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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앤다커 모바일' 글로벌 테스트 서버 2배 확대…'위자드' 클래스 추가

크래프톤은 블루홀스튜디오가 개발 중인 신작 '다크앤다커 모바일'의 글로벌 테스트 서버를 2배로 확대한다고 1일 밝혔다. 오는 12일까지 진행하는 테스트 참가자 목표 수치를 돌파해 원활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다.다크앤다커 모바일은 이번 테스트로 신규 콘텐츠를 선보인다.새로 추가된 '위자드'는 다양한 속성의 강력한 마법을 사용하는 클래스다.또 마을 시스템이 추가돼 낚시 등으로 재료를 획득할 수 있고, 이를 요리해 캐릭터를 일시적으로 강화하는 음식을 만들 수 있다. 용병 시스템의 고도화, 무기 및 아이템의 밸런스 조정 등도 이뤄졌다.유튜브 등 공식 커뮤니티 채널에는 다크앤다커 모바일의 신규 영상 2종이 공개됐다.지난달 30일 올라온 스토리 트레일러는 게임의 배경이 되는 어두운 중세 로우 판타지 세계관을 그렸다. 이날 업로드한 신규 게임 플레이 트레일러는 신규 클래스 위자드 등 추가된 콘텐츠의 모습을 소개했다.이번 테스트를 기념해 다크앤다커 모바일 공식 네이버 카페에서 플레이 인증 이벤트가 진행된다.육성한 캐릭터의 장비 착용 및 보유 아이템 상태를 스크린샷으로 촬영하고 카페에 공유하면 추첨으로 다크앤다커 모바일 굿즈 패키지를 제공한다.다크앤다커 모바일의 개발을 총괄하는 안준석 블루홀스튜디오 PD는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보다 높은 완성도로 게임을 출시하겠다"고 말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4.08.01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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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 기대작 ‘인조이’ 주요 기능 공개

크래프톤이 한창 개발 중인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 ‘인조이(inZOI)’ 일부를 30일 공개했다. 크래프톤은 이날 2024년 개발 로드맵을 담은 영상을 공개했다. 인조이 총괄 디렉터인 김형준 PD가 직접 출연해 인조이의 개발 방향성과 주요 기능, 개발 과정을 소개했다.인조이는 주요 개발 방향성으로 ‘이용자와의 소통’을 강조했다.또 개발 중인 기능들을 공개했다. 게임 캐릭터 ‘조이’가 운전하거나 탑승할 수 있는 ‘차량’, 일상생활을 함께 즐기는 ‘단체 행동’, 과거 행동이 이후 삶에 영향을 주는 ‘평판(카르마)’, 도시의 전광판, 날씨, 청결도 등을 조절할 수 있는 ‘도시 편집’, 상황을 만들어 즐길 수 있는 ‘스튜디오’, 고해상도 스크린샷이 가능한 ‘포토 모드’ 등이다. 이용자들이 한층 쉽게 모드를 만들고 창작할 수 있도록 플러그인을 개발한다는 소식도 전했다. 작품을 서로 공유하고 이야기할 수 있는 ‘캔버스’를 통해 궁극적으로 인조이가 창작의 도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크래프톤은 로드맵 2편 영상도 5월 중 공개된다. 디스코드를 통해 접수된 팬들의 질문을 커뮤니티 매니저가 소개하고, 김형준 PD가 답변할 예정이다. 권오용 기자 bandy@edaily.co.kr 2024.04.30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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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젠, ‘뮤오리진’ 9주년 이벤트 진행

웹젠은 모바일 MMORPG '뮤오리진’의 정식 서비스 9주년을 기념해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뮤오리진은 25일부터 29일까지 출시 9주년을 맞아 감사 이벤트를 개최한다. 이번 이벤트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스페셜 이벤트와 커뮤니티 이벤트로 구성됐다.게임에 최초로 접속하면 ‘신규 무기 코스튬’을 제공하고 누적 로그인 4일차에는 ‘발자국 코스튬’을 5일차에는 ‘신규 날개’를 선물한다.수집 이벤트도 진행한다. 게임 내 곳곳에 등장하는 몬스터를 처치하고 관련 수집 아이템을 모으면 ‘뮤오리진 9주년 호칭’으로 교환할 수 있다.충전의 왕 이벤트를 진행한다. 유료 다이아를 충전한 랭킹에 따라 상위권 게임 회원들에게는 서비스 9주년 한정 아이템 ‘탈것 코스튬’, ‘신규 아티팩트 코스튬’ 등을 지급한다.또 25일부터 30일까지 6일 동안 카페 내에서 스크린샷을 포함한 게시글을 작성한 회원에게 ‘귀속 다이아’, ‘운명의 행운상자’, ‘랜덤 훈장상자’를 보상으로 준다.뮤오리진은 지난 2015년 4월 출시 직후 국내 앱마켓 매출 순위 최상위권을 기록한 모바일 MMORPG다. 권오용 기자 bandy@edaily.co.kr 2024.04.24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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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오용의 G플레이] MMORPG가 아니어도 돼

MMORPG(다중접속온라인역할수행게임)는 진입 장벽이 높은 하드코어 게임으로 분류되지만 국내에서는 대세 장르다. 대작급 MMORPG가 나왔다 하면 인기와 매출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다. 그러다보니 해외에서는 인기있는 수집형·스포츠·액션 등 가벼운 게임들이 국내에서는 MMORPG에 밀려 힘을 못쓰는 경우가 적지 않다. 하지만 폭염이 기승인 이번 여름에는 가벼운 게임들도 선전하고 있다. 인기만 높은 게 아니라 돈도 벌고 있다. 가벼운 게임이라고 가볍게 볼 일이 아니다. MMORPG 초강세 속 수집형 ‘신의탑’ 선전 8일 업계에 따르면 MMORPG들이 주요 모바일 앱마켓의 매출 상위권을 장악했다. 이날 구글 앱마켓의 최고 매출 톱10 중 8개가 MMORPG다.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 형제들(리니지W·리니지2M)과 카카오게임즈의 ‘오딘: 발할라 라이징’ 등 기존 강자들이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올해 출시된 신작들이 합세했다. ‘나이트 크로우’ ‘아레스: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 ‘아키에이지 워’ ‘데블M’ 등이다. 위메이드의 나이트 크로우는 지난 4월 출시돼 기존 강자들을 차례로 밀어내며 현재 매출 2위까지 올랐다. 이 게임은 언리얼엔진5 기반의 극사실적인 그래픽을 바탕으로 한 대규모 전투의 재미가 특징이다. 지난달말 선보인 카카오게임즈의 아레스도 매출 4위에 안착했다. 중세가 아닌 광활한 우주 배경, 전투를 위한 슈트 탈부착 등 국내 MMORPG 유저에게 익숙하지 않은 점들이 흥행에 발목을 잡지 않을까 하는 전망도 있었으나 보란 듯 인기가도를 달리고 있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MMORPG 시장이 포화 상태라고 봤는데, 신작들도 잘 되는 것 보면 꼭 그렇지 않은 것 같다”며 “자신만의 개성을 제대로 갖췄다면 플레이할 유저는 얼마든지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이처럼 MMORPG가 그야말로 초강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넷마블 신작인 ‘신의 탑: 새로운 세계’의 행보가 주목된다. 신의 탑은 수집형 RPG(역할수행게임)으로 지난 7월말 출시돼 현재 구글 앱마켓의 최고 매출 8위를 달리고 있다. 신의 탑은 MMORPG가 아니지만 출시 직후 인기 순위에서 1위를 찍은 데 이어 매출 순위도 4위까지 오르기도 했다. 업계는 대형 MMORPG들의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캐릭터 수집형 게임인 신의 탑이 제 힘을 발휘할 수 있을지 의문을 보였다. 하지만 현재까지 성공적으로 서비스되고 있다. 신의 탑은 조회 수 60억회를 돌파한 네이버웹툰 ‘신의 탑’을 기반으로 한 수집형 애니메이션 RPG이다. 원작을 한 편의 애니메이션처럼 즐길 수 있다는 점과 쉽고 간편한 게임성이 특징이다. 특히 복잡하고 어려운 MMORPG와 달리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신경을 썼다. 캐릭터를 배치해 슬롯을 성장시키는 신수링크 시스템 등으로 게임 진행은 심플하게 하면서도 다양한 캐릭터들을 활용한 전투에 집중하도록 했다. 또 휴식 보상 시스템을 적용해 게임을 켜놓고 반복 사냥하는 수고로움을 덜었다. 신의 탑 개발총괄인 넷마블엔투 정언산 PD는 “전체 콘텐츠를 즐기는데 하루 30분에서 1시간 정도만 해도 무리가 없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뒀다”며 “빠르고 편하게 전투 본질을 즐기는 게 핵심”이라고 말했다. 더울 땐 쉽고 간단한 게임이지 컴투스의 신작 캐주얼 게임들도 인기를 얻고 있다. 캐주얼 게임은 간단한 조작으로 짧은 시간에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총칭하는데, 퍼즐·카드·액션·스포츠 등의 장르 게임이 포함된다. 컴투스의 레포츠 게임 ‘낚시의 신: 크루’는 지난 7월 20일 글로벌 출시 직후 하루 만에 국내 양대 앱마켓 스포츠 게임 인기 1위에 올랐다. 또 미국을 비롯해 6개 지역의 구글 앱마켓, 5개 지역의 애플 앱마켓 스포츠 게임에서 각각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낚시의 신: 크루는 글로벌 70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낚시의 신' IP(지식재산권)를 기반으로 한 레포츠 게임으로, 낚시 게임 본연의 재미뿐만 아니라 RPG나 수집형, 경영 시뮬레이션 장르를 선호하는 사람들도 쉽게 빠져들 수 있을 만큼 다양한 콘텐츠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낚시대를 던지고 릴을 감아올리는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손맛을 스마트폰의 햅틱 반응을 이용해 구현했다. 여기에 세계 각지의 유명한 낚시 명소와 관광지 등을 게임에 담았고, 이를 수중뷰로 탐험할 수 있게 했다. 컴투스가 지난달말 170여 개 지역에 선보인 ‘미니게임천국’도 4일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100만건을 넘어서며 인기를 얻고 있다. 론칭 직후 한국 애플 앱마켓에서는 단숨에 인기 1위에 올랐고, 나흘째에는 구글에서도 1위를 차지하며 양대 앱마켓에서 인기 정상을 올랐다. 8일 현재도 구글 2위, 애플 3위를 유지하고 있다. 미니게임천국은 2005년 첫 타이틀 발매를 시작으로 총 5편의 시리즈 누적 19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컴투스의 빅히트 IP다. 이번 신작은 터치 한 번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13종 미니게임의 쉽고 단순한 조작감과 귀엽고 아기자기한 캐릭터를 수집하는 재미로 호평받고 있다. 컴투스 관계자는 “연일 폭염으로 지치는 요즘 어려운 게임보다는 간단히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찾는 유저가 많다”며 “그런 점에서 낚시의 신이나 미니게임천국은 여름에 아무 생각없이 가볍게 즐기기 제격인 게임”이라고 말했다. 크래프톤도 비MMORPG인 ‘디펜스 더비’를 지난 3일 전 세계에 선보였다. 독립 스튜디오 라이징윙스가 개발한 디펜스 더비는 실시간 전략 디펜스 모바일 게임으로, 타워 디펜스 장르에 치열한 심리전과 4인 PvP 배틀을 더해 차별화했다. 특히 베팅을 통해 유닛을 스카우팅하고 배틀하는 독특한 게임 요소로 ‘베팅로얄’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제시했다. 중견 게임사 데브시스터즈는 오는 24일 샌드박스 시티빌딩 게임인 ‘브릭시티’, 내달 1일 트레이딩 카드 게임(TCG)인 ‘쿠키런: 브레이버스’를 각각 출시, MMOPRG에 지친 유저를 공략한다. 브릭시티는 데브시스터즈가 신규 IP 기반으로 선보이는 모바일 신작으로, 건물을 짓고 도시를 설계하며 창작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유명 캐주얼 게임인 ‘쿠키런’을 원작으로 한 쿠키런: 브레이버스는 강력한 쿠키와 아이템으로 구성된 나만의 덱을 만들어 상대방과 전략적인 매치를 벌이고 실물 카드를 수집하는 콜렉팅의 재미까지 충족시킬 수 있다. 인기만 있다고? 수입도 짭짤 가벼운 게임들은 반짝 인기에 금방 사라지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요즘은 다르다. 롱런에 돈도 버는 게임들이 적지 않다. 실제로 중견 게임사 넵튠은 모바일 캐주얼 게임 삼총사로 적자 탈출에 성공했다. 넵튠은 올해 2분기 매출 303억7800만원, 영업이익 1억5200만원을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매출은 작년 2분기(61억8900만원) 대비 5배 가까이 늘어난 것이고, 영업이익은 2016년 12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이후 처음으로 흑자를 기록했다. 이 같은 호실적을 견인한 것은 모바일 캐주얼 게임 삼총사 '무한의계단' '고양이스낵바' '우르르용병단'이다. 고양이스낵바는 올해 초 출시된 타이쿤(경영시뮬레이션) 모바일 게임이다. 특유의 힐링 감성과 게임 플레이 재미가 입소문이 나면서 론칭 3개월 만에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1000만건, 누적 매출 90억원을 돌파했다. 해외 매출 비중은 80%를 넘어선다. 캐주얼 게임치고는 눈부신 성과다. 우르르용병단은 3월 초 출시된 어드벤처 RPG다. 한 손으로 조작 가능한 세로 배치형 게임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현재까지 누적 다운로드 수는 450만건를 돌파했고, 누적 매출은 100억원을 훌쩍 넘어섰다. 해외 매출 비중은 65%다. 무한의계단은 2015년 1월 출시돼 현재까지 누적 다운로드 수 2200만건이 넘고, 일일 평균 2만명의 신규 유저 유입이 이뤄지고 있는 장수 캐주얼 게임이다. 무한으로 이어지는 계단을 방향 전환과 전진 버튼 단 두 개만으로 계속 올라가는 지극히 단순한 게임이지만, 친구와 간단한 내기를 하거나 심심풀이용 게임으로 8년 넘게 사랑받고 있다. 넵튠 관계자는 “모바일 캐주얼 게임 삼총사의 선전이 2분기 흑자 전환에 많은 기여를 했다”며 “캐주얼 게임은 상대적으로 무거운 게임에 피로감을 느끼는 게이머 뿐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어렵지 않게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bandy@edaily.co.kr 2023.08.09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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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게임즈, 올 최대 기대작 ‘아레스’ 정식 서비스 돌입

카카오게임즈의 올해 최대 기대작인 '아레스: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가 드디어 출시됐다. 카카오게임즈는 아레스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고, 각종 이벤트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아레스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서버를 열고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24일부터 제공된 사전 다운로드 및 캐릭터 생성을 진행한 이용자는 기다림 없이 바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아레스는 광활한 우주를 배경으로 한 MMORPG다. 독창적 미래 세계관과 탄탄한 시나리오, 디테일과 속도감을 모두 잡은 고퀄리티 그래픽, 다양한 타입의 '슈트'를 실시간으로 교체하며 진행하는 전략적앤논타겟팅 전투, 다양한 협동·경쟁 기반의 멀티 콘텐츠가 특징이다. 카카오게임즈는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용자는 오는 8월 9일까지 진행되는 출석 이벤트를 통해 슈트·탈 것 11회 소환권, 목걸이 상자 등 다양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출석 일자에 따라 지급되는 '아레스 정수'는 캐릭터 성장에 필요한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레아의 특별 임무 이벤트'도 진행, 레벨과 임무 달성에 따라 각종 강화 재료를 차등 지급한다. 신입 가디언 출석 이벤트, 레벨 달성 이벤트 등도 마련됐다.아레스의 다양한 최신 게임 정보를 가장 빠르게 접할 수 있는 공식 카페에서도 다양한 이벤트를 만나볼 수 있다.공식 카페 가입자 수 달성도(1만·3만·5만·7만)에 따라 게임 내 재화와 성장 재료, ‘행성 파견 입장권’ 등 다양한 아이템을 지급한다. 또 추첨을 통해 카페 가입 이용자에게 문화상품권을 제공한다. 1차는 25일부터 8월 3일까지, 2차는 8월 4일부터 13일까지 진행된다.아레스는 고퀄리티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탑재해 다양한 외형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자신이 직접 만든 '아레스' 캐릭터의 스크린샷을 카페에 올린 회원 중 30명을 추첨해 자신의 캐릭터를 더욱 개성있게 꾸밀 수 있는 ‘고급 염색약 상자’를 제공한다.권오용 기자 bandy@edaily.co.kr 2023.07.25 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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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LB 게임 글로벌 1위 컴투스, 수성 카드는 신작 ‘MLB 9이닝스 라이벌’

컴투스는 야구 게임 명가다. 2002년 피처폰용 ‘한국프로야구’를 시작으로 20년 넘게 꾸준히 야구 게임을 내고 있다. 특히 미국 메이저리그 라이선스를 확보해 2009년 첫 선을 보인 ‘MLB 9이닝스’ 시리즈는 글로벌 1위를 달리고 있다. 컴투스는 내달 최신작을 내고 왕좌를 계속 지켜간다는 계획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컴투스는 오는 7월 초 신작 야구 게임 ‘MLB 9이닝스 라이벌’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신작은 ‘9이닝스 프로 베이스볼 2009’ 이후 5번째 MLB 게임이다. MLB 9이닝스 라이벌은 MLB의 공식 라이선스 기반의 모바일 야구 게임으로 리얼 야구의 매력을 한껏 느낄 수 있도록 개발됐다. 컴투스 관계자는 “수준 높은 그래픽을 기반으로 현실성 넘치는 메이저리그를 구현해 콘솔 게임급의 몰입감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유저의 다양한 플레이 취향을 고려해 자동으로 플레이하는 ‘빠른 진행’ 모드와 중요한 순간에만 수동으로 플레이하는 ‘하이라이트’ 모드, 처음부터 끝까지 유저가 직접 진행하는 ‘풀 플레이’ 모드 등도 준비했다. 또 주목되는 것은 기존 ‘MLB 9이닝스’ 시리즈의 야구 엔진 코드를 하나도 재사용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2년여 간 개발한 끝에 고도화된 야구 엔진을 구축해 30개 구단의 모든 구장과 선수 모습, 5000여 명이 넘는 3D 관중이 상황에 맞게 펼치는 응원, 눈을 깜박이거나 감정을 담아 표정을 짓는 선수 캐릭터 등이 가능해 플레이를 더욱 실감나게 한다. 여기에 더해 선수 유니폼의 섬유 패턴에 대한 디테일까지 구현해 유저가 시각적 측면에서 높은 만족도를 느낄 수 있다고 컴투스 측은 설명했다. 컴투스는 기존작과의 차별화에도 신경을 썼다. 글로벌 신규 유저들이 쉽고 편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세로 화면을 기반으로 하되 가로 회전으로도 충분히 플레이할 수 있도록 했다. 회사 관계자는 “주로 가로형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아시아권과 세로로 플레이하는 북미권 유저들의 서로 다른 플레이 방식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게임이 어렵게 느껴지지 않도록 여러 시스템과 구단 성장 부분에 대해 완성도를 높였다. 컴투스는 ‘MLB 9이닝스 라이벌’을 앞세워 신규 유저를 공략하는 동시에 글로벌 1위를 지키겠다는 계획이다. 현재까지 MLB 9이닝스 시리즈는 출시 이후 구글 앱마켓 121개국, 애플 80개국 스포츠게임 매출 톱10을 기록했고, 지난 4월에는 누적 다운로드 6000만건을 넘어서며 MLB 기반 모바일 야구 게임 중 글로벌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컴투스 관계자는 “수십 년의 기술력과 노하우, 특유의 도전 DNA를 통해 야구 게임을 먼저 접하고 현실 야구팬이 되는 새로운 모습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bandy@edaily.co.kr 2023.06.28 0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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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게이트, 신작 실시간 전략게임 ‘크로스파이어: 리전’ 공개

스마일게이트의 대표 IP인 크로스파이어를 기반으로 한 신작 PC 게임인 ‘크로스파이어:리전’이 선보인다.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는 캐나다의 RTS 개발 스튜디오 블랙버드 인터렉티브(이하 BBI)가 개발하고, 독일의 코흐 미디어가 퍼블리싱하는 신작 ‘크로스파이어: 리전’를 온라인 게임쇼 ‘서머 게임 페스트’에서 공개했다고 14일 밝혔다. ‘크로스파이어: 리전’은 크로스파어 IP를 활용, 유니티 엔진으로 개발된 PC 플랫폼 기반의 차세대 밀리터리 RTS(실시간전략) 게임이다. 크로스파이어 세계관인 거대 군사 기업과 테러리스트들 간의 전쟁이 배경이며, 유저는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며 본인이 선택한 진영의 승리를 위해 플레이해야 한다. ‘크로스파이어: 리전’은 싱글플레이 캠페인 모드와 다른 유저들과 함께 경쟁·협동하는 멀티 플레이어 모드가 있다. 개발사인 BBI는 ‘홈월드1, 2’의 아트 디렉터를 역임한 롭 커닝험이 2010년 설립한 회사로 ‘기어스 오브 워’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등을 개발했다. 코흐 미디어는 25년 이상 세계적 게임사들의 퍼블리싱 파트너로 게임 서비스를 해왔다. 이번에 공개된 ‘크로스파이어: 리전’의 아트웍에서는 포스트 모던한 모습의 군사 기지와 유닛별 디테일이 눈길을 끌었다. 또 함께 공개된 스크린샷에서는 유니티 엔진으로 구현된 보다 현실적이고 박진감 넘치는 RTS 게임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장인아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대표는 “‘크로스파이어: 리전’은 기존 크로스파이어를 즐겼던 유저는 물론이고 RTS를 좋아하는 유저라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한 차원 진화된 RTS의 재미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1.06.14 18:36
게임

‘다시 MMORPG’ 도전장 낸 엘리온…크래프톤·카카오게임즈 웃을까

오랜 만에 대형 PC MMORPG(다중접속온라인역할수행게임)가 선보인다. 주인공은 ‘제작의 명가’를 지향하는 크래프톤이 개발하고 ‘퍼블리싱(유통) 명가’를 노리는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하는 ‘엘리온’이다. 2018년 11월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 이후 처음 나오는 신작 MMORPG인 만큼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더구나 크래프톤과 카카오게임즈 양사로서는 성공 여부에 따라 향후 성장에 영향을 받을 수 있어 성적표에 관심이 쏠린다. 12월 다시 MMORPG 시대 열린다 카카오게임즈는 내달 10일 신작 PC 온라인 게임 ‘엘리온’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 엘리온은 모바일 게임 시대를 맞아 명맥이 끊기다시피 한 대작급 PC MMORPG다. PC 온라인 게임의 꽃은 시대를 앞서가는 최첨단 기술과 노하우, 마케팅 역량 등의 집합체인 MMORPG다. 하지만 엄청난 개발비와 모바일 게임 인기, 낮아진 흥행 가능성 등으로 개발하는 게임사를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다. 그래서 엘리온 출시에 게임업계는 물론이고 유저들도 반기고 있다. 엘리온은 ‘다시 MMORPG’를 기치로 내세웠다. 캐릭터 육성·전투·클랜 등 MMORPG 본연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는 “엘리온은 광활한 월드에서 수많은 사람이 경쟁하고 협력하는 PC MMORPG 본연의 재미를 줄 것이다"고 말했다. 조계현 카카오게임즈 대표도 “엘리온으로 다시 한번 PC MMORPG 전쟁 시대를 열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 엘리온은 ‘전투’와 ‘차원 포탈’, ‘클랜’을 핵심 콘텐트로 삼았다. 전투는 스킬 커스터마이징으로 수천 가지 조합이 가능한 나만의 전투 스타일을 만들 수 있도록 구현됐고, 여기에 조작의 쾌감을 주는 논타겟팅 액션이 더해졌다. 차원 포탈은 다양한 규칙을 가진 던전 형태의 대규모 전장으로, 진영 간 대결(RvR), 이용자 간 대결(PvP), 보스 사냥과 PvP 결합 전투 등 규칙을 다양하게 가져갈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클랜은 엘리온의 길드 단위 커뮤니티 콘텐트다. 이용자는 클랜을 결성해 진영 간 경쟁을 즐기며 명예 점수라는 보상을 획득한다. 또 포탈과 요새 운영 권한을 갖기 위해 ‘클랜전’도 주 6회 참여할 수 있다. 요새를 차지한 클랜은 차원 포털을 운영해 클랜 자금을 획득하게 되고, 해당 자금은 진영전의 강력한 무기를 얻는데 사용된다. 엘리온의 또 다른 핵심 콘텐트는 RvR 콘텐트인 진영전이다. 진영 간 힘 싸움, 드래곤 소환, 투척 무기 활용 등 다양한 전쟁 요소를 갖추고 있다. 진영전을 승리한 진영은 포탈 엘리온을 통해 서버 간 대전에 참여할 수 있다. 수백 명의 유저가 한 전장에서 펼치는 MMORPG 특유의 대규모 전투(떼쟁)를 경험할 수 있다. 크래프톤·카카오게임즈 성장성 가늠자 엘리온은 오랜만에 나오는 PC MMORPG라는 것과 함께 크래프톤과 카카오게임즈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는 신작이라는 점에서 비상한 관심을 끈다. 엘리온은 ‘제작의 명가’를 부르짖는 크래프톤이 ‘테라’ ‘배틀그라운드’ 이후 처음으로 내놓는 대작급 신작이다. 배틀그라운드 성공으로 세계적인 개발자로 이름을 날린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는 지난 6월 대표 취임 이후 명작을 지속적으로 만드는 ‘제작의 명가’가 되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이를 위해 통합법인을 출범하고, 독립스튜디오 체제를 강화하는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진행하고 있다. 엘리온은 이런 와중에 나오는 첫 대형 신작이라는 점에서 명작에 걸맞은 성과를 내야 한다. 더구나 크래프톤은 최근 내년에 국내 증권시장에 기업공개(IPO)를 하겠다고 공식화했다. 엘리온이 성공해야 IPO 추진에 힘을 받을 수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9월 상장 후 첫 대형 신작이라는 점에서 엘리온의 성적이 중요하다. 모회사인 카카오 덕분에 IPO 대박을 낸 게 아니라 게임 퍼블리셔(서비스사)로서 경쟁력을 갖고 있다는 점을 엘리온을 통해 증명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상장 이후 기본 경쟁력에 대한 의문이 쌓이면서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는 주가가 반등하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다행히도 지난달 28일 엘리온 미디어 쇼케이스 이후 주가가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흥행 관건은 이용권 성공 여부 업계는 엘리온의 성공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다. 그동안 PC MMORPG 신작이 없었을 뿐 유저층은 아직도 존재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관건은 소소하게 성공하느냐, 아니면 중박을 넘어 대박까지 칠 것인가 여부다. 대박을 위해서는 카카오게임즈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도입한 구매 후 이용(Buy to play) 모델이 유저들에게 통해야 한다. 유저가 엘리온을 하기 위해서는 사전예약 기간인 내달 8일까지 베이직 패키지(9900원), 프리미엄 패키지(2만9700원), 스페셜 패키지(6만9300원) 등 세 가지 이용권 중 하나를 반드시 사야 한다. 이들 이용권은 금액에 따라 캐릭터사전생성, 초대권, 라이언소환수 등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한다. 이처럼 엘리온은 돈을 내야 게임 접속이 가능해 유저 입장에서는 진입 장벽이 높다. 그래도 할 사람은 한다는 게 업계의 판단이다. 한 게임사 관계자는 “MMORPG 유저는 게임만 괜찮다면 돈을 내고서라고 한다”며 “다만 얼마짜리 이용권을 살지가 고민거리일 것이다”고 말했다. 또 다른 게임사 관계자는 “엘리온을 남들보다 빠르게 즐기기 위해서는 7만원가량의 스페셜 패키지를 사야 한다”며 “유저로서 부담스러울 수 있는 가격인데, 이 패키지가 많이 팔려야 엘리온이 대박까지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고 했다. 김상구 카카오게임즈 본부장은 “이용권 구매 방식을 도입한 것은 게임 구매와 초대권 활용, PC방 접속 등 선택적 게임 환경을 제공해 쾌적한 게임 플레이와 PC MMORPG를 좋아하는 핵심 이용자의 편익을 증대하기 위해서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또 “엘리온은 플레이로 획득한 재화만으로도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게임을 설계했다”며 “대다수의 선량한 일반 이용자들이 공정한 환경에서 순수한 게임 플레이의 재미 그 자체를 한껏 느끼고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0.11.03 07:00
스포츠일반

넷마블, ‘세븐나이츠 타임 원더러’ 내달 5일 출시…첫 콘솔 게임

넷마블은 ‘세븐나이츠’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첫 콘솔 게임 ‘세븐나이츠 타임 원더러’를 오는 11월 5일 글로벌 출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게임은 모바일 게임 ‘세븐나이츠’와 세계관을 공유하는 스핀오프 작품이다. ‘세븐나이츠’의 여덟 번째 멤버 ‘바네사’가 궁극의 마법도구인 ‘샌디’와 함께 시공간의 뒤틀림 속으로 빠져든 뒤 다시 집으로 돌아가고자 모험하는 이야기를 다룬다. 이 게임에서는 상성을 공략하는 실시간 턴제 기반 전투와 화려한 스킬 애니메이션, 스토리 진행에 따라 모험에 합류하는 다양한 ‘세븐나이츠’ 영웅을 통해 수집의 재미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스토리라인과 엔딩이 존재하며, 전략에 따라 다양한 영웅을 활용하는 덱 구성의 재미를 갖춘 싱글 플레이 RPG라는 점도 눈에 띈다. 예약 판매는 오는 29일부터 시작되며, 게임은 11월 5일부터 닌텐도 e샵에서 다운로드 전용 소프트웨어를 유료로 구입해 플레이할 수 있다. 이번 출시일 발표와 함께 게임의 메인 스토리와 히든 스토리, 영웅, 전투 방식, 속성과 상성, 루나닉스, 에고닉스 등 다양한 콘텐트가 담긴 게임 소개 영상을 공개했다. 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영웅에 관한 정보와 웹툰 최종화, 게임 스크린샷, 사운드 트랙 등을 선보였다. 넷마블이 서비스 중인 '세븐나이츠'는 다양한 캐릭터를 수집하고 성장시켜 전투를 펼쳐나가는 턴제 모바일 RPG다. 지난 2014년 3월 국내에 첫 출시된 이후 글로벌 6000만 누적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0.10.22 18:02
게임

넥슨, MMORPG·스포츠 게임으로 세계 3대 시장 일본 공략

넥슨이 세계 3대 게임 시장인 일본 공략을 강화한다. 특히 국내 시장에서 게임성 검증을 마친 스포츠 게임과 MMORPG(다중접속온라인역할수행게임)로 일본 시장에 도전한다. 5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19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지난 2018년 일본 게임 시장 규모는 212억6500만 달러(24조7439억원)로, 미국과 중국에 이어 세계 3대 시장이다. 모바일 게임 지출 규모는 2016년 12조원대(107억 달러)에서 지난해 16조원대(142억 달러)로 해마다 성장하고 있다. 넥슨은 IP(지식재산권)의 영향력을 키우고 수출 창구를 다변화하기 위해 일본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넥슨은 일본에서 ‘메이플스토리M’ ‘오버히트’ 총 7종의 모바일 게임을 선보이고 있는데, 지난달 간판 모바일 MMORPG ‘V4’를 추가 투입했다. V4는 모바일 환경의 한계를 뛰어넘는 인터 서버, 자산 가치를 지켜주는 자율 경제 시스템, 하이엔드 그래픽으로 구현한 6개 테마의 오픈 필드 등을 갖춘 모바일 MMORPG다. 지난해 11월 출시 이후 장기간 국내 앱마켓 매출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흥행작 입지를 굳혔다. V4 일본 버전은 MMORPG 이용자의 플레이 경험, 캐릭터 성장 체감 등에 중점을 두고 현지화 작업이 이뤄졌다. 이용자 간 전투(PvP) 등 경쟁 콘텐트를 즐기지 않는 일본 이용자 성향과 MMORPG 코어 타깃층이 약한 점을 고려해 난이도 밸런스 조정에도 공을 들였다. 초반 반응은 긍정적이다. 사전예약 이벤트에 약 50만명이 넘는 참가자가 몰렸고, 사전 다운로드 시작 후 하루 만에 애플 앱마켓 인기 순위 1위에 올랐다. 나카니시 케이타 넥슨 일본법인 사업본부 부장은 “어떤 노력을 하더라도 다른 이용자와 V4에서 같이 섞여 플레이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넥슨은 모바일 축구 게임 '피파 모바일'도 오는 15일 일본 시장에 출시한다. 피파 모바일은 36개 리그, 650개 이상의 클럽, 1만7000명이 넘는 실제 선수 데이터 등 피파 공식 라이선스를 보유한 모바일 게임이다. 자신만의 팀을 구성해 언제 어디서든 축구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짧은 시간 내 공격만 할 수 있는 공격모드, 감독이 되어 자신의 구단을 운영하는 시뮬레이션 리그 등 실제 축구에서 느낄 수 있는 다양한 묘미를 경험할 수 있다. 넥슨은 일본에서 축구가 전 연령대에 걸친 인기 스포츠라는 점에서 흥행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박찬 넥슨 일본법인 사업본부장은 “넥슨은 수년간 피파 타이틀을 성공적으로 운영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며 “피파 모바일을 위한 광범위한 라이브 서비스 계획으로 일본에서도 이런 전통과 최고의 운영을 계속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0.10.06 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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