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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야구

LG-해태 4번타자 이병훈 씨 별세

LG 트윈스와 해태 타이거즈에서 뛰며 4번타자를 맡기도 했던 이병훈 씨가 영면에 들었다. 향년 57세. 야구인 모임 일구회는 이병훈 씨의 부고를 12일 알렸다. 장례식장은 수원 성 빈센트 병원 5호실이며, 발인 14일 오전 5시다. 선린상고와 고려대 시절 일발 장타를 가진 강타자로 이름을 날렸던 이병훈은 1990년 LG 트윈스의 1차 지명 2순위으로 입단했다. 데뷔 시즌 72경기를 뛰며 LG가 한국시리즈 첫 우승을 하는 데 공헌했다.1992년 타율 3할과 홈런 16개를 때리며 중심타선에 가세한 이병훈은 1993시즌이 끝난 뒤 김상훈과 함께 해태로 트레이드 됐다. 당시 해태에서 LG로 온 선수가 한대화 신동수 허문회 김봉재였다.해태에서도 한대화 대신 잠시 4번을 맡기도 했던 이병훈은 1996년 시즌 중 동봉철과 유니폼을 갈아입으며 삼성 라이온즈로 이적했다. 96시즌을 끝으로 은퇴할 때까지 KBO리그 통산 516경기에 뛰며 타율 0.267, 38홈런을 기록했다.선수 시절 '그라운드의 개그맨'이라고 불렸을 만큼 입담이 좋았던 그는 은퇴 후 방송인과 야구 해설위원으로 활동했다.김식 기자 2024.07.12 15:40
연예일반

‘미스코리아眞’ 금나나, 26세 연상 재벌과 7년 전 결혼설 “확인불가”

미스코리아 진 출신 금나나 동국대 식품생명공학과 조교수의 결혼설이 제기됐다.2일 한 매체에 따르면, 금나나는 2017년 MDI 레저개발 윤일정 회장과 극비리에 결혼식을 올렸다. 윤 회장은 1957년생, 금나나 1983년생으로 두 사람의 나이 차는 26세다. 윤 회장은 MDI 레저개발 산하 11개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는 건설업계 대부로 알려졌다. 해당 매체는 두 사람의 결혼식 장소인 제주 중문 씨에스호텔앤리조트 부지는 1만3000여평에 달하며, 드라마 ‘시크릿가든’, ‘미안하다 사랑한다’, ‘꽃보다남자’, ‘궁’ 등의 촬영 장소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금나나가 교수로 재직 중인 동국대 측은 “개인적인 일이라 확인이 불가하다”고 밝혔다. MDI 레저개발 측도 “해당 내용을 처음 들었으며 확인이 불가하다”고 전했다.한편 금나나는 2002년 경북대 의대 재학 중 미스코리아 경북 진에 선발된 이력으로 화제를 모았다. 금나나는 이후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 하버드대에 진학해 생물학을 전공했다. 컬럼비아대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고, 하버드로 돌아와 영양학·질병역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동국대 식품생명공학과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그는 ‘나나 너나 할 수 있다’, ‘금나나의 공부일기’, ‘나나의 네버엔딩 스토리’ 등의 저서를 발간하며 자신만의 공부법과 실패 극복법을 전하기도 했다.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05.02 18:02
연예일반

정동하, 생일 기념 단독 콘서트 성료

가수 정동하가 생일 기념 단독 콘서트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정동하는 지난 7일 오후 4시 서울 마포구 무신사 개러지에서 ‘정동하 콘서트 - 아주 특별한 우리들만의 시간’을 열고 팬들과 만났다.이번 콘서트는 오는 17일인 정동하의 생일을 미리 기념하기 위해 열린 단독 콘서트로, 정동하는 팬들과 가까운 거리에서 소통하며 다채로운 음악과 무대를 선보였다. 강렬한 비트와 시원한 가창력이 돋보이는 ‘머니’를 부르며 무대 위에 등장한 정동하는 팬들과의 반가운 인사를 나누며 공연의 막을 열었다. 그는 ‘이미 슬픈 사랑’, ‘사랑할수록’, ‘운명같은 너’, ‘이별을 노래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사랑했지만’ 등 감성을 듬뿍 담은 선곡들로 관객들의 귀를 사로잡았다.특히 대학교수로 출강 중인 정동하의 제자들 4명이 참석해 함께 ‘슬픈인연’ 무대를 꾸미며 사제지간의 조화로운 화음과 아름다운 호흡으로 뜨거운 호응을 이끌었다. 1부 공연의 마지막 순서에는 특별한 게스트의 무대가 펼쳐졌다. 주목받는 신인이자 정동하와 같은 소속사에서 한솥밥을 먹고 있는 가수 권인서가 지원사격했다. 권인서는 ‘론리 나이트’와 ‘리멤버’ 두 곡을 선보이며 풍성한 무대를 선사했다.이어진 2부 공연은 웅장한 분위기의 뮤지컬 곡 ‘지금 이 순간’으로 시작됐다. 노래가 끝나자 정동하의 생일을 기념한 팬들의 케이크, 슬로건 이벤트가 펼쳐지며 감동을 더했다. ‘노을’, ‘차갑다’ 등 새로운 선곡들로 공연을 이어간 정동하는 지난 3월 24일 발매한 신곡 ‘사랑한다는 그 이유만으로’를 부르며 분위기를 고조시켰다.이외에도 ‘돈 스탑 미 나우’, ‘파이터’, ‘알람’, ‘추억은 만남보다 이별에 남아’까지 다양한 곡들로 팬들과 소통한 정동하는 함께 생일을 기념해 준 팬들에게 감사의 메시지를 전하며 공연을 성료했다. 그는 앵콜곡 ‘생각이 나’와 ‘네버 엔딩 스토리’ 두 곡을 부르며 관객들을 배웅했다.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4.08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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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이삭 ‘가리워진 길’→강성희 ‘오늘 같은 밤이면’…‘유길단’ EP.3 음원 발매

‘유명가수와 길거리 심사단’ 세 번째 음원이 발매됐다.JTBC ‘유명가수와 길거리 심사단’의 EP.3 음원이 지난 21일 공개됐다.이번 EP.3에는 홍이삭의 ‘가리워진 길’, 신해솔의 ‘네버 엔딩 스토리’(Never Ending Story), 이젤의 ‘어서 말을 해’, 강성희의 ‘오늘 같은 밤이면’ 등 총 4곡이 수록된다.홍이삭이 부른 ‘가리워진 길’은 지난 1987년 발매된 유재하 1집 앨범 수록곡이다. 담담하게 써 내려가는 편지와 같은 마음으로 가창한 곡이다.신해솔의 ‘네버 엔딩 스토리’는 부활의 히트곡을 첫사랑을 마친 소녀의 감성으로 재해석한 리메이크곡이다. 신해솔만의 담백하고 순수한 감성을 담았다.이젤의 ‘어서 말을 해’는 밝고 명랑한 소녀에서 수상한 모습으로 다가오는 이젤이 “어서 말해”라는 한 마디로 이목을 집중시키며 우리가 망설이고 있던 것들을 다시 바라보게 하는 곡이다.강성희의 ‘오늘 같은 밤이면’은 익숙하고 자연스러운 멜로디의 곡이다. 이 노래를 기억하는 사람들에게는 향수를, 처음 듣는 사람들에게는 잊지 못할 기억을 선물해준다.한편 ‘유명가수와 길거리 심사단’의 EP.3 음원은 각종 음원 사이트를 통해 감상할 수 있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4.03.22 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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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동하·소향, 크리스마스 기념 ‘전율’ 콘서트 성료…“스페셜 산타로 변신”

가수 정동하가 ‘전율’ 콘서트에서 스페셜 산타로 변신했다. 정동하는 지난 23일 저녁 군포문화예술회관 수리홀에서 ‘THE GREATEST: 전율 정동하 X 소향’ 콘서트를 개최하고 관객들과 만났다.이번 콘서트는 크리스마스 연휴를 맞이해 겨울 감성이 물씬 느껴지는 특별한 무대들로 채워졌다. 정동하는 팬들을 위한 ‘일일 산타’로 변신하며 이목을 끌었다. 레드 컬러의 산타 복장을 착용하고 무대를 하는 등 다채로운 모습으로 눈길을 끌었다.정동하는 소향과 함께 듀엣곡 ‘뷰티 앤 더 비스트’(Beauty and The Beast)를 부르며 등장했다. 이어 지난 11월 발매한 리메이크 신곡 ‘이미 슬픈 사랑’을 비롯해 ‘다시 눈’, ‘추억은 만남보다 이별에 남아’, ‘괜찮아’, ‘사랑할수록’, ‘알람’ 등 자신의 히트곡들을 선보이며 파워풀한 가창력과 독보적인 감성을 선사했다. 또한, ‘대성당들의 시대’, ‘DNA’ 등 다양한 장르의 커버곡으로 풍성한 무대를 장식했다.특히, 크리스마스 콘서트인 만큼 ‘산타 텔 미’(Santa tell me)와 ‘올 아이 원트 포 크리스마스 이즈 유’(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 두 곡의 캐롤송을 메들리로 열창하며 훈훈하고 낭만적인 한겨울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연출했다.본공연이 모두 종료된 후, 이어지는 팬들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다시 무대에 오른 정동하는 ‘생각이나’와 ‘네버 엔딩 스토리’(Never Ending Story)를 앵콜곡으로 선보이며 팬들의 뜨거운 박수갈채를 받았다.한편 정동하는 최근 가수 소향과 함께 미국 로스앤젤레스 페창가 리조트에서 ‘정동하 & 소향 콘서트’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또한, 야다의 ‘이미슬픈사랑’을 재해석한 리메이크 곡을 발표하고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12.26 15:23
연예일반

[IS리뷰] ‘너의 시간 속으로’, 죽은 연인을 다시 만나게 된다면

죽은 연인을 다시 만날 수 있다면 어떨까. 단, 현재가 아닌 과거에서. 넷플릭스 시리즈 ‘너의 시간 속으로’는 우연히 시간여행을 하게 된 한 여자가 과거에서 남자친구와 똑같이 생긴 남자를 발견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너의 시간 속으로’는 남자친구를 그리워하는 준희(전여빈)의 이야기로 시작된다. 준희는 1년 전 비행기 사고로 세상을 떠난 남자친구 연준(안효섭)의 죽음을 믿지 못한다. 연준의 동료가 전해 준 유품을 정리하던 준희는 사진 한 장을 발견한다. 사진에는 자신과 똑같이 생긴 한 여자와 연준, 그리고 모르는 남자가 웃고 있다. 하지만 준희는 사진 속 여자가 자신이 아님에 혼란스러워한다. 어느날 준희에게 워크맨과 카세트테이프가 담긴 택배가 도착한다. 준희는 버스에서 노래를 들으며 잠에 든다. 그 순간 버스가 터널을 지나가고 준희는 민주의 몸이 된 채 1998년 한 병실에서 눈을 뜬다. 눈앞에 보인 건 죽은 줄 알았던 남자친구 연준. 하지만 자신은 연준이 아니란다. 준희에게 지금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준희는 왜 과거로 오게 된 것일까.‘너의 시간 속으로’는 대만 인기 드라마 ‘상견니’의 리메이크작이다. 국내에 많은 ‘상친자’(상견니에 미친자)를 만들어낸 작품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안효섭, 전여빈, 강훈이 각각 허광한, 가가연, 시백우의 자리를 채워 싱크로율을 높였다. 원작 팬이라면 ‘너의 시간 속으로’를 보며 원작의 장면을 떠올려보는 재미가 있다. “원작이 가지고 있는 진정성만큼은 끝까지 유지했다”고 밝힌 김진원 감독의 말처럼 원작의 주요 서사와 장면은 유지하되 한국적 색을 입혀 한국판 ‘상견니’를 완성했다. 다만 이미 원작을 본 사람이라면 ‘상견니’를 처음 봤을 때만큼의 신선한 충격은 못 느낄 것으로 보인다.원작은 총 21부작이지만 ‘너의 시간 속으로’는 12부작으로 제작됐다. 21화로 촘촘하게 짜인 이야기를 12화로 담아내는 과정을 거치며 생략된 부분도 있지만, 만듦새 자체는 원작의 기조를 유지했다. 특히 과거로 떠난 곳에서 죽은 연인과 똑같이 생긴 사람을 만나는 신선한 소재가 ‘너의 시간 속으로’에도 그대로 사용됐다. 뒤로 가면서 숨겨진 이야기들이 점점 공개되니 이를 발견하는 재미도 있다. 다소 아쉬운 점은 배우들의 연기다. 연기 자체의 어색함보다는 각 캐릭터의 성격을 더 잘 보여줬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전여빈은 2023년의 준희와 1998년의 민주를 연기했다. 현재의 준희는 적극적이고 밝은 성격의 소유자. 반면 민주는 말 한마디 제대로 못 하는 소심한 성격을 가졌다. 전여빈은 뒤로 갈수록 자연스러워지는 연기를 보여준다.안효섭은 2023년 연준과 1998년 시헌으로 분했다. 원작에서 시헌은 장난기 가득한 인물이지만, 안효섭은 장난기를 덜어내고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어냈다. 다만 나이 든 분장을 한 안효섭의 모습은 충격 그 자체다. 깔끔한 모습이었던 원작과는 너무 다르게 그려져 다소 아쉬움을 자아낸다. 정인규 역의 강훈은 원작 캐릭터와 가장 높은 싱크로율을 보여준다. 말투부터 눈빛, 성격까지 원작과 흡사하게 표현해냈다. ‘너의 시간 속으로’에서는 추억의 명곡들을 만나볼 수 있다. 서지원의 ‘내 눈물 모아’부터 멜로망스 김민석이 부른 ‘네버 엔딩 스토리’, 뉴진스는 ‘아름다운 구속’, 김예림은 ‘벌써 일년’, 손디아는 ‘사랑한다는 흔한 말’, 홍대광은 ‘사랑과 우정 사이’ 등 핫한 가수들이 명곡들을 리메이크했다. ‘너의 시간 속으로’는 원작을 보지 않은 시청자에게 추천한다. 아무 정보 없이 본 뒤, ‘상견니’를 본다면 어떤 부분이 달라졌는지 찾는 재미가 있을 것이다. 15세 관람가. 넷플릭스 공개.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9.09 15:00
연예일반

김태원 “‘네버엔딩 스토리’ 저작권료 한달 최고? 1억 넘어” (‘짠당포’)

밴드 부활의 멤버 김태원이 ‘네버엔딩 스토리’ 저작권료 수입에 대해 언급했다. 김태원은 지난 25일 방송된 JTBC 예능프로그램 ‘짠당포’에 출연해 저작권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던 중 “가장 많은 돈을 안겨준 노래는 ‘네버엔딩 스토리’”라며 “한 달에 1억원이 넘었다”고 말했다. 김태원은 현재 저작권협회에 300여 곡이 등록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네버엔딩 스토리’ 저작권을 넘기라는 사람이 몇 명 있었다”며 “안 팔고 물려줄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김태원은 음주로 건강을 잃었던 경험을 언급하기도 했다. “금주한 지 3년이 됐다”며 “세 번 정도 죽을 뻔했다. 죽는다니까 끊었다”고 전했다.‘짠당포’는 매주 화요일 오후 10시 10분 방송된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07.26 13:07
예능

[TVis] 허성태 울린 ‘네버엔딩 스토리’...동생들 몰래 눈물 훔치는 큰 형님 (부산촌놈)

배우 허성태가 부산 멤버들과 마지막 여행을 하면서 진한 눈물을 흘렸다. 10일 tvN ‘부산촌놈 in 시드니’에선 허성태 이시언 배정남 안보현 곽준빈의 호주 여행기가 펼쳐졌다.이날 멤버들은 스카이다이빙을 하기 위해 해당 장소로 이동했다. 약 1시간 30분 되는 걸리는 거리를 차로 이동하며 멤버들은 지루함을 음악으로 달랬다. 배정남이 한국 노래를 일본어 창법으로 부르는 모습에 허성태는 웃음을 참지 못했다. 허성태는 일년치 웃음 다 웃는 거 같다며 매우 행복해 했다. 이어 차안에 울려퍼진 부활의 ‘네버엔딩 스토리’를 듣고서는 홀로 눈물을 삼켰다. 많은 감정에 휩싸인 듯 허성태는 동생들 몰래 홀로 눈물을 훔치며 창밖만 바라봐 눈길을 끌었다.‘부산촌놈’은 부산 사나이 허성태, 이시언, 배정남, 안보현, 곽준빈 등 부산 사나이들의 국내 최초 워킹 홀리데이 버라이어티다. 매주 월요일 오후 10시 10분 방송됐으며 이날 방송으로 끝으로 종영된다.지승훈 기자 hunb@edaily.co.kr 2023.07.10 23:40
연예일반

‘돌싱포맨’ 이승철 “녹음실 침수 직후 곡 만들자마자 대박 나” [TVis]

가수 이승철이 히트곡 ‘네버 엔딩 스토리’의 탄생 비화를 밝혔다.6일 방송된 SBS 예능 프로그램 ‘신발 벗고 돌싱포맨’(이하 ‘돌싱포맨’)에서는 탁재훈, 김준호, 임원희, 이상민이 이승철에게 노래를 배우기 위해 녹음실을 찾았다.멤버들이 방문한 이승철의 녹음실은 과거에 침수됐던 지하 3층 스튜디오였다. 이승철은 “여기가 지하 3층인데 스튜디오가 전부 다 잠겼었다”며 “그때가 인생 최대의 위기였다”고 말해 모두를 놀라게 했다.탁재훈이 “멘탈이 나갔겠다”고 하자 이승철은 “멘탈 안 나갔다”며 “또 곡을 열심히 만들었다.곡 만들자마자 히트가 됐다. ‘네버 엔딩 스토리’였다”고 밝혔다. 이 말을 들은 탁재훈은 “형은 말 그대로 행동한다. 물 들어왔을 때 노 저었다”며 너스레를 떨었다.SBS ‘신발 벗고 돌싱포맨’은 매주 화요일 오후 9시 방송된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6.06 21:55
프로야구

타격은 어쩔티비(feat.김태균) 워렌 버핏과 ‘원샷 원킬’ 스윙

일간스포츠가 2023년 신년 시리즈로 '타격은 어쩔티비(feat.김태균)'를 연재합니다. 한국 야구 역사상 최고의 타자 중 하나로 꼽히는 김태균 해설위원이 연구한 야구, 특히 타격에 대한 이론·시각을 공유합니다. 이 시리즈를 통해 타격의 재미, 나아가 야구의 깊이를 독자들이 함께하길 기대합니다. 〈편집자 주〉타격이 절정에 올랐을 때, 역설적이게도 난 스윙을 별로 하지 않았다. 한 타석에서 거의 스윙 한 번으로 끝냈다. 그러면 결과가 나왔다. 안타든 아웃이든.타석에서 한 번도 스윙하지 않은 적도 꽤 있었다. 볼넷을 얻을 때도 있었지만, 선 채로 삼진을 당하는 때도 적지 않았다. 일본에서는 이를 미노가시(見逃し) 삼진이라고 부른다.일본인들은 “인생이라는 타석에 섰다면 미노가시 삼진은 당하지 말라”는 고바야시의 명언을 사랑한다. 그래서인지 스윙하지 않고 아웃되는 걸 잘못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일본 야구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인지 한국도 비슷한 인식을 가진 이들이 많다. 나도 어렸을 때 “타석에서 가만히 서 있다 들어오지 마라” “그럴 거면 왜 방망이를 들고 있느냐”는 꾸중을 많이 들었다. 감독‧코치님들은 서서 삼진 당하는 모습이 참 보기 싫은 모양이다.잘 생각해야 한다. 인생은 한 번뿐이지만, 타석은 하루에도 네 번은 돌아온다. 거기서 안타 하나만 치고, 볼넷 하나만 골라도 성공이다. 단 한 번의 기회를 기다려라테드 윌리엄스는 『타격의 과학』에서 이를 실증적으로 설명했다. 지름 7.3㎝의 야구공이 하나의 셀(cell)이라면 스트라이크존은 (타자의 키에 따라 다르지만) 77개로 나눌 수 있다. 타자의 ‘베스트 셀’ 안에 들어온 공만 치면 4할 타율이 가능하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또 스트라이크라고 해도 외곽의 나쁜 셀로 날아오는 공을 치면 타율은 2할3푼으로 떨어진다고 윌리엄스는 역설했다. 같은 타자라고 해도 어떤 공을 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다르다는 거다.‘오마하의 현인’이라 불리는 전설적인 투자자 워렌 버핏은 윌리엄스의 타격 이론으로부터 힌트를 얻어 투자 원칙을 세웠다고 한다. 모든 공을 다 때릴 필요가 없다. 마찬가지로 돈이 있다고 당장 주식을 살 필요가 없다. 좋은 공(기회)을 기다리는 것도 훌륭한 전략이라는 걸 윌리엄스와 버핏이 웅변하고 있다.나도 그저 내 스트라이크존에 충실했다. 내 존을 확실하게 설정했다. 그걸 벗어나는 공은 쳐봐야 좋은 타구가 나오기 어렵다는 걸 알기 때문에 지켜본 거다.방망이가 나쁜 공을 따라 나가면 타자의 밸런스가 깨진다. 선수의 몸은 마지막으로 했던 동작을 기억한다. 그리고 다음 타석에 악영향을 끼친다. 내가 나쁜 공이라고 판단한 공이 스트라이크 판정을 받는다고 해도 받아들였다. 그리고 다음 공을 기다렸다. 타석 당 한 번의 스윙으로 거의 끝낸 건 그래서 가능했다.말은 쉬울지 모르지만, ‘원샷 원킬’은 실행하기 어렵다. 내가 노리는 공이 1~2구 안에 들어온다면 과감하게 스윙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참고 기다려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술도 기술이지만, 인내심이 필요하다.타자에게는 눈에 보이는 공을 때리려는 본능이 있다. 초구를 그냥 보내면, 다음에 이보다 더 좋은 공이 온다는 보장도 없다. 타자는 이 심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 다음 기회도 있을 수 있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영리한 투수는 타자의 조급함을 이용한다.‘원샷 원킬’ 스윙은 투수를 괴롭히는 데 효과적이다. 경기 초반 4번 타자가 상대 선발 투수의 초구를 받아쳐 솔로 홈런을 쳤다고 가장하자. 이 공격은 상대에게 얼마나 충격을 줄까? 그리 크지 않을 것이다. 게다가 상대 투수가 에이스라면 1실점 정도는 툭 털어낼 거다.4번 타자가 아무리 뛰어나봐야 9개 타순 중 하나를 차지할 뿐이다. 혼자서 할 수 있는 건 많지 않다. 동료와 함께해야 성과를 낼 수 있다. 타선(打線)은 연결을 의미한다. 타선의 목표는 경기 초반 1득점일 수 있다. 상황에 따라 좋은 투수를 조금이라도 빨리 끌어내리는 게 더욱 중요할 때도 있다. 1번부터 9번까지 모든 타자가 투수와 10구까지 가는 승부를 벌인다는 극단적인 가정을 해보자. 에이스는 안타나 볼넷을 허용하지 않고 타선을 퍼펙트로 막아도 3이닝을 마칠 때 투구 수가 90개에 이른다. 그러면 타선이 이긴 거다.투수가 한 타자에게 공 10개를 던지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 그래도 타자들의 지향점이 같다면 그 목표에 가까이 갈 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선발 투수와의 싸움을 이겨내면 경기 후반은 훨씬 수월해진다. 선발 투수가 내려간 뒤 등판하는 투수들을 상대로 타자들은 더 좋은 결과를 낼 수도 있다.다시 말하지만, ‘원샷 원킬’은 좋은 공을 치지 말라는 뜻이 아니다. 쳐봐야 안타가 될 확률이 떨어지는 공을 건드려서 투수 좋은 일을 시키지 말자는 전략이다. 까다로운 공을 때려봐야 범타가 될 가능성이 크다. 무사 또는 1사에서 주자가 1루에 있다면 병살타가 될 수 있다. 스탠딩 삼진이 부끄러운 게 아니다나는 선 채로 삼진 당하는 걸 싫어하거나 부끄러워하지 않았다. 고맙게도 김인식 감독님 같은 분은 “삼진 당해도 괜찮으니까 나쁜 공은 절대 건드리지 마”라고 말씀해주셨다. 내게 큰 힘이 되는 지지였다.찰리 로의 책 제목처럼 타격은 ‘3할의 예술’이다. 타자는 기본적으로 언더독(underdog·상대적 약자)이다. 투수가 잘 던져서 타자가 졌다면, 그 결과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여기에 대해서는 논쟁의 여지가 있겠지만, 나에게는 최선의 전략이었다.이런 과정을 통해 타자는 자신만의 스트라이크 존을 설정해야 한다. 그 다음 좋은 스윙을 만들어야 한다. 말이 쉽지, 실행하기는 정말 어렵다. 좋은 스윙이 무엇인지,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는 ‘네버 엔딩 스토리’다.돌아보면 천안북중학교 3학년 시절이 내게 아주 중요했다. 중학생 선수에게는 경기를 뛸 기회가 많지 않다. 훈련만 엄청나게 했다. 똑같은 걸 반복하기 지겨워서 여러 타격을 실험했다. 스트라이드 없이 힙턴(hip turn)을 중심으로 스윙을 해봤고, 왼다리를 무릎 높이까지 올렸다가 내디디는 레그킥도 해봤다. 왼 어깨를 홈플레이트 방향으로 밀어 넣어 ‘벽’을 만들어 보기도 했다.시키는 것만 하지 않고 스스로 다양한 시도를 해봤다. 좋은 결과는 고등학교 진학 후에 내면 되니까 중학생 시절에는 기초를 다지는 데 전념한 거다. 이 과정을 통해 내 장점과 단점을 더 정확히 알 수 있었다. KBS 해설위원, 정리=김식 기자 2023.01.16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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