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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아츠인탱크’ 11월까지 80여편 무용콘텐츠 공개

온라인 무용플랫폼 아츠인탱크가 오는 11월까지 80여 편의 다양한 무용 콘텐츠를 차례로 공개한다. 아츠인탱크는 먼저 8월 한달 동안 ‘휴가지에서 즐기는 무용공연’이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제2회 올댓댄스 온라인페스티벌을 개최한다. 국내외 초청작 및 무대공연작, 공모로 당선된 댄스 필름 등 총 50여 편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댄스필름에는 국립현대무용단의 ‘볼레로 만들기’와 미국 댄스카메라웨스트(DCW) 필름페스티벌 출품작과 제1회 올댓댄스 온라인페스티벌 베스트작이 상영된다. ‘볼레로 만들기’는 안무가 김설진과 영화감독 이와가 공동연출한 작품이다. 기존 무대공연을 댄스 필름으로 각색해 소리와 움직임의 결합이 영상 매체로 수용되는 방식을 보여준다. 또 DCW 필름페스티벌에서 올해 베스트 필름상을 수상한 ‘온 멘딩’(On Mending), 음악과 움직임의 긴장감이 돋보인 ‘디 엣지 오브 머시’, 현대 사회의 고립과 불안을 상상으로 풀어낸 ‘데이드리밍’이 DCW 켈리 하그레이브즈 예술감독 선정작으로 공개된다. 이와 함께 미시건대 김세용 교수가 안무를 맡은 ‘어 포엠리튼 앳 더 크로스’(A Poem written at the Cross), 숙명여대 김영진 교수의 ‘라이크스트레인저스’(Like Strangers), 경희대 안귀호 교수의 ‘하루:레종데트르’가 온라인 초청 공연으로 선보인다. 제5회 서울국제댄스페스티벌 인 탱크의 우수작들도 올려진다. 두 번째로 협업 다큐멘터리, 리뷰시리즈, 좌담회, 관객과의 만남 및 안무가 브이로그 등 다양한 기획 콘텐츠가 쏟아진다. 올 초 제작된 한국-프랑스 5부작 다큐에 이어 무용·음악·디지털 예술가들의 협업 다큐멘터리도 감상할 수 있다. ‘DCW 예술감독 켈리의 리뷰’, ‘김채현의 올해의 안무가 리뷰’는 전문가의 코멘터리 방식으로 진행돼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또 아츠인탱크 활성방안과 미래를 주제로 열린 좌담회가 무용 담론을 형성하고, 대중과의 소통을 위한 브이로그로도 제작된다. 한편 아츠인탱크는 영문 사이트를 구축해 해외 관객들의 유입을 확대시키고 20여 편의 우수 작품을 선정, 영문 해설을 담은 ‘K댄스 컬렉션’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현아 기자 lalalast@edaily.co.kr 2022.07.25 09:00
보도자료

제5회 서울국제댄스페스티벌 인 탱크 올해는 현장에서! 7월 5일 대면 행사 개최

제5회 서울국제댄스페스티벌 인 탱크(SIDFIT)가 올해는 대면 축제로 개막한다. SIDFIT가 오는 7월 5일부터 엿새간 서울 성산동 문화비축기지에서 열린다. 지난 2년 코로나 팬데믹의 장기화로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하지만 올해 마침내 현장으로 돌아와 능동적이고 대중친화적 축제의 모토처럼 국내외 무용 예술인과 시민들 춤을 통해 화합하며 소통한다. 올해 주제는 ‘재생산’(Reproduction)이다. 일회성으로 끝나는 공연 작품이 한계를 넘어 기존 작품을 재해석하고 변형, 다시 무대에 올려 재공연의 의미와 가능성을 확장시킨다. 특히 한 번 사용 후 버려지는 어려운 의상, 소품, 장치들을 재활용하는 친환경 축제를 표방한다. SIDFIT의 개최 장소인 문화비축기지는 문화복합공간으로 6개 탱크(T1~T6)에서 펼쳐지는 다채로운 공연과 장소가 빚어낸 고유한 소리 풍경(soundscape)을 만든다. SIDFIT의 프로그램은 국내외 마라톤 무용공연, 해외아티스트 전문가 워크숍, 다국적 다장르 협업, 시민 참여수업의 4개 카테고리로 나뉜다. 올해 축제에는 총 60여 편의 작품이 무대에 오를 예정으로, 안무자의 경력에 따라 또 세분해 데뷔와 신진 그리고 중견 안무가들의 무대 및 국내외 초청공연도 열린다. 초청공연으로는 미국의 브로커스레드무용단, 키블리댄스씨어터, 샬롯 캐서린&코, 프랑스의 마레케이지, 한국 윤수미무용단의 ‘진도북춤’, 한성의 ‘빗개의 시선’(댄스필름)이 무대를 수놓는다. 모든 공연은 무료로 시민 누구나 감상할 수 있다. 무용 전공생과 전문인 대상의 워크숍과 멘토링도 축제 기간 열린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댄스 페스티벌 감독, 하와이대학 교수, 프랑스 코레디시 축제 및 무브먼트 슬라빌 축제 감독, 프랑스 컨택 즉흥 예술가 등이 진행을 맡는다. ‘컨택 즉흥’, ‘컨템포러리 모던댄스 테크닉’, ‘안무실습 방법론’, ‘시몬 포티 동물 움직임’, ‘장소특정형 즉흥’ 등의 워크숍이 예정돼 있다. 즉흥 협업 프로그램도 올해 열린다. 뮤직·디지털·댄스(MDD) 코워크는 축제에 참여한 국내외 예술가들이 즉석에서 아이디어를 교류하고 실험적인 무대를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프랑스 음악가들과 한국의 안무자들의 컬래버레이션 무대가 공개된다. 시민을 위한 무료수업으로 김백봉의 ‘선의유동 체험하기’, 장애-비장애인이 함께 하는 하이디랏스키의 ‘온디스플레이’, 댄스&뮤직플레이 등이 열린다. 한편 SIDFIT 주관사 아이엔지콜라보그룹은 공연 감상과 예술교육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아츠인 탱크를 구축했다. 오는 8월 ‘제2회 올댓댄스 온라인 페스티벌’ 업로드를 추진 중에 있다. 이현아 기자 lalalast@edaily.co.kr 2022.06.14 09:00
경제

온라인 플랫폼 ‘아츠인 탱크’,무용공연감상과 창작교육의 새로운 판을 열다

무용공연감상과 무용창작교육이 동시에 이뤄지는 온라인 플랫폼 ‘아츠인 탱크(ARTSinTANK)’가 오는 12월 15일 오픈된다. 아츠인 탱크(공동 대표 최문애, 이소연)는 혁신적인 창업아이디어를 발굴해 창업을 지원해주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올 3월부터 추진된 사업이다. 서울국제댄스페스티벌 인 탱크에 참여한 안무자와 무용수들을 대상으로 사전 조사를 실시, 그들의 요구사항이 반영된 아츠인 탱크는 안무자들에게 작품을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주고, 창작 교육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발표된 우수한 작품을 해외로 연계시키는 작업 또한 추진한다. 아츠인 탱크의 주요 메뉴로는 퍼포먼스, 클래스, 아티스트 네트워크 등이다. 퍼포먼스로는 오픈과 동시에 열리는 댄스필름 페스티벌이 제 1회 ‘올댓 댄스필름’이라는 이름으로 개최된다. 이미 공모를 통해 선정된 23편의 댄스필름이 온라인 관객을 맞이할 준비를 마쳤다. 또한 한국과 프랑스 예술가들의 코워크 과정을 촬영한 다큐멘터리가 8부작으로 연재될 예정이다. 영상 콘텐츠의 우세함이 문화를 향유하는 방식은 물론 순수 예술의 창작 방식까지도 변화시키고 있는 요즘, 영상 콘텐츠로서의 댄스필름이 아츠인 탱크의 핵심적인 콘텐츠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클래스에는 안무자들의 창작 제안서 작성부터 작품 완성까지의 전 과정을 도와주는 안무자 캠프가 국내외 댄스페스티벌 예술감독과 디지털, 음악 감독의 진행으로 내년 1월 온· 오프라인이 연계되어 열린다. 또한 미국 댄스 카메라 웨스트(댄스필름 페스티벌) 감독인 켈리 하그레이브스가 진행하는 댄스필름 워크숍이 예정되어 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오프 라인에서 해외 수업이 어려운 상황과 맞물려 해외의 전문 아티스트가 진행하는 비대면 수업이 아츠인 탱크의 강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아티스트 네트워크는 아츠인 탱크 만의 이색적인 메뉴다. 댄스, 음악, 디지털 등 여러 예술 장르의 아티스트들이 자신의 경력과 작품을 소개하고 자발적으로 아티스트들과 교류할 수 있는 판(pan)이다. 더 나아가 국내외 예술가들의 협업 풀(당구)의 기능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츠인 탱크를 구축한 아이엔지콜라보그룹은 해마다 문화비축기지에서 열리는 서울국제댄스페스티벌 인 탱크의 주관사로서 이번 아츠인 탱크 구축을 통해 무용공연과 교육 콘텐츠의 온·오프라인 시너지 창출을 시도하고자 한다. 아츠인 탱크의 모든 공연은 회원 가입만하면 누구든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전문가를 위한 수업은 유료로 진행될 예정이다. 일반인을 위한 무용교육 콘텐츠도 기획 중에 있으므로 향후 무용예술의 대중화를 이끄는데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온라인 일간스포츠 2021.12.14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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