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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김도연 “‘재료’ 같은 믿.보.배 되고파”…위키미키 끝, 2막 연 ‘아메바 소녀들’ [IS인터뷰]

“늘 하는 생각인데, 제가 재료로 쓰였으면 해요. 장르나 깊이 상관없이 다양하게 사용해 주셨으면 하거든요.”국민의 ‘픽’을 바라던 소녀 김도연이 배우로 훌쩍 성장해 스크린 데뷔작을 들고 11월 극장가를 찾았다. 그룹 아이오아이(I.O.I)를 거쳐 위키미키로 활동한 그는 어엿한 ‘주연 배우’ 수식어를 달게 됐다. 지난 6일 ‘아메바 소녀들과 학교괴담: 개교기념일’ 개봉에 맞춰 만난 김도연은 “스크린은 처음이라 기대가 많이 된다. 호러 코미디 장르다보니 재밌게 봐주실지 궁금하다”라고 말했다. 영화는 학교에 사는 귀신과 숨바꼭질을 해서 이기면 수능의 모든 정답을 알려준다는 괴담을 믿고 개교기념일 밤, 귀신과 숨바꼭질에 나선 여고생들의 재기발랄 고군분투를 그린다. 김도연이 연기한 지연은 영화감독을 꿈꾸는 시네필이지만 8등급 성적표에 좌절하는 고3이다. 98년도 선배들의 수능 만점 비결이 담긴 저주의 비디오테이프를 보게 된 지연은 꿈을 걸고 친구들과 함께 귀신과 대결을 펼치게 된다. ‘아메바 소녀들과 학교괴담: 개교기념일’은 개봉 후 입소문을 타고 첫주 독립·예술 영화 박스오피스 1위에 등극했다.김도연은 “대본을 읽고 본능적으로 끌렸다. 유쾌하고 밝은 작품이다 보니 그런 모습을 보여줄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어 고민하지 않고 선택했다”고 밝혔다. 그는 김민하 감독의 전작까지 찾아봤을 정도로 특유의 B급 유머 코드에 매료됐다며 “촬영장에서도 부담 갖지 않은 적이 처음이다”면서 “감독님이 늘 확실한 피드백과 디렉션을 주셔서 편안하게 연기하다 보니 지연이의 밝고 유쾌하고 순수한 면이 묻어나왔다”고 떠올렸다. 스스로 다양한 쓰임을 바라기에 코믹 연기 도전에도 어려움은 없었다고 덧붙였다.“원래 단순하고 고민이 없던 편인데 십대 때 데뷔하고 사회생활을 하다 보니 이젠 무언가를 깊게 생각하는 걸 좋아해요. 한없이 진지해질 수도 있는데 이 작품을 하고 저란 사람이 가벼워져서 제게도 좋은 결과물이에요.” 지난 2016년 Mnet 걸그룹 서바이벌 ‘프로듀스 101’ 데뷔조 아이오아이 활동부터 김도연은 아이돌로서 무던하고도 독하게 달려왔다. 그러나 배우로 선보이는 첫 영화로 어떤 성과를 얻었으면 하는지 묻자 “잘되면 좋지만, 좋은 마음으로 임했고 좋은 평가도 받고 있으니 그 안에서 만족을 찾으려 한다”고 담담히 말했다.간절함이 없는 것은 아니다. 김도연은 “하게 된 것은 꾸준히 하는 편이지만 서바이벌의 막판이 돼서야 제 인생 처음으로 간절함을 느꼈다”며 “정말 독하게도 할 수 있지만 모든 일이 언제나 잘되는 것도, 뜻대로 되는 것도 아니란 걸 알게 되면서 덤덤하고 유연해졌다”고 돌아봤다. 특히 지난 8월, 7년간 그룹 활동을 공식 종료한 위키미키를 떠올리면서는 눈물을 글썽였다.“슬픈 건 어쩔 수 없죠. 그래도 새로운 2막의 인생을 아쉬운 마음으로만 가져가고 싶진 않아요. 활동에 대한 아쉬움도 있지만 그동안 다들 잘해왔으니, 새 출발을 행복하게 해나가고 싶어요.”연기에 열정을 쏟으며 바쁘게 달리고 있는 근황도 전했다. 김도연은 올해, 이번 작품은 물론 단편 영화도 촬영했으며 부천국제영화제에도 초청받아 참석했다. 지난 여름엔 영국으로 짧은 연기 유학을 다녀오기도 했다. 김도연은 “연기에 정답이 없다는 것을 얻었다. 알던 것 외에 새로운 길이 있고 형태가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라며 “제가 연기를 너무 좋아한다는 것도 느꼈고 영어도 늘었다”고 뿌듯해했다.스스로 부족함을 느껴 조급해지던 차 이번 영화 시사회에 참석한 오랜 동료이자 친구 최유정의 ‘너무 잘하고 있어. 너는 역시 최고야’라는 응원에 용기를 얻었다고도 했다. 2막을 연 김도연이 얻고 싶은 수식어는 ‘믿고 보는 배우’이다.“최근에 알게 됐는데 저는 누군가에게 필요로 되는 것을 좋아해요. 내 몫을 해내서 인정받을 때 힘이 많이 돼요. 믿고 본다는 것은 엄청난 인정이잖아요, 그런 배우가 됐으면 합니다.”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11.14 06:05
뮤직

[IS시선] 이 정도면 ‘지팔지꼰’...빌리프랩 이러다 양치기 소년 될라

‘지 팔자 지가 꼰다’(줄임말 ‘지팔지꼰’). 요즘 빌리프랩을 보면 떠오르는 말이다. 그룹 아일릿이 뉴진스를 표절했다는 의혹에 반박하는 아일릿의 소속사이자 하이브 레이블인 빌리프랩의 입장은 의문 투성이다. 입을 열수록 오히려 ‘지팔지꼰’이라는 비아냥이 나온다.아일릿의 뉴진스 표절 의혹이 최근 다시 불 붙었다. 지난 11일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50부(수석부장판사 김상훈) 심리로 열린 민희진 어도어 전 대표의 대표 재선임 가처분 소송 심문기일에 아일릿이 뉴진스 기획안을 표절했다는 민 전 대표 측 주장을 뒷받침 할 새로운 증거가 제출된 것이다. 이 자료에서 제보자는 아일릿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아일릿 구상 단계부터 뉴진스의 기획안을 요청했으며 아일릿의 기획안이 뉴진스의 기획안과 똑같다고 제보했다. 빌리프랩은 같은 날 “아일릿의 브랜딩 전략과 콘셉트는 지난해 7월 21일에 최종 확정되고 내부 공유됐다. 제보자가 이른바 ‘기획안’을 보내온 것은 그 이후인 지난해 8월 28일자로, 시점상 아일릿의 콘셉트에 영향을 미칠 수가 없다”고 강하게 반박했다. 그러나 빌리프랩의 이 같은 반박은 고개를 갸우뚱하게 한다. 아일릿은 지난해 9월 1일 최종회가 방송된 JTBC 아이돌 서바이벌 ‘알 유 넥스트?’를 통해 데뷔했다. 빌리프랩의 해명대로라면 데뷔 멤버가 결정되기 전 이미 팀의 브랜딩 전략과 콘셉트를 확정해뒀다는 것인데 아이돌 그룹 데뷔와 관련한 통상적인 업무 절차와 맞지 않는다. 그게 아니라면 최종회 전에 이미 멤버들이 결정됐다는 말이 된다. 이는 지난 6월 최윤혁 빌리프랩 부대표까지 나서서 해명한 시점과도 맞지 않는다. 아일릿은 올해 3월 데뷔 직후부터 안무 등 여러 면에서 뉴진스 표절 의혹으로 도마 위에 올랐는데, 최 부대표는 “(아일릿) 데뷔조가 결정된 것이 (지난해) 9월 1일이고, 그룹 브랜드 기획에 들어갔고 그때 만들었던 ‘브랜드 전략 걸그룹 기획안’”이라며 기획안 일부를 공개했다. 빌리프랩이 이번에 밝힌 내부 공유 시점과 분명히 배치된다. 빌리프랩의 ‘지팔지꼰’ 입장문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뉴진스 멤버 하니가 직장 내 따돌림을 당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직후에도 마찬가지였다. 하니는 지난달 11일 진행한 뉴진스 긴급 라이브 방송에서 하이브 사옥 복도에서 대기하던 중 다른 아티스트와 마주쳤을 때 인사를 했는데, 다시 그 아티스트와 마주치자 곁의 매니저가 그 멤버들에게 “무시해”라는 발언을 했다고 밝혀 충격을 자아냈다. 이 사건을 두고 빌리프랩은 “신인 아티스트를 음해하려는 시도”라고 표현해 사건의 본질을 호도한다는 비난을 받았다. 게다가 뉴진스 모친들이 빌리프랩에 사실과 틀리다며 재반박하는 인터뷰를 진행하는 등 사건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억울하면 해명할 수도, 반박할 수도 있다. 중요한 건 진실성이다. 듣는 사람들이 고개를 갸우뚱하게 한다면 그런 해명, 반박은 안 하느니만 못할 터다. 이솝우화 속 “늑대가 나타났다”는 거짓말을 한 양치기 소년의 이야기가 떠오른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10.14 05:45
예능

이홍기 “왜 이렇게 잘생겼어?”…3대 기획사 출신·배우·금메달리스, 대만 연습생 출격 (‘스쿨’)

한국과 대만 합작 보이그룹 서바이벌 프로그램 ‘스쿨’(‘SCOOL’) 첫 방송에 화려한 이력을 지닌 연습생들이 대거 출격한다.오는 28일 첫 방송되는 SBS M, SBS FiL ‘스쿨’에서는 한국 3대 기획사 출신을 비롯해 대만 아이돌, 배우, 모델, 육상 금메달리스트, 말레이시아 비보이 국가대표 등의 이력을 가진 연습생들이 도전장을 던진다.실력, 비주얼, 매력까지 모두 겸비한 연습생들은 첫 방송부터 유닛을 결성해 입학식 무대로 맞붙는다. 연습생의 비주얼을 본 멘토 이홍기는 “왜 이렇게 잘 생겼어”라고 놀라는가 하면, 안무가 최영준은 “나보다 춤을 더 좋아하는 것 같다”, “무드 자체가 너무 좋다” 등 감탄을 아끼지 않았다는 후문이다.연습생들의 심사와 멘토를 맡은 라인업도 화려하다. 슈퍼주니어 은혁, FT아일랜드 이홍기, 유주, 안무가 최영준, 대만 아티스트 나지상과 루준석이 멘토를 맡는다. 글로벌 보이그룹 멤버를 뽑는 자리인 만큼, 멘토들은 높은 심사 기준은 물론 촌철살인 심사평과 현실적인 이야기들을 전할 예정이다.첫 방송을 앞둔 ‘스쿨’은 전 세계를 대표할 보이그룹을 탄생시키기 위해 한국과 대만이 합작한 글로벌 오디션 프로그램이다. ‘스쿨’에서는 매 라운드 상위 7명이 데뷔조인 ‘드림 스쿼드’로 선정되는 만큼, 매회 잔인한 룰 속 치열한 경쟁들이 펼쳐질 전망이다.‘스쿨’은 28일 첫 방송을 시작으로 매주 토요일 오후 10시 SBS M, SBS FiL을 통해 방송된다. 여기에 대만에서는 SETN, TTV, ERAmuchTV, Line TV, Hami Video를 통해 방송될 예정이다.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9.27 13:21
뮤직

[줌인] 미야오 VS 이즈나, 진짜 ‘테디 걸그룹’ 대결…하반기 잇단 데뷔

올 하반기, 가요계에 두 팀의 ‘테디 걸그룹’이 출격한다. 주인공은 지난 6일 데뷔한 미야오(MEOVV)와 올 가을 데뷔를 준비 중인 프로젝트 걸그룹 이즈나(izna)다.한 프로듀서가 진두지휘한 두 걸그룹이 잇따라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는 만큼 비교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두 그룹 모두 좋은 성과를 거둔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희비가 엇갈릴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미야오는 프로듀서 테디가 설립한 더블랙레이블이 처음 론칭한 5인조 걸그룹이다. 첫 번째 디지털 싱글 ‘미야오’로 데뷔했다. 이들은 데뷔 무대를 통해 글로벌 K팝 팬들에게 강렬한 첫 인상을 심어주는 데 성공했다. 이즈나는 Mnet 오디션 프로그램 ‘아이랜드2:파이널 카운트다운’을 통해 선발된 데뷔조로 최근 팀명과 팬덤명을 공개하고 본격적인 데뷔 준비에 돌입했다. ◇미야오 VS 이즈나, 데뷔 전부터 뜨거운 대결 구도 미야오는 더블랙레이블에서 수년간 연습생 기간을 거쳐 탄생했다. 당연히 유일무이한 ‘테디 걸그룹’이어야 하지만, 테디가 ‘아이랜드2’ 프로젝트에 대표 프로듀서로 참여해 이즈나의 데뷔 까지 지원하게 되면서 이들로서는 각별한 동반자이자 경쟁자를 얻은 셈이 됐다. 일단 미야오는 팀명과 동명의 타이틀곡을 통해 성공적인 데뷔 신고식을 치렀다. ‘미야오’는 강렬하고 감각적인 사운드, 중독적인 멜로디와 매력적인 베이스가 돋보이는 곡으로 두세 번 이상 들으면 빠져들 수밖에 없을 정도로 중독성이 강력하다. 초반 인기 가속은 무섭다. ‘미야오’ 뮤직비디오는 공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1000만 뷰를 달성했고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1위에 오르는 등 폭발적인 화제성을 입증했다. 엘라, 가원, 수인, 안나, 나린 다섯 멤버가 보여준 강렬한 퍼포먼스에 힘입어 미야오의 SBS ‘인기가요’ 데뷔 무대 영상도 인기 급상승 동영상 1위에 올랐다. 국내 최대 음원 사이트 멜론 ‘톱100’에도 진입하며 신인으로서 괄목할 성과를 써냈다. 이즈나도 정식 데뷔 전부터 ‘테디 걸그룹’이라는 애칭을 받고 있다. 이즈나는 지난 7월 종영한 ‘아이랜드2’에서 상위권을 차지한 마이, 방지민, 윤지윤, 코코, 유사랑, 최정은, 정세비로 이뤄진 걸그룹이다. 팀명 이즈나는 무한한 음악적 가능성을 바탕으로 언제든, 어디서든,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소녀들의 당찬 자신감과 확신을 뜻한다. 데뷔조를 확정하는 파이널 방송에서 전 세계 217개 국가 및 지역 시청자들의 선택을 받고 결성돼 글로벌 팬들의 뜨거운 관심이 쏟아졌는데, 이들의 데뷔곡뿐 아니라 향후의 음악 작업도 테디가 맡는 것으로 알려져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연내 데뷔를 목표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미야오·이즈나는 경쟁보다는 다양성 어필” K팝 팬들은 테디가 빚어낸 두 걸그룹의 잇단 출격을 흥미롭게 지켜보고 있다. 다만 오랜 준비 기간을 통해 팀 컬러를 확실하게 구축한 미야오와 달리, 이즈나는 ‘아이랜드2’ 여정을 지켜보며 멤버들에게 응원을 보내 온 글로벌 팬들이 원하는 방향성을 감안해 보다 대중적인 컬러를 보여줄 것으로 전망된다. 김헌식 대중문화 평론가는 “미야오와 이즈나는 경쟁보다는 다양성 면에서 어필할 것으로 보인다. 미야오는 고양이 캐릭터가 연상되고 시크하면서 부드러운, 차가울 것 같지만 사랑스러운 면모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는 반면, 이즈나는 대중의 지지를 받고 탄생한 서바이벌 출신 걸그룹답게 발랄, 청순하면서도 성숙함까지 겸비한 소녀의 면모를 보여주지 않을까 싶다”고 전망했다. 테디가 빅뱅, 투애니원, 블랙핑크의 음악을 프로듀싱하며 다져온 그만의 색채를 미야오에서 보다 진화한 형태로 보여준다면, 이즈나의 음악에선 기존의 것과 다른 분위기를 보여줄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김 평론가는 “미야오와 이즈나의 데뷔는 테디의 프로듀싱 커리어에 있어서도 새로운 도전이 될 것”이라고 짚었다. 그는 “서바이벌 데뷔 걸그룹의 프로듀싱은 그 자체로 도전이기 때문에 새로운 ‘테디 스타일’이 기대 되는데, K팝은 총괄 프로듀서의 스타일 확립이 아니라 팬의 만족이 중요한 만큼 너무 급진적인 스타일보다는 한발짝 업그레이드 된 버전을 선보이지 않을까 싶다”고 내다봤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9.12 05:40
메이저리그

[송재우의 포커스 MLB] 잘못된 리빌딩 대가는 참혹하다

미국 메이저리그(MLB) 시카고 화이트삭스는 지난 7일(한국시간) 지긋지긋한 연패 사슬을 21경기에서 끊어냈다. 21연패는 1988년 볼티모어 오리올스가 기록한 아메리칸리그(AL) 최다 연패 타이기록. 1961년 필라델피아 필리스(내셔널리그, NL)가 달성한 1901년 이후 MLB 최다 연패 기록인 23연패와 불과 2경기 차다.21연패 중 2점 차 이내 패배가 다섯 번에 불과했으니 거의 모든 경기를 완패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재 페이스라면 시즌 120패 이상도 가능하다. 단일 시즌 MLB 최다패 기록(20세기 이후)은 1962년 뉴욕 메츠의 120패(40승 1무). 당시 메츠는 신생팀으로 리그에 처음 출전했다. 화이트삭스의 상황은 다르다. 그들은 왜 수모의 팀이 됐을까.불과 3년 전만 하더라도 화이트삭스는 AL의 강호였다. 2021시즌 93승 69패(승률 0.574)를 기록, 클리블랜드 가디언스에 무려 13경기 앞선 AL 중부지구 1위였다. 코로나19로 단축 시즌(60경기)으로 진행된 2020년에도 승률 0.583(35승 25패)로 가을야구 문턱을 넘었다. 2년 연속 포스트시즌(PS)에 진출한 팀이 불과 몇 년 만에 몰락한 셈이다. 화이트삭스의 이상 징후는 2022년 나타났다. 강력한 지구 1위 후보로 손꼽혔으나 간신히 5할 승률(81승 81패)을 지킬 때부터 심상치 않았다. 현재 화이트삭스는 2021시즌 활약한 9명의 주전 야수 중 3명(요한 몬카다·앤드류 본·루이스 로버트 주니어)만 남아 있다. 선발 투수 5명은 모두 팀을 떠났고, 불펜 주력 멤버도 대부분 다른 팀에서 뛰고 있다.지난 시즌까지 화이트삭스는 최대한 주축 선수들을 지켰다. 그러나 겨우내 대대적으로 선수단을 정리하며 훗날을 도모했다. MLB에서 전례가 없는 건 아니다. 휴스턴 애스트로스는 2011년부터 3년 연속 100패 이상을 기록한 뒤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한 시즌(2016년)을 제외하고 모두 PS에 진출, 이 중 두 번의 월드시리즈 우승을 해냈다. 볼티모어 오리올스도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총 세 번의 100패 시즌을 보낸 뒤 현재의 강팀으로 탈바꿈했다. 그런데 앞서 언급한 팀들은 화이트삭스만큼 바닥을 치지 않았다.화이트삭스의 실패 이면에는 잘못된 유망주 선택이 한몫한다. 몬카다·엘로이 히메네스·로버츠 주니어 등을 주축으로 삼겠다는 판단이 어긋나면서 비극이 시작됐다. 마이너리그 유망주 출신으로 MLB에 데뷔조차 하지 않은 히메네스에게 2019년 3월 6년, 총액 4300만 달러(587억원) 대형 계약을 안겼으나, 그 효과는 미미했다. 히메네스는 반복된 부상 탓에 지난 시즌을 제외하면 한 번도 84경기 이상 뛰지 못했다. 그는 결국 이번 여름 볼티모어로 트레이드됐다. 쿠바 출신 몬카다도 크게 다르지 않다. 2019년 활약(25홈런)에 고무돼 5년, 총액 7000만 달러(956억원) 계약을 했는데 실패에 가깝다. 올 시즌에는 고작 11경기 출전에 그친다. 선발 투수 중에선 루카스 지올리토(보스턴 레드삭스) 딜런 시즈(샌디에이고 파드리스) 레이날도 로페스(애틀랜타 브레이브스) 카를로스 로돈(뉴욕 양키스) 등 누구도 팀에 눌러 앉히지 못했다.철저한 팜(유망주) 관리와 적정 수준의 세대교체. 여기에 미래를 맡길 선수를 고르는 혜안 등이 리빌딩의 요소로 꼽힌다. 이게 뒷받침하지 않으면 미래에 대한 보장을 장담하기 어렵다. 화이트삭스는 베테랑 리더를 팀에 남겨 놓지 않았고, 트레이드 시점도 놓쳐 팜을 살찌우지도 못했다. 유망주에 대한 선택마저 연이어 실패, 그 결과 기록적인 연패와 마주할 수밖에 없다.메이저리그 해설위원정리=배중현 기자 2024.08.16 00:04
뮤직

블랙온·빅오션·차다빈…숏폼이 키운 스타들

숏폼 콘텐츠는 끼가 넘치는 크리에이터들의 무대가 됐다. 연기, 요리, 먹방 등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가 탄생하는 숏폼의 세계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역시 춤과 노래를 주력으로 하는 크리에이터들이다. 숏폼의 특성 상 춤과 노래가 짧은 시간 내에 시청자의 눈과 귀를 사로잡기 제격이기 때문. 그 중 틱톡은 댄스 챌린지 문화와 가장 밀접한 플랫폼으로 최근에는 많은 케이팝 아티스트들도 틱톡을 겨냥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기존에 데뷔해 활동을 이어나가는 아티스트 뿐만 아니라 틱톡을 통해 진짜 가수로 데뷔하게 된 크리에이터들도 있다. 이들은 콘텐츠 제작이 쉽고, 추천 피드를 통한 콘텐츠의 확산이 빨라 트렌드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틱톡을 자신의 무대로 선택했다. 현실적인 어려움에도 굴하지 않고 재능을 펼친 크리에이터들의 열정을 전세계 10억명에 달하는 틱톡 커뮤니티가 알아보고 화답해 새로운 길을 열어준 것이다. 본인을 ‘틱톡 최대 수혜자’라고 지칭하는 블랙온은 틱톡을 통해 가수로 데뷔하게 된 대표적인 크리에이터다. YG엔터테인먼트 외 30여 곳 이상의 기획사에서 캐스팅 제의를 받고 연습 생활을 하다 ‘확실한 데뷔조’라는 칭찬까지 들을 정도로 뛰어난 실력을 갖추었으나 결국 데뷔에는 실패했다. 연습생 생활을 그만 둔 블랙온은 아르바이트로 생계를 이어왔으나 꿈을 포기할 수 없어 자신을 알리기 위한 창구로 틱톡을 선택. 매일 새벽 K팝 커버 영상을 제작하고 틱톡에 업로드했다. 그의 열정을 알아본 팔로워들이 하나 둘 모이기 시작해 3년만에 130만명을 돌파했다. 블랙온은 틱톡에서의 인기에 힘입어 2020년 첫 앨범 ‘타임 투 비긴’을 발매했고, 현재는 12장의 앨범을 내고 글로벌로 활동하고 있는 어엿한 가수가 되었다. MZ세대에 걸맞는 음악성과 유럽, 미주 등에서 단독 투어를 진행할 만큼 탄탄한 팬덤까지 갖춘 블랙온은 최근 인도네시아, 스위스, 미국, 프랑스, 말레이시아에서 월드투어를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터키, 폴란드, 남아메리카 공연도 앞두고 있다. 지난 4월 데뷔한 청각 장애 그룹 빅오션도 세계 각국 틱톡 팔로워 팬들의 적극 지지를 받는 대표 아이돌이다. 빅오션은 작년부터 데뷔를 준비하며 커버 댄스와 수어 노래, 일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틱톡에 업로드하고 라이브 방송을 정기적으로 진행해 팬들에게 얼굴을 알렸다. 빅오션의 영상에는 여느 아이돌과 같이 세계 각국의 언어로 “빅오션의 음악을 들으니 힘이 난다”, “해외 공연을 추진해달라” 등 해외 팬들의 댓글이 줄을 잇는다. 또한 “안무 연습할 때 박자는 어떻게 맞추나요?”, “수어는 모든 나라가 다 똑같나요?” 등 아티스트를 고려한 청각장애에 대한 정보공유도 활발하다. 빅오션은 앞으로도 틱톡 커뮤니티의 따뜻한 이해와 지지를 기반으로, 글로벌한 아이돌 아티스트로 성장하는 기반을 탄탄히 다질 계획이다. 이미 데뷔한 전적이 있는 가수가 틱톡에서 두 번째 기회를 찾아 다시 꿈을 이루어가는 사례도 있다. 차다빈은 2021년 여성 듀오 ‘연파랑’의 멤버로 활동과 보컬 트레이너 일을 병행하고 있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공연이 끊기고 가수 활동을 제대로 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했다. 차다빈은 고민을 거듭하다, 크리에이터 활동을 본격적으로 하기로 마음 먹고 크리에이터의 세계로 뛰어들었다. 다른 가수의 노래를 꾸준히 커버해서 올리던 차다빈은 음악 크리에이터들이 숏폼 영상을 많이 올리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숏폼영상에 주력했다. ‘화음 쌓기’, ‘좌우음성’, ‘다국어로 노래 부르기’ 등 차별화를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했다. 특히 ‘다국어로 노래 부르기’는 국내를 넘어 해외 팔로워들에게까지 차다빈의 이름을 알리는 효자 콘텐츠가 됐다. 차별화된 콘텐츠로 전세계를 공략한 차다빈은 어느새 전세계 310만여명의 지지를 받는 크리에이터가 되었고, 2023년 3월 첫번째 싱글 ‘언락’을 발매하고 올해 5월 싱글 ‘낫 쏘리 포 유’를 발매하는 등 가수로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틱톡 사용자들은 음악 산업의 고관여 소비자들이기 때문에, 새로운 음악과 아티스트에 누구보다 빨리 반응한다”며 “틱톡에서 트렌드를 탄 음악이 역주행하는 사례도 점점 빈번해지고, 틱톡을 의식한 레이블들의 마케팅도 이어지는 만큼 틱톡에서 또 다른 스타가 나타날 가능성도 높다고 본다”고 전했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8.11 13:57
뮤직

[일간스포츠X팬캐스트] 제로베이스원 박건욱, ‘포지션 투표: 베스트 래퍼’ 1위

그룹 제로베이스원 박건욱이 일간스포츠X팬캐스트 테마 픽 ‘베스트 래퍼’로 선정됐다.박건욱은 지난 7월 25일부터 8월 7일까지 진행된 일간스포츠와 팬캐스트가 함께하는 테마 픽, ‘포지션 투표: 베스트 래퍼’에서 득표율 13만8574표(40.41%)로 1위에 올랐다. 뒤이어 방탄소년단(BTS) RM이 12만8267표(37.41%)를 획득, 2위에 올랐고 오마이걸 미미가 11.16%로 3위, 몬스타엑스의 주헌이 4.81%로 4위, 플레이브 은호가 2.71%로 5위에 각각 이름을 올렸다. 박건욱은 2021년 9월 MBC 보이그룹 서바이벌 프로그램 ‘극한데뷔 야생돌’에 참가해 보컬, 랩, 댄스 등 다수 부문에서 빼어난 실력을 보여주며 ‘올라운더’로 주목받았으나 최종 데뷔조에서 탈락했다. 다만 당시 랩으로 전체 1등을 차지하여 메인 래퍼로 활약하기도 했다. 2년 뒤 2023년 Mnet 보이그룹 서바이벌 ‘보이즈플래닛’에 참가해 최종 5위로 데뷔했다. 박건욱은 ‘보이즈플래닛’에서 랩 메이킹을 담당해 호평을 받았으며 보컬 음색도 인정받았다.랩 포지션으로 꾸준한 커리어를 이어가고 있는 그는 수준급 보컬 실력으로 랩과 함께 보컬 파트도 같이 담당하고 있다. 피지컬을 활용한 파워풀한 춤선을 보여주며 화제가 됐는데, ‘보이즈플래닛’ 방영 당시 최영준 마스터로부터 그 실력을 인정을 받기도 했다.박건욱은 오는 26일 제로베이스원 미니 4집 ‘시네마 파라다이스’로 컴백 예정이다.한편 이번 팬캐스트 테마 픽 투표에는 한국 41.09%, 필리핀 9.94%, 일본 9.78%, 러시아 5.13%, 인도네시아 3.58%로 여러 국가의 팬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했다.‘일간스포츠 X 팬캐스트’의 매번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는 테마 픽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1위를 한 아티스트에게는 일간스포츠 지면 광고와KG타워 옥외 광고 그리고 팬캐스트 팝업 광고가 주어진다.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8.08 12:20
스타

하정우 이어 김동욱도 데뷔 20년 만 첫 SNS 개설 “쑥스럽네요”

배우 김동욱이 데뷔 20년 만에 첫 SNS를 개설했다. 6일 김동욱은 자신의 SNS에 “안녕하세요 김동욱입니다”라며 “이거 쑥스럽네요, 무더위 조심하시고 자주 놀러 와주세요”라고 적었다. 이와 함께 카메라를 향해 미소 짓는 사진을 올렸다. 김동욱은 지난 2004년 영화 ‘순흔’으로 데뷔한 후, 2007년 MBC ‘커피프린스 1호점’에서 진하림 역으로 큰 사랑을 받았다. 이후 ‘손 더 게스트’, ‘특별근로감독관 조장풍’ 등에 출연했다. 김동욱은 지난해 12월 소녀시대 데뷔조 출신 스텔라 김과 결혼했다. 한편 배우 하정우도 지난달 데뷔 후 처음으로 개인 SNS를 개설, 팬들과 소통에 나섰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8.06 19:29
뮤직

이즈나, 공식 프로필 첫 공개…감각적 블랙앤 화이트

그룹 이즈나(izna)가 첫 공식 프로필 이미지를 오픈했다. 이즈나(마이, 방지민, 윤지윤, 코코, 유사랑, 최정은, 정세비)는 지난 5일 공식 SNS를 통해 단체 및 유닛 프로필 이미지를 공개했다. 단체 이미지 속 이즈나는 블랙 앤 화이트 스타일링으로 유니크한 분위기를 완성해 팬들의 눈길을 끌었다. 멤버들은 자연스러운 포즈와 표정 연기로 신비로움을 더하며 7인 7색 매력을 발산, 역대급 신인 걸그룹의 탄생을 예고했다. 유닛 프로필 역시 힙하면서도 청순한 느낌을 가득 담아 단번에 시선을 사로잡았다. 멤버들의 빛나는 비주얼합은 물론, 각자의 개성이 담긴 깊이 있는 눈빛과 아우라는 앞으로 이들이 보여줄 모습에 더욱 기대감을 더했다. 이즈나는 Mnet 걸그룹 데뷔 서바이벌 ‘아이랜드2’를 통해 탄생, 지난달 데뷔조를 확정했다. 그룹은 무한한 음악적 가능성을 바탕으로 언제든, 어디서든,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소녀들의 당찬 자신감과 확신을 의미한다.이즈나의 데뷔곡 프로듀싱에는 2NE1, 빅뱅, 블랙핑크 등 세계적인 K팝 아티스트의 히트곡을 배출한 월드 클래스 프로듀서 테디가 참여할 것으로 알려져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8.06 09:15
뮤직

“새 K팝 세대 이끈다”…’MA1’ 데뷔조, 그룹명은 ‘누에라’ [공식]

새로운 K팝 세대를 이끌 ‘누에라’(NouerA)가 탄생했다.최근 종영한 KBS2 ‘메이크 메이트 원’(MAKE MATE 1, 이하 ‘MA1’)의 파이널 생방송을 통해 최종 데뷔의 꿈을 이루게 된 빙판, 린, 미라쿠, 장현준, 노기현, 전준표, 한유섭의 그룹명이 누에라로 확정됐다.누에라는 ‘연결하다’라는 뜻의 프랑스어 ‘누아’(nouer)와 ‘시대’라는 ‘에라’(ERA)라는 단어의 조합이다. 일곱 명의 일상 소년들은 그 이름처럼 시대를 연결하는 음악 세계를 펼쳐냄은 물론 새로운 K팝 세대를 이끌어갈 그룹으로 성장하겠다는 각오다.누에라는 이날 공식 SNS 채널 개설을 필두로 팬들과 새로운 소통하며 이와 함께 오는 2025년 1월 데뷔를 목표로 다시 한번 담금질에 나선다. 아울러 데뷔 전에도 팬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 누에라와의 특별한 추억을 만들 전망이다.한편 누에라는 10주 동안의 'MA1'을 통해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발된 일곱 일상 소년들로 구성됐다. 현재 'MA1'의 메인송 '한 페이지가 될 수 있게'는 물론 이들의 마지막 여정이 담긴 파이널 생방송 오리지널송 ‘쿵쿵’(Make It Bounce)과 ‘하이어 와이어’(‘Higher Wire’)를 글로벌 음원 플랫폼에서 감상할 수 있다.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8.05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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