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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직

[현장에서] 먼 훗날 구미에서도 이승환 콘서트 보는 날 오겠지

가수 이승환이 대관계약을 취소해 크리스마스 구미 공연을 무산시킨 김장호 구미시장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 원고는 이승환과 소속사 드림팩토리, 공연예매자 100명 총 102명이며 피고는 지방자치단체로서의 구미시가 아닌 김장호 구미시장 개인이다. 손해배상 총액은 6억 원이다. 이승환은 “구미시장 개인의 불법행위(부당 취소)로 발생한 손해”인 만큼 소송 대응과 이후 배상에 세금을 사용하지 말 것을 강조했다. 구미 공연이 취소된 사이 이승환을 향한 각 지자체의 공연 러브콜이 쇄도했고, 그 중 광주광역시에서의 단독 콘서트가 구두 성사됐다. 강기정 광주시장이 SNS를 통해 “광주에서 합시다”라며 이승환을 초대하자 이승환이 이에 화답하며 “민주화의 성지, 광주에서의 공연을 기대합니다”고 덧붙인 것. 이승환이 애초 내년 3월까지 계획했던 35주년 기념 ‘헤븐’ 투어를 7월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광주 외 타 지역에서의 공연 논의도 활발하게 이뤄질 전망이다. 이로써 지난 이틀간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던 이승환 구미 공연 취소 사태의 표면적인 결말은 소송 결과와 관계 없이 소시민의 통쾌한 승리로 장식된 듯하다. 하지만 뒷맛은 여전히 씁쓸하다. 결과적으로 전화위복이 된 셈이라도, 애초에 있어선 안 될 일이 벌어진 끝의 상황이라서다. 이승환은 당초 경상북도 구미에서 단독 콘서트를 열 계획이었다. 하지만 그가 윤석열 대통령 탄핵 집회 콘서트에 선 뒤, 13개 보수단체는 구미시청 앞에서 이승환의 공연을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제동을 걸었다. 이에 이승환은 공연 당일 관객 안전을 위해 최선의 대책을 강구하겠다며 “인생 최고의 공연”을 예고했으나 구미시는 관객과 보수 우익단체 간 물리적 충돌 우려에 따른 안전상의 이유로 23일 공연 취소를 공식 발표했다.하지만 이승환이 SNS에 구미시와 공연 협의 과정에 정치적 발언을 하지 않을 것 등의 내용을 담은 서약서 날인 강요가 있었다고 폭로하며 문화예술계를 충격에 빠뜨렸다. 이승환은 “이 사건은 ‘표현의 자유’ 문제다. 창작자에게 공공기관이 사전에 ‘정치적 선동 및 오해 등 언행을 하지 않겠음’이라는 문서에 서명하라는 요구를 했고, 그 요구를 따르지 않자 불이익이 발생했다. 안타깝고 비참하다”며 분노했다. 이승환의 강경대응에 구미시장은 분열된 시국, 안전을 이유로 정치 선동 자제를 요청했으나 이승환 측이 이를 거절해 내린 결정이었다고 거듭 해명했지만 이같은 해명은 더 큰 불을 지폈다. 탄핵 관련 이승환의 발언을 정치 선동으로 규정한 시대착오적 사고 자체의 문제다. 실제 서약서에 담긴 ‘정치적 선동’이라는, 지금 이 곳이 21세기 민주사회가 맞나 싶은 이 믿기 힘든 표현에 많은 이들이 아연실색했다. 어떤 이유를 갖다 붙여도 구미시의 서약 요구는 헌법이 보장한 표현의 자유를 가로막으려 한, 예술인이기에 앞서 개인의 자유를 억압한 반헌법적 결정이며 다양한 목소리와 의견의 공존을 용납하지 않으려 한 사상검열이자 파쇼적 행위다. 민주사회에선 비상계엄과 탄핵 정국에 대한 개인의 소회를 말하는 게 선동이 아니라, 이에 재갈을 물리는 행위가 오히려 진짜 정치적 선동이다. 구미시장의 이같은 결정에선 사흘 전 남태령에 멈춰섰던 전봉준투쟁단의 트렉터 시위가 오버랩된다. 그날 밤 경찰이 이들을 남태령에서 막아세우지 않았더라면 수많은 시민들이 1박2일간 차디찬 길바닥에서 고생할 일은 없었을 터다. 이승환의 구미 공연 역시 예정대로 진행했다면 다양한 의견이 공존하는 사회 그 자체를 보여줬을 텐데, 그걸 막으려다 도리어 일을 키운 꼴이 됐다. 가수, 연주자, 프로듀서, 평론가 등 다양한 음악인 2645명이 참여한 음악인 선언 준비모임은 이번 사태 관련해 “구미시는 주최 측에서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반대 의견을 이유로 공연을 취소함으로써 행정이 특정 집단의 항의에 굴복했음을 스스로 인정했고, 예술인의 개인적 견해를 이유로 예술 활동을 제한함으로써 문화예술계 전반에 검열과 통제의 그림자를 드리우는 위험한 선례를 만들었다”며 “구미시의 이번 결정은 한국 대중음악사에 부끄러운 오점으로 기록될 것이며, 문화예술 검열의 암흑기를 상징하는 사례로 길이 남을 것”이라고 일갈했다.동료들의 성명에 이승환은 ‘눈물 나게’ 감사를 전하며 “‘표현의 자유’를 외치고 끝끝내 찾겠다”고 다짐했다. 낙관하긴 이르지만 이승환의 이번 싸움은 그리 길지 않을 듯하다. 전화위복이 아니라 사필귀정이다. 먼 훗날 언젠가, 구미에서도 이승환 콘서트 보는 날이 오겠지.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12.25 10:09
연예일반

개운한 뒷 맛을 원하나요?... 풍자의 신 ‘엄은향’ [김지혜의 ★튜브]

유튜브 콘텐츠가 홍수처럼 쏟아지고 있는 요즘, 뭘 봐야 할지 모를 때 다들 있죠? ‘김지혜의 ★튜브’가 재미있고 유익한 콘텐츠를 선별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편집자 주> 그야말로 풍자의 신이다. 적절한 선과 웃음, 공감 요소까지 챙기면서 구독자들을 끌어모으는 중이다. 구독자 49만 명을 보유한 엄은향의 이야기다.엄은향은 1인 코미디 유튜버다. 감성 카페 현실을 풍자한 영상으로 이름을 알렸다. 바쁘진 않지만 바빠 보이는 얼굴 표정, 묘하게 차가운 말투, 늘 화장실은 밖에 위치한 점 등. 현실 고증을 잘 살린 영상미로 단숨에 주목받았다. 쿠팡플레이 시리즈 SNS 코리아에서 방송인 권혁수가 선보인 얄미운 합장 포즈도 엄은향이 먼저 시도했다. 이후 센터 욕심내는 아이돌 콘셉트로 구독자 굳히기에 들어간다. 무려 685만 회 조회수를 기록한 ‘최근 하차 하라고 욕먹은 뉴진스 멤버’ 영상에서 엄은향은 수면바지를 입고 등장해 ‘어텐션’을 추고, 멤버들이 휘두르는 팔에 얼굴을 맞는다. 마지막 엔딩포즈도 놓칠 수 없다. 실제 아이돌 음악방송 영상에 크로마키로 본인의 모습을 삽입해 만든 ‘아이돌 방송사고’ 모음집은 ‘엄은향’ 채널의 정체성이다.최근에는 드라마 속 클리셰와 현실을 비교하는 콘텐츠로 인기다. 꼭 엄마와 다투고 집을 나서는 날이면 엄마에게 예기치 못하는 비극이 닥치는 드라마. 그리고 현실은 “엽떡에 분모자 추가했냐”고 엄마에게 묻는 중학생. 차가 막히는 고속도로에서 뻥튀기를 파는 전 남자 친구를 보고 기분이 이상해진 여주인공, 그러나 현실에선 “안 가고 뭐해”라고 짜쯩내며 클락션 울리기에 바쁘다. 엄은향이 표현하는 드라마 클리세가 특별한 이유는 1인 다역을 소화한다는 것. 배역에 따라 의상과 메이크업, 목소리 톤을 달리해 변주를 준다. 또 현실 속 인물을 표현할 때는 얼굴에 코믹한 효과를 줘 드라마와 대비를 극대화한다. 영상 업로드 주기는 1~2주 정도로 긴 편이며, 쇼츠 하나다 평균 조회수는 500만 회로 상당히 높다. 엄은향은 10년 동안 개그맨 지망생이었으나 ‘개그콘서트’ 폐지 후 유튜브로 전향했다. ‘드라마 속 여주가 늦잠 잤을 때’, ‘재벌남이 가난녀를 붙잡을 때’ ‘도시녀가 시골에 살 때’ ‘반장선거할 때’ 등 K드라마 찐팬이어야 가능한 콘텐츠들은 엄은향이 노력한 결과물이다. 한 작품을 여러번 돌려보며 구독자들이 공감할 법한 소스를 얻는다고 한다.엄은향이 구독자 5만 명일 때부터 찐팬이었다는 장다은(26) 씨는 “평소 밥 먹을 때 ‘엄은향’유튜브를 자주 본다. 볼 때마다 ‘어떻게 드라마 클리셰를 저렇게 잘 알고 있지?’ 하며 감탄한다. 무엇보다 클리셰를 재미있게 잘 풀어내는 게 엄은향 유튜브 채널의 매력이다. 연기도 일품이다. 괜히 개그맨 지망생이 아니다”고 말했다. 짧은 쇼츠만으로 아쉬움이 남는다면 엄은향 부캐시리즈가 있다. ‘인스타 금수저’ ‘찐 부자의 삶’ ‘손흥민 여친’과 같은 부캐 시리즈는 10분 내외 영상들로, 쇼츠보다 스토리텔링이 좀 더 구체적이다. 부캐시리즈는 대부분 브이로그 형식으로 진행된다. 다양한 효과가 들어간 쇼츠 영상이 마라맛 웃음이라면, 부캐 시리즈는 효과를 덜어내고 오로지 대사와 자막만으로 은은하게 웃음을 안긴다.최근 ‘풍자’를 다룬 콘텐츠들이 적절한 선을 지키지 못해 뭇매 받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나 엄은향 표 풍자 콘텐츠는 웃고 나서 찝찝함이 아닌 개운한 뒷맛이 밀려온다는 평가다. 가파르게 구독자가 증가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12.02 06:05
영화

[IS리뷰] ‘소방관’ 논란보다 더 뜨거운 진심

보다 보면 안타까운 탄식이 절로 나온다. 흐르는 피와 땀, 눈물을 신경 쓸 겨를도 없는 소방관들의 노고와 희생에 한번, 그리고 그 영웅들의 얼굴을 자연스레 그려낸 배우들의 호연에 다시 한번. 박수받아 마땅할 이야기인 ‘소방관’이지만 뒷맛이 쓴 것은 역시 주연배우 곽도원이 끼얹은 ‘음주운전’ 오명 탓이다.‘소방관’은 실화를 영화적으로 재구성했다고 선언하며 출발한다. 2001년 3월 4일 오전 3시 47분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홍제동 다세대 주택에서 방화로 인해 발생한 ‘홍제동 화재 참사 사건’을 기점으로 전과 후를 조명한다. 첫 장면은 사건 발생 4개월 전인 2000년 11월, 서부소방서 대원들의 일과 풍경이다. 술에 취해 불을 지르겠다고 난동을 부리는 시민을 설득하고 저지하는 일부터 교통사고 구출 등 정신없이 돌아가는 현장을 새로 발령받은 신입 소방대원 철웅(주원)의 눈으로 담는다.알고 보니 서부소방서는 5년 연속 구조대상자 구출 횟수 전국 1등인 구조반장 진섭(곽도원)을 중심으로 유독 사건 사고를 가리지 않고 몸을 던지는 곳이기에 체육특기생 출신 엘리트 철웅에게 낯설고 당황스럽기만 하다. 대원들은 저마다 철웅이 적응할 수 있도록 소방관의 마음가짐을 알려주지만, 요는 하나다. 자신의 안위보다 요구조자를 우선하라는 것이다. 유독 불길한 사건의 복선들과 함께 단 한 치의 예상도 빗겨나가지 않는 전개가 이어진다. ‘저승사자 도포 자락’ 같은 자욱한 검은 연기와 뜨거운 불길도 위협적이지만 사실 주택가 골목의 불법주정차 차량이나 불법 증축 등 개인의 편의만을 우선한 것들이 자잘하게 쌓여 결국 소방관의 목숨까지 앗아간다. 곽경택 감독은 뜨거운 화마와의 전투 장면을 재난 스펙터클로 다루기보단 우리 사회의 단면을 녹여 거울처럼 제시했다.신입 대원의 눈물겨운 성장을 그리면서 명백히 부실한 소방관의 처우와 미비한 제도를 함께 건드리는 것도 이 작품의 미덕이다. 훨씬 극적으로 그릴 수 있는 장면을 간결한 대사로 담백하게 누르면서 마치 다큐멘터리를 보는 듯한 리얼리티도 부여했다. ‘장사리: 잊혀진 영웅들’과 ‘극비수사’ 등 실화를 진정성 있게 다뤄낸 곽 감독이기에 그 어떤 연출 기교보단 소방관들의 치열함과 진지함을 담는데 주안점을 뒀다는 것이 충분히 느껴진다. 인물들도 감정선이 묵직하게 표현됐다. 주원은 맑은 눈빛에 동료들과의 유대와 내적 방황을 담아내면서 점점 성장하는 깊이를 그려냈다. 소방대원 선배들로 분한 이준혁과 오정환, 김민재 또한 이야기의 한 축으로서 소방관들의 평범하고도 숭고한 모습을 가감 없이 그렸다. 현장을 서포트하는 구조대장 인기 역 유재명과 구급대원 이유영 또한 애타는 관객의 심정을 잘 대변했다.관건은 곽도원에 관객이 얼마나 몰입할 수 있을 것이냐다. 그가 연기한 진섭의 존재감은 극의 처음부터 끝까지 상당하다 못해 충만하다. 주원이 연기한 철웅은 그의 의지를 이어받을 다음 세대일 뿐 이 작품이 홍제동 사건으로 기리고자 하는 참된 ‘소방관’의 화신은 바로 진섭이기 때문이다 ‘소방관’은 곽도원이 지난 2022년 9월 음주운전으로 적발되면서 개봉을 무기한 연기했을뿐더러 홍보에도 적잖은 타격을 입었다. 물의만 일으키지 않았더라면 충분히 설득력 있는 연기를 해냈기에 지난 8일 제작발표회에서 “솔직한 심정으로 아주 밉다. 원망스럽다”고 털어놓은 곽 감독의 심경이 헤아려진다.출연자 논란으로 외면받기에는 아쉬울 정도로 뜻깊은 작품이다. 분명한 인명 재해였던 홍제동 사건을 되새기며 당사자들을 추모할 뿐 아니라 다시는 이런 비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곱씹게 한다. “국민을 위해 산화하신 모든 소방관을 위해 바칩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흘러나오는 박효신의 OST ‘히어로’도 끝까지 뜨겁다. 오는 12월 4일 개봉. 12세 관람가. 106분. 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11.27 06:05
프로야구

최근 10G 평균자책점 10.13…우리가 알던 오승환이 아니다 [IS 냉탕]

오승환(42·삼성 라이온즈)이 무너져 더욱 뼈아픈 '연패'였다.삼성은 1일 대구 KIA 타이거즈전을 5-6으로 패하며 홈 2연전을 전패로 마무리했다. 지난달 31일 1차전을 난타전 끝에 13-15로 패한 데 이어 2차전마저 덜미가 잡혀 선두 KIA와의 승차가 6.5경기까지 벌어졌다. 이번 2연전 결과에 따라 정규시즌 우승 향방을 안갯속으로 끌고 갈 수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대실패. 3위 LG 트윈스와의 승차만 2.5경기로 좁혀졌다.1일 경기의 분수령은 7회 초였다. 6회까지 5-3으로 앞선 삼성은 선발 원태인(6이닝 9피안타 3실점)에 이어 불펜을 가동, 두 번째 투수로 최지광을 마운드에 세웠다. 최지광은 선두타자 김도영에게 좌중간 펜스를 넘기는 솔로 홈런을 맞고 휘청거렸다. 후속 최형우 타석에선 4구째를 던진 뒤 발목 통증을 호소 갑작스럽게 강판당했다. 배턴을 이어받은 건 오승환이었다. 오승환은 볼카운트 2볼-2스트라이크에서 마운드를 밟아 초구 포크볼로 헛스윙 삼진을 잡아냈다. 하지만 후속 나성범에게 통한의 동점 솔로 홈런을 맞았다. 초구 파울, 2구째 헛스윙으로 유리한 볼카운트를 선점했으나 직구와 슬라이더가 모두 볼로 판정된 뒤 구사한 5구째 슬라이더가 비거리 130m 대형 홈런으로 연결됐다. 오승환은 추가 실점 없이 이닝을 막았지만, 김선빈과 이우성에게 연속 안타를 맞는 등 아슬아슬했다. 경기 기록은 1이닝 3피안타(1피홈런) 1실점. 패전은 임창민(2이닝 3피안타 1실점)의 몫이었지만 오승환의 부진도 개운치 않은 뒷맛을 남겼다. 공교롭게도 오승환은 전날 열린 2연전 중 1차전에서 3분의 2이닝 3피안타 3실점하며 패전. 2경기 1과 3분의 2이닝 6피안타 4실점했다.구위가 떨어진 오승환은 지난 16일 1군 말소, 열흘간 2군서 재충전 시간을 가진 뒤 재등록됐다. 첫 2경기 무실점 피칭으로 궤도에 오르는 듯했으나 중요한 KIA전에서 결정적인 실점을 연거푸 했다. 최근 등판한 10경기 평균자책점이 10.13(시즌 4.86). 통산 세이브가 427개(1위)로 자타공인 KBO리그 최고의 마무리 투수였던 그로선 납득하기 어려운 부진이 반복되고 있다. 오승환의 활용법을 둘러싼 박진만 삼성 감독의 고심도 깊다.배중현 기자 bjh1025@edaily.co.kr 2024.09.01 18:58
영화

[IS리뷰] ‘아무도 없는 숲속에서’, 쿵 소리를 듣는다 해도

“아무도 없는 숲속에서 커다란 나무가 쓰러졌다. 쿵 소리가 났겠는가, 안 났겠는가.”지난 23일 공개된 넷플릭스 새 시리즈 ‘아무도 없는 숲속에서’는 이와 같은 내레이션으로 매 에피소드를 연다. 이를 말하는 화자는 다르다. 강력계 형사 출신 보민(이정은)이기도, 펜션 주인 영하(김윤석)이기도, 모텔 주인 상준(윤계상)이기도 하다.작품은 제목처럼 숲이 우거진 휴양지에 위치한 펜션과 모텔, 두 공간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교차해 보여주며 출발한다. 대기업에서 은퇴해 아픈 아내의 소원이었던 펜션을 사별 후 홀로 운영하는 영하와 호수뷰가 아름다운 모텔을 신장개업해 가족들과 새 출발을 꿈꾸는 상준이 그 주인공이다. 이들에게 펜션과 모텔은 생계 수단 그 이상의 의미를 지녔지만, 어느 날 수상한 손님을 각각 받으며 일상은 지옥으로 변모한다. 평행선 같은 두 사건을 진득하게 그리며 초반 화를 채운 드라마가 전개에 속도가 붙는 것은 영하의 시점에서 1년 후, 수상했던 손님 성아(고민시)가 홀연히 다시 눈앞에 나타나면서다. 영하는 선택해야 한다. 소중한 것을 진정으로 지키기 위해선 불청객과 어떤 결판을 지어야 할지 말이다.상준과 영하의 시차가 20년이 나는 점은, 경찰 보민을 교집합으로 확인된다. 작품의 영어 제목처럼 상준과 영하는 ‘우연히 누군가가 던진 돌에 맞은 개구리’다. 타고난 직감으로 ‘술래’라는 별명을 단 보민은 그들을 비롯한 수많은 개구리들의 사건을 관찰하고, 돌 던진 범인을 추적해 온 베테랑 형사다. 그렇다고 본격적인 수사극은 아니다. 영하가 그보다 앞선 피해자 상준의 선례와 달리, 가해자 성아를 어떻게 마주하고 헤쳐 나갈 것인지가 관건이다.이 작품은 ‘JTBC X SLL 신인 작가 극본 공모전’ 우수상 수상작이다. 신인 손호영 작가의 극본이며 ‘부부의 세계’ 모완일 감독이 연출했다. 모 감독은 “특이한 이야기라 드라마로 나오기 쉽지 않겠다 싶었지만, 계속 미련이 남았다. 다음이 궁금해서 만들었다”라고 밝힌 바 있다. 그 말처럼 과거와 현재, 환상과 실제를 뒤섞어 교차하는 이야기 구조는 단번에 큰 그림을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몰입할수록 호기심을 키운다. 색감이 돋보이는 공간 미장센도 볼거리다. 펜션과 모텔을 단지 생계 수단이 아닌, 각 인물들에게 소중한 공간으로 그리려 한 의도가 묻어난다. 기존 서스펜스 스릴러물 속 장소의 오싹함보다는 촬영지가 어딘지 궁금해질 정도로 풍광이 아름답게 연출됐다. 불청객 성아가 무성한 식물을 갖다 두며 영하의 공간을 침범하는 방식 또한 결과적으로 미지의 정글에서 쫓고 쫓기는 듯한 독특한 그림을 만들었다.여기에 김윤석, 이정은, 윤계상을 비롯해 연기력이 보장된 주연진과 감초 같은 박지환은 물론, 고민시의 재발견까지 더해졌다. 살짝 등장한 전사만으로는 설명되지 않고, 이유를 알고 싶지도 않은 성아의 광기를 고민시는 극단까지 밀어붙이는 데 성공했다. 자신의 길에 있었을 뿐인 개구리들을 치고 지나가는 것도 모자라 흥미 본위로 유린하는 천진한 악인을 온몸으로 표현했다. 다만 각 캐릭터가 자신에게 주어진 목적에 너무 충실했던 나머지 쌓아온 긴장감을 해소하는 통쾌함은 반감됐다. 영하가 지극히 정상적인 궤도를 살아온 인물이라지만, 비상식의 결정체인 성아에 맞서는 후반 전개에서조차 그 상식을 완전히 내려놓지 못하는 순간들이 탄식을 자아낸다. 사건을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할 경찰 보민조차 지긋이 관찰하며 낌새로 단서를 수집할 뿐 후반에 이르러서야 개입한다.도달한 결말도 곱씹어 보면 내레이션의 “‘쿵’ 소리”가 ‘착한 보통의 사람들이 서로에게 보내는 구조신호’라는 작가의 설명에 물음표가 남는다. 억울한 개구리를 양산하기 전에 주변을 돌아보자는 뜻이겠지만 던져질 돌을 막을 순 없었을지 뒷맛이 쓰다. 총 8부작. 15세 이상 관람가.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08.29 06:05
영화

[IS리뷰] ‘한국이 싫어서’ 떠나는 것도 용기지만

‘한국이 싫어서’ 떠난다면 지금보다 행복할까. 여름의 끝에 곱씹어 볼 영화가 극장가를 찾는다.영화 ‘한국이 싫어서’를 거칠게 요약하자면 동시대 한국을 살아가는 20대 후반 직장인 여성의 ‘헬조선’ 탈출기다. 지난 2015년 출간된 장강명 작가의 동명 소설이 원작이며, ‘한여름의 판타지아’, ‘5시부터 7시까지의 주희’ 장건재 감독이 각색해 연출했다. 주인공 계나 역은 배우 고아성이 맡아 주목받았으며 지난해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으로 첫선을 보이기도 했다.영화는 계나의 덤덤한 내레이션으로 시작한다. 한국을 떠나는 이유에 대해 “두 마디로 요약하면 한국이 싫어서, 세 마디로 줄이면 여기서 못 살겠어서”라고 말하며 인천부터 강남까지 왕복 4시간 출근길과 회사의 부품이 된 듯한 하루 일과, 칼바람이 드는 낡은 연립주택까지 서늘한 톤으로 그려진다. 그 속의 지친 계나의 모습은 관객 대다수에게 익숙한 풍경으로 다가간다.너무나 일상적이라 ‘한국적인’ 모습들이 연속된다. 때론 불의보다 앞서는 ‘정’이나, 상사가 점심 메뉴를 통일시키고, 취직 후 결혼이 기다리는 쳇바퀴 같은 정상궤도 말이다. 계나는 자신이 마치 혼자 잘못된 방향으로 도망치는 가젤 같다고 생각한다. 한계에 달한 그는 그래도 살아보자고 한국을 탈출해 따뜻한 뉴질랜드 유학 이민을 실행에 옮긴다. 작품은 시계열을 그대로 따르지 않고 편집으로 과거와 현재, 한국과 뉴질랜드를 교차한다. 계나를 중심으로 한국에 두고 온 7년 사귄 남자친구 지명(김우겸)과 가족, 장수 고시생 대학 동기의 사연과 뉴질랜드에서 만난 재인(주종혁)과 앨리, 유학원 가족과의 만남들이 관객의 숨통을 죄었다 풀었다 한다. 한국은 장 감독의 표현대로 ‘저마다의 지옥’을 품고 살지만 그럼에도 고향이라고, 계나는 낯선 이국에서 새로운 벽들을 만나기도 한다. 문화와 언어의 장벽이기도, 개인적 어려움이기도 하다. 어디서든 녹록지 않은 삶을 살며 계나는 오히려 행복이 과대 평가됐다고 생각한다. 남의 기준에 맞춰 막연한 목표를 향해 열심히 사느니 충분히 자신의 마음에 귀 기울여 그를 따라도 된다는 깨달음이다. ‘헬조선’이라는 표현은 원작 ‘한국이 싫어서’가 발간된 그해 부상한 표현이다. 등장 10년을 앞둔 지금이지만, 한국살이는 나아지긴커녕 팬데믹이 전 세계를 할퀴고 요동치는 경제 속에서 더욱 팍팍해졌다. 그 사이 ‘욜로’(한 번뿐인 인생),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같은 여러 행복론들이 스쳤기에 영화가 주는 메시지는 특별하다기보단 누구나 속으로는 알고 있으나 확신이 없는 것들을 상기시키는 것에 가깝다.계나의 어려움에 공감할 수 있는 한편, 무턱대고 떠나는 행보를 철없고 비현실적으로 보는 관점도 있다. 그래도 그를 연기하는 고아성의 표정만큼은 극에 리얼리티를 부여한다. 현실 앞에 숨이 턱 막힌 오늘날 청년의 실감 나는 얼굴로 분노하기도, 해방감을 누리기도, 다시 좌절하기도 하며 관객을 가까이 끌어당긴다. 영화는 어느 곳에서의 삶이 더 낫다고 제시하지는 않는다. 광활히 펼쳐진 뉴질랜드 풍경만큼은 대리만족도 준다. 그러다 계나가 두고 온 한국의 부모님과의 대화, 남자친구 집안과의 불편했던 상견례가 치고 들어오며 큰 한숨도 안긴다.공감의 탈을 쓴 한국 사회 문제 제기는 유효하지만, 계나가 찾은 자신의 행복이 “춥고 배고프지만 않으면”이라는 최소한의 것이기에 뒷맛이 씁쓸하다. 그래서 상영관에 불이 켜지면 답 없는 물음이, 혹은 억울함이 고개를 든다. 왜 절이 싫은 중만 떠날 생각을 해야 하는가. 오는 28일 개봉. 12세 이상 관람가. 107분.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08.26 06:20
프로야구

'손주영 8승, 선발 전원 안타' LG, 삼성에 11-5 승리 [IS 잠실]

LG 트윈스가 손주영의 호투와 선발 전원 안타를 앞세워 삼성 라이온즈를 꺾었다. LG는 31일 서울 잠실구장에서 열린 삼성과의 경기에서 11-5로 이겼다. 7연승 중단 후 2연패를 당한 LG는 54승 44패 2무를 기록했다. 손주영은 6이닝 4피안타 1실점으로 시즌 8승(5패)째를 챙겼다. 총 투구 수는 92개(스트라이크 61개). 평균자책점은 3.48에서 3.36으로 더 낮췄다. 규정이닝에 단 1이닝이 부족하다. 손주영은 올해 삼성전 3차례 등판서 2승 평균자책점 1.04를 기록하고 있다.타선은 시즌 6번째 선발 전원 안타를 기록했다. 특히 '천적' 이승현을 무너뜨렸다. LG는 올해 삼성 선발 이승현을 상대로 2경기서 평균자책점 0.00으로 굉장히 약했다. LG는 1회 말 1사 후 신민재의 안타와 오스틴 딘의 볼넷으로 잡은 찬스에서 문보경의 선제 1타점 적시타에 이은 김현수의 1타점 희생 플라이가 나왔다. 이어 오지환의 1타점 추가 적시타가 나왔다. 2회에는 2사 후 홍창기의 볼넷 뒤 신민재-오스틴의 연속 안타로 4-0을 만들었다. 4-1로 앞선 5회에는 선두타자 문보경이 볼넷을 골라 나간 뒤 오지환의 2점 홈런이 터졌다. 삼성 이승현은 결국 4와 3분의 1이닝 7피안타 4볼넷 6실점으로 무너졌다. LG는 6회 김현수의 1타점 2루타로 7-1로 달아났고, 7회에는 4점을 보태 두 자릿수 득점을 기록했다. LG 타선에선 오지환이 5타수 3안타 4타점을 올렸다. 오스틴과 문보경, 김현수는 2타점씩 올렸다. LG는 11-5로 이겼지만 9회 불펜 난조로 4점을 뺏기는 등 뒷맛이 영 개운치 않았다. 잠실=이형석 기자 2024.07.31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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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구 던지고 체크, 4구 던지고 중단, 5구 던지고 체크…ABS랑 싸운 쿠에바스 [IS 수원]

외국인 투수 윌리엄 쿠에바스(34·KT 위즈)가 타자 아닌 자동 투구 판정 시스템(ABS·Automatic Ball-Strike System)과 싸웠다. 구심의 ABS 판정 수신이 매끄럽지 않아 마운드 위에서 진땀 뺐다.쿠에바스는 24일 수원 SSG 랜더스전에 선발 등판, 1-1로 맞선 6회 초 무사 만루에서 마운드를 내려갔다. 5회까지 흐름을 고려하면 시즌 14번째 퀄리티 스타트(선발 6이닝 이상 3자책점 이하)를 노려볼 만했다. 하지만 변수에 발목이 잡혔다. ABS가 화근. 올해 KBO리그는 심판의 주관적 판정이 아닌 기계에 설정된 가상의 존을 통과한 공에만 스트라이크콜이 불린다. 포수 뒤에 있는 심판은 인이어로 판정 내용을 들은 뒤 그대로 선언만 한다. '수신'이 핵심인데 이게 문제였다. 6회 초 무사 1루 최정 타석에서 쿠에바스가 3구째를 던진 뒤 문동균 구심은 'ABS 수신이 잘 안된다'며 기계를 한번 점검했다. 4구째를 던진 뒤에도 다시 한번 흐름이 끊겼다. 5구째 직후에도 문동균 구심이 '다시 한번 안 들린다'는 수신호를 보내 경기가 중단됐다. ABS 요원이 그라운드 나와 상황을 체크했고 결국 6구째 볼넷으로 최정을 내보냈다. 상황은 쉽게 정리되지 않았다. 무사 1,2루 에레디아 타석에서 초구 직후 또 ABS 요원이 그라운드로 나왔다. 2구째를 던진 뒤 다시 문 구심은 손으로 엑스(X)를 그렸다. 쿠에바스는 마운드 위에서 이 장면을 쳐다볼 수밖에 없었다. 경기를 중계한 김선우 MBC스포츠플러스 해설위원 "쿠에바스가 심리적으로 쫓길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문제는 에레디아 타석의 2구째를 문동균 구심이 스트라이크로 자체 판정한 뒤 더욱 커졌다. ABS 요원으로부터 자체 판정 얘길 들은 문 구심은 추적 실패라 판단, 스트라이크로 선언했으나 더그아웃에 비치된 ABS 태블릿에는 '볼'로 찍힌 것이었다. 이숭용 SSG 감독의 강력한 항의 뒤 판정을 바로잡으려 하니 이번엔 KT 벤치에서 반발했다. 한동안 혼란스러운 상황이 이어졌다. 결국 2스트라이크가 아닌 1볼-1스트라이크로 경기가 속개됐는데 쿠에바스는 3구째 몸에 맞는 공으로 에레디아를 내보낸 뒤 교체됐다. 경기가 중단과 속개를 반복하니 컨디션을 유지하기 힘든 탓이었다.KT는 무사 만루 위기를 내야 땅볼 3개로 막고 실점 없이 이닝을 마쳤다. 결과는 '무실점'이었지만, 눈살을 찌푸리는 장면 탓에 개운치 않은 뒷맛을 남겼다. 수원=배중현 기자 bjh1025@edaily.co.kr 2024.07.24 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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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수, 타순 조정 효과 없었다...박해민은 4G 연속 침묵 [IS 냉탕]

LG 트윈스가 뼈아픈 역전패를 당했다. 이름값 높은 주축 타자들의 동반 침묵이 씁쓸한 뒷맛을 남겼다. LG는 10일 서울 잠실구장에서 열린 2024 KBO리그 KIA 타이거즈와의 홈 주중 3연전 2차전에서 2-5로 패했다. 2위에서 공동 3위까지 떨어졌다. LG는 선발 투수 디트릭 엔스가 7과 3분의 1이닝 무실점으로 호투했고, 4번 타자로 나선 문보경은 2회 말 KIA 에이스 양현종 상대 좌월 솔로홈런을 치며 리드를 안겼다. 8회는 추가 득점도 해냈다. 하지만 9회 마운드에 오른 유영찬이 최원준에게 적시타, 최형우에게 동점타를 맞았다. 연장 10회 초에는 백승현이 박찬호에게 희생플라이를 허용하며 2-3으로 역전 당했다. 이후 마운드가 무너졌다. 달아날 기회를 살리지 못한 공격이 떠오를 수밖에 없었다. 타순까지 내려간 간판타자 김현수의 침묵이 유독 뼈아픈 경기였다. 김현수는 이날 타수 무안타 삼진 2개를 기록했다. 2·4회는 양현종 상대 각각 내야 땅볼과 좌익수 뜬공으로 물러났고, 6회는 주자 1명을 두고 나섰지만 김대유에게 삼진을 당했다. LG가 박동원의 적시타로 1점을 추가하며 2-0을 만든 8회 타석에서도 타점 기회를 맞이했지만 최지민을 상대로 삼진을 당했다. 경기 전 염경엽 감독은 김현수를 그의 시그니처 타순 3번에서 6번까지 내렸다. 이전 10경기에서 타율 0.162에 그쳤다. 염경엽 감독은 상위 타선 타순을 조정하는 특단의 조처로 공격력 강화를 노렸다. 더불어 김현수가 제 컨디션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도했다. 하지만 그 첫 경기에선 효과를 보지 못했다. 주전 중견수 박해민도 부진했다. 3회 우익수 뜬공, 무사 1루에서 나선 5회는 좌익수 뜬공, 7회 다시 내야 땅볼, 9회 좌익수 뜬공으로 물러났다. 3일 고척 키움 히어로즈전부터 네 경기 연속 침묵이다. 수비와 주루에서 큰 역할을 해주고 있는 선수지만, 이런 접전 경기 심지어 결국 패전으로 끝난 경기에선 예년보다 무딘 그의 공격력에 탄식이 나올 수밖에 없다. 잠실=안희수 기자 anheesoo@edaily.co.kr 2024.07.11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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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G 고민 하루 더 간다, 시라카와 거취 2일 발표 예정 [IS 이슈]

대체 외국인 투수 시라카와 케이쇼(23·SSG 랜더스)의 거취를 둘러싼 SSG의 고민이 하루 더 지속할 전망이다.SSG 구단 관계자는 1일 본지와 통화에서 "시라카와의 계약 관련한 내용은 내일(2일)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숭용 SSG 감독은 전날 잠실 두산 베어스전에 앞서 "(시라카와의 거취를) 내일 정도는 결정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 화요일(2일)보다는 내일 낫지 않을까 고민하고 있다"며 발표가 임박했다는 걸 암시했다. 하지만 시간이 좀 더 필요한 모습이다. 1일을 건너뛰고 2일 창원 NC 다이노스전에 앞서 시라카와의 계약 연장 여부를 확정, 매듭지을 계획이다.6주 단기로 영입한 시라카와의 계약은 오는 4일 만료된다. 복사근 부상으로 이탈한 로에니스 엘리아스의 복귀가 임박한 SSG로선 그와의 동행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시라카와의 계약을 종료하면 그는 '자유의 몸'이 된다. 계약을 연장하면 엘리아스가 대신 짐을 싸야 한다. SSG의 선택이 눈길을 끄는 건 두산 베어스의 상황과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두산은 현재 어깨 부상으로 이탈한 브랜든 와델의 단기 대체 외국인 선수를 찾는 중인데 시라카와·엘리아스도 영입 후보다. 이승엽 두산 감독은 30일 SSG전을 앞두고 "외국인 투수 영입 데드라인"에 대한 취재진 질문에 "저쪽(SSG)을 봐야 하지 않을까요"라고 말했다. 시라카와의 계약 연장은 복잡한 실타래를 풀어야 한다. 시라카와는 일본 독립리그 출신으로 일본 프로야구(NPB)에 대한 꿈이 있다. 올 시즌 NPB 신인 드래프트는 10월에 열리는데, 여기에 참가하려면 자칫 포스트시즌(PS) 출전이 애매해질 수 있다. 이숭용 감독은 앞서 "우리가 선택(계약 연장)하면 그 부분을 풀어야 한다. 잡으려면 많은 노력을 해야 할 거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렇다고 엘리아스로 결정하기에도 뒷맛이 개운치 않다. 왼손 파이어볼러 엘리아스는 올 시즌 부상 전까지 2승 3패 평균자책점 4.73을 기록했다. 시라카와의 성적(2승 2패 평균자책점 5.09)과 비교하면 대동소이하다. 오히려 경기 임팩트는 시라카와가 더 낫다는 평가도 나온다.시라카와는 잔류 여부를 떠나 NC 원정 마운드를 밟을 예정이다. 로테이션 순서상 3일 선발 등판이 유력하지만, 팀을 떠나게 된다면 2일 경기에 불펜으로 나올 가능성도 있다. 이숭용 감독은 "(이적하더라도) 우리랑 할 때는 안 나왔으면 한다. 못 하더라도 우리랑 안 붙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며 "다른 팀에 가서 잘해, 다른 팀을 잡아주면 좋지 않나. 어디든 가서 잘했으면 좋겠다. 같이 했던 팀 메이트니까 다치지 않고 잘했으면 한다"고 덕담을 건넸다.배중현 기자 bjh1025@edaily.co.kr 2024.07.01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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