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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믹스 ‘별별별’로 보여준 믹스팝의 정석

“그래, 난 별별별”그룹 엔믹스가 믹스팝(다양한 장르를 혼합해 새로운 스타일의 음악을 만들어 내는 것)의 정석을 선보였다. 데뷔곡 ‘오오’부터 ‘다이스’ ‘러브 미 라이크 디스’ ‘대시’까지, 걸그룹에서 보기 드물게 믹스팝을 내세워 호불호가 갈린다는 평도 받았지만 결국 엔믹스의 뚝심은 통했다. ‘별별별’은 엔믹스가 지난 19일 발매한 세 번째 미니앨범 타이틀 곡이다. 그루비 리듬을 기반으로 올드스쿨 힙합과 컨트리 장르가 어우러져 엔믹스만의 매력이 돋보인다는 평을 받고 있다. 전작 ‘대시’가 올드스쿨 힙합과 팝 펑크 장르를 섞었다면 ‘별별별’은 올드스쿨 힙합과 컨트리 장르를 섞어냈다. 덕분에 무심한 듯한 분위기 속에서 스산한 허밍, 자유로운 분위기의 컨트리 구간, 후반부의 웅장한 떼창이 다채롭게 담길 수 있었다. 특히 주목할 건 ‘별별별’ 뮤직비디오다. 지난 19일 공개된 후 20일과 21일 유튜브 인기 급상승 음악 및 동영상 1위에 오르더니 22일 기준 조회수 500만 회를 훌쩍 넘어섰다. 팬들은 뮤직비디오가 화려한 색감의 세트장과 멤버들의 개성 강한 스타일링, 트렌디한 CG 효과 등 볼거리가 풍성하다고 댓글을 남겼다.멜론 ‘핫 100’ 차트에서는 12위, 벅스 실시간 차트에서는 23위까지 올랐다. 엔믹스가 본격적으로 음악방송을 시작한다면 뮤직비디오 화제성과 더불어 음원차트에서 상승세를 타는 것도 노려볼 만하다. 모두 우릴 보고 혀를 차겠지 (혀를 차네) / Wuh, 요즘에는 별별별 (See that?) / 하여튼간 별별 그래, 난 별별별 / 우린 we we we we 위로 위로 더‘별별별’이 엔믹스의 정체성을 돋보이게 해주는 건 자신감이 넘치는 가사 덕도있다. ‘별별별’ 작사에는 K팝 그룹 바밍타이거와 머드 더 스튜던트, 오메가 사피엔이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이외에도 신보에는 ‘씨커’ (피처링 키드밀리), ‘레드 라이트 사인, 벗 위고’, ‘비트 비트’, ‘무빙 온’, ‘러브 이즈 온리’ 등 총 6곡이 수록됐다. 라이언 전, 이우민, 더 허브 등 글로벌 유수 작가진에 래퍼 키드밀리까지 참여해 눈길을 끈다.모두가 이지리스닝을 외치며 음원차트 성적에 주력할 때, 엔믹스는 믹스팝을 꾸준히 강조하며 쉽지 않은 길을 걸어왔다. 데뷔 동기 뉴진스, 르세라핌 활약상에 비해 성적이 뒤처진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엔믹스는 늘 실험적인 노래를 들고 오는 만큼 단기적인 성과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세를 평가해야 한다. 김도헌 음악 평론가는 “‘별별별’은 ‘대시’에 이어 힙합의 성격을 강하게 띤 곡이다. 노래 작사에도 래퍼들이 많이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고, 노래에 담긴 메시지도 엔믹스가 음악세계를 유지하겠다는 자신감이 엿보인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엔믹스에게는 스트레이키즈 느낌이 강하게 난다. 이 팀은 길게 봐야 한다. 당장에 음원차트 성적으로 이들의 가치를 평가하기엔 이르다. 실험적인 이야기로 글로벌 시장에서 음반 판매량을 높이면 큰 무대에 설 수 있다”며 “엔믹스가 앞으로 K팝 그룹이 음원차트에 큰 신경을 쓰지 않게 하는 선례가 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스트레이키즈 역시 국내 음원차트에서는 눈에 띄는 두각을 보이지 않았지만, 최근 발매한 새 미니 앨범 ‘에이트’와 타이틀 곡 ‘칙칙붐’을 통해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 비상하고 있다. 미국 빌보드 메인차트 ‘빌보드 200’과 ‘아티스트 100’ 1위를 동시에 석권한 것은 물론 ‘핫 100’에선 자체 최고 순위인 49위에 올랐다. 즉 실력과 개성 있는 그룹에게 음원차트 성적은 단순히 지표일 뿐 , 이들의 가치를 증명하는 수단은 될 수 없다는 것이다.엔믹스 역시 해외시장에서 먼저 반응을 보였다. 지난해 3월 발표한 미니 1집 ‘엑스페르고’로 데뷔 약 1년 만에 미국 빌보드 ‘빌보드 200’에 차트인했고, 그 해 5월과 6월 전개한 데뷔 첫 해외 단독 쇼케이스 투어 ‘나이스 투 믹스 유’로 글로벌 입지를 확장했다. 또 컴백 열기를 몰아 10월 4~6일에는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두 번째 팬 콘서트 ‘엔믹스 체인지 업 : 믹스 랩’을 개최하고 팬들과 소중한 추억을 쌓는다.엔믹스의 강점은 개성 넘치는 ‘믹스팝’뿐이 아니다. 멤버 전원이 탄탄한 라이브, 퍼포먼스 실력을 자랑하는 전원 올라운더 그룹이라는 것. ‘우린 위로 위로 더’라는 ‘별별별’ 가사처럼 엔믹스의 성장은 이제부터가 시작이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8.23 0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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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울컥하지” 르세라핌, 빌보드 ‘핫100’ 첫 진입에 ‘감격’

그룹 르세라핌이 미국 빌보드 메인차트 ‘핫 100’에 첫 진입한 후 감격스러워 했다. 지난 5일 X(구 트위터),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르세라핌이 ‘핫100’에 진입한 후 르세라핌 멤버들의 반응이 담긴 짧은 영상이 공유됐다. 이날 멤버들은 ‘핫100’ 진입 소식을 들은 직후 감격해 했는데 특히 멤버 김은채는 “왜 울컥하지?”라고 잠시 말을 잇지 못하며 “놀랐어”라고 말했다. 앞서 같은 날 미국 빌보드가 발표한 최신(3월 9일 자) 차트에 따르면, 르세라핌의 미니 3집 타이틀곡 ‘이지’는 ‘핫100’에 99위로 진입했다. ‘이지’는 지난달 19일 공개됐다.‘핫 100’은 피지컬 싱글 및 디지털 음원, 스트리밍 수치, 라디오 에어플레이 점수, 유튜브 조회 수 등을 총망라해 순위를 매기는 차트다. 타이틀곡과 동명의 미니 3집은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 8위를 차지했다. 이로써 르세라핌은 블랙핑크, 트와이스, 뉴진스에 이어 미국 빌보드 양대 메인 차트를 섭렵한 역대 4번째 K팝 걸그룹이 됐다.르세라핌은 오는 4월 13일과 20일(현지시간) 미국 최대 규모 음악 페스티벌 ‘코첼라 밸리 뮤직 앤드 아츠 페스티벌’(Coachella Valley Music and Arts Festival, 이하 ‘코첼라’)에서 K팝 걸그룹으로는 유일하게 무대에 오른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3.06 0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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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세라핌, 美빌보드 ‘핫100’ 첫 진입..신곡 ‘이지’ 99위

그룹 르세라핌이 미국 빌보드 메인차트 ‘핫 100’에 첫 진입했다. 5일 미국 빌보드가 발표한 최신(3월 9일 자) 차트에 따르면, 르세라핌의 미니 3집 타이틀곡 ‘이지’가 메인 송차트 ‘핫100’에 99위로 진입했다.‘핫 100’은 피지컬 싱글 및 디지털 음원, 스트리밍 수치, 라디오 에어플레이 점수, 유튜브 조회 수 등을 총망라해 순위를 매기는 차트다. 특히 ‘핫 100’은 라디오 에어플레이 부문에서 점수를 얻기 어려운 해외 가수에게는 진입 장벽이 높다. 빌보드는 매주 금요일부터 차주 목요일까지의 성적을 집계하는데, ‘이지’는 월요일 오후 6시 공개라는 불리한 상황에서도 이 차트에 랭크됐다. ‘이지’가 포함된 미니 3집 ‘이지’는 지난달 19일 오후 6시 공개됐다. 타이틀곡과 동명의 미니 3집은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 8위를 차지했다. 특히, 르세라핌은 ‘언포기븐’과 ‘이지’ 두 작품 연속으로 이 차트 ‘톱 10’에 올라 미국 내 팬덤을 탄탄하게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로써 르세라핌은 블랙핑크, 트와이스, 뉴진스에 이어 미국 빌보드 양대 메인 차트를 섭렵한 역대 4번째 K팝 걸그룹이 됐다.르세라핌의 이번 성과는 전략적인 프로모션과 팀의 빼어난 퍼포먼스의 승리였다. 르세라핌은 현지 방송, 라디오 출연 대신 소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한 프로모션을 펼쳤다. 이들은 유튜브와 함께 쇼츠 챌린지를 진행하며 전 세계 유튜브 유저에게 신곡을 알렸다.또 쉼 없이 쏟아진 영상 콘텐츠는 글로벌 음악 팬의 관심을 붙들었다. 르세라핌은 지난달 19일 ‘이지’ 뮤직비디오를 공개하고, 이례적으로 다음 날 바로 3편의 퍼포먼스 영상을 오픈했다. 지난달 21일 오전 9시 ‘이지’ 뮤직비디오를 포함한 팀 관련 영상 4편이 유튜브 미국 인기 급상승 동영상 차트 ‘톱 20’에 자리했다. 연달아 선보인 영상 모두 대중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하면서 이들의 색다른 전략은 빛을 발했다. 르세라핌은 이어 24일에는 2천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 Vevo통해 ‘이지’ 영어 버전 라이브 퍼포먼스를 공개했다. 한편 르세라핌은 오는 4월 13일과 20일(현지시간) 미국 최대 규모 음악 페스티벌 ‘코첼라 밸리 뮤직 앤드 아츠 페스티벌’(Coachella Valley Music and Arts Festival, 이하 ‘코첼라’)에서 K팝 걸그룹으로는 유일하게 무대에 오른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3.06 0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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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포커스] 트와이스, 여전히 찬란한 아홉 청춘이여

누군가의 성장을 바라보는 것은 얼마나 흐뭇한 일인가. 그런데 그 성장의 주체가 현역 중 최고참급이라면 이는 단순한 즐거움을 넘어 경이로움과 존경심으로 바라볼 일일 터다. 데뷔 때부터 ‘톱 걸그룹’으로 사랑받으며 수많은 히트곡으로 리스너를 즐겁게 해 준 그룹 트와이스의 여정이 그렇다. 2015년 데뷔 후 많은 이들에게 ‘치어 업’을 선사한 트와이스는 놀랍게도 10년차가 된 2024년에도 글로벌 무대에서 ‘현재진행형’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이들은 23일 새 미니앨범 ‘위드 유-스’(With YOU-th)를 발표하고 또 한 번의 도약을 꿈꾼다. ‘위드 유-스’는 트와이스가 지난해 3월 ‘레디 투 비’ 이후 약 1년 만에 선보이는 새 앨범으로, 무려 열세 번째 미니 앨범이다. 앨범에는 오리지널 영어 싱글 ‘아이 갓 유’를 필두로 타이틀곡 ‘원 스파크’, 수록곡 ‘러쉬’, ‘뉴 뉴’, ‘블룸’, ‘유 겟 미’까지 총 여섯 곡이 수록된다.전작 ‘레디 투 비’로 빌보드 메인 차트를 비롯한 여러 글로벌 차트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둔 트와이스는 이번 앨범을 통해 여전히 찬란하고 뜨거운 2024년 현재의 트와이스를 보여준다. ◇ ‘원 스파크’, 여전히 타오르는 아홉 개의 불꽃타이틀곡 ‘원 스파크’는 언제나 뜨겁게 타오르는 트와이스의 열정과 아홉 청춘의 빛나는 이야기를 담아낸 곡이다. K팝 히트곡 메이커 이어어택이 작곡에 참여했고 ‘낙낙’, ‘아이 캔트 스톱 미’ 등을 쓴 작곡가 심은지와 지효 솔로 데뷔곡 ‘킬링 미 굿’으로 호흡을 맞춘 멜라니 폰타나가 작사했다. 뮤직비디오 본 편에 앞서 공개된 티저는 트와이스 멤버들이 서로를 독려하는 장면부터 일상을 함께 보내고 품어주는 모습까지 여전히 뜨겁게 달리고 있는 트와이스의 모습 자체가 그려진다. 특히 영상 말미에는 연습 전 다짐을 하며 반짝이고 있는 아홉 멤버의 아름다운 열정이 그려져 왠지 모를 뭉클함을 자아낸다. 어둠 속에서도 반짝이는 조명과 촛불은 이들이 쌓아온 찬란한 우정을 뜻하는 듯 해 팬들과의 유대를 더 끈끈하게 자극할 전망이다. 올해로 데뷔 10년차를 맞은 트와이스가 꺼지지 않는 열정으로 글로벌 무대에서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한 가운데, 국내와 아시아에 이어 미국 등 글로벌 시장까지 사로잡은 트와이스의 저력 이면에 깔려 있는, 음악과 무대에 대한 그들의 ‘진정성’이 신곡에 고스란히 담길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마의 7년’을 딛고 현 소속사와 전원 재계약을 체결한 뒤 트와이스가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걷고 있는 행보는 계약 기간을 마친 뒤 사실상 해체 수순을 밟는 비슷한 연차의 타 걸그룹들의 그것과 대비돼 눈길을 끈다. 이 배경에는 멤버들간의 끈끈한 유대가 있다. ‘멤버십’을 뛰어넘은 ‘찐’ 우정을 보여주는 트와이스이기에 가능한 현재의 모습이라는 평이다. 이들은 그들만의 특별한 우정을 음악으로 표현해 선보이기도 했다. 이달 초 선공개한 영어 음원 ‘아이 갓 유’가 그것이다. 이 곡은 경쾌하면서도 심플한 드럼 패턴 위 울려 퍼지는 앰비언트 사운드와 멤버들이 켜켜이 쌓아 완성한 보컬 하모니가 벅찬 감동을 선사하는 게 특징이다. 아홉 멤버가 오랜 시간 쌓아온 찬란한 우정과 사랑을 표현해 팬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항해에 나선 트와이스 멤버들의 따뜻한 우정을 그린 뮤직비디오도 인상을 남겼다. 멤버들은 바닷가 바위 절벽에서 자유롭게 춤을 추는가 하면, 노을을 배경으로 둘러앉아 서로 기대어 미소 짓는 등 ‘시스터후드’를 보여줬다. 특히 아홉 멤버들은 함께 하는 모든 순간 같은 곳을 바라보고 포근히 껴안으며 서로의 버팀목이 돼 주는데, 멤버들이 10년 넘는 시간 동안 쌓아올린 우정과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자연스럽게 담겨 아련하면서도 따뜻한 분위기를 보여주는 영상으로 글로벌 팬들의 관심을 받았다. ◇ 위기를 기회로…트와이스, 투어 아티스트 득실은트와이스는 모두에게 위기였던 코로나19 팬데믹을 기회로 만들어 다시 한번 도약에 성공했다. 데뷔 후 9년 가까운 여정의 초반부를 3세대 대표이자 국민 걸그룹으로 사랑 받은 이들은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글로벌로 무대를 넓혔다. 2021년 10월 발표한 ‘더 필즈’를 시작으로 2022년 ‘문라이트 선라이즈’까지 미국 빌보드 메인차트 ‘핫 100’ 연속 차트인을 이룬 트와이스는 음악과 무대를 통해 현지 팬덤 공략에 성공, 투어 규모를 점점 넓혀갔다. 그 사이 재계약도 성사시키며 ‘마(魔)의 7년’을 넘어선 뒤로 더욱 굳건하고 견고하게 글로벌 시장을 다지는 중이다. 이같은 트와이스의 행보에 대해 김성수 대중문화 평론가는 “트와이스가 최근 2년여 동안 해외투어에 집중하면서 그룹으로서의 생명력을 확인했다. 음악 스타일 또한 최근 트렌드를 잘 쫓아가고 있고, 후배 걸그룹들과 차별화된 성숙한 여성으로서의 고민, 과거 영광을 함께 한 멤버들과 팬들의 우정을 테마로 삼아 그들만의 색채를 찾아가고 있다고 본다”고 분석했다. 김 평론가는 “투어 규모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그만큼 탄탄한 팬덤이 있다는 것이고, 퍼포먼스 난이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서 계속 성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7년이 지난 시점 성장형 그룹으로 거듭났다는 점은 K팝 전반에 있어서도 중요한 분기점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트와이스가 투어 등 글로벌 활동에 집중하던 시기, 국내에선 아이돌 그룹이 4세대로 세대 교체가 이뤄져 트와이스를 향했던 스포트라이트는 다소 옅어진 것이 사실이다. 일각에선 트와이스의 ‘투어 아티스트’ 행보에 우려 혹은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한다. 하재근 대중문화 평론가는 “대개 국내에서 인기 정점을 찍고 시간이 많이 흐른 팀의 경우에는 다시 올라가기가 쉽지 않지만 요즘 해외 시장이 활성화되다 보니 국내와 시차를 두고 나중에 해외에서 터지는 경우가 있다. 현재 국내 시장은 4세대들이 치열한 접전을 벌이고 있다 보니 그 외의 그룹들은 다소 시대가 지나간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트와이스의 해외 인기가 상당한 만큼 음악 결과물에 따라 국내에서도 다시 주목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트와이스의 반등 가능성을 진단했다. 미국 NBC 대표 모닝쇼 ‘NBC 투데이’에서 컴백 무대를 선보이는 트와이스는 오는 3월 새 앨범에 담긴 신곡들을 들고 미국 라스베이거스 얼리전트 스타디움에서 공연을 선보인다. 또 7월에는 일본 오사카 얀마 스타디움 나가이, 해외 여성 아티스트 사상 첫 입성이 되는 가나가와 닛산 스타디움 콘서트를 진행한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2.23 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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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와이스 ‘아이 갓 유’ MV 티저 공개…청춘예찬

그룹 트와이스가 아홉 멤버의 찬란한 청춘을 담은 선공개 싱글 ‘아이 갓 유’ 뮤직비디오 티저를 공개했다. 트와이스는 2월 2일 선공개 싱글 ‘아이 갓 유’를 발표하고 23일 미니 13집 ‘위드 유-스’로 컴백한다. JYP엔터테인먼트는 신곡 발매를 이틀 앞둔 31일 0시 공식 SNS에 ‘아이 갓 유’ 뮤직비디오 티저를 공개하고 본편을 향한 호기심을 증폭시켰다.영상은 트와이스의 따스한 우정을 느낄 수 있는 ‘시스터후드’를 그려내 눈길을 모은다. 멤버들은 노을을 배경으로 둘러앉아 서로 기대어 미소 짓고, 바람에 나부끼는 희고 푸른 깃발 아래 춤을 춘다. 아홉 명은 함께 하는 모든 순간 같은 곳을 바라보고 포근히 껴안아 서로의 버팀목이 된다. 이어 손을 모으고 언제 어디서든 트와이스이기에 두렵지 않은 청춘을 이야기할 것을 예고해 뭉클함을 선사했다.‘아이 갓 유’는 트와이스의 찬란한 우정과 사랑을 담은 곡으로 벅차오르는 멜로디와 가사, 보컬 하모니가 감상 포인트로 자리한다. 새 미니 앨범 ‘위드 유-스’의 수록곡이자 세 번째 오리지널 영어 음원으로 미국 빌보드 메인차트 ‘핫 100’ 연속 차트인을 이룬 ‘더 필즈’, ‘문라이트 선라이즈’를 잇는 인기곡을 노린다. 트와이스는 컴백과 더불어 2월부터 다섯 번째 월드투어 ‘레디 투 비’에 나선다. 지난해 일본 오사카와 도쿄, 미국 로스앤젤레스와 뉴욕, 호주 멜버른,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스타디움 공연을 성료한 이들은 2월 2~3일(이하 현지시간) 멕시코 멕시코 시티 포로 솔 단콘으로 투어를 재개한다. 이어 6일~7일 브라질 상파울루 알리안츠 파르키, 3월 16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얼리전트 스타디움, 7월 일본 오사카 얀마 스타디움 나가이와 가나가와 닛산 스타디움까지 세계 각지 대형 스타디움의 밤을 수놓는다.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1.31 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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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포커스] 뉴진스, 또 최초…‘2024 빌보드 위민 인 뮤직’ 올해의 그룹상 수상

또 최초다. 그룹 뉴진스가 K팝 새 기록을 또 한번 썼다. K팝 걸그룹 최초로 ‘2024 빌보드 위민 인 뮤직’에서 올해의 그룹상을 수상했다. 우리나라 대표 4세대 K팝 그룹을 넘어 글로벌에서 존재감을 뚜렷하게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뉴진스는 25일(한국 시간) 빌보드가 발표한 ‘2024 빌보드 위민 인 뮤직’ 올해의 그룹에 이름을 올렸다. 뉴진스는 지난해 8월 발매한 두 번째 미니앨범 ‘겟 업’으로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인 ‘빌보드200’ 1위에 등극했다. 또 ‘슈퍼 샤이’를 비롯한 5곡을 또 다른 메인차트인 ‘핫100’에 진입시켰다. 이번 수상은 이 같은 활약에 힘입은 것이다. ‘빌보드 위민 인 뮤직’은 빌보드가 한 해 동안 음악 산업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최고의 여성 아티스트, 크리에이터, 프로듀서, 경영진 등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지난해 그룹 트와이스가 브레이크스루 아티스트 부문 상을 받으며 주목 받았는데, K팝 걸그룹 중 올해의 그룹상을 수상한 건 뉴진스가 최초다. 한나 카프(Hannah Karp) 빌보드 편집장은 뉴진스를 포함해 올해의 수상자들에 대해 “우리 문화를 발전시키면서 전 세계 여성들에게 한계를 뛰어넘고 자신의 꿈을 추구하도록 영감을 준 예술가들”이라고 설명했다.뉴진스는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 초반까지 유행하던 Y2K 콘셉트와 ‘이지 리스닝’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지난 2022년 7월 데뷔 직후부터 K팝 대표 그룹으로 우뚝 섰다. 데뷔곡 ‘어텐션’부터 국내외 음원차트 정상을 차지하는 것은 물론, 거침없는 글로벌 행보를 보이고 있다. ‘디토’와 ‘OMG’로 데뷔 6개월 만에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 입성하더니 이날 기준 ‘겟 업’은 26주 연속 차트인하고 있는데 이는 역대 K팝 걸그룹 최장기간 기록이다. 또 지난해 세계 최대 음악 시장인 미국 내 CD 판매량 ‘톱5’에 이름을 올렸는데 K팝 여성 아티스트 음반 가운데 최초이며 순위는 여성 아티스트 통틀어 1위인 세계적인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 ‘1989’(Taylor’s Version) 다음으로 높았다. 무엇보다 뉴진스는 글로벌 시장을 성공적으로 공략하면서 K팝 전체의 흐름을 바꿔 놓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그간 K팝은 팬덤 중심의 음악적 색깔을 선보였으나, 뉴진스는 ‘이지 리스닝’을 통해 팬덤의 확장과 대중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이 같은 성과는 최근 걸그룹과 보이그룹 모두를 포함한 K팝 전체에 불고 있는 ‘이지 리스닝’ 트렌드에 유효한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하재근 대중문화평론가는 “뉴진스는 K팝 4세대 걸그룹을 넘어 K팝 전체는 물론 글로벌에서도 유의미한 성적을 내고 있다”며 “앞으로 이들의 행보는 K팝의 새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지표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1.25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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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진스 ‘빌보드 위민 인 뮤직’서 올해의 그룹상 수상… K팝 걸 그룹 최초

그룹 뉴진스가 K팝 최초의 기록을 썼다.25일(이하 한국 시간) 빌보드가 발표한 ‘2024 빌보드 위민 인 뮤직’ 올해의 그룹에 뉴진스가 포함됐다. K팝 걸 그룹이 ‘빌보드 위민 인 뮤직’에서 올해의 그룹상을 받는 건 뉴진스가 처음이다.뉴진스는 지난해 8월 발매한 두 번째 미니앨범 ‘겟 업’을 빌보드 메인차트인 빌보드200 1위에 올려놨다. 또 ‘슈퍼 샤이’를 비롯한 5곡을 메인차트인 핫100에 진입시킨 점도 높게 평가됐다. 이 같은 활약에 힘입어 이번 수상이 결정됐다는 설명이다.‘빌보드 위민 인 뮤직’에서는 빌보드가 한 해 동안 음악 산업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최고의 여성 아티스트, 크리에이터, 프로듀서, 경영진 등에게 상을 수여한다. 올해의 그룹은 말 그대로 그해 가장 활약이 두드러진 그룹에게 돌아간다.지난해 그룹 트와이스느 ‘빌보드 위민 인 뮤직’에서 브레이크스루 아티스트 부문 상을 받으며 주목 받았다.빌보드 한나 카프(Hannah Karp) 편집장은 뉴진스를 비롯한 올해의 수상자들에 대해 “우리 문화를 발전시키면서 전 세계 여성들에게 한계를 뛰어넘고 자신의 꿈을 추구하도록 영감을 준 예술가들”이라고 소개했다.‘빌보드 위민 인 뮤직’ 시상식은 오는 3월 7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 잉글우드 할리우드 파크 유튜브 극장에서 열린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1.25 08:34
뮤직

방탄소년단 정국, 英 오피셜 메인차트 재진입

방탄소년단 정국이 팝의 본고장인 영국에서 변함 없는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6일(이하 한국 시간) 발표된 영국 오피셜 차트에 따르면, 정국의 솔로 앨범 ‘골든’의 타이틀 곡 ‘스탠딩 넥스트 투 유’(Standing Next to You)가 최신 오피셜 싱글 톱100에 56위로 재진입했다. ‘골든’ 역시 오피셜 앨범 톱100 91위에 자리하며 K팝 솔로 최장 차트인 기록(8주)을 자체 경신했다.정국은 지난해 영국 오피셜 차트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 그의 첫 솔로 싱글 ‘세븐’은 오피셜 싱글 톱100에 3위로 진입한 후 이 차트에 무려 14주간 머물렀다. 이후 ‘3D’, 더 키드 라로이와 래퍼 센트럴 씨와 협업한 ‘투 머치’, ‘스탠딩 넥스트 투 유’까지 정국은 이 차트에서 지난해에만 4곡을 연속으로 진입시켰다.이 가운데 ‘세븐’은 영국 오피셜 차트 스태프들이 꼽은 ‘2023년 최고의 노래와 앨범’(The best songs and albums of 2023: Official Charts staff picks)에 유일한 K팝 곡으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오피셜 차트 스태프는 “‘세븐’은 올해의 팝 모먼트(Pop moment)를 결정지은 곡이다. 스타성 넘치는 솔로 아티스트로 자리매김한 정국의 ‘세븐’이 발표와 동시에 영국 차트에서 역사를 만든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라고 호평했따.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1.06 10:35
연예일반

뉴진스 ‘겟 업’, 美 ‘빌보드 200’ 22주 연속 차트인

그룹 뉴진스가 미국 빌보드 메인차트에서 신기록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27일(한국시간) 발표된 미국 빌보드 최신 차트(12월 30일 자)에 따르면, 뉴진스의 두 번째 EP ‘겟 업’은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에서 전주 대비 32계단 상승한 106위에 자리했다. 이 앨범은 이 차트에서 지난주 18계단 반등한 데 이어 2주 연속 순위를 크게 끌어올려 눈길을 끌었다. ‘겟 업’은 이 차트에 1위(8월 5일 자)로 진입한 뒤 22주 연속 머무르며 4세대 K-팝 그룹 음반 최장기간 차트인 기록을 거듭 경신했다.‘겟 업’의 타이틀곡 ‘수퍼 샤이’도 빌보드 차트에서 인기 순항 중이다. ‘수퍼 샤이’는 이번 주 ‘글로벌(미국 제외)’ 106위, ‘글로벌 200’ 164위에 랭크되며 두 차트에서 나란히 24주 연속 순위권을 유지했다.이 외에도 올해 1월 발매된 싱글 앨범 ‘오엠지’의 수록곡 ‘디토’와 동명의 타이틀곡 ‘오엠지’는 ‘글로벌(미국 제외)’에서 각각 전주 대비 43계단 상승한 90위, 26계단 상승한 133위에 올라 여전한 화력을 보였다.한편 뉴진스는 27일 니혼TV의 대표 연말 음악 프로그램 ‘발표! 올해 가장 많이 들었던 노래 ~연간 뮤직 어워드 2023~’에 출연했다. 2년 연속 초청받은 뉴진스는 이날 ‘오엠지’와 ‘수퍼 샤이’의 세련된 퍼포먼스로 눈길을 끌었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12.28 09:41
연예일반

테일러 스위프트, 타임 선정 ‘올해의 인물’… “전례 없는 문화 현상”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가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의 2023년 올해의 인물로 선정됐다. 타임은 6일(현지시간) 테일러 스위프트를 2023년 올해의 인물로 선정했다. 스위프트가 타임의 올해의 인물로 선정된 것은 지난 2017년에 이어 두 번째다. 타임은 스위프트가 문화에 미친 영향력을 높이 샀다. 타임은 “스위프트에 대한문화 현상은 전례가 없다”며 “그가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해 음악을 이용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전통적 매체의 힘을 이용해 완전 독특한 것을 만들어 낸다. 스위프트는 이야기의 설계자이자 영웅, 주인공이자 내레이터”라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테일러 스위프트는 음악뿐 아니라 현대의 거장으로서 자신의 위치에서 자신의 예술을 완성한 해였다”고 강조했다. 또 타임은 “테일러 스위프트가 콘서트 등을 통해 올해 1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린 최초의 인물이 될 것”이라며 “그가 새로운 장소에 갈 때마다 방문객이 급증해 경제 효과가 나타났다”고 신조어 ‘테일러 효과’를 언급했다. 또 “자신의 콘서트 실황 영화를 개봉하면서 AMC와 직접 배급을 맡고 역사상 가장 높은 일일 티켓 판매를 제공했다”며 “하버드 대학을 포함해 그에 대한 대학 수업은 최소 10개의 과목”이라고 말했다. 테일러 스위프트는 지난 2006년 18세에 데뷔 후 약 2년 만에 인기 팝스타 반열에 올랐다. 2008년 두 번째 앨범 ‘피어리스’는 당해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음반으로 기록됐고, 이 앨범으로 이듬해 그래미상에서 ‘올해의 앨범상’을 포함해 4개 부문을 최연소로 석권했다. 동시에 최초로 빌보드 메인차트 ‘핫100’에서 1위부터 10위까지 줄세우기, 가장 많은 음악을 빌보드 ‘핫100’에 진입시킨 여성 아티스트 등 수많은 신기록을 보유하고 있다.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12.07 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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