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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29th BIFF] 사카구치 켄타로 심장이식 실화…‘이별, 그 뒤에도’ 감독 “현실에서 5cm 띄운 작품”

사카구치 켄타로 주연 일본 시리즈 ‘이별, 그 뒤에도’의 제작 비하인드를 구로사키 히로시 감독이 들려줬다.6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 문화홀 ‘크리에이티브 아시아 포럼 프레젠티드 바이 넷플릭스&BIFF’ 포럼이 진행됐다. 이날 포럼은 신진 영화 감독, 영상 콘텐츠 제작자들을 대상으로 아시아의 크리에이터들과 넷플릭스의 아태지역 콘텐츠, 프로덕션팀이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다채로운 세션이 마련됐다.이날 1-A 세션에서는 ‘Adapting True Stories for the Screen’(실화를 스크린에 적용하는 법)을 주제로 구로사키 히로시 감독과 넷플릭스 일본 콘텐츠팀의 오카노 마키코 콘텐츠 매니저 겸 프로듀서가 시리즈 ‘이별, 그 뒤에도’를 사례로, 자신의 이야기를 어떻게 영화와 시리즈 제작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지 이야기를 나눴다. ‘이별, 그 뒤에도’는 교통사고로 남자친구를 잃은 사에코(아리무라 카스미)거 죽은 남자친구의 심장을 이식 받은 나루세(사카구치 켄타로)와 재회하는 이야기를 그린 멜로드라마다. 이날 오카노 프로듀서는 “이 이야기는 제 아버지의 장기 이식 실화에서 출발했다. 장기 이식을 통한 ‘기억 전이’라는 의학으로 증명할 수 없는 일이 전 세계에서 실제로 일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영감받은 이야기다”라고 밝히며 “실화로 이야기를 창작하려면 능숙한 감독이 필요하다”면서 구로사키 히로시 감독을 소개했다.구로사키 감독은 “오카노 프로듀서의 ‘최고의 아름다운, 러브스토리’를 만들어달라는 말에 곧바로 하겠다며 시작됐다”며 “심장이식이라는 사실적이고 무거운 테마도 있으나, 판타지적인 아름다운 이야기로 만들고자 했다”고 주안점을 밝혔다.실화에서 출발한 만큼 2년 여 간의 시나리오 작업 기간 중 1년은 취재에 힘을 쏟았다. 특히 오카노 프로듀서 부친의 주치의가 ‘의학적으로 증명은 못해도 깊이 사랑하는 기억은 평생 남는다’라는 말을 계기로 주제 가닥을 잡힌 만큼 리얼리티와 판타지의 균형 맞추기도 중요했다. 여기에 구로사키 감독의 다큐멘터리 제작 경험이 도움이 됐다. 구로사키 감독은 “작품을 만들기 앞서 취재 단계에서 사실적인 것들을 접하고 그 중 드라마틱한 요소를 찾아내는 작업을 해왔다. 판타지임에도 얼만큼 사실에 입각할지를 프로덕션 과정에서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심장 이식을 한 달에 한번 빈도로 자주하는 전문의를 만나 수술 과정을 자세히 인터뷰하고, 기억 전이 소재의 고증도 물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 의사분이 환자 중 장기 이식 성공 후 성격이 바뀐 경험이 있다면서 환자가 행복하고 건강하다면 과학적으로 증명할 필요가 있겠는가라고 했다. 그 말에 (작품을 만들) 용기를 얻었다”고 돌아봤다.극 중 두 남녀 주인공이 엇갈리는 서사는 과거에는 통용됐던 로맨스 클리셰지만 스마트폰과 SNS가 보편화된 현재에서는 다소 현실감이 떨어질 수 있었다. 이를 구로사키 감독은 일본 방방곡곡을 탐사하며 홋카이도 오타루라는 적합한 배경을 선정해 보완했다. 그는 “도쿄는 전차가 1~2분에 한 대꼴이지만, 오타루는 시골이라 1시간에 1대이다. 여기라면 탈 수밖에 없기에 우연히 재회도 일어날 수 밖에 없을거라 생각했다. 이렇게 하나씩 찾아가며 깨닫고, 제작진과 이야기를 나누며 설정을 만들어나갔다”고 밝혔다. 구로사키 감독은 스토리가 캐릭터를 움직이는 것이 아닌, 캐릭터의 감정이 행동해나가는 것이라는 작품 철학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판타지, 픽션은 스토리 안에서 ‘거짓말’을 하기는 쉽다. 그러나 그렇게 편리하게 가고 싶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작품은 (현실) 바닥에서 5cm만 띄우자고 생각했다”라며 억지스럽지 않은 판타지이면서 아름답게 세계관을 완성한 과정을 들려줬다. 일례로 트레일러 속 두 주인공이 버스 전복 사고를 당하며 하얀 설원에 쓰러진 장면은 의식을 잃은 배우들의 입김은 제어하면서, 핏자국은 의도적으로 표현하지 않아 ‘마지막 웨딩신’처럼 잔혹하고 아름답게 표현하는 식이다. 이런 탄탄한 제작에는 넷플릭스의 도움도 컸다고 구로사키 감독은 짚었다. 그는 “아름다우면서 진정성 있게 세계관을 담으려면 오랜 시간 걸쳐 로케이션촬영지를 찾고 미술세트에 공을 들여아한다”며 “그런 환경을 넷플릭스가 제공해줬다. 이는 일본 내 프로덕션과는 다르다”라고 말했다.한편 ‘크리에이티브 아시아 포럼 프레젠티드 바이 넷플릭스&BIFF’는 넷플릭스가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와 처음으로 협업해 아시아 태평양 전역의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도록 만든 포럼이다. 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10.06 18:03
영화

‘베테랑2’ 사운드 트랙, 오늘(5일) 공개…장기하 음악감독 참여

장기하 음악감독이 참여한 영화 ‘베테랑2’ OST가 공개된다.5일 배급사 CJ ENM에 따르며 영화 ‘베테랑2’의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은 이날 오후 12시부터 각종 음원 사이트를 통해 발매된다. 장기하 음악감독의 ‘베테랑2’(Original Motion Picture Soundtrack)​에는 ‘해치’의 테마 곡을 비롯해 전편의 시그니처 테마를 재해석한 ‘베테랑 팀’(Team Veteran) 등 전체 52개곡으로 구성돼 있다. 장기하 음악감독이 새롭게 창작한 ‘해치’의 테마곡은 묵직한 일렉트로닉 사운드와 헤비메탈 요소가 절묘하게 어우러진 곡으로, 바로크 스타일의 멜로디로 신선함을 안긴다. 또한 고(故) 방준석 음악감독이 작곡한 전편 ‘베테랑’의 시그니처 테마 ‘베테랑 팀’은 장기하 음악감독의 손길을 거쳐 로큰롤 사운드로 재탄생했다.이 외에도 다양한 창작곡들이 포함된 ‘베테랑2’ OST에서는 로큰롤부터 일렉트로닉 사운드, 바로크적인 멜로디까지 다양한 음악들을 만나볼 수 있다. 관객들은 영화의 스토리를 따라가며 긴장과 의심, 대결과 결투 사이를 꽉 채운 음악을 즐길 수 있을 예정이다.장기하 음악감독은 “나도 모르게 ‘베테랑2’의 시나리오를 정말 재미있게 읽고 있었다. 그다음 순간 정신을 차려보니 다시 작업을 하고 있었다”며 “류승완 감독의 다른 영화들과 마찬가지로 정말 쉴 새 없이 몰아붙이는 액션과 스토리 전개를 따라가면서 롤러코스터를 타는 듯한 경험이 될 거다. 영화를 재밌게 쭉 보고 극장을 나서면 ‘아, 우리 사회가 좀 어떤가’ 생각도 해 볼 수 있을 만한 영화가 될 것 같다”고 전했다.한편 ‘베테랑2’는 나쁜 놈은 끝까지 잡는 베테랑 서도철 형사(황정민)의 강력범죄수사대에 막내 형사 박선우(정해인)가 합류하면서 세상을 떠들썩하게 한 연쇄살인범을 쫓는 액션범죄수사극으로, 오는 13일 개봉한다. 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9.05 08:58
뮤직

제로베이스원 오늘(26일) 미니 4집 ‘시네마 천국’ 컴백

그룹 제로베이스원이 새 앨범으로 광속 컴백, 또 한 번 비상한다.제로베이스원은 26일 오후 6시 각종 음원 사이트를 통해 미니 4집 ‘시네마 천국’을 발매한다. 전작인 미니 3집 ‘유 해드 미 앳 헬로우’ 발매 이후 약 3개월 만 컴백이다.타이틀곡 ‘굿 소 배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놓치지 않을 사랑’을 제로베이스원만의 초긍정 에너지로 표현한 일렉트로닉 신스팝 장르다. 글로벌 히트 메이커 켄지가 작사 및 작곡에 참여했으며, 빠르게 변하는 세상 속에서도 굳건히 내 우주의 중심이 된 특별한 존재를 향한 양가적 감정을 노랫말에 담았다. 신비롭고 통통 튀는 멜로디 위로 멤버들의 시원한 보컬과 랩이 더해져 아련한 청량감을 선사하는 한 편의 로맨스 코미디를 완성했다. 음원과 함께 공개되는 뮤직비디오에는 배우 유지태가 시나리오 작가로 깜짝 출연한다. 새드엔딩으로 마무리되는 영화를 집필하는 유지태, 그 로맨스 영화 속 주인공인 제로베이스원의 모습이 대비를 이룬다. 제로베이스원은 예정된 이별을 앞둔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 자신들만의 결말을 만들기 위해 나서는 용기를 보여준다. 감각적인 영상미와 내레이션, 멤버들의 찬란한 비주얼의 조화가 컴백 전부터 화제를 모은 가운데, 두 편의 타이틀곡 뮤직비디오 티저는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순위에 오르기도 했다.이외에도 앨범에는 로미오의 운명을 해피엔딩으로 개척해 ‘너’와 함께하겠다는 ‘킬 더 로미오’ 국민 여름 시즌송인 UP의 ‘바다’를 재해석한 ‘바다 (ZB1 Remake)’, 미니 2집의 수록곡 ‘굿 나잇’을 잇는 이들만의 수면송 시리즈 ‘인썸니아’, 아홉 멤버가 함께 써 내려가는 현재와 미래를 표현한 ‘로드 무비’, 제로즈(팬덤명)를 만나면서 깨닫게 된 영원에 대한 이야기가 담긴 헌정곡 ‘이터니티’, 일본에서 큰 사랑을 받은 데뷔곡의 한국어 버전인 ‘유라유라 (Korean Ver.)’ 등 7개 트랙이 수록됐다. ‘시네마 천국’은 다양한 삶의 과정에서 누구나 직면하게 되는 나쁜 상황에도 해피엔딩을 꿈꾸는 사람들과 그들의 행보를 응원하는 제로베이스원의 초긍정 에너지가 담긴 앨범이다. 실낱같은 경쟁률을 뚫고 데뷔 기회를 거머쥐게 된 제로베이스원인 만큼 운명과 영원, 사랑 등에 대한 한층 성숙해진 서사를 더욱 진정성 있게 그려냈다.제로베이스원은 지난 3개 앨범을 연속해 발매 하루 만에 ‘밀리언셀러’ 반열에 올린 최초의 K-POP 그룹이다. 찬란하면서도 다이내믹한 청춘의 역사를 써 내려가며 인기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이들이 새 앨범으로 작성할 K-POP 신기록에도 관심이 집중된다.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8.26 09:16
스타

‘컴백 D-1’ 제베원, 유지태·켄지 전폭 지원…‘시네마 천국’ 기대 요인 셋

그룹 제로베이스원이 오는 26일 미니 4집 ‘시네마 천국’ 발매를 앞두고 기대 포인트를 공개했다.▲ 음악 여정의 새로운 챕터…해피엔딩 꿈꾸는 이들을 위한 응원‘시네마 천국’은 다양한 삶의 과정에서 누구나 직면하게 되는 ‘배드’(BAD) 상황에도 ‘해피엔딩’(GOOD)을 꿈꾸는 사람들과 그들의 행보를 응원하는 제로베이스원만의 초긍정 에너지가 담긴 앨범이다. 실낱같은 경쟁률을 뚫고 데뷔 기회를 거머쥐게 된 이들인 만큼 더욱 진정성 있는 응원과 마음가짐이 앨범 전반에 녹아있다.운명과 영원, 사랑 등에 대한 성숙해진 서사가 담긴 만큼 제로베이스원의 음악 여정의 새로운 챕터를 열 것으로 기대된다. 이들은 타이틀곡 ‘굿 소 배드’를 포함해 ‘킬 더 로미오’, ‘바다’, ‘인썸니아’, ‘로드 무비’, ‘이터니티’, ‘유라 유라(한국 버전)’ 등 다채로운 7개 장르로 앨범을 꽉 채웠다. ▲ 타이틀곡 ‘굿 소 배드’…’아련+청량’ ZB1표 초긍정 에너지타이틀곡 ‘굿 소 배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놓치지 않을 사랑’을 ZEROBASEONE만의 초긍정 에너지로 표현한 곡이다. 글로벌 히트 메이커 켄지(KENZIE)가 작곡과 작사에 참여해 제로베이스원과 높은 시너지를 예고한다. 신비롭고 통통 튀는 멜로디 위로 아홉 멤버의 아련하면서도 청량한 보컬과 랩이 어우러져 한 편의 로맨스 코미디를 보는 듯한 느낌을 전해줄 예정이다.특히, 뮤직비디오에는 배우 유지태가 지원사격에 나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별에 대한 시나리오를 쓰는 작가 유지태와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자신들만의 결말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제로베이스원이 펼쳐낼 이야기에 이목이 쏠린다. 이미 타이틀곡의 뮤직비디오 티저는 두 개 모두 공개 직후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순위에 오른 바 있다.▲ 3개 앨범 연속 ‘밀리언셀러’ 반열… K-팝 새 역사 쓴다제로베이스원은 지난해 7월 데뷔 후 지난 3개 앨범을 연속해 발매 하루 만에 ‘밀리언셀러’ 반열에 올린 전무후무한 최초의 K-팝 그룹이다. 이들은 오는 9월 서울을 시작으로 전 세계 8개 지역에서 첫 해외 투어 ‘2024 ZEROBASEONE THE FIRST TOUR ’에 돌입하는 가운데, 쉼 없는 질주로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그 영향력을 확장한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8.25 08:35
영화

‘탈출’ 주지훈 “정통 멜로 안 찍냐고요? 작품이 無” [인터뷰③]

배우 주지훈이 멜로 장르에 대한 생각을 전했다.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 카페에서 영화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이하 ‘탈출’)의 주지훈 인터뷰가 진행됐다.이날 주지훈은 멜로 시나리오를 기피하냐는 질문에 “찍을 생각은 있는데 제게 들어오는 시나리오가 영화로는 없다”며 “드라마는 지금 tvN에서 정유미 씨와 로맨스 코미디를 찍고 있다”고 운을 뗐다.이어 “생각해 보면 제가 나온 드라마는 거의 수트 차림인데, 영화는 다 비틀린 인물이다. 드라마에서는 제 이미지를 다이렉트 하게 쓰고 싶어 하고, 영화에서는 비틀어 쓰고 싶어 하는 것 같다”고 소신을 전했다.그러면서 주지훈은 “제가 정통 멜로는 한 적 없어 물음표가 붙는데, ‘하이에나’, ‘궁’에서도 이미지가 쎄서 강해 보이지만 항상 좋아하는 여성에게 끌려다니고 쥐어 터지는 역이었다”며 “관객분이나 작가분들이 센 이미지로 이성을 짓누르고 싶을 때 저를 쓰고 싶은건가 궁금하다”고 역으로 질문을 던졌다. 또 “로맨스 코미디나 멜로가 황금기가 한때 있지 않았나. 배우로서는 그런 연기를 하고 싶은데 요즘은 작품이 잘 없다”며 “배우로서는 사랑하는 장르고, 연기를 하고 싶다. 제가 할 수 있는 노력은, (멜로를) 하고 싶다는 끈을 놓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한편 ‘탈출’은 짙은 안개 속 연쇄 추돌 사고가 일어나고, 붕괴 위기의 공항대교에 풀려난 통제불능의 군사용 실험견들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극한의 사투를 벌이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재난 생존 스릴러다. 오는 12일 개봉. 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07.10 14:28
연예일반

소이, 7년만 라즈베리필드로 컴백… “선입견 없었으면” [일문일답]

가수 소이가 라즈베리필드라는 이름으로 7년 만에 돌아왔다.라즈베리필드는 지난 7일 글로벌 뮤직 플랫폼 AURORA(오로라)와 함께 전 세계 모든 음원사이트에 새 디지털 싱글 ‘컴 플레이 위드 미’(Come Play With Me)를 발매했다.신곡 ‘컴 플레이 위드 미’는 길 잃은 모든 꿈꾸는 자들을 위해, 부디 우리의 빛이 서로의 길을 비춰 주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완성된 곡으로, 라즈베리필드가 직접 보컬과 작사 및 작곡, 프로듀싱에 참여해 진정성을 높였다.차분하고 잔잔한 멜로디와 아름다운 노랫말에 라즈베리필드의 담백하고 청아한 보이스가 얹어져 극강의 감성을 자극한다. 몽환적이면서도 따뜻한 이 곡은 많은 리스너의 공감대를 끌어올리며 뜨거운 반응을 자아내고 있다.라즈베리필드는 소이라는 이름으로 대중에게 더 친숙하다. 소이는 1999년 티티마 1집 앨범 ‘인 더 시’로 가요계 데뷔한 이후 걸그룹 리더이자 싱어송라이터, 감독, 작가, 배우, MC, 예능인, 그리고 14년 차 인디밴드 리더 겸 메인보컬 등 수많은 직업과 수식어를 갖고 있는 다재다능한 아티스트다.라즈베리필드는 비틀스의 명곡 ‘스트로베리 필즈 포에버’를 오마주해 지은 활동명으로, 라즈베리필드로서 들려줄 소이의 음악적 세계관에 이유 있는 기대가 쏠린다.또한 오로라 추천 아티스트 프로젝트 AURORA FAME(오로라 페임) 첫 번째 아티스트로 선정돼 오로라의 공식 채널들을 통해 인터뷰와 숏폼 영상 등이 공개된다. 이하 라즈베리필드 일문일답 -7년 만에 컴백이다. 근황과 소감은?그동안 여러 영화, 드라마에서 연기도 하고 직접 시나리오를 쓰고 연출도 하며 지냈다. 음악도 틈틈이 만들고 있었는데 발매하기까지 너무 오래 걸렸다. -라즈베리필드가 소이라는 걸 모르는 분들도 있을 것 같다. 배우로, 또 감독으로 활동하고 있는 소이의 근황도 궁금하다.알고 들어 주시는 분들도, 모르고 들어 주시는 분들도 모두 소중하다. 사실 처음 내 음악을 만들기 시작했을 때 밴드명으로 음악을 하고 싶었던 이유가 리스너들이 선입견 없이 들어줬으면 하는 마음이었다.배우로 지난 7년간 개인적인 성장을 할 수 있었다. 지난해에는 예술의전당 개관 기념 연극 ‘추남, 미녀’로 처음 2인 극에 도전했고 좋아하는 여러 감독님들이랑 작업도 많이 하면서 배우의 정체성에 대한 고찰을 많이 했다. 연출작으로는 ‘리바운드’, ‘마이에그즈’ 등을 만들었는데 정말 힘들지만 재밌었다. 특히 여러 영화제에 초청받아서 보람이 있었다.-한동안 다시 ‘소이, 김소이’ 라는 이름으로 OST나 스페셜 앨범을 발매했다. 그러다 이렇게 1인 밴드로 다시 돌아왔다. 계획이 있는 행보인 것 같은데?마지막으로 라즈베리필드로 음원을 낸 게 7년 전이더라. 시간이 너무 빠르다. 매해 초 ‘올해에는 노래를 발매해야지’ 계획했는데 그게 7번의 다짐 끝에 이뤄졌다. 솔직히 말하자면 음악을 하는 것에 있어서 슬럼프가 왔다. 노래를 통해 무슨 이야기를 해야 할지 모르겠고 하고 싶은 이야기가 없더라. 그게 꽤 오래갔는데 ‘Come Play With Me’를 완성시키면서 좀 벗어나게 됐다. 엔진이 다시 돌기 시작했다.-곡 소개를 하자면?미국에 3개월 동안 머물렀을 때 음악 동료인 Jimmy Lee 와 데모 작업을 했다. 그 당시에는 베드룸 팝이라는 장르가 있는지 몰랐는데 해지는 저녁 들판에 누워 있는 듯한 몽환적인 사운드를 원했다. 꿈인지 현실인지 모르는 느낌으로 dreamer 들에게 헌사 하는 노래를 만들고 싶었다. 그렇게 데모를 만들고 한참을 묻어 두었다가 한국에서 조규찬 선배님과 다시 작업을 시작하면서 좀 더 보완을 시켰다. -리스닝 포인트는?곡이 점층적이다. 가사는 다소 반복되지만 사운드로 이야기를 강화하는데 그게 마지막 구간에서 하나의 주제로 달려가는 느낌이다. 마지막으로 노래하는 가사가 곧 그 주제이길 원했는데 잘 구현이 된 것 같아 기쁘다. -크레딧을 보니 익숙한 이름(조규찬)이 보인다.정말 천재 뮤지션이라고 생각되는 분이다. 작업하면서 여러 번 말문이 막혔다. 시대와 세대를 초월하는 세련된 감각을 갖고 계신 선배님이다. 어렸을 때부터 팬이었는데 어느 순간 형부가 되셔서 가까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게 되었다. 음악적인 것뿐만 아니라 예술가로 삶을 대하는 자세, 음악을 대하는 자세도 배운다. 마흔이 넘어 아직도 배울 게 많다니! 예술은 정말 어렵고 재밌다. -마지막 코러스가 나오기 전 브리지를 제외하면 모두 영어 가사다. 특별한 이유가 있나?먼저 영어 가사로 완성 시키고 차후에 한글 가사를 더했다. 한글 가사보다 영어 가사를 짓는 게 개인적으로 더 쉽다. 하지만 한글 가사가 더 아름답다는 의견을 갖고 있는데 그 이유는 시적인 표현이 영어 보다 훨씬 깊게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쉽게 쓸 수 없고 고민을 더 많이 하게 된다. -언어와 발음에서 오는 힘이 있다. 이 곡을 들으면 묘한 향수가 느껴지고 따뜻하다.누구든 무엇을 느끼든 그게 정답이다. 처음에 반복되는 가사 중에 우리의 옛 모습을 기억해 달라는 가사가 있는데 처음 꿈을 꾸기 시작한 ‘순수’를 염두에 두고 썼다. 묘한 향수가 느껴졌다면 나의 마음이 전해졌다는 뜻이라서 정말 기쁘다. -뮤직비디오가 마치 한 편의 단편 영화를 본 느낌이었다. 직접 소개해 달라.해방촌에서 찍었는데 무척 아름답게 찍혀서 해방촌을 위한 연서로 느껴졌다. 감독님도 그렇고 저도 이 영상이 시(poem)적이었으면 했다. 드러내지 않으면서 무언가 꽉 담긴 느낌. 감독님이 워낙 미장센을 잘 찍으시고 배우님들도 얼굴이 곧 서사라서 그 느낌이 잘 표현됐다. 만족스럽다. -다음 앨범 계획에 대해 스포한다면?정규 앨범을 발매하는 뮤지션들을 존경한다. 대단하다. 나에게 ‘10곡 이상 담긴 앨범을 낼 수 있습니까’ 묻는다면 도망갈 것 같다. 하지만 노래는 계속 만들고 있고 하나씩 세상에 선보이다 보면 또 달라지지 않을까? 미래의 김소이 힘내라!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다음 싱글은 7년이 걸리진 않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한 마디.이 시대에 노래가 힘이 있을까, 감히 누군가의 세상을, 그 흐름을 바꿀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뮤지션들이 내놓은 노래는 나를 더 나은 인간이 되고 싶게 한다. 노래는 시대를 불문하고 힘이 있다. 나의 이 작은 노래도 손끝만 한 힘으로 너의 세계에 도달하길 바라.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6.19 11:08
연예일반

강풀 “K웹툰, 위기는 언제나 존재했다” [2024 K포럼]

“이야기에 대한 고집이죠.”디즈니플러스 ‘무빙’을 통해 K웹툰 작가에서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반경을 넓힌 강풀은 자신의 롱런 이유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강 작가는 최근 서울 강동구 작업실에서 진행된 일간스포츠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20여 년을 돌아보며 “어떤 세계관 구축보다는 제 이름을 브랜드화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강 작가는 ‘K Makers : K를 만드는 사람들’이란 주제로 일간스포츠와 이코노미스트가 공동 주최하는 제2회 K포럼(Korea Forum 2024)에 기조연사로 참석한다. 오는 7월 17일 서울 용산구 서울드래곤시티 그랜드볼룸에서 열리는 K포럼은 K콘텐츠와 K브랜드의 현장에서 움직이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자리다. 강 작가의 드라마 각본 데뷔작인 ‘무빙’은 초능력을 숨긴 채 현재를 살아가는 아이들과 아픈 비밀을 감춘 채 과거를 살아온 부모들의 이야기다. ‘무빙’은 지난해 글로벌 OTT 디즈니플러스에서 가장 많이 시청한 로컬 오리지널 작품으로, 강 작가는 원작자이자 각본으로 이름을 올렸다. 그의 웹툰이 영상화된 사례는 많았지만, 직접적으로 참여한 건 처음이다. “지금까지 제 작품이 영상화될 때 간섭한 적이 없어요. 그건 감독의 작품이라 생각하고 존중했죠. 그런데 ‘무빙’은 특별했어요. 그래서 처음 트리트먼트를 받아봤는데 제 생각과 좀 달랐죠. 원작 고유성, 방향에 대한 의견을 냈고 그게 참여 계기가 됐어요.”물론 과정이 쉽진 않았다. 특히 강 작가가 일반적인 드라마 문법과는 다른 구조가 이 작품에 꼭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제작사와 이견차를 좁히는 시간이 필요했다. 강 작가는 “초능력물인데 처음엔 초능력은 안 나오고 하이틴 멜로물 느낌이 나니까 그랬다. 하지만 전체를 봐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미스터리가 있으려면 앞부분에 이야기가 쌓이고 중간에 풀리면서 현재로 돌아오는 게 맞아요. 그런데 여느 드라마에선 일반적인 구조가 아니니까 모두에게 모험이었던 거예요. 솔직히 저도 흔들렸죠. 제작비가 많이 들어가니까 흥행이 중요하잖아요. 하지만 결국 제작사가 제 고집을 꺾지 못했죠.”강 작가가 말하는 고집이 막무가내식 아집은 아니었다. 강 작가에게 ‘무빙’은 ‘한 번 가본 길’이었다. “가는 길목마다 아쉬웠던 점, 더 하면 좋았을 점이 있잖아요. 독자 반응이 어땠는지 아는 거죠. 대부분의 퇴고는 안갯속을 헤매는데 원작자는 결과를 아니까 바람직한 퇴고가 가능했어요.” 물론 원작자라고 해서 모두가 좋은 극본을 쓸 수 있는 건 아니다. 강 작가의 탄탄한 시나리오는 그의 오랜 경험에서 비롯됐다. 강 작가는 웹툰 1세대로 ‘일쌍다반사’를 비롯해 ‘순정만화’, ‘아파트’, ‘타이밍’, ‘이웃사람’, ‘조명가게’, ‘26년’, ‘무빙’, ‘브릿지’ 등 수많은 히트작을 만들었다. 하지만 강 작가는 처음부터 원해서 웹툰에 발을 들인 건 아니라고 했다.“대학 졸업 후, 1990년 후반에 만화를 시작했어요. 웹툰이란 단어도 없을 때죠. 그땐 공모전 당선이나 출판사, 신문사 지명이 있어야 만화를 그릴 수 있었는데 전 아무것도 아니었죠. 오프라인 뚫기가 쉽지 않았어요. 직업인으로서 만화로 살아갈 방법을 찾다가 안 돼서 홈페이지를 연 거예요. 다만 운이 좋아서 온라인 시대 첫차를 탄 거죠.”하지만 기회는 또 다른 위기였다. 강 작가 외에도 누구나 쉽게 만화가 될 수 있는 시대가 열리면서 인터넷 만화가 범람하기 시작했다. 대체로 신변잡기식 일상툰이었다. 강 작가가 다음(현 카카오)으로부터 연재 제안을 받은 것도 그즈음이었다. 좋은 기회였지만 바로 손잡을 순 없었다. 경쟁력이 필요했고 6개월의 시간을 요청했다. “소재가 없어지면서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가져와서 내 것처럼 속이게 되고 자극적으로 이야기를 꾸미게 되는 거예요. 내 뇌를 파먹는 기분이 들더라고요. 이걸 더 그리다가는 만화가를 오래 못 살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스토리 중심의 서사 만화를 기획하게 된 거죠.”그렇게 탄생한 작품이 ‘순정 만화’다. 지난 2003년 연재된 작품으로, 일 최고 조회수가 무려 200만건에 달했다. 평균 댓글수도 25만건을 넘어섰다. 신변잡기 위주의 단순한 내용으로 흘렀던 기존 작품들과 다른 스토리텔링 방식이 통한 셈이다.이를 확인한 강 작가는 이후 서사 만화만 그려갔고, ‘아파트’ 때부터는 연재 전에 첫 화부터 마지막화 대본까지 모두 썼다. 연재가 시작되면 대사, 지문 등이 담긴 대본은 절대 바뀌지 않았다. 자연스레 작품의 완성도도 올라갔다. “웹툰은 반응이 굉장히 빨라요. 장점이자 단점이죠. 부정적 피드백이 오면 작가는 초조해지니까 뒷이야기를 앞으로 끌어오죠. 그럼 전체가 망가져요. 그런데 서사 만화는 그래서는 안돼요. 여러 의견이 나와도 전체를 아니까 ‘걱정 마. 뒤엔 재밌어. 이건 복선, 반전이야’가 되는 거죠. 이야기에 대한 고집이 생길 수 있었어요.” 강 작가는 자신의 롱런 이유도 여기 있다고 했다. “20년 넘는 시간 동안 선후배 동료들의 명멸을 지켜봤어요. 그러면서 끝까지 이 고집을 지키겠다고 되뇄죠. 그러다 ‘마녀’ 때부턴 아예 제 이름을 브랜드화했죠. 예전엔 그냥 ‘순정만화’ 이렇게 제목을 달았다면 ‘강풀의 순정만화’로. 제 이름을 브랜드로 만들려고 노력한 거예요.” 다만 ‘강풀 유니버스’는 이와 별개인, “어쩌다 보니 생긴 것”이라고 했다. 강 작가는 “세계관이란 게 내가 만들고 싶다고 창조되는 게 아닌 것 같다. 내게 그런 거시안이 있는 것도 아니다. 그저 모든 건 등장인물에 대한 애착에서 시작됐다”고 부연했다. “보통 만화가들은 주인공들을 많이 죽이는데 전 아니죠. 제 만화에 양성식이란 캐릭터가 있는데 ‘아파트’, ‘조명가게’, ‘타이밍’, ‘브릿지’ 등 꾸준히 나와요. 이런 식으로 제 주인공을 다음 작품에도 보고 싶어서 넣은 건데 그게 자연스럽게 연결고리가 된 거죠. ‘무빙’에 남북 소재를 녹인 것도 비슷한 맥락이에요. 특별한 의도는 없었고 그냥 소재였죠. 우리나라에도 초능력자가 있다면 그들도 어떤 역사에 휘말리지 않았을까 한 거죠. 사실 우리 역사를 아는 사람은 재밌겠지만, 해외 시청자들에겐 효과도 없고요. 결국 캐릭터를 보여주는 장치이자 환경으로 쓴 거죠. 당연히 그걸 위해 방향을 틀어본 적도 없고요.”강 작가가 참여하는 다음 작품은 연내 공개되는 디즈니플러스 오리지널 ‘조명가게’다. 강 작가는 이번에도 원작자이자 각본으로 참여했다. “제 만화 중에서도 가장 어렵다고 평가받는 작품이죠. 그래서 만화에서 못했던 이야기를 더 풀고 있어요. 가장 신나는 일이죠. 이후엔 ‘아파트’를 다시 써보고 싶어요. 귀신 대 사람의 대결로 그려볼까 합니다.” K웹툰의 전망을 놓고는 긍정적인 대답을 내놨다. 유행만 하면 동일 장르가 우후죽순 나온다는, 이른바 ‘쏠림 현상’ 지적에도 “전혀 걱정할 일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강 작가는 “작가는 대중을 선도하는 게 아니라 따라가는 사람이다. 그저 대중의 호(好)를 조금 더 빨리 파악할 뿐”이라고 했다.“작가들은 자생력이 있어서 쏠림 현상 속에서도 자기 색을 뿜어내요. 그렇게 웹툰은 계속 나올 테고 거기서 또 좋은 작품이 탄생해 올라갈 거예요. 이 일을 시작하고 웹툰의 위기란 말을 듣지 않은 해가 없어요. 어떻게 보면 당연한 건데 이겨낼 필요가 있나 싶죠. 그럼에도 K웹툰은 계속 발전하고 있잖아요. 간섭이 없을수록 더 잘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6.05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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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자’ 강동원 “외모 칭찬, 안 나오게 할 필요 있나요?” [IS인터뷰]

이제는 익숙해질 법도 한데 스크린을 보고 있으면 손쓸 새도 없이 빠져들고 만다. 배우 강동원이 이번엔 ‘흑미남’으로 돌아왔다. 그의 신작은 29일 개봉한 ‘설계자’로, 청부 살인을 사고사로 조작하는 설계자의 이야기를 담았다. 강동원은 영화 개봉을 앞두고 진행된 일간스포츠와의 인터뷰에서 “제 생각보다 더 재밌었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사실 만든 사람 입장이라 늘 긴장하고 보는데 괜찮았어요. 보통 이런 영화는 액션이 많이 들어가잖아요. 우리 영화는 액션이 없는 데도 마치 있는 듯한 느낌이었죠. 살인 청부를 사고사로 위장한다는 소재 자체도 신선했고요.”강동원은 이번 영화에서 살인을 사고로 조작하는 설계자 영일로 분했다. 삼광보안 팀의 리더로 이름, 나이, 출신 그 어떤 것도 알 수 없다. 강동원은 자신이 연기한 영일에 대해 “약간 소시오패스 성향이 있는 기업가, CEO 느낌으로 해석했다”고 말했다. 연기하면서 주안점을 둔 건 “욕심을 버리는 거”였다. 서늘하고 냉정한 면모가 부각되는 캐릭터인 만큼 대사도 표정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게 중요했다. “할 수 있는 것도 없었지만, 해서도 안 됐죠. 배우로서는 표현을 더 하고 싶은데 그러면 캐릭터가 자칫 감정 기복이 있는 것처럼 비칠 수 있었어요. 이상해지는 거죠. 그래서 대사는 마음속에서 짚어갔어요. 속으로만 ‘저 자식이 범인이야’ 하는 거죠.”‘설계자’는 유난히 클로즈업이 많은 작품이기도 하다. 관객 입장에서야 주인공의 표정을 잘 읽을 수 있는 데다 잘생긴 그의 얼굴을 큰 화면으로 볼 수 있으니 더없이 반가운 일이지만, 배우에겐 여러 면에서 부담일 거라 여겼다. “사실 저도 엄청나게 긴장했어요. 이게 움직임이 없어지면 몸이 뻑뻑해지니까 계속 호흡을 해야 하거든요. 시선도 정확한 지점까지 봐야 하고요. 이런저런 제약이 많다 보니까 극도로 집중할 수밖에 없었죠.”다행히 결과에 대한 만족도는 높다. 강동원은 “클로즈업이 많아서 덜 지루한 거 같았다”며 “제 표정도 좋았다. ‘이런 캐릭터를 소화할 수 있는 얼굴도 생겼구나’ 싶었다. 물론 아쉬운 지점이야 늘 있지만, 연기가 늘고 좋아진 지점도 보여 다행”이라고 자평했다. 클로즈업 샷을 위해서 특별한 관리를 했느냐는 농 섞인 질문에는 “그런 건 없었다”며 웃었다. “대신 캐릭터가 전체적으로 날카로워 보이는 게 좋을 듯해서 체중 관리는 했어요. 4kg 정도 감량해서 67~68kg 정도를 유지했죠.”자연스레 화두는 언제나 이름 앞에 따라붙는 그의 수려한 외모로 확장됐다. 본인의 연기가 얼굴 때문에 저평가되는 것 같진 않냐고 묻자 강동원은 장난기 어린 목소리로 “근데 또 그런 이야기가 안 나오게 할 필요가 있느냐”고 반문했다.“사실 잘생겼다는 칭찬은 늘 감사해요. 하지만 또 그렇다고 해서 연기력보다 외모 이야기가 먼저 나오는 거에 대한 불편함은 없어요. 만약 그게 싫다면 제가 그만큼 더 열심히 연기하면 되는 거니까요.” 그의 외모가 십분 빛날 장르이자 팬들이 염원하는 로맨스 작품 출연 의지도 있다. 다만 “좋은 시나리오라면 관심은 있다. 근데 현실적으로 멜로에서 좋은 시나리오를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물론 제가 또 판타지 쪽을 좋아하긴 해요. 과장되고 극대화된 스토리요. 현실은 뉴스에서 매번 보니까 재미가 없잖아요. 직접 이야기를 만들어서 들려주는 것도 좋아하고 연기할 때도 그쪽이 훨씬 재밌죠. 이번 ‘설계자’도 그래서 한 건데 제가 느낀 그 신선함이 관객들에게도 전달됐으면 좋겠어요.”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5.30 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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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로·코미디 호러까지 ‘핸섬가이즈’, 입맛대로 즐겨라 [종합]

휴먼, 스릴러부터 멜로, 코미디까지 다양한 장르의 재미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영화가 등장했다.27일 오전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는 영화 ‘핸섬가이즈’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메가폰을 잡은 남동협 감독을 비롯해 배우 이성민, 이희준, 공승연, 박지환이 자리했다.‘핸섬가이즈’는 한 번 보면 절대 잊을 수 없는 재필(이성민)과 상구(이희준)가 전원생활을 꿈꾸며 새집으로 이사 온 날, 지하실에 봉인됐던 악령이 깨어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이날 남동협 감독은 “요즘 영화 트렌드가 다른 장르를 결합하는 거 같다. 우리 영화에도 그런 다양한 재미가 있다”며 “이성민의 휴먼드라마와 스릴러, 이희준의 멜로를 볼 수 있고, 공승연의 호러퀸 모습도 볼 수 있다. 또 범죄자 역할을 많이 했던 박지환 표 수사극까지 있다”고 소개했다. 이에 이성민은 “저 역시 여러 장르가 섞인 게 굉장히 신선했다”고 거들며 “악령이 봉인이 해제되고 2막이 시작된다. 2막에서는 또 다른 새로운 영화가 나온다”고 예고했다. 물론 다양한 장르 중에서도 방점이 찍힌 건 코미디다. 남 감독은 “1980~1990년대 미국 코미디 영화의 분위기와 톤을 담으려고 노력했다”며 “촬영하면서는 현장에서 나오는 웃음을 경계하려고 했다. 신을 붙였을 때 웃기는 게 중요하다고 봤다. 그래서 어떤 상황에서도 최대한 웃지 않으려 했다”고 짚었다.‘새침부끄’한 터프가이 재필로 코미디의 중심에 선 이성민은 “코미디는 어떤 지점에서 웃어야 한다는 확신이 있어야 한다. 그런 지점에서 관객에게 어떤 게 통할까 판단하는 게 힘들었다”며 “다른 현장보다 테이크도 많이 가고 상의도 많이 하면서 촬영했다”고 회상했다. 또 다른 타이틀롤 마성의 매력을 지닌 섹시가이 상구로 분한 이희준은 “감독님이 아이디어도 많고 또 배우들에게 다 열어준다. 그래서 자유롭게, 거침없이 놀 수 있었다”며 만족감을 표했다.이희준은 이번 영화에서 공승연(미나 역)과 멜로 호흡도 맞췄다. 이희준은 “혼자 하는 깊은 멜로, 짝사랑”이라면서 “춤으로 플러팅하는 장면이 있는데 안무가가 있는 줄 알았다. 그런데 감독님이 음악을 골라주고 춤을 추라고 해서 숙소에서 혼자 연구해서 찍었다”는 ‘웃픈’ 에피소드도 들려줬다.드디어 경찰이 된 박지환의 모습도 놓쳐서는 안 될 관전포인트다. ‘범죄도시’ 시리즈 등에서 악역을 도맡아 왔던 박지환은 “대놓고 꿈을 이뤘다”고 너스레를 떨며 “시나리오를 처음 보고 미친 글이라고 생각했다. 충격을 받았다”고 귀띔해 영화에 대한 궁금증을 키웠다.화기애애했던 현장 분위기는 막내 공승연이 들려줬다. 공승연은 “촬영할 때 너무 웃겨서 참는 게 너무 힘들었다”면서 “선배들 덕분에 무리 없이 찍을 수 있었다. 이성민 선배는 길을 잃을 때마다 등대같이 서 계셔줬고 이희준 선배는 보호수처럼 따뜻하게 안아주는 느낌이었다. 내내 감사했다”고 인사했다. 아울러 공승연은 “우리끼리 이렇게 관객을 빨리 만나고 싶었던 영화는 오랜만이라고 이야기했다. 그만큼 관객 반응이 궁금하다. 시원하게 웃고 즐길 수 있는 영화가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고, 남 감독은 “최고의 영화는 아닐 수 있지만 최선을 다한 영화”라고 덧붙이며 예비 관객들의 관심을 당부했다. 한편 ‘핸섬가이즈’는 오는 6월 26일 개봉한다. 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5.27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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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is] 김혜윤, 변우석 절대 거부…“운명이 뜯어 말리는 일 절대 안 해” (‘선업튀’)

김혜윤이 변우석을 끈질기게 거절했다.21일 방송된 tvN 월화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 14회에서는 임솔(김혜윤)이 류선재(변우석)와 얽히지 않기 위한 치열한 공방이 그려졌다. 시나리오를 받은 후 관계자 미팅 자리에서 류선재와 마주한 임솔은 “죄송합니다. 류선재 씨가 이 작품 출연 안 하셨으면 좋겠어요”라며 “농담 아닙니다. 제가 생각한 주인공 이미지와 거리가 있으셔서요. 애초에 잘못 전달된 기획서니 잊어주세요”라고 류선재를 거절했다. 이에 류선재는 황당해하며 “지금 나 까는 겁니까? 저도 거절하려고 나온 자리입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임솔은 진지하게 “앞으로 제 이름 적힌 기획서 보시면 믿고 걸러주셨으면 한다”며 “기분 상하셨다면 더 잘됐네요. 저란 사람과 엮이기 싫으실테니”라며 류선재의 자존심에 스크래치를 냈다.자리를 뜬 임솔은 “잘한 거야 이게 맞아. 어차피 다시 볼 일도 없잖아”라며 스스로를 다독였다. 류선재는 “내가 그거 아니면 들어갈 작품이 없어? 나 싫다는 사람한테 내가 왜 숙이고 들어가”라면서도 임솔의 퇴근을 기다려 사직서를 빌미로 독대 자리를 가졌다.추억의 바에서 차를 마시며 류선재는 “나를 결사 반대하는 이유가 듣고 싶다. 혹시 시상식 장에서 도둑으로 오해해서 그런가. 그럼 억울하다”라고 말을 꺼냈다. 이에 임솔이 사과하자 류선재도 “도둑으로 오해한 건 미안하다”며 사직서를 돌려줬다. 그러나 임솔의 마음은 굳건했다. “내가 아니면 대체 누굴 생각했습니까”라는 류선재의 질문에 갖은 이유를 다 댔다. 그래도 통하지 않자 임솔은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류선재씨보다 멜로를 더 잘하는 배우가 낫겠다 싶다. 또 신선한 배우를 찾는다”며 “결정적으로 하늘이 반대한다. 류선재 씨는 절대 안 된 댄다. 천신할매님이”라고 선을 그었다.무엇보다 임솔이 “제 사주가 말띠 남자와 엮이면 삼대가 망한다. 류선재 씨 말띠지 않나”라고 말하자 류선재는 “무슨 띠 궁합까지. 우리 결혼해요? 임솔씨는 운명 그런 걸 믿어요?”라며 황당해했다. 그러자 임솔은 “운명 전 믿어요. 운명이 뜯어말리는 일은 절대 안 할 거예요”라며 자리를 떴다. 돌아가는 길 버스에서 임솔은 눈물을 흘렸다. 그러나 류선재는 포기하지 않고 제작 투자, 출연료 노개런티까지 언급해가며 극구 거절하는 임솔과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이주인 인턴기자 juin27@edaily.co.kr 2024.05.21 2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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