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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드래곤, 카이스트 초빙교수 임용…과학·엔터 만남 ‘빅뱅’ 예고 [종합]

카이스트 기계공학과 초빙교수로 임용된 가수 지드래곤이 콘서트 기술 혁신을 포부를 드러냈다. 지드래곤은 5일 오전 카이스트 스포츠 콤플렉스에서 진행된 ‘이노베이티드 코리아 2024’에 참석했다. 이날 오전 기계공학과 초빙교수 임용 소식으로 화제를 모은 지드래곤 이광형 카이스트 총장, 최용호 갤럭시코퍼레이션 대표와 함께 나선 토크쇼에서 ‘AI 기술에 국산 콘텐츠를 접목한 K팝의 미래’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며 자신의 공연에서도 신기술을 실현하고자 하는 뜻을 밝혔다. 하반기 컴백을 앞두고 막바지 작업 중인 지드래곤은 앨범 발매 후 예정된 콘서트에 대해 “마지막 콘서트를 했을 때도 기술이 좋긴 했지만, 기술력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해가고 있는 현재를 봤을 때 너무 하고 싶은 건 많고 할 수 있는 것도 많다. 그러다보니 오히려 옵션이 많아져서 이걸 조금 더 어떻게 재밌게 할 지 고민”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저의 데이터를, 저만 알 수 있는 개인적인 디테일까지 반영된 아바타를 기획해 일반 콘서트와는 다른 개념의 무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그러면서 “콘서트의 가장 큰 목적인 현장감과 생동감을 살릴 수 있도록 AI 기술을 도입해, 이를테면 ‘부캐(릭터)’ 같은 콘텐츠를 도입할 것”이라며 “동시다발적으로 저를 소환한다든지, 진짜 제가 누구인지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재미있는 콘서트를 만들겠다”고 귀띔했다.또 그는 ‘아티스트 권지용’의 모습을 언제 볼 수 있느냐는 질문에 “곧”이라고 답해 컴백 기대감을 높였다. 한편 지드래곤의 교수 임용은 카이스트에서 개발한 최신 과학기술을 K-콘텐츠와 문화산업에 접목해 한국 문화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대하고자 추진됐다.지드래곤은 학부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는 리더십 특강으로 강단에 설 예정이다. 세계적인 아티스트로서의 경험과 삶을 공유해 카이스트 학생에게 세계를 바라보는 비전과 통찰, 각자의 영역을 개척하는 도전과 영감을 제공한다는 취지다.또한, 문화행사를 개최해 KAIST 구성원과 소통하며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인재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예술적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지드래곤은 “수많은 과학 천재들이 배출되는 카이스트의 초빙교수가 돼 영광”이라며 “최고의 과학기술 전문가들과 저의 엔터테인먼트 전문 영역이 만나서 큰 시너지, 즉 ‘빅뱅’이 일어나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지드래곤은 “음악 분야에도 인공지능으로 작업하는 분들이 많이 늘고 있고, 이러한 첨단 기술이 보다 더 다양한 형태의 창작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며 “갤럭시코퍼레이션과 카이스트가 함께 개발한 인공지능 아바타를 통해, 자주 만나지 못하는 전 세계 팬들과 더 가깝게 소통하고 싶다”고 덧붙였다.소속사 갤럭시코퍼레이션 관계자는 “이번 임용을 통해 ‘엔터테크’ 연구개발을 통한 시장 혁신과 K컬처의 글로벌 확산과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이광형 총장은 “카이스트가 개교 이후 늘 새로운 것을 탐구하고 미지의 영역을 개척해 온 대학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권 교수 역시 문화예술계에서 세계적인 성취를 이룬 선도자이자 개척자라는 점에서 카이스트의 DNA를 공유한다고 생각한다”며 “권 교수의 활동을 통해 카이스트의 과학기술이 K-컬처의 글로벌 무대 확산과 성장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세계의 트렌드를 선도한 권지용 교수의 경험과 정신을 공유하는 것이 초일류 대학을 지향하는 카이스트 구성원에게도 큰 자산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지드래곤의 교수 임용과 더불어 갤럭시코퍼레이션은 카이스트와 다양한 기술을 예술과 문화콘텐츠에 접목하는 공동연구도 추진한다. ‘KAIST-갤럭시코퍼레이션 엔터테크연구센터(가칭)ʼ를 기계공학과 내에 설립하고 △지드래곤 본인을 시작으로 한류 아티스트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트윈(Digital Twin) 기술 연구 △K-컬처와 인공지능·로봇·메타버스 등의 과학기술 융합 연구 △볼류메트릭·모션캡쳐·햅틱 등 최신기술을 활용한 차별화된 아티스트 아바타 개발 등의 연구를 진행한다.지드래곤의 교수 임용 기간은 이달 4일부터 2026년 6월까지 2년이다. 그는 카이스트 글로벌 앰버서더로도 임명돼 카이스트의 해외 홍보 강화에도 일조할 계획이다.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6.05 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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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드래곤, 카이스트 기계공학과 초빙교수 됐다

가수 지드래곤(본명 권지용)이 카이스트 기계공학과 초빙교수로 임명됐다.5일 카이스트(KAIST)는 지드래곤을 기계공학과 초빙교수에 임명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카이스트 스포츠 콤플렉스에서 개최된 ‘이노베이트 코리아 2024’ 행사에서 임명장을 받는다. 지드래곤의 교수 임용은 카이스트에서 개발한 최신 과학기술을 K-콘텐츠와 문화산업에 접목해 한국 문화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대하고자 추진됐다.지드래곤은 학부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는 리더십 특강으로 강단에 설 예정이다. 세계적인 아티스트로서의 경험과 삶을 공유해 카이스트 학생에게 세계를 바라보는 비전과 통찰, 각자의 영역을 개척하는 도전과 영감을 제공한다는 취지다.또한, 문화행사를 개최해 KAIST 구성원과 소통하며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인재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예술적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지드래곤은 “수많은 과학 천재들이 배출되는 카이스트의 초빙교수가 돼 영광”이라며 “최고의 과학기술 전문가들과 저의 엔터테인먼트 전문 영역이 만나서 큰 시너지, 즉 ‘빅뱅’이 일어나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소속사 갤럭시코퍼레이션 관계자는 “이번 임용을 통해 ‘엔터테크’ 연구개발을 통한 시장 혁신과 K컬처의 글로벌 확산과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지드래곤의 교수 임용과 더불어 갤럭시코퍼레이션은 카이스트와 다양한 기술을 예술과 문화콘텐츠에 접목하는 공동연구도 추진한다. ‘KAIST-갤럭시코퍼레이션 엔터테크연구센터(가칭)ʼ를 기계공학과 내에 설립하고 △지드래곤 본인을 시작으로 한류 아티스트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트윈(Digital Twin) 기술 연구 △K-컬처와 인공지능·로봇·메타버스 등의 과학기술 융합 연구 △볼류메트릭·모션캡쳐·햅틱 등 최신기술을 활용한 차별화된 아티스트 아바타 개발 등의 연구를 진행한다.이광형 총장은 “카이스트가 개교 이후 늘 새로운 것을 탐구하고 미지의 영역을 개척해 온 대학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권 교수 역시 문화예술계에서 세계적인 성취를 이룬 선도자이자 개척자라는 점에서 카이스트의 DNA를 공유한다고 생각한다”며 “권 교수의 활동을 통해 카이스트의 과학기술이 K-컬처의 글로벌 무대 확산과 성장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세계의 트렌드를 선도한 권지용 교수의 경험과 정신을 공유하는 것이 초일류 대학을 지향하는 카이스트 구성원에게도 큰 자산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지드래곤은 “음악 분야에도 인공지능으로 작업하는 분들이 많이 늘고 있고, 이러한 첨단 기술이 보다 더 다양한 형태의 창작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며 “갤럭시코퍼레이션과 카이스트가 함께 개발한 인공지능 아바타를 통해, 자주 만나지 못하는 전 세계 팬들과 더 가깝게 소통하고 싶다”고 덧붙였다.지드래곤의 교수 임용 기간은 이달 4일부터 2026년 6월까지 2년이다. 그는 카이스트 글로벌 앰버서더로도 임명돼 카이스트의 해외 홍보 강화에도 일조할 계획이다.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6.05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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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인터뷰] 슈퍼카인드 “AI 멤버들과 데뷔? 처음엔 낯설고 어려웠죠” ①

“이전에 없는 시도를 한 거니까, 버추얼 세상에서 활동하는 아티스트를 위한 상이 새로 생겼으면 좋겠어요. 버추얼 그룹만 따로 모아서 하는 시상식이 만들어지는 거죠. 저희가 활동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만큼, 가요계 변화의 폭도 넓어졌으면 좋겠어요.”AI 아이돌 그룹을 넘어, AI 멤버와 인간 멤버가 함께 하는 아이돌 그룹이 탄생했다. 지난해 6월 데뷔한 7인조 슈퍼카인드다. 슈퍼카인드는 인간 멤버를 뜻하는 프리드(시오, 건, 유진, 대이먼, JDV)와 AI 멤버를 뜻하는 누크(세진, 승)로 구성됐다. 슈퍼카인드는 전형적인 보이그룹의 특성을 가졌지만 5세대로 향해가는 K팝 아이돌 시장에 시도된 파격이다.지난 18일첫 번째 미니앨범 ‘프로파일스 오브 더 퓨처(Λ) : 70%’를 발매한 슈퍼카인드를 최근 서울 중구 통일로 KG타워 일간스포츠에서 인터뷰했다. “이번 앨범은 애니메이션 ‘카우보이 비밥’과 영화 ‘맨인블랙’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었어요. 앨범 장르는 SF 추격물로, 우주와 지구를 넘나들며 장면이 이어지죠. 타이틀곡 ‘빔 미 업’은 서로 다른 차원을 자연스럽게 연결한다는 슈퍼카인드의 슬로건을 사운드로 구현했어요. 1절은 2D 세상, 뒤는 3D의 세상인 거죠.”(시오)프리드 멤버들은 누크 멤버들과 함께 앨범을 발매하고 무대에 설 정도로 자연스러운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대중에게도 AI 아이돌이 생소한 개념인 만큼 프리드 멤버들도 슈퍼카인드 팀에 대한 의문이 생겼을 게다. 이들은 “회사에 들어왔을 때 세진이란 친구가 이미 만들어져 있었다. 처음엔 놀랐다”면서도 이내 누크 멤버들에 빠져들게 됐다고 밝혔다.“유튜브에서 AI 휴먼에 대해 처음 접했을 뿐이었어요. 이들과 같이 데뷔할 거란 생각도 못했고요. 물론 재미도 있지만, 처음엔 낯설고 어려운 것도 사실이었죠. 그러다 점점 활동도 같이 하고 친해지게 됐는데 지금은 7명이 함께 활동하게 돼서 너무 좋아요. 앞으로도 같이 더 의견을 나누고 팀으로서 돈독해졌으면 좋겠어요.”(유진) 최초의 인간과 AI 합동 그룹인 슈퍼카인드는 프리드와 누크, 두 갈래로 나뉜 세계관의 ‘신인류’다. 프리드는 피지컬 월드 출신의 인간 멤버이며 누크는 스토리 월드 출신의 인공지능 멤버들이다. 서로 다른 가치관을 가진 양측은 서로 경쟁자가 되기도, 친구가 되기도 한다. 멤버들 또한 무한 확장될 수 있다. 복잡한 세계관에 다소 진입장벽이 느껴지는 것도 사실. 하지만 슈퍼카인드는 틱톡 라이브, 팬미팅, 유튜브 예능, 커버 댄스 등 다양한 콘텐츠로 대중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려 하고 있다. “슈퍼카인드의 세계관은 충분히 헷갈리실 수 있다고 생각해요. 가장 좋은 방법은 프리드와 누크가 더욱 친해지고 인격적 관계를 형성하는 거죠. 갈수록 플레이어(팬덤명)들도 더 몰입하기 시작했고요. 저희가 하려는 것은 2D와 3D를 엮어 새로운 이야기를 펼쳐나가는 거니까요. 슈퍼카인드의 어떤 스토리가 펼쳐질까 기대해주시면 좋겠습니다.”(대이먼) 슈퍼카인드는 일반 아이돌 그룹이 하지 못하는 다양한 무대를 선보이는 중이다. 세진이 스파이더맨으로 변신해 안무를 선보이는가 하면, 여러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누크 멤버들 덕에 노래의 완성도도 더욱 높아진다. 팬들과 직접 대면이 어려운 누크의 빈자리는 프리드 멤버들이 채워주고 있다. 슈퍼카인드를 접한 누리꾼도 “누가 사람이고 누가 AI냐”며 신선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슈퍼카인드는 롤모델로 버추얼 아이돌로 인공지능이 아닌 사람이 직접 말하고 움직이는 것을 모션캡쳐하는 기술을 이용한 플레이브를 언급하며 앞으로 대중에게 보여주고 싶은 모습에 대해 밝혔다.“플레이브는 후배지만 많은 영감을 받고 있어요. 다른 그룹도 영감을 많이 받지만, 플레이브는 버추얼 그룹이 전달할 수 있는 콘텐츠가 정말 다양하더라고요. 저희는 누크와 프리드 멤버들의 매력이 매우 다른 만큼 그걸 더 강점으로 보이려 노력하고 있어요.”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10.29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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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추얼 아이돌’은 어떻게 음악방송 무대에 설까 ②

“정말 엄청나게 새로운 시도를 한 거죠. 많은 사람들이 시간을 쓰고 함께 노력해줘서 굉장히 좋은 영상이 나올 수 있었어요.”급변하는 가요계에서 이제는 기존 아이돌이 아닌 새로운 형태의 그룹이 등장하고 있다. 바로 버추얼 휴먼으로 구성된 AI 아이돌의 등장이다. 30여 년 전 1세대 사이버 가수 ‘아담’이 최초로 등장했지만, 지금의 기술력은 실존 인물과 AI 멤버의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정교해졌다. 심지어 이들은 자체 콘텐츠를 넘어 음악방송 무대에도 오르며 인간 그룹과 AI 그룹 간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지난 21일 방송된 MBC 음악방송 ‘쇼! 음악중심’에서는 그룹 슈퍼카인드의 ‘빔 미 업’(Beam me up) 무대가 공개됐다. 슈퍼카인드는 AI 멤버 2명(세진, 승)과 인간 멤버 5명(시오, 건, 유진, 대이먼, JDV)으로 결성된 7인조 보이그룹으로, 음악 방송 최초로 AI와 인간이 한 무대를 꾸몄다. 멤버들의 모든 동작이 일치하고 동선까지 절묘했다. AI 멤버들로만 구성된 메이브, 버추얼 아이돌로 인공지능이 아닌 사람이 직접 말하고 움직이는 것을 모션캡쳐하는 기술을 이용한 플레이브 등의 무대와는 또 다른 충격이었다. 슈퍼카인드 소속사 딥스튜디오에 따르면, 슈퍼카인드 완전체를 위한 작업방식은 영화 산업에서 CG를 만드는 방식과 유사하다. 가장 먼저 진행되는 작업은 ‘온셋’으로, 현실 속 공간과 조명 데이터를 30분 정도 수집한다. 이어 해당 데이터를 가상 공간으로 가져와 AI 멤버를 위치시키고, 애니메이션을 만든다. 격렬한 퍼포먼스 동작 같은 경우에는 모션캡처를 활용해 작업기간을 단축시킨다. 이후 AI 멤버에게 옷을 입히고 머리카락과 옷을 시뮬레이션한 뒤 가상 조명을 비춰 렌더링 및 합성을 한다.즉 인간 멤버들이 AI 멤버들의 포지션을 고려해 미리 동선을 맞추고 퍼포먼스 사전 촬영을 진행한다. 그 뒤 AI 멤버들의 영상을 입히는 것이다. 기획부터 촬영 단계까지 일반 그룹보다 오래 걸릴 수밖에 없는 것도 사실이다. 3분 가량의 ‘쇼! 음악중심’ 무대의 경우 작업을 마무리하는 데에 총 2개월이 소요됐다고 전해진다. 지난 2월 넷마블이 만든 4인조 버추얼 걸그룹 메이브도 다수 음악방송에서 ‘판도라’ 무대를 선보였다. 메이브와 슈퍼카인드의 차이점은 인간 멤버의 유무다. 인간 멤버들과의 합을 맞춰야 하기에 슈퍼카인드 무대의 작업이 더 까다로워보이지만, 메이브의 경우 무대까지 직접 가상으로 제작해야 하는 과제가 있다. 딥스튜디오 측은 “멋진 가상 무대를 만들고 연출하는 작업은 이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가 있을 정도로 난이도가 꽤 높은 작업”이라며 “반면 슈퍼카인드는 실제 무대 위에서 AI 멤버가 등장하기 때문에 ‘쇼! 음악중심’에서 만들어준 무대를 그대로 사용했다”고 설명했다.그렇다면 오랜 시간 공들여 만든 무대 영상을 송출하기 위해 음악방송 PD와 어떤 논의를 거쳐야 하는 걸까. 슈퍼카인드 팀은 ‘쇼! 음악중심’ 노시용 PD와 AI 멤버들과 인간 멤버들이 어떻게 잘 화합될지 중점을 두었다고 한다. 노 PD 또한 슈퍼카인드 무대를 위해 카메라 워킹, 조명, 무대 배경 작업까지 모두 새로운 방식으로 진행했다. 그 결과 마이크 무중력 퍼포먼스, 우주복에서 수트로 환복하는 등 재미있는 요소들도 나올 수 있었다. 슈퍼카인드 멤버들을 비롯해 그래픽 기술자, 음악방송 스태프 등 많은 이들의 노력이 어우러져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 수 있었다. 슈퍼카인드는 “과정은 쉽지 않았지만 굉장히 좋은 영상이 탄생됐다. 새로운 활동에 한 걸음을 내디뎠다는 점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AI 그룹이 가요계에 새로운 축을 형성할 수 있을지, 향후 K팝에 어떠한 변화를 일으킬지 기대를 모은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10.29 09:00
영화

한국형 SF ‘정이’ 덱스터스튜디오가 기술 참여...“메카닉에 모션캡쳐 기술 적용”

시각특수효과(VFX) 및 콘텐츠 전문기업 덱스터스튜디오가 연상호 감독의 상상력을 현실화한 한국형 SF 영화 ‘정이’에 기술참여했다고 26일 밝혔다.넷플릭스 영화 ‘정이’는 지속되는 내전에서 수많은 승리를 이끌어낸 최고의 전투용병 윤정이가 작전중 식물인간이 되자, 35년 후 그의 딸 윤서현이 군수 AI 개발사 크로노이드의 연구팀장으로서 ‘정이 뇌 복제 프로젝트’를 담당하며 벌어지는 갈등을 담았다. 영화 ‘부산행’, ‘반도’와 드라마 ‘방법’, ‘지옥’ 등을 연출한 연상호 감독과 뛰어난 연기력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 배우 김현주의 새로운 도전으로 입소문을 타며 작품 공개 전부터 많은 기대를 받았다. 또한 국내와 해외 유수의 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휩쓸며 지난 50여년간 사랑받아 온 故강수연의 유작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VFX 작업을 총괄한 덱스터스튜디오 홍정호 수퍼바이저는 “정이에 등장하는 메카닉과 배우, 메카닉과 메카닉의 액션 시퀀스 구현을 위해 VFX 사전 시각화 작업부터 제작사, 무술팀, 미술팀과 긴밀하게 협의하고 작업했다”며 “특히 다수의 메카닉이 등장하는 장면의 촬영 현장에서는 무술 팀원에게 모션캡쳐 센서를 부착해 액션 동작을 직접 연기했고 사실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메카닉의 역동적인 동작을 표현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정이’는 넷플릭스 공개 3일 만에 1,930만 시청 시간을 기록하며 넷플릭스 글로벌 TOP 10 영화(비영어) 부문에서 1위를 차지, 한국을 비롯해 미국, 독일, 스페인, 대만, 싱가포르 등 총 80개 국가/지역의 TOP 10 리스트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덱스터는 ‘정이’를 기획·제작한 제작사 클라이맥스 스튜디오와 추가 콘텐츠 공개를 예고한 바 있다. 지난 11월 덱스터는 클라이맥스 스튜디오의 새로운 드라마 VFX 기술 공급 계약을 확정하고 60억원 규모의 수주 사실을 알렸다.클라이맥스 스튜디오는 ‘D.P.’ ‘지옥’ ‘몸값’ 등 다수의 콘텐츠를 성공적으로 제작해 차기작 라인업에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김혜선 기자 hyeseon@edaily.co.kr 2023.01.26 11:36
연예일반

[리뷰IS] 버튜버의 양지화 ‘소녀 리버스’는 예능을 벗어날 수 있을까

“이런 쓰레기 같은 오븐!” “이런 식빵! 아니 이거 피자지…”공중파 예능에서는 볼 수 없는 험한 말이 난무하는 이 프로그램은 버추얼 아이돌 데뷔 프로그램 ‘소녀 리버스’다. 전·현직 걸그룹 멤버 30명이 버추얼 아이돌로 데뷔하기 위해 경합을 벌이는 내용의 ‘소녀 리버스’는 기존 오디션 프로그램에서는 보기 힘든 소녀들의 솔직한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소녀들은 VR기기를 착용하고 피자 굽는 게임을 하면서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촬영에 임한다.이렇게 소녀들이 편하게 오디션 프로그램에 임할 수 있는 이유는 ‘가상 인간’을 내세우기 때문이다. 참가자들은 자신과 경합하는 소녀의 진짜 모습을 보지 않고, 예쁘게 꾸민 아바타만을 마주한다. 이에 ‘프로듀스 101’, ‘식스틴’같이 상대방을 누르고 살아남는 방식의 오디션 프로그램만큼 ‘잔인하다’ ‘가혹하다’는 등 평가는 나오지 않는다.최초 탈락자들도 탈락에 절망하기보다 오히려 에너지를 얻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소녀 ‘유주얼’로 활동한 밴디트 출신 이연은 지난 19일 온라인 인터뷰에서 “얼굴과 모든 정체를 가리고 임할 수 있다는 점이 오히려 용기가 됐다”고 말했고, 소녀 ‘도화’로 활동한 AOA 출신 찬미는 “30명의 친구들이 버추얼로 데뷔하든, 안 하든 정말 편할 때 매력적이라는 걸 느꼈다”고 했다. 다만 ‘소녀 리버스’의 궁극적인 목표는 아이돌 데뷔다. 그렇기에 메인 콘텐츠는 소녀들이 1대1로 벌이는 ‘노래 데스 매치’로 흘러간다. 그러나 가창력과 무대 퍼포먼스보다는 각 참여자들이 티격태격하며 만들어내는 예능 장면이 더 부각되기도 한다. ‘소녀 리버스’의 데뷔 후 활동 방향도 구체적으로 정해진 바 없다.앞으로 ‘소녀 리버스’는 괜찮은 예능으로 끝나게 될까, 새로운 형식의 아이돌의 탄생을 알리게 될까. K팝 아이돌IP의 탄생을 위해서는 각 소녀들의 특색 있는 목소리, 화려한 퍼포먼스가 시청자들에게 각인되어야 할 것이다.오는 23일에는 카카오페이지에서 본선에 진출한 18명의 멤버가 공개될 예정이다. 새롭게 시작되는 서바이벌은 팀전으로 전개되는만큼, VR 모션캡쳐의 한계를 뛰어넘는 협동 퍼포먼스를 기대해본다.김혜선 기자 hyeseon@edaily.co.kr 2023.01.21 07:50
생활/문화

오늘 ‘넷마블 프로야구 2022’ 온라인 쇼케이스 진행

넷마블은 모바일 야구 게임 ‘넷마블 프로야구 2022’의 온라인 쇼케이스를 23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쇼케이스는 이날 오후 7시 넷마블의 공식 유튜브 ‘넷마블TV’에서 최초 공개 형태로 진행된다. 온라인 쇼케이스에서는 박지영 아나운서와 전 프로야구 선수로 활약했던 김태균, 심수창가 함께 참여해 게임의 핵심 콘텐트와 더불어 개발 과정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도 공개한다. 또 김태균, 심수창이 선수 카드 능력치를 함께 평가하고, 김태균이 모션캡쳐 수트를 입고 직접 모션 캡처 과정을 경험하는 등 다양한 콘텐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넷마블앤파크가 개발한 넷마블 프로야구 2022은 실제 야구 경기의 여러 가지 상황들을 실사 그래픽 퀄리티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자신만의 선수를 생성하고 육성할 수 있는 ‘나만의 선수 콘텐트’를 비롯해 가로와 세로 화면 전환을 자유롭게 지원한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2.02.23 10:42
생활/문화

넷마블, 메타버스 개발 역량 강화…나인엠인터렉티브 인수

넷마블이 요즘 주목받고 있는 메타버스(확장형 가상세계) 개발 역량을 강화한다. 넷마블은 개발 자회사 넷마블에프앤씨가 실사형 스포츠게임 전문 개발사 나인엠인터렉티브를 100% 흡수합병한다고 19일 밝혔다. 나인엠인터렉티브는 EA스포츠 출신의 핵심 인력이 주축이 돼 2014년 설립한 개발사로, 모바일 게임 ‘얼티밋 테니스’와 ‘익스트림 풋볼’, ‘9M 프로야구’, ‘CPBL 프로베이스볼’을 선보였다. 두 회사 모두 주권비상장법인으로 넷마블에프앤씨가 존속회사, 나인엠인터랙티브는 소멸회사가 되며 합병기일은 12월 3일이다. 넷마블에프앤씨는 메타버스 게임 및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지분 100%를 출자해 자회사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를 설립, 가상현실 플랫폼 개발과 버츄얼 아이돌 매니지먼트 등 게임과 연계된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과 서비스 사업 계획을 밝혔다 서우원 넷마블에프앤씨 공동대표는 “실사형 스포츠게임에서 탁월한 역량을 가진 나인엠인터렉티브는 딥러닝을 활용한 메타휴먼 생성 기술은 물론 모션캡쳐와 네트워크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 성장성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서 공동대표는 또 “넷마블에프앤씨는 양 사가 보유한 기술 및 인적 자원을 메타버스 게임 및 플랫폼 개발에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1.10.19 17:56
생활/문화

펄어비스, 국내 최대 게임 아트센터 짓는다

펄어비스는 내년 상반기에 국내 최대 규모의 게임 아트센터를 연다. 펄어비스는 게임 기술과 디자인 연구에 특화된 ‘펄어비스 아트센터’(가칭)를 설립한다고 12일 밝혔다. 사업비 300억원을 투자해 경기도 안양시 평촌 부근 연면적 1500여평(대지면적 500평)의 5층 건물을 짓는다. 내년 상반기 개관 목표로 국내 게임업계 아트센터 중 최대 규모다. 아트센터에 들어설 신규 모션 캡처 스튜디오는 300평 규모로 150대 모션 캡처 카메라, 9m 이상의 층고 및 철골 트러스(직선부재를 삼각형으로 조립한 일종의 빔) 지붕을 얹어 기둥이 없는 대공간으로 지어진다. 회사 측은 “높은 층고와 넓은 공간을 확보해 와이어 액션부터 부피가 큰 물건이나 동물 등 공간의 제약없이 다채롭고 효율적인 모션 캡처 촬영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펄어비스는 이미 모션 캡처 스튜디오와 3D 스캔 스튜디오, 폴리 레코딩을 갖춘 오디오실 등을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김재권 펄어비스 아트부문 총괄실장은 “아트센터는 더 사실적이고 영화 같은 게임을 만들기 위한 고민에서 기획됐다”며 “검은사막 IP는 물론 붉은사막, 도깨비, 플랜8 등 신작의 완성도와 퀄리티를 높이기 위한 펄어비스의 기술 전진기지로 한 걸음 더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펄어비스는 2022년 상반기 준공 목표로 경기도 과천 지식정보타운에 신사옥도 짓고 있다. 지하 5층 지상 15층 규모로 신사옥을 통해 게임 개발 고도화 및 업무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1.07.12 18:33
연예

CJ ENM·엔씨 MOU 체결…연내 합작법인 설립

CJ ENM과 엔씨가 손을 잡았다. CJ ENM과 ㈜엔씨소프트(이하 엔씨(NC))는 콘텐츠 및 디지털 플랫폼 분야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 (MOU)를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엔터테인먼트와 게임 산업을 각각 선도해 온 양사가 콘텐츠와 IT기술을 융합시킨 사업을 전개하겠다는 복안이다. 양사는 이번 MOU에 이어 연내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CJ ENM의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노하우와 엔씨(NC)의 IT 기술력을 접목해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전개한다는 목표다. CJ ENM은 지난 해 K-POP 아티스트들이 대거 참여하는 ‘케이콘택트(KCON:TACT)’와 ‘2020 MAMA(2020 Mnet ASIAN MUSIC AWARDS)’ 등을 비대면으로 개최하며 XR, 볼류메트릭 등의 테크놀로지를 방송 콘텐츠와 결합, 전 세계 음악팬들의 시선을 모았다. 또한 지난 달 방송된 '다시 한번'에서는 AI음성복원 기술을 사용해 고 터틀맨, 고 김현식의 무대를 재현해 화제를 모았다. 엔씨(NC)는 강다니엘, 더보이즈, 몬스타엑스, 아이즈원, 에이티즈 등의 아티스트가 참여하는 K-POP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유니버스 (UNIVERSE)’를 올 초 출시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인공지능, 모션캡쳐, 캐릭터 스캔 등 IT기술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결합한 콘텐츠에 대한 투자 계획도 밝힌 바 있다. 양사는 이번 전략적 제휴를 통해, 각사가 보유하고 있는 역량을 한데 모아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경 없이 전개되는 치열한 콘텐츠 전쟁에서 글로벌 콘텐츠 회사들과 경쟁할 수 있는 핵심역량 또한 추가 확보하겠다는 목표다. CJ ENM 음악콘텐츠본부 이선 음악사업부장은 “CJ ENM의 콘텐츠 제작 및 사업 역량과 엔씨(NC)의 IT플랫폼 기반 사업 역량을 합쳐, 테크놀로지의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지는 미래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트렌드를 리드해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엔씨 (NC) 김정하 엔터사업실장은 “양사가 보유한 역량이 다른 만큼, 시너지를 통해 의미 있는 결과를 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1.01.05 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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