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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완벽한 미장센 구축 ‘깐느박’ 박찬욱의 작품 세계

‘깐느박’. 대중에도 잘 알려진 박찬욱 감독의 별명이다. 류승완 감독이 지은 이 별명은 그만큼 세계 영화계가 사랑하는 한국의 대표적 작가주의를 구축한 거장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박 감독은 작가영화, 장르물, B급, 컬트무비 등 비상업 영화에 끊임없는 애정을 드러내며 사회적 금기를 건드리고 파격적 형식을 추구하는 특징을 알 수 있다. 유려한 영상미는 박 감독의 트레이드 마크이자 예술적 가치를 부여하는 핵심 요소다. 특히 칸영화제를 비롯한 유럽 평단은 원죄와 구원이라는 서구적 테마를 완성도 높은 미장센으로 스크린에 옮기는 그의 작업 방식에 호평을 아끼지 않는다. 1963년 서울 출생인 박 감독은 영화를 좋아하는 어머니의 영향으로 성장해 1982년 서강대 철학과에 입학 후 교내 동아리에서 영화를 공부했다. 당시에 영화이론을 바탕으로 영화잡지 스크린에서 평론 아르바이트를 하기도 했다. 박 감독이 영화계에 본격 뛰어든 때는 25세 때인 1988년 유영진 감독의 ‘깜동’에 연출부 막내로 참여하면서다. 1992년 직접 각본을 쓴 ‘달은 해가 꾸는 꿈’으로 감독 데뷔를 했다. 가수 이승철이 주연을 맡은 이 영화는 호평을 받았으나 흥행에는 실패했다. 이후 5년 만인 1997년 ‘삼인조’를 연출했다. 김민종, 이경영, 정선경 주연의 이 영화 역시 독창성이 돋보였지만 흥행에는 고배를 마셨다. 또 평론가로도 활동해 ‘영화보기의 은밀한 매력-비디오드롬’이라는 평론집을 출판했다. 대중에 이름을 알린 작품은 2000년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다. 송강호, 이영애, 이병헌, 신하균 등이 출연한 이 영화는 누적관객 583만명을 동원해 최고 흥행작에 올랐다. 흥행과 작품성을 모두 갖췄다는 평가를 받아 베를린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 초청되기도 했다. 이후 박 감독은 자신의 취향을 드러내는 작품을 선보이기 시작한다. 2002년 신하균, 배두나, 송강호의 ‘복수의 나의 것’이다. 폭력과 구원의 주제를 담은 복수 3부작의 첫 작품으로, 평단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지만 관객 동원에는 참패했다. 박 감독은 고집을 굽히지 않고 2003년 ‘올드보이’를 대중에 선보였다. 이듬해 제57회 칸영화제에서 심사위원 대상을 받으며 일약 한국을 대표하는 감독으로 부상했다. 이 때부터 ‘깐느박’의 애칭으로 불리기 시작한다. 2004년에는 한중일 3국 옴니버스 영화 ‘쓰리-몬스터’의 연출에 참여했다. 2005년에는 ‘복수는 나의 것’, ‘올드보이’에 이은 복수 3부작의 마지막 작품 ‘친절한 금자씨’를 선보였다. 이때 만난 정서경 작가와 지금까지 각본을 함께 써오고 있다. 두 사람이 함께 집필한 ‘헤어질 결심’은 박 감독이 ‘리틀 드러머 걸’ 촬영 당시 정 작가와 나눴던 대화에서 출발했다. 정지훈(비)과 임수정 주연의 2006년 영화 ‘싸이보그지만 괜찮아’는 73만명의 관객 동원으로 흥행은 부진했지만 베를린영화제에서 알프레드바우어상을 받았다. 2009년 ‘박쥐’는 박 감독을 거장 반열에 올려놓은 작품이다. 송강호와 두 번째 호흡인 ‘박쥐’는 흡혈귀가 된 신부의 이야기를 그렸다. 이 영화로 제62회 칸영화제에서 두 번째 심사위원상을 수상했다. 2016년에는 여성 동성애를 아름답게 그린 ‘아가씨’를 대중에 내놨다. 영화는 일제강점기의 조선을 배경으로 조선, 일본, 유럽의 이질적 문화를 스크린에 섞어냈다는 평을 받았다. 박 감독의 미장센에 매료된 해외 제작진의 러브콜도 많았다. 박 감독은 니콜 키드먼 주연의 2013년 할리우드 영화 ‘스토커’와 2018년 BBC 드라마 ‘리틀 드러머 걸’을 연출하기도 했다. 이현아 기자 lee.hyunah1@joongang.co.kr 2022.05.29 15:55
영화

[75회 칸] '브로커' 고레에다 감독 "베이비박스 평가, 韓日 모두 찬반 갈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영화의 소재가 된 베이비박스에 대해 언급했다. 27일 오전 11시30분(현지시간) 팔레 드 페스티벌(Palais des Festival)에서 진행된 제75회 칸국제영화제(Cannes Film Festival·이하 칸영화제) 경쟁부문 초청작 '브로커(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공식 기자회견에서 한 프랑스 기자는 "최근 한국에서도 아기를 버리는 행위가 많아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영화 찍은 후 시건을 바라보는 시선이 어떻게 달라졌냐"는 질문을 던졌다. 이에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일본에서도 한국에서도 베이비박스에 대한 평가는 찬반이 갈린다. 현재는 그런 시설이다. 영화 속 수진(배두나)이 말하는 '버릴 거면 낳지 말던지'라는 말에 상징이 담겨 있듯이 비판적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 대사를 통해 영화는 시작되는데, 수진의 시선이 바라보고 있는 인물들은 범죄자 집단일 수 있지만, 영화를 따라가다 보면 두 시간 동안 통념들을 흔들면서 수진이 했던 대사들이 어떤 식으로 생각이 변하고 보는 각도가 변하는지, 어머니에 대한 견해가 바뀌어 나가는지 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 "그것이 '이 영화의 또 다른 축이 되겠구나' 생각했다"며 "어떤 명쾌한 의견을 내가 말하기 보다는, 관객들이 수진과 같은 입장에서 여정 따라가 주길 바란다. 그간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영화를 통해 아주 조금이라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바람도 있다"고 당부했다. '브로커'는 베이비 박스를 둘러싸고 관계를 맺게 된 이들의 예기치 못한 특별한 여정을 그린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첫 한국 영화다. 이번 영화에서 송강호는 베이비 박스의 아기를 잘 키울 적임자를 찾아주려는 자칭 선의의 브로커 상현, 강동원은 상현의 파트너 동수, 이지은은 브로커들과 예상치 못한 동행을 시작한 엄마 소영, 배두나는 브로커들의 여정을 집요하게 뒤쫓는 형사 수진, 이주영은 수진을 믿고 따르는 후배 이형사로 열연했다. 국내 개봉은 내달 8일이다. (칸)프랑스=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ongang.co.kr 2022.05.27 20:39
영화

[75회 칸] "연출 아닌 기적"…'브로커' 천상의 아기 촬영 비하인드

촬영을 진행하는데 있어 가장 힘들다는 아기와 동물. '브로커'는 갓난아기와 러닝타임내내 여정을 떠나며 그 어렵다는 아기 촬영을 기적적으로 해냈다. 27일 오전 11시30분(현지시간) 팔레 드 페스티벌(Palais des Festival)에서 진행된 제75회 칸국제영화제(Cannes Film Festival·이하 칸영화제) 경쟁부문 초청작 '브로커(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공식 기자회견에서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아기 캐스팅과 촬영 비하인드에 대해 "아기는 기적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코로나 상황에서 촬영을 준비하다 보니 직접 대면을 하고, 많은 후보자들 가운데서 캐스팅을 진행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었다. 또 신생아에 가까운 아기를 다뤄야 했기 때문에 많은 준비가 필요했다 여러 동영상을 보다가 주변 소리에 반응을 많이 하게 되는 아기를 꼽게 됐다"고 전했다. 이어 "생김새나 이지은 배우와 닮았는지는 크게 상관 없이, 그저 소리에 잘 반응하는 아이를 골랐다. 그건 정말 올바른 선택이었다. 촬영을 하면서 송강호 배우가 움직일 때마다 아기의 시선이 따라가더라. 양부모 역할을 맡은 여성의 얼굴을 만지는 행동도 내 연출이 아니라 그냥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또 "영화를 보면 KTX 안에서 아기가 (강)동원 씨의 손을 계속 잡고 있다. 그런 상황들이 어른의 연기에도 반영이 됐던 것 같다. 호텔에서 아기를 팔려고 나가는 상현(송강호)을 지긋이 바라보면서 꼭 이야기를 걸듯이 아이가 큰 소리를 내는 상황도 있었다. 두 번 다시 그런 장면은 찍을 수 없을 것 같다. '이런 일도 생기는구나' 싶은 기적의 순간들이 영화에 담겼다"고 흡족해 했다. 이에 송강호는 "아기가 나를 빤히 쳐다볼 때는 '아 이제 그만 좀 찍자!'라고 하는 것 같았다. 그래서 '나도 빨리 끝낼게!'라며 눈빛으로 무언의 대화를 나눴다"고 귀띔해 웃음을 자아냈고, 이지은은 "아기가 너무 만을 잘 듣고 카메라에 반응을 잘해서 성인 배우들이 힘들었던 적은 크게 없었던 것 같다. 보고만 있어도 귀엽고 사랑스러워서 편했다"고 덧붙였다. 강동원 역시 "송강호 선배님과는 작품 경험이 있어서 친했지만, 지은 씨는 처음이라 초반엔 어색한 시기들이 있었다. 세 명이서 같이 로드무비 형식으로 여행을 해야 하는데 처음 하는 작업이었고, 친한 사이가 아니라 촬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조금씩 더 친해졌다. 때마다 아기가 있으니까 어색한 분위기가 훨씬 더 잘 풀리더라. 영화에서처럼 점점 자연스럽게 가까워질 수 있었다"고 밝혔다. '브로커'는 베이비 박스를 둘러싸고 관계를 맺게 된 이들의 예기치 못한 특별한 여정을 그린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첫 한국 영화다. 이번 영화에서 송강호는 베이비 박스의 아기를 잘 키울 적임자를 찾아주려는 자칭 선의의 브로커 상현, 강동원은 상현의 파트너 동수, 이지은은 브로커들과 예상치 못한 동행을 시작한 엄마 소영, 배두나는 브로커들의 여정을 집요하게 뒤쫓는 형사 수진, 이주영은 수진을 믿고 따르는 후배 이형사로 열연했다. 국내 개봉은 내달 8일이다. (칸)프랑스=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ongang.co.kr 2022.05.27 20:25
영화

[75회 칸] 이지은 "엄마役 원했을 때 '브로커' 러브콜…공부하며 반성도"

이지은이 미혼모 등 다채로운 설정의 캐릭터를 연기한 소감과 준비 과정을 전했다. 27일 오전 11시30분(현지시간) 팔레 드 페스티벌(Palais des Festival)에서 진행된 제75회 칸국제영화제(Cannes Film Festival·이하 칸영화제) 경쟁부문 초청작 '브로커(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공식 기자회견에서 이지은은 "엄마 역할은 처음이다. 거기다 미혼모 역할이었기 때문에 여러모로 경험하지 못한 것을 표현하려고 하니까 처음엔 걱정과 부담이 있었다"고 운을 뗐다. 이지은은 "사실 '브로커' 제안을 받기 전부터 희한하게 '엄마 역할에 도전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그런 마음이 들 때 쯤 제안을 받았던 작품이 '브로커' 그리고 소영 캐릭터였다. 엄마 역할에 도전해 보고 싶은데, 소영이 엄마 역할이었기 때문에 '정말 잘해내고 싶다'는 마음이 컸다"고 말했다. 이어 "그리고 소영은 단순히 어떤 아이의 엄마라기 보다는 소영 자체가 갖고 있는 정서들이 있다. 우울한 일도 많고, 어두운 과거를 보낸 엄마다. 그런 다채로운 설정이 있었기 때문에 모성이 있지만 없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고, 아이를 사랑하는 눈빛이 드러나기도 하지만 아주 일방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아야 했다. 감독님의 연출에 따라 반응을 했는데, 그게 연기적으로는 힘들었던 것 같다"고 토로했다. 또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정보가 많이 없었기 때문에 베이비 박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려고 했고, 미혼모 역할을 맡았지만 미혼모 분들의 환경, 아이 키우는 고충 노고에 대해서도 아는 바가 너무 많이 없었다. 그 분들의 인터뷰, 다큐, 그런 것을 찾아보면서 조금 더 관심을 갖게 됐고, 사회의 시선 받으면서 아기를 키우는 미혼모 분들에 대한 관심도 높이고 더불어 반성도 하고 그랬다"고 덧붙였다. '브로커'는 베이비 박스를 둘러싸고 관계를 맺게 된 이들의 예기치 못한 특별한 여정을 그린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첫 한국 영화다. 이번 영화에서 송강호는 베이비 박스의 아기를 잘 키울 적임자를 찾아주려는 자칭 선의의 브로커 상현, 강동원은 상현의 파트너 동수, 이지은은 브로커들과 예상치 못한 동행을 시작한 엄마 소영, 배두나는 브로커들의 여정을 집요하게 뒤쫓는 형사 수진, 이주영은 수진을 믿고 따르는 후배 이형사로 열연했다. 국내 개봉은 내달 8일이다. (칸)프랑스=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ongang.co.kr 2022.05.27 19:37
영화

[75회 칸] '브로커' 송강호 "韓日 가깝지만 달라, 작업 흥미로웠다"

송강호에게도 도전이 된 '브로커'다. 27일 오전 11시30분(현지시간) 팔레 드 페스티벌(Palais des Festival)에서 진행된 제75회 칸국제영화제(Cannes Film Festival·이하 칸영화제) 경쟁부문 초청작 '브로커(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공식 기자회견에서 송강호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프랑스에 이어 한국에서도 연출 작업을 진행했다. 배우 입장에서도 새로운 도전이었을 것 같다"는 말에 "맞다. '브로커'는 고레에다 감독님이 추진하고 있는 여러 프로젝트 중 하나였다. 잘은 모르지만 지금도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진행 하고 계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송강호는 "고레에다 감독님은 항상 끊임없이 탐구하고 도전하는 모습들이 모두에게 분명 인상적이지 않았나 싶다. 그래서 지금 '브로커'라는 작품도 그 일환 중 하나인 작품인데, 특히 일본과 한국, 한국과 일본은 문화적인 차이점이 꽤 있다. 사실 굉장히 가까우면서도 다르다. 그런 점이 이번 작품을 할 때 굉장히 흥미로운 지점으로 다가왔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브로커'는 베이비 박스를 둘러싸고 관계를 맺게 된 이들의 예기치 못한 특별한 여정을 그린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첫 한국 영화다. 이번 영화에서 송강호는 베이비 박스의 아기를 잘 키울 적임자를 찾아주려는 자칭 선의의 브로커 상현, 강동원은 상현의 파트너 동수, 이지은은 브로커들과 예상치 못한 동행을 시작한 엄마 소영, 배두나는 브로커들의 여정을 집요하게 뒤쫓는 형사 수진, 이주영은 수진을 믿고 따르는 후배 이형사로 열연했다. 국내 개봉은 내달 8일이다. (칸)프랑스=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ongang.co.kr 2022.05.27 19:26
영화

[75회 칸] "상당한 미식가"…'브로커' 배우들 밝힌 고레에다 감독의 특별함

'브로커' 배우들이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과 호흡 맞춘 소감을 전했다. 27일 오전 11시30분(현지시간) 팔레 드 페스티벌(Palais des Festival)에서 진행된 제75회 칸국제영화제(Cannes Film Festival·이하 칸영화제) 경쟁부문 초청작 '브로커(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공식 기자회견에서 송강호는 "일단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님은 상당한 미식가다"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송강호는 "감독님이 기본적으로 맛있는 음식 굉장히 좋아한다. 한국 음식도 좋아한다. 그게 한국 영화 감독님들과 가장 큰 차이점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실제 영화에서도 다양한 먹방이 등장해 관객들의 입맛을 다시게 만든다. 강동원은 "감독님과 작업할 때 특별히 새로웠던 지점은, 다른 감독님들 중에서도 그러실 수 있는 분이 계실지 모르겠지만, 고레에다 감독님은 모니터보다 카메라 바로 옆에서 배우들의 연기를 지켜 본다는 것이다. 그 점이 정말 인상 깊었다. 그래서 디테일한 감정들을 모두 잡아낼 수 있었던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회상했다. 이지은은 "가장 큰 특징은 어쨌든 감독님과 우리가 다른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다른 현장보다 더 서로의 마음을 주목하고 어떤 것도 놓치지 않으려 집중했던 시간을 보냈다. 집중력을 갖게 해주시는 모습이 인상 깊었고, 함께 해 즐거웠다"고 밝혔다. 이주영은 "통역 거쳐서 소통을 해야 하지만, 그것을 제외하고는 국적이 다르다고 해서 특별히 다른 것은 없었다. 무엇보다 현장을 편안하게 운용해주셔서 배우들도 편안하게 연기를 펼칠 수 있지 않았나 싶다"고 덧붙였다. '브로커'는 베이비 박스를 둘러싸고 관계를 맺게 된 이들의 예기치 못한 특별한 여정을 그린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첫 한국 영화다. 이번 영화에서 송강호는 베이비 박스의 아기를 잘 키울 적임자를 찾아주려는 자칭 선의의 브로커 상현, 강동원은 상현의 파트너 동수, 이지은은 브로커들과 예상치 못한 동행을 시작한 엄마 소영, 배두나는 브로커들의 여정을 집요하게 뒤쫓는 형사 수진, 이주영은 수진을 믿고 따르는 후배 이형사로 열연했다. 국내 개봉은 내달 8일이다. (칸)프랑스=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ongang.co.kr 2022.05.27 19:11
영화

[75회 칸] '브로커' 고레에다 감독 "작은 악의 여정 속 선을 행하는 이야기"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브로커'의 기획 의도에 대해 설명했다. 27일 오전 11시30분(현지시간) 팔레 드 페스티벌(Palais des Festival)에서 진행된 제75회 칸국제영화제(Cannes Film Festival·이하 칸영화제) 경쟁부문 초청작 '브로커(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공식 기자회견에서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이 영화는 차에 함께 타게 된 사람들의 여정을 다루기 위한 마음으로 처음 플롯을 썼다"고 말했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함께 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인 가족 사회에서 배제된 채 살아 온 사람들이다. 그들이 함께 차를 타게 된 이야기를 구상했고, 그로 인해서 우리들이 생각하고 있는 가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고 싶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리고 그들이 한 순간, 손에 넣게 된 한 가지를 통해, 작은 악을 품은 채 여정을 떠났지만 선을 행하게 되는 그런 이야기를 다루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브로커'는 베이비 박스를 둘러싸고 관계를 맺게 된 이들의 예기치 못한 특별한 여정을 그린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첫 한국 영화다. 이번 영화에서 송강호는 베이비 박스의 아기를 잘 키울 적임자를 찾아주려는 자칭 선의의 브로커 상현, 강동원은 상현의 파트너 동수, 이지은은 브로커들과 예상치 못한 동행을 시작한 엄마 소영, 배두나는 브로커들의 여정을 집요하게 뒤쫓는 형사 수진, 이주영은 수진을 믿고 따르는 후배 이형사로 열연했다. 국내 개봉은 내달 8일이다. (칸)프랑스=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ongang.co.kr 2022.05.27 19:01
연예일반

아이유, 칸에서 '어깨빵' 당했다? 인종차별 논란에 佛인플루언서 사과

가수 겸 배우 아이유(본명 이지은)가 프랑스 칸 영화제 레드카펫에서 한 인플루언서에게 이른바 '어깨빵'을 당한 영상이 공개돼 논란이다. 아이유는 26일(현지시간) 프랑스 칸 뤼미에르 극장에서 열린 제 75회 칸 국제영화제(2022) 경쟁 부문 초청작 '브로커'의 월드 프리미어 상영회에 참석했다. 그런데 온라인상에는 아이유가 한 프랑스 인플루언서에게 어깨 밀침을 당하는 영상이 공개돼 확산 중이다. 이후 네티즌들은 "인종차별"이라며 해당 인플루언서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결국 이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아이유를 태그하고 "오늘 레드카펫에 있었던 일은 정말 미안하다. 실수였다"고 밝혔다. 한편 영화 ‘브로커’는 베이비 박스를 둘러싸고 관계를 맺게 된 이들의 예기치 못한 특별한 여정을 그린 작품이다. 제75회 칸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공식 진출했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첫 한국 영화 연출작으로 송강호, 강동원, 배두나, 아이유, 이주영이 출연한다. 아이유는 극 중 베이비 박스에 놓인 아기의 엄마 소영 역을 맡았다. 이지수 디지털뉴스팀 기자 2022.05.27 15:09
영화

김시은, '다음 소희' 주연 캐스팅…매력적인 신예

신예 김시은이 '다음 소희'에 캐스팅됐다. 드라마 '런 온', 십시일반', '특별근로감독관 조장풍' 등에서 안정적인 연기력을 펼친 배우 김시은이 영화 '다음 소희'의 주인공 '소희' 역으로 캐스팅되며 '충무로 샛별'로 주목받고 있다. 김시은이 캐스팅된 영화 '다음 소희'는 콜센터로 현장실습을 나가게 된 고등학생 소희가 겪게 되는 사건과 이에 의문을 품는 형사 유진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 ‘도희야’를 통해 신선한 연출력으로 묵직한 주제를 녹여내며 그해 신인 감독상을 휩쓸었던 정주리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배우 배두나가 강력반 형사 '유진' 역할을 맡아 제작 단계부터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그리고 최근 한국 영화 최초로 칸영화제 비평가주간 폐막작에 선정되었다는 소식이 알려지며 더욱 주목받고 있다. 김시은이 맡은 '소희'는 콜센터로 현장실습을 나가게 된 고등학생으로, 콜센터에서 의문의 사건에 휘말리는 인물이다. 김시은은 신예답지 않은 깊이감 있는 연기로 '소희'를 표현하며 이야기에 힘을 보탰다. 김시은은 말간 외모에 안정적인 연기력으로 눈부신 매력을 발산하는 준비된 신예. 드라마 '런 온', 십시일반', '특별근로감독관 조장풍'을 통해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닌 캐릭터들을 적재적소의 연기로 그려내며 대중들에게 성공적으로 눈도장을 찍은 바 있다. 또한 김시은은 ‘다음 소희’ 캐스팅과 75회 칸 영화제 참석을 확정 지으며 스크린으로 영역을 확장, 안방극장과-스크린을 종횡무진 활약하는 차세대 기대주로 급부상하고 있다. ‘다음 소희’는 25일(현지시간) 프랑스 칸에 있는 에스페이스 미라마르에서 첫 공개되며, 올해 국내 개봉 예정이다. 김선우 기자 kim.sunwoo1@joongang.co.kr 2022.05.24 10:23
영화

칸行 '브로커' 전세계 171개국 선판매 쾌거

제75회 칸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 공식 초청작 '브로커'가 전 세계 171개국에 선판매됐다. 세계적 거장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첫 한국영화 연출작 '브로커'가 전 세계 171개국에 선판매됐다. 전 세계에 K-무비 위상을 높이며 기록적인 해외 세일즈 성과를 기록했던 '설국열차', '아가씨', '기생충'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압도적인 판매 성과다. '브로커'는 '기생충'을 배급했던 북미의 Neon社, 프랑스의 Metropolitan社, 일본의 Gaga社, 독일과 이탈리아 권역의 Koch Films社, 스칸디나비아 권역의 Triart Film社, 베네룩스 3국 권역의 September Film社, 홍콩과 마카오 권역의 Edko社, 호주와 뉴질랜드 권역의 Madman社 등에서 일찌감치 구매를 확정했다. 해당 배급사들은 국가별로 배급, 마케팅 등 맞춤형 전략을 짠 후 최적화된 현지 개봉일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 가운데 일본은 6월 24일, 프랑스는 12월로 개봉을 확정했다. '브로커'는 이번 칸 국제영화제가 시작되기 전부터 전 세계 바이어들의 주목을 받았다. '어느 가족'으로 칸 국제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검증된 연출력과 한국을 대표하는 배우들의 시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았기 때문이다. CJ ENM 영화사업본부 박정민 해외배급팀장은 "'브로커'는 세계적 거장 감독과 한국의 인기 배우들이 만난 '작품성과 상업성을 두루 갖춘 작품'이라는 점에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아시아를 비롯해 유럽과 북미 지역까지 활발한 판매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브로커'는 베이비 박스를 둘러싸고 관계를 맺게 된 이들의 예기치 못한 특별한 여정을 그린 영화다. 송강호와 강동원을 비롯해 배두나, 이지은, 이주영까지 세대를 아우르는 충무로 대표 배우들의 새로운 호흡으로 기대를 더한다. 6월 8일 국내 개봉 예정이다. 김선우 기자 kim.sunwoo1@joongang.co.kr 2022.05.23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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