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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

엠넷 ‘스우파’ 4579만뷰… 현존 프로그램 최고 기록

여성 댄스 크루들이 대결을 그린 엠넷 ‘스트릿 우먼 파이터’(‘스우파’)가 클립 영상 중 가장 높은 조회 수를 기록했다.주요 방송사의 클립 VOD(주문형비디오)를 네이버, 유튜브 등 온라인 플랫폼에 유통하는 스마트미디어렙(SMR)에 따르면 ‘스우파’의 총 클립 조회 수가 4579만6000회(15일 기준)를 돌파했다. 이 중 2회의 클립은 무려 2089만회를 기록했고, 3회 방송 만에 회별 평균 조회 수 1500만회를 달성했다. 이는 국내 방송 프로그램 중 가장 높은 조회 수로 조사됐다.특히 한 회의 클립 영상이 1000만 뷰를 넘는 프로그램은 현재까지 TV조선 ‘사랑의 콜센타’와 ‘스우파’ 단 2개뿐이다. 같은 기간(8월 24일~9월 14일) 회별 클립 평균 조회 수는 ‘사랑의 콜센타’가 1125만 뷰이다. 반면 ‘스우파’는 1502만 뷰로 2위와 약 370만 뷰 차이로 1위를 차지했다. 시작한 지 3주밖에 되지 않은 프로그램이 이뤄낸 성과가 엄청나다. 시청률도 3.6%(닐슨코리아 유료가구)며 오디션 프로그램으로서는 뛰어난 성적을 보여주고 있다.‘스우파’는 국내 최고의 스트리트 댄스 크루를 찾기 위한 서바이벌 예능프로그램이다.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스트리트 댄스를 수면 위로 끌어올리고, 댄스 크루들을 한자리에 모아 순식간에 입소문을 탔다. 인기 요인 중 하나로 크루들의 화려한 이력이 꼽힌다. 미국 NBC ‘월드 오브 댄스’ 4위 출신인 아이키가 리더인 ‘훅’을 비롯해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유스올림픽 브레이킹 부문 동메달리스트인 예리의 ‘YGX’, 청하의 안무팀 가비가 속한 ‘라치카’, 가수 박재범의 안무가로 알려진 허니제이의 팀 ‘홀리뱅’, 댄서들의 춤 선생님 모니카가 소속된 ‘프라우드먼’, 카이의 댄서로 활동한 노제의 ‘웨이비’, 원밀리언 댄서 효진초이의 ‘원트’, 걸스 힙합 댄서 리헤이의 ‘코카N버터’까지 8개 댄스팀이 출연한다. 약한 상대를 지목해 일대일로 맞붙는 ‘약자 지목 배틀’이 첫 방송부터 눈길을 사로잡았다. 저마다 다른 스타일의 춤으로 각 크루의 색깔을 전달하는 것은 물론, 댄서 개개인에게 시청자의 눈길이 머무를 수 있도록 기획됐다. 또 댄스 서바이벌에서 처음 시도되는 ‘계급 미션’ 라운드도 기획력이 돋보인다. 같은 체급이 맞붙는 스포츠처럼 각 팀을 리더, 세컨드, 서브, 어시스트로 나누고, 메인 댄서를 차지하기 위해 같은 계급끼리 대결하는 방식이다. 크루 간의 눈치작전과 치열한 전략 싸움도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다. ‘스우파’ 클립은 20대 점유율이 69%로 가장 높았다. 이어 30대 13.6%, 10대 9.3%, 40대 6.4%, 50대 이상이 1.7% 순이었다. 20대의 클립 조회 수는 2982만 뷰로 거의 3000만 뷰에 육박했다. 많이 본 클립 10위권에는 현장 ‘풀캠’이 포진했다. 1위는 ‘계급 미션’ 중 리더 계급의 메인 댄서 선발전 ‘풀캠’이 총 173만 뷰를 기록했다. 2위는 메인 댄서 선발전 ‘비교캠’으로 136만 회 재생됐다. 3위는 라치카의 리더 가비와 훅의 리더 아이키의 약자 지목 배틀 ‘풀캠’으로 136만 회 재생됐다. 이현아 기자 2021.09.17 11:14
스포츠일반

성차별·장애 넘어…'비걸' 김예리 "내 인생 한계는 없다"

브레이크 댄스 ‘비걸(B-girl)’ 김예리(20)가 시그니처 무브 ‘헤일로-탭밀(halo-tap mill)’을 선보였다. 저공 무브로, 바닥에 머리를 대고, 몸을 공중에 던져 한 바퀴 도는 연결 동작이다. 걸그룹 ‘에프엑스’ 엠버를 닮은 그는 은색과 파란색 투 톤의 짧은 헤어스타일이다. 닉네임 ‘YELL’(옐)은 그의 이름(예리)을 빨리 말한 거다. 2021년 새해를 몇 시간 앞둔 지난달 31일 오후 서울 순화동 중앙일보 스튜디오에서 김예리를 만났다. 그는 “자다 일어나서도 할 수 있는 기술이다. 머리를 쓰는 동작이 있어 중학생 때부터 머리카락이 짧았다. 외국에는 반삭발한 비걸도 있다”고 소개했다. 브레이크 댄스는 최근 2024년 파리 여름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됐다. 김예리를 주목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그는 2018년 부에노스아이레스 유스올림픽 동메달리스트다. 브레이크 댄스가 전 세계 젊은이 사이에서 인기를 끌자,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야구 대신 브레이크 댄스를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했다. 김예리는 “(유스올림픽에서 브레이크댄스 인기는) 다른 종목을 초월했다. 관중이 놀이동산에 온 것처럼 즐거워했다. 스테이지 옆까지 최소 1만명은 모인 것 같았다”며 당시 영상을 보여줬다. 현재 국내 비보이(남성)는 초보자를 포함하면 1만명, 쇼잉이 가능한 전문가는 300명 정도다. 비걸(여성)은 그보다 훨씬 적다. 김예리는 “20명이 채 안 되는 것 같다. 지난해부터 여자부가 본격적으로 생겼다”고 말했다. 김예리는 지난해 10월 ‘레드불 BC one E배틀’에 참가했다. 코로나19 유행으로 ‘언택트 온라인 배틀’이었다. 예선과 32강은 개인 영상으로, 16강부터는 라이브 영상으로 두 명의 댄서가 대결했다. 김예리는 4강(공동 3위)에 들었다. ‘춤이 슬로모션 같다’, ‘유니크하고 춤선이 부드럽다’ 등 찬사가 쏟아졌다. 김예리는 학창 시절 한때 ‘왕따’를 당했다. 중학 1학년 수련회 장기자랑에서 보이그룹 ‘틴탑’의 ‘긴 생머리 그녀’ 댄스를 선보여 우승했다. 김예리는 “친구들의 시선이 달라졌다. 춤이 (왕따) 탈출구가 됐다”고 고백했다. 중학 3학년 때 본격적으로 브레이크 댄스를 시작했다. 그는 “비보이 공연을 보며 여성이 쉽게 할 수 없는, 남다른 걸 해보고 싶었다. 동작을 터득하면 성취감이 생겼고, 자존감도 높아졌다”고 말했다. 처음에 부모님은 딸이 춤추는 걸 반대했다. 댄스학원 수강을 막자 놀이터에서 연습하는 딸을 보고 부모님이 마음을 열기 시작했다. 그는 현재 엔터테인먼트 ‘YGX’ 소속으로, 가수 송민호와도 무대에 올랐다. 종목 특성상 부상이 잦다. 지난해 ‘BC one 월드 파이널’ 참가를 위해 인도로 출국하기 전날, 연습 중 무릎을 다쳤다. 병원에서 주사를 맞고 비행기에 올랐다. 다행히 예선과 16강을 통과했다. 또 하나, 그는 청각장애 4급이다. 초소형 보청기를 착용한다. 그는 “1, 2급은 보청기로도 안 되는 수준이지만, 난 그래도 4급이다. 잘 때만 보청기를 빼는데, 내 목소리도 잘 안 들린다”고 설명했다. 사실 댄서에게 청각장애는 치명적 단점이다. 그는 “춤추는 도중 보청기가 떨어질 수 있어서 초소형 삽입형으로 바꿨다. 대회 도중 전자기타의 웽웽 소리만 난 적도 있다”고 토로했다. 어려움을 이겨내는 그만의 비결이 있다. 음악이 안 들릴 때는 상대 동작을 보며 박자를 맞춘다. 혼자 속으로 ‘원, 투’를 반복하기도 한다. 김예리는 인터뷰 중에도 기자 입술 움직임을 보며 대화를 이어갔다. 시종 씩씩했고 미소를 잃지 않았다. 길지 않았던 그간의 삶이 편견에 맞선 싸움이었다. 김예리는 “브레이크 댄스를 ‘비보잉’이라 부르듯, 남자의 전유물로 여겨왔다. 여자들 사이에선 ‘비걸링’으로도 불러야 한다고 말한다. 성 평등 차원에서 올림픽 종목 명칭은 ‘브레이킹’”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사람들이 내 ‘장애’에 관심을 갖지만, 나는 ‘장애가 인생의 걸림돌’이라고 생각하거나 말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그의 인스타그램 프로필에는 ‘limitless(한계가 없다)’라고 적혀 있다. 파리올림픽은 3년 뒤에 열리지만, 올림픽으로 가는 길은 지금 당장부터다. 올림픽 '브레이킹'에는 남녀 개인전 1개씩, 총 2개의 금메달이 걸렸다. 여자는 아미, 아유미(이상 일본), 카스텟(러시아)이 세계 최강자 군이다. 김예리는 그들을 턱밑에서 추격한다. 그는 “부상만 없다면, 유스올림픽 동메달을 올림픽 금메달로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박린 기자 rpark7@joongang.co.kr 2020.12.31 15:59
스포츠일반

올림픽 금빛 브레이킹 꿈꾸는 33세 아빠 비보이

“작년에 딸(김초아)이 태어나고 얼마 안 지나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했어요. 아티스트로서, 아빠로서 힘든 시기였죠. 집에서 아이를 돌봐야 하는 부모에게 공감을, 모두가 힘든 시기에 밝은 에너지를 전하고 싶었어요.” 비보이 윙(김헌우·33)을 15일 서울에서 만났다. 윙은 전날 한 음료 회사와 촬영한 ‘브레이킹 앳 홈’ 영상을 공개했다. 집에서 육아를 병행하는 윙이 거실, 주방, 아이 방을 넘나들며 현란하게 브레이킹하는 모습이 담겼다. 대표적인 시그니처 무브 ‘2000’(물구나무서서 드릴처럼 도는 기술)도 선보였다. 윙은 “공연과 대회를 위해 전 세계를 돌았는데, 코로나 여파로 올해는 1월 폴란드가 마지막이다. 대회도 비대면으로 열린다. 전 세계 비보이와 비걸(여성)이 어려움을 겪는데, 희망적인 소식이 전해졌다”고 말했다. 브레이크 댄스가 2024년 파리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됐다는 소식이다. 1970년대 미국 뉴욕에서 생겨난 브레이크 댄스는 힙합 비트에 맞춰 추는 고난도 춤이다. 2018년 부에노스아이레스 유스올림픽에서 큰 인기를 끌자,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젊은 세대를 붙잡기 위해 올림픽 정식종목에서 야구를 빼고 브레이크 댄스를 넣었다. 윙은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도 그랬듯, 누구든 직접 퍼포먼스를 본다면 진짜 재미를 느낄 거다. 힙합 문화의 하나이며, 배틀 형식으로 스포츠로서의 요소도 지녔다”고 소개했다. 올림픽에서는 ‘브레이크 댄스’가 아니라 ‘브레이킹’으로 부른다. 남녀 개인전에 금메달이 1개씩 걸렸다. 일대일 토너먼트로 진행된다. 피겨 스케이팅처럼 심사위원이 기술·연기·창의력·대중성을 평가해 승패를 가린다. 태권도, 양궁처럼, 브레이크 댄스는 2005년부터 15년째 한국이 세계 톱 클래스다. ‘비보이 랭킹즈’에 따르면 국가 랭킹은 한국이 미국에 이어 2위다. 팀 랭킹은 한국의 ‘진조크루’가 3위다. 1위 레드불 BC원올스타즈, 2위 몬스터비보이즈는 단일팀이 아니라 올스타팀이다. 윙은 1, 3위 팀에 모두 속했다. 닉네임 ‘윙’은 날개를 달고 널리 활동하겠다는 뜻에서 붙였다. 윙은 2008년 ‘레드불 비씨원 월드파이널’를 필두로 등 메이저대회를 석권했다. 총 우승만 103회다. 개인 세계랭킹은 멘노(네덜란드)에 이어 2위다. 윙은 12세였던 1999년, 만화 ‘힙합’(1997~2004년 ‘아이큐점프’ 연재)을 보며 춤에 빠졌다. 윙은 “만화책을 보고 춤 동작을 따라 했다. 2004년 처음으로 해외대회에 나가서 우승했다. ‘힙합’의 김수용 작가님이 2016년 웹툰 ‘진조크루’을 연재했다. 거기에 내가 주인공(성태하·바비)과 만나는 장면도 나온다”고 소개했다. 2000년 케이블TV에서 방송하던 ‘댄스 불패’가 인기였다. 당시 댄스 배틀이 큰 인기였다. 하지만 2010년을 기점으로 브레이크 댄스 인기가 사그라들었다. 온라인 게임 등 즐길 거리가 많아져서다. 윙은 “현재 한국 비보이는 초보자 1만명 정도이고, 쇼잉이 가능한 인원 200~300명이다. 해외 대회에 갈만한 인원은 20명에 불과하다. 프랑스는 국립 비보이단이 있을 정도”라고 소개했다. 올림픽은 브레이크 댄스에 대한 인식과 관심을 바꿔놓을 계기다. 윙은 “청소년 시절, 지하철 운행이 끝난 새벽에 역사 대리석 바닥에서 연습했다. 취객이 시비를 걸기도 했고, 곱지 않은 시선도 있었다. 올림픽 출전은 국민적 관심과 종목 자체의 비전을 높일 기회”라고 말했다. ‘국가대표’ 비보이나 비걸을 꿈꾼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대한민국댄스스포츠연맹은 최근 브레이킹 분과위원회를 구성했다. 내년부터 선수 등록을 받는다. 올림픽에서 브레이킹을 주관할 세계댄스스포츠연맹이 구체적인 그림을 그리게 된다. 국가대표 선발전과 세계선수권대회, 세계랭킹 등으로 올림픽 출전자를 결정할 전망이다. 1987년생 윙은 4년 뒤 파리올림픽 때면 38세다. 윙은 “선수라는 말이 어색한 나이다. 그래도 첫 올림픽이다. 한국이 메달권으로 갈 수만 있다면, 난 지도자든 선수든 상관없다. 나이보다, 몸을 얼마나 관리하고 춤을 어떻게 만들어 나가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윙의 아내는 현재 둘째를 임신했다. 그런 윙에게 “두 아이가 커서 춤을 춘다면 허락할지”물었다. 그는 “당연히 오케이다. 그런 환경을 만들기 위해 춤을 추는 것”이라고 대답했다. 박린 기자 rpark7@joongang.co.kr 2020.12.16 16:50
스포츠일반

브레이크 댄스, 2024 올림픽 정식종목…야구는 퇴출

브레이크 댄스(Break dance)가 2024년 프랑스 파리올림픽에 정식 종목으로 처음 채택됐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8일 집행위원회에서 브레이크댄스, 스케이트 보드, 스포츠 클라이밍, 서핑 등 4개 종목을 파리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승인했다. 2020년부터 올림픽 개최도시가 추가 종목을 제안할 수 있는데, 파리올림픽 조직위는 유럽에서 인기가 없는 야구·소프트볼·가라테 대신 브레이크 댄스 등을 32개 정식종목에 포함시켰다. 브레이크 댄스가 올림픽 정식종목에 뽑힌건 이번이 처음이다. 야구는 미국에서 열리는 LA 올림픽에서 다시 정식종목이 될 가능성이 높다. 브레이크 댄스는 1970년대 미국 뉴욕에서 발생한 춤이다. 다리를 풍차처럼 돌리는 ‘윈드밀’, 순간적으로 동작을 멈추는 ‘프리즈’ 같은 고난도 댄스다. 브레이크 댄스는 2018년 부에노스아이레스 유스올림픽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올림픽 개최국 프랑스는 국립 비보이단이 있을 만큼 브레이크 댄스에 관심이 많다. IOC도 젊은 세대의 관심을 붙잡기 위해 변화를 원했다. 파리올림픽 브레이크 댄스에는 남녀 개인전에 금메달 1개씩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일대일 댄스 배틀 형식의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되고, 피겨스케이팅처럼 심사위원이 기술·연기·창의력·대중성 등을 평가해 승자를 가릴 전망이다. 추후 상황에 따라 단체전이 추가될 가능성도 있다. 한국 브레이크 댄스는 파리올림픽에서 메달을 노려볼만하다. ‘비보이 랭킹즈’에 따르면 한국은 미국에 이어 국가랭킹 2위다. 팀 랭킹에서는 한국팀 ‘진조 크루’가 2위다. 진조 크루 소속 한국인 ‘홍텐(본명 김홍열)’이 전 세계 개인랭킹 2위다. 2001년 결성된 진조 크루는 ‘배틀 오브 더 이어’ 등 전 세계5대 메이저 대회를 제패한 유일한 팀이다. 진조는 ‘불살라 오르다’는 뜻의 한자어다. 김헌준 진조크루 단장은 “우리나라는 메달권을 기대해볼 만하다. 진조크루가 200번 이상 우승한 만큼 한국 브레이크 댄스는 노하우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김 단장은 “경쟁국들은 몇년 전부터 발빠르게 준비했다. 반면 한국 브레이크 댄스는 후진양성이 잘안됐다. 한국은 비보이 초보자가 1만명, 쇼잉이 가능한 인원은 200~300명, 대회에서 붙어볼만한 인원은 20명에 불과하다. 반면 중국은 작년 기준 500만명이 넘는다. 앞으로 국가대표를 어떻게 구성하고 어떻게 지원하느냐가 관건”이라고 했다. 진조크루 멤버들은 주로 중·고교 시절 만화 힙합(1997~2004 연재)을 보고 춤의 매력에 흠뻑 빠졌다. 2010년 이후 국내에서 인기가 사그라들면서 브레이크 댄스 인구도 줄었다. 한편 IOC는 남녀출전선수 성비 균형을 맞추기 위해 파리올림픽 종목 수를 329개로 종전보다 10개 줄였다. 예상 여성선수 출전 비율도 2020 도쿄올림픽48.8%에서 파리올림픽에는 5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한편 도핑 등으로 문제를 일으킨 역도와 복싱은 출전선수가 확 줄었다. 박린 기자 rpark7@joongang.co.kr 2020.12.08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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