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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곽경택 감독 “‘소방관’, 여전히 날 힘들게 해” [IS인터뷰]

“영화 홍보를 여러 번 해봤지만, 이번처럼 발목에 큰 족쇄가 채워진 느낌은 처음이네요.”곽경택 감독이 우여곡절 끝에 신작 ‘소방관’을 극장에 내걸었다. 4일 개봉한 영화 ‘소방관’은 지난 2020년 촬영을 마쳤지만, 코로나19 등 외부적 환경에 주연 배우 곽도원의 음주 운전 논란까지 맞물리면서 4년이 지난 지금에서야 베일을 벗게 됐다.곽 감독은 영화 개봉을 앞두고 진행된 일간스포츠와의 인터뷰에서 “세상에 나오지 못할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면서 “저도 사람이니까 원인 제공자(곽도원)가 원망도 된다. 사실 지금도 모든 질문에 조심스럽다”고 속내를 털어놨다.곽 감독이 곽도원 이슈에 특히 예민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이유에는 ‘소방관’이 다루는 소재의 영향도 있다. 영화는 지난 2001년 홍제동 화재 참사 사건을 재구성한 작품으로, 소방관들의 희생과 이들의 소명의식을 조명한다. “사실 ‘장사리 : 잊혀진 영웅들’ 직후라 처음에는 내키지 않았어요. 밝은 작품을 하고 싶었죠. 근데 작품을 제안해 주신 분이 자기는 소방관에 대한 부채 의식 때문에 한다는 거예요. 생각해 보니 저도 그랬죠. 그분들께 늘 미안하고 고마운 마음이 있었고, 그래서 영화로 만들어야겠다 싶었죠.”곽 감독은 소방관들의 헌신과 노고를 고스란히 담기 위해 리얼리티에도 유난히 공을 들였다. 배우들은 연기를 위해 산소마스크를 착용한 채 직접 불 속으로 뛰어들었고, 촬영팀은 이들을 끝까지 쫓으며 아비규환의 분위기를 재현했다. 카메라 구도도 적재적소에 맞게 변형했는데, 소방관들의 생생한 표정을 담기 위해 대체로 와이드 샷과 클로즈업 샷을 활용했다. “큰 화재 장면이 두 번 있는데 한 번은 연기의 무서움을 비주얼적인 사실감을 살려서 보여줬고, 또 다른 장면은 배우들의 눈빛이 중요해서 연기를 걷어내고 화염 위주로 가면서 클로즈업으로 찍었죠. 최대한 현실감을 살리려고 했어요. 실제 현장에서는 배우의 걸음걸이도 달라지기 때문에 안전이 허락하는 선에서는 모두 직접 재현했죠.” 실제로 불길이 치솟고 있으니 당연히 현장은 언제나 초긴장 상태였다. 곽 감독은 “비번인 소방관님을 모니터 뒤에 모시고 했다. 내가 실수할 수도 있는 거고 경우에 따라 구조대 투입과 방수가 동시에 이뤄지는 경우도 있었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개봉이 미뤄지면서 예기치 못하게 길어진 편집 시간도 그냥 소비하지 않았다. 곽 감독은 영화를 끊임없이 매만지며 작품의 완성도를 높였다. 이 과정에서 현 관객들의 취향에 맞게 속도감을 올렸고 신파도 최대한 덜어냈다. 물론 곽도원의 장면도 일부분 잘려 나갔다.“연기는 액션, 리액션이니까 (곽도원을) 편집하겠다는 생각은 없었어요. 그럼 상대 배우 분량도 날아가는 건데 그건 형평성에 어긋나잖아요. 다만 곽도원이 술을 먹는 장면에서 클로즈업은 다 뺐어요. 실제 소방관들에게 술이 치료제라 넣은 건데 원래 목적하고는 다르게 읽힐 수 있다고 판단했죠.”그러면서 곽 감독은 “‘소방관’은 저를 겸손하게 만드는 작품이다. 저를 4년을 기다리게 했고 중간중간, 그리고 지금 이 순간에도 제 마음을 힘들게 하고 있다”고 돌아봤다. 이어 “‘소방관’으로 주관적 해석을 했던 모든 일을 반성하게 됐다. 그사이 나이도 들었지만, 이 영화가 절 겸손하게 만들었다”고 덧붙였다.차기작 질문에는 지금보다 한결 가벼운 작품이었으면 한다는 바람을 내비쳤다. 예컨대 ‘친구’나 ‘똥개’처럼 코믹함도 곁들어 있는 작품을 만들고 싶다고 했다. 플랫폼은 애당초 정해놓지 않았다. “현장에서 웃을 수 있는, 리프레시 할 수 있는 작품을 하고 싶어요. 준비는 이것저것 많이 하고 있어요. 근데 하도 까여서.(웃음) 어찌 됐든 전 영화를 찍고 작품을 해야 존재할 수 있는 사람이니까 시나리오를 열심히 써놓고 있죠. 결정된 건 없지만 포맷별로 사이즈 별로 준비 중입니다.”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12.09 06:05
영화

설경구 “‘보통의 가족’ 허진호 감독의 섬세함을 신뢰했죠” [IS인터뷰]

“허진호 감독님이 아무거나 주진 않았을 거란 믿음이 있었죠.”설경구가 장동건, 김희애 그리고 수현과 한 식탁에 둘러앉은 이유를 허진호 감독으로 꼽았다. 16일 개봉한 ‘보통의 가족’은 각자의 신념을 가진 네 사람이 자녀들의 범죄 현장이 담긴 CCTV를 보게 되면서 무너져 가는 모습을 담은 서스펜스물로, 네덜란드 작가 헤르만 코흐의 베스터셀러 소설 ‘더 디너’를 재탄생시켰다. 최근에는 ‘천문: 하늘에 묻는다’, ‘덕혜옹주’로 관객과 만난 허 감독이지만, 설경구는 그의 초기작을 선명히 기억했다. 그는 “전부터 허 감독님과 작품을 하고 싶다고 생각해 왔다. 제가 ‘박하사탕’에 출연하고 감독님이 ‘8월의 크리스마스’ 하실 때부터 알던 사이다. 그 인연에 비하면 출연은 늦은 편”이라며 “‘보통의 가족’은 감독에 따라 완전히 다를 수 있는 작품인데 감독님의 섬세함에 대한 믿음 때문에 출연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많은 양의 대사를 밀도있고 집중력있게 담은 것은 허 감독의 연출력이라 치켜세웠다.이번에 맡게된 재완 역은 이익을 위해 살인자의 변호도 마다하지 않는 변호사다. 설경구는 “사람에겐 다 양면성이 있다. 배우로 치면 무대 뒤와 앞의 모습이 다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극 중 재완은 딸의 범죄를 마주하며 그를 수습하기 위해 실리를 따져가며 여러 수를 고민한다. 재완과의 특별한 닮은 점은 찾을 수 없었으나 그의 행동 원리를 이해하고자 접근했다고 밝혔다.“재완이 졸렬해 보이더군요. 피해자 가족에게 몰래 봉투를 건네 마음의 부채를 탕감시키려 하는 것이요. 우산으로 가려 CCTV를 피할 수 있으니 일부러 비오는 날을 선택한 것 같고, 또 병원을 찾아가는 장면도 마치 범인이 현장에 나타난 것 같은 느낌이죠.” 설경구는 변화하는 재완의 행보에서 반성보다는 이성을 읽어냈다. 그는 “재완은 다각도로 딸이 잡히면 어떻게 될지, 수를 계산해 보고 결정을 내린 거다. 심경의 변화보단 그 나름 일관되게 이성적인 것”이라며 “부모로서 아이들의 대화를 CCTV로 봤을 때 그런 모습으로 성장했다가는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했을 거다”라고 덧붙였다.“만약 내 일이라고 생각하면 과연 자수 시킬지 굉장히 고민스럽긴 하죠. ‘부모의 책임’도 한가지로 답할 순 없는 것 같아요. 자식들을 어떻게 가르칠지, 기도하는 마음으로 노력할 수밖에 없죠.”작품을 두고 ‘구강 액션’이라고 칭한 설경구는 이 작품의 스펙터클을 대사에서 짚었다. 딸 역 배우 홍예지를 두고 “악마같이 잘했다. 대사들이 비수처럼 꽂혔다”고 칭찬한 그는 “빌런들이 자식이고, 주먹질도 안 하는 데 폭력적이다. 그 어떤 액션영화보다 센 작품이다”라고 혀를 내둘렀다.서로 다른 입장과 신념을 가진 네 가족을 함께 완성한 배우 장동건, 김희애, 수현과의 합을 두고는 “영화에서도 세 차례의 식사 장면이 길게 나온다. 촬영은 더 오래 했는데 저는 오히려 집중됐다. 네 명의 합이 잘 맞았다”라고 돌아봤다.특히 어린 부인 지수 역 수현을 언급하며 “따로 말하지 않으면 김희애 씨와 제가 부부인 줄 알 텐데 그런 언밸런스함이 외적으로 잘 나온 것 같다”면서 “식사 장면보면 긴장감이 넘친다. 클로즈업을 하면 가족 같아 보이지만, 풀샷으로 보면 다들 말에 가시가 있다. 그런 불안함과 균열을 허 감독님이 담고자 하셨다”고 짚었다.제48회 토론토국제영화제를 시작으로 전세계 유수 영화제 초청 19회를 달성한 ‘보통의 가족’을 향한 열띤 반응에 대해 설경구는 “예상 못했다. 해외에서 호평받아도 한국 시사회는 재판장에 가는 심정이었다”며 웃었다.“다양한 세대가 보고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았으면 해요. 부모님이라면 자녀들과 꼭 봤으면 합니다. 어떤 교육보다 이 영화가 낫다고 느낄 부분도 많을 겁니다.”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10.16 06:00
연예일반

['선재 업고 튀어' 종영]선재♥솔, 키 차이부터 코믹 연기까지 '설렘 유발'②

tvN 월화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의 인기는 그야말로 신드롬이다. 팝업스토어부터 최종회 단체 관람 이벤트, 대본집 발간까지 엄청난 화제성으로 이례적인 기록 행진을 벌여왔다.인기 비결의 중심에는 단연 주연 배우인 변우석과 김혜윤의 호연과 설레는 멜로 케미가 자리한다. 28일 ‘선재 업고 튀어’ 대망의 최종회만을 남겨 두고 시청자를 사로잡은 두 배우의 넘사벽 케미를 되짚어 봤다.◇ 고교시절→성인… 풋풋한 청춘부터 설레는 멜로까지‘선재 업고 튀어’(이하 ‘선업튀’)는 삶의 의지를 놓은 순간, 자신을 살게 해줬던 밴드 이클립스의 멤버 류선재(변우석)의 죽음으로 절망했던 열성팬 임솔(김혜윤)이 최애를 살리기 위해 고교 시절인 2008년으로 돌아가는 타임슬립 로맨스다. 임솔은 류선재를 살릴 수 있는 총 3번의 타임슬립 기회를 얻게 되고, 그렇게 두 사람은 30대 성인이 된 현재와 고등학교, 대학생 시절의 과거를 오가며 애틋한 로맨스를 펼친다.변우석과 김혜윤은 과거의 교복을 입은 청춘의 풋풋하고 싱그러운 로맨스부터, 성인이 된 이후까지 서로를 향한 변치 않는 순애보를 보여주며 시청자에게 설렘과 과몰입을 선사했다. 특히 변우석과 김혜윤은 각각 32살(1991년생), 27살(1996년생)임에도 전혀 위화감 없는 교복 핏을 선보이며 몰입도를 높였다. 김혜윤은 특유의 귀여움으로 10대 소녀의 밝고 명랑한 성격을 표현했고, 변우석은 모델 출신답게 훤칠한 비주얼로 순정 만화를 찢고 나온 듯한 훈훈한 남주를 탁월하게 소화했다. 그런가 하면 두 사람은 성인이 됐을 땐 조금 더 성숙해진 매력을 드러냈다. 김혜윤은 영화사에 근무하는 직장인의 모습, 변우석은 톱스타로 성장한 모습을 자연스럽게 풀어냈다.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는 “판타지 장르의 특성상 스토리 자체가 현실적이지 않기 때문에 이를 현실같이 믿게 해주는 연기가 필요한데, 김혜윤은 때론 깨발랄한 모습, 슬픈 장면에서는 감정에 몰입할 수 있는 연기를 자유자재로 보여줬다”며 “변우석 역시 손에 닿지 않는 반짝반짝 빛나는 스타의 이미지가 있으면서도 학생 시절의 어리숙하고 인간적인 면도 동시에 가진 선재 캐릭터를 매력적으로 표현했다”고 평가했다.◇30cm 키 차이 설렘 폭발…코믹 연기 케미도 좋아 ‘선업튀’를 말할 때 변우석, 김혜윤의 연기 호흡을 빼놓을 수 없다. 특히 드라마 방영 내내 두 사람은 폭풍 설렘을 자아내는 비주얼 합으로 화제가 됐다. 190cm에 육박하는 장신인 변우석과 160cm로 아담한 김혜윤의 키 차이는 여러 차례 설레는 장면을 연출했다.특히 류선재와 임솔이 서로의 마음을 확인한 뒤 함께 벚꽃 데이트하는 장면에서 류선재의 백허그에 쏙 들어온 임솔의 모습은 두 사람의 키 차이를 더욱 극명하게 보여주며 시청자에게 설렘을 안겼다. 또 변우석과 김혜윤은 코믹과 진중함을 오가며 뛰어난 연기 앙상블을 선보였다. 과거의 임솔이 자신의 절친과 친오빠가 사귀는 사이인 걸 목격하고 충격을 받는 장면에서는, 류선재가 임솔의 열을 식혀주려는 듯 손가락 부채질을 해주며 찰떡같은 코믹 연기 호흡을 보여줬다.반면 임솔을 구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죽게 되는 미래를 알게 된 류선재가 “너 구하고 죽은 거면 난 괜찮아. 상관없어”라며 죽음도 불사하는 미친 사랑을 고백하는 장면 등에서는 애절한 멜로 연기로 시청자를 눈물짓게 했다. 시청자들 사이에서는 류선재와 임솔 역할은 변우석과 김혜윤이 아니면 안 된다는 반응이 나올 정도다.정 평론가는 “변우석, 김혜윤이 가진 매력이 작품 속 캐릭터와 잘 맞아떨어졌다. 변우석은 선재를 만나 어느 순간 자신의 매력을 확 끄집어낸 측면이 있고, 김혜윤은 변우석의 연기에 적재적소의 리액션을 해주며 극의 흐름을 이끌어가는 중심축 역할을 톡톡히 했다”며 “뛰어난 극본과 매력적인 캐릭터, 좋은 배우가 만나 좋은 시너지를 만들어 낸 작품”이라고 짚었다.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05.28 05:45
연예일반

‘오늘도 주인공’ 장동민→정영주 “피땀 흘려 연습하셔야”…쓴소리 가동

‘오늘도 주인공’의 6070이야기예술인(이야기 할머니)들이 최종 공연을 앞두고 실시된 중간점검에서 실수를 연발,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11일 방송하는 tvN STORY ‘오늘도 주인공’ 5회에서는 최종 공연을 보름 앞두고 연습에 매진하는 6070이야기예술인들의 모습이 공개된다.먼저 국악팀의 장동민 팀장은 미션에 맞는 소품들을 준비해 오라고 요청하고, 이에 팀원들은 남대문 시장을 찾아 미니 장구, 부채 등을 구매하기 위해 발품을 판다. 하지만 팀원 몇몇은 마음에 드는 소품을 찾지 못해 빈손으로 돌아온다. 이에 장동민 팀장은 “생각했던 것보다 부족한 느낌이다. 필요한 게 많은데 큰 일”이라며 걱정을 내비친다.무엇보다 장동민은 팀원들이 연기에서도 우왕좌왕하자 “공연까지 날짜가 얼마 안 남았다. 이미 주어진 배역에 빙의가 돼 있어야 하는데, 전혀 그렇지 못한 상태”라며 뼈 때리는 직언을 서슴지 않는다. 그러면서 “지금부터라도 피땀을 흘리셔야 한다”라고 강조한다. 밴드팀의 육중완 팀장도 미소로 팀원들을 맞지만, 노래와 전혀 맞지 않은 액션과 대사를 선보여 당혹스러워한다. 이에 육중완 팀장은 “연습은 빙산의 일각이다. 무대에 올라가면 아무 생각이 안 난다. 무의식 속에서도 나오게 해야 한다”라고 진심 어린 조언을 건넨다. 넌버벌팀의 홍윤화 팀장은 최종 연습 날, 직접 끓인 상황버섯차를 준비해 팀원들의 사기를 북돋아준다. 특히 최종 무대에서 호흡을 맞추기로 한 코미디팀 옹알스의 공연을 직접 보고, 어떻게 더 재미있게 이야기를 전달할지 연구하라는 홍윤화의 미션을 소화한 팀원들은 한층 다양해진 표정 연기를 선보여 홍윤화 팀장을 뿌듯하게 만든다. 홍윤화 팀장은 “옹알스 공연을 보고 좀 더 표현이 풍부해지신 것 같다”라며 “여기서 조금 더 감정을 잘 살릴 수 있게 하는 게 내 숙제”라며 의지를 불태운다. 마지막으로 뮤지컬팀의 정영주 팀장은 팀원들에게 자신의 키에 맞는 버전으로 노래를 녹음해 올 것을 주문한다. 이어 노래 녹음을 함께 들으며 자아비판의 시간을 갖는다. 특히 정영주 팀장은 노래와 함께 안무 그리고 대사까지 실수하는 팀원들의 모습에 한숨을 쉬더니, “총체적 난국”이라고 평한다. 과연 네 팀이 중간 점검에서의 실수와 부진을 딛고 최종 무대에서 완성도 높은 이야기극을 선보일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제작진은 “6070이야기예술인(이야기할머니)들이 시간을 쪼개 비지땀을 흘리며 최종 무대를 준비하지만 마음처럼 따라주지 않는 몸 때문에 속상해했다.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는 모습에서 나이를 초월한 뜨거운 열정을 느끼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앞서 반전을 안긴 어린이 심사위원에 이어 이번엔 외국인 심사위원들이 깜짝 등장해, 이야기예술인들의 무대에 직설적이지만 날카로운 평가로 신선한 자극을 준다. 긴장감이 폭발한 중간 점검 현장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6070이야기예술인(이야기할머니)들의 매콤달콤한 이야기 서바이벌인 tvN STORY ‘오늘도 주인공’은 11일 저녁 7시 방송된다. 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7.11 13:59
연예일반

[줌인] 뉴진스 다니엘, ‘인어공주’ 목소리 연기에 쏟아지는 비난..왜?

그룹 뉴진스 멤버 다니엘이 디즈니 라이브 액션 영화 ‘인어공주’ 주인공 에리얼 한국어 더빙을 맡는다. 다니엘로선 첫 더빙 도전이지만, 벌써부터 ‘인어공주’를 둘러싼 논란에 한 획을 더하고 있어 안타까움을 자아낸다. 3일 영화계에 따르면 다니엘은 이달 중순께 개봉하는 영화 ‘인어공주’(감독 롭 마샬)의 주인공 에리얼 한국어 더빙을 맡아 처음으로 더빙 연기에 도전한다. ‘인어공주’는 늘 바다 너머의 세상을 꿈꾸던 모험심 가득한 인어공주 에리얼(할리 베일리 분)이 조난당한 에릭 왕자(조나 하우어 킹)를 구해주며 자신의 마음의 소리를 따라 금지된 인간 세상으로 나아가는 모험을 그린 영화. 1989년 제작돼 세계적인 화제를 모은 동명 애니메이션을 실사 뮤지컬 영화로 만들었다.앞서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는 ‘인어공주’ 한국어 더빙으로, 배우 정영주가 바다를 지배하려는 바다 마녀 울슐라 역을, 정상훈이 왕실 오케스트라 지휘자인 바닷가재 세바스찬 역을 맡는다고 밝혔다. 다만 주인공 에리얼 역 캐스팅은 실루엣만 공개하며 물음표 속 인물을 맞히는 이벤트를 공지했다. 또한 유출된 영상에서 에리얼 목소리를 연기한 한국 아티스트의 대사와 그가 에리얼 테마곡 ‘파트 오브 유어 월드’(Part of Your World)를 부른 모습 일부가 공개돼 궁금증을 유발시켰다.취재 결과 다니엘은 한국의 에리얼을 맡아달라는 디즈니의 요청을 받고 고심 끝에 수락, 첫 연기 도전에 나섰다는 후문이다. 디즈니는 다니엘이 한국과 호주 이중국적자로 한국어와 영어에 능통한데다, 어릴 적부터 다양한 방송 활동과 노래 실력까지 겸비하고 있고 뉴진스로 1020세대에 높은 인기를 얻고 있어서, 에리얼 한국어 더빙에 적역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하지만 아직 다니엘이 에리얼을 맡았다는 사실을 공표하기 전부터, 의외의 역풍이 불고 있다. 정영주는 ‘맘마마아’ ‘오페라의 유령’ 등 뮤지컬에서 일찍이 뛰어난 가창력과 연기력을 인정받았던 데다 정상훈도 영화와 드라마, 뮤지컬 등에서 쌓아온 실력으로 충분히 더빙을 맡을 만하다는 평을 받고 있는 반면, 다니엘에 대해선 벌써부터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 아직 다니엘이 목소리 연기를 한 일부 영상을 보고 한국어 발음과 노래 실력 등에 의구심을 드러내는 여론이 여러 커뮤니티를 통해 확산하고 있다.이는 애니메이션 더빙을 유명 연예인보다 전문 성우에게 맡겨야 한다는 원론적인 주장에 ‘인어공주’ 기획부터 쏟아지는 비난들이 더해진 것 때문으로 보인다. 한국에선 유명 연예인들이 애니메이션 더빙을 하는 데 대해 일부 관객들의 거부감이 유독 크다. 실제로 일본 애니메이션 ‘너의 이름은.’은 2017년 개봉 당시 한국어 더빙을 배우 지창욱, 김소현, 이레 등이 맡았지만 애니 팬들의 혹독한 비난에 시달렸다. 이에 ‘너의 이름은.’ 수입사 미디어캐슬은 ‘스즈메의 문단속’ 흥행에 힘입어 ‘너의 이름은.’ 한국어 더빙을 오는 5월 전문 성우에 맡겨 다시 개봉하기로 했다.그랬던 터라 ‘인어공주’도 다니엘이 에리얼 역을 맡는 것에 대해, 아직 공개도 되기 전에 거부감을 드러내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다.여기에 ‘인어공주’가 추구하는 PC(Political Correctness·정치적 올바름)에 대한 일부 대중의 반감도 더해져 더욱 논란이 부추겨 지고 있다. ‘인어공주’는 에리얼을 백인으로 묘사했던 원작 애니메이션과 달리 흑인인 할리 베일리가 인어공주를 맡는 것에 대해 기획부터 북미에서 논란이 뜨거웠다. 성, 인종, 종교 등을 이유로 약자와 소수자가 차별받아선 안된다는 PC가 지나칠 정도로 창작의 자유를 제한하고 있으며 심지어 역차별을 하고 있다는 반감까지 일었던 것. 할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 중 특히 디즈니가 작품들에서 PC 추구를 방향점으로 내세우고 있는데다 ‘인어공주’는 그런 점에서 상징적인 작품이다보니 새로운 소식이 전해질 때마다 작은 아쉬움과 실수마저 논란으로 부채질되는 경향이 있다. 이는 한국에서도 마찬가지. 지난달 28일 디즈니+에서 공개된 ‘피터팬 & 웬디’에서 팅커벨 역을 흑인 배우가 맡은 것과 넷플릭스에서 10일 공개되는 ‘퀸 클레오파트라’에서 클레오파트라 역을 흑인 배우가 맡은 것, 공교롭게도 ‘인어공주’ 개봉까지 비슷한 시점에 맞춰지면서 PC논란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아직 공개되지도 않은 다니엘의 에리얼 목소리 더빙 연기에 대한 논란은, 이런 ‘인어공주’에 대한 반감 흐름이 더해지면서 부채질된 경향이 없지 않다. 익명을 요구한 한 관계자는 “’인어공주’에 대한 거부감이라기 보다는 PC가 싫고, PC가 추구하는 바를 억울하게 여기는 사람들의 반발이 반영되고 있는 것 같다”면서 “작품을 보고 온당한 평가가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토로했다.넷플릭스 시리즈 ‘브리저튼’이 공개되기 전, PC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영국 여왕을 흑인 배우가 연기한 것에 거세게 반발했다. ‘브리저튼’이 공개된 뒤 빼어난 재미와 완성도로 넷플릭스 최고 인기작으로 떠오르자 그런 반발은 쏙 들어갔다.‘인어공주’도 그런 전철을 밟을 수 있을지, 다니엘의 목소리 연기는 어떨지, 5월 극장가의 흥미로운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05.04 06:00
연예일반

[더보기] 개봉 첫주 관객 잡아라! 기대작 줄개봉 속 영화 홍보 전쟁

추후 상영관 확보를 위해 개봉 첫 주에 관객들을 끌어모으는 건 중요하다. 특히 요즘처럼 기대작들이 연이어 개봉하는 상황에선 더욱 그렇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크게 완화되면서 그동안 계속 시기를 기다려왔던 기대작들이 연이어 개봉하고 있다. 한 주 걸러 한 주 기대작이 쏟아지면서 극장도 활기를 찾은 상황. 그만큼 상영관을 확보하기 위한 영화 간 경쟁도 치열하다. #개봉 첫 주, 관객들을 잡아라! 어떤 영화든 마찬가지겠지만 가장 큰 목표는 최대한 많은 관객의 확보다. 손익분기점을 넘어야 제작비가 회수될 수 있고, 그래야 다음 창작이 보장되기 때문이다. 상영관 확보는 관객을 불러 모으기 위한 가장 필수적인 조건이다. 관객이 영화가 흥미로워 보러 가려 해도 상영관이 없으면 볼 수가 없다. 개봉 첫 주 관객 수는 앞으로 이 영화에 얼마만큼의 상영관을 배정해야 할지를 알려주는 척도다. 입소문에 힘입어 상영관과 관객을 늘려가는 건 극소수의 일. 대부분의 영화가 첫 주에 가장 많은 관객을 동원하곤 한다. #이색 굿즈 증정하는 시사회… 입소문 노린다! 영화 개봉 전 진행하는 시사회는 보다 많은 관객들에게 도달하기 위해 입소문을 노리는 경우가 많다. 영화를 재미있게 본 관객들이 SNS 등을 통해 호평을 남기면 개봉 후 보다 더 많은 관객들이 해당 영화를 찾을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색적인 굿즈는 SNS 등에 인증을 남기기 좋다는 점에서 시사회에서 사랑받는다. 가장 일반적인 선물은 포스터와 엽서다. 최근 개봉한 영화 ‘놉’ 역시 시네필들을 위해 포스터를 증정했다. 최근엔 영화의 색과 맞는 이색 굿즈들이 인기다. 고려 도사들이 등장하는 ‘외계+인’의 경우 관객들에게 부채를 선물했다. 부채는 극에서 무륵(류준열 분)의 무기이기도 하다. 비행기 내에서 벌어진 테러를 다룬 영화 ‘비상선언’은 귀마개, 안대, 마스크, 물티슈 등 기내용 키트를 선물해 눈길을 끌었다. 효자 코스프레 하는 아들과 가족 코스프레하는 요양보호사 사이에 낀 85세 정말임(김영옥 분) 여사의 선택을 그린 영화 ‘말임씨를 부탁해’는 폐지수거노인 및 빈곤노인들에게보다 나은 일자리를 선물하기 위한 사회적 기업 주식회사 아립앤위립과 손을 잡고 굿즈 증정 이벤트를 해 큰 호응을 얻었다. 아립앤위립이 운영하는 소셜 브랜드 신이어마켙의 어르신들이 영화 속 대사를 직접 써서 만든 굿즈가 증정됐다. #배우들이 만든 특별한 광경 출연 배우들이 만들어낸 특별한 광경이 화제를 모아 영화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기도 한다. 지난달 30일 진행된 영화 ‘컴백홈’ 제작 보고회의 경우 배우 라미란의 댄스가 관심을 받았다. 라미란은 이날 제작 보고회에서 영화 제목과 같은 노래인 서태지와 아이들의 ‘컴백홈’에 맞춰 해당 곡의 안무를 펼치며 등장, 기자들의 플래시 세례를 받았다. 개봉 이래 꾸준히 박스오피스에서 1, 2위 상위권 자리를 지키고 있는 영화 ‘헌트’의 경우 주연 배우인 이정재와 정우성이 VIP 시사회를 찾은 모든 손님과 함께 사진을 찍어 화제가 됐다. 일반적으로 VIP 시사회는 참석한 게스트들이 포토월 앞에서 사진을 찍고 바로 입장하는 수순으로 진행되는데, ‘헌트’는 이정재와 정우성이 레드카펫에서 기다렸다가 게스트들과 함께 포토월에 섰다. 김수현, 이병헌, 진 등 스타들과 두 주연 배우의 친분이 온라인 공간에서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렸다. ‘헌트’에서 주연 겸 감독을 맡은 이정재는 이 특별했던 VIP 시사회에 대해 “정우성과 나도 VIP 시사회를 많이 다녔고 해봤지만, 대부분 형식적으로 세팅이 돼 있었다. 우리는 다른 방식으로 해보면 어떨까 생각했다”며 뿌듯해했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09.01 10:29
예능

브레이브걸스 유정 “연인과 잘 맞아야 하는 것? 스킨십”(이별도 리콜이 되나요)

‘이별도 리콜이 되나요?’에서 걸 그룹 브레이브걸스 유정이 연인과 스킨십에 대해 언급했다. 유정은 최근 진행된 KBS2 예능 프로그램 ‘이별도 리콜이 되나요?’ 녹화에서 ‘연애할 때 연인과 잘 맞아야 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날 ‘이별도 리콜이 되나요?’ 제작진은 거리로 나가 시민들에게 연인과 잘 맞아야 하는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시민들은 성격, 입맛, 싸우는 스타일 등을 언급했다. 그 와중 한 시민이 연인과 스킨십을 언급하자 유정은 “나도 스킨십이 잘 맞는 것이 중요하다”고 맞장구를 쳤다. 이를 놓칠 리 없는 장영란은 유정에게 다시 한번 스킨십에 대한 질문을 던졌다. 이에 유정은 손부채질까지 해가면서 크게 당황했다고. 훅 들어온 스킨십 질문에 당황한 유정의 리얼한 반응과 이를 지켜보는 리콜플래너들의 짓궂은 리액션은 본 방송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유정의 솔직한 반응이 돋보이는 ‘이별도 리콜이 되나요?’는 29일 오후 8시 30분에 방송된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08.28 14:11
영화

[리뷰IS] ‘외계+인’ 한 번은 부족, 두 번은 봐야 할 여름 대작

최초 시사 후 호불호가 갈린 최동훈 감독의 신작 ‘외계+인’ 1부를 본 소감은 ‘호’(好)다. 극장에 가서 이 영화를 보겠느냐고 묻는다면 “예스”다. ‘외계+인’은 고려 말 소문 속의 신검을 차지하려는 도사들과 2022년 인간의 몸속에 수감된 외계인 죄수를 쫓는 이들 사이에 시간의 문이 열리며 펼쳐지는 이야기를 다룬다. 올해 1부가 내년에 2부가 공개될 예정이다. 이번 1부에서는 어떻게 현재와 과거의 시간이 문이 열리고, 외계인이 왜 지구에 오는지 등 서사를 푸는 과정이 142분간 스크린에 펼쳐진다. ‘외계+인’ 1부에 호를 찍은 데는 최 감독의 장기인 캐릭터들 간의 화합이다. 최 감독은 캐릭터들이 떼로 나오는 영화가 강점이다. 기억을 되돌려보라. 쌍천만영화 ‘도둑들’, ‘암살’ 등에 비중을 차치하고 많은 인물이 각기 제 몫을 어떻게 연기했는지를. ‘외계+인’도 그렇다. 어느 인물 하나 소중하지 않은 이들이 없다. 김우빈은 심지어 1인 4역으로 나와 입맛대로 역할을 소화했다. 두 번째 호의 이유에는 상상력의 확장이다. 외계인, 타임슬립 등은 우리고 우려먹은 사골 같은 클리셰다. 최 감독은 죄를 저지른 외계인을 가두는 감옥으로 인간을 택했고, 고려시대 주막의 양복남, 5000만원짜리 롤렉스 금통을 팔목에 찬 교주, ‘도라에몽’ 주머니 같은 부채, 무엇이든 크게 만들어주는 거울(다뉴세문경) 등 기발한 상상력과 앙증맞은 웃음 코드를 스크린에 수놓았다. 세 번째 호는 극장의 문턱을 낮춘 점이다. 팬데믹 후 첫 천만영화 ‘범죄도시2’는 15세 관람가이나 거의 청불에 가까운 폭력이 난무한다. ‘마녀2’도 피차일반이다. ‘외계+인’은 마블 ‘어벤져스’나 이안 감독의 ‘와호장룡’이 연상되는 다채로운 액션을 아이와 부모가 함께 관람해도 불편함이 없다. 세대 가리지 않고 극장을 찾기에 매력적인 초대장이다. 그럼에도 불호는 있다. 과거와 현재가 5분마다 바뀌는 복잡한 타임라인, 캐릭터 소개가 많아 스토리를 이해하기에 러닝타임이 부족하다. 무리하게 사건을 이어가기 위해 고구마 캐릭터를 아이에 대입한 점은 불만이다. 위험을 무릅쓰고 정상으로 되돌리려는 노력이 오히려 영화 몰입을 저해한다. 그럼 어쩌겠는가, 한 번 더 보고 이해해보도록 해야지. 기왕 볼 계획이라면 스크린이 큰 관으로 고르기를 추천한다. 바탕화면 용으로 캡처하고픈 장면들이 몇 있다. 20일 개봉. 12세 관람가. 142분. 이현아 기자 lalalast@edaily.co.kr 2022.07.18 08:30
연예일반

‘전참시’ 장혁, 액션 중단 선언 “나 이제 멜로 할거야”

‘액션 장인’ 장혁이 액션 연기 중단 선언으로 모두를 놀라게 한다. 9일 오후 11시 10분 방송되는 MBC 예능 ‘전지적 참견 시점’ 207회에서는 장혁이 부채 액션으로 안방극장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이날 장혁은 영화 ‘더 킬러’ 미국 시사회에서 선보일 액션 연기 연습에 돌입한다. 그는 오랜 시간 호흡을 맞춰온 액션 팀과 액션 디자인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합을 맞춘다. 그런가 하면 장혁은 더 완벽한 액션 장면을 위해 섬세한 동선 파악은 물론, 한 치의 오차 없는 부채 액션을 선보이며 감탄을 자아냈다는 후문이다. 그동안 영화 ‘화산고’와 드라마 ‘추노’, ‘아이리스2’ 등 다수의 작품에서 수많은 액션 연기를 대역 없이 소화해 온 장혁은 그동안의 액션 후일담을 풀며 참견인들의 흥미를 자극했다고. 하지만 장혁은 “나 이제 멜로 할거야”라며 액션 연기 중단 선언을 한다고 해 궁금증을 한껏 끌어올린다. 이 밖에도 장혁은 신인 시절 g.o.d 멤버들과 함께 지낸 숙소에서 귀신을 본 경험담을 생생하게 풀어내 참견인들을 혼란에 빠뜨리는 등 쉴 새 없는 토크를 쏟아내 유쾌한 웃음을 선사할 예정이다. 장혁의 흥미진진한 이야기 보따리는 9일 오후 11시 10분 방송되는 MBC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2.07.09 17:09
연예

가수 정호, '생생정보마당' 특별 리포터로 맹활약! "부채장인 1일 아들~"

가수 정호가 MBN '생생정보마당' 특별 리포터로 맹활약했다.정호는 4일 방송된 '생생정보마당'의 인기 코너 '지금 맛!나러 갑니다'의 리포터로 나서 전라남도 담양을 방문했다.담양에서 7대째 살고 있는 '접선 명인' 부부를 찾아간 정호는 이날 두 부부의 일일 아들이 되어서, 부채 만들기 일손을 도왔다. 또한 고향 집밥을 함께 준비하고 맛있게 먹는 모습으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다.우선, 집터만 200년이 넘고 3대째 담양에서 부채를 만들고 있다는 '접선 명인'의 이야기에 정호는 놀라워하면서 다양한 부채를 들고 폭풍 리액션을 연발했다. 이어 부채 만들기의 핵심인 '앞내리기' 작업을 처음 배워 열심히 부채 표면을 다듬었다. 부챗살 만들기에도 놀라운 소질을 보인 정호는 "역시 부챗집 아들이야~"라는 아버님의 칭찬을 이끌어냈다.잠시 후 정호는 '늦둥이 아들'을 위해 고향 집밥을 만들어준 어머니의 정성스런 한상을 받았다. 죽순을 넣은 달갈말이에 죽순으로 맛을 낸 된장찌개, 상추 겉절이를 먹은 정호는 "우리 친엄마를 이기셨다", "여기가 천국이네~"라며 너스레를 떨어 두 부부를 웃게 만들었다.마지막으로 그는 두 부부의 늦둥이 아들이 대신 신청한 '보랏빛 엽서'를 불러주면서 이날의 집밥에 대한 감사함을 되갚았다.한편 정호는 가수 활동 외에도 '투맘쇼', '도고 트로트 보이즈' 등 연기, 공연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약 중이다. TV조선 '내일은 미스터트롯'에서 아이돌 댄스 트레이너 겸 안무가 출신 트로트 가수로 등장, 화제를 모았으며 지난 연말, 디지털 싱글 '뻥'을 발표했다. 롯데 야구 안타송으로 유명한 '쑈쑈쑈' 이후 3년 만에 선보인 신곡으로 인기몰이 중이다.이지수 디지털뉴스팀 기자 2022.03.05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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