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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에서도, 예능에서도 피보다 진한 ‘대안 가족’ [가정의 달②]

‘가족 같은 남, 남 같은 가족’. 지난달 13일 개봉한 영화 ‘말임씨를 부탁해’가 전면으로 내세운 메시지다. ‘말임씨를 부탁해’는 효자 코스프레하는 아들과 가족 코스프레하는 요양보호사 사이에 낀 85세 정말임(김영옥 분) 여사의 선택을 그린 휴먼 가족 드라마다. 이 영화는 고령화 시대 부양 부담 문제와 대안 가족이라는 현실적인 주제를 유쾌하고 따뜻한 시선으로 담아내며, 누적관객수 1만5000명(4일 기준)을 돌파해 한국 독립영화 중 괄목할 성적을 거두고 있다. 영화 속 말임씨는 집에 방문할 때마다 모진 말을 하는 아들을 뒤로 하고 온종일 함께하며 자신을 돌보는 요양보호사 미선(박성연 분)에게 점점 마음을 연다. 자식의 도움 없이 혼자 살겠다던 말임은 고집을 꺾고 미선과 정이 들어가며 흡사 가족의 형태를 띤다. 영화는 두 사람의 정서적 교감을 비추며 관객에게 진정한 가족이란 반드시 피가 섞여야만 하는 것인지 자문하게 한다. 가족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하는 영화가 개봉을 앞두고 있다. 오랜 시간 새로운 가족의 형태를 제안해 온 일본의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브로커’다. 이미 제75회 칸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공식 초청된 작품이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바닷마을 다이어리’, ‘어느 가족’ 등에서 꾸준히 ‘비혈연 가족’ 코드를 선택해왔다. 실제로 ‘어느 가족’의 기획 의도로 “‘좋은 가족은 무엇이다’는 정의를 내리지 않고 여러 형태의 가족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으로 작품을 만들었다”고 밝힌 만큼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영화들에는 피 한 방울 섞이지 않았지만 누구보다 가족 같은 사람들이 주인공이다. 이번 ‘브로커’에는 베이비 박스가 등장한다. 베이비 박스에 홀로 남은 아기와 이를 둘러싼 어른들이 떠나는 특별한 여정을 그린다. 버려진 신생아를 거둔 브로커를 연기하는 송강호와 강동원은 신생아를 단순히 넘겨야 하는 거래용이 아닌 ‘돌봄’의 대상으로 인식하게 되며 가족이 형성되는 순간을 그린다. 배두나, 이지은, 이주영이 힘을 더해 고레에다 히로카즈식 새로운 가족애를 선사할 예정이다. 6월 8일 개봉. tvN 예능 프로그램 ‘조립식 가족’은 혈연관계가 아니지만 함께 사는 이들을 관찰하며 자발적으로 가족이 된 동거인들을 탐구한다. 출연진 중 ‘스트리트 우먼 파이터’로 스타로 등극한 댄서 모니카와 립제이는 6년 넘게 동거했다며 함께 사는 솔직한 일상을 마구 공개했다. 서로의 과거 연애사를 냉큼 폭로하는 모습은 웃음을 자아내기 충분하지만, 무릎 수술을 받은 립제이를 병원으로 직접 데리러 가고 회복 일정을 함께 고민하며 돕는 모니카는 피를 나눈 가족이 아니더라도 든든한 지지대이자 보호자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스크린과 TV를 막론하고 혈연으로 이루어진 전통 가족의 붕괴는 점점 더 익숙하게 다뤄지고 있다. 최근 KBS2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는 방송인 사유리가 비혼모의 삶을 공개하며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러한 유사 및 대안 가족은 혈연에서 벗어나 ‘함께 사는 것’을 선택한 사람들이다. 한국의 전통 가족의 해체는 가부장제의 붕괴와 맞물린다. 1997년 IMF 금융 위기 이후 각 가정의 경제적 몰락과 실업자의 증가로 가장 한 명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던 전통 가족은 맞벌이나 1인 가구 등으로 형태의 변화를 겪기 시작했다. 이렇듯 위기를 맞아 해체되는 모습의 전통 가족과는 달리, 위기를 공동의 노력으로 극복하려 한다는 점이 대안 가족의 공통점이자 큰 특징이다. ‘말임씨를 부탁해’의 말임씨와 요양보호사, ‘브로커’의 홀로 남은 아기와 브로커들, ‘조립식 가족’의 6년을 동고동락한 동거인이자 같은 길을 걷는 동료들은 피가 섞인 가족보다 진한 정서적 교감을 보인다. 이들을 비추는 미디어는 시청자에게 가족이라서 함께 사는 것인가, 함께 살아서 가족인가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다. 서가연 인턴기자 2022.05.05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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