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ma2024 ×
검색결과7건
영화

우도환X이유미, 싸우고 화해하고 그리워한다…‘사괜’ 작가 새 로코 ‘Mr.플랑크톤’

‘사이코지만 괜찮아’로 사랑받은 조용 작가가 우도환, 이유미 주연 ‘Mr.플랑크톤’으로 돌아온다.넷플릭스 새 시리즈 ‘Mr. 플랑크톤’은 실수로 잘못 태어난 남자 해조의 인생 마지막 여행길에 세상에서 가장 불운한 여자 재미가 강제 동행하면서 벌어지는 로맨틱 코미디. 가족에게 사랑받지 못하고 흘러가는 대로 살아온 ‘플랑크톤’ 같은 남자 해조(우도환)와 온기를 나눌 가족이 간절한 재미(이유미), 싸우고 화해하고 그리워하다 서로의 행복이 되어주는 두 사람의 여정이 유쾌한 웃음 속 진한 공감을 선사할 예정이다. 넷플릭스 시리즈 ‘소년심판’과 ‘디어 마이 프렌즈’, ‘명불허전’, ‘라이프’ 등 다양한 소재와 장르를 아우르는 작품들을 선보이며 대중과 평단의 사랑을 받아온 홍종찬 감독과 ‘사이코지만 괜찮아’로 호평받은 조용 작가가 의기투합해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특히 비주류 인물들을 향한 따뜻한 시선과 통찰력이 돋보이는 홍종찬 감독의 섬세한 연출이 ‘Mr. 플랑크톤’에서도 진가를 발휘할 전망이다. 홍종찬 감독은 “자유롭고 청정한 캐릭터들을 유쾌하게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위안을 얻을 수 있는 이야기”라면서 따스한 공감을 선사할 로맨틱 코미디의 탄생을 기대케 했다. 이어 “작품의 메시지가 울림이 있고, 극의 전반적인 톤이 코미디라서 더 좋았다. 특히 캐릭터들의 내면 깊은 곳까지 들여다보는 조용 작가의 태도가 결이 잘 맞았다. 연출을 안할 이유가 없었다”라고 강조해 남다른 애정을 드러냈다. 조용 작가는 결핍있는 캐릭터들을 보듬으며 묵직한 메시지를 풀어내온 바 있다. 홍종찬 감독은 “조용 작가의 글이 워낙 재미있었다. 캐릭터의 감정과 구성 등 좋아하는 성향과 잘 맞아서 방향을 잡아갈 때도 어려움이 없었다”라며 두터운 신뢰를 보냈다. 이어서 홍종찬 감독은 “‘플랑크톤’은 작품에 등장한 모든 캐릭터이면서, 우리 모두이다”라며 “바닷속 플랑크톤은 작지만 빛을 내며 지구의 생명체가 살아갈 수 있는 산소를 만들어낸다. 이처럼 잘 보이지 않는다고 그 존재 가치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스스로 존재 가치를 알아차리지 못하고 인생을 방랑하는 이들에게 ‘당신은 플랑크톤처럼 반짝이는 존귀한 존재’라고 말해주고 싶다”라고 제목에 담긴 의미와 바람을 전하며 기대 심리를 더욱 자극했다. ‘Mr. 플랑크톤’은 오는 11월 8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다. 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10.22 13:40
연예일반

[IS인터뷰] 정수빈, ‘트롤리’가 발굴한 원석

“수빈이라는 뜻이 밝게 빛난다는 뜻이에요. 순간만 빛나는 게 아니라 그 온기를 모두에게 잘 전해주고 싶어요.”신예 정수빈의 눈은 반짝반짝 빛났다. 새로운 원석을 발견한 기분이랄까. 작품 속 김수빈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나타난 그는 작품 이야기가 나오자 어린아이처럼 설레는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정수빈이 주연의 한 자리를 맡아 지난 14일 종영한 SBS 드라마 ‘트롤리’는 과거를 숨긴 채 살던 국회의원 남중도(박희순)의 아내 김혜주(김현주)의 비밀이 세상에 밝혀지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 미스터리 딜레마 멜로 드라마다. 정수빈은 극 중 김혜주와 남중도 부부에게 찾아온 의문의 불청객 김수빈 역을 맡았다.정수빈은 최근 일간스포츠와 만나 진행한 ‘트롤리’ 종영 인터뷰에서 “얼마 전 고등학교 때 선생님께 연락이 오더니 ‘혹시 이거 너니?’ 물어보시더라”며 “알아봐 주고 연락을 주는 게 신기했다. 아직 많이 부끄럽지만, 더 좋은 걸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수줍게 웃었다. 정수빈은 이번 작품에서 연기한 김수빈은 남중도, 김혜주 부부의 집에 찾아와 죽은 아들 남지훈의 아이를 임신했으니 자신을 이 집에서 재워달라 요구하는 인물이다. 정수빈 자신과 이름이 같은 특별한 인연이 있는 캐릭터이기도 했다.정수빈은 캐릭터의 첫인상에 대해 “비 맞고 있는 아기 고양이 같았다”고 표현했다. 그는 “누군가가 따뜻한 마음으로 내민 손이 무섭게 느껴질 수도 있다”며 “수빈이도 누군가한테 온전히 사랑받지 못해서 표현방식이 서툴다. 이 캐릭터를 처음엔 모질게 바라볼 수 있지만 내가 주는 사랑뿐만 아니라 대중에게도 사랑과 위로를 받았으면 좋겠다. 그래서 더 수빈이가 공감됐던 것 같다”고 애정을 드러냈다.유산의 아픔을 표현하기 위해 산부인과에 가서 자문을 구하기도 했다는 정수빈. 그는 자문을 통해 배운 것이 더 많았다고 털어놨다. “유산을 여성의 3분의 1이 겪는다고 하더라.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아픔일 수 있는데 나도 한 사람으로서 몰랐다는 게 놀라웠다. 유튜브에서 아픔에 대해 솔직하게 고백하는 분들이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그분들을 통해서도 많이 공부했다”고 감사를 전했다.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정수빈은 “지훈이가 수빈이한테만 말했던 진심을 혜주에게 전하는 장면이 있다. 엄마를 정말 많이 사랑했고 아꼈다는 말이다. 그때 혜주가 수빈이한테 고맙다고 말하는데 진심과 진심이 맞닿는 순간이었다”며 ”그 장면에서 (김)현주 선배가 ‘우리 통하지 않았어?’라고 하시는데 나도 똑같이 느꼈다. 배우들끼리 온전히 믿는 순간이 생길 때 나오는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현장이었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정수빈은 ‘트롤리’에 가장 늦게 합류했다. 먼저 캐스팅됐던 김새론이 음주운전 여파로 하차하게 됐고, 그 자리를 정수빈이 대신 채운 것이다. 짧은 시간 내에 캐릭터를 분석해야 했고, 뒤처지지 않기 위해 배로 신경 써야 했다.게다가 배역을 준비할 수 있는 기간은 1~2주밖에 주어지지 않은 상황이었다. 그런 정수빈이 출연을 확정 지은 후 가장 먼저 한 일은 타임라인 정리였다. 그는 “‘트롤리’는 사건이 순차적으로 진행되지 않는다. 그래서 수빈이가 언제 임신했고 언제 혜주의 집에 찾아가게 됐는지 그 사건들을 한국사 공부하듯이 타임라인을 그려서 공부했다”고 말했다.그러면서 “수빈이는 비밀이 많은 친구”라며 “캐릭터를 준비할 때 확신을 갖는 시간이 있어야 해서 혼자 부지런히 준비했다”고 노력한 흔적을 드러냈다.‘트롤리’라는 제목은 윤리학에 등장하는 ‘트롤리 딜레마’에서 따왔다. 제동장치가 망가진 기차가 소수 또는 다수의 사람을 희생시킬 수밖에 없을 경우 어느 쪽을 선택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이다.정수빈은 “‘트롤리’가 큰 배움을 줬다. 트롤리라는 전차가 빨리 달리고 있어도 옆에 많은 사람이 있으면 멈출 수 있다는 걸 배웠다”며 “감독님, 작가님, 스태프분들이 있었기에 드라마가 만들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제작진을 향해 감사의 마음을 드러냈다. 정수빈은 함께 호흡을 맞춘 김현주 덕분에 더 몰입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혜주에게 마음을 열어가는 과정을 어떻게 연기할지 고민이 많았다. 혜주가 좋은 어른이었기 때문에 마음을 여는 과정이 자연스럽게 담겼다”며 “김현주 선배를 보고 많이 배웠다. 혜주는 어둡고 힘든 인물이다 보니 단편적으로 표현될 수도 있는데 선배는 다양하게 표현하시더라. 선배처럼 다양한 곡을 연주하고 싶은 배우가 되고 싶다”고 존경심을 숨기지 않았다.이어 남중도 역의 박희순에 대해서는 “‘경관의 피’, ‘마이네임’ 보고 무서울까 걱정했는데 기우였다”며 “선배는 여전히 연기를 너무 사랑하신다. 어떤 일을 하면 익숙해지거나 게을러질 수 있는데 여전히 신인처럼 초심을 유지하신다는 게 존경스러웠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 되게 하는 힘을 가지셨다”고 이야기했다.정수빈은 김무열을 향한 존경심도 드러냈다. 그는 “진심을 담아 연기하는 걸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이 많았을 때 해답을 알려주셨다. 진심이 표현되는 창구가 눈이라는 걸 알려주신 분”이라며 “‘소년심판’ 때도 먼저 다가와 주셨고 후배와 소통하려고 해주신다”고 감사함을 표했다. ‘트롤리’는 정수빈의 지상파 드라마 데뷔작이다. 그는 지난해 디즈니+ ‘너와 나의 경찰수업’, ‘3인칭 복수’, 넷플릭스 ‘소년심판’, 티빙 ‘아일랜드’ 등 다수의 OTT 시리즈에 출연해 대중에게 얼굴을 알렸지만 지상파 드라마는 처음이었다.정수빈은 “‘아일랜드’ 수련과 내가 같은 인물인 걸 잘 모르시더라”라며 “다른 작품에서도 아픈 서사를 가진 친구들을 연기했는데 배우가 힘들어 보이지 않고 각기 다른 상황 속의 인물로 기억해주셔서 너무 감사하다”고 말했다.그러면서 “다양한 것들을 해보고 싶다. 밝은 캐릭터나 로맨틱 코미디도 좋다. 특히 ‘아일랜드’ 때 김남길 선배의 액션은 직접 해보고 싶다”고 향후 행보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그렇다면 정수빈은 어떤 배우가 되고 싶을까. 그는 같이 일하고 싶은 배우가 되고 싶다고 했다.“우선 좋은 사람이 되고 싶어요. 혼자 하는 작업이 아니라 공동작업이고 많은 분들이 애정을 갖고 하는 일이잖아요. 생각해보니 학생 때부터 지금까지 한 번도 혼자였던 적이 없었어요. 좋은 사람이 될 수 있게 기회를 주시고 알아봐 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배우는 배우는 사람이다’라는 말이 이해가 안 갔는데 이번 계기로 조금은 이해가 됐어요. 이 말이 온전히 이해될 때까지 배워나가는 사람이 되겠습니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2.21 07:00
연예일반

이성민 “‘미생’→‘형사록’ 난 늘 겉도는 캐릭터더라” [일문일답]

이상하게 반골 기질이 있는 캐릭터가 많았다. 드라마 ‘미생’부터 ‘골든타임’, ‘형사록’에 이르기까지. 배우 이성민이 보여준 얼굴은 작품마다 달랐으나, 이들의 결은 비슷했다. 자신만의 원칙을 가지고 소신껏 살아나간다는 것. 디즈니플러스 시리즈 ‘형사록’ 종영을 앞둔 15일 늦은 오후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이성민과 만났다. ‘형사록’에서 이성민이 연기한 김택록은 능력이 있지만 출세와 거리가 먼 삶을 산 형사다. ‘늙은 형사’였던 원래 제목처럼 나이가 들었지만 여전히 노련한 촉을 자랑하는. 살인자라는 누명을 쓰고 ‘친구’라는 미스터리한 인물로부터 협박을 받으면서도 예리함을 잃지 않는 김택록을 이성민은 특유의 날카로운 눈빛과 호흡으로 그려냈다. -마지막 회 공개를 앞두고 있는데. “드라마 종영 전 인터뷰는 처음인 것 같다. ‘소년심판’을 할 때는 한 번에 에피소드가 다 공개가 돼서 그걸로 끝이었는데, 지금은 결말 이야기를 시원하게 못 하니까 아쉽다. (웃음) 요즘은 시리즈가 다 공개되면 그때 정주행하겠다는 시청자들이 많은 것 같더라. 한꺼번에 다 보는 걸 선호하는 분위기다 보니 지금까지는 ‘형사록’에 대한 관심을 크게 체감 못 한 것 같다. 시청률이라는 수치가 나오는 것도 아니니까. 그래서 결말이 다 공개되면 사람들이 정주행을 시작하지 않을까, 그러면 지금하고 다른 분위기나 반응이 나오지 않을까 그런 기대도 살짝 하고 있다.” -몸 고생이 심한 역이었을 것 같단 생각이 드는데. “크게 힘든 점은 없었다. 그냥 촬영 일정이 굉장히 많았다. 중간중간 쉬는 날도 있었지만, 거의 쉬는 날 없이 몰아서 찍었을 때도 잦았기 때문에 체력관리에 신경을 썼다. 연기가 잘 안 나와서 힘들었던 때도 있고 몸이 힘들었던 기억도 있지만 금세 지나가는 거라 큰 무리는 없었던 것 같다.” -어떤 매력을 느껴서 ‘형사록’ 출연을 결정하게 됐나. “여러 지점이 있는데 일단은 대본이 너무 좋았다. 회가 갈수록 다음 대본을 집을 수밖에 없는 글이었다. 너무 재미있었다. 한동화 연출과 작업하는 것도 큰 의미였고. 대본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것 가운데 매력적이었던 게 택록이 과거의 사건을 다시 정리해서 서랍에 넣는 것이었다. 또 이 프로젝트를 준비하기 위해서 모여 있던 작가, 제작사 관계자들의 의지도 좋았다. 그런 모두의 노력이 지금의 작품을 만들어냈다고 생각한다.” -김택록을 표현하기 위해 신경 쓴 부분이 있다면. “처음 대본을 받았을 때는 제목이 ‘형사록’이 아니었다. ‘늙은 형사’였다. ‘그냥 형사도 아니고 늙은 형사를 어떻게 표현해야 하나’라는 고민이 들었다. 은퇴를 앞둔 형사니까 지금 내 나이보다 한, 두 살 많은 정도인데 사실 요즘 이 정도 나이면 ‘늙었다’고 하긴 애매하다. 그래서 작품 속에서 ‘늙음’을 어떻게 만들어갈까 그런 고민을 많이 했던 것 같다. 그래서 의상과 머리를 ‘늙음’에 포커스를 맞춰 준비했다. 원래는 내 머리카락이 힘이 없고 부드럽다. 그런데 택록은 빳빳한 직모였으면 좋겠어서 그렇게 표현하고자 했다. 그게 택록의 고집스러움을 나타내줄 것 같더라. 옷도 택록이 트라우마를 겪고 정체된 듯이 보이기 위해 조금 큰 옷을 선택해서 입었다.” -‘형사록’은 김택록의 내레이션으로 진행된다. 연기에 어려움은 없었다. “내레이션을 녹음하는 것 자체에는 어려움이 없었다. 다만 우리 드라마가 일반적인 방식으로 흘러가는 게 아니라 인서트가 많은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그런 부분에서 신경을 쓸 부분이 있었다. 어디에 내레이션이 들어가는지, 어기에 인서트가 들어가는지를 계산을 하면서 연기를 해야 했다.” -가족과 떨어지고 동료도 완전히 믿을 수 없는 상황의 택록이 참 외로워 보이더라. “외롭지. 가족하고도 헤어지고 그 나이에 혼자 고시원에 사는 사람이니까 외로운 사람 맞다.” -반골 기질이 있는 캐릭터를 자주 연기했던 것 같다. “‘미생’ 때도 그렇고 ‘골든타임’ 때도 그렇고 나는 이상하게 조직에 순응하지 못 하고 겉도는 캐릭터를 자주 연기했던 것 같다. 김택록 역시 그랬다. 그런 면에서 기존에 해왔던 캐릭터들과 크게 다르지는 않았던 것 같다. 반대로 조직에 충성하며 사는 인물도 연기해보고 싶은데 잘 안 들어온다. (웃음)” -‘형사록’ 정주행을 준비하고 있는 시청자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여러분들의 한나절, 혹은 6~7시간을 ‘순삭’해드리겠다. 그러길 바란다. 이미 보신 분들은 ‘친구’의 정체가 누군지 말 안 해 주셨으면 좋겠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11.16 10:09
무비위크

이정은 첫 단독 주연작 '오마주' 5월 개봉

이정은의 호연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마돈나’, ‘유리정원’, ‘레인보우’ 등의 작품을 통해 다양한 여성 캐릭터를 보여준 한국 대표 여성 감독인 신수원 감독의 새로운 도전이자 신뢰의 연기자인 이정은 배우의 첫 단독 주연작인 영화 ‘오마주’가 5월 개봉한다. 이와 더불어 티저 포스터가 공개됐다. 영화 ‘오마주’는 60년대에 활동한 한국 1세대 여성 감독의 작품을 복원하면서 현재와 과거를 넘나들게 된 중년 여성 감독의 1962년과 2022년을 잇는 시네마 시간여행을 그린 아트판타지버스터다. 실존 인물인 홍은원 감독과 실제 영화 ‘여판사’를 복원하는 액자식 구성이 현실감을 전하는 한편 시간여행이라는 판타지적 요소가 흥미를 더한다. 영화의 연출과 각본을 쓴 신수원 감독은 프랑스어로 ‘존경, 경의’를 뜻하는 제목처럼 “이 작품은 영화라는 꿈을 향해 도전해왔던 용감한 선배 여성 영화인들에 대한 저의 러브레터이자 오마주입니다”라고 기획의도를 밝혔다. 영화 ‘기생충’, ‘내가 죽던 날’과 드라마 ‘소년심판’ 등으로 인정 받은 이정은 배우가 영화감독 역할을 맡아 예술인으로서의 진정성 넘치는 감각적인 열연을 펼친다. 남편으로 나오는 권해효 배우는 탁월한 생활 연기가 감탄을 자아낸다. ‘라켓소년단’과 ‘무브 투 헤븐’, ‘세상에서 가장 나쁜 소년’까지 2022년 기대주로 떠오른 탕준상 배우가 아들로 등장해 능청스러운 연기로 활력을 불어넣는다. 관록의 이주실 배우와 명품배우로 손꼽히는 김호정이 특별 출연해 완성도는 물론 다양한 세대별에게 전하는 희망의 메시지라는 작품의 주제에도 의미를 더했다. 공개된 티저 포스터는 “1962년-삶과 예술을 사랑한”, “우리 모두의 이야기-2022년”으로 연결되는 문구와 “꿈꾸는 사람들의 빛나는 그림자”라는 공통된 문구로 과거에도 현재에도 삶과 예술을 사랑한 우리 모두의 이야기임을 보여준다. ‘오마주’는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 특별전과 제18회 영국글래스고영화제, 제20회 이탈리아피렌체한국영화제, 제34회 도쿄국제영화제 국제 경쟁부문 등 세계 영화제의 비상한 주목을 받고 있다. 영화는 5월 개봉 예정이다. 김선우 기자 kim.sunwoo1@joongang.co.kr 2022.04.05 09:22
연예

신수원 감독X이정은 주연 '오마주', 영국 글래스고영화제 초청

영화 '오마주(신수원 감독)'가 영국 스코틀랜드에서 열리는 제18회 글래스고영화제에 공식 초청됐다. 지난해 도쿄국제영화제 경쟁부문 초청에 이어 해외영화제의 초청이 이어지고 있다. ‘오마주’는 이번 글래스고영화제를 통해 유럽에서 처음 선보이는 유러피언 프리미어 상영이며 현지시간으로 3월 12일 오후 8시 30분, 3월 13일 오후 1시 상영된다. 상영을 앞두고 영국영화협회(BFI)는 '글래스고 영화제가 주목하는 10개의 영화’를 소개하며 ‘오마주’를 추천했다. 글래스고영화제는 영국의 대표적인 영화제 중 하나로 수준 높은 한국영화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에는 개막작 ‘미나리’를 비롯해, ‘남산의 부장들’, ‘소리도 없이’ 등의 영화를 초청해 상영한 바 있다. ‘오마주’는 앞서 제34회 도쿄국제영화제 국제 경쟁부문에 초청되었다. 신수원 감독은 첫 장편영화 ‘레인보우’를 시작으로 ‘명왕성’, ‘마돈나’, ‘유리정원’, 젊은이의 양지’까지 베를린국제영화제, 칸국제영화제, 판타스포루토 국제영화제, 도쿄국제영화제, 하와이국제영화제를 비롯한 국내외 유수 영화제 수상과 초청으로 지대한 관심을 받고 있다. 신수원 감독의 신작 ‘오마주’는 아르바이트로 한국 1세대 여성영화감독의 작품 필름을 복원하게 된 중년 여성감독의 시네마 여행을 그린다. 일상과 환상을 오가는 위트 있고 판타스틱한 여정을 통해 꿈과 현실 속에서 고군분투하는 모든 이들에게 위로와 희망, 따뜻한 기운을 선사할 것이다. 또한 프랑스어로 ‘존경, 경의’를 뜻하는 제목처럼 선배 영화인들의 모험을 따라가며 그들의 ‘삶과 영화’에 대한 박수와 찬사를 전한다. 영화 ‘기생충’으로 국제 무대에 이름을 알리고 ‘자산어보’, ‘내가 죽던 날’, 최근 ‘소년심판’ 등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배우 이정은이 주연을 맡아 삶의 감각이 묻어나는 놀라운 연기를 보여준다. 상업영화와 예술영화를 넘나들며 활약을 보여주는 배우 권해효와 ‘라켓소년단’과 ‘무브 투 헤븐’, ‘세상에서 가장 나쁜 소년’까지 2022년 기대주로 떠오른 배우 탕준상이 가족으로 출연해 최고의 호흡을 보여준다. 관록의 배우 이주실과 김호정이 특별출연으로 힘을 더했다. ‘오마주’는 올해 상반기 개봉을 예정하고 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oongang.co.kr 2022.03.08 21:27
연예

'소년심판' 김혜수 "이런 이야기가 쓰여질 수 있다니 놀라워"

'소년심판' 넷플릭스(Netflix)가 '소년심판'이라는 이야기의 시작과 오랜 시간에 걸쳐 결국 세상과 만나게 된 작품의 티저 포스터를 함께 3일 공개했다. 신예 김민석 작가가 오랫동안 품어온 이야기를 베테랑 홍종찬 감독이 균형 잡힌 시각으로 완성한 '소년심판'이 티저 포스터를 공개했다. '소년심판'은 소년범을 ‘혐오하는’ 판사 심은석이 지방법원 소년부에 부임하면서 마주하게 되는 소년범죄와 그들을 담당하는 판사들의 이야기를 그린 넷플릭스 시리즈다. 변호사와 검사에 비해 미디어에서 자주 다뤄지지 않았던 판사의 이야기에 호기심을 느낀 김민석 작가로부터 시작되었다. 다양한 분야의 판사가 있다는 걸 알게 된 김민석 작가는 특히 소년부가 운영되는 과정, 즉 소년범들은 어떻게 처분과 재판을 받는지, 판사들은 또 어떤 과정을 통해 재판을 준비하고 판결을 내리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전국 각지로 꾸준한 취재를 다니며 언론에서 미처 조명하지 못했던 소년범죄에 관한 현실과 현직에 종사하는 여러 사람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였다. 각 법원의 지방법원과 가정법원을 방문하고 소년원과 소년분류심사원, 6호 처분 위탁 기관, 청소년 회복센터 등을 찾아가는 등 50~60명에 육박하는 관계자를 취재하며 이야기의 윤곽을 잡아가기 시작했다. 김민석 작가는 “현직에 계신 분들이 아이들을 생각하는 마음이 정말 대단하다. 그분들에게 상처가 되지 않도록 예민하게 글을 쓰고자 노력했다”며 소년부 판사와 조사관, 법원 직원, 시설 관계자, 변호사 등 다양한 목소리를 경청하고 소년범죄를 둘러싼 우리 사회의 현실을 보다 균형 있는 시각으로 담아내기 위해 고심했다고 밝혔다. '소년심판'에는 소년범들을 향한 다른 신념과 주관을 가진 4명의 판사들이 등장한다. 이들의 각기 다른 시각은 소년범들에 대해 우리 사회가 진짜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게 한다. 김민석 작가가 구상을 시작한 지 4년 만에 홍종찬 감독이 '소년심판'에 합류했다. 노년의 삶과 우정을 그린 '디어 마이 프렌즈', 의학계의 부조리를 조명한 '라이프', 덕질을 사람과 삶의 열정으로 풀어낸 '그녀의 사생활' 등 우리가 돌아보지 않았던 혹은 알지 못했던 사회 저변의 이야기를 섬세하게 다뤄온 홍종찬 감독은 "시나리오를 받고 이런 기획은 앞으로도 만나기 힘들겠다. 꼭 해야겠다고 생각했다"며 대본이 보고 느꼈던 흥분을 피력했다. “'소년심판'에서 다루고 있는 이야기가 다른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어느 날 내가 가해자나 피해자의 부모가 될 수 있는, 우리 주변과 밀접한 문제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고 부연한 그는 소년범죄를 바라보는 네 판사들의 다른 시각과 신념을 빌어 소년 범죄와 현실에 대해 우리는 그동안 무엇을 하고 있었으며, 앞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더는 피할 수 없는 질문을 던진다. 강렬한 흑백 대비와 붉은색 제목을 가진 티저 포스터는 여러 소년범과 서로 다른 표정을 짓고 있는 네 판사의 다른 분위기로 이들이 우리에게 던질 이야기를 궁금하게 한다. 소년범을 혐오한다고 서슴지 않고 말하는 심은석 판사로 분한 김혜수는 “이런 이야기가 쓰여질 수 있다는 것에 놀랐다. 보는 사람들이 함께 고민할 수밖에 없는 시리즈라는 생각이 들어 반가웠고, 작품이 저에게 온 게 기뻤다”고 처음 시나리오를 접한 소감을 말했다. 심은석과는 다른 온도로 소년범을 바라보는 차태주 판사를 연기한 김무열은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있던 이야기라 자연스럽게 끌렸다. 작품의 취지가 좋아서 같이 하고 싶었다"며 촬영하면서 더 많은 걸 느끼고 배우게 된 작품이라고 애정을 드러냈다. 부장판사 강원중을 연기한 이성민은 "'소년심판'은 보다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해법을 찾아가는 작품이었다. 소년법정에서 벌어지는 재판 씬도 기존 법정물과 다르게 신선했다"며 작품에 참여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설명했다. 매서운 성격을 가진 또 다른 부장 판사 나근희 역의 이정은은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사회의 시대상을 담을 수 있는 작품이 나왔다는 것이 배우로서 반가웠다"고 말해 '소년심판'이 어떤 고민과 이야기를 담고 있을지 호기심을 더한다. '소년심판'은 오는 2월 25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oongang.co.kr 2022.02.03 09:10
연예

넷플릭스 '소년심판' 제목에 담긴 의미와 무게감

'소년심판' 제목에 담긴 의미는 무엇일까. 넷플릭스 시리즈 '소년심판'은 소년범을 혐오하는 판사 김혜수(심은석)이 지방법원 소년부에 부임하면서 마주하게 되는 소년범죄와 그들을 담당하는 판사들의 이야기를 그렸다. 제목이 가진 첫 번째 의미는 소년의 환경 조정과 품행 교정, 건전한 성장으로 이끄는 것이 목적인 소년법에 따라 범죄행위가 있는 소년의 처우를 보호하기 위한 절차로서의 심판을 뜻한다. 드라마의 주 무대는 소년법정이다. 소년부 판사들은 일반 법정과는 달리 소년들을 직접 심문하고 처분을 내린다. 뿐만 아니라 재판이 끝난 뒤에도 소년의 재비행을 방지하기 위해 소년들의 환경을 들여다본다. '소년심판'은 어디서도 나오지 않았던 소년법정과 소년부 판사들의 재판 이후의 이야기까지 전한다. 홍종찬 감독은 "소년부 재판은 다른 재판들과 달랐다. 생각보다 너무나 많은 드라마가 이 재판장 안에 있었다"고 전했다. '죄와 벌'을 둘러싼 소년범과 판사들의 이야기가 법정을 넘어 우리 사회에 다양한 감정과 생각할 거리를 안겨줄 예정이다. 두 번째 의미는 김혜수의 단호한 카리스마가 돋보이는 심은석 판사를 약칭한 '심판'이다. 소년범을 혐오한다고 주저 없이 말하는 심은석 판사는 소년범이 지은 죄에 대해 엄격하고 냉정하게 소년들을 심문한다. 소년범죄를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적인 시각으로 담고 싶었던 제작진은 단독재판을 원칙으로 소년보호사건을 담당하는 가정법원 소년부와 지방법원 소년부를 가상의 소년형사합의부로 각색했다. 한 명의 판사가 단독으로 재판하는 소년보호사건과 세 명의 판사가 참여하는 소년형사사건을 모두 담당하는 극 중 소년형사합의부에는 심은석 판사 외에도 각기 다른 신념과 주관을 지닌 판사들이 등장한다. 소년범에게 냉정하고 단호한 김혜수와 처벌만이 해답은 아니라고 믿는 김무열(차태주) 오랜 시간 소년부 판사로 근무하며 현실적으로 사건을 대하고 처리하는 이성민(강원중) 이정은(나근희)이 있다. 김민석 작가가 "네 명의 인물을 통해 다양한 시선과 의견들 그리고 다양한 처분 방식을 제시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밝힌 것처럼 하나의 사건을 놓고 서로 다른 처분을 내리며 첨예하게 대립하는 판사들의 주관과 신념이 시리즈 내내 시청자에게 여러 현실적인 고민을 안겨줄 전망이다. 2월 25일 공개된다. 김진석 기자 superjs@joongang.co.kr 2022.01.28 18:42
브랜드미디어
모아보기
이코노미스트
이데일리
마켓in
팜이데일리
행사&비즈니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