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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꼰’ 김연경 등판, 박명수 위협…눈물의 은퇴식 비하인드 (‘사당귀’)

KBS2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이하 ‘사당귀’)에 월드 클래스 배구 여제 김연경이 ‘젊은 꼰대’ NEW 보스로 등장해 박명수를 위협하는 강력한 카리스마로 안방극장을 사로잡았다.지난달 30일 방송된 ‘사당귀’ 264회는 전국 시청률 4.9%(닐슨 코리아 기준)로 지난 회차보다 상승했으며, 수도권 최고 시청률 7%를 기록하며 113주 연속 전 채널 동 시간대 시청률 1위를 이어갔다.‘사당귀’ 2024 파리 올림픽 특집 2탄을 함께 하는 중식 보스 이연복이 이연희, 이대호와 함께 역도에 도전해 웃음을 안겼다. 이후 이연복 보스는 박혜정, 박주효 선수의 금빛 바벨 기원 보양 중식 만들기에 나섰다. 귀한 재료가 한가득 들어간 팔보채와 동파육, 50만원을 웃도는 홍소생선까지 맛본 선수들은 행복감을 감추지 못했고, 박혜정은 “너무 맛있어서 눈물 날 것 같다”라는 말로 이연복을 웃게 했다. 야구를 좋아하는 두 선수를 위해 이대호는 “박주효는 금메달 따면 최강야구 시구, 박혜정은 이글스 노시환 선수와 식사” 공약을 걸어 선수들을 설레게 했다.이날 비인기 종목 선수들의 서러움도 공개됐다. 박혜정은 “작년 항저우 아시안게임 당시 좋은 성적으로 귀국했지만 배드민턴 선수단 쪽으로 취재진이 몰려 서러웠다”며 말문을 열었고, 박주효 역시 “부모님이 방송보다 내 카톡이 빠르다고 하신다”면서 현장 중계 카메라를 보면 더욱 자신감이 붙고 힘이 난다며 방송국에 영상 편지를 띄워 웃음을 안겼다. 이에 전현무는 역도 경기 캐스터를 위해 스케줄 조정을 약속하고, 박명수는 자신은 스케줄이 된다고 밝혀 역도 중계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한편, 박혜정은 지난 4월 어머니가 8년 간의 암투병 끝에 돌아가셨는데, 상을 치른 직후 바로 시합에 나가야 했던 사연을 털어 놓으며 눈물을 보여 안타깝게 했다. 그러나 한국 신기록을 세우며 파리올림픽 출전 티켓을 따낸 만큼 각오를 다지는 강건한 모습으로 뭉클함을 안겼다. 이연복과 이대호, 이연희는 컨디션 최상의 박주효와 박혜정 두 역도 유망주에게 파이팅을 힘차게 외쳤다.한편, 새로운 배구 보스 김연경이 유소년들을 지원하는 ‘김연경 재단’을 설립하며 ‘이사장’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김숙의 “사당귀에 딱 어울리는 인물”이라는 말처럼 김연경은 장학금 지원 인원과 종목 고민, 유소년 1박 2일 멘탈 코치 프로그램 운영 계획 등 구체적인 것까지 체크해 소속사 대표의 표정을 점점 어둡게 만들었다. 이에 김연경은 “왜, 힘들 것 같아?”라 되물어 직원들의 한숨을 불러왔다. 직원들은 “매일같이 연락이 온다. 전화만 울려도 긴장부터 된다”고 고백해 김연경을 충격에 빠트렸다. 자신을 “젊꼰(젊은 꼰대)”이라 부르는 것을 영상으로 확인한 김연경은 “사이를 나쁘게 만드는 방송이냐”고 정색해 폭소를 유발했다.김연경의 국가대표 은퇴식 당일. 김연경 외에도 김수지, 양효진, 김희진 등 반가운 올림픽 스타들이 총 출동했다. 날카로운 서브와 강 스파이크를 선보인 김연경은 70대 60으로 팀을 승리로 이끌며 친선경기를 종료했다.경기 종료 후 진행된 국가대표 은퇴식에서 김연경은 “참 오랫동안 태극기를 달고 경기를 뛰었다”면서 울컥하며 “진심으로 감사했습니다”라고 소감을 전했고, 전광판에 헌정영상이 재생되자 선수들과 관중석까지 눈물을 삼키며 감회에 젖었다. 김연경은 가장 기억에 남는 경기로 2022 도쿄 올림픽을 꼽았다. “해보자 해보자” 주문으로 모두에게 희망을 불어넣었던 올림픽 예선전부터 모두가 패배를 예상했던 튀르키예와의 경기 선전, 올림픽 여자 배구 4강의 기적까지 추억을 더듬는 한편, 2016 리우 올림픽 예선 한일전에서 탄생한 ‘식빵 언니’ 일화 등 올림픽 토크 삼매경에 빠져 있을 때, 식빵 인형을 머리에 쓴 후배들이 케이크와 함께 등장 감동을 안겼다. 선후배가 함께 해서 더 의미 있던 은퇴식 기념 촬영을 끝으로 더 멋지게 비상할 김연경의 미래를 응원하게 했다.한편 ‘사당귀’는 매주 일요일 오후 4시 40분 방송된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7.01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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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노소 취향 저격…‘인사이드 아웃2’, 픽사 최고 흥행작 넘본다

디즈니·픽사 애니메이션 ‘인사이드 아웃2’가 개봉 12일 만에 4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흥행 질주 중이다. 현재 기세라면 ‘픽사 최고 흥행작’ 타이틀까지 노려볼 만하다. ‘인사이드 아웃2’는 지난 2015년 개봉한 영화 ‘인사이드 아웃’의 속편으로, 주인공 라일리의 머릿속 감정 컨트롤 본부에 낯선 감정들이 새롭게 등장하면서 평화롭던 일상이 깨지고 다시 시작된 위기와 모험을 다룬다. 지난 12일 국내에서 개봉한 영화는 첫날 19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인사이드 아웃’은 물론, 역대 픽사 최고 오프닝(한국 기준)을 경신했다. 이어 첫 주말 100만, 200만 돌파에 성공한 ‘인사이드 아웃2’는 개봉 11일째인 22일 300만을 넘기고, 23일 400만 고지에 올라섰다. 전편(개봉 25일째) 대비 13일 빨리 400만 돌파에 성공한 것으로, 국내에서 개봉한 픽사 애니메이션 중 가장 빠른 기록이다. 뿐만 아니라 픽사 애니메이션 중 최다 관객(724만명)을 모은 ‘엘리멘탈’의 32일째보다 20일 먼저 400만 관객을 모으며 픽사 최고 흥행작 경신 가능성을 키웠다. ‘인사이드 아웃2’의 이 같은 흥행세는 전편의 인기로 미뤄 어느 정도 예견됐다. ‘인사이드 아웃’은 개봉 당시 국내에서만 497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380억원의 극장 매출을 올렸다. 역대 개봉 애니메이션 전체 6위에 해당하는 성적이다. 당시 관객들은 모든 사람의 머릿속에 기쁨, 슬픔, 버럭, 까칠, 소심 등 감정이 살고 있다는 신선한 설정과 이를 시각화한 톡톡 튀는 캐릭터에 반색했다. 뿐만 아니라 외모만큼이나 개성 강한 다섯 캐릭터는 라일리 안에서 충돌과 이해, 갈등과 화해를 반복하며 남녀노소 관객들의 공감을 얻었다. ‘인사이드 아웃2’ 작업에 참여한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심현숙 애니메이터 역시 이번 작품의 첫 번째 인기 요인으로 전편의 흥행을 꼽으며 “‘인사이드 아웃’이 굉장히 많은 사랑을 받았다. 그걸 기억하면서 자라온 분들이 다시 돌아오고 있다”고 짚었다.‘인사이드 아웃2’는 시리즈의 색깔을 유지하면서 세계관을 확장해 전에 없던 재미를 챙겼다. 라일리가 어린아이에서 13세 사춘기 소녀가 됐다는 전제하에 출발한 영화는 기쁨, 슬픔, 분노, 까칠, 소심 다섯 가지로 묘사됐던 내면을 불안, 당황, 부럽, 따분까지 아홉 개로 확장했다. 영화는 보다 다양해진 감정들을 통해 타인의 시선에 민감해진 청소년들의 혼란을 더욱 세밀하고 효과적으로 그려내며 사춘기를 지나고 있거나 지나온 이들의 공감을 샀다. 또한 단순히 사춘기를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현대 사회에서 누구나 겪게 되는 ‘불안’이란 감정에 대한 이야기로 확장해 보다 폭넓은 관객층의 호응을 얻었다.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김혜숙 시니어 애니메이터는 “아이들이 즐길 유머, 청소년들 스스로의 생각 등이 잘 표현됐다. 그리고 댓글을 보니 어른들은 보고 ‘이불킥’한다고 하더라. ‘내가 청소년 때 저랬는데’ 등의 공감대를 끌어내려고 많은 시도를 했고, 다행히 그게 잘 전달된 듯하다”고 평했다. 정지욱 영화평론가는 “‘인사이드 아웃2’ 흥행의 가장 큰 이유는 관객들의 감성을 건드린 것”이라며 “누구나 겪고 있고, 또 겪었던 감정을 세밀하게 그려 보편적 이해도가 높다. 청소년들은 자기 감정을 잘 비유해서, 또 성인들은 자신들이 지나온 감정을 잘 다뤘다는 점에서 영화에 공감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 ‘인사이드 아웃2’는 타 애니메이션 대비 폭넓은 관객층을 그리고 있다. CGV에 따르면 ‘인사이드 아웃2’의 연령별 예매 분포율은 10대 6%, 20대 29%, 30대 28%, 40대 28%, 50대 9%로 집계됐다. 롯데시네마 역시 10대 8%, 20대 23%, 30대 24%, 40대 37%, 50대 이상 8%로 나타났다.일반적인 애니메이션의 경우 10대 또는 20, 30대 한쪽에 치우친 경향을 보이지만 ‘인사이드 아웃2’는 상대적으로 연령대가 고루 분포돼 있다는 설명이다. 일례로 전날 박스오피스 3위에 랭크된 ‘극장판 하이큐!! 쓰레기장의 결전’은 20대 비율이 51.5%(CGV 기준)로 쏠림 현상이 두드러졌다.멀티플렉스 관계자는 “보통 애니메이션 ‘덕후’, 즉 성인을 타깃으로 하는 경우 20대가 압도적이고 10대가 3% 미만인 반면, 어린아이들을 겨냥한 애니메이션은 10대 이하와 40대(보호자 동반 관객) 비율이 눈에 띈다. 하지만 ‘인사이드 아웃2’는 가족, 커플 등 관객 단위가 다양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전망 역시 긍정적이다. ‘인사이드 아웃2’는 개봉 3주 차를 앞둔 상황에서도 여전히 실시간 예매율 50%를 웃돌며 압도적 1위를 지키고 있다. 2위와의 격차가 30%를 넘는 데다 CGV 골든에그점수, 네이버영화 등 실관람객 평가에서도 9점(10점)대를 유지하고 있는 만큼 당분간 ‘인사이드 아웃2’의 흥행 독주는 이어질 전망이다. 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6.24 0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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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인터뷰] ‘인사이드 아웃2’ 한국 애니메이터 “한국 흥행 기쁘다… 픽사도 알고 있어”

“픽사에서도 픽사 영화들이 한국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인사이드 아웃2’ 개봉도 한국에서 먼저 했다. 일본이나 다른 국가들은 늦게 개봉한다”영화 ‘인사이드 아웃2’ 애니메이션 작업에 참여한 한국 애니메이터들이 한국 내 픽사 영화 흥행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21일 진행된 화상 인터뷰에는 ‘인사이드 아웃2’ 김혜숙 시니어 애니메이터와 심현숙 애니메이터가 참석했다. 김혜숙 시니어 애니메이터와 심현숙 애니메이터는 2021년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 입사해 ‘버즈 라이트이어’, ‘엘리멘탈’, ‘인사이드 아웃2’ 등의 작품 작업에 참여했다. 이날 심현숙 애니메이터는 “애니메이터는 캐릭터를 움직이게 만든다. 샷이 먼저 주어지면 그 장 면안에 캐릭터를 담당해서 책임지고 애니메이션화한다. 기본 감정 기쁨, 슬픔이 등 감정을 맡았고 휴먼 캐릭터도 맡았다”고 애니메이터의 역할을 소개했다. 김혜숙 시니어 애니메이터는 “‘인사이드 아웃2’ 시작 부분을 맡았다. 시즌1에서 감정들이 어떻게 등장하는지, 마무리는 어땠는지 참고했다. 시즌1과 비슷한 결을 유지하면서 뻔하지 않고 유니크하게 만들기 위해서 스스로 연기도 해보고 레퍼런스도 찾았다”며 “애니메이터는 배우다. 캐릭터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캐릭터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을 픽사에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인사이드 아웃2’는 13살이 된 라일리의 머릿속 감정 컨트롤 본부에 불안, 당황, 따분, 부럽의 낯선 감정들이 새롭게 등장하면서 평화롭던 일상이 깨지고 다시 시작된 위기와 모험을 다룬 애니메이션으로, 켈시 만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지난 12일 개봉한 ‘인사이드 아웃2’는 첫날 19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역대 픽사 최고 오프닝스코어를 기록했으며 21일 영진위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누적 관객수 263만 6800명을 동원했다. 심현숙 애니메이터는 ‘인사이드 아웃’이 사랑받는 이유에 대해 “‘인사이드 아웃1’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인사이드 아웃 1’을 보고 자란 관객들이 다시 돌아왔고 새로운 청소년들을 기르고 있는 부모들도 찾아온다. 아이들의 성장 모습을 보면서 그들에게 있는 새로운 감정들에 대한 기대감이 생긴 것”이라고 밝혔다. 김혜숙 시니어 애니메이터는 “애니메이션이 관객층이 넓다.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즐길 수 있고 청소년도 자신이 생각하는 것들이 잘 표현이 되어 있다”며 “‘어른들은 이불킥을 한다’는 댓글도 봤다. 공감대를 끌어내기 위해서 많은 시도와 스토리 면에서 노력했다. 그 부분을 관객들이 많이 공감한 것”이라고 전했다.이어 심현숙 애니메이터는 “픽사 내부에서도 흥행 유무에 대해 알고 있다. 우리가 만들었기 때문에 작품이 해외에서 어떤 반응을 얻고 있는지 많이 살펴본다”고 덧붙였다. 김혜숙 시니어 애니메이터는 “‘한국에서 굉장히 잘 되고 있다’는 내용의 팀 메일을 읽는데 기분이 좋았다”고 한국 흥행 소감을 밝혔다.김혜숙 시니어 애니메이터는 마지막으로 “한국에서 한국 관객들이 있는 곳에서 인사이드 아웃 2를 함께 보고 싶다. 다음 작품이 있어서 한국 방문을 못했는데 어떤 부분에서 즐거워하고 감동을 받는지 직접 경험해보고 싶다는 것이 개인적인 욕심”이라고 한국 방문에 대한 소망을 밝혔다. 이수진 인턴기자 sujin06@edaily.co.kr 2024.06.21 1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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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드 아웃2’ 한국 애니메이터 “새로운 감정 ‘공감’ 생겼으면” [인터뷰②]

‘인사이드 아웃2’ 김혜숙 시니어 애니메이터는 ‘인사이드 아웃3’ 새로운 감정으로 ‘공감’을 추천했다.21일 화상으로 진행된 인터뷰에서 김혜숙 시니어 애니메이터는 ‘인사이드 아웃3’가 제작된다면 어떤 감정 캐릭터를 추가하고 싶냐는 질문에 “공감은 요즘 사회에 굉장히 필요한 감정”이라고 말했다. 김혜숙 시니어 애니메이터는 “해외에 나와 일을 하면서 언어도 다르고 할 줄 아는 것은 기술밖에 없었다. 표현을 하는 것에 한계가 있었다. 다른 문화에서 생활하면서 외롭고 힘든 감정이 많이 생겼다. 하지만 자란 환경이 달라도 사람이다보니 공감해주는 사람이 점점 생기면서 도움을 많이 받았다”고 밝혔다.또 김혜숙 시니어 애니메이터는 ‘인사이드 아웃2’가 성공한 이유에 대해 “애니메이션이 관객층이 넓다.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즐길 수 있고 청소년도 자신이 생각하는 것들이 잘 표현이 되어 있다”며 “‘어른들은 이불킥을 한다’는 댓글도 봤다. 공감대를 끌어내기 위해서 많은 시도와 스토리 면에서 노력했다. 관객들이 많이 공감한 것 같다”고 말했다.김혜숙 시니어 애니메이터는 2021년 픽사에 입사해 ‘버즈 라이트이어’, ‘엘리멘탈’, ‘인사이드 아웃2’에 시니어 애니메이터로 참여했다.‘인사이드 아웃2’는 13살이 된 라일리의 머릿속 감정 컨트롤 본부에 불안, 당황, 따분, 부럽의 낯선 감정들이 새롭게 등장하면서 평화롭던 일상이 깨지고 다시 시작된 위기와 모험을 다룬 애니메이션으로, 켈시 만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지난 12일 개봉한 ‘인사이드 아웃2’는 첫날 19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역대 픽사 최고 오프닝스코어를 기록했다. 개봉 첫 주말에는 연이어 100만, 200만 돌파에 성공하며 흥행 청신호를 켰다. 북미에서도 개봉 주말 3일간 약 1억 5500만 달러의 수익을 기록하면서 올해 최고 흥행 기록을 경신했다.이수진 인턴기자 sujin06@edaily.co.kr 2024.06.21 11:49
스포츠일반

30년 경력자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 '꿈의 스포츠 마케팅' 출간

30년 스포츠 마케팅 경력의 현장 전문가의 이야기가 책으로 나왔다. 《꿈의 스포츠 마케팅》을 출간한 화제의 주인공 김영진 저자는 현재 스포츠 마케팅 전문 기업 와우매니지먼트그룹의 전무이사로 근무하고 있다. 또한 그는 PBA(프로당구협회) 초대 사무총장으로 비인기 종목인 당구를 글로벌 PBA투어로 성장시킨 주역 중에 한명이다.김영진 전무는 피겨여왕 김연아와 리듬체조 요정 손연재 등을 포함해서 차준환, 이승훈, 김보름, 황대헌, 심석희 등의 빙상 선수들의 매니지먼트 업무를 수행했고, 양학선, 팀킴, 신유빈, 우상혁 등 한국을 대표하는 많은 선수들의 매니지먼트와 마케팅 업무를 수행했다.한국의 스포츠 마케팅 1세대격인 저자는 선수 매니지먼트, 연맹협회 마케팅, 방송중계권, 이벤트 마케팅, 스포츠 라이센싱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 최고의 전문가로 활약해 왔다.그는 스포츠 마케팅을 딱딱한 이론으로 설명하기보다는 한편의 소설이나 에세이처럼 자신이 걸어온 길을 ‘이야기 형식’으로 전개하고 있어 내용이 흥미롭고 읽어내기가 수월하다. 이 책은 김연아에 대한 매니지먼트 이야기로 시작하는 제1장에 이어 손연재, 양학선, 차준환, 신유빈 선수 이야기, 스포츠 이벤트 이야기, 그리고 PBA투어를 설립하고 성공적으로 런칭하는 이야기 등이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으며, 마지막 6장과 7장에는 스포츠 마케터가 되기를 희망하는 청춘들에게 자신만의 노하우를 전수하면서 대미를 장식하고 있다.저자는 이 책에서 그가 경험한 스포츠 마케팅 현장의 이야기를 흥미진진하게 풀어나가면서도 스포츠 에이전트나 스포츠 마케터가 꼭 명심해야 할 핵심 내용을 알기 쉽게 요약해서 전달하고 있다. 스포츠팬들이 스포츠 스타에 열광하는 이유, 매니지먼트와 에이전트의 차이, 선수와 에이전트간의 이견이 발생할 때의 해결책, 매니지먼트 계약서 작성시 유의할 점, 미래에 유망한 스포츠 매니지먼트 종목, 스포츠 스타의 티핑 포인트, 스포츠 스타 매니지먼트에 있어서 멘탈 트레이닝의 중요성 등 생생한 스포츠 현장 경험에서 체득한 깨알 같은 팁이 수록되어 있다. 저자는 이 책을 스포츠 마케팅을 꿈꾸는 젊은이들을 위해 썼다고 밝히고 있는데, 스포츠 마케팅과 스포츠 마케터 직업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과 대학생들이 읽어보면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저자는 이 책의 제5장에서 프로당구협회(PBA)의 초대 사무총장으로서 비인기 종목의 당구를 ‘글로벌 프로스포츠’로 성장시켜온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기존의 아마추어 당구와의 차별화를 위해 PBA가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PBA의 미디어전략이 무엇인지 그리고 당구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 시도한 수많은 노력에 대해 읽다보면 지금의 PBA투어가 어떻게 자리를 잡고 성장해왔는지 생생하게 그려진다.이은경 기자 2023.11.20 09:43
연예일반

[RE스타] ‘힘쎈여자 강남순’ 이유미, 드디어 제 옷 입었다

재조명, RE(Re examination). 일이나 사물의 가치를 다시 들추어 살펴본다는 이 말을 스타에 대입해 보려 합니다. 아니, 스타보다는 한 인물을 재조명한다는 말이 더 적합하겠군요. TV·영화·연극·뮤지컬·OTT·뮤직비디오 등 다양한 콘텐츠에 등장한 인물 중 왠지 모르게 자꾸 생각나고, 떠오르는 사람들을 다시 들여다보고 소개하려 합니다. 리(re)스타? 이 스타! <편집자주> “이유미가 이렇게 사랑스러운 배우인 줄 몰랐어요. 늘 딸이라 생각하고 사랑 주면서 촬영했죠.”(김정식 감독)이유미가 드디어 제 몸에 꼭 맞는 옷을 입었다. 오랜 무명 생활을 지나 한 작품의 주연을 맡기까지 무려 10여 년이 걸렸다. 단역부터 특별출연, 주연까지 다양한 작품을 통해 쌓아온 내공이 JTBC 토일드라마 ‘힘쎈여자 강남순’에서 빛을 발하고 있다. 이유미가 출연하는 ‘힘쎈여자 강남순’은 6년 전 종영한 드라마 ‘힘쎈여자 도봉순’의 두 번째 이야기다. 이유미는 극중 몽골에서 온 괴력 소녀 강남순 역을 맡았다. 강남순은 집안 여자들에게만 발견된다는 괴력을 물려받았다. 강남순은 한국말을 잘못 배워 처음 보는 사람에게도 반말을 서슴없이 내뱉는다. 이유미는 특유의 발랄함으로 강남순 캐릭터를 밉지 않게 그려냈다. 이유미는 강남순의 사랑스럽고 엉뚱한 매력을 십분 살렸다는 평을 받으며 시청자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이유미는 긴 무명 생활을 거쳤다. ‘현수 이야기’, ‘프랑스 영화처럼’, ‘박화영’, ‘어른들은 몰라요’ 등 독립영화에 자주 출연했지만, 좀처럼 눈에 띄지 못했다. 그러다 2021년 인생을 통째로 바꿔놓은 작품을 만나게 됐다. 바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이다.이유미는 ‘오징어 게임’에서 240번 참가자 지영 역을 맡았다. 정호연이 연기한 새벽과 미묘한 우정을 그려내며 호평을 받았다. 특히 작은 역할임에도 캐릭터의 복잡한 감정을 세밀하게 표현해내 강렬한 존재감을 남겼다. 새벽을 살리려 일부러 게임에서 지는 장면은 ‘오징어 게임’의 명장면으로 꼽힌다. 이유미는 ‘오징어 게임’으로 2022년 한국 배우 최초로 미국 에미상에서 여우게스트상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이유미는 ‘오징어 게임’에 이어 곧바로 ‘지금 우리 학교는’에 출연, 연타 흥행에 성공했다. 효산고등학교 학생 이나연 역을 맡아 빌런으로 활약했다. 이나연은 고급 아파트에 사는 금수저로, 저소득층 학생들을 대놓고 경멸하는 인물. 위기가 닥쳐올 때마다 이기적인 모습으로 시청자들의 미움을 샀다. 특히 그의 전작 ‘오징어 게임’ 지영과는 정반대 캐릭터라 눈길을 끌었다. ‘지금 우리 학교는’을 통해 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증명해 낸 셈이다.이유미는 지난 2009년 영화 ‘죽은자의 말’, 드라마 ‘태희혜교지현이’ 등을 통해 단역으로 데뷔했다. 이후 다양한 독립영화에 출연하며 연기력을 쌓았다. 2017년 영화 ‘박화영’에서는 가출 청소년 윤세진으로, ‘20세기 소년 소녀’에서는 한예슬의 스타일리스트 미달이 역을 맡아 상큼한 매력을 뽐냈다. 2021년 영화 ‘어른들은 몰라요’에서 첫 타이틀롤을 따냈다. 극중 윤세진 역을 맡아 부일영화상, 한국영화제작가협회상에서 신인여우상을 받았다. 제58회 백상예술대상 영화 부문에서도 여자 신인연기상을 받는 쾌거를 이뤘다. 황정민 주연의 영화 ‘인질’에서는 반소연 역을 맡아 안정적인 연기로 눈길을 끌었다. 2022년에는 tvN 드라마 ‘멘탈코치 제갈길’에 출연했으나 1%대 시청률로 씁쓸함도 맛봤다.이유미는 올해로 데뷔 14주년을 맞았다. 지난 2019년 ‘오징어 게임’을 통해 주목받기 시작했으니, 약 10년 만에 빛을 본 셈이다. 이유미는 현재 내년 넷플릭스에서 공개되는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 ‘Mr. 플랑크톤’ 촬영 중이다. 우도환, 오정세 그리고 ‘힘쎈여자 강남순’에 함께 출연 중인 김해숙과 호흡을 맞춘다. 이유미의 활약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지켜볼 일이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10.20 06:00
뮤직

정국 ‘3D’ 아이튠즈 100개 국가 및 지역 접수

‘글로벌 팝스타’ 정국이 신곡 발표 첫날부터 전 세계 음악시장을 휩쓸었다.방탄소년단 정국이 29일 오후 1시(이하 한국 시간) 발표한 두 번째 솔로 싱글 ‘3D’가 30일 오전 8시까지 기준으로 미국, 영국, 캐나다, 이탈리아, 일본 등 100개 국가 및 지역 아이튠즈 ‘톱 송’ 차트 1위를 찍었다.이와 함께 ‘3D’의 인스트루멘탈과 얼터너티브 버전 역시 다수의 국가 및 지역 아이튠즈 ‘톱 송’ 차트에서 2~3위에 오르며 정국의 글로벌 파급력을 실감케 했다.‘3D’ 뮤직비디오 또한 인기몰이에 나섰다. 뮤직비디오는 공개 직후 미국, 영국의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1위를 차지하는 등 여러 국가·지역의 인기 급상승 동영상 차트 최상단에 자리했고, 약 15시간 만에 1000만 뷰를 쾌속 돌파했다.‘3D’는 미니멀한 악기 구성이 인상적인 R&B 팝 곡이다. 타격감 있는 리듬과 반복되는 캐치한 사운드가 특징으로 1, 2차원을 넘어 3차원의 ‘너’를 직접 만나고, 언제나 ‘우리’로서 함께하고 싶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2000년대 중반의 힙합, 댄스를 기반으로 한 올드스쿨풍의 사운드를 끌어와 정국이 자신의 색깔로 재해석했다. 정국의 매력적인 보컬과 피처링에 참여한 미국 래퍼 잭 할로우(Jack Harlow)의 조합이 곡의 감각적인 분위기를 배가시킨다.정국은 지난 7월 발표한 ‘세븐’에 이어 신곡 ‘3D’까지 성공시키면서 ‘글로벌 팝스타’의 입지를 탄탄히 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9.30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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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단 첫 ACL’ 조성환 인천 감독 “팬들에게 즐거움과 행복을 줄 수 있도록”

프로축구 K리그1 인천 유나이티드가 창단 첫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 본선 경기를 앞뒀다. 조성환 인천 감독은 “팬들에게 즐거움과 행복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조성환 감독이 이끄는 인천은 오는 19일 오후 7시(한국시간) 일본 요코하마 닛산스타디움에서 요코하마 F.마리노스와의 2023~24시즌 ACL 조별 리그 G조 1차전 맞대결을 펼친다. 인천은 지난 시즌(2022) K리그1 4위를 차지, 창단 후 처음으로 2023~24시즌 ACL 플레이오프(PO·단판전) 진출권을 따냈다. 본선으로 향하는 관문 앞에 선 건 하이퐁FC(베트남)이었다. 인천은 지난달 22일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서 열린 하이퐁과의 경기에서 연장 접전 끝에 짜릿한 3-1 역전승을 거두며 ACL 본선 무대를 밟았다. 구단 창단 20주년을 맞이해 의미 있는 발걸음을 내디딘 순간이었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18일 오후 공식 기자회견에 참석한 인천 조성환 감독과 미드필더 이명주의 발언을 전했다.먼저 조성환 감독은 경기를 앞둔 소감에 대해 “구단 창단 20주년에 가진 뜻깊은 ACL무대다. 팬들에게 즐거움과 행복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명주는 “인천이 오랜 기간 아시아 무대에서 경기하는 것을 기다렸다. 드디어 달성하게 됐다. 경기장에서 좋은 모습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조성환 감독은 구단 역사상 첫 ACL 앞둔 선수단을 향해 ‘도전하는 자세’를 주문했다. 조 감독은 “ACL을 경험한 선수도 있고, 아닌 선수도 있다. 국제 경기인 만큼 도전하는 자세를 주문했다. 기술적이고 체력적인 것 외에도 멘털적인 부분을 강조했고, 이미지 트레이닝을 주문했다”고 설명했다. 과거 포항 스틸러스·알 아인·알 와흐다(이상 아랍에미리트) 소속으로 ACL 무대를 밟은 경험이 있는 이명주는 “팀에 경험이 많은 선수도 있고, 좋은 실력을 갖춘 선수도 있다. 다 같이 훈련을 잘 준비해 침착하고 즐겁게 경기를 잘하자고 이야기했다”라고 전했다.끝으로 조성환 감독과 이명주는 원정 응원에 함께할 팬들을 향해 감사 메시지를 전했다. 조성환 감독은 “리그뿐만 아니라 ACL 원정 응원도 오신다고 생각하니 책임감이 생긴다. 팬들이 인천으로 가벼운 발걸음으로 돌아가실 수 있게 잘 준비하겠다”라고 전했다. 이명주 역시 “(기자분들도) 19일 인천 응원의 저력을 직접 눈으로 보실 수 있을 것이다. 불과 이틀 전에 경기해서 피곤하지만, 지금 인천 선수들은 당장 경기해도 될 만큼 많이 준비됐다. 원정 응원 오신 팬 앞에서 좋은 모습을 보일 수 있게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연맹에 따르면 지난 17일 기준 588명의 인천 팬이 원정 응원에 합류한다. ▲다음은 인천 유나이티드 조성환 감독, 이명주 사전 기자회견 일문일답.-경기를 앞둔 소감은.조성환 감독 - 구단 창단 20주년에 뜻깊은 ACL 무대다. 팬들에게 즐거움과 행복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이명주- 감독님 말씀대로 인천이 오랜 기간 아시아 무대에서 경기하는 것을 기다렸다. 드디어 달성하게 되어 기쁘다. 경기장도 기대된다. 좋은 모습 기대한다. -인천 역사상 첫 ACL이다. 선수들에게 어떤 질문을 했는지조성환 감독 - ACL을 경험한 선수들도 있고 없는 선수도 있다. 국제 경기라서 도전하는 자세로 임하라고 주문했다. 기술적이고 체력적인 것 외에도 선수들에게 멘탈적인 부분을 강조했다. 이미지 트레이닝을 주문했다. -(이명주에게) ACL 경험이 있다. 팀 선수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했는가?이명주 - 팀 내에 충분히 많은 경험 있는 선수도 있고, 좋은 실력을 갖춘 선수들이 많다. 같이 훈련 잘 준비해서 침착하고 즐겁게 내일 경기 잘하자고 이야기했다. -요코하마 경기력을 어떻게 보았는지? 남태희에 대한 평가는?조성환 감독 - 작년 J1리그 우승팀이다. 후방 빌드업이 장점으로 알고 있다. 기본기와 기술도 탄탄하다고 생각한다. 그런 장점을 보고 남태희 선수를 영입한 것 같다.이명주 - 감독님이 팀에 대해 말해 주셔서 남태희 선수 이야기를 하자면, 유소년 때 좋은 모습을 보인 선수로 유럽과 아시아 무대를 경험한 좋은 선수다. 내일 경기 주요 선수라 생각한다. 그를 대비하여 잘 막아야 할 것 같다.- 리그 경기 후 휴식이 단 2일이었다. 선수 기용 관련하여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조성환 감독 - 요코하마가 인천보다 하루 전에 리그 경기를 했다. 원정이라 컨디션이 안 좋을 수 있지만, 선수들이 정신적으로 잘 무장되어 있기 때문에 잘 버텨내리라 믿는다. 선수 기용과 관련해서는 가장 컨디션 좋고 경험 많은 선수를 내보내려고 준비하고 있다.-많은 인천 팬이 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감독님과 이명주 선수가 응원 독려 메시지를 전달해달라. (인천 원정 팬 9/17 일요일 기준 588명)조성환 - 늘 감사하고 있다. 리그뿐만 아니라 ACL에도 원정 응원 오신다 생각하니 책임감이 생긴다. 팬 여러분이 인천으로 돌아가시는 발걸음 가벼울 수 있도록 잘 준비하겠다.이명주 - (기자분들도) 내일이면 인천 응원의 저력을 직접 눈으로 보실 수 있을 것 같다. 불과 이틀 전에 경기해서 피곤하긴 하지만, 지금 인천 선수들은 오늘 경기해도 될 만큼 많이 준비된 상태다. 원정 응원 오신 팬 여러분 앞에서 좋은 모습 보일 수 있도록 준비 잘하겠다.-무고사가 일본에서 뛰었다. 어떤 이야기를 통해 동기부여를 했는가?조성환 감독 - 특별히 주문한 건 없다. 무고사가 대표팀에 다녀왔기 때문에 피로에 따른 컨디션 조절하는 상황을 만들어줬을 뿐이다. 그래도 약 1년 동안 J리그를 경험했기 때문에 무고사가 출전한다면 본인의 장점인 결정력을 이번 경기에서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남태희와 어떤 이야기를 나눴나?이명주 - 남태희와는 대표팀 등 친분은 있지만, 따로 이야기하진 않았다. 내일은 중요한 경기이기 때문이다. 김우중 기자 2023.09.18 18:06
프로축구

[오피셜] 울산, 홍명보 감독과 3년 재계약…2026년까지 동행

울산 현대와 홍명보(54) 감독이 3년 더 동행을 이어간다.울산 구단은 2일 "2026시즌까지 함께하는 3년 연장 계약에 합의했다. 구단 역사상 첫 리그 2연패와 두 시즌 연속 리그 조기 우승을 목표로 하는 울산에게 시즌 중 홍명보 감독의 연장 계약 소식은 후반기에 새로운 동기부여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지난 2021시즌 팀 체질 개선을 표방하며 울산의 지휘봉을 잡은 홍명보 감독은 지난 시즌 팀과 함께 17년 만의 리그 우승컵을 가져오며 팬과 선수단 그리고 관계자들에게 신뢰와 가능성을 심어준 바 있다.홍명보 감독은 부임 첫 시즌 “ALL FOR ONE, ONE FOR ALL”이라는 슬로건으로 하나 된 팀 즉, 팀에 대한 로열티와 헌신을 강조하되 개인의 특성을 살리는 부분 전술과 팀 매니징을 선보였다. 그 결과 라이벌, 더비 경기에서의 징크스 타파와 영건들의 괄목할 성장을 이끌어 내는 등 앞으로의 여정에 대한 팬들의 기대감을 증폭시킬 수 있었다.대망의 2022시즌 울산은 리그 우승컵과 실리 모두를 품에 안았다. 5라운드 이후부터 1위에 안착, 정상 자리를 유지하며 결국 우승 지점을 돌파했다. 엄원상과 마틴 아담이라는 공격수들 그리고 군 전역한 정승현과 새로이 합류한 김영권, 임대 복귀한 이규성이 팀에 완벽 적응하며 더욱 단단한 팀을 만들었다. 또 당시 주장 이청용은 MVP를, 홍명보 감독은 감독상을 수상하며 화룡점정을 찍었다.무엇보다 홍명보 감독과 팀 구성원들이 함께 다져온 울산의 위닝 멘탈리티는 해를 거듭할수록 압도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먼저, 차원이 다른 경기력으로 많은 팬들을 놀래 킨 지난 시즌 울산의 리그 역전승 수는 총 9승이다. 이 중 5승은 원정 경기에서, 4승은 홈경기에서 거뒀다. 장소와 컨디션에 구애받지 않고 “반드시 이긴다”라는 일념 하에 어떻게든 승리를 만들어 냈다. 올 시즌 리그 총 24경기를 소화한 상태에서 울산은 총 4번의 역전승(홈 두 경기, 원정 두 경기)을 기록하고 있다. 홍명보 감독은 “'지난 시간이 팀을 파악하고 만들어가는 시간이었다면 앞으로는 울산이 K리그를 대표하는 리딩클럽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무엇보다 팬분들은 나와 우리 선수들이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힘이자 원동력이다. 울산을 사랑하고 응원해 주시는 모든 분들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라며 이번 연장 계약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울산은 창단 이래 ‘K리그 우승 3회, 아시아 챔피언스 리그 우승 2회, FA컵 우승 1회’라는 성과를 기록했다. 지난 몇 년간 어느 때보다 탄탄한 팀을 구성해 온 울산은 2020시즌에는 아시아 챔피언스 리그(ACL) 우승 그리고 지난 시즌에는 17년 만에 K리그 우승컵을 들어 올리며 결과 내보였다.울산 관계자는 "구단, 선수단, 팬 모두가 자신감이 들어찬 상태에서 K리그와 ACL을 압도하는 우승 왕조, 유소년 선수 육성과 팬 프렌들리의 명가로서의 초격차를 일궈내겠다는 목표로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그리고 울산은 새로운 목표들의 시작으로써 홍명보 감독과의 연장 계약에 합의했다. 울산은 홍명보 감독이 그간 쌓아온 지도자로서의 능력과 안목, 축구인으로서의 노하우를 통해 울산의 진화에 큰 도움을 보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김명석 기 2023.08.02 10:55
뮤직

[뮤직IS] 틴탑 멤버들이 직접 말한 ‘포슈어’ 기대 포인트 ②

컴백을 앞둔 그룹 틴탑이 신곡 하나 하나의 매력을 직접 소개했다.틴탑은 4일 오후 6시 스페셜 앨범 ‘포슈어’를 발매하며 완전체로 돌아온다. 이번 컴백은 지난 2020년 발매한 스페셜 앨범 ‘투 유’ 이후 약 3년 만으로 멤버들은 물론 팬들도 기다려왔다. 멤버들은 이번 신보 수록곡들에 직접 참여하며 애정을 쏟았다. 앨범에는 타이틀곡 ‘휙’을 비롯해 ‘넥스트 유’, ‘니가 아니라서 2023’, ‘휙(인스트루멘탈)’, ‘휙-스페드업 버전’까지 총 5곡이 실렸다.1번 트랙은 타이틀 곡 ‘휙’이 차지했다. 니엘은 ‘휙’에 대해 “여름과 잘 어울리는 신나는 음악이다. 팬뿐만 아니라 누구든 들으면 힘이 되고 힐링할 수 있는 노래”라고 소개했다. 창조는 “일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풀고 싶을 때 들으면 가장 좋을 노래다. 지친 일상 속 어디론가 떠나고 싶을 때 이 노래를 듣는다면 그 순간만큼은 모든 걸 잊을 수 있을 것”이라고 거들었다. 리키 역시 “곡을 녹음할 때 지치다가도 부르면서 힘을 얻는 노래다. 부르는 사람도, 듣는 사람도 힘을 받을 수 있는 곡”이라고 곡의 특징을 설명했다. ‘휙’은 펑키한 트랙에 브라스 사운드로 작곡돼 신나는 느낌을 선사한다.‘휙’ 작사에는 엑소, 몬스타엑스, 아이브, 레드벨벳 등 아이돌 그룹 다수의 히트곡을 탄생시킨 작사가 서지음이 참여했다. 작곡과 편곡에는 그룹 샤이니, 슈퍼주니어 등의 음악을 만든 조세프 멀린이 이름을 올렸다. 천지는 “멜로디뿐만 아니라 가사 자체가 청량하고 신나는 느낌을 강하게 준다. 이 노래를 이번 여름 컴백의 타이틀곡으로 결정한 이유”라고 말했다.2번 트랙의 ‘넥스트 유’는 팬송이다. 이 곡에는 가수 태연, 온유, 엔시티127 곡에 참여한 작사가 강은정을 비롯해 그룹 에이핑크, 더보이즈 곡을 만든 크리스 웨일, 그리고 방탄소년단,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엔하이픈 등과 작업한 작곡가 라이언 로리가 가세해 완성도를 높였다. 리키는 “팬송이지만 정말 타이틀곡으로 삼고 싶을 정도로 멜로디가 편안하고 참 좋다”고 자신했다. 창조도 “밝고 포근한 분위기의 위로를 받을 수 있는 곡이다. 우리를 오랜 기간 기다려 준 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곡이라 많이 좋아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전했다.팬송 ‘넥스트 유’에 이어 팬들의 응원에 화답하는 차원에서 탄생한 곡, ‘니가 아니라서 2023’이 3번 트랙에 실렸다. ‘니가 아니라서 2023’은 이번 신보에 담길 리레코딩 버전 트랙을 선정하는 이벤트 ‘틴탑 리코딩 프로젝트’를 통해 재탄생됐다. 팬들 투표로 선정된 만큼 더욱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니엘은 “곡을 처음 접했던 그 당시에는 가사의 뜻을 잘 몰랐지만 지금은 어느 정도 이해하고 더욱 감정을 호소하면서 녹음했다. 과거와 바뀐 우리의 목소리에 집중해서 들어주면 좋을 것 같다”고 곡의 포인트에 대해 설명했다. 천지 역시 “이 노래를 다시 녹음하면서 스스로 (보컬 스타일이) 많이 변했다는 생각을 했다. 좀 더 성숙해지고 더 깊어진 감정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곡의 매력을 어필했다. 5번 트랙에 자리하고 있는 ‘휙-스페드업 버전’도 눈에 띈다. ‘스페드업 버전’은 특정 노래의 속도를 원곡에 비해 130∼150% 배속해 만든 2차 창작물을 뜻한다. 최근 짧은 길이의 영상이 주된 콘텐츠 소비 방식으로 부상하고 있는 만큼 틴탑도 ‘휙’의 흥행에 힘을 주고자 ‘스페드업 버전’을 준비했다. ‘포슈어’는 4인조 체제 정비 후 틴탑이 발표하는 첫 앨범으로 네 멤버가 팬들에게 전하는 ‘확실하고 당연한 약속’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틴탑은 어느새 데뷔 14년 차 가수다. 최근 멤버 변동 등 일련의 일들을 겪은 후 새롭게 내는 앨범인 만큼 멤버들의 각오도 남다를 터. 티오피미디어 관계자는 “가수 활동 외에 멤버들이 각자 해오던 삶, 뮤지컬이나 개인 사업 등을 병행하며 이번 앨범을 준비했다. 각자의 일이 끝나고 회사로 와서 밤늦게까지 연습하는 모습이 대견스러웠다”면서 “멤버들도 곡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수차례 녹음을 진행했다”고 이들의 노력을 치켜세웠다.이어 “데뷔한 지는 오래됐지만 아직 틴탑은 현역의 나이다. 퍼포먼스나 라이브에 대한 팬들의 기대를 멤버들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그 기대치 이상의 에너지를 쓰며 준비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4명으로 만들어진 첫 앨범인 만큼 부족한 부분을 서로 채워주려 노력했고 오히려 4명일 때 완성도가 더 높다는 걸 보여주기 위해 애썼다”고 설명했다. 틴탑은 컴백과 더불어 오는 15~16일 양일간 서울 노들섬 라이브하우스에서 대면 콘서트를 개최한다. 오랜만에 팬들과 만나는 자리인 만큼 준비에 심혈을 기울였다고 소속사 측은 전했다. 지승훈 기자 hunb@edaily.co.kr 2023.07.0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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