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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왓IS] 제목에 발목 잡힌 ‘수리남’… 책임은 누구에게?

넷플릭스의 잘 나가던 ‘수리남’이 펀치 한 방을 맞았다. 이 시리즈의 제목이기도 한 수리남 정부가 수리남이 작품 내에서 마약국으로 묘사된 점에 대해 불만을 제기한 것. 급기야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런데 ‘수리남’의 제작사와 넷플릭스는 아직 아무런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 ‘수리남’ 논란의 시작은 지난 14일이었다. 수리남의 알버트람딘 외교·국제사업·국제협력부 장관이 “수리남은 오랫동안 마약 운송 국가라는 나쁜 이미지를 갖고 있었지만 이제 더는 그런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 않다. 넷플릭스 시리즈로 인해 수리남이 다시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됐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지난 9일 전 세계에 동시 공개된 ‘수리남’은 2011년 체포된 한국인 마약상 조 씨와 그를 체포하기 위해 활약한 민간인의 실화를 각색한 작품이다. 극의 배경인 수리남은 마약 유통이 행해지는 국가로 그려졌다. 주 베네수엘라 대한민국 대사관(수리남 업무 겸임)은 수리남에 거주하는 한인들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해 안전공지를 안내했다. 하지만 알버트람딘 장관의 반감과 달리 현지에서는 “별 문제가 없다”는 반응이다. 장관의 발언을 다룬 현지 매체 보도에는 “전 세계가 수리남의 현실을 알고 있다”는 국민들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또 수리남에 거주하는 한 교민은 15일 SBS와 화상 인터뷰에서 “드라마 내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교민은 거의 없었다”면서 “수리남 국민들은 한인 식당을 찾는 등 한국을 굉장히 좋아한다”고 밝혔다. 이 논란에 대해 ‘수리남’을 연출한 윤종빈 감독은 “노코멘트 하겠다. 넷플릭스에 문의해달라”고 조심스럽게 답했다. 또 안은주 외교부 부대변인은 “아직 수리남 정부의 공식적인 항의가 들어오진 않았다며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윤 감독이 답변을 넘긴 넷플릭스는 논란이 불거진 후부터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외교부에 따르면 수리남 정부의 항의는 ‘수리남’이 제작되기 전부터 불거졌다. 수리남 정부는 그 당시 외교부에 제목을 바꿔 달라 요청했다. 이에 넷플릭스에 해당 내용이 전달돼 한국 제목은 ‘수리남’으로 하되 영문 제목은 ‘나르코스 세인츠’(Narcos-Saints)로 합의점을 찾았다. 사실 마약왕의 실화 바탕으로 제작된 작품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넷플릭스는 앞서 콜롬비아 마약 카르텔을 배경으로 제작된 시리즈 ‘나르코스’를 내놓은 바 있다. ‘수리남’의 악역인 전요환(황정민 분)의 거래 대상이 ‘나르코스’에도 등장했던 칼리 카르텔이라는 접점도 있다. 콜롬비아 입장에서는 ‘나르코스’부터 ‘수리남’까지 연이어 ‘마약 국가’로 등장한 셈이 된다. 한국의 경우 북한과 휴전 상황으로 인해 종종 해외 작품에서 부정적으로 묘사된다. 반대로 미국이나 미국인에 대한 이미지 역시 다른 많은 작품에서 희화화된다. 넷플릭스 시리즈 ‘에밀리, 파리에 가다’에서 프랑스인들은 텃세가 심하고 타 문화권 사람들에게 불친절한 성격을 가진 것으로 묘사된다. 포인트는 그와 같은 묘사가 실제에 기반을 하고 있느냐, 그렇지 않으면 억지로 만들기식이냐에 달려 있다. ‘수리남’은 수리남의 명예를 훼손시키기 위해 그곳을 배경으로 마약상의 이야기를 전개한 게 아니다. 실제 있었던 사건을 바탕으로 했고, 주인공 마약상 역시 한국인이다. 촬영은 수리남이 아닌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진행됐다. 마약상의 이야기를 담은 수많은 작품 중 하나가 될 것 같았던 ‘수리남’이 국가 이미지 훼손을 주장하고 있는 수리남 정부로 인해 뜨거운 감자가 됐다. 이번 일이 어떻게 매듭지어지느냐에 따라 향후 넷플릭스는 물론 세계 곳곳에서 제작되는 콘텐츠들이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여전히 침묵을 지키고 있는 넷플릭스가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린다. 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2.09.18 15:13
축구

‘브라질 레전드’ 오스카, “박지성-기성용, 브라질서도 통한다”

"박지성과 기성용, 브라질에서도 통한다." 브라질 축구 레전드 오스카 베르나르디(58)가 박지성(QPR)과 기성용(스완지시티)을 향해 엄지를 치켜 세웠다. 오스카는 1970~80년대 브라질 대표팀의 붙박이 수비수였다. 1978년과 1982년, 1986년 3차례 월드컵에 출전했고, 브라질 명문 상파울루에서 7년간 주장으로 활약한 레전드다. 그는 현역 은퇴 후 지도자를 거쳐 2002년부터 브라질 상파울루주 아구아스 데 린도이아에 자신의 이름을 딴 축구 전지훈련지 오스카 인을 운영 중이다. K리그 전북 현대가 지난 9일부터 전지훈련 중인 오스카 인에서 오스카를 만났다. 오스카는 "현역 시절 세계 각국을 돌며 최상급 호텔에 묵었지만 부족함을 느꼈다. 2002년 12월 자연과 어우러진 오스카 인을 건립했다. 최근 국제축구연맹(FIFA)로부터 2014년 브라질월드컵 공식 훈련캠프로 지정 받았다. 독일, 일본 대표팀이 답사를 다녀갔고, 한국도 최근 상파울루 영사가 왔다갔다. 호나우도와 카카, 디다, 마스체라노 등 유명 선수들도 이 곳을 거쳐갔다"고 말했다. 오스카는 "2003년부터 5년간 한국 17세 이하 선수들도 1년에 40명씩 축구 유학을 왔었다. 1997년 사우디아라비아 알힐랄 감독 시절 아시아슈퍼컵에서 포항 스틸러스를 꺾은 적이 있다"고 한국과의 인연도 소개했다. 알고 있는 한국 선수가 있느냐는 질문에 오스카는 "1970년대에는 동양인은 차와 시계를 잘 만들지 축구는 아니다는 선입견이 있었다. 일본 요코하마 마리노스와 교토상가에서 감독직을 맡으며 한국 선수를 다시 봤다"며 "박지성은 당연히 안다. 너무 뛰어난 선수다. 기성용도 요즘 눈여겨 보고 있다. 둘 다 단점을 찾을 수 없다. 한국 선수들은 스피드가 빠르다. 또 타고난 체력은 아닌데 신기할 정도로 끈기를 보여준다. 박지성과 기성용은 두가지 외에도 상황에 대처하는 순발력까지 뛰어나다"고 말했다. 오스카는 기자에게 한국 선수들은 왜 브라질 리그에 진출하지 않느냐고 역질문했다. 오스카는 "K리그 최고 연봉자가 얼마를 받나. 네이마르(산토스)와 호나우지뉴(아틀레치쿠 미네이루)는 월봉이 15억 정도다. 빅클럽이 아닌데도 선수 최소 평균 월봉이 2000만원이다. 코린티안스에 중국 선수도 있다"며 "브라질은 최근 몇년 사이 급변했다. 브라질 구단들은 한국의 현대, 삼성처럼 자국 대기업 혹은 해외 기업으로부터 투자를 많이 받고 있다. 국민들은 유럽에서 뛰는 선수들과 거리감을 느꼈고, 대표팀에 대한 애정도 식었었다. 자체적으로 최고의 코칭 스태프와 선수들을 우리가 안고 가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고 말했다. 오스카는 박지성과 기성용이 브라질 리그에서 통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클라렌스 셰도로프(수리남) 등이 보타보고에서 뛰며 브라질 팬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 "박지성은 맨유 시절부터 경기를 많이 봤고 기량은 말할 것도 없다. 기성용도 좋은 선수다. 한국 선수들은 정말 성실하고 스피드, 체력이 강하다. 만약 내가 브라질팀 감독을 했다면 무조건 두 선수를 데려오고 싶은 욕심이 생길 것이다. 유럽에서 경쟁이 가장 심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서 적응했다면 다른 어느 나라 가도 적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오스카는 "한국 선수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었다. 한국 선수들은 우승으로 갈 수 있는 능력이 있다. 하지만 너무 피나는 노력을 해서 그런지 실점을 하면 모든게 무너지는 것처럼 보인다. 한 골 먹으면 두 골 넣으면 된다. 피지컬 뿐만 아니라 심장을 튼튼하게 해야한다"고 애정어린 조언도 했다. 한 때 세계 최강으로 군림하던 브라질 대표팀은 최근 주춤하다. 2006 독일월드컵과 2010년 남아공월드컵에서 8강에 그쳤다. 최근 FIFA랭킹이 18위까지 떨어졌다. 이에 오스카는 "국민들조차도 최근 대표팀에 대한 불만이 크다. 빅스타 개개인의 자만함이 어마어마하다. 똑똑한 지도자가 이들을 잘 조합해야한다"며 "2000년대 들어 축구는 스포츠인데 정치와 결합되는 일도 많았다. 다행히 자국에서 열리는 대회는 스포츠 정신으로만 가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고 말했다. 상파울루(브라질)=박린 기자 rpark7@joongang.co.kr 2013.01.30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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