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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박민영, 니시지마 타카히로와 연인 호흡… 돔 투어서 MV 트레일러 영상 공개

배우 박민영이 일본 가수 겸 배우 니시지마 타카히로의 신곡 뮤직 드라마에 여주인공으로 나서며 일본에서 ‘新 한류 여왕’의 인기를 이어간다.박민영의 출연은 16일 일본에서 공개된 니시지마 타카히로의 전국 6대 돔 투어 신곡 뮤직 드라마 트레일러 영상을 통해 알려졌다. 박민영은 이날 공개된 영상에서 때로는 사랑스러운 모습으로, 때로는 눈물을 쏟아내는 등 열연을 펼쳤다. 또한 박민영은 극중 니시지마 타카히로를 향해 “지금 이 순간이 영원히 계속되면 좋겠다”, “당신과 이대로 함께할 수 있는 마법이 어딘가에 있을까요?” 등 한국어로 연기를 펼치며, 일본 내 한국어 전도사 역할을 해내 이목을 집중시켰다. 특히 박민영과 니시지마 타카히로의 만남은 니시지마 타카히로의 제안으로 전격 성사됐다는 후문. 동갑내기인 두 사람은 언어가 다름에도 첫 촬영부터 서로를 배려하며 몰입감 넘치는 연기 호흡을 맞췄다. 니시지마 타카히로는 2005년 데뷔한 후 일본 내 각종 시상식의 신인상을 휩쓸며 두각을 나타낸 가수이자 배우이다. 2013년 그룹에서 솔로 활동을 시작한 후 2019년에는 일본인 남자 솔로 아티스트 사상 최연소로 매진을 기록하며 전국 4대 돔 투어를 완료했다. 2022년에는 솔로 아티스트 사상 두 번째 6대 돔 투어 전석매진을 기록하고 2024년 11월부터 일본 솔로 아티스트로서는 처음으로 2번째 전국 6대 돔 투어에 나선다. 박민영과 함께 호흡을 맞춘 신곡 뮤직 드라마는 EXILE, 아무로 나미에, DREAMS COME TRUE 등 수많은 아티스트의 작품과 영화를 연출한 걸로 유명한 쿠보 시게아키가 감독을 맡았다. 그런가 하면 박민영은 tvN 월화드라마 ‘내 남편과 결혼해줘’ 종영 후 지난 3월 일본 도쿄와 오사카에서 열린 팬미팅에서 전석 매진을 기록하며 인기를 입증했다. 이번 뮤직비디오 출연과 더불어 오는 11월 8일에는 도쿄 NHK홀에서 일본 팬클럽 창단식 ‘Hello Japan Beans’ 개최한다. 현재 일본에서 진행 중인 팬클럽 모집에 신청한 팬들과 직접 만나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소속사 후크엔터테인먼트 측은 “‘내남결’ 이후 박민영의 일본 내 인기가 폭발적으로 상승 중이다. 현재 진행 중인 팬클럽 모집에도 많은 팬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신곡 뮤직 비디오 출연이 트레일러를 통해 깜짝 공개된 후 반응이 뜨겁다. 앞으로 박민영의 다양한 활동을 많이 응원해달라”고 전했다.이수진 기자 sujin06@edaily.co.kr 2024.10.16 15:30
뮤직

영파씨, 맛집은 알아서 찾아와요…연예계 ‘샤라웃’ 릴레이

‘음악 맛집’ 영파씨를 향한 연예계 각계각층의 ‘샤라웃’이 계속되고 있다.영파씨는 세 번째 EP ‘에이트 댓’으로 성공적 컴백 행보를 전개하고 있는 가운데, 타이틀곡 ‘에이트 댓’의 인기가 뜨겁게 지속되고 있다. 가요계 선배들이 먼저 반응을 보였다. 마마무 솔라는 개인 SNS에 “영파씨 ‘에이트 댓’!!! 이런 감성 너무 좋아”라는 애정 어린 말로 응원을 건넸다. 세븐틴 호시는 “뮤비 꼭 보세요. 진짜 최고 영파씨”라며 “진짜로 너무 리스펙. 매번 기획력이 너무 멋진 팀 같다. 이대로 쭉 용기 내서 밀고 나가길”이라는 메시지로 영파씨의 행보를 응원했다.배우와 프로듀서의 언급도 이어졌다. ‘에이트 댓’ 뮤직비디오가 인기 게임 GTA(Grand Theft Auto) 세계관을 차용한 것과 관련, 서인국은 개인 SNS에 “GTA6를 기다리며”라는 글과 함께 영파씨의 뮤직비디오 링크를 공유했다. 또 최근 넷플릭스 ‘신인가수 조정석’을 통해 조정석의 앨범 프로듀싱을 맡아 화제가 된 로코베리의 로코(안영민) 역시 개인 SNS에 “영파씨 너무 잘한다”고 적었다.글로벌 아티스트의 샤라웃도 눈길을 끈다. 빌리 아일리시로 세계적 스타덤에 오른 미국의 래퍼 아르마니 화이트가 영파씨를 응원하는 영상이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상에서 관심을 받았다. 영파씨는 앞서 아르마니 화이트의 가사를 인용할 구절을 두 번째 EP의 타이틀곡 ‘XXL(엑스엑스엘)’에 삽입했는데, 이들은 ‘XXL’의 킬링 파트를 함께 나눠 부르며 의미를 더했다.영파씨의 세 번째 EP ‘에이트 댓’은 ‘마카로니 치즈’를 먹고 ‘XXL’ 사이즈로 성장한 영파씨가 ‘K-팝 신까지 남김없이 씹어 먹겠다’라는 포부를 전하는 앨범이다. 타이틀곡 ‘에이트 댓’은 지펑크 장르로, 90년대 미국 힙합씬 황금기를 이끌었던 닥터 드레, 스눕 독의 사운드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GTA 세계관이 담긴 뮤직비디오는 3500만 뷰를 돌파하며 글로벌 팬들의 압도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영파씨는 신곡 ‘에이트 댓’으로 영국 음악 매거진 NME의 주목을 받은 데 이어 국내 유력 시상식 ‘2024 케이 월드 드림 어워즈’ 베스트 뮤직비디오상, ‘2024 더팩트 뮤직 어워즈’ 핫포텐셜상을 받으며 괄목할 성장세를 입증했다.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9.08 16:42
스타

‘호성적’ 프미나, 연예계 각종 사태 속 아쉬움…역주행을 기대한다 [IS시선]

그룹 프로미스나인이 호성적에도 불구하고 대중의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어 팬들의 아쉬움을 사고 있다.프로미스나인은 지난 12일 발매한 세 번째 싱글 앨범 ‘슈퍼소닉’으로 벅스 실시간 차트 1위, 멜론 ‘핫100’ 13위에 올랐고 뮤직비디오는 ‘인기 급상승 뮤직비디오’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프로미스나인과 신곡 ‘슈퍼소닉’은 좀처럼 대중의 관심사에서 부각되지 못하는 분위기다.이 같은 상황이 유독 안타깝게 느껴지는 것은 프로미스나인이 1년 2개월 만에 절치부심으로 준비한 컴백이기 때문이다. 프로미스나인 멤버들과 팬들은 그 동안 긴 공백기에 대해 줄곧 불만을 토로해왔다. 팬들 사이에서는 프로미스나인을 두고 ‘방치’, ‘수납’ 논란까지 일었다. 지난 5월 8일 멤버 이채영은 팬 소통 플랫폼 위버스 라이브 방송에서 “왜 이렇게 활동을 못 할까 우리만. 프로미스나인만. 너무 슬프다”며 “나도 플로버(팬덤명)가 있다. 나도 팬 있다. 우리도 팬 있다”고 연방 씁쓸해했다. 프로미스나인 팬덤은 앞서 4월 8일에 트럭 시위를 통해 길어지는 공백기에 대한 소속사 측의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더구나 이번 성적표는 프로미스나인이 기존에 고수해온 아련함은 살짝 덜어내고 여름에 잘 어울리는 시원한 서머송으로 차별화를 꾀해 거둔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더 크다. 프로미스나인이 데뷔 7년차라는 경력에도 여전히 다양한 변신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스스로 입증했기 때문이다.그럼에도 이들의 성적에 주목도가 떨어지는 것은 요즘 연예계를 뒤흔들고 있는 각종 이슈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신문은 물론 각 포털사이트 연예뉴스면에는 이름만으로도 대중의 관심을 끄는 톱스타, 특급 셀럽들의 이슈로 뒤덮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기에는 프로미스나인 소속사인 플레디스의 모회사 하이브 관련 이슈들도 여럿 포함이 돼 있다.이 틈바구니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을 정도가 아니면 성적으로 존재감을 드러내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프로미스나인의 이번 활동과 관련해 소속사의 홍보가 있기는 하지만 그닥 탄력을 받지는 못하는 분위기다. 프로미스나인뿐 아니라 중소기획사 신인이나 도약의 단계에서 계기가 필요한 이들에게는 말 그대로 ‘때를 잘 못 만났다’는 말밖에 위로가 될 수 없을 터다.그렇다고 프로미스나인의 이번 활동 성과가 이대로 정리되는 것은 안타깝다. 일반인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결성된 프로미스나인과 같은 그룹들은 K팝의 다양성을 확인시켜주는 사례이기 때문이다. 이번 활동에서 프로미스나인이 받고 있는 호평들을 감안하면 아직 기회는 남아 있다. 프로미스나인 ‘슈퍼소닉’의 차트 역주행을 기대해 본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8.19 06:15
연예일반

[IS인터뷰] 니즈(NIIZ), 원석의 발견은 언제나 즐겁다

“사실 데뷔곡을 발표한다고 당장 반응이 올 거란 생각은 없어요. 그저 보여주고 싶은 걸 계속 보여주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지난 25일 싱글 ‘블러(BLUR)’를 발매한 니즈(NIIZ·본명 안연진)는 가수라는 아주 오래된 꿈을 실현한다는 자체에 설렘을 드러내면서도 담담히 소회를 밝혔다. 설렘과 기대로 충만할 신인 가수의 출사표라기엔 다소 무거운 분위기였다. 하지만 걱정은 이르다. 니즈는 1995년생으로 ‘신인 가수’라기엔 나이가 적지 않지만 그 내공이 보통이 아니기에 오히려 향후 보여줄 모습에 대한 기대가 더 커진다. 동아방송대학교 K팝학과 출신인 니즈는 사실 학창시절부터 무대 위 가수를 꿈꿨지만 20대의 상당한 시간을 무대 뒤편에서 보내왔다. “지인의 추천으로 운 좋게 연이 닿아” 광고 성우로도 일을 시작한 그는 이후 모션캡처 배우, 댄서, 인플루언서 등 다방면에서 활약해왔다. 다만 음악과 관련해선 아이돌 코러스나 가이드 작업 등을 해왔는데, 문득 지난해 뇌리를 스친 ‘결정적’ 의문이 그를 가수의 길로 이끌었다고 했다. “어릴수록 도전을 겁 없이 한다는데, 저는 오히려 어릴 때 더 주저했던 것 같아요. 혼자 서울에 올라와 생계유지를 하며 하고 싶은 일을 하려니 저만의 합의점을 찾으려 한 느낌이었달까요. 혼자 힘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생각에 주저하기도 했고, 다른 일들을 여러 가지 하다 보니 (가수의 꿈은) 마음 한구석에 묵혀두고 있었는데 문득 ‘왜 나는 하고싶다는 마음만 갖고 있고 안 하고 있지?’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같이 작업하는 분을 통해 현 소속사와 연이 닿아 지난해 11월부터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니즈는 “누군가를 서포트해주는 일들을 많이 해왔는데, 좋은 경험이 된 것 같다”며 “내가 모르고 작업하는 것과 알고 작업하는 차이는 크다고 생각한다”고 다부지게 말했다. 신곡 ‘블러’는 이별의 순간을 담은 노래로, 곡 제목은 ‘블라인드 오브 러브’(Blind of love)의 약자다. 듣기 편한 R&B 스타일의 멜로디가 세련된 느낌을 주는 곡이다. 니즈는 “원래는 멜로디 라인만 있는 상태에서 작업이 멈춰있던 곡인데 내가 가사를 붙이고 내가 하고 싶은 방식으로 곡을 바꿔 선보이게 됐다”며 작사, 작곡, 편곡에 모두 참여했음을 알렸다. “원래 곡이 갖고 있던 ‘훅’이 너무 좋았어요. 니즈라는 가수의 모습을 확실하게 보여줄 수 있는 곡이 될 것 같다는 생각에 데뷔곡으로 택했죠. 예전 같았으면 앨범을 내는 것 자체가 재미있었을 수 있는데, 지금은 어떤 모습을, 어떻게 다양하게 보여드릴까에 대한 고민이 많아요.”어릴 때부터 아이돌을 꿈꿨다는 니즈는 대학 입학 후 상경한 뒤 비로소 오디션에 도전했는데, 최종 관문에서 늘 미끄러졌다. 실력은 자타공인 인정 받았지만 ‘준비하는 그룹의 색과 맞지 않다’는 이유가 대부분이었다. 오디션 탈락을 거치며 비교적 빠르게 “현실적으로” 판단했다. “좋은 실패의 경험도 있는 건데, 그조차 두려웠던 것 같아요. 그리고 음악 아닌 분야에서도 잘 하는 게 있다 보니 이 두려움, 실패를 겪지 않아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그래서 그런 마음으로 몇 년 동안 지내다가 든 마음은, 제가 모양이 되게 예쁜 동그라미 같은, 밸런스 좋은 사람이 된 것 같았어요. 그런데 크기가 되게 작은 거죠. 다른 사람들은 마름모든 삐죽삐죽하든 커다란 무언가가 되어가는데, 나는 모양만 예쁘고 크기가 작은 사람 같은 거였죠. 이대로 뭔가 안정적인 것만을 추구해선 안되겠다 싶었어요.”니즈는 “그렇게 마음 먹고 나니 오히려 더 겁이 없어진 것 같고, 추진력 있게 했다. ‘내가 왜 그렇게까지 욕심 없이 안주하며 살았지?’ 하는 생각도 들었고 오히려 훨씬 더 살아있는 느낌을 받는 것 같았다”며 눈을 반짝였다. 스스로 생각하는 보컬의 강점에 대해선 “맑은 허스키”라고 자평했다. “청량함과 허스키는 언뜻 반대되는 느낌인데, 두 가지 매력을 다 담고 있죠. 이번 곡에선 맑은 느낌이 좀 숨겨져 있는데, 청량한 느낌도 갖고 있는 만큼 앞으로 다양한 곡을 통해 저만의 매력을 보여드리고 싶어요.”활동명처럼 “어디 데려다 놔도 원래 거기 있던 사람처럼 잘 하는, 타인의 니즈를 모두 충족해줄 수 있는 가수가 되고 싶다”는 니즈. 가수로서의 목표는 단독 콘서트를 꼽았다. 그는 “작아도 콘서트를 진짜 해보고 싶다. 콘서트야말로 오롯이 나를 좋아해주는 분들이 모이는 곳이니까, 시간이 오래 걸려도 상관없다. 느지막이 시작한 만큼 천천히 오래 활동하고 싶다”는 각오를 전했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7.31 05:51
뮤직

[석광인 성인가요] 이명주의 신 사랑타령 ‘너도 바보 나도 바보’

사랑한다면서 애걸복걸 매달리지도 않는다. 내 잘못이니 제발 가지 말라고 잡지도 않는다. 자존심 때문에 자신의 허물은 조금도 없는 것처럼 망설임 없이 쉽게 헤어지는 세태를 기막히게 묘사한 성인가요가 등장했다.다만 “이대로 헤어지면 너도 바보 나도 바보”라는 자조 섞인 한탄만 한다. “가버리게 놓아준 너도 바보고 한 번 더 잡지 못한 나도 바보야”라고 재차 강조한다.중견 트롯 여가수 이명주가 올봄 발표한 신곡 ‘너도 바보 나도 바보’(김상길 작사·이충재 작곡)로 성인가요 팬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사소한 일로 다투다가 참지 못해 헤어진 사랑에 대한 미련과 아쉬움을 그린 트롯. 이명주 특유의 바이브레이션을 살린 부드러우면서도 애절한 창법이 매력적이다. 따라 부르기 좋은 멜로디에 재미있는 가사 때문인지 유튜브에 일반 가요팬들이 불러 올려놓은 동영상까지 등장했다.이명주는 지난달 중순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한마음축제’에 나가 ‘너도 바보 나도 바보’를 노래했는데 무대 앞에 모인 팬들이 따라 부르는 바람에 깜짝 놀랐다고 자랑을 했다.‘너도 바보 나도 바보’는 2020년 11집 ‘종이 한 장’ 이후 4년 만에 발표한 12집의 타이틀곡이다. 이명주의 노래로는 다소 경쾌한 창법의 ‘는개비’(서담재 작사·김병걸 작곡), ‘세월에 그린 시’(유희수 작사·이동훈 작곡), ‘안다고 할 때까지(김병걸 작사·노석하 작곡) 등 신곡들을 포함해 지금까지 자신이 히트시킨 곡 등 40곡을 수록했다.제목이 범상치 않은 ‘는개비’는 보일 듯 말 듯 내리는 이슬비 같은 비의 일종이라는 게 이명주의 설명이다. 온종일 창밖에서 내리는 는개비를 보며 보고 싶은 연인에 대한 아련한 그리움을 노래했다.이명주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활동이 여의치 않을 때 내놓은 ‘종이 한 장’에 비해 열렬한 팬들의 반응에 잔뜩 고무된 표정이다. 자신이 필요한 무대라면 어느 곳이라도 쫓아가겠다면서 의욕을 불태우고 있다. 어려서부터 국악을 배워 민요를 잘 부르는 가수로 유명한 이명주는 전주 비사벌예고 가야금 병창과를 다니면서 국악을 배웠다. 그러나 고2 때 전주MBC 전속가수로 뽑히면서 가수 활동을 시작하는 바람에 국악과 멀어졌다.가난한 집안의 6남매 중 맏이로 태어나 가수 활동으로 돈을 벌어 어려운 집안형편을 돕겠다는 생각으로 상경해 밤무대 무명가수로 야간업소에서 활동을 시작했다. 그 바람에 고교를 졸업하지 못했다. 나중에 검정고시로 고교 졸업자격증을 얻었다.국악을 도중에 포기한 것이 아쉬워 성창순 선생과 성우향 명창에게 남도민요 등을 배웠다. 또 장구병창도 배웠다.밤무대 가수로 활동하면서 낮에는 부모님이 운영하는 식당일을 도와주는 생활을 거듭하던 이명주가 처음으로 취입을 한 것은 1987년. 유혜자란 본명으로 ‘당신은 아시나요’(정옥현 작사·작곡)를 발표하며 자신의 노래를 가진 가수가 됐다.이명주는 1991년 김용만 선생이 비단결처럼 부드럽고 고운 목소리를 가졌다며 지어준 예명이다. 그 예명으로 ‘세상살이 뭐 그런 거지’(김용만 작사·작곡)를 발표했다. 3년 후인 1994년 ‘백 갈매기’(조동산 작사·원희명 작곡)를 발표하면서 비로소 히트곡을 가진 인기가수가 됐다. 이 노래가 방송을 타면서 뻔질나게 방송국을 드나들며 인기를 누리기 시작했다.1997년 ‘짐이 된 사랑’(김병걸 작사 김정호 작곡)을 부르며 전성기의 인기를 구가했다. 신촌에서 무사시라는 우동가게를 오랫동안 운영한 이명주는 아직 미혼. 사랑하는 남자가 있었지만 결혼으로 연결되지 못했다고 한다.2005년 고속도로를 달리던 승용차가 고장나자 홧김에 그 차를 팔아버리고 받은 돈으로 결혼사진을 찍었다. 노래와 결혼했다는 뜻으로 유명 사진작가 지영빈에게 부탁해 웨딩드레스를 입고 남자도 없이 촬영을 했다. 늦긴 했지만 좋은 남자가 생기면 언제라도 결혼하겠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석광인 대기자전 스포츠조선 연예부장전 예당미디어 대표현 차트코리아 편집인 2024.07.03 05:40
연예일반

제이세라 ‘미녀와 순정남’ OST 가창.. 알고보니 혼수상태와 협업

가수 제이세라와 작곡듀오 알고보니 혼수상태가 OST를 통해 호흡한다. 제이세라는 KBS2 주말 드라마 ‘미녀와 순정남’ OST 가창자로 합류, 알고보니 혼수상태가 곡을 쓴 ‘잊는다고 잊혀지니’ 녹음을 마치고 11일 음원을 발표한다.제목에서 느낄 수 있듯이 신곡은 극중 남녀 주인공의 이별을 테마로 했다. ‘잊는다고 잊혀 지면 / 사랑은 왜 했을까 / 차라리 마음 주지 말 것을 / 너에게 다 물들여놓고 / 헤어 나올 수 없게 하고 / 이대로 멀어지니’라는 노랫말과 슬픔을 드리운 제이세라의 보컬이 하나의 결을 이룬다.맑고 감정을 터치하는 듯 시작되는 도입부의 피아노 연주에 이어지는 담담한 제이세라의 가창이 돋보인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차곡차곡 올라가는 고음의 후렴구를 풍부한 스트링라인이 감싸주며 풍부한 감성이 샘솟으며 듣는 이들의 눈앞에는 이별의 슬픔이 형상화된다.‘가슴으로 운다’, ‘언제나 사랑해’, ‘사랑시 고백구 행복동’ 등 수많은 히트곡을 발표한 제이세라는 여러 인기 드라마의 OST 넘버로 꾸준한 사랑을 받았다.수많은 아티스트들과 OST, 발라드, 성인가요, 클래식 등 다양한 장르의 곡작업을 해 온 작곡듀오 알고보니 혼수상태, 섬세한 선율로 사랑받고 있는 작곡가 최철훈과 작업을 통해 애절한 보컬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정통 발라드곡으로 완성됐다.OST 제작사 요구르트스튜디오 관계자는 “불후의 명곡 최연소 레전드 작곡듀오 알고보니혼수상태와 애절한 감성 발라드의 아이콘 제이세라의 만남으로 주말 안방극장 전개에 극적 재미를 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KBS2 주말 드라마 ‘미녀와 순정남’ OST 제이세라의 ‘잊는다고 잊혀지니’ 음원은 11일 오후 6시 음악플랫폼에서 공개된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5.09 14:42
연예일반

[IS포커스]“(여자)아이들, 아이 콜 유 슈퍼 레이디” ①

시간이 흘러도 그 잔향이 강렬한 사람 혹은 대상이 있다. 음악도 마찬가지다. 연일 쏟아지는 컴백 가수들의 신곡 홍수에 발매 한 달이 지나면 최신곡 리스트에선 떠밀려 내려가는 게 일반적인 일이다. 하지만 이대로 흘려보내긴 아쉬운, 재평가가 시급한 가수와 앨범이 있으니 바로 그룹 (여자)아이들의 정규 2집 ‘2’다. (여자)아이들의 정규 2집 ‘2’는 지난 1월 29일 발매됐다. 발매 한 달이 넘은 지난 3일 타이틀곡 ‘슈퍼 레이디’를 비롯해 선공개곡 ‘와이프’, 수록곡 ‘나는 아픈건 딱 질색이니까’ 등 3곡이 음원차트 멜론 톱100 상위권에서 붙박이 순항 중이다. ‘슈퍼 레이디’는 엄밀히 ‘톰보이’, ‘누드’, ‘퀸카’ 등과 같은 (여자)아이들의 지난 히트곡 같은 화력을 보여주진 못했다. 객관적 지표로 보면 아쉬움을 남긴다. 다만 ‘슈퍼 레이디’는 들으면 들을수록 강렬해지는 중독성에, 초호화 뮤직비디오가 눈을 뗄 수 없는 현란함을 선사하며 (여자)아이들의 필모그래피에 한 획을 남겼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건 분명하다. 특히 타이틀곡 외 수록곡까지 거를 곡 없는 타선으로 앨범 전반이 높은 완성도를 보여준다. ◇ 아이들, 그대 이름은 ‘슈퍼 레이디’(여자)아이들 정규 2집 ‘2’는 ‘슈퍼 레이디’를 비롯해 ‘리벤지’, ‘돌’, ‘비전’, ‘세븐데이즈’, ‘나는 아픈 건 딱 질색이니까’, ‘와이프’, ‘롤린’ 등 다채로운 장르의 여덟 트랙으로 채워졌다. ‘슈퍼 레이디’는 각자가 가진 아름다움과 강인함에 대해 가감없이 노래한 곡으로 이 세상 모든 슈퍼 레이디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담았다. 글로벌 신드롬을 일으켰던 전작 ‘퀸카’ 참여진을 비롯해 소연과 팝 타임, 데일리, 라이키가 다시 뭉쳐 작업했다. ‘I am the top, super lady / (중략) / Lady lady Call me ‘Super Lady’ / (중략) / 누가 봐도 우린 Yes, stronger than Superman / Yes sir, I’m a’자의식 넘치는 가사는 리더 전소연이 단독 작사했다. 전작들을 통해서도 당당함과 주체성을 꾸준히 노래한 그는 ‘슈퍼 레이디’에서 포텐을 완벽하게 터뜨리며 이보다 더 당당할 수 없는 ‘자존감’을 표현했다. (여자)아이들의 이와 같은 당당함은 긴장감을 주는 기타 리프로 시작해 곧바로 하이톤 고음을 쏟아내는 소연의 첫 소절부터 확인할 수 있다. 이어 다섯 멤버들은 개성 강한 음색과 스타일로 거부할 수 없는 ‘슈퍼 레이디’의 진가를 들려준다. 한 편의 화려한 쇼처럼 완성된 뮤직비디오 역시 곡의 매력과 더할 나위 없이 어울린다. ◇ 논란 지우니 음악 남았다…‘아.딱.질’ 무서운 뒷심‘2’는 선주문량 180만 장을 넘어서며 자체 커리어 하이를 예고한 데 이어 실제로 초동 판매량이 153만 장을 넘어서며 2연속 밀리언셀러를 기록했다. 지난해 K팝 음반 판매량이 고점을 찍은 뒤 최근 들어 전반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것과 대비되는 성적으로, (여자)아이들의 ‘코어’ 팬층이 보다 확장됐음을 입증한 결과다. 하지만 (여자)아이들의 컴백 여정은 만만치 않았다. 선공개곡 ‘와이프’를 둘러싸고 불거졌던 선정성 논란으로 정식 컴백 전부터 뒤숭숭한 분위기였는데 여기에 민니, 우기, 슈화 등 멤버들의 건강이 줄줄이 악화돼 활동에서 빠져 준비했던 컴백 활동을 온전히 소화하지 못했다. ‘와이프’는 19금(禁) 가사가 청소년에 유해한 콘텐츠라며 KBS의 방송 불가 판정을 받는 등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결국 음악은 남았다. 이 곡은 트렌디한 비트와 세련된 사운드, 재기발랄하고 특유의 통통 튀는 매력으로 리스너들의 사랑을 받으며 차트 상위권을 달리고 있다. 반복되는 리듬과 멜로디 위에 다양한 악기가 쌓여가는 사운드 등 여타 K팝에서 볼 수 없는 흥미로운 시도도 인상적이다. 가사 논란에 가려지기엔 아쉬운 음악적 성취라는 게 발매 한 달이 지난 현 시점의 일반론이다. 또 다른 수록곡 ‘나는 아픈 건 딱 질색이니까’도 주목을 받으며 자생적으로 흥행하고 있다. 어느 날 불쑥 나타난 ‘운명’을 위트 있는 가사로 표현한 이 곡은 펑크 기반의 미니멀하고 알록달록한 밴드 사운드가 매력적이다. 소프트 록 사운드에 J팝 재질이 인상적으로 일상적 가사가 귀에 쏙쏙 박히는 이지 리스닝이라는 점에서 리스너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이 곡은 선공개곡, 타이틀곡 제외하고 유일하게 상위권에 랭크됐는데 상승세가 심상치 않다. 발매 당시 톱100 중위권에 안착했던 ‘나는 아픈 건 딱 질색이니까’는 발매 한 달이 넘은 시점에서 상승세에 불이 붙어 3일 오전 기준 10위까지 순위를 끌어 올렸다. 소연이 ‘슈퍼 레이디’에 앞서 타이틀 감으로 점찍었을 정도로 만듦새 또한 훌륭해 ‘슈퍼 레이디’의 최고 순위를 경신하고 최상위권 진입을 넘보고 있다. ◇ “아이들은 공격적·진보적 그룹, 고민하며 시류와 소통”애초 시작부터 독보적인 (여자)아이들이었다. 데뷔부터 ‘자체 프로듀싱 그룹’으로 주목받은 (여자)아이들은 걸그룹에 대한 고정관념을 보란 듯 초월해 그들만의 강렬한 색채와 메시지를 담은 음악으로 대중과 소통했다. (여자)아이들은 스스로를 만들고(‘아이 메이드’) 자신을 믿고(‘아이 트러스트’), 타오르며(‘아이 번’), 결코 죽지 않고(‘아이 네버 다이’), 있는 그대로의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아이 러브’, ‘아이 필’) 여정을 거쳐 오늘의 ‘슈퍼 레이디’에 이르렀다. 이 모든 게 타인에 의해 이식되지 않은, 스스로 치열하게 고민하고 갈고 닦아온 결과라는 점에서 (여자)아이들은 여타 대세 인기 걸그룹과 본질적으로 다르고 K팝신에서도 더욱 특별하다. 김성수 대중음악평론가는 “(여자)아이들은 굉장히 공격적이고 진보적인 그룹이다. 가사와 어울리는 스타일을 찾아내는 것을 보면 적극적으로 시류와 소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한 과정에는 팀의 색깔을 만들어가는 프로듀서 소연이 늘 고민 속에서 팀을 성장시키고 있다”고 평가했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3.04 06:00
뮤직

[IS리뷰] ‘우리 앞의 세계’ 생존이 곧 위로… 심규선이 선사한 3시간의 힐링

가수 심규선이 위로가 가득한 무대로 팬들에게 감동의 시간을 안겼다.심규선은 4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우리금융아트홀에서 단독 콘서트 ‘우리 앞의 세계’의 포문을 열었다. 약 1000명의 관객들이 현장을 찾았다.‘우리 앞의 세계’는 심규선이 공연을 앞두고 발매한 새 앨범 ‘#휴먼카인드’의 수록곡과 기존의 히트곡 무대로 꾸며진 공연. 특히 이번 공연은 ‘#휴먼카인드’를 통해 변화된 음악을 보여준 심규선의 새로운 면을 만날 수 있는 자리라 더욱 기대를 높였다.‘잿빛의 노래’와 신곡 ‘퀘스천’으로 공연의 문을 연 심규선은 “내가 1년에 딱 한 번만 하는 콘서트”라며 팬들에게 인사를 했다. 그는 10여년 넘게 자신의 곁을 지켜준 팬들과 이번에 처음 콘서트에 온 관객들 모두를 살뜰히 챙기며 “나는 이 자리가 우리의 생존을 확인하는 자리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휴먼카인드’에 심규선이 담은 메시지는 기후 위기는 물론 격변하는 시대에 대한 단상들. 서정적이고 아름다운 색이 강했던 이전 노래들과 달리 행동에 대한 보다 강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심규선은 “전쟁이 생중계되는 시대 아니냐”며 “정말 이 순간 전쟁이 일어나고 있다. 우리는 코로나19 시기를 겪으며 지구 반대편에서 일어나는 일이 나와 무관하지 않음을 알게 됐다. 우리 역시 ‘전쟁 후보국’으로 불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여러분 모두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우리 모두 이런 세상 속에서 하루하루 잘 생존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격려했다.이어 콘서트 명과 같은 신곡 ‘우리 앞의 세계’를 비롯해 ‘험블’, ‘시스터’ 등 신곡 무대가 이어졌다. ‘시스터’의 경우 심규선이 몇 년 전 공연에서 피아노를 치며 살짝 부른 뒤 계속해서 정식 음원 발매를 기대케 했던 곡이라 팬들의 호응이 그 어느 때보다 컸다. ‘소로’ 무대 때는 ‘펑’ 하는 소리가 나는 사운드 사고가 있었다. 깜짝 놀랄 만한 상황 속에서도 의연히 노래하던 심규선은 돌연 노래를 중단했다. 그러면서 “이 공연을 위해 해외에서 오신 분들도, 지방에서 오신 분들도 있을 거다. 그걸 아는데 노래를 이대로 계속할 수는 없다”고 말한 뒤 다시 처음부터 노래를 불렀다. 관객들을 섬세하게 챙기는 심규선의 마음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부분이었다.심규선은 노래 한 곡이 끝날 때마다 마이크를 잡고 자신의 소회를 한 마디씩 밝혔다. 심규선은 “공연이 끝나면 한 달 정도 쉬다 앨범 작업을 하고, 그러곤 또 공연 작업을 한다. 녹음을 할 때랑 공연 준비를 할 때는 말을 거의 할 수 없다. 그래서 내가 말이 많은데 이해해 달라”고 밝혀 웃음을 자아냈다. 콘서트는 뮤지컬처럼 인터미션을 갖고 진행됐다. 10분 정도의 쉬는 시간 동안 환복을 한 심규선은 계속해서 감성 짙은 무대로 팬들을 열광시켰다. “관객들의 눈을 보면 눈시울이 붉어진 게 보인다. 오늘 이 자리에선 마음껏 울어도 된다고 말하고 싶다”는 말처럼 심규선은 한 곡, 한 곡에 진심을 녹이며 자신의 감성 속에 관객들이 한껏 빠져들 수 있도록 했다.“우리는 서로를 비추는 거울”이라고 밝힌 심규선. 그는 “지난 공연 때까지는 이런 이야기를 안 했는데, 이번엔 하고 싶다. 나는 더 강해지려고 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서로를 비추는 거울이기 때문”이라며 “내가 이런 세상 속에서도 쓰러지지 않고 버티며 살아가고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고, 그러면 그것을 본 여러분이 다시 강한 얼굴을 내게 보여줄 것 같다. 그렇게 서로 힘을 얻자”는 격려의 말을 남겼다.공연 연출 역시 볼거리였다. 세상이 폐허처럼 변해버린 현재. 심규선은 ‘우리 앞의 세계’에 하나씩 채워지는 희망의 빛으로 미래를 감싸는 콘셉트로 관객들의 마음에 따뜻한 불을 지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1.05 16:43
뮤직

‘컴백 D-2’ 가수 유성은, 신곡 ‘별.따.네.’ 티저 공개

가수 유성은이 허밍 티저로 컴백 열기를 끌어올렸다.유성은은 다음 달 새 디지털 싱글 ‘별을 따라가면 네게 닿을 수 있을까’(이하 ‘별.따.네.’) 발매를 앞두고 30일 허밍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공개된 영상에는 흑발의 긴 생머리와 차분한 메이크업, 블랙 드레스로 우아한 매력을 발산하고 있는 유성은이 이번 신곡 ‘별.따.네.’ 하이라이트 구간을 허밍으로 부르고 있다.유성은은 짧은 영상임에도 불구, 독보적인 소울 보이스와 디테일한 표현력으로 신곡의 포인트를 고스란히 담아내며 신곡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켰다.유성은은 이번 신곡을 통해 그만의 오리지널리티가 느껴지는 음악적 색깔과 믿고 듣는 탄탄한 가창력, 드라마틱한 감성으로 실력파 보컬리스트의 귀환을 알릴 전망이다.내달 2일 발매를 앞둔 유성은의 ‘별.따.네.’는 잔잔한 선율과 풍성한 현악기가 주를 이루는 켈틱 팝(Celtic Pop) 장르의 곡. 유성은이 직접 작사에 참여해 진정성을 높였다. 사랑하는 연인이 둘의 믿음과 희생으로 서로를 지켜낸다는 스토리가 동화적인 상상력을 자극하며 리스너들의 공감 세포를 깨울 전망이다.유성은은 지난 2012년 Mnet ‘보이스 코리아’ 준우승자로 얼굴을 알렸으며, 첫 번째 미니앨범 ‘비 오케이’(Be OK)를 시작으로 ‘집으로 데려가 줘’, ‘이대로 멈춰’, ‘낫싱’(Nothing), ‘질투’ 등과 각종 OST로 꾸준한 음악 활동을 펼쳤다. 최근 티알엔터테인먼트와 전속계약을 체결, 앨범 발매, 방송프로그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은 행보를 예고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0.31 11:01
연예일반

유성은, 11월 2일 신곡 ‘별.따.네.’로 컴백 [공식]

가수 유성은이 1년 10개월 만에 신곡으로 찾아온다.20일 소속사 티알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유성은은 오는 11월 2일 각종 음원사이트를 통해 새 디지털 싱글 ‘별을 따라가면 네게 닿을 수 있을까(별.따.네.)’ 발매를 확정했다.이번 신곡은 지난 2021년 12월 발매한 ‘오늘 같은 밤’ 이후 1년 10개월 만의 앨범이자 티알엔터테인먼트로 소속사 이적 후 첫 음악 행보다. 유성은은 지난 2012년 Mnet ‘보이스 코리아’에서 매력적인 목소리와 함께 실력파 보컬리스트로 떠올랐다. 첫 번째 미니앨범 ‘Be OK’로 본격적인 음악 활동을 시작한 유성은은 ‘집으로 데려가 줘’, ‘이대로 멈춰’, ‘어차피 한번은 아파야 해’, ‘Nothing (Feat. 문별 of 마마무)’, ‘질투’, ‘오늘 같은 밤’, 그리고 최근 발매한 리메이크 곡 ‘이 별’을 선보였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10.20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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