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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보기] 이걸 왜 안봐? K직장인 공감 부른 코믹극 OTT에 있다

시청 매체의 대세로 자리잡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시장에 코믹 장르물들이 속속 자리를 꿰차고 있다. OTT 플랫폼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왓챠, 시즌(seezn), 디즈니+, 애플TV+ 등이 구독자(시청자) 이탈을 막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들을 앞세우고 있다. 그 중에서도 지니 TV(구 올레tv), ‘가우스전자’, 웨이브 ‘위기의X’, 쿠팡플레이의 ‘유니콘’ 이 K직장인의 현실 공감을 저격한 눈길을 사로잡아 화제다. 지니 TV는 웹툰 원작 코믹극 ‘신병’의 인기에 힘입어 새로운 코믹 드라마 ‘가우스전자’를 지난달 30일 선보였다. ‘가우스전자’는 다국적 문어발 기업 ‘가우스전자’ 내 대기 발령소라 불리는 생활가전본부 마케팅3부 청춘들이 사랑을 통해 오늘을 버텨내는 오피스 코믹 드라마. 시작부터 현실감 돋는 직장 생활을 보여주며 시청자들의 웃음을 터뜨린 이 코믹 드라마는 의욕 없는 직장 동료들, 잔소리만 퍼붓는 상사, 수습 불가한 사고를 치는 팀원 등 현실 회사 생활을 생생하게 반영하며 시청자들의 공감을 자아냈다. 무엇보다 곽동연, 고성희, 배현성, 강민아 등 MZ세대를 대표하는 배우들의 짠내나는 열연이 K회사 생활의 현실을 코믹하게 그려냈다. 웨이브도 일상이 코미디인 ‘위기의 X’로 구독자들의 마음을 웃겼다. ‘위기의 X’는 희망퇴직, 주식하락, 집값 폭등 등 인생 최대 하락기를 맞은 중년 남성의 일상을 유쾌하게 풀어냈다. 한류 4대 천왕으로 꽃미남 스타였던 권상우가 친근감 넘치는 a저씨(아저씨)로 분해 현실감 넘치는 생활 연기를 보여줬다. 회사 생활, 주식, 내 집 마련 등 공감할 만한 친근한 소재를 사용해 시청자의 공감을 사며 3주 연속 웨이브 오리지널 콘텐츠 1위를 차지했다. ‘위기의 X’ 제작진은 “대한민국을 살면서 누구나 겪을 수밖에 없는 이야기를 다뤘다”이라고 설명했다. 쿠팡플레이도 ‘어느 날’, ‘안나’ 등 무거웠던 전작들과 달리 코미디 장르로 방향을 틀었다. ‘유니콘’은 스타트업 맥콤의 CEO 스티브(신하균 분)와 팀원들의 분투기를 다룬 시트콤이다. 유병재 작가가 극본을 맡아 이보다 더 우스울 수 없는 스타트업 회사의 현실을 그렸다. 신하균이 연기한 스티브는 일반적으로 CEO 하면 떠오르는 리더쉽, 신뢰감과는 거리가 먼, 애정결핍과 자기애로 똘똘 뭉친 인물. 신하균은 자칫 비호감으로 느껴질 수 있는 이 캐릭터를 능청스러우면서도 천진난만하게 살려내며 시트콤의 매력을 살렸다. 특히 마감 안 된 시멘트벽과 변변찮은 간판으로 꾸며진 ‘힙한’ 카페, 가족 이름은 쓰지 못해도 트로트 가수 임영웅의 이름은 또박또박 쓸 줄 아는 할머니까지 지금의 시대상을 반영해 코믹하게 비틀며 공감과 웃음을 이끌어 냈다. 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2.10.11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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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콘’ 신하균 MZ세대 유머 정조준…역시 ‘믿보배’

신하균의 연기력이 또 한 번 통했다. 지난 26일 쿠팡플레이에서 공개된 시트콤 ‘유니콘’에서 신하균은 맥콤의 CEO 스티브로 변신, 시청자들의 웃음을 책임졌다. 첫 주부터 스티브는 뇌파의 정보를 측정하는 최첨단 기술로 남성용 다운펌 머신을 개발하고, 클럽하우스에서 인재를 채용하며, 회사의 전망을 점집에 의존하는 등 기상천외한 행보를 선보였다. 변화무쌍한 대표의 이런 언행에 맥콤의 직원들은 질릴 대로 질린 표정이었지만 스티브는 이에 굴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밀어부쳤다. 스티브는 강한 자기애, 인정욕구로 가득차 있지만 결코 미워할 수 없는 인물이다. 직원들 앞에서는 본인의 화려한 타이틀과 실력을 내세우며 카리스마 있는 모습을 보였지만 직원들이 없는 멘토룸에서는 허세 뒤에 숨어 있는 허술한 인간미, 외로움을 드러내며 반전웃음을 선보였다. 신하균은 이런 스티브를 천연덕스럽게 연기하며 다시 한 번 믿보배의 면모를 입증했다. 매 작품마다 최고의 연기로 ‘하균신’, ‘갓하균’이라는 수식어를 얻은 그는 특히 지난 해 신드롬급 화제를 일으킨 웰메이드 드라마 ‘괴물’에서는 ‘실핏줄까지 연기한다’는 찬사를 받으며 제57회 백상예술대상 남자 최우수연기상을 수상했었다. ‘괴물’과는 180도 다른, 엉뚱하면서도 독특한 스티브로 신하균이 또 어떤 매력을 보여줄지 앞으로 ‘유니콘’의 이야기에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유니콘’은 매주 금요일 오후 8시 쿠팡플레이에서 2회씩 공개된다. 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2.08.27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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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하균X유병재 표 ‘유니콘’ K직장인 광기·웃음 100% 담을 각오 [종합]

시트콤 기근의 시대를 지나 보내고 있는 대한민국에 새로운 시트콤 붐을 일으킬 각오인 ‘유니콘’이 온다. 2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콘래드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쿠팡플레이 ‘유니콘’ 제작발표회에 신하균, 원진아, 이유진, 김영아, 허준석, 이중옥, 배유람, 배윤경, 김욱, 김혜영 감독, 유병재 작가가 참석해 첫 공개를 앞둔 설렘과 각오를 드러냈다. ‘유니콘’은 K스타트업 맥콤을 중심으로 모인 개성 강한 크루들의 대혼돈 분투기를 그린 시트콤. 드라마 ‘멜로가 체질’ 김혜영 감독, SNL ‘B의 농담’ 유병재 작가가 의기투합해 올여름 대한민국의 웃음을 책임질 예정이다. 김혜영 감독은 ‘유니콘’만의 매력 포인트를 꼽으면 “혁신의 CEO 스티브와 혁신의 사원들이 고민하고 도전한다. 실패도 자주 한다. 이를 극복하는 모습이 매력 있다. 실패할 때 누구보다 열 받고 슬퍼하지만 바로 극복한다”고 말했다. ‘유니콘’의 홍보이사로도 참여한 유병재 작가는 “무엇보다 애정하는 작품이다. 홍보에 열을 내야 해서 열심히 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극의 중심에 서 있으며 은은하게 돌아있는 맥콤 CEO 스티브 역은 신하균이 맡는다. 스티브는 피보팅의 달인이자 자기애가 넘치는 인물. 신하균은 스티브를 직접 소개하며 “다소 엉뚱한 면도 있지만 아이 같은 모습 순순한 모습도 가지고 있는 인물이며 가슴 따뜻한 사람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유니콘에 맞는 톤은 무엇일까 고민하며 연기했다”면서 “웃음만 쫓는 이야기는 아니다. 따뜻한 이야기도 있고 다른 즐거움도 있다”고 예고했다. 원진아는 스티브의 뒤처리를 담당하는 미래혁신 창의력 팀원인 애슐리로 분한다. 애슐리는 순탄치 않은 회사 생활을 이어가며 ‘물질 만능 월급쟁이’로 돈 앞에서만 찐 웃음이 터지는 인물. 원진아는 “웃으면서 열심히 하는 인물이다. 스티브가 시키는 일은 모든 열심히 하는 캐릭터다”면서 “글이 재미있고 대사들이 재미있다. 많은 사람이 공감하면서 웃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유니콘’의 매력 포인트를 꼽았다. 코믹 시트콤 연기는 처음인 원진아는 “많은 경험을 필요로 하는 이 시점에서 연기를 확장할 수 있는 계기였다. 호흡하는 방식도 조금은 달랐다. 아이디어도 같이 주고받으며 값진 경험을 했다”며 처음 도전하는 연기에 걱정스러운 부분도 있었다고 말했다. 그 밖에도 특채로 들어온 제이 역은 이유진이, 혁신 인사 팀 모니카는 김영아, 맥콤에서 유일하게 한글 이름을 쓰는 혁신 개발 팀 곽성범은 이중옥, 스스로 MZ세대라 믿는 제시는 배유람이, 혁신 마케팅 팀의 바이럴 고수 캐롤은 배윤경, 안구복지만 담당하는 필립은 김욱, 스티브의 라이벌인 이근호는 허준석이 맡아 각자 각양각색의 매력을 풍기며 특별한 케미스트리를 완성한다. 유병재 작가는 캐릭터 탄생에 있어 영감을 받은 부분으로 소속사 샌드박스를 언급했다. 그는 “실제로 소속되어 있는 곳이 스타트업이다. 매니저가 ‘스타트업에서 재미난 일이 벌어진다. 관련 이야기를 써보면 어떨까’ 이야기해 대본을 쓰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긴 호흡의 이야기를 써 본 적은 처음이다. 최대한 캐릭터를 귀엽게 그리려고 노력했다. 쓰면서 스스로 유익하고 재미있어서 놀랜 적이 있었다”며 너스레를 떨었다. 쿨한 수평조직부터 열린 채용, 비전 있는 리더, 유머 넘치는 업무환경까지. 언뜻 최고의 직장처럼 보이는 맥콤은 사규와 대비되는 현실의 아이러니한 모습으로 이상과는 다른 K스타트업의 세계를 보여준다. 유병재 작가는 “기존의 오피스 드라마랑 다르다. 공간도 또 하나의 주인공이자 인물로 볼 수 있다”고 자신있게 이야기했다. 이어 김혜영 감독은 “캐릭터가 귀여웠으면 좋겠는 생각이 있었다. 배우들에게 사랑스럽고 귀엽게 표현하는 걸 많이 주문했다. 다양한 사무실의 모습도 볼 수 있다. 외근도 자주 하기 때문에 바깥 장소도 충분히 볼 수 있다”며 ‘유니콘’의 다채로운 장소와 캐릭터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김혜영 감독은 “촬영 현장도 재미있게 하고자 했다.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였다. 배우들과 함께 고민하고 노력했다”고도 말했다. 그런가 하면 ‘유니콘’의 작가인 유병재는 오랜 시간 신하균의 팬으로 이번 작품을 통해 덕계못(덕후는 계를 못 타겠다)을 깼다. 이에 신하균은 덕계못을 “덕질은 계속 못 하겠다는 뜻이 아니냐”고 말하며 현장을 웃음바다로 만들었다. 유병재 작가는 신하균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며 “오랜 시간 팬이었다. 스티브는 신하균이라는 배우 말고는 상상할 수 없는 인물이다”고 말하기도. 이를 듣던 신하균은 “(유병재와의) 첫 만남에서 유병재가 내 덕후라고 직접 말했다. 재미있는 대사들을 많이 담았다”고 덧붙였다. 유병재 작가는 모든 캐릭터에 애착이 가면서도 자신의 성향이 많이 들어간 캐릭터인 스티브에 애정이 간다며 “스티브라는 캐릭터에 허세와 함께 귀엽고 부족한 모습을 담았다. 의지를 많이 한 캐릭터는 제시(배유람 분)다. 웃겨야 하는 상황에 제시를 많이 활용했다”고 밝혔다. 신하균에 대한 후배들의 존경 어린 시선도 가득한 현장이었다. 김욱을 비롯한 후배 배우들은 한목소리로 “신하균 선배 같은 배우가 되고 싶다. 현장에서 되게 조용한데 중요할 때 포인트를 짚어준다”며 선배를 향한 고마움을 표하기도 했다. ‘유니콘’은 오는 26일을 시작으로 매주 금요일 오후 8시 쿠팡플레이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08.22 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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