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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분장’ 말 타는 원숭이→‘100% CG’ 말하는 유인원, 언제나 기술에 진심인 ‘혹성탈출’

7년 만에 돌아온 ‘혹성탈출’이 또다시 기술 차력쇼를 보여주고 있다. 지난 8일 개봉한 ‘혹성탈출: 새로운 시대’(이하 ‘혹성탈출4’)는 지난 2011년부터 2017년까지 이어진 ‘혹성탈출’ 리부트 3부작의 후속 시리즈. 진화한 유인원과 퇴화된 인간들이 살아가는 오아시스에서 인간들을 지배하려는 유인원 리더 프록시무스 군단에 맞서 한 인간 소녀와 함께 자유를 찾으러 떠나는 유인원 노아의 여정을 그린다.웨스 볼 감독은 개봉 전 영상 기자간담회에서 CG(컴퓨터그래픽) 기술력에 자신감을 드러냈다. 웨스 볼 감독은 작업 과정에 대해 “어려웠던 점은 특별히 없었다”며 “스튜디오 웨타FX와 3년 반 정도 합을 맞췄는데 내가 무엇을 요구해도 기술진이 마법사처럼 구현해 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혹성탈출’은 스펙터클이 큰 요소로 작용하고 그것을 즐기는 영화다. 눈만 즐거운 게 아닌 CG로 구현된 인물들의 연기가 정말 실제 같아서 그것을 그대로 믿을 수밖에 없게 된다”고 시리즈의 매력을 강조했다. 언제나 센세이셔널한 볼거리를 자랑한 ‘혹성탈출’ 시리즈, 그만큼 ‘기술에 진심’이었던 계보를 톺아본다. ◇ ‘오리지널’, 당대 최고 기술력소설로만 읽던 말 타는 원숭이의 등장은 그 시절 관객들에게 비주얼 쇼크를 안겼다. 찰턴 헤스턴 주연의 ‘혹성탈출’(1968)이 지금까지 전설로 회자되는 이유 중 하나다. 56년이 흐른 지금 보면 투박하고 입 부분이 특히 어색하긴 하지만 일반적인 인형 탈과는 차원이 다르다. 원숭이, 침팬지, 오랑우탄 등 생김새가 미묘하게 다른 유인원들을 특수분장사 존 챔버스가 자연스럽게 인간 배우들에게 입혀냈다. 자칫하면 우스꽝스러워질 수 있던 유인원 분장을 위화감 없이 구현하기 위해 당시 5만 달러의 특수효과 개발비가 주어졌다고 전해진다. 이는 당시 총제작비의 15%에 해당했다. 분장으로 촬영한 덕에 침팬지 지라 박사(킴 헌터)와 인간 남성 조지 테일러(찰턴 헤스턴)의 입맞춤도 재밌게 다가온다. 지난 2014년 뉴욕 타임스 매거진 보도에 따르면 이는 영화사 최초의 인간과 다른 동물 간 키스다. 동물의 털보다는 올백 머리처럼 찰랑이는 유인원들의 머릿결도 존 챔버스가 구축한 시그니처 비주얼로 극 중 인간을 지배하는 유인원다운 설득력을 풍겼다. 1968년작은 영화 분장사에도 전설을 남겼다. 아카데미 시상식에 분장상이 없던 1969년, 존 챔버스의 공로를 기리기 위해 분장 부문 특별상이 마련됐다. 아카데미 분장상이 마련된 것은 그 후로부터 13년 후인 1982년이다. 이후 유인원 특수분장은 70년대 제작된 4편의 후속 시리즈에서 계승되다가 2001년 팀 버튼 감독의 리메이크작으로 마침표를 찍었다. 오스카 분장상 7관왕에 빛나는 할리우드의 ‘금손’ 특수분장사 릭 베이커가 맡았으며 본인도 오랑우탄 장로로 특별출연했다.◇ 감정까지 포착하는 ‘시저 3부작’2011년 ‘혹성탈출: 진화의 시작’(감독 루퍼트 와이엇)을 시작으로 3부작 리부트가 이뤄졌다. 이 시기 할리우드는 3D 미디어산업의 진일보를 이룬 ‘아바타’(2009)를 기점으로 동작을 그래픽으로 옮긴 ‘퍼포먼스 캡처’, 나아가 표정까지 포착하는 ‘이모션 캡처’ 기술을 갖추게 됐다. ‘혹성탈출: 진화의 시작’부터 이 시리즈는 ‘아바타’ 제작 시각효과 스튜디오 웨타FX와 동행이 시작됐다. 그렇기에 당시 일각에서는 ‘혹성탈출’ 리부트를 두고 “이십세기폭스의 기술자랑 일환”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아바타’도 이십세기폭스 작품이었기 때문이다. 이 시리즈부터 유인원들은 CG로 등장했다. 인형 탈보다 사실적인 동물의 모습이지만 캡처 기술을 통해 인간 배우처럼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됐다. 기존 특수 분장의 한계를 극복하게 된 것이다. 캡처 배우가 기기를 착용하고 연기하면 동작과 표정을 감지해 CG 모델링에 입히고, 그를 제작진이 자연스러운 3D 애니메이션으로 수정하는 식으로 제작이 이루어졌다. 주인공 침팬지 ‘시저’는 모션캡처의 대가로 불리는 배우 앤디 서키스가 맡았다. 앤디 서키스는 ‘반지의 제왕’의 골룸, ‘킹콩’의 킹콩 등 인외 연기 전문 배우로 2010년대의 ‘시저 3부작’을 이끌었다. “시저 집은 여기야”, “유인원은 뭉치면 강하다” 등 명대사를 배출하는 그의 묵직한 연기는 그야말로 CG를 뚫고 카리스마를 풍겼다.◇ 털 결에 물 한 방울까지 100% CG ‘혹성탈출4’는 지난 2017년작으로부터 인간 문명이 멸망한 후 300여년, 자연을 되찾은 지구 풍경이 그려진다. 대자연 풍경 속 유인원이 지배하는 생태계는 ‘아바타:물의 길’ 이후 폭발적으로 발전한 기술로 설득력 높게 재탄생했다. 웨스 볼 감독은 ‘혹성탈출4’ 볼거리로 “100% CG로 구현된 장면”을 꼽으며 “기존 ‘혹성탈출’보다는 ‘아바타’에 가까울 정도로 우수한 실제적 환경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웨스 볼 감독이 강조한 물 그래픽은 ‘아바타: 물의 길’이 닦아둔 제작공정 수혜를 톡톡히 받았다. 1968년작처럼 유인원이 인간을 지배하는 만큼 수적 강세가 도드라진다. 주인공 노아의 마을에만 유인원 70여 마리가 있고 프록시무스 군단 진영에 도착하면 수백 마리가 등장한다. 제작진은 한 마리도 똑같아 보이지 않는 유인원 군중 신을 선보인다.이 같은 CG 작업에 대해 에릭 윈키스트 시각효과 감독은 지난달 23일 한국 취재진과 만나 “2011년 ‘혹성탈출’ 시리즈에 참여한 이래 디지털 캐릭터에 대한 기준을 점차 높여갔다”며 “사실적이고 감정이 살아있는 유인원들의 이야기를 표현하려 했다. 표정의 미묘한 차이까지 전달하려 했다”고 밝혔다. 한국인 제작 참여로 화제가 된 김승석 페이셜 모델러와 순세률 모션캡처 트레커는 전작과 달라진 작업 공정에 대해 설명했다. 김승석 페이셜 모델러는 “과거에는 수동으로 했던 것들을 이제는 컴퓨터가 자동으로 해주고 있다”며 “구현하기 어려운 ‘말하는 유인원’이 나온다는 점이 우리 영화의 강점”이라고 소개했다. 전작에서는 시저를 제외한 대부분 유인원들이 수어를 사용했으나 이번에는 지성을 갖추고 지배자로 거듭난 유인원들이 표정까지 생생하게 육성 대사를 소화한다. 순세률 모션캡처 트래커는 “배우들이 얼굴에 101개의 점을 찍은 뒤 이 점의 움직임을 카메라로 촬영했다”고 밝혔다. 웨타FX는 가상 세계를 점차 현실처럼 실감나게 구현하고 있지만 제작진은 오히려 실사의 선행을 강조했다. 컴퓨터가 제작공정의 효율을 개선할 수 있어도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크리에이티브를 주도하는 인간의 능력이란 것. 그렇기에 이번 영화에선 로케이션 촬영도 있었다. 윈퀴스트 감독은 “배우가 야외에서 실제로 촬영하는 게 목표였다”면서 “그렇게 해야 배우가 맥락을 이해하고 연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혹성탈출’ 시리즈는 직전 리부트 3부작에서 전세계 총 16억 8100만 달러를 벌며 흥행에 성공했다. 웨스 볼 감독이 ‘혹성탈출4’가 CG 비주얼 측면에서 전작보다는 ‘아바타’ 시리즈와 유사하다고 밝힌 만큼, 국내에서 쌍 천만을 달성한 ‘아바타’ 시리즈처럼 흥행 성공할지 지켜볼 일이다. 이주인 인턴기자 juin27@edaily.co.kr 2024.05.16 0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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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IS] 스크린은 거들 뿐 ‘더 퍼스트 슬램덩크’ 125분의 전율과 벅차오름

가슴이 요동친다. 코트 위 울려 퍼지는 공 튀기는 소리에 따라 심장도 덩달아 뛴다. 감격 그 이상의 전율이 온몸을 찌른다. 북산고 5인방이 선사하는 감동의 플레이와 과거, 현재를 오가는 자연스러운 전개, 원작에서 볼 수 없었던 인물들의 비하인드 서사와 몰입도를 더하는 OST, 배경음악까지. 어느 것 하나 눈을 뗄 수 없다. 시간과 세대를 뛰어넘어 스크린에서 재탄생한 올타임 레전드 ‘더 퍼스트 슬램덩크’(‘THE FIRST SLAM DUNK’)다. 애니메이션 ‘더 퍼스트 슬램덩크’는 전설의 스포츠 만화 ‘슬램덩크’를 26년 만에 영화화한 작품이다. 원작 은 1990년부터 1996년까지 주간 소년 점프(슈에이샤)에서 연재됐다. 한 번도 농구를 해본 적 없는 풋내기 강백호가 북산고교 농구부에서 겪는 성장 스토리로 누계 발행 부수 1억2000만 부를 기록, 일본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사랑받았다. 이후 TV 애니메이션과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로 재탄생하며 연재 30년이 넘은 현재까지도 여전한 인기를 자랑한다. 국내에서도 1450만 부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고 만화를 보지 않은 사람들도 세월을 초월하는 그 명대사 ‘왼손은 거들 뿐’은 알 정도다. 영화는 일본에서 개봉하자마자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아바타: 물의 길’을 제치고 4주 연속 박스오피스 1위를 수성했다. 개봉 16일 만에 281만 관객(12월 27일 기준)을 동원하고 흥행 수익 41억8600만 엔(약 403억1955만원)을 올렸다. 이에 한국에서도 신년 극장가의 다크호스로 떠올랐다. 영화는 ‘슬램덩크’ 에피소드 중 가장 유명한 북산고와 산왕공고의 1차전 경기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원작의 주인공 강백호가 아닌 넘버원 가드 송태섭 중심으로 흘러가는 이야기 또한 흥미롭다. 더불어 원작에서도 드러나지 않은 송태섭의 가슴 아픈 어린 시절과 가족에 대한 에피소드가 코끝을 시리게 한다. 다만 예상보다 그 톤과 스토리가 묵직한데다 송태섭이 중심에 있는 탓에 그 외의 인물 분량이 대폭 축소돼 원작 팬들은 아쉬움을 가질 듯 하다. 원작의 존재감은 아니지만 강백호는 신스틸러로 결정적 한 방을 날린다. 작품 특유의 재치 넘치는 개그감은 강백호가 모조리 가져간다. 엔딩에 다다를수록 투혼과 활약도 뜨겁게 타오른다. 작화 또한 몰입도를 높인다. 기본 2D 애니메이션에 입체감을 더욱 입힌 그림체는 원작 팬들의 아련한 추억을 불러일으키기 충분하다. 북산고 5인방 캐릭터의 감정이 여실히 드러나는 표정, 얼굴에 흐르는 땀방울, 스텝, 슛 타이밍, 몸싸움, 클린 슛 소리까지, 디테일한 표현력이 더해져 높은 완성도를 이룬다. OST는 박진감을 더한다. 오프닝인 ‘러브로켓’(LOVE ROCKETS)과 엔딩 주제가 ‘제ZERO감’(第ゼロ感)은 북산고 5인방의 질주감과 경기의 짜릿한 공기와 전율을 그대로 담고 있다. 4일 개봉. 12세 관람가. 125분.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3.01.02 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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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지도 않고 돌아온 시고니 위버X스티븐 랭… ‘아바타: 물의 길’ 내한 라인업

‘아바타’(2009)에서 사망한 줄 알았던 시고니 위버와 스티븐 랭이 2편 ‘아바타: 물의 길’로 다시 한번 영화 팬들과 만날 전망이다. 시고니 위버와 스티븐 랭은 오는 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진행되는 기자 간담회와 같은 날 오후 영등포 타임스퀘어에서 열리는 블루카펫 행사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가 공개한 행사 라인업에 따르면 이번 간담회와 블루카펫 행사에는 제임스 카메론 감독과 존 랜도 프로듀서, 배우 샘 워싱턴, 조 샐다나, 시고니 위버, 스티븐 랭이 참여할 예정이다. 사정에 따라 변동 여지는 있다. 시고니 위버는 앞서 ‘아바타’ 1편에서 나비족들과 공존하고자 하는 그레이스 박사 역을 맡았다. 그레이스 박사는 영화 말미 생명의 나무의 도움을 받아 나비족으로 재탄생하고자 했으나 실패했다. 스티븐 랭이 연기한 마일즈쿼리치 대령은 제이크 설리(샘 워싱턴 분)와 대결 끝에 사망한 것처럼 묘사됐다. 죽지 않고 돌아온 두 사람이 ‘아바타: 물의 길’에서 보여줄 활약에 시선이 쏠린다. ‘아바타: 물의 길’은 오는 16일 정식으로 개봉한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12.06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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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 BIFF] 이것이 물의 길! 비 와도 굳건한 ‘아바타’ 샌드아트

비가 오는 해운대에서도 영화 ‘아바타: 물의 길’의 샌드아트는 굳건한 위용을 자랑했다. 9일 찾은 부산 해운대 앞바다. 원형광장 근처 모래사장에는 길이 27m, 높이 4.5m의 대형 ‘아바타: 물의 길’ 샌드아트가 자리하고 있었다. 월트디즈니컴퍼니는 아시아 최대의 영화 축제인 ‘부산국제영화제’의 27번째 행사에 발맞춰 개막식이 있었던 지난 5일부터 8일 동안 해운대 앞바다에서 샌드아트를 전시하고 있다. 이 샌드아트는 4면으로 구성된 대규모 아트 프로젝트. 영화의 메인 비주얼인 나비족 주인공 캐릭터와 다양한 토착 생물 등 영화 속 다양한 요소들을 입체적으로 구현했다. 이날 오전 해운대에는 빗방울이 떨어졌다. 샌드아트 특성상 물에 취약할 터. 걱정하며 현장을 찾았으나 ‘아바타: 물의 길’ 샌드아트는 굳건했다. 단단하게 만들어졌는지 떨어지는 빗방울에도 쉬이 모양이 망가지지 않았다. 이번 샌드아트는 2006년부터 국내·외 다양한 대회 수상과 심사위원을 역임한 지대영 샌드아트 작가를 주축으로 야쿱지마첵, 팡치다, 그레샴글로버, 첸한중, 첸이징 등 글로벌 작가들이 의기투합해 만들었다. 근처에는 ‘동네방네 비프’ 스크린이 자리해 영화를 보러 온 관객들의 시선이 자연히 샌드아트에까지 이어졌다. ‘아바타: 물의 길’은 전편보다 한층 또렷해진 메시지와 뛰어난 기술력으로 올 12월 전 세계 관객들과 만난다. 물을 배경으로 환경에 대해 이야기할 ‘아바타: 물의 길’의 취지에 걸맞게 현장에는 페트병의 뚜껑을 수거하는 함이 마련돼 있어 의미를 더했다. 이렇게 모인 플라스틱은 행사 후 처리 과정을 거쳐 ‘아바타’ 키링, 로고 조형물 등의 굿즈로 업사이클 된다. 월트디즈니컴퍼니는 또 소셜미디어 이벤트를 진행, 참여자에게 친환경 경품을 제공한다. ‘아바타: 물의 길’ 개봉에 앞서 10월 현재 극장에서는 지난 2009년 개봉했던 ‘아바타’를 4K HDR 화질로 재탄생시킨 ‘아바타 리마스터링’이 상영되고 있다. 부산=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10.09 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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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영의 B컷] ‘아바타 리마스터링’ 10년 동안 발전 없는 건 3D 안경뿐이었나

영화를 보는 내내 3D 안경과 싸움을 했다. 안경 위로 3D 안경을 얹으면 너무 무거워 코허리가 내려앉는 것 같았고, 어떻게 잘 걸쳐 두면 그럭저럭 볼만했는데 그 잘 걸쳐진 상태로는 5분을 채 채우지 못 했다. 자세를 조금 바꿀 때마다 흘러내리는 안경을 양손으로 허겁지겁 부여잡으며 생각했다. ‘지난 13년 동안 영화계에서 전혀 발전하지 않은 건 이 3D 안경뿐인 것 아닐까.’ 영화 ‘아바타 리마스터링’이 21일 베일을 벗었다. 2009년 개봉해 전 세계에서 신드롬을 일으켰던 ‘아바타’를 4K HDR(High Dynamic Range)로 리마스터링한 것이다. 처음 개봉했을 때보다 한층 더 선명해진 화질로 재탄생한 ‘아바타 리마스터링’은 아이맥스, 4DX, 슈퍼 4D, 돌비 시네마 등 다양한 포맷으로 관람할 수 있는데, 기본은 3D다. 3D 상영에선 기본적으로 3D 안경이 필요하다. 상영관 앞에 마련된 3D 안경 전시대에는 ‘안경 겸용’이라는 문구가 쓰여 있었다. 내심 ‘안경을 이미 착용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조금 편안하게 만들었나 보다’라며 흐뭇해했다. 아쉽게도 그 생각은 1분도 가지 않았지만. 제이크 설리 역을 맡은 샘 워싱턴의 내레이션을 들으며 안경을 착용하자마자 늘 겪어야 했던 지루한 문제가 다시 시작됐다. 안경 위에 겹쳐 쓴 3D 안경의 불편함이다. 어떻게 해도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 하는 이 안경… 170여분의 러닝타임에서 100분 정도는 손으로 안경을 받치고 있었다고 하면 과장이려나. 영화 자체는 흠잡을 데가 없다. 13년여 전에 나온 영화라고는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2022년에 봐도 여전히 훌륭한 그래픽과 사실감에 놀라게 된다. 4K HDR로 다시 태어났기에 올해 만들어져 개봉한 영화라고 해도 이질감이 없을 정도로 놀랍도록 선명하고 깨끗하다. 나비족들이 사는 판도라 행성 역시 다시 봐도 혀를 내두르게 한다. 판도라 행성만의 색감은 오묘한 빛으로 관객들의 눈을 사로잡고, 그곳에서 살고 있는 동식물들은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상상력에 경의를 표하게 한다. 제이크 설리의 내레이션에 기댄 영화의 전개 방식은 다소 올드하고 촌스럽게도 느껴지긴 하지만 압도적인 스케일과 풍경이 곧 잡생각을 날려버린다. 자 이제 남은 건 3D 안경뿐이다. 안경족들도 마음 편히 판도라 행성의 아름다움과 나비족의 용맹함을 즐길 수 있도록 부디 누군가가 이 분야에서 혁신을 이뤄줬으면 한다. 실감 나는 화면이 3D 영화의 핵심인데, 안경과 씨름하느라 2D 영화보다 화면에 몰입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 ‘아바타 리마스터링’ 12세 관람가. 170분.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09.22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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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로 태어난 故 김성재, 2022년판 듀스 볼 수 있나[종합]

2022년판 듀스의 활동을 만날 수 있을까. 7일 오후 서울 마포구 구름아래소극장에서는 고(故) 김성재의 아바타 탄생을 기념한 ‘고 김성재 아바타 간담회’가 진행됐다. 고 김성재의 아바타는 메타버스 아바타 기업인 페르소나스페이스와 갤럭시코퍼레이션의 협업으로 탄생했다. 아바타는 생전 고인이 입었던 활동복과 선글라스를 착용한 상태였다. 아들의 아바타를 본 모친 육미영 여사는 “아바타라는 게 뭔지 메타버스가 뭔지 잘은 모르지만 이렇게 아바타가 된 아들을 보니 ‘목소리가 닮았네’ 그런 생각이 든다. 가슴이 뭉클했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동생 김성욱 씨는 “개인적으로도 두근두근하고 두렵기도 하다. 사실 형이 여기 있으면 한 대 쥐어박힐 것 같다”며 웃은 뒤 “그래도 내가 상상하는 게 성재 형이 뜻하는 바와 잘 일치하게끔 고민을 하면서 열심히 해보겠다”고 말했다. 고 김성재의 아바타는 앞으로 아이들을 위한 자선사업 및 과거 히트곡 뮤직비디오 리메이크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갤럭시코퍼레이션 최용호 최고행복책임자(CHO)는 “아마 ‘…말하자면’의 뮤직비디오가 아바타 버전으로 재탄생할 것 같다. 또 듀스의 이현도와 논의해서 2022년, 2023년판 듀스도 나올 수 있길 희망하고 있다”면서 “빠르게 일을 진행하기보다는 천천히 해나가고 싶다”는 바람을 드러냈다. 아바타로 등장한 고 김성재는 영상을 통해 “우리 모두는 각자 하나하나의 우주다. 모두 대단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며 “특히 아이들은 정말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것 같다. 난 그런 아이들의 꿈을 응원해 주고 싶다. 나도 자라면서 힘들 때가 많았지만 그런 시간을 잘 견디며 아티스트로 성장했다. 아이들이 꿈을 이뤄가는 게 힘든 일이 아니라 당연한 일이 되도록 열심히 응원하는 것이 나의 새로운 꿈”이라고 밝혔다. 육미영 여사는 “성재가 너무 갑자기 이 세상을 떠났기 때문에 자기가 정말 하고 싶었던 꿈이 많았는데 하나도 못 하고 가버렸다”면서 “그 꿈을 이렇게라도 펼치고 살았으면 좋겠다. 살아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희망과 행복을 나눠주길 바란다”며 아바타 아들의 새로운 꿈을 응원했다. 고 김성재의 아바타는 다음 달 TV조선에서 방송되는 인공지능(AI) 음악 프로그램 ‘아바드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09.07 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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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래 “아들과 함께 수영하면 어떨까… 가족들, 아바타 응원 많이 해줘”

가수 강원래가 아바타로 재탄생한 것에 대한 가족의 반응을 전했다. 강원래는 18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메타버스 아바타 데뷔 쇼케이스를 열고 취재진과 만났다. “아들이 초등학교 2학년”이라고 운을 뗀 그는 “아내하고 아들이 지금 속초에 놀러가 있다. 아이가 바닷가에서 수영을 하고 있다는 문자를 받을 때마다 ‘가족들과 바닷가에서 함께하면 어떨까’ 생각했다. 가족들이 ‘너무 좋다. 한 번 도전해보라’면서 응원을 해주더라”고 이야기했다. 강원래는 이어 ‘교통사고가 난 지 22년이 지났지만 이제야 마음을 조금 열게 된 것 같다“면서 ”가상현실을 통해서라도 내가 하고 싶은 것, 이루고 싶은 것들을 구현하려 한다. 가족들이 마음을 연 나를 응원을 많이 해준다“며 웃음을 보였다. 강원래는 메타버스아바타기업페르소나스페이스 및 갤럭시코퍼레이션이 론칭한 음악쇼 ‘아바드림’의 앰버서더로 활약한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08.18 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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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 재탄생’ 강원래 “언젠가 클론 6집 발매하고파”

가수 강원래가 아바타로 재탄생했다. 18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는 강원래 메타버스 아바타 데뷔 쇼케이스가 진행됐다. 강원래는 이 자리에서 아바타로 하고 싶은 일에 대해 “클론 6집을 내고 싶다”고 이야기했다. 그는 또 “하고 싶은 게 되게 많다”면서 “하늘도 날고 싶다. 패러글라이딩 등을 통해 가능할 수도 있을 거라 생각한다. 휠체어 타고 잠수도 하고 싶다. 아바타와 함께할 수 있는 일이 많을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이어 “이 일이 계기가 돼서 앞으로 인생을 재미있게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아직은 하나하나씩 준비해가는 과정”이라고 덧붙였다. 강원래는 메타버스아바타기업페르소나스페이스 및 갤럭시코퍼레이션이 론칭한 음악쇼 ‘아바드림’의 앰버서더로 활약한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08.18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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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N 국내 최초 메타버스 음악예능 '아바타싱어' 론칭

국내 최초로 메타버스 음악 예능이 론칭한다. MBN 측은 20일 “방송과 디지털 실감기술을 융합한 메타버스 음악 예능 ‘아바타 싱어(Avatar Singer)’의 2022년 상반기 방송 편성을 확정했다”며 “메타버스 세계관 구축과 아바타 캐릭터를 전면에 내세운 색다른 포맷의 프로그램이 시청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재미를 선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는 ‘아바타 싱어’의 제작사 컴퍼니코비와 메타버스 사업화를 위한 업무 협약식을 체결했다. MBN ‘아바타 싱어’는 국내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디지털 휴먼 미스터리 뮤직 서바이벌 프로그램으로, 국내 최정상 가수들이 3D 아바타 캐릭터로 창조돼 새로운 디지털 신인가수로 재탄생된다. 여기에 방송을 넘어 ‘아바타 싱어’의 독자적인 캐릭터 지적재산권(IP)을 기반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NFT 개발을 연결, 통합적인 메타버스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바타 싱어’의 제작사 컴퍼니코비는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탄탄한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현실의 한계를 뛰어넘는 XR(Extended Reality · 확장현실)무대를 구현해 낼 것”이라며 “2021년 한국 방송작가 예능 부문 수상자인 강숙경 작가를 대표 크리에이터로 발탁한 것은 물론, 국내 최고의 제작진과 실감미디어팀이 참여한다. ‘아바타 싱어’의 콘텐츠 완성도를 높이고 킬러콘텐츠 IP로 강화해 메타버스 사업화에 힘쓰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ongang.co.kr 2021.12.20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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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IS] "우리는 8인조"…에스파, 메타버스 콘셉트에 완벽 몰입

그룹 에스파(aespa)가 아바타 세계관을 이어간다. 걸그룹과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의 만남이라는 독특한 세계관을 '넥스트 레벨'을 통해 각인시킨다. 에스파는 17일 오전 11시 싱글 ‘Next Level’(넥스트 레벨) 발매를 알리는 쇼케이스에 참석해 "데뷔 후 첫 기자간담회라서 긴장된다. 에스파가 다양한 활동을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번 컴백은 뮤직비디오 1억뷰, 신인상 수상 등의 기록을 남긴 데뷔곡 '블랙맘바' 활동 후 처음이다. 멤버들은 "데뷔곡으로 정말 큰 사랑을 받았다. 더 좋은 음악과 무대를 보여드리고 싶은 마음이 컸는데 '넥스트 레벨'을 통해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아서 설레고 활동이 기대된다"고 기뻐했다. ‘넥스트 레벨’은 영화 ‘분노의 질주: 홉스&쇼 (Fast & Furious: Hobbs & Shaw)’의 OST를 에스파만의 색깔로 리메이크한 노래다. 그루비한 랩과 에너지 넘치는 베이스리프가 돋보이는 힙합 댄스곡으로 재탄생했다. 멤버들은 강렬한 이미지를 위해 외모부터 변신했다. 빨간 헤어로 변신한 닝닝, 금발 헤어 피스를 붙인 윈터 등이 인상적이다. 이수만, 유영진 SM 대표 프로듀서들도 에스파의 신곡에 심혈을 기울였다. 노래 한 곡이 맞나 싶을 정도로 다채로운 비트 전환이 매력적인 노래다. 듣는 이들로 하여금 지루할 틈 없게 노래를 따라오게 만든다. 이같은 파격적 곡 구성은 에스파의 세계관과도 맞닿아 있다. 노래 가사에는 에스파와 아바타 ‘ae’(아이)의 연결을 방해하고 세상을 혼란에 빠뜨린 ‘Black Mamba’(블랙맘바)를 찾기 위해 ‘KWANGYA’(광야)로 떠나는 여정을 그린 세계관 스토리를 흥미롭게 담아냈다. 멤버들은 "우리도 처음 아바타 세계관을 듣고 어려웠다. 데뷔 전 오래 공부했다. 확실하게 이해하고 활동하기 위해서 연습했고 지금은 다 이해했다"며 "우리는 8인조 걸그룹"이라고 말했다. 또 "뮤직비디오에도 아바타가 나온다. 또 다른 자아인 아바타를 만나 모험을 한다는 독보적 세계관을 갖추게 되어 기쁘다. '넥스트 레벨' 그 이후의 스토리를 기대해달라"고 당부했다. 에스파의 목표는 성과가 아닌 성장. "이제 데뷔한 신인이니까 기록보다는 우리가 성장해 나가는 것에 초점을 맞추겠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카리나는 "우리만의 파워풀한 퍼포먼스를 기대해달라"고 강조했다. 에스파는 이날 오후 6시 음원 공개 이후 오후 8시부터 네이버 V aespa 채널을 통해 생방송 ‘Next Level of aespa’(넥스트 레벨 오브 에스파)를 진행한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21.05.17 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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