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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1’ 라현웅 PD “처음엔 ‘이게 되겠어?’ 말 나와…성장에 포커스”

라현웅 ‘MA1’ PD가 “성장에 포커스를 뒀다”고 여타 오디션 프로그램과의 차별점을 밝혔다. 라현웅 PD는 8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글로벌 아이돌 데뷔 프로젝트 ‘메이크메이트원’(MAKE MATE 1, 이하 ‘MA1’) 제작발표회에서 이 같이 말하며 “개인적으로 다른 오디션 프로그램을 많이 했는데, 기존과 다르게 ‘완성형 아이돌’이라는 걸 탈피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실 처음엔 ‘이게 되겠어?’라는 말도 하기도 했다. 우리 친구들이 마지막 엔딩 포즈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여러 번 녹화를 진행하기도 했다”면서 “그만큼 뭔가에 익숙하진 않지만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고 자신했다. 또 “누가 데뷔를 할지 모르지만, 데뷔를 하지 못해도 뭔가를 얻어갔으면 좋겠다는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MA1’은 KBS가 약 6년 만에 론칭하는 글로벌 아이돌 데뷔 프로젝트로, 소속사가 없는 일상 소년이자 개인 연습생인 총 35명의 다국적 소년들이 언어와 국가를 뛰어넘어 데뷔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과정을 담는다.실력파 씨메이트(‘코치 메이트’의 줄임말)들의 합류도 기대를 모은다. 스타성 씨메이트 마마무의 솔라, 보컬 씨메이트 임한별과 김성은, 랩 씨메이트 한해, 댄스 씨메이트 위댐보이즈의 바타와 인규가 냉철하면서도 따뜻한 조언으로 참가자들을 이끌고, 엑소의 시우민이 MC를 맡아 진행뿐 아니라 참가자들의 든든한 멘토로서 도움을 준다. ‘MA1’은 데이식스의 한 페이지가 될 수 있게’를 자신들만의 청량한 느낌으로 편곡한 메인송을 공개해 화제를 모았다. 또 참가자들은 오디션 프로그램 역사상 최초로 정식 공개 전 프로농구 경기 하프타임 무대에 초청받아 공연을 선보이며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MA1’은 오는 15일 밤 10시 10분 첫방송된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5.08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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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발광 데이식스, 이유있는 ‘10년차’ 대세 가도[밴드시대] ②

데이식스가 3만 관객이라는 자체 최대 규모 단독 콘서트를 지난 14일 성료하며 밴드의 9년 역사에 길이 남을 또 ‘한 페이지’를 써냈다. 같은 날, 이들의 효자곡 ‘예뻤어’는 국내 최대 음원 차트 멜론 톱100 9위에 오르며 발매 7년 만에 최고 성적을 써냈고, 이튿날엔 ‘한 페이지가 될 수 있게’도 결국 10위권을 뚫는 겹경사를 맞았다. 그야말로 반박 불가 ‘대세’ 행보를 걷고 있는 데이식스의 현 주소는 지난 12~14일 3일간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웰컴 투 더 쇼’ 타이틀로 열린 단독 콘서트 현장에서 여실히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콘서트는 성진, 영케이, 원필, 도운 멤버 전원의 군백기를 마친 데이식스가 연말 콘서트 이후 4개월 만에 선보인 완전체 콘서트로, 3일간 약 3만 4000명의 팬들과 호흡했다. 2019년 같은 장소에서 약 1만 5000명의 팬들을 만났던 이들은 4년 만에 체급을 2배 이상으로 키우며 ‘10년차’에도 여전히 성장해가는 ‘대세’ 밴드의 위용을 과시했다. 공연은 최대한 많은 관중과 만나기 위한 멤버들의 의지를 반영해 360도 전체 개방해 멋진 풍경을 연출했다. 신곡 ‘웰컴 투 더 쇼’로 공연의 포문을 연 데이식스는 ‘베러 베러’, ‘러브 퍼레이드’, ‘더 파워 오브 러브’, ‘행복했던 날들이었다’, ‘딥 인 러브’, ‘맨 인 어 무비’, ‘둘도 아닌 하나’, ‘사랑하게 해주라’, ‘그게 너의 사랑인지 몰랐어’, ‘그럴 텐데’, ‘예뻤어’, ‘스윗 카오스’, ‘나만 슬픈 엔딩’, ‘포 미’, ‘힐러’, ‘바래’, ‘해피’ 등 27곡을 장장 3시간 동안 쉼 없이 라이브로 열연했다.검정 수트 차림으로 댄디하고 세련된 분위기로 무대에 오른 이들이었지만 연주는 파워풀한 남성미 그 자체였다. 멤버들은 한층 여유로워진 무대 매너와 단단해진 연주 실력으로 공연의 풍미를 더했다. 여기에 구수하면서도 위트 있고 진지한 입담은 음악으로 풀 세팅된 공연의 여백을 더욱 특별하게 채웠다. 어디 그뿐일까. 때로는 서정적이고 때로는 거칠기 짝이 없는 데이식스 특유의 매력은 현장을 가득 메운 마이데이(팬덤명)의 기록적 떼창을 만나 압도적 시너지를 냈다. 팬들의 떼창에 멤버들은 “너무나 황홀하다” “어떻게 이렇게 예쁠까”라며 눈을 반짝였고, 공연 말미 ‘해피’ 떼창에선 급기야 멤버 원필이 벅차 오르는 감동에 눈물을 쏟기도 했다. 공연 말미 도운은 “데이식스는 이제 시작이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지금처럼만 음악을 해나가겠다”고 남다른 다짐을 밝혔다. 원필은 “살아가는 동안 힘든 날이 다가와도 잘 버텨서 다들 악착같이 잘 살아가보자. 오늘 이 공연장에서 나가면 우리는 더 행복해지는 것이다. 앞으로의 행보도 잘 지켜봐주시고 함께 걸어가달라”고 고마움을 전했다. 데이식스는 2015년 ‘콩그레츄레이션즈’로 데뷔, 내년이면 데뷔 10주년을 맞는다. ‘아이돌 명가’ JYP엔터테인먼트서 처음 선보인 밴드라는 점은 신선함으로 주목 받았으나 한편으론 아이돌 밴드, 기획형 밴드라는 태생 자체 때문에 이유 없이 저평가 받기도 했다. 하지만 이미 준비 과정부터 밴드 DNA를 장착한 이들은 버스킹 무대와 자작곡이라는 음악 그 자체로로 승부수를 띄웠고, 서두름 없이 그들만의 속도로 우직한 여정을 이어왔다. 원년 멤버 두 명의 탈퇴와 건강 문제, 코로나19 팬데믹 등 그들의 지난 시간엔 어려움도 적지 않았다. 하지만 ‘영원을 노래하는 데이식스 곁에 영원히 함께 할 마이데이’라는 이날 공연의 슬로건처럼, 마(魔)의 7년은 물론 군백기까지 훌륭하게 극복해 낸 이들은 자신들의 음악을 지지하고 아껴주는 팬들과 함께 ‘러브 퍼레이드’를 이어가고 있다. 뜨거웠던 공연은 막을 내렸지만 그들의 여정은 여전히 진행형이다. 밴드신의 부흥에 선두로 나섰다는 세평에 고개가 끄덕여질 정도로 아주 무서운 성장곡선을 그리며 말이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4.18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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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하자”…감동의 눈물 빛난 데이식스의 ‘웰컴 투 더 쇼’[종합]

더할 나위 없이 예뻤고, 그 곳에 있던 모든 이들이 행복했던 날들이었다. ‘대세’ 밴드 데이식스가 따스한 4월의 오후를 한여름 밤보다 더 뜨겁게 달궜다. 14일 오후 서울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데이식스 단독 콘서트 ‘웰컴 투 더 쇼’ 현장의 이야기다. 이번 콘서트는 성진, 영케이, 원필, 도운 멤버 전원의 군백기를 마친 데이식스가 연말 콘서트 이후 4개월 만에 선보인 완전체 콘서트로, 지난달 18일 발매한 완전체 앨범 ‘포에버’의 타이틀곡 ‘웰컴 투 더 쇼’와 동명으로 치러졌다. 밴드의 자체 최다 관객과 함께 한 공연으로 데이식스는 지난 12일부터 3일간 약 3만 4천 명의 팬들과 만났다. 데이식스는 최대한 많은 관중과 공연을 즐기기 위해 무대를 360도 전체 개방, 뜨거운 반응을 모았다. ◇ 말이 필요 없는 라이브+떼창계획성 다분한(!) 오프닝곡인 신곡 ‘웰컴 투 더 쇼’로 공연의 포문을 연 데이식스는 ‘베러 베러’, ‘러브 퍼레이드’까지 쉼 없는 연주를 이어갔다. 이들은 “마이 데이! 웰컴 투 더 쇼”라며 첫 인사를 건넨 뒤 곧바로 ‘더 파워 오브 러브’, ‘행복했던 날들이었다’. ‘딥 인 러브’까지 특유의 경쾌함을 더해 행복 가득한 표정으로 레퍼토리를 이어갔다.굳이 뻔한 멘트도 필요 없이, 오직 무대 퍼포먼스로 승부수를 더한 공연이었다. 데이식스는 총 여섯 곡을 내리 꽂은 뒤 비로소 마이크를 잡았다. 영케이는 “360도 공연장으로 찾아뵙게 됐다. 재미있나요? 눈 앞에 펼쳐진 광경이 아름다운가요? 아름다우면 소리질러”라고 함성을 유도했다. 그러면서 “지금 여섯 곡까지도 그랬지만 앞으로 이 공연의 모든 곡에 여러분의 목소리가 필요하다”며 떼창을 당부하며 공연을 이어갔다. 역시 밴드는 밴드였다. 음원의 정교함을 초월한 데이식스의 폭발적 성량에 마이데이(팬덤)들의 떼창이 더해져 실내체육관은 지붕을 뚫을 듯한 기세였다. 1만 1천 마이데이의 떼창에 도운은 “여러분의 함성과 노랫소리를 중앙에서 듣게 되니 너무 황홀하다”며 감격을 전했고, 영케이는 “여러분 참 노래 잘 하십니다”라며 셀프 박수를 유도했다. 공연은 ‘맨 인 어 무비’, ‘둘도 아닌 하나’, ‘사랑하게 해주라’, ‘그게 너의 사랑인지 몰랐어’, ‘그럴 텐데’ 등 잔잔한 레퍼토리로 이어졌고, 지금의 데이식스를 있게 해준 불멸의 히트곡 ‘예뻤어’ 순서엔 멤버들의 연주와 열창 외엔 정적으로 가득찼다. 팬들의 떼창 없이 곡이 끝나자 데이식스는 “함께 부르고 싶지 않나”며 떼창을 유도했고, 팬들의 기다렸다는 듯 입 모아 ‘예뻤어’ 떼창을 곱게 선사했다. 원필이 “어떻게 이렇게 예쁠까. 원래 이런가”라며 놀라움을 표하자 성진은 “새삼스럽게 왜 이러냐”고 눙쳤고, 도운 역시 “물어봐야 뭐하냐”며 “마이데이는 타고났죠”라고 다정하게 말했다. 영케이는 “이 곡이 2017년에 발매됐는데, 아직까지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셔서, 마이데이들이 불러주셔서 가능하지 않나 생각한다”며 “이 공연장에 2019년에 왔었다. 그런데 지금은 다시 돌아오게 됐는데 360도로 돌아오게 됐다. 여러분을 더 많이 모실 수 있게 됐다. 이것도 다 여러분이 해내셨다”고 공연 규모가 커진 데 대한 고마움을 전했다. ◇ ‘해피’ 감동 떼창에 원필 눈물 “우리도 위로 받아”‘예뻤어’ 떼창에 고무된 팬들은 데이식스의 연주에 맞춰 ‘좋아합니다’, ‘콩그레츄레이션’, ‘장난 아닌데’ 등 다수의 곡을 즉석에서 떼창하며 소통하는 공연의 진수를 보였다. 영케이는 “우리가 어떻게 마이데이를 이기겠나”며 혀를 내둘렀다.잔자한 레퍼토리에 마침표를 찍은 데이식스는 곧바로 치닫는 분위기로 180도 반전했다. ‘스윗 카오스’, ‘나만 슬픈 엔딩’, ‘포 미’와 ‘힐러’, ‘바래’로 달궈진 분위기는 ‘해피’에서 결국 폭발했다. 급기야 팬들의 떼창에 원필은 노래를 잇지 못하고 눈물을 터뜨리기도. 무대가 끝난 뒤 원필은 “너무 예쁘고 감동적이라. 이 사람들(마이데이) 때문”이라며 쑥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그러면서도 “‘해피’라는 노래가 딱 이 감정 같다. 막 슬픈 게 아닌데, 진짜 벅차서 슬픈 느낌”이라며 “살아가는 게 쉽지만은 않지만 우리는 모두 잘 살아가고 있다. 이 구간에서 다 같이 불렀던 분들은 진짜 행복해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이런 가사를 쓴 이유가 조금이라도 (리스너들에게)위로가 되기 위해서고, 우리 또한 위로 받는 걸 좋아하기 때문에 이런 무대, 이런 곡들이 있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성진은 “우리도 행복을 잘 모르니까 계속 찾아가는 것 같다. 그러나 우리가 확실히 알고 있는 행복은 있다. 우리가 여러분을 생각하는, 여러분이 우리를 생각하는 마음이다. 언제나 행복할 순 없지만 어쩌다 이렇게 행복을 만나는 순간이 중요한 것 같다. 모두 행복할 수 있다. 우리 모두 행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영케이는 “‘해피’라는 곡이, 나는 행복할 수 있나, 행복해도 되나 라며 질문을 던지는 곡인데, 서로에게 대답이 되지 않았나 싶다. 지금 이 순간 행복하지 않나. 그러면 여러분도 우리도 행복해도 되는 것 아닐까”라며 “행복하자”고 거듭 말했다. ◇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지금처럼 갑시다, 행복하게 이후에도 데이식스는 ‘널 제외한 나의 뇌’, ‘댄스 댄스’, ‘어쩌다 보니’ 등 신, 구 명곡 퍼레이드를 펼쳐내며 정규 공연을 마무리했고, 앙코르로 ‘마이 데이’, ‘싱 미’, ‘세이 와우’, ‘프리하게’, ‘베스트 파트’와 ‘한 페이지가 될 수 있게’까지 선보이며 마지막까지 뜨겁게 마무리했다. 2015년 데뷔 후 밴드 뮤지션으로서의 자부심과 신념을 갖고 달려온 데이식스의 지난 10년의 내공은 (사실 이미 개화한 지 오래였지만) 제대로 만개했다. 이들은 3시간 넘는 러닝타임 동안 27곡을 쉼 없이 라이브로 소화하며 밴드 공연의 진수를 선보였다. 특히 이번 콘서트는 드럼 도운을 중심으로 기타 성진, 베이스 영케이, 건반 원필이 삼각 트라이앵글 구도를 형성해 그야말로 4인 완전체 360도 무대 구성의 안정감을 더했다. 무대 위를 360도로 두른 대형 스크린에는 멤버들의 클로즈업 등 근접샷이 수시로 등장해 공연을 보는 재미를 더했다. 멤버들의 한층 여유로워진 무대 매너와 더 단단해진 연주 실력도 공연의 풍미를 더했다. 때로는 젠틀하고, 구수하고, 위트 있고, 진진한 매력으로 음악으로 풀 세팅된 공연의 여백을 더욱 특별하게 채웠다. 땀 범벅 무아지경으로 ‘베스트 파트’를 마친 데이식스는 “너무 재미있다. 진짜로 지금 이 순간이 정말 베스트 파트인 것 같다”며 “영원을 노래하는 데이식스 곁에 영원히 함께 할 마이데이, 감사하다. 노래도 너무 잘 불러주시고, 정말 감사하다”고 말했다. 도운은 “오늘 뭔가 감정이 조금 이상하더라. 벅찬 기쁨에 눈시울이 붉어지는 느낌 뭔지 아나. 너무 행복했다. 여러분 덕분에 행복한 사람이라는 걸 또 느꼈다. 3일간의 공연이 끝났지만 데이식스는 이제 시작이다. 앞으로도 공연이 엄청 많지 않겠나. 다음에도 좋은 추억 만들고 행복했으면 좋겠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지금처럼만 음악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원필은 “오늘도 역시나 너무너무 행복했다. ‘웰컴 투 더 쇼’ 타이틀로 콘서트를 한다고 했을 때, 360도로 하는 것 어떠냐 했을 때 우려도 많이 됐다. 우리 네 명 다 일반적인 밴드 포맷은 아니었으니까 한분 한분에게 우리 넷이 다 잘 보이길 바라는 마음으로 해봤는데 너무 잘 한 것 같다. 또 잊지 못할 공연을 선사해주셔서 감사하다. 이 시간 동안 같이 즐겨주시고 노래 부르고, 연결된 무언가가 있는 것처럼 느껴졌다. 너무 감사했다. 살아가는 동안 힘든 날이 다가와도 잘 버텨서 다들 악착같이 잘 살아가보자. 오늘도 멋진 추억 남겨주셔서 감사하다. 오늘 이 공연장에서 나가면 우리는 더 행복해지는 것이다. 앞으로의 행보도 잘 지켜봐주시고 함께 걸어가달라”고 말했다. 영케이는 “이번 콘서트가 어떻게 보면 오늘 지금 이 순간이 이번 활동의 마무리라고 볼 수 있다. 정말 즐거웠다. 데이식스가 언제 어떻게 돌아올까 굉장히 상상을 많이 했다. 어떤 음악으로 돌아오려나, 우리 모이면, 꽤 오랫동안 떨어졌었고, 성숙한 우리를 꿈꾸긴 했습니다만 똑같다. 멤버들 모여서 시덥잖은 얘기 하는 것 똑같고 서로 장난치는 것 똑같다. 여전히 변함 없이. 최근 이런 질문을 했다. 우리 몇 살까지 유치할까? 똑같을 것 같다. 계속 이렇게 가고 싶다. 우리가 무대에 서고 노래할 수 있게 해주시는 모든 것들이 여러분 덕분이다. 모든 걸 가능케 해주셔서 마이데이 분들, 감사하다. 행복하자”고 말했다. 성진은 “오늘도 데이식스와 마이데이의 공연에 함께 해주셔서 감사하다. 역시나 마이데이들은 늘 예상을 뛰어넘는 에너지를 우리에게 준다. 앨범 준비도, 콘서트 준비도 사실 걱정도 많다. 잘 하고 싶은 욕심이 많다 보니 생각보다 걱정들이 많다. 그 힘듦을 견뎌낼 수 있는 이유는 지금 이렇게 3일 동안 함께 하면서 그것도 뛰어넘는 걸 봤기 때문이다. 360도 공연도 이번이 처음이었고, 사운드가 어떻게 나올지 걱정했는데 다 좋았다. 이 모든 건 마이데이 덕분이다. 우리는 뿌릴 뿐이고 여러분이 다 채워주신다. 행복만 할 순 없지만, 사이사이 행복한 시간을 끼워넣을 수 있지 않나. 이 기억이 있기 때문에 희망을 가지고, 곧 또 만날 수 있을 거란 생각으로 천천히 걸어가다 보면 언젠가는 그 행복을 더 자주 느낄 수 있는 시간이 있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 여러분과 같이 걸어가려 한다”고 말했다. ‘한 페이지가 될 수 있게’를 끝으로 단독 콘서트를 성료한 데이식스는 다양한 무대를 통해 팬들고 음악으로 소통을 이어갈 예정이다.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4.14 1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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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엽X이소라, 재미+화제성 두 마리 토끼 잡은 재회 [IS포커스]

신동엽과 이소라가 지금껏 본 적 없는 예능을 만들어 내고 있다. 과거 연인이었던 두 사람이 결별 후 23년 만에 예능프로그램에서 재회해 핫한 화제를 이끌어내고 있다.이소라는 지난 6일 공개된 ‘SNL 코리아’ 시즌5에 호스트로 출연해 크루인 신동엽과 코미디 쇼로 호흡을 맞췄다. 지난해 12월 신동엽이 이소라가 진행하는 유튜브 웹예능 ‘슈퍼마켙 소라’에 게스트로 출연한 이후 두 번째 만남이다.‘SNL 코리아’ 오프닝 무대에 등장한 이소라는 “저같이 나이 많은 여자를 12시간 동안 리허설시키더라. 그래서 세월을 직통으로 맞았다”고 투정하면서도 “‘SNL’의 오랜 팬이다. 이 자리에 서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 초대해 주신 신동엽 씨께 감사 인사드린다”며 남다른 우정을 드러냈다. 신동엽도 무대 위로 올라와 이소라와 손바닥을 부딪치며 반갑게 인사를 나눴고 “약속을 이렇게 지켜줄 거라 미처 생각 못했다. 내 인생의 한 페이지를 장식했던 친구”라며 고마움을 드러냈다. 본격적으로 쇼가 시작된 뒤 이소라는 ‘연하남 전문 골프강사’ 코너에서 골프 강사로 변신했고, 남성 크루들의 자세를 잡아주며 수위 높은 스킨십 연기를 펼쳤다. 이때 배달원으로 등장한 신동엽이 “골프 배우러 왔다. 여기 돈 있다”며 능청스럽게 강습을 요청했고 이소라는 “넌 안 돼”, “알잖아”라고 차단해 웃음을 자아냈다.또 ‘한방의 TV 연예’, ‘연애가 중계’ 코너에서 이소라는 MC로 변신했고, 2006년 5월 27일 신동엽과 선혜윤 PD의 결혼식 현장을 생중계했던 상황을 재연했다. 결혼식장을 배경으로 턱시도를 입은 신동엽을 마주한 이소라는 “동엽아 안녕”이라고 인사했고, 신동엽은 “이렇게 축하해줘서 고마워. 앞으로 18년 후에 ‘SNL’에서 만나자”라고 답했다.엔딩 무대에서 신동엽은 “정말 꿈같은 일이 벌어졌다. 처음 이소라에게 ‘SNL’에서 섭외 전화를 한 게 한 10년전 일 거다. 나오는 걸 결심하는 게 쉽지 않았을 텐데 너무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소라도 “신동엽과 크루가 일하는 걸 보니, 새삼스럽지도 않지만 정말 신동엽을 존경한다”고 말했고 두 사람은 하이파이브를 하며 훈훈한 분위기 속에서 ‘SNL 코리아’를 마무리했다.이날 이소라의 ‘SNL 코리아’ 시즌5 출연은 앞서 신동엽이 ‘슈퍼마켙 소라’ 첫 회 게스트로 출연한 것을 계기로 성사됐다. 당시 결별 후 23년 만에 재회한 두 사람은 속마음을 진솔하게 터놓고 이야기했고, 매 순간 서로의 일과 미래를 진심으로 응원하는 대인배다운 모습을 보였다. 특히 신동엽은 아내인 선혜윤 PD를 언급하며 “아내가 너의 골수 팬이다. 나랑 사귄다고 하니까 ‘신동엽이 어떤 매력이 있길래?’하면서 나를 더 좋게 봤다더라”고 전했고, 이소라는 “네가 나 때문에 덕을 많이 봤다니까”라고 받았다. 두 사람의 만남은 헤어진 연인의 재회라는 예능에서 보기 드문 장면이라는 점에서 화제를 끌었던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서로를 대하는 진심 어린 마음이 시청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두 사람이 출연한 예능을 본 누리꾼들은 “서로 좋아했고 이제는 이렇게 편안하게 옛 이야기하는 배려 가득한 어른들의 모습이 멋있었다”, “인생의 한 페이지에 끼워져 있던 예쁘게 코팅한 낙엽 책갈피를 보는 것 같은 느낌” 등의 반응을 보였다.김헌식 대중문화 평론가는 “꾸밈없고 리얼하고 자연스러운 콘텐츠를 원하는 시청자들에게 신동엽, 이소라의 과거는 누구나 다 아는 실제의 이야기로서 향수와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부분이 있는 것 같다”며 “또한 두 사람이 가진 개인의 특성과 예능적인 면모가 더해지며 콘텐츠로서의 재미도 동시에 살아난 것 같다”고 평가했다.김 평론가는 이어 “두 사람의 재회는 단순히 재미를 주는 것을 떠나 예능 콘텐츠 전반적으로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생각된다. 자극성이 넘치는 콘텐츠들 속에서 과거의 관계를 초월해 훈훈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 자체가 각별하게 느껴진다”고 덧붙였다.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04.08 0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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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식스, 쇼는 시작됐다…‘웰컴 투 더 쇼’ 차트 정주행 1위

밴드 데이식스(DAY6)가 신곡 ‘웰컴 투 더 쇼’로 국내 주요 음원 차트 1위를 달성했다.18일 오후 6시 정식 발매된 데이식스 새 앨범 ‘포에버’(Fourever)의 타이틀곡 ‘웰컴 투 더 쇼’는 19일 오전 9시 기준 벅스와 바이브 국내 급상승 차트 최정상에 오르고 지니뮤직 톱 10을 차지했다. 같은 시간 멜론 ‘TOP100’ 차트에서도 ‘웰컴 투 더 쇼’ 17위를 비롯해 수록곡 ‘해피’, ‘더 파워 오브 러브’, ‘널 제외한 나의 뇌’(겟 더 헬 아웃), ‘나만 슬픈 엔딩’, ‘사랑하게 해주라’, ‘그게 너의 사랑인지 몰랐어’까지 신보에 수록된 7곡 전곡이 차트인에 성공했다. 여기에 최근 각종 음원 차트에서 더블 역주행 신화를 쓴 ‘예뻤어’, ‘한 페이지가 될 수 있게’가 다시 상승세를 타며 멜론 ‘TOP100’ 22위, 24위에 안착하며 팬덤 넘어 음악으로 대중을 사로잡았음을 입증했다.데이식스는 오는 4월 12~14일 사흘간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단독 콘서트를 개최하고 팬들을 만난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3.19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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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인터뷰] 데이식스 “우리 음악, 언젠가 될 거란 자부심 있었죠”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데이식스, 다시 정상영업 합니다.”밴드 데이식스가 18일 미니 8집 ‘포에버’로 돌아온다. 앨범 발매를 앞두고 만난 데이식스는 “팬들도 그렇겠지만 우리 또한 이 순간만을 기대하고 기다렸다. 활동 안 하는 동안 리스너들의 기대치가 높아져 불안함도 있지만 기대와 설렘이 크다”고 컴백 소회를 밝혔다. 데이식스는 멤버들의 릴레이 군 복무로 여백의 시간을 보냈다. 완전체 앨범은 2021년 4월 발표한 미니 7집 ‘더 북 오브 어스 : 네겐트로피 - 카오스 스왈로드 업 인 러브’ 이후 3년 만이다. 그러나 그에 앞서 2020년 초 발발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장기간 무대에 오르지 못했으니 실제 대중과 무대를 통해 직접 만나는 건 4년 여 만이다. 새 앨범명 ‘포에버’는 성진, 영케이, 원필, 도운을 상징하는 숫자 4(Four)와 영원(Forever)을 접목해 지었다. 봄, 여름, 가을, 겨울로 이루어진 ‘사계절’이 데이식스 멤버들과 결을 같이 하며 네 멤버가 모여 한 해를 완성한다는 뜻을 지닌다. 영케이는 “우리 넷이 다 같이 부르는 음악이 영원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담긴 타이틀”이라며 “멀리 보고 오랫동안 음악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성진은 “이번 앨범은 이전까지의 데이식스와 앞으로의 데이식스를 잇는 다리 역할을 하는 앨범이라 생각했다”며 “우리가 해왔던 것에서 성장한 모습을 보이고 싶었지 변화된 모습을 보이고 싶진 않았다”고 설명했다. 타이틀곡 ‘웰컴 투 더 쇼’는 포스트 브릿팝 사운드에 프로그레시브 하우스 장르 요소가 더해져 한층 웅장한 스케일을 보여준다. 데이식스는 타이틀곡을 비롯해 ‘해피’, ‘더 파워 오브 러브’, ‘널 제외한 나의 뇌 (겟 더 헬 아웃)’, ‘나만 슬픈 엔딩’, ‘사랑하게 해주라’, ‘그게 너의 사랑인지 몰랐어’ 등 전 수록곡의 작사, 작곡에 직접 참여했다. 데이식스는 컴백에 앞서 기존 발표곡 ‘예뻤어’와 ‘한페이지가 될 수 있게’가 나란히 역주행 히트하며 이미 차트 롱러너로 활약 중이다. 역대급 컴백 열기에 대해 원필은 “군대 있는 동안 ‘시대가 바뀌었나?’ 싶었다”면서 “달라진 관심이 신기하고 감사할 따름”이라 말했다. “10년 전. 데뷔 전에는 엄청나게 찬란한 길만이 우리를 맞이할 거란 생각이 있었어요. 그런데 어떤 길을 걷든 그렇지만은 않죠. 그렇게 길을 걸어가다가, 우리가 생각한 순간이, 지금이 오히려 더 멋지고 잘 커나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앞으로 더 오랫동안 즐겁게 음악 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고 있는 것 같아, 앞으로도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입니다.”(영케이)7~8년 전 발표곡이 역주행하는 현상에 대해서도 소신을 밝혔다. 영케이는 “데뷔 초부터 ‘늙지 않는 음악을 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해왔는데, 밴드 사운드라 가능한 점도 있는 것 같다”며 “시간이 흐른 뒤에도 사랑받을 수 있어 그렇게 걸어올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번 활동을 통해선 타이틀곡 ‘웰 컴 투 더 쇼’ 정주행과 함께 2020년 5월 발표된 곡 ‘좀비’의 역주행을 노린다고 입을 모았다. 데뷔 초부터 변함 없이 ‘자신들의’ 음악에 진심을 다해온 데이식스. 비록 데뷔 초부터 뜨겁고 화려하게 시작한 건 아니었지만 음악으로 꾸준히 쌓은 신뢰에 힘입어 데뷔 10년차가 된 그들이 비로소 만개했다. “(명성을 얻기까지) 20년을 보고 했다고 말했지만, 사실 우리 음악은 무조건 그 전에, 언젠간 된다는 자부심을 갖고 해왔어요. 우린 매 순간 진심을 다해 음악을 해왔어요. 그 진심이 통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성진)다음달 12~14일엔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단독 콘서트로 팬들을 만난다. 콘서트명은 타이틀곡과 같은 ‘웰 컴 투 더 쇼’다. 데이식스는 “함께 다 같이 뛰며 놀아보자”며 기대를 당부했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3.18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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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주X차은우, 오만석 아내 병실서 만났다.. 최고 11% (원더풀 월드)

‘원더풀 월드’에서 김남주가 자신이 살해한 오만석의 아내가 있는 병실에서 차은우와 만났다.이에 ‘원더풀 월드’ 5회 시청률은 최고 11.1%, 수도권 10.2%, 전국 9.9%를 기록, 두 자릿수 시청률을 돌파하며 주말 드라마 대전에서 승리를 거머쥐었다. 이는 3번째 자체 최고 시청률 경신임과 동시에 동 시간대 1위는 물론, 수도권 가구 기준 금요일에 방영된 전체 프로그램 중 1위를 기록하며 파죽지세 상승을 이어가고 있다. (닐슨 코리아 기준)지난 15일에 방송된 MBC 금토드라마 ‘원더풀 월드’ 5회에서는 은수현(김남주)이 남편 강수호(김강우)의 불륜 사진에 적힌 사이트 주소를 통해 자신이 죽인 권지웅(오만석)의 아내 김은민(강명주)이 사고로 혼수상태에 빠진 사실을 알게 된 가운데, 은민의 병실에서 권선율(차은우)과 마주하는 상황이 펼쳐지며 보는 이들의 심장을 쫄깃하게 했다.수현은 혜금과 함께 호텔 방에 들어간 수호에게 ‘당신 지금 누구랑 있는지 알아’라는 문자를 보내 수호를 얼어붙게 했다. 이어 혜금의 집으로 향한 수현은 “아까 내 남편이랑 호텔엔 왜 갔어요? 혹시 당신이에요?”라며 수호의 불륜 사진을 내밀었고, 혜금이 “건우 엄마”라고 부르자 “더 이상 그 입에 건우 이름 올리지 마요”라고 일갈하며 매섭게 돌아섰다. 수현은 수호에게 “백번 양보해서 내가 어쩌겠어. 나 없을 때 그랬다는데. 근데 왜 엄마까지 그 사진을 보게 해?”라며 불륜에 이어 거짓말까지 한 남편에 대한 분노를 쏟아냈고, 수호는 장모님 고은(원미경)까지 알게 됐다는 사실에 참담함을 금치 못했다. 이어 수현은 수호를 용서할 수 없다는 사실에 고은에게 향했다.수호는 자신과 함께 김준(박혁권)의 비리를 파헤치다가 해직된 전직 형사 한상(성지루)을 찾아가 수현이 받았던 불륜 사진의 출처 조사를 의뢰했다. 이때 김준은 수호를 만나기 위해 방송국을 찾은 상황. 김준은 수호에게 부부가 함께 출연한 지난 방송의 화제성을 거론하며 “아내 분하고는 여전히 보기가 좋습니다”라며 은근슬쩍 수현의 이야기를 꺼내 수호의 심기를 건드렸다. 이에 수호는 차가운 눈빛으로 “제 아내가 출처 없는 선물을 받았습니다. 혹시 의원님께서 보내신 겁니까?”라며 불륜 사진의 발송인을 김준으로 의심하고 있음을 드러내 팽팽한 대치를 펼쳐 긴장감을 치솟게 했다.한편 수현은 도시락을 들고 선율의 폐차장을 찾았다. 수현은 온몸에 상처가 가득한 선율을 걱정했고, 선율은 수현의 손에 남은 재봉틀 흉터를 유심히 보더니 “거긴 왜 그래요? 아팠어요?”라며 안타까움을 전했다. 이에 수현은 손에 남은 흉터를 가리며 “아니, 이런 건 하나도 안 아파”고 답해 쓸쓸한 마음을 전했다. 이에 선율은 “나도 그래요. 이런 건 하나도 안 아파요”라며 몸에 남은 상처보다 마음에 남은 가족을 잃은 상처가 더 크게 자리잡았음을 교감했다. 이어 수현은 “아무리 안 아파도 그만 좀 다쳐”라며 선율에게 약 봉투를 건네 한층 가까워진 모습을 드러냈다.집에 돌아온 수현은 자신이 받은 사진과 고은에게 전해진 사진에 다른 점이 있음을 깨닫고 깜짝 놀랐다. 고은이 받은 사진 뒷면에만 인터넷 사이트 주소가 적혀 있던 것. 링크된 페이지는 ‘40대 여성이 무단횡단으로 트럭에 치였다’라는 내용이 담긴 기사였고, 수현은 해당 기사를 작성했던 기자를 수소문하기 시작했다. 기사를 작성했던 기자(이선희)와 만난 수현은 사고를 당한 여성이 자신과 관련 있다는 말에 화들짝 놀랐다. 기자는 “은수현 씨가 꼭 아셔야겠어요? 모르시는 게 나을 것 같은데”라며 사고를 당한 여성의 이름이 김은민이라는 사실을 전했다. 이어 은민을 찾아 병원으로 향하는 수현의 모습이 그려져 이들이 어떤 관계인지 궁금증을 자아냈다.그런가 하면 선율은 수진(양혜지)이 알려준 정보로 의문의 남자 민혁(임지섭)이 자주 가는 불법 도박장을 찾았다. 선율은 그곳에서 출입금지라며 실랑이를 벌이고 있는 민혁을 발견했다. 이때 경찰 단속이 들이닥치며 한순간에 난장판이 되었다. 그 순간 선율은 민혁의 손을 잡고 몸을 피했지만, 민혁이 그대로 3층 창문에서 뛰어내려 중상을 입고 말았다. 급기야 선율은 민혁을 따라 몸을 던진 후 피를 흘리는 민혁을 업은 채 병원으로 향했다.반면 같은 시각, 수현은 병실에서 혼수상태로 누워 있는 은민을 바라보며 지난 사고를 떠올렸다. 은민이 다름 아닌 수현이 살해한 지웅의 아내였던 것. 이에 수현은 은민을 향한 죄스러움과 충격에 온몸을 떨며 서 있을 수 밖에 없었다. 그리고 그 순간, 병실 안으로 선율이 들어와 또 다시 놀라움을 선사했다. 예상하지 못한 병실에서 맞닥뜨린 수현과 선율의 모습이 엔딩을 장식하며 궁금증을 치솟게 했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벗겨지는 그날의 비밀과 함께 서로의 정체가 무엇일지 본격적으로 펼쳐질 파란을 예고하며 시청자들의 심박수를 최고조로 끌어올렸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3.16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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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 찍으세요 얼른!” 韓 최초 페이 잇 포워드 도입한 ‘사운드 오브 프리덤’ 상영 현장

극장 안에선 휴대전화 빛이 다른 사람의 관람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는 게 예의겠지만, 영화 ‘사운드 오브 프리덤’을 볼 때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영화가 끝나고 크레딧이 올라갈 때가 되면 빨리 휴대전화를 꺼내 스크린을 찍어야 한다.◇국내 최초 ‘페이 잇 포워드’ 시스템 도입최근 서울 구로구 씨네Q 신도림에서 ‘사운드 오브 프리덤’ 상영회가 열렸다. 아직 정식 개봉도 전인데다 대규모 자본이 들어간 블록버스터도 아닌데 상영관에는 관객들이 꽤 많았다. 텅텅 빈 극장도 많은 시대에 거의 만석인 상영관 풍경은 그 자체로 생경하고 반가웠다. ‘사운드 오브 프리덤’은 페이 잇 포워드 시스템을 처음으로 도입한 작품. ‘페이 잇 포워드’란 내가 받은 도움과 경험을 제3자에게 베푸는 사회적인 문화를 말한다. 다른 사람이 기부한 티켓으로 영화를 무료 관람한 뒤 마음에 들면 자신 역시 타인을 위해 티켓값을 기부하는 일종의 ‘릴레이 티켓’이다.이날 상영은 이런 페이 잇 포워드 시스템을 통해 영화 관람을 하는 관객들을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엔딩 크레딧이 올라갈 때쯤 영화의 주연 배우인 제임스 카비젤의 영상 메시지가 스크린에 떴다. 카비젤은 영상을 통해 영화를 관람한 이들에게 감사 인사를 한 뒤 페이 잇 포워드 시스템을 설명했다. 이어 등장한 QR 코드를 통해 관객들은 이 시스템에 동참, 자신이 원하는 금액을 티켓 1장값(15달러)부터 기부할 수 있었다.◇“영화 메시지와 잘 맞아 동참 의지↑”‘사운드 오브 프리덤’은 200조 원 규모라고 추산되는 아동 인신매매 시장의 현실을 폭로하는 작품이다. 미국 국토안보부 요원 팀 밸러드(제임스 카비젤)가 소아성애자를 검거하는 과정에서 한 남자 아이를 구하게 되면서 점차 더 많은 아이들의 구출에 뛰어들게 되는 과정을 그렸다.영화는 아동 인신매매 시장의 실태를 적나라하게 폭로하지만, 피해 아동들을 자극적으로 묘사하진 않는다. 덕분에 관객들은 큰 거부감 없이 영화에 몰입할 수 있다. 러닝타임 동안 어떤 관객들은 이따금 탄식을 터뜨렸고 울먹이기도 했다. 그런 와중 유머가 섞인 장면에서는 웃음도 곳곳에서 터졌다. 영화가 끝난 뒤 눈물을 보인 한 남성 관객에게 그 이유를 물었다. 그는 “미겔이라는 소년을 연기한 아역 배우가 연기를 너무 잘하더라. 영화 속 인물의 감정이 절절하게 느껴져서 나도 모르게 눈물이 나왔다”고 털어놓은 뒤 “‘기부 영화’라고 해서 선입견이 있었다. 영화의 완성도가 조금 떨어지거나 재미가 부족하지 않을까 했는데 기우더라. 러닝타임이 2시간이 넘는데 체감하지 못 하고 봤다”는 호평을 남겼다.또 ‘페이 잇 포워드’ 시스템을 통해 기부할 마음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영화가 가진 메시지가 ‘페이 잇 포워드’ 시스템에 잘 어울리는 것 같다”며 “마음으로는 100장도 사고 싶다. 형편이 그 정도까진 안 될 것 같고 7~10장 정도 구입하려고 한다”고 밝혔다.‘페이 잇 포워드’ 시스템을 알려주는 QR코드가 스크린에 뜨자마자 거의 가장 먼저 휴대전화를 들어올린 중년의 여성 관객은 “울림이 있는 영화였다. 배우자와 함께왔는데 좋은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상영 전 ‘페이 잇 포워드’ 시스템에 대해 잘 알고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솔직히 자세하게는 몰랐고 그냥 ‘캠페인 영화’ 정도로 이해를 했다”면서 “‘사운드 오브 프리덤’을 통해 ‘페이 잇 포워드’가 무엇인지 알게 됐다. 집에 가서 내용을 조금 더 찾아보고 싶다. 이러한 관람 문화에 관심이 생겼다”고 이야기했다. 누구나 기부자가 돼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혹은 수여자로서 새로운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인 페이 잇 포워드. 당초 200만 장이 목표였던 ‘사운드 오브 프리덤’의 페이 잇 포워드 티켓은 전 세계에서 3000만 장의 예매를 기록하며 목표치의 1532%에 달하는 성과를 냈다. 멕시코, 뉴질랜드 등의 해외 개봉 국가에서도 성공적으로 진행된 페이 잇 포워드 시스템이 국내에서는 얼마만큼의 호응을 끌어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페이 잇 포워드를 통해 ‘사운드 오브 프리덤’을 무료로 관람하고 싶다면 엔젤 스튜디오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된다. 영화는 오는 21일 개봉한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2.19 05:50
NBA

‘1984년생’ 르브론의 110번째 트리플더블…LAL, 2차 연장 끝에 GSW 제압

로스앤젤레스(LA) 레이커스가 르브론 제임스의 맹활약에 힘입어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를 제압했다. 1984년생 제임스는 경기를 매조짓는 쐐기 자유투 득점 포함 트리플더블 활약을 펼치며 건재함을 과시했다. 스테픈 커리 역시 맹활약했지만, 결국 마지막 수비에서 제임스를 막지 못해 고개를 숙였다.레이커스는 28일(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의 체이스 센터에서 열린 워리어스와의 2023~24 미국프로농구(NBA) 원정경기에서 2차 연장 접전 끝에 145-144로 이겼다.이날은 서부 콘퍼런스 10위와 12위의 대결이었지만, 두 팀을 대표하는 슈퍼스타들의 ‘쇼다운’이 펼쳐진 경기였다. 1쿼터부터 제임스가 9득점을 올리자, 커리는 3점슛 3개 포함 11득점으로 먼저 웃었다.2쿼터엔 ‘벤치’ 크리스티안 우드와 재러드 밴더빌트의 활약을 앞세운 레이커스가 앞서나갔는데, 후반에는 워리어스가 연이은 외곽포로 다시 달아났다. 특히 3쿼터 워리어스는 3점슛 17개를 던져 9개에 성공했다. 앤드류 위긴스·조나단 쿠밍가가 힘을 보탰고, 클레이 탐슨은 3점슛 4개를 꽂아 넣으며 레이커스를 압도했다. 레이커스는 주포 앤서니 데이비스가 3쿼터 무득점으로 침묵했고, 제임스 역시 6득점에 그치며 다소 흐름이 꺾이는 듯했다.반전은 4쿼터였다. 불타올랐던 워리어스의 슛감은 순식간에 식었다. 3점슛 13개 중 림을 통과한 건 단 1개였다. 커리와 탐슨은 무리한 공격을 시도하다 턴오버를 적립하며 흐름이 끊겼다. 반면 레이커스에선 디안젤로 러셀과 데이비스가 연이어 공격에 성공하며 추격전을 이끌었다. 특히 러셀은 4쿼터 1분 43초를 남기고 3점슛에 성공하며 승부를 115-114로 뒤집었다. 워리어스는 위긴스가 직후 자유투 기회를 얻었지만, 2구를 모두 놓치며 흐름이 끊겼다.마지막까지 자유투 득점이 오간 사이, 균형을 맞춘 건 커리였다. 그는 6초를 남기고 화려한 드리블로 레이커스 수비진을 뚫고 동점 레이업에 성공했다. 버저비터를 노린 데이비스는 커리로부터 공을 뺏기며 승부는 연장으로 향했다. 4쿼터 무득점에 그친 제임스는 시작부터 컷인 레이업으로 기어를 올렸다. 이어 페이더웨이 득점을 올리자, 이번에는 커리가 중거리 득점으로 추격에 나섰다. 레이커스는 1분 40초를 남기고 오스틴 리브스가 레이업에 성공해 4점 차까지 달아났지만, 커리가 그린의 패스를 받아 1점 차로 추격하는 3점포를 쏘아올렸다. 슈퍼스타들의 접전은 1차 연장으로 모자랐다. 11초를 남기고 러셀이 자유투 득점에 모두 성공해 3점 차로 달아났는데, 이번에는 탐슨이 좌중간 3점슛을 터뜨리며 승부를 2차 연장으로 끌고 갔다. 마지막 제임스의 페이더웨이도 아쉽게 림을 외면했다.2차 연장에서도 커리의 손끝은 뜨거웠다. 그는 2차 연장 절반이 지난 시점 리버스 레이업과 3점슛을 추가해 141-139로 달아났다. 레이커스는 러셀의 연이은 턴오버로 순식간에 승기를 내주는 듯했다.공교롭게도 승부의 균형을 되돌린 건 러셀이었다. 그는 53초를 남기고 재역전 3점슛을 터뜨려 다시 앞서나갔다. 마지막 쿼터 엔딩을 장식한 건 제임스과 커리였다. 커리가 6초를 남기고 정면 3점슛에 성공해 1점 앞서갔지만, 제임스는 마지막 공격권에서 드라이브 인으로 드레이먼드 그린의 슈팅파울을 끌어내며 자유투 라인에 섰다. 제임스는 1초를 남기고 시도한 자유투 2구를 모두 적중시키며 혈투의 마침표를 찍었다.승리의 주역은 단연 제임스였다. 그는 이날 47분 40초 동안 36득점 20리바운드 12어시스트 만점 활약을 펼쳤다. 특히 연장에만 12득점을 더했다. NBA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이는 제임스의 통산 110번째 트리블더블이었다. 이어 데이비스는 29득점 13리바운드, 러셀은 28득점으로 힘을 보탰다. 워리어스에선 커리가 3점슛 9개 포함 46득점을 올렸지만, 마지막 수비에 실패해 빛이 바랬다. 연장전을 이끈 탐슨은 24득점을 기록했으나, 이외 쿠밍가와 위긴스의 연장전 침묵이 치명타였다.이날 결과로 레이커스는 서부 9위에 올랐다. 8위 댈러스 매버릭스와의 격차는 1.5경기다. 워리어스는 여전히 12위를 유지했다.김우중 기자 2024.01.28 15:06
메이저리그

'161㎞' 광속으로 '321SV' 쌓은 채프먼, PIT로 간다...배지환과 한 배

메이저리그(MLB)를 대표하는 광속구 마무리 아롤디스 채프먼(36)이 피츠버그 파이리츠로 간다.MLB 공식 홈페이지이 MLB닷컴의 프랜시스 로메로 기자는 23일(한국시간) "소식통에 따르면 쿠바 왼손 투수 채프먼이 피츠버그와 계약에 합의했다"고 속보를 전했다. 계약 규모는 1년 1050만 달러(141억원)다.채프먼은 현역 메이저리거 중 가장 화려한 커리어를 자랑하는 마무리 투수다. 2010년 신시내티 레즈에서 데뷔해 통산 728경기 50승 40패 321세이브 평균자책점 2.53을 남겼다. 698과 3분의 1이닝 동안 무려 1148개의 탈삼진을 잡은 구위는 당대 최고로 꼽혔다. 전성기 평균 구속이 시속 100마일(161㎞)을 훌쩍 넘었다.우승 청부사로도 유명하다. 신시내티에서 뛰다 뉴욕 양키스로 이적했던 채프먼은 지난 2016년 시카고 컵스로 트레이드됐다. 108년 동안 월드시리즈 우승에 실패하던 컵스가 우승을 위해 글레이버 토레스(양키스) 등 대형 유망주를 내주고 반 년 뒤 FA(자유계약선수)가 되는 그를 영입하는 승부수를 던졌다. 그 결과 컵스는 염원하던 우승을 이뤘다. 채프먼도 당시 구원 투수로는 최고액인 8600만 달러 계약을 맺고 양키스로 돌아갔다.이어 지난해 두 번째 반지를 끼웠다. 캔자스시티 로열스에서 시즌을 시작했던 채프먼은 시즌 중 텍사스 레인저스로 이적했다. 텍사스 역시 우승이 간절했다. 창단 후 우승이 없었다. 채프먼은 이적 전(평균자책점 2.45)에 비해 이적 후 부진(평균자책점 3.72)했지만, 텍사스의 월드시리즈에 마지막까지 동반했다. 그 결과 두 번째 우승 반지도 끼우고 해피엔딩을 맞았다.베테랑 투수가 적은 피츠버그에서는 구원진에서 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피츠버그는 지난해 3승 3패 39세이브 평균자책점 2.00을 기록한 데이빗 베드나가 이미 있다. 베드나가 9회를 책임지고, 채프먼은 셋업맨으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차승윤 기자 chasy99@edaily.co.kr 2024.01.23 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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