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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일반

존 윅·로버트 맥콜과 한 팀?...머스크가 반하고 GQ가 극찬한 김예지, 파리 올림픽 '1호 월드스타' [2024 파리]

파리 올림픽 한국 선수단 최고의 스타는 '미남 검객' 오상욱(펜싱)도 '여고생 사수' 반효진(사격)도 아니다. 소셜미디어(SNS)를 뒤흔든 '엄마 여전사' 김예지(32)였다. 김예지는 지난 28일 열린 2024 파리 올림픽 여자 10m 공기권총 결선에서 팀 후배 오예진과 함께 마지막까지 사대에 나서 명승부를 펼쳤다. 금메달은 후배에게 내줬지만, 누구보다 축하하는 모습을 보여 '이인자의 품격'을 보여줬다. 김예지의 주 종목은 원래 권총 25m. 내달 2일 다시 금메달에 도전한다. 인터넷 시대. 올림픽에선 예상하지 못한 콘텐츠가 스포츠팬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이번 파리 대회에선 김예지가 그런 그 수혜자다. X(엑스·옛 트위터)를 중심으로 그가 사대에서 보여준 인상적인 모습이 화제를 모았다. 영상은 파리 올림픽이 아닌 5월 아제르바이잔에서 열린 바쿠 월드컵이었다. 당시 김예지는 권총 25m에서 42점으로 세계 신기록을 세우며 우승한 바 있다. 영상 속 김예진은 모자를 뒤로 눌러쓰고, 차가운 표정으로 표정을 바라보며 한 발, 한 발 격발했다. 이 영상이 세계 네티즌의 관심을 받는 가운데 괴짜 기업인이자 테슬라의 최고경영자, 엑스의 소유주인 일론 머스크가 "액션 영화에도 사격 세계 챔피언이 나온다면 멋질 것 같다. 김예지를 액션 영화에 캐스팅해야 한다. 연기는 필요하지 않다"라는 멘트를 남겨 화제성에 불을 지폈다. 영국 유력 매체 '더 가디언'은 그를 유명 영화 캐릭터와 비교했다. 이 매치는 "잘라낸 단발머리를 검은색 모자 안으로 집어 넣고, 터미네이터 스타일의 안경을 쓰고 총알을 발사했다. 노력의 성과가 신기록이라는 결과로 화면에 나타났지만, 무심한 표정을 지어보였다"라고 화제가 된 바쿠 올림픽 영상을 소개했다. 이어 이 매체는 SNS를 통해 김예지의 '주인공 포스(main character energy)'에 대한 찬사가 쏟아졌다고 했다. "이 여자는 영화 속 캐릭터인데 어떻게 현실이 될 수 있느냐"라는 X 사용자가 남긴 반응도 전했다. 네티즌들의 반응은 외형적인 인상보다 좋은 성적을 내고도 표정 하나 변하지 않은 멘털에 주목한 것으로 보인다. 더 가디언은 남성 잡지 GQ가 파리 올림픽 첫 번째 돌풍의 스타(breakout style star)로 김예지를 꼽았다고도 전했다. 이 잡지 에일린 카터가 "김예지는 사이버펑크 팬픽을 찢고 나온 것 같고, 그의 의상도 캐릭터를 잘 설명할 수 있다. 개성이 넘치는 디테일도 갖추고 있다"라고 감명받은 걸 워딩과 함께 소개했다. 카터가 말하는 디테일은 김예지가 평소 코끼리 인형을 갖고 다니는 '반전' 취향을 말한다. 카터는 스타일과 트렌드, 화제의 인물와 문화 현상을 다루는 에디터다. 더 가디언은 70만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한 한 인플루언서가 액션 영화 존윅 주인공 존윅(배우 키아누 리브스) 더 이퀄라이저 주인공 로버트 맥콜(덴젤 워싱턴)와 김예지가 사격하는 모습을 합성, '팀을 구성하고 있다(I’m assembling a team)'라는 문구를 남겨 웃음을 선사하기도 했다. 은메달 획득에 월드 스타 등극. 사실 예견된 수순인지도 모른다. 김예지는 5월 중순 진천국가대표선수촌에서 열린 사격 대표팀 미디어데이에서 "금메달은 당연히 내 것. 더 보완할 게 없다"라는 말로 범상치 않은 자신감을 보여준 바 있다. 김예지는 내달 2일 주 종목 권총 25m에 출전한다. 안희수 기자 anheesoo@edaily.co.kr 2024.07.31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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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주 ‘선산’-마동석 ‘황야’, 넷플릭스 글로벌 1위 동시 석권 [종합]

마동석 주연 영화 ‘황야’와 김현주 주연 시리즈 ‘선산’이 나란히 넷플릭스 글로벌 톱10 1위를 차지했다.31일 넷플릭스에 따르면 ‘황야’와 ‘선산’이 1월 22일주 기준 넷플릭스 글로벌 톱 10 비영어 영화 및 TV 부문 1위를 동시 석권했다.K콘텐츠가 비영어 영화 및 TV부문 1위를 동시 석권한 것은 2021년 넷플릭스 톱 10 리스트가 도입된 이후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및 ‘카터’에 이은 두 번째다. 특히 ‘황야’와 ‘선산’은 각각 허명행 감독과 민홍남 감독의 연출 데뷔작이란 점에서 의미가 깊다.‘선산’은 310만 시청 수를 바탕으로 글로벌 톱 10 TV 비영어 부문 1위 및 29개국 글로벌 톱10에 등극하며, 한국형 미스터리 스릴러의 강렬함을 전 세계에 부각했다. ‘황야’도 마동석의 독보적인 액션에 힘입어 지난 26일 공개 이후 3일 만에 1430만 시청 수를 기록, 글로벌 톱 10 영화 비영어 부문 1위, 전체 부문 2위에 등극했다.넷플릭스 관계자는 “글로벌 톱 10 비영어 영화 및 TV 부문 1위를 동시에 달성한 것은 한국형 미스터리 스릴러부터 액션 블록버스터까지 장르와 소재를 넘나들며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K콘텐츠의 저력을 나타내는 것”이라며 “한국 창작자들의 빛나는 상상력에 관심을 가져주신 전 세계 시청자분들께 감사드린다”라고 밝혔다.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01.31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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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제조합, '초상화 거장' 강형구 화백 특별전 선보여

건설공제조합이 아트테인먼트컴퍼니 레이빌리지와 함께 준비한 초상화의 거장 강형구 화백의 ‘시대의 초상 展’이 오는 1월 8일 건설회관에서 열린다.이번 전시는 건설회관을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성화하기 위한 첫 번째 프로젝트로서, 건설회관의 공간을 활용해 문화를 사랑하는 모든 이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오픈갤러리 형태로 전시된다. 신년 특별전의 주인공인 강형구 화백은 강렬한 시선으로 인물초상을 그리는 하이퍼리얼리즘의 대가로 국내뿐만이 아닌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블루칩 작가로 명성이 높다. 일상적 소재를 사진과 같이 표현하는 극사실주의 기법으로 현대 한국 초상화의 지평을 넓혔다는 평을 받고 있다.그의 작품은 미국의 지미 카터 센터, 영국의 프랭크코헨 컬렉션, 잠실 올림픽 주경기장, 광주시립박물관, 포항공대 등 국내외 유명 미술관들이 소장하고 있을 정도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특히 이번 신년특별전 에서는 하나의 브랜드가 된 강형구의 대형 자화상이 특별하게 공개될 예정으로 미술계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2022년 박영빈 이사장 취임 후 조합은 VISTA HALL의 전면 리모델링을 마치고 각종 강연에서부터 포럼, 인문학 강좌, 북 콘서트 등에 이르기까지 건설회관의 가치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계속하고 있다.특히, 조합은 두 차례에 걸친 빌드클래식 공연과 최근 춘사국제영화제를 성공적으로 유치하며 대규모 문화·공연 장소로서의 건설회관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조합 측은 “이번 신년 특별전을 마중물 삼아, 건설회관을 K-ART를 선도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 시키겠다”라면서“건설회관의 우수한 인프라를 활용해 기업의 메세나 활동을 이어가는 동시에,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1.03 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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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이 되었습니다’ 감독 “정소리 ‘카터’에서 인상 깊어…이질적이면서 톡톡 튄다”

‘밤이 되었습니다’의 폭발적인 흥행과 함께 배우 정소리를 향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배우 정소리가 주연으로 출연하는 U+모바일tv 오리지널 시리즈 ‘밤이 되었습니다’는 종료가 불가능한 의문의 마피아 게임에 강제로 참여하게 된 유일고 2학년 3반의 이야기를 다룬 하이틴 미스터리 스릴러. 과몰입을 이끄는 소재와 치밀한 연출, 몰입도를 더하는 음악과 배우들의 호연에 힘입어 넷플릭스 ‘오늘 대한민국의 톱10 시리즈’ 3위로 진입, 꾸준히 상위권에 랭크되며 상승세를 이어 나가고 있다.정소리는 극에서 잔혹한 생존 게임에서 살아남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부반장 김소미 역을 맡았다. 눈치가 빠르고 처세술이 뛰어난 소미는 자신을 마피아로 몰아가는 친구를 역으로 공격해 죽음에 이르게 만드는가 하면, 교묘하게 아이들의 심리를 이용해 여론을 조성하는 치밀함으로 소름을 유발했다. 뿐만 아니라 정소리는 짝사랑하고 있는 준희(김우석)를 지키기 위해서라면 물불 가리지 않는 소미를 매력적으로 그려내며 미워할 수 없는 빌런 연기로 시청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소미 캐릭터의 이중성을 완벽하게 소화해 낸 정소리는 임대웅 감독의 기대를 확신으로 만들었다. 앞서 진행된 기자 간담회에서 임대웅 감독은 “정소리 배우는 ‘카터’에서 인상적이었다. 오히려 저런 캐릭터가 부반장을 했을 때 이질적이면서도 톡톡 튀는 매력이 있을 것 같다”고 밝혔던 바. 정소리는 주도적이고 공감성 강한 외면 뒤에 서늘하면서도 교활한 소미의 입체적 면모를 빈틈없이 연기해 내며 시청자들의 뇌리에 잊지 못할 강렬한 인상을 남기고 있다는 평이다.그동안 다양한 작품에 출연하며 착실히 연기 경력을 쌓아온 정소리. 영화 ‘공작’에서는 북한 국가안전보위부 해외반탐처 요원 리홍설 역을 맡아 데뷔작임에도 불구하고 묵직한 존재감을 뽐내며 대중에게 얼굴을 알렸고, 애플 TV+ ‘파친코’에서는 조선의 부유층 자녀 지윤으로 등장해 신스틸러 역할을 톡톡히 했다. 또한 넷플릭스 영화 ‘카터’에서는 조선노동당 대외연락부 요원이자 부부장 한정희로 분해 초반에는 몰입감 높이는 목소리, 후반에는 고난도 액션 연기를 펼치며 호평을 받았다.배우 정소리가 출연하는 ‘밤이 되었습니다’는 U+모바일tv를 통해 매주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한 회씩 순차적으로 공개되고 있다. 매주 목요일마다 넷플릭스에서 4편의 에피소드를 한 번에 만날 수 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2.13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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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초 세로 비율 장편 호러 ‘더 인비테이션’ 미국서 주목

‘더 인비테이션’이 세계 최초 세로 비율 장편 호러 영화로 미국에서 주목받고 있다.영화 ‘더 인비테이션’(The Invitation)은 라스베이거스 무료 여행 초대권을 받아 함께 로드트립을 떠나는 다섯 인물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한 여자의 죽음에 우연히 연결된 다섯 인물을 중심으로 복수와 원망의 여행이 펼쳐진다. ‘더 인비테이션’은 세로 화면에 익숙한 현대인의 습관을 반영해 제작됐다. 여기에 흥미로운 스토리와 새로운 연출기법이 더해져 관객을 놀라게 할 전망이다.세로 비율로 제작된 ‘더 인비테이션’은 가로형 모니터로 영화를 감상하는 관객을 위해 양옆의 블랙 화면을 활용한 연출로 세로 비율 영화의 반전을 제시한다. 삼성 갤럭시S 23 울트라를 사용해 촬영됐으며 미러링 기능, 삼성 갤럭시 탭을 통해 모니터링됐다.그런가 하면 ‘더 인비테이션’은 넷플릭스 ‘카터’ 총괄 프로듀서 이용희 감독이 활동 무대를 미국으로 넓혀 미국과 한국의 영화 현장을 두루 경험한 정민아 PD와 함께 기획한 작품이다. 세계 최초의 세로 장편 영화라는 신선한 시도와 미국형 호러물과 차별화된 한국형 호러물이라는 콘셉트를 내세워 삼성 USA, 워싱턴 주립대학과 파트너십 계약을 이끌어냈다. 지난 7일 촬영을 마친 상태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3.10.25 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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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신예 발굴 집중한다! 2025년까지 5편 중 1편은 데뷔작

테드 서랜도스(Ted Sarandos) 넷플릭스 공동 최고 경영자(CEO)와 한국 콘텐츠 창작자들이 만나 글로벌 문화 시대정신의 중심으로 부상한 K콘텐츠의 성과를 돌아봤다. 이 자리에서 테드 서랜도스와 국내 창작자들은 한국과 넷플릭스의 지속가능한 동반성장의 기반이 되는 견고한 파트너십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뜻을 모았다.22일 오전 광화문에서 열린 ‘넷플릭스와 한국 콘텐츠 이야기’의 인사말에서 테드 서랜도스는 “넷플릭스 내 한국 콘텐츠 시청 수가 지난 4년간(2019년 대비 2022년) 6배 증가하고 90% 이상의 K로맨스 시청 수가 한국 외 국가에서 발생했다. ‘카터’와 ‘지금 우리 학교는’, ‘더 글로리’가 2022년 90개국 이상에서 넷플릭스 톱(Top) 10 차트에 이름을 올린 것처럼 세계적으로 거대한 팬덤과 충성도를 생성하고 있는 한국 창작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배우고자 한다”며 한국 스토리텔링의 저력을 칭찬했다.테드 서랜도스는 이어 “지난 2022년부터 오는 2025년까지 넷플릭스가 공개할 한국 콘텐츠 다섯 편 가운데 한 편은 신예 작가 혹은 감독의 데뷔작이 될 것”이라며 “넷플릭스는 카메라 앞 그리고 뒤에서 활약할 뛰어난 잠재력을 지닌 차세대 한국 크리에이터 양성을 위해서도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이날 열린 첫 세션 ‘한국 콘텐츠의 내일을 위해: 국내 제작 파트너들과 함께’에는 강동한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총괄 VP와 용필름 임승용 대표, 퍼스트맨스튜디오 김지연 대표, 클라이맥스 스튜디오 변승민 대표, 시작컴퍼니 김수아 대표 등이 참석했다. 국내 제작사 대표들은 이 세션에서 넷플릭스와 협업이 창작 지평을 넓히는 도전의 기회가 된다고 언급했다. ‘D.P.’ 및 ‘지옥’을 만든 클라이맥스 스튜디오의 변승민 대표는 “넷플릭스는 정형화된 흥행 공식 대신 기존에는 쉽게 만나볼 수 없었던 스토리텔링이나 소재 및 연출 등의 다양한 도전을 함께할 수 있는 파트너”라고 말했다. ‘솔로지옥’ 및 ‘19/20’을 제작한 시작컴퍼니 김수아 대표는 “사전제작이라는 기존과 전혀 다른 제작 환경뿐만 아니라 예능 제작 생태계를 바꾸고 있으며, 예능도 글로벌 흥행을 달성할 수 있다는 비전을 함께하는 파트너”라고 강조했다.한국 창작 생태계와 넷플릭스가 함께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한 창작자들의 제언도 이어졌다. ‘독전2’, ‘로기완’ 등 폭넓은 장르의 영화를 제작 중인 용필름의 임승용 대표는 “넷플릭스는 스토리텔링의 특성을 극대화하는 작품을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며 “신예 창작자 및 배우들에 대한 발굴 및 투자에도 전폭적인 지원과 관심을 지속해주길 바란다”고 부탁했다. 또한 퍼스트맨스튜디오의 김지연 대표는 “‘오징어 게임’ 시즌1의 큰 성공을 바탕으로 현재 시즌 2를 아주 좋은 환경에서 제작하고 있으며 이는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한다”면서 “한국의 더 많은 창작자들이 넷플릭스와 함께 글로벌 성공을 달성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강조했다.이어진 ‘한국 콘텐츠의 내일을 위해: VFX 파트너들과 함께’ 세션에서는 이성규 넷플릭스 한국 및 동남아시아, 대만 프로덕션 총괄 시니어 디렉터와 웨스트월드 손승현 대표, 그리고 넷플릭스의 자회사인 스캔라인VFX/아이라인스튜디오 코리아 홍성환 지사장 등이 참석했다.넷플릭스와 지난 2019년부터 협업하고 있는 웨스트월드는 한국 콘텐츠의 글로벌 흥행이 국내 창작 생태계에 미치는 긍정적인 나비효과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2018년 웨스트월드 설립 당시 3명이었던 임직원은 현재 191명, 매출은 2018년 대비 2022년 약 74배 가량 증가했다.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스위트홈’을 통해 새롭게 도전한 기술을 시연하기도 한 웨스트월드 손승현 대표는 “웨스트월드의 VFX와 색 보정(DI) 담당 작품도 7편에서 2022년 57편으로 8배나 증가하는 등, 넷플릭스와의 동행을 통해 양적인 성장은 물론 제작 인프라를 강화하는 등 더욱 뛰어난 퀄리티를 선보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넷플릭스의 자회사이자 한국에 아시아 최초의 특수효과 영화제작 시설을 위해 2027년까지 6년간 1억 달러(약 1271억원) 규모의 투자를 발표했던 스캔라인VFX/아이라인스튜디오 코리아 홍성환 지사장도 함께했다. 홍성환 지사장은 “해외 창작자들의 문의가 쏟아질 만큼 한국 콘텐츠를 향한 세계적인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며 “스캔라인VFX/아이라인스튜디오는 넷플릭스를 포함한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글로벌 무대에서 활약할 한국 아티스트들을 양성하는 데에도 주력하고 있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며 함께 발전하고 싶다”고 말했다.이날 행사를 마무리하며 테드 서랜도스는 “넷플릭스는 한국 콘텐츠가 세계에서 사랑받는 여정을 함께하는 파트너가 될 수 있어 매우 기쁘고 또 자랑스럽다”며 “넷플릭스와 한국 창작가들의 파트너십은 앞으로 더욱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만들어 낼 것이며 한국을 향한 투자가 콘텐츠 생태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6.22 16:40
영화

‘길복순’ 대기록! 韓영화 최장기간 글로벌 톱10, 국내 최장 1위

영화 ‘길복순’이 넷플릭스에서 대기록을 썼다.지난 3월 31일 공개된 ‘길복순’이 넷플릭스에서 한국 영화 사상 최장 기간 글로벌 톱10(5주)을 기록했다. 시청 시간 역시 6000만을 돌파했다.앞서 영화 ‘카터’(2022), ‘20세기 소녀’(2022),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2023) 등이 4주 연속 글로벌 톱10에 든 적은 있으나 한국 영화가 글로벌 톱10에 5주 연속 랭크된 건 ‘길복순’이 처음이다.‘길복순’은 공개 이후 4월 내내 한국에서도 영화 부문(외화 포함) 정상을 기록하며 최장 기간 1위(30일) 기록을 세웠다. 공개된 지 한 달여가 지났음에도 식지 않는 인기에 전 세계의 ‘길복순’ 홀릭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주목된다.‘길복순’은 청부살인업계의 전설적인 킬러 길복순(전도연)이 회사와 재계약 직전, 죽거나 또는 죽이거나의 피할 수 없는 대결에 휘말리게 되는 이야기를 그린 액션 영화다. 전도연의 본격 액션 도전작으로도 화제를 모았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5.03 09:23
영화

[황영미의 시네뷰] ‘리바운드’ N포 세대의 기적

N포 세대라는 말은 취업, 연애, 결혼 등의 삼포를 너머 인간관계, 꿈과 희망까지 셀 수 없이 많은 것을 포기하게 된다는 현재의 2030을 부정적으로 일컫는 말이다. 이는 우리 미래사회가 희망을 포기한다는 말이 된다. 함께 하는 공동체 의식보다는 개인 중심의 사고가 팽배해졌기 때문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젊은층의 손을 붙잡고 함께 가는 앞선 세대 리더가 있다면 바뀔 수 있을지도 모른다. 스포츠에서도 팀워크 경기인 농구에 있어서는 공동체 의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코치의 리더십과 의지가 선수의 능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요소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할리우드에서도 농구 관련 영화는 꾸준히 제작됐다. ‘코치 카터’(2005)는 1970년대에 리치몬드 고교 농구팀의 스타로 이름을 날렸던 켄 카터(사무엘 잭슨)가 4년째 최하위 성적에 머물고 있는 모교팀을 맡아 목표도 없이 방황하는 농구부 아이들을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감동적 과정을 그렸다.‘리바운드’(2006)는 재능은 있지만 거만하고 난폭해 대학팀에서 쫒겨난 로이가 역시 최하위 팀 중학교 농구팀을 맡아 선수와 코치가 함께 성장하는 이야기다. 우리나라에도 임순례 감독의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이나 김용화 감독의 ‘국가대표’는 스포츠 영화의 공식처럼 열악한 지원과 환경 속에서 최하위팀이 최선을 다해 고군분투하는 경기를 그린다. 각 선수들의 어려운 사정들도 눈물샘을 자극하며 대중에게 감동을 주었다. 최근 개봉한 장항준 감독의 ‘리바운드’도 이런 실화 바탕 스포츠 영화의 스토리라인을 따르고 있다. 2012년에 있었던 부산중앙고 농구부의 극적인 이야기를 바탕으로 만들었다. 시나리오를 쓴 김은희 작가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 tvN ‘시그널’, SBS ‘싸인’ 등을 집필했고, 권성희 작가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수리남’의 작가다. 그래서 독창적이지는 않지만, 웰메이드 드라마처럼 스토리 라인이 탄탄하다. 농구선수 출신 양현(안재홍)은 공익요원 근무 중 얼떨결에 모교인 부산중앙고 코치로 발탁된다. 하지만 기본적인 선수 인원도 채우지 못해 양현이 직접 길거리 농구를 하는 사람들을 영입, 겨우 인원을 충족해 연습을 시작한다. 센터를 맡았던 기량이 뛰어난 선수는 서울의 농구 명문고로 가버리고, 후보 선수도 없이 경기를 뛰는 터라 문제가 많아 몰수패라는 치욕의 결과를 낳는다. 학교는 농구부 해체까지 논의한다.양현은 심기일전해 대회에 출전하고자 훈련한다. 최약체 팀이었지만 경력 없는 코치 양현과 6명의 선수가 2012년 전국 고교농구대회에서 준우승에 올라가는 기적을 만든다. 우승컵을 앞둔 경기에서 최강팀 용산고와 전반전이 끝났을 때, 온 몸을 던져 경기에 뛰는 선수들이 지쳐 심호흡을 몰아칠 때, 양현의 설득력 있는 말은 선수들을 다잡는다. 양현 역을 맡은 안재홍은 부산 출신으로 사투리로 다음과 같이 말한다. ‘너거들이 리바운드를 잡아서 나한테 공을 던져 준거라고, 다시 해 보자고, 다시 공을 던져보라고… 니가 좋아하는 걸 절대 포기하지 말라고… 남은 경기, 그리고 남은 인생 너거들이 앞으로 농구를 하면서 먹고 살든 다른 일을 하면서 먹고 살든 겁먹지 말고, 달려들어 가지고 다시 잡아내라. 명심해라. 농구는 끝나도 인생은 계속된다.’ 이 말 중 ‘절대 포기하지 말고’라는 대사는 ‘리바운드’에서 하나의 명언이 된다. 이 영화를 본 ‘N포세대’들이 어려운 사회경제적 상황에서 포기해 온 희망을 다시 한번 다잡아 앞으로 힘차게 나아가게 만드는 의지를 회복할 수 있을까. 너무 단순해 보이지만, 이 영화가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는 다시 가슴을 뛰게 만든다. 노벨문학상을 받은 헤밍웨이의 ‘노인의 바다’에서 노인이 큰 청새치와 씨름하면서 중얼거리는 ‘인간은 패배하려고 태어나지 않았다. 인간은 파멸당할 수는 있지만, 패배하지는 않는다’는 말이 문득 생각난다.황영미(영화평론가, 시네라처연구소 소장) 2023.04.13 05:39
연예일반

[IS시선] ‘더 글로리’ 다 봤다…그럼 넷플릭스 구독도 안녕?

‘더 글로리’는 넘어갔는데 ‘길복순’은 막히지 않을까. 넷플릭스가 세계 각국에서 아이디 공유 금지 정책 실행을 확대해 가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은 이를 언제부터 적용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넷플릭스는 지난해 4분기 실적 발표 후 공개한 주주 서한에서 “2023년 1분기 후반부터 계정 공유 유료화 조치를 광범위하게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계정 공유 유료화는 한집에 거주하지 않는 사람끼리 계정을 공유할 경우 추가 요금을 내는 정책이다. 넷플릭스는 현재 국내에서는 한 계정당 최대 4인(가구)까지 공유가 가능하다.이미 넷플릭스는 지난달 8일부터 캐나다, 뉴질랜드, 포르투갈, 스페인 등 4개 국가에서 계정 공유 유료화 정책을 시작했다. 그리고 해당 정책 시행 지역은 1분기가 끝나가는 시점에서 더욱 늘어나는 분위기다.한국도 예외일리 없다. 일각에서는 넷플릭스가 한국 시장에서 계정 공유를 금지하는 시점이 ‘더 글로리’ 파트2 공개일인 지난 10일이 되리라 추측했다. 많은 이용자가 몰리기 전 아이디 공유를 금지하면서 가입자를 유도할 것이라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그러나 일단 ‘더 글로리’ 파트2는 넘어갔다. 이에 당장 시선이 쏠리는 건 오는 31일 공개되는 영화 ‘길복순’이다. 해외 매체까지 주목하고 있는 ‘길복순’ 공개에 많은 이용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아직 넷플릭스가 공식적으로 발표한 것은 없지만, 한국이 1분기 후반 계정 공유 유료화 정책 시행 국가 명단에 들 가능성이 적지 않다는 관측들이 나오고 있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21일 일간스포츠에 “1분기 후반부터 계정 공유 유료화 조치를 확대할 것이라 언급한 것은 맞으나 한국에서 언제 시행할지는 미정인 상황”이라면서 “애초에 이용약관에는 ‘계정 공유는 한 가구 내에 함께 사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라고 적혀있다”고 밝혔다.반면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에서 넷플릭스 계정 공유 유료화 정책이 시행될 경우, 공유 이용자의 약 63%는 넷플릭스 이용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응답자의 78%는 해당 정책에 반대한다는 의견도 남겼다.단순히 이용료가 더 높아져서가 아니다. 이러한 결정의 이유로 매력적인 콘텐츠 부재가 꼽힌다. 현재 ‘더 글로리’로 큰 인기를 끌고 ‘길복순’으로 기대감을 더하고 있는 넷플릭스지만, 앞선 ‘카터’, ‘더 패뷸러스’, ‘글리치’, ‘썸바디’ 등의 작품들은 큰 관심을 끌지 못했을 뿐 아니라 완성도 부족으로 탄식을 남기기도 했다. 지속적으로 볼 만한 콘텐츠를 제작하지 못하는 넷플릭스의 행보에 이용자들의 반응은 옛날처럼 뜨겁지 못하다는 것이다. 넷플릭스가 해당 정책의 정당성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먼저 콘텐츠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3.03.22 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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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 스미스 폭행 언급부터 스필버그 디스까지… ‘95회 아카데미’ 말말말

농담에 성역은 없었다. 진행을 맡은 지미 키멜은 재치 있는 농담으로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을 흔들었다. 시상자와 수상자들도 때로는 재미있고, 때로는 깊이 있는 수상 소감으로 인상 깊은 장면을 남겼다.13일(한국 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는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진행됐다. 올해는 미국 유명 코미디언 지미 키멜이 사회자로 시상식을 이끌었다. ‘아카데미 시상식’은 미국 영화업자와 사회법인 영화예술 아카데미협회가 수여하는 미국 최대의 영화상이다. 그만큼 전 세계의 주목을 받는다.지난해 열린 ‘제94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남우주연상 후보였던(최종 수상) 배우 윌 스미스가 시상자로 오른 코미디언 크리스 록의 뺨을 때리는 일이 있었다. 크리스 록이 자신의 아내를 두고 농담을 하는 것에 분개해서다. 연출된 상황인가 싶어 다들 어리둥절한 채 바라봤으나 실제상황이었다. 이 일로 윌 스미스는 10년 동안 ‘아카데미 시상식’에 참석할 수 없게 됐다. 진행자 지미 키멜은 오프닝 멘트에서 이 일을 언급하며 “여러분 모두 안전하셔야 하고 나도 안전해야 한다”며 “이 극장에 계신 분들이 쇼가 진행되는 동안에 만약 폭력을 행사하신다면 90분 동안 발언할 기회를 드리도록 하겠다. 진지하게 드리는 말씀”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예측하지 못 한 상황이 발생하거나 폭력이 발생했을 때는 작년처럼 아무것도 하지 마시고 가만히 앉아계시기 바란다”는 뼈 있는 농담도 덧붙였다.시상자는 전년도 수상자가 하는 게 보통. 하지만 윌 스미스는 지난해 폭행 사건으로 참석이 금지돼 여우주연상을 받은 제시카 차스데인이 남우주연상을 대신 시상했다. 남우주연상의 주인공은 영화 ‘더 웨일’에서 272kg의 거구 찰리를 연기한 브렌든 프레이저였다. ‘미이라’ 시리즈 이후 이렇다 할 대표작이 없었던 브렌든 프레이저는 ‘더 웨일’에서 역대급 연기를 보여주며 평단의 찬사를 받았다. 브렌든 프레이저는 “멀티버스가 있다면 이런 모습일 것”이라며 올해 시상식의 다크호스였던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의 멀티버스 콘셉트를 차용했다.이어 “30여년 전에 영화 업계에 뛰어들었는데 솔직히 쉽지 않았다. 그 당시에는 감사하지 못 했던 것들이 있다. 이렇게 인정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지미 키멜은 또 이날 시상식에 후보로 오른 여러 배우 및 감독들을 언급하며 농담을 쏟아냈다. 지미 키멜은 ‘아바타: 물의 길’의 제임스 카메론이 감독상에 오르지 못 한 것을 두고 “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을 감독상 후보에 올리지 않은 거냐. 여성이라 그런 거냐”고 농담했다. 그러면서 “올해는 다양성과 포용성의 한 해라 할 수 있다”고 언급, 참석자들의 박수를 받았다.이 같은 말처럼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다양성이 엿보였다. 영화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의 키 호이 콴이 남우조연상을 받았고, 양자경은 아시아계 최초로 여우주연상에 이름을 올렸다.지미 키멜은 또 후보에 오른 작품들 가운데 전작의 후속인 ‘탑건: 매버릭’, ‘아바타: 물의 길’ 등을 언급하며 “할리우드가 아이디어 고갈에 시달리는 것 같다. 스티븐 스필버그도 자신에 대한 영화를 만들지 않았느냐”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스티븐 스필버그는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영화 ‘파벨만스’로 작품상, 감독상 등에 노미네이트 됐으나 수상에는 실패했다.올해 90세인 존 윌리엄스는 ‘파벨만스’로 음악상 후보에 올랐다. 최고령 오스카 후보 기록이다. 지미 키멜은 “지난 60년간 오스카 후보에 오른 분”이라며 윌리엄스를 호명한 뒤 “올해 90살인데 아직까지 살아계시다. 디즈니 다음으로 가장 많이 ‘아카데미 시상식’ 후보에 올랐는데, 그 횟수가 무려 53회에 달한다. 수상은 5차례인데 그렇게 좋은 성과라 할 순 없겠다”며 웃었다.마블은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을 통해 처음으로 연기상에 후보를 올리는 데 성공했다. 다만 영화 ‘블랙 팬서: 와칸다 포에버’의 안젤라 바셋은 아쉽게 수상에는 실패했다. 이 영화로 의상상을 받은 루스 E. 카터는 “아카데미가 이렇게 슈퍼 히어로와 흑인 여성들을 인정해 준 데 대해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블랙 팬서’ 시리즈에서 장군 오코예 역을 맡은 다나이 구리라는 ‘블랙 팬서: 와칸다 포에버’ OST인 리한나의 ‘리프트 미 업’ 무대를 소개하며 지난 2020년 세상을 떠난 배우 채드윅 보즈먼을 추모했다. ‘블랙 팬서’의 주인공 블랙 팬서로 크게 인기를 얻은 채드윅 보즈먼은 대장암 투병 끝에 숨졌다.다나이 구리라는 “채드윅의 강력한 예술성과 매력, 비교불가능한 인간성은 우리 가슴에 지울 수 없는 자취를 남겼다. 채드윅은 와칸다의 국왕 티찰라를 잘 표현했다. 희망을 보여주고 우리를 보호할 자로 선택됐다. 그의 유산은 미래 세대를 위해 살아 있을 것”이라고 말한 뒤 와칸다어로 “왕이시여, 감사합니다”라고 그를 기렸다. 한 매거진과 인터뷰에서 2019년 벌어진 홍콩의 민주화 시위를 ‘폭동’이라 표현해 오스카 초대 철회 청원까지 불거졌던 배우 견자단은 예정대로 시상식에 참석했다. 그는 영화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의 OST 무대를 소개하며 “매일 우리는 새로운 선택을 마주하고, 어느 길로 갈게 될지는 알기 어렵다. 하지만 어디로 갈지 알기 위해 멀티버스를 점프하거나 또는 모든 멀티버스를 경험할 필요가 없다는 걸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의 주제곡 ‘디스 이즈 어 라이프’(This is A Life)가 알려준다. 우린 그저 즐기기만 하면 된다”고 말했다.‘디스 이즈 어 라이프’ 무대에는 영화에 출연한 배우 스테파니 수가 올랐다. 리한나 역시 둘째를 임신한 상태로 ‘블랙 팬서: 와칸다 포에버’ 주제곡 ‘리프트 미 업’을 열창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3.13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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