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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아일릿, 뉴진스 표절 아냐” 빌리프랩 대표, 국감장서 각종 의혹 해명 진땀

하이브 산하 레이블 빌리프랩 김태호 대표가 국정감사에서 음반 밀어내기 및 표절 의혹 등 회사 관련 현황 관련 질의에 나섰다. 문체위는 국내 최대 기획사인 하이브에서 인권존중 및 신의성실 의무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고, 유인촌 장관 역시 국회의 지적에 공감을 표했다. 24일 오후 진행된 문화체육관광부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 빌리프랩 김태호 대표가 증인으로 참석했다. 국회 문체위는 김태호 대표를 불러 최근까지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하이브와 걸그룹 뉴진스 소속사 어도어 간의 저작권, 표절 이슈 등 엔터 현황 등에 질문했다.이날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위클리 음악산업 리포트’라고 명칭된 파일에 담긴 멤버들의 외모 평가를 비인격성을 지적했다. 민 의원은 사내 공적 보고서임에도 “멤버들이 한창 못생길 나이에 우루루 데뷔를 시켜놔서 누구도 아이돌의 이목구비 아님”, “외모나 섹스 어필에 관련되어 드러나는 경향이 두드러짐”, “놀랍게도 아무도 예쁘지 않음” 등 원색적이고 질낮은 표현이 포함돼 있음을 지적하며 “문제는 미성년자들에 대한 것이다. 이 아이돌에 대한 비인격적 인식과 태도가 보고서에 담겨 있어서 문제제기 하는 것”이라 강조했다.민 의원이 “미성년자로 이뤄진 그룹에 대한 것이라는 것은 알고 있는가”고 묻자 김 대표는 “저것은 하이브의 공식적 판단은 아니다. 온라인상 올라온 글을 종합한 내용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민 의원은 “문제는 미성년자들에 대한 것이(라는 점이)다. 이 아이돌에 대한 비인격적 인식과 태도가 보고서에 담겨 있어서 문제제기 하는 것”이라 부연하면서 “대중문화산업법 신의성실 의무를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김 대표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진 않는다”고 맞섰다. 이에 민 의원은 유인촌 장관에게 ‘체벌, 외모평가 등을 해선 안된다’는 내용을 담은 아동청소년 권익보호 가이드라인 배포한 점을 언금하며 관련한 견해를 물었다. 이에 유 장관은 “지금 (김태호 대표가)말하는 걸로 봐서는 밖에서 다른 사람이 쓴 걸 모아놨다고 하는데, 표현이 좀 심하다. 그런 표현을 자기 안의 직원들이나 가족들이라고 봐야 할텐데, 과한 것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하이브에 대해 제기되고 있는 ‘음반 밀어내기’ 의혹에 대한 질의도 나왔다. 민 의원이 “하이브에서 초동 판매를 높이기 위해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 하나는 앨범을 반품 조건부로 판매하는 것, 다른 하나는 팬 사인회 등으로 이벤트 응모를 미끼로 처분하는 것이다. 하고 계시지 않느냐”라고 의혹을 제기하자 김 대표는 “앨범을 반품 조건부로 판매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가 올 연초에 이 문제와 관련해 내부에서 감사를 진행했다”며 “저희가 2023년에 판매한 앨범에 약 0%대를 그런 구조로 판매한 걸 확인했다. 앞으로 이런 방식이 판매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실제 밀어내기가 없어서 시장 교란행위가 아니”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하지만 유 장관은 “7일 국감 때 (관련해)조사하겠다고 했는데, 아마 내가 볼 때 하이브는 이미 국내회사라고 볼순 없다. 대한민국 대표하는 회사인데 이런 짓을 하면 안 되죠”라고 관련 의혹에 대해 부정적인 뜻을 내비쳤다.민 의원이 “K콘텐츠 미래를 위해서라도 문체부에서 꼼꼼하게 살펴봐달라”고 조언하자 유 장관은 “지적하신 사항 철저히 체크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빌리프랩 소속 걸그룹 아일릿이 뉴진스를 표절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빌리프랩 대표로서 말씀을 드리면 이 사안을 제기한 민희전 전 어도어 대표를 대상으로 한 민사, 형사 소송을 제기한 상황이다. 사법부의 판단을 기다리고 있다”며 “관련 절차를 준수하면서 이것이 사실이 아닌 것을 법원을 통해 밝힐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과 팬들에 피로감을 드리고 있는데 이런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 큰 피로감을 드린 것에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이브 측은 이날 국감에서 제기된 질의 관련한 공식입장을 묻자 “국감에서 모니터링한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드린 데로”라고 짤막하게 답했다. 김태호 하이브 최고운영책임자로NHN 네이버 서비스2본부 부장, 다음커뮤니케이션 마케팅센터본부장, 풀러스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김태호 COO는 2022년까지 위버스컴퍼니(구비엔엑스)대표이사도 지냈다.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10.24 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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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일릿 ‘마그네틱’, 슈퍼슈퍼 이끌림 [IS포커스]

이쯤 되면 진정 ‘미친’ 이끌림 아닐까. ‘슈퍼 신인’ 아일릿이 데뷔곡 ‘마그네틱’으로 국내외 음원 차트 파란의 주인공으로 떠올랐다.아일릿은 지난달 25일 미니 1집 ‘슈퍼 리얼 미’로 데뷔했다. ‘하이브 막내딸’이라는 화려한 스포트라이트 속 이들의 데뷔 타이틀곡 ‘마그네틱’은 단 열흘 만에 국내 음원 차트 최상위권을 꿰찬 것은 물론, 지난 5일(현지시간) 발표된 영국 오피셜 차트의 싱글 톱100에 80위로 ‘핫 샷’ 진입하며 K팝 그룹 데뷔곡 최초이자 최고의 성적을 썼다. ◇멜론 최상위권으로 ‘딱붙’…(여자)아이들 ‘아.딱.질’ 위협 ‘마그네틱’의 기세는 심상치 않다. 이 곡은 발매 이틀째인 지난달 26일 멜론 일간차트 89위를 기록한 데 이어 28일 34위, 29일 21위, 30일 12위를 거쳐 삽시간에 상위권으로 치고 올라섰다. 7일 멜론 차트에 따르면 아일릿의 ‘마그네틱’은 전일 기준 일간차트와 실시간 톱100 차트에서 모두 (여자)아이들 ‘나는 아픈 건 딱 질색이니까’에 이어 2위를 달리고 있다. 음원 파워뿐 아니라 음반 파워도 강력하다. ‘슈퍼 리얼 미’는 한터차트 기준 발매 첫 주에 38만 장 이상 팔리며 역대 K팝 걸그룹 데뷔앨범 초동(발매일 기준 일주일 동안의 음반 판매량) 신기록을 세웠다. 또 써클차트 최신 주간 차트(3월 24~30일)에서도 ‘글로벌 K팝 차트 위클리’ 1위에 오르며 명실상부 ‘톱 티어’의 파괴력을 입증했다. 데뷔 2주가 채 안 된 신인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그 기세가 놀라울 정도다. ◇英·美 차트 섭렵 예고…데뷔 동시 빌보드 ‘핫100’ 현실화될까 글로벌 화력도 심상치 않다. ‘마그네틱’은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데, 데뷔 당일 스포티파이 ‘데일리 톱 송 글로벌’에 진입하며 K팝 신기록을 세웠고 5일 공개된 ‘위클리 톱 송 글로벌’ 최신 차트(3월 29일~4월 4일)에서 전주 대비 무려 175계단이나 뛰어오른 15위에 안착했다.이 같은 글로벌 스트리밍 화력을 바탕으로 ‘마그네틱’은 데뷔 11일 만에 영국 오피셜 차트 진입이라는 대기록을 썼고, 해당 차트에서 결코 깨지기 어려울 ‘최단기 입성 K팝 아티스트’ 이정표를 세웠다. 빌보드에서도 호성적이 예고됐다. 빌보드 성적 예측 사이트에 따르면 아일릿의 ‘마그네틱’은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 99위로 최종 예측되고 있다. 블랙핑크, 트와이스, 뉴진스, 피프티 피프티, 르세라핌 등이 ‘핫 100’에 이름을 올리고 활약하고 있지만 데뷔곡으로 빌보드 ‘핫 100’에 진입한 K팝 걸그룹은 지금까지 없었다. 뉴진스가 곡 ‘디토’로 데뷔 6개월 만에 ‘핫 100’ 입성했고, 피프티 피프티가 ‘큐피드’로 데뷔 4개월 만에 입성했다. 아일릿의 ‘핫 100’이 현실화 될 경우 데뷔 2주 만의 ‘핫 100’ 입성으로 새로운 기록이 된다. 아일릿의 ‘마그네틱’은 앞서 공개된 6일자 빌보드 최신 차트 ‘글로벌 200’과 ‘글로벌(미국제외)’에서 각각 63위, 33위를 차지하며 이미 데뷔 8일 만에 빌보드 차트에 입성한 바 있다. ◇ 공감대냐 마케팅이냐…아일릿 성공 비결은 아일릿의 ‘슈퍼 리얼 미’는 ‘나의 진짜 이야기가 곧 최고의 이야기’라는 10대들의 리얼함과 상상력을 담은 앨범이다. 이들은 숏폼 영상과 자체 콘텐츠에서 엉뚱 발랄한 모습으로 ‘함께 놀고 싶은 우리 반 친구’를 연상시키며 친근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마그네틱’은 좋아하는 너에게 전속력으로 달려가는 10대 소녀의 솔직 당당함을 자석에 비유한 곡이다. 아기자기한 분위기의 이지리스닝 음악에 유아틱한 비주얼 콘셉트, 자유로운 듯 각이 딱딱 맞는 고강도 퍼포먼스가 어우러져 르세라핌, 뉴진스 등 동 소속사 선배 걸그룹과 차별화를 이뤄내는 데 성공했다. 특정 가수의 팬덤이 아닌, 대중 리스너들의 열광적 지지를 얻고 있단 점을 주목할 만하다. 업계에서는 이같은 아일릿의 성공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특히 데뷔 앨범부터 쏟아낸 기록의 향연에는 기대 이상이라는 평가가 일반적이지만 국내외 음악 시장에서 압도적 파워를 지닌 소속사의 총력 공세에 따른 예견된 결과물로 보는 시선도 있다. 실제로 아일릿이 데뷔 서바이벌 프로그램인 JTBC ‘알 유 넥스트?’에서 보여준 풋풋함을 초월해, 단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이뤄진 데뷔 트레이닝 과정을 통해 멤버 개개인의 원석을 초스피드로 다듬어낼 수 있었던 데는 하이브라는 기획사의 힘이 컸음을 부인할 수 없다. 틱톡이나 인스타 릴스 등 숏폼 플랫폼을 통한 마케팅 총량도 압도적이다. 최영균 대중문화 평론가는 “아일릿이 타 신인 걸그룹들과 비교할 수 없는 압도적 데뷔 성적표를 받으며 4세대 선배들을 위협하는 기세를 보여주고 있다”면서도 “마케팅이 소속사의 역량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으나 멤버들의 실력이 갖춰지지 않았다면 불가능했을 성과라는 점에서 긍정적 분위기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강태규 대중문화 평론가는 “아일릿이 젠지 세대의 마음을 파고든 음악과 콘셉트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으나 냉정하게 2년 전 뉴진스가 일으켰던 센세이션 만큼의 느낌은 없다”면서도 “5세대 걸그룹 경쟁 구도에서 아일릿이 큰 보폭으로 첫 걸음을 뗀 것 만큼은 부인할 수 없다”고 짚었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4.08 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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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일릿, 데뷔곡으로 英 오피셜 차트 입성 ‘파란’

‘슈퍼 신인’ 아일릿이 데뷔곡으로 영국 오피셜 차트에 입성, 글로벌 팝 시장에 파란을 일으키고 있다. 5일(현지시간) 발표된 영국 오피셜 차트에 따르면 아일릿 미니 1집 ‘슈퍼 리얼 미’의 타이틀곡 ‘마그네틱’이 오피셜 싱글 톱100에 80위로 첫 진입했다. K팝 그룹 데뷔곡 최초의 성과다. 이들은 데뷔한 지 단 11일 만에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에 이름을 올리며 해당 차트 ‘최단기 입성 K팝 아티스트’라는 이정표를 세웠다.아일릿은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마그네틱’으로 데뷔 당일 스포티파이 ‘데일리 톱 송 글로벌’에 진입하는 K팝 신기록을 세웠던 아일릿은 이날 공개된 ‘위클리 톱 송 글로벌’ 최신 차트(집계기간 3월 29일~4월 4일)에서 전주 대비 무려 175계단이나 뛰어오른 15위에 올랐다.아일릿은 국내 음원, 음반 차트에서 이미 호성적을 거두며 잠재력을 증명한 바 있다. ‘마그네틱’은 멜론, 벅스, 지니 등 주요 음원 사이트에서 모두 최상위권에 올랐고, ‘슈퍼 리얼 미’는 발매 첫 주에만 38만장 이상 판매되며 역대 K팝 걸그룹 데뷔앨범 초동(발매일 기준 일주일 동안의 음반 판매량) 신기록을 세웠다.‘마그네틱’은 좋아하는 너에게 전속력으로 달려가는 10대 소녀의 솔직 당당함을 자석에 비유한 곡으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을 비롯해 10대 프로듀서들이 참여해 만들었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4.07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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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일릿 슈퍼 이끌림 통했다…걸그룹 데뷔 초동 신기록·멜론 TOP10 진입

그룹 아일릿이 역대 K팝 걸그룹 데뷔앨범 초동 신기록을 달성했다. 1일 음반 판매량 집계 사이트 한터차트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발매된 아일릿의 미니 1집 ‘슈퍼 리얼 미’는 발매 첫 일주일(집계기간 3월 25~31일) 동안 총 38만 56장 판매됐다.이는 기존 K팝 걸그룹의 데뷔앨범 초동 최다 판매량(31만 1000여 장)을 훌쩍 뛰어넘는 신기록이다. 남녀 그룹을 통합해도 K팝 그룹 데뷔앨범 역대 초동 ‘톱 5’에 드는 성과다. 아일릿의 인기는 음원 차트에서도 확인된다. 타이틀곡 ‘마그네틱’은 데뷔 일주일 만인 4월 1일 기준 멜론 일간 차트 7위로 톱10을 뚫었다. 이 곡은 멜론 일간 차트에서 발매 2일 차에 89위를 차지하며 100위권에 들었고, 음악방송 활동 시작과 함께 34위(3월 28일 자)로 치고 올라왔다. 아일릿은 ‘마그네틱’으로 스포티파이 ‘데일리 톱 송 글로벌’에 K팝 걸그룹 최초 데뷔일에 진입했고, ‘데일리 톱 송 미국’에는 K-팝 그룹 중 최단기간에 진입하는 기록을 세웠다. 이 곡은 두 차트에 각각 6일 연속, 5일 연속 머물고 있다. ‘마그네틱’은 스포티파이 ‘위클리 톱 송 글로벌’에 K팝 그룹 중 최단기간에 진입하는 신기록도 작성했으며, 중국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QQ 뮤직에서 K팝 걸그룹 데뷔 타이틀곡의 데뷔 당일 최다 스트리밍 신기록을 썼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4.01 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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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세라핌, ‘이지’로 트렌드도 꽉 잡았다

새 앨범 ‘이지’로 돌아온 그룹 르세라핌이 걸그룹 트렌드 지수 1위를 달렸다. 2일 랭키파이가 발표한 2월 4주차 걸그룹 트렌드 지수에 따르면 르세라핌의 트렌드 지수는 38,088포인트를 기록, 전주보다 27,842포인트 상승하며 1위를 차지했다.르세라핌은 연령, 성별을 가리지 않고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 연령별 선호도에서 르세라핌은 10대 18%, 20대 25%, 30대 24%, 40대 22%, 50대 10%로 비교적 고르게 나타났고, 성별 선호도 분석에서도 남성 50%, 여성 50%로 나타났다. 10대부터 40대까지 고른 분포의 선호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르세라핌이 K팝을 즐기는 대다수 리스너들의 사랑을 받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타 걸그룹들에 비해 남성의 선호 비율이 근소하게나마 높아 남녀가 비슷한 선호도를 보이고 있는 점도 눈길을 끈다. 성별 선호도 분석 2위 아이브는 남성 40%, 여성 60%, 3위 뉴진스는 남성 48%, 여성 52%가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르세라핌의 트렌드 지수 급상승은 ‘이지’ 컴백이 성공적이었음을 입증한다. 이들은 새 앨범 ‘이지’로 초동 100만 장에 가까운 판매고를 기록하며 탄탄한 팬덤을 재확인했을뿐 아니라, 음원차트에서도 발매 일주일 만에 최상위까지 올라서며 음원강자 면모를 다시 한 번 증명했다. 특히 르세라핌의 타이틀곡 ‘이지’는 글로벌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 최신 차트 ‘위클리 톱 송 미국’에서 117위로 진입하며 자체 최고 기록을 새로 쓰기도 했으며, 이 곡으로 각종 음악 방송 프로그램에서 1위를 휩쓸며 현재 3관왕을 달리고 있다. 한편 랭키파이 걸그룹 트렌드 지수는 2월 3주차 키워드 검색량과 구글트렌드 점수를 지수화한 분석 결과다. 르세라핌에 이어 아이브, 뉴진스, 트와이스, 에스파, 엔믹스, 블랙핑크, 하이키, 프로미스나인, 스테이씨가 2~10위권을 형성했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3.02 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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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세라핌, 2월 19일 컴백…미니 3집 ‘이지’ 발매 [공식]

그룹 르세라핌이 오는 2월 19일 세 번째 미니 앨범 ‘이지’(EASY)로 돌아온다.쏘스뮤직(하이브)은 22일 글로벌 팬덤 라이프 플랫폼 위버스(Weverse)를 통해 르세라핌의 이 같은 컴백 소식을 전했다. ‘이지’는 르세라핌의 당당한 모습 이면에 존재하는 불안과 고민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앨범이다. 지난해 5월 발매된 정규 1집 ‘언포기븐’ 이후 무려 9개월 만에 나오는 한국 음반이다. 당당함과 자신감의 대명사로 불리는 르세라핌이 그간 한 번도 들려준 적 없는, 무대 뒤의 불안과 고민을 담은 신보를 예고한다.같은 날 하이브 레이블즈 유튜브 채널과 쏘스뮤직 공식 SNS에 신보의 로고모션이 게재됐다. 이번 로고모션은 더 이상 나눠지지 않는 가장 단순한 도형인 점으로 팀의 로고를 재구성해 시선을 끈다. 영상 말미에는 “메이크 잇 룩 이지”(MAKE IT LOOK EASY)라는 문구가 등장하고, “잇 룻”(IT LOOK)에는 취소선이 그어져 그 의미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한다. 르세라핌이 ‘이지’로 남길 성과에도 관심이 집중된다. ‘언 포기븐’은 초동(발매일 기준 일주일 동안의 음반 판매량) 125만 장을 돌파하며 전작 ‘안티프래자일’에 이어 2연속 밀리언셀러를 달성했다. 또한, 이 음반은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2023년 5월 20일 자)에 6위로 진입하는 등 해외 시장에서도 두각을 드러냈다. 지난해 10월에 나온 르세라핌의 첫 영어 디지털 싱글 ‘퍼펙트 나이트’는 미국 빌보드의 ‘버블링 언더 핫 100’ 차트에 2주 연속 머물고, 스포티파이 ‘위클리 톱 송 미국’에서 팀 역대 최고 순위와 최장기간 차트인 기록을 갈아치웠다. 이 곡이 K팝 여성 아티스트의 영어 곡으로는 최초로 멜론, 써클차트 등 국내 주요 음원 차트 월간 1위를 휩쓸면서 르세라핌은 커리어 하이를 달성했다. ‘이지’는 오는 2월 19일 오후 6시에 발매된다. 한편 르세라핌은 오는 4월 13일과 20일(현지시간) 미국 최대 규모 음악 페스티벌 ‘코첼라 밸리 뮤직 앤드 아츠 페스티벌’(Coachella Valley Music and Arts Festival, 이하 ‘코첼라’)에 출연한다. 르세라핌은 데뷔 1년 반 만에 ‘코첼라’에 초청받아 역대 한국 가수 중 데뷔 후 최단기간에 이 페스티벌에서 단독 공연을 펼치는 아티스트가 됐다. 르세라핌은 특히 4세대 K팝 걸그룹 최초로 ‘코첼라’ 정식 라인업에 이름을 올리면서 높아진 글로벌 위상을 과시했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1.22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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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간스포츠X뮤빗] 크리스마스의 축복…플레이브, 12월 최고의 컴백 스타!

버추얼 아이돌 그룹 플레이브가 크리스마스 노래로 12월 최고의 컴백 스타로 뽑혔다.플레이브는 일간스포츠와 글로벌 팬덤 플랫폼 뮤빗의 위클리 초이스 ‘2023년 12월 최고의 컴백은?’ 투표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번 투표에 참여한 총 20만7079표 가운데 플레이브는 득표율 39.5%에 해당하는 8만1828표를 얻었다.지난 달 12일 플레이브는 윈터송 ‘메리 플리스트마스’를 발매하며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설레는 배경음과 신나는 비트, 여기에 플레이브 멤버들의 빛나는 가창력이 뒷받침되면서 명곡의 탄생을 알렸다. 그 결과 ‘메리 플리스트마스’는 공개와 동시에 멜론 실시간 톱100 차트에 진입했으며 최고 순위 7위까지 기록하는 등 플레이브의 자체 신기록을 달성하며 저력을 입증했다.플레이브는 5인조 버추얼 보이그룹이다. 정교하게 시스템화된 AI가 활동하는 가상 그룹과 달리 플레이브의 본체는 실존 인물들이다. 멤버 전원이 작사, 작곡이 가능한 싱어송라이터이며 여기에 보컬, 춤, 랩 등 모든 분야에서 출중한 실력을 갖추고 있다.우리나라에서 생소한 개념이었던 버추얼 아이돌도 이제는 가요계의 새로운 형태로 자리를 잡아가는 중이다. 특히 플레이브는 앨범 초동 판매량 20만 장을 돌파하는 등 엄청난 팬덤을 형성하며 버추얼 그룹 중에서도 돋보이는 활약을 펼치고 있다. 플레이브의 인기 요인에는 항상 좋은 노래들이 뒷받침된다. ‘메리 플리스트마스’가 팬덤뿐 아니라 대중성을 사로잡은 K캐럴로 등극한 만큼, 앞으로 플레이브가 선보일 음악들에 기대가 모인다.플레이브에 이어 에이티즈의 ‘미친 폼’이 6만3684표(30.8%)로 2위, NCT 127의 ‘비 데어 포 미’가 2만5162표로 3위에 올랐다.이번 투표는 아시아 지역 투표율이 69.1%를 차지했다. 이어 유럽 16.8%, 북중미 7.7%, 남미 5.2% 순으로 나타났다.국가별로는 대한민국이 6만6821표로 집계돼 가장 많았고, 그 뒤를 이어 일본 2만4639, 대만 2만2956, 그리스 2만2844표를 기록했다.‘일간스포츠X뮤빗’ 위클리 초이스에서 1위를 한 셀럽에게는 일간스포츠의 지면 광고와 뮤빗인앱 팝업 광고가 주어진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4.01.05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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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간스포츠X뮤빗] 세븐틴, 역시 ‘음악의 신’…10월 최고의 컴백 선정

그룹 세븐틴의 매직이 통했다.세븐틴이 일간스포츠와 뮤빗의 위클리 초이스 ‘2023년 10월 최고의 컴백은?’ 투표에서 1위를 차지했다.이번 투표에 참여한 총 19만3201표 가운데 세븐틴은 득표율 42.7%에 해당하는 8만2585표를 얻으며 1위에 이름을 올렸다.지난달 23일 타이틀곡 ‘음악의 신’이 수록된 미니 11집 ‘세븐틴스 헤븐’으로 컴백한 세븐틴은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 2위, 앨범 판매량 초동 500만 장을 넘기며 K팝 아티스트 역대 초동 1위에 오르는 등 새 역사를 쓰고 있다. 걸그룹에 비해 대중성이 부족한 보이그룹임에도 국내 음원 차트에서는 세븐틴의 ‘음악의 신’이 1위에 올랐다. 세븐틴이 고정 팬덤을 넘어 국민 그룹으로 향해가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지표이기도 하다.올해로 데뷔 9년 차가 된 세븐틴은 아이돌 그룹의 저주와도 같은 ‘마의 7년’을 깨고 매 앨범마다 커리어 하이를 달성 중이다. 세븐틴이 이렇게 롱런하며 갈수록 더 큰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이유로 세븐틴만의 청량하고 유쾌한 음악이 꼽힌다. 데뷔 초 ‘아주 나이스’, ‘아낀다’, ‘만세’ 등 밝고 신나는 분위기의 노래를 선곡했던 세븐틴은 대중에게 기분 좋은 에너지를 전달하며 호평을 받았다. 여기에 독보적 퍼포먼스, 멤버들 간의 끈끈한 의리, 타고난 예능감 등 세븐틴만이 갖고 있는 매력이 배가돼 전 세계 팬들의 입덕을 유발했다.세븐틴에 이어 NCT 127의 ‘팩트체크’가 5만7278표(29.6%)로 2위,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체이싱 댓 필링’이 2만4943표(12.9%)로 3위에 올랐다.이번 투표는 아시아 지역 투표율이 80.2%를 차지했다. 이어 북중미 8.6%, 남미 5.7%, 유럽 5% 순으로 나타났다.국가별로는 대한민국이 6만7478표로 집계돼 가장 많았고, 그 뒤를 이어 일본 3만785표, 미국 1만2125표, 말레이시아 1만556표를 기록했다.한편 새로운 주제의 차기 위클리 초이스는 9일부터 시작해 15일까지 진행한다. ‘일간스포츠X뮤빗’ 위클리 초이스에서 1위를 한 셀럽에게는 일간스포츠의 지면 광고와 뮤빗인앱 팝업 광고가 주어진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11.10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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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간스포츠X뮤빗] 누가 가장 핫했을까…2023년 8월 최고의 컴백은?

유독 뜨거웠던 여름을 화려하게 장식한 아티스트는 누구일까.선선해진 바람이 느껴지면서 더위가 물러갔음을 체감한다. 올해 여름은 연이어 폭염이 지속됐던 만큼, 쌓인 스트레스를 단 번에 풀어줄 K팝 아티스트의 신나는 음악이 절실했던 계절이었다. 리스너들의 바람을 알아챈 듯 K팝 아티스트는 모두 ‘써머킹’ ‘써머퀸’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컴백 대전을 펼쳤다.먼저 글로벌 스타 방탄소년단의 뷔가 솔로 앨범 선공개곡으로 컴백 예열을 다졌다. ‘러브 미 어게인’은 여심을 저격하는 감미로운 노래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 100’에 96위로 진입해 뷔의 세계적 인기를 실감케 했다.인기 아이돌 가수의 솔로 데뷔 행렬은 계속 이어졌다. 트와이스의 메인 보컬 지효는 ‘킬링 미 굿’으로 특유의 파워풀한 보컬을 자랑했다. 초동은 53만 장을 돌파했으며, 스포티파이에서도 호성적을 내는 등 남다른 인기를 자랑했다.이 외에 각각 ‘스파이시’와 ‘테디베어’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에스파와 스테이씨가 2연타를 달성했고, 전소미와 권은비가 솔로 여가수로서 다채로운 매력을 자랑했다. NCT, 더보이즈, 싸이커스, 엔싸인 등의 보이그룹도 나란히 출격하며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했다.일간스포츠와 뮤빗은 K팝 팬들이 뽑아보는 ‘2023년 8월 최고의 컴백은?’(The best comeback of August 2023 is? 투표를 진행한다.새로운 위클리 초이스는 K팝의 모든 것을 경험하는 뮤빗 앱에서 오는 31일 오후 5시(한국시간)부터 시작해 9월 6일 오후 3시까지 진행한다.‘일간스포츠X뮤빗’ 위클리 초이스에서 1위를 한 셀럽에게는 일간스포츠의 지면 광고와 뮤빗인앱 팝업 광고가 주어진다.여름에 듣기 찰떡인 아티스트와 노래 후보는 아래 10명이다.▲NCT ‘배기진스’ ▲권은비 ‘더 플래쉬’ ▲더보이즈 ‘립글로스’ ▲뷔(방탄소년단) ‘러브 미 어게인’ ▲스테이씨 ‘버블’ ▲싸이커스 ‘두 오어 다이’ ▲에스파 ‘베러 띵스’ ▲엔싸인 ‘웜홀’ ▲전소미 ‘패스트 포워드’ ▲지효(트와이스) ‘킬링 미 굿’ (이름 가나다 순)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8.30 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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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퀸덤퍼즐’, 출연자들 급나누기? “초반 ‘선입견’ 깨는 장치.. 하차 이채연 분량도 그대로” [종합]

‘퀸덤퍼즐’ 이연규 PD와 윤신혜 CP가 방송 전 생긴 논란들에 대해 솔직하게 답변했다.‘퀸덤퍼즐’은 기존에 활동하던 걸그룹 멤버 또는 여성 아티스트들을 퍼즐처럼 맞춰 다양한 조합을 만들어내고, ‘최고의 조합’으로 프로젝트 걸그룹을 탄생시키는 경연 프로그램이다. MC는 K팝의 대표주자로 부족함이 없는 소녀시대의 태연이 맡았다. 13일 서울 부암동 HW컨벤션 3층 홀에서 Mnet ‘퀸덤퍼즐’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이날 주이(모모랜드), 여름(우주소녀), 엘리(위키미키), 보라·지원·채린(체리블렛), 유키(퍼플키스), 리이나·휘서(하이키), 상아(라잇썸), 쥬리·수윤·연희(로켓펀치), 서연·지우(트리플S), 수진·지한·소은·조아(위클리), 나나·우연(우!아!), 도화, 미루, 예은, 케이, 파이 총 26명의 도전자와 MC 태연, 이연규 PD, 윤신혜 CP가 참석했다. ‘퀸덤2’에 이어 ‘퀸덤퍼즐’에서도 MC를 맡은 태연은 “경연을 준비한 친구들이 주인공이기 때문에 최대한 도움을 많이 주도록 하겠다”며 “‘퀸덤퍼즐’에 참가한 친구들이 좋은 기회라 생각하고 열심히 했으면 한다”고 바람을 드러냈다.무엇보다 ‘퀸덤2’에서 우승을 차지했던 우주소녀 멤버 여름의 두 번째 도전이 눈에 띈다. 여름은 “두 번째 도전이라 부담감도 많았지만, 멤버들이 응원해 준 덕에 열심히 노력했던 것 같다”며 “우주소녀 멤버들의 빈자리를 다른 언니들과 동생들이 잘 채워준 것 같다. 그렇다고 우주소녀 멤버들이 생각이 안 난다는 것은 아니다”며 웃음을 보였다. 이어 윤신혜 CP는 ‘퀸덤퍼즐’을 기획한 계기에 대해 “걸그룹들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요즘이다. 그러나 그룹으로 활동하다 보면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실력이나 매력이 보이지 않을 때가 많다”며 “숨겨진 멤버들의 면목을 대중에게 보여주고, K팝 팬들이 늘 상상하던 ‘다른 걸그룹이 합쳐지면 어떤 모습이 나올까?’라는 생각을 현실로 이루어 주고 싶었다”라고 밝혔다. 숨겨진 원석같은 아이들을 발견하고, 팬들이 상상만 하던 현실을 선물하는 좋은 기획이였지만 ‘퀸덤퍼즐’은 방영 전부터 잡음이 생겼다. 앞서 지난 6일 Mnet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퀸덤퍼즐’ 선공개 영상에서 제직진은 참가자들을 총 네 팀으로 나눴는데, 평가 기준이 도마 위에 오르게 된 것.‘퀸덤퍼즐’은 참가자들의 그룹 활동 중 음악방송 1위 횟수(50%), 음반 초동 최대 판매량(50%) 두 항목을 점수로 환산해 1군, 2군, 3군, 4군으로 나눴고, 이를 본 누리꾼들이 실력이 아닌 성적으로 순위를 정하는 것에 분노를 표출했다. 이와 관해 윤신혜 CP는 “‘군’으로 출연자들을 나눈 건 다양한 연차와 다양한 활동경력을 가진 출연자들이 출연하다 보니 대중의 선입견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며 “그래서 초반에 이 선입견을 깨고자 하는 ‘장치’로 삽입을 한 것이다. 이후에는 ‘군’이라는 장치가 완전히 소멸된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18일에는 이채연과 라붐 해인이 ‘일신상의 이유’로 하차했다. 그러나 이날 공개된 선공개 영상에서는 이채연의 분량이 편집되지 않은 채 그대로 방영됐다. 이연규 PD는 “두 아티스트 모두 저희와 함께 무대를 준비한 기간과 촬영한 분량이 꽤나 길다. 그래서 하차 직전까지의 촬영분을 모두 공개하는 게 아티스트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퀸덤퍼즐’은 오는 13일 오후 10시에 첫 방송된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3.06.14 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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