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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직

英 록밴드 오아시스 15년만 재결합 예고…전 세계 시선집중

영국의 전설적인 록밴드 오아시스가 15년 만에 재결합을 예고했다.25일(현지 시간) 오아시스 공식 SNS 계정에는 ‘27.08.24 8 am’이라는 메시지가 적힌 영상을 게재하며 폭발적인 관심을 얻고 있다.영국 매체 더 타임스 등은 오아시스 멤버인 노엘·리암 갤러거 형제가 내년 여름 고향인 맨체스터와 런던을 방문하고 하이드 파크와 웸블리 스타디움 등에서 공연을 계획 중이라고 보도했다. 두 사람의 공연은 2009년 ‘V 페스티벌’ 이후 15년 만이다.1991년에 결성된 오아시스는 발표한 정규 앨범 7장 모두 발매와 동시에 영국 차트 1위에 올랐고, 전 세계적으로 9000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할 만큼 큰 성공두며 브릿팝 부흥기를 이끌었다.‘원더월’(Wonderwall), ‘돈트 룩 백 인 앵거’(Don’t Look Back in Anger), ‘리브 포에버’(Live Forever) 등의 숱한 히트곡을 남겼다.그러나 2009년 노엘과 리암의 불화로 해체했다. 보컬과 리드 기타를 담당한 노엘 갤러거는 해체 후 ‘하이 플라잉 버즈(High Flying Birds)’라는 이름의 밴드를 결성해 앨범과 공연 활동을 이어왔다.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08.26 12:41
스포츠일반

'삐약이' 신유빈, 올림픽 대장정의 마무리는 '한식'

16년 만에 올림픽 단체전 동메달을 획득한 한국 여자탁구대표팀이 함께 모여 훈훈한 식사를 가졌다. 치열했던 경기를 무사히 마치고 좋은 결과로 국민들의 사랑에 보답한 전지희, 이은혜, 신유빈의 여자 탁구 대표팀과 대한탁구협회는 축제의 마무리에 한식을 먹으며 서로를 격려하고 축하를 나눴다. 대한탁구협회는 체계적인 시스템과 발 빠른 현지 대응으로 선수들을 지원해왔고, 선수들 또한 이에 화답하듯 1992년 바르셀로나 대회 이후 32년 만에 최고의 성과를 보여주며 한국 탁구의 실력과 팀웍을 과시했다. 특히, ‘국민 삐약이’로 전국민의 사랑을 받은 신유빈 또한 한식을 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신유빈은 경기 때마다 귀여운 먹방을 선보이며 한국인은 밥심이라는 것을 증명하듯 탁구 여자 단체전 뿐만 아니라 혼합 복식에서도 동메달을 획득해 멀티 메달리스트가 되었다. 신유빈은 실력과 함께 경기장 내에서의 모든 행동이 화제에 오르며 앞으로 한국 스포츠를 이끌어갈 새로운 스타의 탄생을 예감케 했다. 이번에 여자탁구대표팀이 한식 파티를 가진 곳은 파리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 중인 ‘삼거리푸줏간’이다. 프리미엄 코리안 바비큐 레스토랑 ‘삼거리푸줏간’을 운영 중인 식음연구소는 이번 올림픽 기간 프랑스 파리 마레지구에서 팝업 스토어를 열어 세계 각지에서 찾아온 선수단과 여행객들을 만족시켰다.이날 삼거리 푸줏간 파리 팝업스토어에는 배우 주상욱, 차예련 부부도 함께 해 여자탁구대표팀에게 축하를 건냈으며, 이 외에도 운영기간 동안 대한탁구협회를 비롯한 많은 스포츠 관계자와 선수, 여행객들이 방문해 한국문화와 함께 제대로 된 한식을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외식전문가 노희영 대표가 운영 중인 식음연구소는 삼거리푸줏간, 쓰리버즈, 포파이브, 평양일미 등 다수의 브랜드를 전개 중이며, 부동산 개발 및 자산 임대관리로 업계를 선도 중인 HMG 그룹의 인수 후에 더욱 더 공격적으로 해외 시장을 두드리고 있다. 노희영 대표는 마켓오, 제일제면소, 계절밥상을 비롯해 비비고 브랜드를 총괄기획했던 전문가로 이번 파리에서의 삼거리푸줏간 팝업스토어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안민구 기자 amg9@edaily.co.kr 2024.08.14 15:17
프로야구

[공식발표] '반등' 필요한 두산, 승부수 던졌다....'OPS 0.842' 라모스 퇴출, 제러드 영 영입

후반기 고전을 면치 못하던 두산 베어스가 외국인 선수 교체 카드를 모두 소진하며 승부수를 던졌다.두산은 23일 새 외국인 타자로 제러드 영(29)과 총액 30만 달러(약 4억 원)에 계약했다고 발표했다. 기존 외국인 타자였던 헨리 라모스에 대해서는 한국야구위원회(KBO)에 웨이버 공시를 요청했다.캐나다 출신 우투좌타 외야수 겸 1루수인 영은 신장 1m85㎝ 체중 92㎏의 신체조건을 지녔다. 지난 2017년 신인드래프트에서 시카고 컵스의 15라운드 지명을 받으며 프로가 됐다.이후 2022년까지 마이너리그에서 버틴 끝에 컵스 유니폼을 입고 메이저리그(MLB)에 데뷔한 영은 2시즌 통산 22경기에서 타율 0.210 2홈런 8타점 OPS(출루율+장타율) 0.725를 기록했다. 올 시즌에는 컵스가 아닌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산하 트리플A 멤피스 레드버즈로 둥지를 옮긴 영은 74경기에 출장해 타율 0.285 11홈런 35타점 OPS 0.917을 기록하던 중 두산과 계약하고 한국을 찾았다. 영의 트리플A 통산 성적은 310경기 출장 타율 0.268 54홈런 184타점 OPS 0.852다.두산 관계자는 "영은 올 시즌 트리플A에서 출루율 0.411을 기록할 만큼 선구안이 좋으며 장타력도 갖춘 OPS형 타자"라고 소개했다. 이어 "최근 2년간 트리플A에서 32홈런을 기록할 만큼 전성기의 기량을 갖췄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한편 영의 영입으로 두산은 개막부터 이어온 라모스와 동행을 마무리했다. 지난 2022년 KT 위즈 소속으로 한국을 처음 찾았던 라모스는 당시 부상으로 시즌 중 팀을 떠났다가 올해 두산 소속으로 다시 KBO리그를 찾았다. 시즌 초 부진을 딛고 5월 타율 0.387, 7월 타율 0.304를 기록하는 등 페이스를 끌어올렸다. 이에 시즌 타율 0.305 10홈런 OPS 0.842로 나쁘지 않은 기록을 남겼지만, 꾸준히 주루와 수비에서 집중력을 잃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결국 두산과 결별하게 됐다.영은 행정 절차를 마무리한 뒤 팀에 합류할 예정이다. 2024.07.23 14:37
연예일반

정리해고 당했던 픽사 자존심..10억달러 돌파 ‘인사이드 아웃2’가 지켰다 [줌인]

‘인사이드 아웃2’가 글로벌 수익 10억 달러를 돌파하며 픽사의 흥행 부진에 마침표를 찍었다.CNN 등 외신에 따르면 디즈니·픽사 애니메이션 ‘인사이드 아웃2’는 개봉 19일째인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전세계 박스오피스 매출 10억 1400만달러(약 1조 3986억원)를 거뒀다. 이로써 ‘인사이드 아웃2’는 올해 첫 10억 달러 돌파 영화에 이름을 올리며 2024년 최고 수익을 거둔 영화가 됐다. 애니메이션으로 범위를 좁히면 역사상 가장 빠른 흥행 속도다. 국내 흥행세도 압도적이다. 영진위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기준, ‘인사이드 아웃2’는 지난 주말(6월 28일~30일) 101만 3829명을 추가하며 누적관객수 563만 9006명을 기록, 전편 최종 관객수(497만명)를 넘어섰다.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이하 픽사)는 ‘토이 스토리4’ 이후 5년 만에 10억 달러 돌파 작품을 배출하며 제대로 체면치레하게 됐다. 픽사는 1995년 ‘토이 스토리’를 시작으로 ‘몬스터 주식회사’, ‘니모를 찾아서’, ‘인크레더블’ 등 다수의 히트작을 만들었다. 2006년 월트디즈니컴퍼니(이하 디즈니) 자회사로 편입된 후에도 기존 IP와 기술력을 활용해 흥행 질주를 이어갔다.그러나 2020년대에 들어서며 빨간불이 켜졌다. ‘온워드: 단 하루의 기적’ 등 내놓는 작품마다 흥행에 실패했다. 여기에 ‘소울’, ‘루카’, ‘메이의 새빨간 비밀’이 극장이 아닌 디즈니플러스로 공개되면서 디즈니의 ‘픽사 홀대설’까지 흘러나왔다. 2022년 극장에 걸었던 ‘버즈 라이트이어’로는 픽사 흑역사 정점을 찍었다. 이 작품은 유일한 ‘토이 스토리’ 스핀오프 실패작으로 남으며, 픽사 위기론에 불을 지폈다. 지난해 개봉한 ‘엘리멘탈’ 역시 국내에서는 크게 성공했으나 글로벌 수익이 5억 달러에 그치며 픽사 성적표 대비 아쉽다는 평가를 받았다. 픽사의 고전이 계속되자 모회사 디즈니에선 강수를 뒀다. 실적 악화로 그룹 전체 인력 감축을 단행 중인 디즈니는 지난달 픽사에도 칼을 빼 들었다. 디즈니는 픽사 전체 직원의 14%에 해당하는 175명을 한 번에 해고했으며, 해당 명단에는 ‘버즈 라이트이어’ 앵거스 매클레인 감독 등이 포함됐다. ‘인사이드 아웃’ 감독이자 픽사 CCO 피트 닥터는 당시 현지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만약 ‘인사이드 아웃2’가 성공하지 못한다면 우리 비즈니스를 급진적으로 재고해야 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인사이드 아웃2’의 흥행으로 분위기는 완전히 전환됐다. 픽사는 물론, 디즈니 전체에도 오랜만에 부는 훈풍이기 때문이다. 데드라인에 따르면 디즈니는 지난해 최고 적자를 기록한 영화 다섯 편 중 네 편에 이름을 올리는 굴욕을 맛봤다. 지난 5월 야심차게 내놓은 ‘혹성탈출: 새로운 시대’도 4억 달러도 채 되지 않는 글로벌 수익을 내며 흥행에 실패했다. 이러한 부진 속 ‘인사이드 아웃2’이 그야말로 흥행 대박을 기록하면서 디즈니는 모처럼 자존심을 회복할 수 있게 됐다. 더욱이 이 작품의 흥행은 단순 극장 매출을 넘어 부가 수익 창출로 연결되는 만큼 더 없는 호재다. 디즈니 측은 “‘인사이드 아웃2’의 성공은 박스오피스에서 끝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스토리텔링을 넘어 영화, TV, 스트리밍, 어트랙션, 상품화, 이벤트 등을 통해 시간이 지나도 변함없는 프랜차이즈를 구축하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속편의 기록적인 성공에 힘입어 ‘인사이드 아웃’ 프랜차이즈에 대한 사랑은 더욱 커질 것”이라며 긍정적 전망을 내놨다. 픽사 배급 관계자는 “기록적인 시간으로 경이적인 이정표에 도달하게 돼 매우 기쁘다. 전 세계 관객들이 훌륭한 영화에 열광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며 “‘인사이드 아웃2’의 성공은 픽사 팀의 놀라운 창의성에 대한 증거일 뿐만 아니라 최고의 상태로 나아가고 있는 영화의 한 예”라고 덧붙였다. 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7.02 06:00
연예일반

‘인사이드 아웃2’ 한국 애니메이터 “픽사 입사, 능동적‧적극적 태도 필요” [인터뷰③]

‘인사이드 아웃2’ 심현숙 애니메이터는 픽사 스튜디오 입사 방법에 대해 언급했다.21일 화상으로 진행된 인터뷰에서 심현숙 애니메이터는 “픽사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찾아서 공부하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심현숙 애니메이터는 “학교에서는 손으로 만드는 애니메이션을 공부했다. 이후 컴퓨터를 배우지 않은 상태에서 컴퓨터 애니메이션 회사에 취업을 했다”며 “2D에서 3D 애니메이션으로 넘어가는 것을 회사에서 배우기 시작해 힘들었다. 컴퓨터를 아예 모르는 상태에서 작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힘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주변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주변에 도와주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다. 혼자 구석에 앉아있으면 도움이 찾아오지 않는다. 늦은 시간까지 남아서 물어본 것이 기억이 난다”며 자신이 애니메이션을 공부했던 과거를 회상했다.또 “옛날에 비해서 많은 자료가 온라인에 있다. 유튜브에 찾아보면 소프트웨어 배울 수 있고, 픽사에서 일하고 있는 직원들이 가르쳐주는 온라인 스쿨이 많다. 많은 곳에 공부할 수 있는 자료가 있으니 적극적으로 찾아야 한다”고 능동적인 태도의 중요성에 대해 말했다.심현숙 애니메이터는 2021년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 입사해 ‘버즈 라이트이어’, ‘엘리멘탈’, ‘인사이드 아웃2’ 등의 작품에 참여했다.‘인사이드 아웃2’는 13살이 된 라일리의 머릿속 감정 컨트롤 본부에 불안, 당황, 따분, 부럽의 낯선 감정들이 새롭게 등장하면서 평화롭던 일상이 깨지고 다시 시작된 위기와 모험을 다룬 애니메이션으로, 켈시 만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지난 12일 개봉한 ‘인사이드 아웃2’는 첫날 19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역대 픽사 최고 오프닝스코어를 기록했다. 개봉 첫 주말에는 연이어 100만, 200만 돌파에 성공하며 흥행 청신호를 켰다. 북미에서도 개봉 주말 3일간 약 1억 5500만 달러의 수익을 기록하면서 올해 최고 흥행 기록을 경신했다.이수진 인턴기자 sujin06@edaily.co.kr 2024.06.21 12:02
메이저리그

'MIA 마이너' 고우석, 2경기 만에 또 실점...'평균자책점 3.86'

마이애미 말린스 산하 마이너리그 구단에 남아 빅리그 도전을 이어가는 고우석(26)이 2경기 만에 또 실점을 기록했다.마이애미 산하 트리플A 구단인 잭슨빌 점보쉬림프에서 뛰고 있는 고우석은 19일(한국시간) 오토존파크에서 열린 멤피스 레드버즈(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산하 트리플A)와 원정 경기에 등판했다. 그는 잭슨빌이 7-3으로 앞선 9회 초 등판해 1이닝을 소화했지만, 3피안타와 1볼넷 1탈삼진으로 1실점을 허용하며 평균자책점이 올라갔다. 시즌 평균자책점은 3.86, 마이애미로 트레이드된 후 뛴 트리플A 평균자책점은 3.38이 됐다.경기 내용과 별개로 여전히 콜업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성적과 별개로 가능성을 보여줘야 하는데, 이날 등판에서는 고우석에게 긍정적인 모습을 찾기 어려웠다. KBO리그 시절 구위가 아직 회복되지 않은 데다 스트라이크 비율이 50%를 조금 넘는 수준에 불과했다. 1이닝 동안 투구 수는 21구로 많지 않았지만, 스트라이크가 11개에 불과했다. 최고 구속은 151㎞/h로 KBO리그 시기와 비교해 여전히 낮았다.이날 9회 등판한 고우석은 선두 타자 재러드 영을 상대로 3볼 1스트라이크를 먼저 내줬으나 풀 카운트에서 몸쪽 커터(컷패스트볼)를 구사해 루킹 삼진을 솎아냈다. 하지만 후속 맷 코퍼니악에게 2루타를 맞으며 흔들렸다.고우석은 이어 루켄 베이커에게 볼넷을 내줘 주자를 쌓은 고우석은 이후 중견수 뜬공으로 아웃 카운트를 쌓았다. 하지만 결국 토마스 새거시의 중전 적시타로 실점을 내줬다. 닉 던에게도 연속 안타를 내줘 만루 위기에 몰린 고우석은 2루 땅볼로 위기에서 겨우 탈출했다.넉넉한 점수 차였기에 팀 승리는 날리지 않았다. 고우석 등판 전 넉 점 차로 앞서던 잭슨빌은 고우석의 1실점으로 경기를 마무리하면서 7-4로 승리했다.차승윤 기자 chasy99@edaily.co.kr 2024.06.19 09:49
연예일반

뉴진스-르세라핌, 日 골드디스크대상 나란히 2관왕

‘하이브 자매’ 뉴진스와 르세라핌이 ‘일본 골드 디스크 대상’에서 나란히 2관왕에 올랐다. 일본레코드협회는 13일 ‘제38회 일본 골드 디스크 대상’ 수상자 명단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뉴진스는 아시아 부문 ‘베스트 3 뉴 아티스트’에 선정됐고, 히트곡 ‘OMG’로 아시아 부문 ‘송 오브 더 이어 바이 스트리밍’을 수상하며 2관왕에 올랐다. 또 르세라핌은 신인상에 해당하는 ‘뉴 아티스트 오브 더 이어’와 ‘베스트 3 뉴 아티스트’ 트로피를 품에 안으며 현지 데뷔 1년 만에 ‘대세’를 입증했다. 나란히 2022년 데뷔한 이들은 국내는 물론 일본에서도 눈에 띄는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뉴진스는 지난해 뉴진스는 일본레코드협회로부터 3곡(‘Ditto’, ‘OMG’, ‘Hype Boy’)에 대해 스트리밍 부문 ‘플래티넘(1억 회 이상)’ 인증을 획득했고, ‘Ditto’와 ‘OMG’가 오리콘 누적 스트리밍 1억 회를 달성했다. 이같은 활약에 힘입어 ‘일본 레코드 대상’에서 ‘우수작품상’과 ‘특별상’을,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 재팬 2023(MTV VMAJ 2023)’에서 ‘베스트 버즈 어워드’를 받았다. 르세라핌은 ‘오리콘 연간 랭킹 2023’(집계기간 2022년 12월 12일~2023년 12월 10일)에서 음반과 음원 판매로 21억 2,000만 엔(한화 약 193억 원, 발표 당시 기준)의 매출을 올리며 아티스트별 세일즈 부문 ‘신인 랭킹’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이 랭킹에서 여성 그룹이 매출액 20억 엔을 넘긴 것은 2003년 이후 20년 만이다.특히 지난달 19일 발매된 미니 3집 ‘이지’로는 오리콘 3월 4일 자 랭킹(집계기간 2월 19~25일)에서 주간 앨범, 주간 합산 앨범 부문을 석권했고, 현지 초동 10만 7000장을 기록하는 등 투어 가능성을 높였다. 한편 1987년 시작된 ‘일본 골드 디스크 대상’은 일본레코드협회가 음반 산업 발전에 공헌한 아티스트와 작품에 시상하는 시상식으로, 1년간 발매된 음반, 뮤직비디오 등의 판매 실적, 스트리밍 재생 실적 등에 따라 각 부문 수상자·수상작품을 선정한다.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3.13 08:57
배구

'PO 막차→역전 우승→5연패' 日 경험 있기에, 역대급 순위싸움에도 '오기상'은 차분

"일본에서도 이런 순위싸움을 한 적이 있다."현재 남자배구의 순위싸움은 대혼돈이다. 3위 OK금융그룹(승점 43)부터 4위 삼성화재, 5위 한국전력(이상 승점 40)까지 세 팀이 승점 3차로 맞물려 있다. 하루가 지날 때마다 순위가 요동칠 수 있는 상황이다. OK금융그룹의 대약진때문이다. 3라운드에서 6전 전패를 당하며 5위까지 떨어졌던 OK금융그룹은 4라운드에서 6전 전승의 반전드라마를 쓰며 분위기를 바꿨다. 5라운드 첫 경기였던 현대캐피탈전에서 세트 스코어 2-3으로 패하며 연승은 멈췄으나 승점 1을 따내며 중위권에 안착, 6일 삼성화재전 승리로 3위에 오르며 중위권을 혼전에 빠트렸다. 반전의 원동력은 무엇일까. 오기노 마사지 OK금융그룹 감독은 "4라운드부터 선수들의 배구와 팀 시스템의 이해도가 높아졌다. 라운드를 진행할수록 좋아진 선수들도 많아졌다"라면서 "우리 팀은 개인이 아닌 팀으로 움직여야만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제일 중요한 건데 이런 부분이 연습 때부터 잘 나왔다. 경기를 치르면서 좋아진 선수들이 많아 (남은 라운드가)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치열한 순위싸움, 일본에서 온 오기노 마사지 감독은 이런 대혼돈의 순위싸움을 경험해본 적이 있을까. 오기노 감독은 "일본에서 경험한 적이 있다"라고 말했다. 오기노 감독은 "일본 산토리 선버즈 시절 마지막 한 경기로 플레이오프행이 결정되는 접전을 치른 경험이 있다. 다른 팀이 어떤 팀을 이겨주고, 우리가 반드시 이겨야 플레이오프 막차를 탈 수 있는 상황이었는데, 이겨서 우승까지 했다"라며 돌아봤다. 오기노 감독이 회상한 시즌은 선수로 뛰었던 2003~04시즌인 듯하다. 당시 산토리는 최종전을 앞두고 두 팀과 10승 10패 동률을 이루며 4위 싸움 중이었는데, 마지막 경기에서 산토리만 승리해 극적으로 플레이오프에 진출했다. 이후 산토리는 봄배구에서 4승 1패를 거두며 리그 5연패를 달성했다. 산토리는 세 시즌 연속 4위로 플레이오프에 진출해 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이러한 경험이 있기에 치열한 순위싸움에도 오기노 감독은 차분하다. 현재 OK금융그룹은 선두권을 바짝 추격중이다. 2위 대한항공(승점 47)과 승점차도 4밖에 나지 않는다. 1위 우리카드(승점 50)와의 격차도 크지가 않다. 봄 배구는 물론 그 이상을 바라볼 수도 있는 상황. 하지만 오기노 감독은 "너무 먼 곳을 보는 것보단 눈앞에 있는 한 경기 한 경기에만 집중하려고 한다. 경험에서 나오는 메시지다"라고 전했다. 오기노 감독의 시선은 순위싸움보단 오는 9일 열리는 우리카드전에 집중돼있다. "일단 바로 눈 앞에 있는 우리카드전만 신경을 쓰려고 한다”라고 말한 오기노 감독은 “베스트 컨디션으로 준비하는 게 중요하다. 상대전적은 우리가 우위(3승1패)에 있지만, 우리카드는 올해 1위팀이고 지난해에도 우리보다 순위가 높았다. 도전한다는 생각으로 준비해야 할 것 같다”라며 필승의 의지를 다졌다. 대전=윤승재 기자 2024.02.07 06:04
연예일반

'열녀박씨' 배인혁 “이세영과 손깍지 끼니 열애설..내 인생 최고 ‘좋아요’” [IS인터뷰]

“시청률 10%대를 못 넘겨서 아쉽지만 ‘배인혁’이란 사람을 널리 알릴 수 있어서 좋아요. 예전엔 어린 친구들만 저를 알아봤는데, 요새는 식당에 가면 어르신들이 저보고 ‘잘보고 있다’고 인사하시더라고요. (웃음) ‘열녀박씨 계약결혼뎐’ 영향이 엄청 크구나하고 알았죠.”배우 배인혁이 드라마 ‘열녀박씨 계약결혼뎐’을 통해 달라진 점을 말했다. 시청률 면에선 아쉬운 부분은 있었지만,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좋게 봐주는 것 같다며 뿌듯해했다. 최근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배인혁을 만났다. 그는 지난 6일 종영한 MBC 드라마 ‘열녀박씨 계약결혼뎐’ (이하 ‘열녀박씨’)에서 남자 주인공 강태하를 연기했다. 어린 시절 트라우마와 타고난 심장병으로 인해 그 누구에게도 자신의 곁을 내주지 않고 자발적 모태 솔로로 살아온 인물이다. 그러다 어느 날 자신이 “조선에서 왔다”고 주장하는 별난 여자 박연우(이세영)을 갑자기 만나면서 변하기 시작한다. 배인혁은 “그동안 사극에 대한 갈증이 있었다. 드라마 ‘슈룹’으로 처음 사극을 접하게 됐는데 5부까지만 하고 죽었다”면서 “’그 아쉬움을 ‘열녀박씨’로 채웠다. 그래도 여전히 갈증이 있다. 다음 작품에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사극으로 이야기를 꾸려내고 싶다”고 말했다. ‘열녀박씨’는 죽음을 뛰어넘어 2023년 대한민국에 당도한 19세기 유교걸 박연우(이세영)와 21세기 무감정 끝판왕 강태하의 금쪽같은 계약 결혼 스토리를 그린 작품. 방영 내내 평균 시청률 7~8%대를 유지했고 마지막 회차에서는 9.6%로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했다. 드라마 특성상 조선시대와 현대를 오가는 타임슬립 장르가 섞여 있다. 배인혁 역시 극 중에서 조선 태하와 현대 태하, 1인 2역을 연기했다. “조선의 태하와 현대의 태하는 다른 인물, 다른 캐릭터라고 생각하고 접근했어요. 특히 정서적인 부분에 차이를 두려고 했죠. 조선 태하는 어릴 적 본 연우를 그리워하고 죽기 전에 다시 만난 애절함에 중점을 뒀다면, 현대 태하는 ‘무감정 끝판왕’ 이미지가 있지만 어릴 때 가진 트라우마나 아픈 상처 때문에 생긴 성격이라 이 부분에 중점을 두며 연기했어요.”2019년 플레이리스트 웹 무비 ‘러브버즈’로 데뷔한 배인혁은 2021년 tvN 드라마 ‘간 떨어지는 동거’ 계선우 역과 KBS 드라마 ‘멀리서 보면 푸른 봄’ 남수현 역을 통해 주연급 배우로 우뚝 섰다. 당시 두 드라마 모두 웹툰을 원작으로 한 캠퍼스물인 데다가, 방영 시기가 겹쳤지만 두 캐릭터를 상반되게 소화해 호평받았다. 이후 SBS ‘치얼업’으로 첫 주인공을 맡은 뒤 ‘왜 오수재인가’ 등에 출연하며 차근히 필모그래피를 쌓아오던 배인혁은 ‘열녀박씨’를 만나 인기 배우 반열에 올랐다. 배인혁은 “(열녀박씨) 대본을 처음 봤을 때 소재가 신선했다. 퓨전 사극이라니,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면서 “대본만 봤을 땐 태하가 마냥 딱딱한 성격인 줄 알았는데 원작 웹툰을 읽으니 본인 공간에서만큼은 편안한 성격이더라. 그래서 의상도 집에 있거나 편한 장소에 있을 때는 캐주얼한 옷으로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안정된 연기력에 노력이 더해지니 성과가 좋았다. 배인혁은 ‘열녀박씨’로 ‘2023 MBC 연기대상’에서 남자 우수 연기상을 수상했다. 당시 ‘열녀박씨’ 여자 주인공 이세영과 ‘베스트 커플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는데, 후보 소감을 말하던 중 두 사람이 손깍지를 끼는 모습이 화제가 됐다. 이에 ‘열애설’이 불거지기도 했다. 배인혁은 머쓱한 미소를 보이더니 “처음엔 열애설이 난 지도 몰랐다. 그런데 주변에서 ‘열애설 진짜야?’하고 묻는 연락이 많이 왔다”면서 “기사를 찾아보니 내 인생에서 ‘좋아요’를 가장 많이 받은 것 같다. 세영 선배와 케미가 좋아서 일어난 해프닝 같다”고 말했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1.15 0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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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영화결산] 올해 영화계 ‘의외의 한방 6’②

전반적인 극장들의 부진 속에서도 큰 기대를 받지 못 했던 작품들이 의외의 한 방을 터뜨려주면서 활력을 불어넣었다.전국을 ‘중꺾마’(‘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의 줄임말) 열풍으로 몰아넣었던 애니메이션 ‘더 퍼스트 슬램덩크’부터 한국 영화 비수기라 여겨졌던 11월에 개봉해 ‘천만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는 ‘서울의 봄’까지. 올해 영화계 의외의 한방 다섯 편을 모아봤다. ◇ 일본 애니메이션, 극장가를 달구다2023년 극장가는 1월에 잠시 신바람이 났다.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박스오피스 1위를 장기집권하며 일본 애니메이션 최장 흥행 기록을 쓴 덕분이다. 일본 애니메이션은 마니아층의 전유물이라는 시선을 보기 좋게 깨버린 ‘더 퍼스트 슬램덩크’는 ‘중꺾마’ 열풍까지 이끌었다.‘더 퍼스트 슬램덩크’는 1990년대 일본은 물론 국내에서 방영되며 시대를 풍미했던 TV애니메이션 ‘슬램덩크’의 극장판이다. ‘슬램덩크’ 팬이라면 누구나 인상 깊게 기억하고 있을 북산고와 산왕공고의 승부를 송태섭의 시점에서 풀어냈다. 원작자인 이노우에 다케히코가 직접 각본을 써 원작과 연결성을 살렸다.형 때문에 농구를 시작했던 송태섭. 갑자기 형이 떠난 뒤에도 농구를 놓지 않고 어려운 상황에도 끝까지 승부를 포기하지 않는 송태섭. 그의 이런 정신이 ‘중꺾마’ 정신과 맞닿아 신드롬을 일으켰다.479만명을 동원한 ‘더 퍼스트 슬램덩크’ 기록을 깬 건 지난 3월 개봉한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스즈메의 문단속’이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재난 3부작의 대미를 장식하는 이 작품은 규슈의 한적한 마을에 살고 있는 소녀 스즈메가 전국을 여행 중인 청년 소타와 만나 재난을 부르는 문이 열리는 걸 막기 위한 여정을 담았다. ‘스즈메의 문단속’은 570만명을 동원하며 국내에서 개봉한 일본 애니메이션 가운데 역대 1위 기록을 세웠다. ◇ ‘엘리멘탈’ 픽사를 살리다‘스즈메의 문단속’ 흥행 기록은 몇 달 안 돼 픽사의 ‘엘리멘탈’이 711만명을 동원하며 경신했다. 그간 픽사의 작품들은 코로나19 기간 동안 주로 디즈니플러스로 공개되면서 극장에서 경쟁력이 약했다. ‘픽사 작품은 OTT로 보는 것’이라는 인식이 암암리에 생겼기 때문이다.그랬던 픽사 애니메이션 흥행 불씨를 ‘엘리멘탈’이 되살렸다. ‘엘리멘탈’은 북미 개봉 첫날 2960만 달러의 오프닝 성적을 기록했다. 이는 2015년 ‘굿 다이노’ 오프닝 3900만 달러, 2022년 ‘버즈 라이트이어’ 오프닝 5100만 달러 등 픽사의 역대급 흥행 실패작보다 훨씬 낮은 오프닝 기록. 지난 1995년 픽사가 ‘토이 스토리’를 선보인 이후 28년만의 최저 기록이었다.하지만 ‘엘리멘탈’의 기적은 이때부터 시작이었다. 한국 박스오피스부터 역주행하기 시작한 ‘엘리멘탈’은 곧 북미를 비롯하 해외에서도 역주행이 사작돼 개봉 3주차에 글로벌 1억 달러 매출을 돌파했다. 북미에서 2018년 이후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이 1억 달러를 돌파한 건 ‘엘리멘탈’이 처음이다. ◇ 가을 극장가를 웃게한 ‘30일’ ‘잠’아무도 몰랐다. 추석 연휴가 다 지났다고 생각된 10월 3일 개봉한 ‘30일’이 오히려 연휴 최대 수혜작이 될 것이란 걸. ‘1947 보스톤’, ‘거미집’, ‘천박사 퇴마 연구소: 설경의 비밀’ 등 추석 연휴 기대작들이 9월27일 동시 개봉하면서 박이 터졌던 추석 극장가. 이를 피해 10월3일 개봉한 ‘30일’은 입소문에 힘입어 흥행에 성공했다. ‘30일’은 수많은 갈등 끝에 이혼을 30일 앞두게 된 부부가 사고로 기억상실에 걸리면서 펼쳐지는 이야기를 그려냈다. 가볍고 유쾌하게 볼 수 있는 스토리로 연휴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손익분기점인 160만을 훌쩍 넘은 216만 명을 기록, 위기론이 불고 있던 한국 영화계에 작은 미소를 선사했다. ‘30일’에 앞서 9월 6일 개봉한 ‘잠’도 손익분기점 80만명을 넘긴 뒤 최종 147만명을 동원하며 흥행에 성공해 위기론이 불고 있던 한국 영화계에 작은 미소를 선사했다. ◇ 11월엔 안 된다? ‘서울의 봄’은 됐다누가 11월은 비수기라고 했는가. 영화 ‘서울의 봄’이 개봉 27일 만에 누적 관객 수 900만을 돌파하면서 11월은 비수기 공식이 흔들리게 됐다. ‘서울의 봄’은 현재 같은 추세라면 돌아오는 주말까지는 ‘천만 클럽’에 가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사실 11월이 비수기라는 건 한국영화에만 통용되는 말이었다. 애니메이션 사상 최초로 ‘쌍천만 신화’를 이룩한 ‘겨울왕국’의 경우 1, 2편 모두 11월에 개봉했고,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영화 ‘인터스텔라’도 11월에 개봉해 누적 관객 수 1034만 명을 만들어냈다. 뜻밖에 터진 ‘서울의 봄’의 흥행은 더 이상 성수기라는 이유로 관객이 붐비는 극장은 없으며, 잘만든 영화는 언제 개봉해도 흥행할 수 있다는 걸 입증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2.21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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