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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욘더’ 충무로 거장 이준익 감독이 말하는 좋은 영화란 [일문일답]

“좋은 영화는 엔딩 크레딧이 올라갈 때 이야기가 시작된다는 말이 있듯 ‘욘더’가 끝날 때 이야기가 시작됐으면 했습니다.” 충무로 대가 이준익 감독이 자신의 첫 OTT 작품이자 드라마이기도 한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욘더’를 소개하며 꺼낸 말이다. ‘황산벌’, ‘왕의 남자’, ‘라디오스타’, ‘사도’, ‘동주’, ‘박열’ 등 이준익 감독은 그동안 대중성, 작품성을 모두 잡은 작품으로 대한민국 영화계에 굵직한 한 획을 그었다. 그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드라마 ‘욘더’는 세상을 떠난 아내 이후(한지민 분)로부터 메시지를 받은 남자 재현(신하균 분)이 아내를 만날 수 있는 미지의 공간 욘더에 초대받으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2032년 근미래를 배경으로 SF와 멜로를 결합한 이준익 감독의 새로운 시도는 그만의 견고한 연출력과 만나 다시 한번 독보적인 장르를 탄생시켰다. 이 감독은 이 작품을 통해 인간 누구에게나 주어진 삶과 죽음을 되새기게 하고 진일보한 과학과 죽은 자의 기억으로 설계된 욘더를 통해 ‘영원한 행복이 진정한 행복인가?’ 자문하게 했다. SF보다는 인물의 내면과 심리에 집중했다는 이 감독은 “생각하는 작품을 만들고 싶었다”며 “전 세계에 공개됐을 때 망신만 당하지 말자는 마인드였다”고 작품의 기획의도와 의미를 조목조목 짚었다. -첫 OTT 작품으로 글로벌 팬들을 만나게 된 소감이 궁금한데. “티빙과 파라마운트+가 공동제작을 한다는 사실을 모르고 연출을 시작했다. 내년 상반기에 해외에서도 공개 예정이 되어있다고 한다. 살짝 걱정도 된다. 전 세계에 공개됐을 때 ‘적어도 망신만 당하지 말자’는 마인드였다.” -첫 드라마 연출 도전인데 영화와 다른 점이 있었나. “OTT, 드라마는 처음이다. 함께 영화를 찍던 사람들이 스태프라 그런지 현장에서 차이를 못 느꼈다. 인풋은 같았고 아웃풋인 플랫폼만 달랐다. 시청자가 불편해하지 않도록 현실에 있는 공간을 그대로 옮겨 기억과 감정의 연장선이 이격되지 않게끔 했다. 두 주인공의 감정이 더 밀도 있고 깊이 들어갈 수 있게 연출에 중점을 뒀다.” -미드 폼 형식의 드라마를 연출하게 된 계기가 따로 있나. “다양한 플랫폼이 관객에게 더 신선한 경험을 하게 한다고 생각한다. 러닝타임이 점점 짧아진다는 게 추세라는 걸 들었다. 좀 더 과감하게 시도해서 새로운 길을 찾고 싶은 의지가 있었다. 러닝타임과 회차에 구애받지 않았다. 영화가 가진 위대함도 있지만 한정성도 있는데 그게 러닝타임이다. 압축 스트레스가 심했다.” -SF라는 장르에 처음 도전했는데. “SF라는 그릇만 서양 것이지 ‘욘더’의 내용은 우리 것이다. SF, 즉 근미래에 대한 설정은 그들이 개발한 세계관이다. 흉내만 내면 분명히 조롱당할 것이지만 SF의 근거성을 배제하면 황당할 것이다. 애매한 경계선이 있다. 무리하지 않게 수용할 수 있는 경계는 어디인지 조심했다. 취향, 개인차도 많아서 아주 면밀히 고민해 결과를 냈다.” -후반부 백석의 시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가 중요한 소재로 등장하는데. “이 시는 재현의 이상, 낭만주의적 성향을 나타낸 것이다. 재현은 세상을 바라보는 이상주의적 자세가 있다. 이 시가 나오는 장면은 옳고 그름을 떠나서 재현이 자신의 감정에 솔직한 결정적인 순간이다. ‘동주’를 하면서 안도현 시인의 ‘백석평전’을 좋게 읽었다. 이후의 아픔을 같이하려는 재현의 낭만주의적 표현을 하고자 백석 시를 빌렸다. 백석에 죄송하고 감사하다.” -존재론과 인식론, 철학적인 질문을 던지며 영화 ‘매트릭스’ 시리즈를 떠올리게도 하는데. “‘매트릭스’를 의식하진 않았다. 의식했으면 그렇게 안 했을 것이다. 모든 창작자는 선행된 결과물을 가능하면 피하려고 한다.” -재현과 이후의 이름에도 의미가 있나. “지금으로부터 11년 전에 원작을 봤을 때 이런 과격한 설정을 소설의 소재로 다룬 게 신선했다. 원작에서 주인공의 이름은 김홀인데 작년에 시나리오를 쓰는 과정에서 주인공 이름이 뭔가 어색하게 느껴졌다. 현재를 재현으로 바꾸면 의미 있게 전달할 수 있을 것 같아 변경했다.” -기획 의도는 무엇이었나. “맨 마지막 대사가 ‘아름다운 기억이 소중한 것은 그 순간이 다시 돌아오지 않기 때문이다’다. 수천 년 전부터 종교에서 영생을 꿈꾸듯 인간은 불멸은 꿈꿔왔다. 차곡차곡 (이야기를) 밟아가다 보니 ‘불멸이 과연 행복한 것인가. 오히려 누군가의 소멸이 있어 우리는 존재한다면 누군가의 생성을 위해서 내가 소멸하는 것이 올바른 세상이 아닌가’ 생각했다. 이기심 때문에 인간은 더 불행해지고 불행을 끝내는 방법은 유한성에 기인한다는 어법을 작품에 펼쳤다.” -‘영원은 과연 아름다운가’, ‘소멸의 소중함’ 등의 이야기로 어떤 공명을 주고 싶었나. “최근에 OTT 작품이 대중에 많이 소개된다. 극장에서 보지 못했던 다른 이야기의 세계를 폭넓게 보고 있는 시대다. 생각하는 작품을 만들고 싶었다. 좋은 영화는 엔딩 크레딧이 올라갈 때 이야기가 시작된다는 말이 있듯 ‘욘더’가 끝날 때 이야기가 시작됐으면 했다.” -안락사 소재를 다루는데 조심스러운 부분은 없었나. “외국에서는 이미 안락사가 합법화되고 있다. 10년 후에는 내 문제로 다가올 것이다. 공포 영화라고 하는 사람들 반응도 기억에 남는다.” -CG 작업에 있어 어려운 점도 있었을 것 같다. “CG는 까다로운 작업이다. 잠수교 장면도 CG다. 만약 그 장면을 실제로 찍었다면 뉴스에 나왔을 것이다. SF라고 하면 긴 촬영 기간, 엄청난 볼거리, 큰 예산을 대게 떠올리는 데 ‘욘더’는 그런 걸 보여주는 이야기가 아니다. 주제와 일치하는 CG가 정교하게 드러나야 한다. 인물의 감정을 CG가 방해하면 안 된다.” -이전에 ‘욘더’ 제작을 시도했을 때와 최종본에서 가장 달라진 점은 무엇이었나. “7~8년 전에 작가와 함께 시나리오를 썼다. 그때는 완전히 SF, 판타지로 썼다. 망할 것 같아서 다 덮었다. ‘자산어보’를 찍고 난 이후 사극에서 멀어지고 싶어서 ‘욘더’를 다시 꺼내봤다. 초반의 시나리오와 지금의 ‘욘더’는 전혀 다른 작품이다. 욕심을 덜고 본질에 충실히 하는 것, 가장 작은 이야기 안에서 가장 깊은 것을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을 또 한 번 느꼈다.” -가장 공들인 캐릭터는 누구인가. “당연히 첫 번째 주인공 신하균이다. 메인 주인공의 배역을 먼저 고민하는 게 감독으로서 가장 정직한 태도다. 시나리오를 쓸 때 재현이 나오지 않는 장면은 ‘욘더’에 없어야 한다고 기획했다. 실제로 신하균이 나오지 않는 신이 없다. 재현의 역할은 관찰자, 주체로 계속 변하지만 시청자가 그의 시선을 계속 따라가야 한다.” -공개된 이후 주변의 반응은 어땠나. “영화의 피드백과는 확실히 달랐다. 영화는 시사회, 제작보고회도 가니까 개봉 전날 감독이 탈진할 정도다. ‘욘더’는 영화가 아니라서 잘 모르겠다. 아직 성과가 나오지 않은 것 같다. 이제 시작이다.” -신하균, 한지민과 함께한 소감은. “가장 애정하는 장면이 바닷가 캠핑장에서 재현이 이후에게 ‘네 뒷모습이 제일 좋아’라고 말하는 대목이다. ‘신하균, 이거 멜로가 되네’ 싶었다. 두 사람은 현장에서 남매 같았다. 애정 어린 눈빛이 각자의 독립된 존재로서 빛났다. 내가 생각하는 멜로는 우회적으로 당신을 생각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후의 “나 여기 있어”라는 대사가 반복되는데 이를 심어둔 의도가 있나. “모든 생명은 자신의 존재를 증명하기 위해 살아간다. 존재 증명의 방식은 다 다르다. 그 존재가 사라졌을 때 부재가 온다. 과거 오프라인 시대에는 존재가 사라지면 부재였지만 지금 세상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쪼개졌다. 이제는 스스로 기억 못 하는 것도 기억되고 있을 것이다. 그것이 욘더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10.27 0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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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경구 “배우 특별전, 30년 돌아보는 계기…연기 영원히 못 풀 문제”[종합]

배우 설경구가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특별전의 주인공이 된 소감을 밝혔다. 8일 경기도 부천시 고려호텔에서 제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 설경구 특별기자회견이 열렸다. 배우 설경구, 정지영 조직위원장이 참석했다.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는 지난 7일 부천시청 야외 잔디광장에서 개최됐으며 17일까지 49개국 268편이 공개된다. 2017년부터 한국 영화를 대표하는 배우를 선정해 집중적으로 작품 상영과 전시, 관객과의 대화, 출판을 이어온 바 있다. 영화제는 전도연, 정우성, 김혜수에 이어 3년 만에 재개하는 ‘배우 특별전’의 주인공으로 설경구를 선정했다. 이번 특별전의 제목은 ‘설경구는 설경구다’이다. 설경구는 “몇 달 전에 배장수 부집행위원장에게 전화가 왔다. 듣다 보니 두루뭉술하게 답하다가 특별전을 하게 됐다. 전화를 끊고 ‘내가 무슨 짓을 한 거지. 당했다’고 생각했고 후회했다”며 특별전의 주인공으로 참여한 계기를 밝혔다. 정지영 조직위원장은 “설경구는 연기자의 변환점을 가져온 배우”라며 “당시 연기를 공부해서 나온 최초의 배우이지 않은가. 설경구 이후에 연극배우 출신들이 영화에 대거 나왔다. 설경구가 미친 영향이다. 한국 영화 연기 역사에 중요한 배우다. 연기도 계속 달라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설경구는 1993년 뮤지컬 ‘지하철 1호선’으로 데뷔한 연기 경력 30년 차 베테랑 배우다. 그는 “배우 생활을 할 때도 스스로 특별하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다”며 “특별전은 영광스럽지만 부담스러운 자리다. 돌아보니 1993년 대학교 2학년 때 사회에 처음 나와 연기를 시작했다. 이제 횟수로 30년이 됐다. 잘 버텼다. 중간점검을 할 수 있는 특별한 시점이다”고 말했다. 이어 설경구는 “30년 동안 하나하나 풀어가면서 왔다. 굴곡도 많았다. 돌아봤을 때 스스로 좋지 않다고 느낀 작품도 있다”면서도 “특별전 이후 앞으로 어떤 작품과 역할로 나와야 할지에 관한 생각이 더욱 깊어졌다. 되짚고 가는 시간”이라고 했다. 또 “연기는 영원히 못 풀 문제인 걸 알면서 하는 숙제”라고 표현했다. 설경구는 이번 특별전에서 상영될 7편의 작품을 직접 꼽았다. 특별전에는 ‘박하사탕’, ‘오아시스’, ‘공공의 적’, ‘실미도’, ‘감시자들’,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 ‘자산어보’ 등이 상영된다. 설경구는 “‘박하사탕’을 끝나고 내 이름이 박하사탕이었다.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공공의 적’ 이후부터는 ‘설경구’라는 이름을 기억해주시는 분이 많아졌다. ‘실미도’는 최초 천만 영화라는 상징적 의미가 있다. ‘감시자들’은 원작은 너무 평범했는데 완성된 영화를 보고 놀랐던 작품이었다. ‘불한당’은 ‘박하사탕’ 이후에 스스로 턴 할 기회였다. ‘자산어보’는 촬영하는 과정이 너무 힐링이었다. 섬에서 나오기 싫을 정도였다”며 영화를 선정한 계기를 하나하나 짚었다. 설경구는 ‘불한당’을 통해 당시 지천명 아이돌이라는 타이틀을 얻었다. 그는 “지천명 아이돌이라는 별명이 나쁘지 않았다. 처음이라 좋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불한당’ 전에는 무조건 캐릭터에 몰입했다. 예민함 때문에 주변을 불편하게 했다. 당시 변성현 감독이 캐릭터와 영화에 취하는 틀이 정확했다. 처음에는 답답했지만 ‘이렇게도 연기 할 수 있구나. 몰입이 영화를 더 불편하게 할 수 있구나’ 처음 생각했다”고 이야기했다. 설경구는 출연작 중 최고의 작품으로 “이전에도 그럴 것이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지만 ‘박하사탕’을 꼽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 이유를 묻는 질문에 그는 ‘박하사탕’ 촬영만큼 말초신경까지 끌어와야 하는 작품은 없었다고 답했다. 어떤 배우로 기억되고 싶은지 묻는 질문에 그는 “나이를 잘 먹어가는 배우가 되고 싶다. 앞으로 더 중요한 나이가 올 것이다. 이번 특별전도 회고전이 아니다. 나중에 30년이 지나 회고전을 한다면 ‘그래도 삶은 아름답다’ 이름으로 가고 싶다”며 눈물을 글썽였다. 그는 “스스로 출연 작품을 다시 찾아보지 못하는 편이다. 무대 뒤에서 특별전 책자를 보는데 아련했다. 연기를 마무리해야 하는 시점일 수 있겠지만 앞으로 더 열심히 해야겠다고 느꼈다”고 덧붙였다. 49개국 장·단편 영화 268편이 상영되는 올해 부천국제영화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개최되고 있다. 주요 상영관은 부천시청 잔디광장, 어울마당, 판타스틱 큐브, 한국만화박물관, CGV소풍, 메가박스 부천스타필드시티이며 OTT 플랫폼 웨이브(wavve)에서도 감상할 수 있다. 김다은 인턴기자 2022.07.08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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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회 디렉터스컷] 이준익·황동혁 감독, 올해의 감독상 수상 "동료들께 감사"

한국 영화 감독들이 직접 뽑은 올해의 감독상은 이준익 감독과 황동혁 감독에게 돌아갔다. 한국영화감독조합(DGK)이 주최하는 제20회 디렉터스컷 어워즈가 24일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됐다. 사회는 영화 '찬실이는 복도 많지' 김초희 감독과 '아티스트 봉만대'의 봉만대 감독이 맡았다. 이날 시상식의 마지막 시상 부문은 올해의 감독상이었다. 영화 부문은 '자산어보' 이준익 감독이, 시리즈 부문은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황동혁 감독이 받았다. 화상 연결로 등장한 이준익 감독은 환한 미소로 수상의 기쁨을 드러냈다. 그는 "훌륭한 작품을 만든 후배 감독님들 많은데 내가 타게 돼서 쑥스럽다. 디렉터스컷 어워즈 상이랑 인연이 없었다. 영화를 많이 찍어서 지금쯤 준 거 같은 느낌이 든다. 처음이다. 14개 찍으니까 받게 돼서 진짜 기쁘다"고 재치 있게 말했다. 이어서 황동혁 감독은 영화 부문 올해의 각본상에 이어 올해의 감독상까지 차지하게 됐다. 황 감독은 "후보에 올랐단 연락 오면 기대를 안하는데 개인적으로는 (넷플릭스) 'D.P'가 탔으면 좋겠다 했다. 그런데 이렇게 각본상에 이어서 감독상에도 투표를 해주신 동료 감독님 분들께 감사하다"고 이야기했다. 또 시리즈 작업의 핵심 포인트를 묻는 질문에는 "미국에서 잘된 시리즈 보면서 인물 몇명정도 필요한지, 매화 엔딩을 어떻게 끝내서 이어보기를 못끊게 하는지 연구했던 거 같다"며 "아무래도 시리즈의 생명은 이어보게 하는거라 그런 공부가 좋았다. 영화보다는 상영시간이 길어서 인물을 늘려서 볼륨을 키우는 게 가장 큰 핵심이 아닌가 싶다"고 귀띔했다. 김선우 기자 kim.sunwoo1@joongang.co.kr 2022.02.24 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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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익 감독 "영화 같은 OTT 드라마 만들 것"

이준익 감독이 OTT 드라마 연출에 도전하며 느낀 생각과 각오를 전했다. 이준익 감독은 18일 오전 온라인으로 진행된 티빙(TVING) 독립 출범 1주년 기념 '티빙 커넥트 2021'에서 "꼭 영화를 통해서만 이야기를 전달할 것이 아니라, 관객 중심인 OTT 플랫폼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한다는 것이 더 적극적으로 관객을 만나는 방식이라 생각한다"며 "영화 같은 OTT 드라마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티빙에서 공개되는 드라마 '욘더'를 연출하고 있는 이 감독은 자신의 주특기인 역사극이 아닌 미래를 배경으로 한 SF 장르에 도전한 것에 대해서는 "10년 후의 미래인데, 지금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모습을 선명하게 들여다보고자 하는 욕심이 생겼다. 역사극 또한 역사를 그대로 보여준다기보다 그 역사를 통해 현재를 바라본다. 미래도 마찬가지다. 현재를 조금 더 선명하게 바라보고자하는 시선으로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영화와 드라마가 크게 다르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숏폼의 연속적인 드라마가 많은 시장을 확장해가고 있는데, 더 폭넓은 이야기를 드라마적인 형식으로 만드는 것도 재미있겠구나란 생각을 했다"며 "이야기의 세계에 머무는 게 아니라 그 이상을 넓힐 수 있는 플랫폼이기 떄문에 더 깊이 있는 이야기를 드라마 안에서 다룰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또 "결국은 (플랫폼이란) 이야기의 세계를 보여주기 위한 수단에 불과한 것이다. '자산어보'가 OTT로 건너와서 많은 관객이 충분히 즐기시는 것 같다. 이제는 극장이라는 플랫폼과 OTT 플랫폼의 간격이 없어져가는 게 아닐까"라고 덧붙였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oongang.co.kr 2021.10.18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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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산어보'→유아인·전종서, 15회 아시안필름어워즈 후보 발표[공식]

아시아필름어워즈아카데미(Asian Film Awards Academy)가 제15회 아시아필름어워즈(Asian Film Awards) 후보작을 발표했다. 아시아필름어워즈아카데미(이하 AFAA)는 홍콩국제영화제, 부산국제영화제, 도쿄국제영화제가 아시아영화 발전을 위해 지난 2013년 힘을 모아 설립한 조직이다. AFAA는 매년 아시아필름어워즈를 개최하여 아시아영화산업을 일구어 온 영화인과 그들의 작품을 기념하고 축하해 왔다. 15회 아시아필름어워즈 후보작에는 아시아 8개 지역에서 제작된 총 36편의 영화가 최종 선정됐다. 한국영화는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세자매' '소리도 없이' '승리호' '자산어보' '콜' '혼자 사는 사람들' 7편이 선정되는 성과를 얻었다. 이 가운데 이준익 감독의 '자산어보'는 아시아필름어워즈 주요 부문인 작품상과 감독상을 비롯해 의상상과 미술상까지 4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자산어보'와 함께 작품상을 놓고 경쟁할 후보작으로는 중국 장이모우 감독의 '원 세컨드', 인도 차이타니아 탐하네 감독의 '수업시대', 두 편의 일본 영화인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우연과 상상',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의 '스파이의 아내'다. 또한, 이준익 감독은 세계적인 거장 감독인 장이모우, 구로사와 기요시, 그리고 국제적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하마구치 류스케, 아딜칸 예르자노프 감독과 함께 감독상을 놓고도 각축을 벌인다. 남녀주연상 후보 역시 한국 배우가 포함돼 수상 여부에 이목을 집중시킨다. 남우주연상에는 '소리도 없이'에서 몸짓과 표정만으로 관객의 마음을 움직인 유아인이, 여우주연상은 '콜'에서 압도적인 존재감과 강렬한 광기를 드러낸 연기로 극찬을 얻은 전종서가 각각 후보에 올랐다. 남우조연상에는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박정민, 여우조연상에는 '세자매' 장윤주, 신인배우상에는 '혼자 사는 사람들' 공승연이 후보에 올라 기대를 모은다. 홍원찬 감독의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는 남우조연상(박정민)에 이어 편집상(김형주), 촬영상(홍경표), 음악상(모그)까지 총 4개 부문 후보에 오르는 쾌거를 이뤄냈다. 홍의정 감독의 영화 '소리도 없이'의 경우 신인감독상을 비롯해 남우주연상과 각본상에, 조성희 감독의 '승리호'는 의상상, 시각효과상, 음향상 후보에 오르는 등 두 작품 모두 각각 3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됐다. 해외 작품에서 활약하며 후보에 오른 한국 영화인들도 있다. 배우 김현빈이 대만 영화인 '침묵의 숲'에서 인상 깊은 악역 연기로 남우조연상 후보에 올랐고, '접속' '공동경비구역 JSA' '올드보이' '베를린' '신세계' '택시운전사' 등 음악을 맡아 국내 영화상을 석권한 조영욱 음악감독이 중국영화 '공작조: 현애지상' 통해 아시아필름어워즈 음악상 후보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한편, 올해 아시아필름어워즈는 한국의 거장 이창동 감독이 심사위원장을 맡아 특별함을 더한다. 이창동 감독은 59회 베니스국제영화제 감독상('오아시스'), 60회 칸영화제 여우주연상('밀양' 전도연), 63회 칸영화제 각본상('시'), 71회 칸영화제 국제영화비평가연맹상('버닝') 등 세계 여러 영화제에서 수상 소식을 알리며 한국영화를 세계에 알리는 선두에 섰던 감독이다. 그는 13회 아시아필름어워즈에서 감독상과 공로상을 함께 받기도 했다. 15회 아시아필름어워즈 시상식은 2020년에 이어 다시 한번 부산국제영화제와 함께한다. 내달 8일 온라인 개최와 부산에서의 대면 참가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ongang.co.kr 2021.09.09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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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만대 감독, '장애인의 날' 위해 단편 영화 연출...'우리의 노래' 20일 공개!

봉만대 감독이 '장애인의 날' 특집 방송의 연출자로 참여해 장애인식 개선에 힘을 보탠다. 봉만대 감독은 제41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특집 방송인 ‘2021 대한민국 1교시-우리의 노래’의 연출을 맡아 최근 촬영을 마쳤다. 이번 작품은 KBS한국방송공사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가 기획하고,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후원하는 특집 방송으로 오는 20일 오전 9시 전국의 초등학교에서 1교시 수업용으로 상영된다. 지난 해에 이어 단편 영화 형식으로 제작됐으며 배우 강백호, 노서연, 김수진, 모규민, 석보배, 정소영, 차순배가 출연한다.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측은 “2005년에 시작해 올해 열일곱 번째로 방송되는 ‘대한민국 1교시’는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는 장애이해교육 방송으로 장애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여 올바른 이해와인식개선 도모를 목적으로 초등학교 장애이해 교육의 우수 사례로 자리매김해 왔다. 작곡에 재능이 있는 건우가 지체장애를 가진 우리를 만나 함께 노래를 만드는 과정을 그려 장애에 대한 편견 해소를 돕는 내용이다”라고 밝혔다. 봉만대 감독의 제작사 영상구도씨 석운식 대표는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좋은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돼 봉만대 감독이 열정적으로 임했다. 봉만대 감독의 취지에 공감해, 영화 ‘자산어보’의 신스틸러로 떠오른 차순배 배우도 선뜻 참여해 줬다. 장애인식 개선은 물론 영화적 재미와 교육적 내용까지 담았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특히 ‘우리의 노래’에는 코로나19로 온라인 수업과 등교 수업을 병행하는 학생들을 위한 학습 내용이 포함돼 있으며, 온라인 학습용 영상과 교수-학습지도자료를 함께 제작, 배포하여 학생들이 영상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봉만대 감독의 연출작 ‘우리의 노래’ 외에도, 청소년을 위한 장애이해 교육 드라마 ‘나의 너에게’도 19일(월) KBS1TV에서 14시 30분에 방송된다. ‘나의 너에게’는 베커 근이영양증를 갖게 된 성훈(연제형)이 친구와 가족 사이에서 갈등을 해소해 나가며,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두 편의 특집 방송은 방송 종료 후 국립특수교육원·세티넷·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홈페이지를 비롯하여 유튜브에서도 다시 시청이 가능하며, 관련 교수-학습지도자료 역시 장애이해교육에 함께 활용할 수 있다. 한편 ‘2021 대한민국 1교시- 우리의 노래’와 청소년을 위한 장애이해 교육 드라마 ‘나의 너에게’를 시청한 후에는, 전국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백일장에 참여할 수 있으며, 초등학생 방송 소감문 부문은 오는 5월 17일(월)까지 응모를 받는다. 자세한 내용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유예진 디지털뉴스팀 기자, 사진 제공=영상구도씨 2021.04.19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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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관서 요가·명상, 치킨 튀겨 배달하죠…코로나 극장 생존법

집에서 영화를 즐겨 보는 A씨는 영화관에서 갓 튀긴 팝콘을 배달앱으로 자주 주문한다. 최근엔 영화관 배달 메뉴에 치킨도 추가됐다. 멀티플렉스 메가박스가 치킨 브랜드와 계약을 맺고 지난달 17일부터 서울 센트럴점 매점에서 치킨 판매 및 배달 서비스를 시작하면서다. 코로나19로 이용객이 급감한 극장 식음코너를 신규 치킨매장으로 활용한 것이다. 트로트 팬인 B씨는 트로트 가수 김호중의 공연 실황을 담은 ‘그대, 고맙소: 김호중 생애 첫 팬미팅 무비’를 보러 영화관을 찾았다. 공연장을 직접 찾지 못한 갈증을 대형 스크린, 고급 음향 설비를 통해 대리만족했다. 지난해 9월 CGV 단독 개봉한 이 공연 실황은 개봉 첫날 5위로 출발해 한달 여만에 10만 관객을 동원했다. ━ 치킨 배달하고 트로트 관람…영화관 뉴노멀 코로나19로 관객수가 급감한 영화관들이 생존을 위한 변신에 나섰다. 영화진흥위원회 2020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총 관객수는 전년 대비 73.7% 감소한 5952만명. 지난해 여파가 누적된 채 코로나19 재확산을 맞닥뜨린 올해 사정은 더 힘겹다. 좌석 띄어 앉기, 마스크 착용, 발열 체크 등 방역을 철저히 해 영화관 내 감염 확산 사례가 지금껏 한번도 없지만, 쪼그라든 관객수는 좀처럼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송중기‧김태리 주연 SF ‘승리호’, 베니스영화제 초청 느와르 ‘낙원의 밤’ 등 극장 개봉하려던 굵직한 기대작이 온라인 스트리밍(OTT)‧IPTV로 직행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공유‧박보검 주연 복제인간 SF ‘서복’은 제작비 100억원 이상 대작으론 처음으로 오는 15일 OTT 플랫폼 티빙과 극장 동시 개봉을 택했다. 직접 영화관을 찾기보단 자동차 극장이나 ‘집콕’ 관람이 뉴노멀로 자리잡으면서 연간 극장 총 관객 수가 2억명에 육박하던 예년의 호황을 되찾기는 힘들리란 전망도 나온다. 지점 축소 등 허리띠를 졸라맨 대형 멀티플렉스들은 영화관 사업 전면 재검토에 돌입했다. ━ 명상‧요가까지…일상 파고든 라이프스타일 극장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보는 영화관’을 넘어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복합문화공간으로의 전환이다. 기존에 있던 변화의 흐름을 코로나19가 앞당겼다. 멀티플렉스를 중심으로 상영관 공간을 활용한 스포츠‧게임 경기 생중계, 콘서트‧공연 실황 중계, 문화 강좌 등이 지난해 본격 확대됐다. 메가박스는 아예 “기존의 극장 개념에서 벗어나 모든 라이프스타일이 실현되는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차별화된 F&B 영역을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을 선언했다. 정기 상영해온 클래식 및 오페라 공연과 발레‧뮤지컬‧연극‧미술 등 큐레이션‧강연 프로그램에 더해 지난해 10월 성수점에선 자아성장 큐레이션 ‘밑미(meet me)’를 통해 코로나로 지친 심신을 달래는 싱잉볼 명상, 요가 등 심신 치유 프로그램을 선보여 호응을 얻었다. CGV는 ‘토이 솔져스-가짜사나이2’ ‘공포체험라디오 4DX’ 등 유튜브 콘텐트와 프랑스 루브르박물관 기획특별전, 베르나르 베르베르 문학살롱 등을 아우른 영화 외 예술‧문화 콘텐트 브랜드 ‘ICECONE’을 지난해 6월 출범했다. 그 일환으로 지난해 9월 24일 단독 개봉한 방탄소년단(BTS) 전세계 투어 실황 다큐멘터리 ‘브레이크 더 사일런스: 더 무비’는 첫날 흥행 1위로 출발해 한달여만에 13만 관객을 모았다. 지난 1일엔 OTT 플랫폼 왓챠와 손잡고 왓챠 수입‧배급작 및 기획전을 상영하는 전용관 ‘왓챠관’을 출시했다. 왓챠 측은 “다양한 감상 경험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OTT와 극장 협력의 선례가 될 것”이라 내다봤다. 롯데시네마의 경우 지난해 11월 객석의 50%로 관중 입장이 제한된 프로야구 KBO포스트시즌 전경기를 기상상황, 승패에 따라 바뀌는 일정표에 맞춰 전국 10개 이상 영화관에서 중계하는 시도에도 나섰다. ━ 왕가위 영화‧귀멸의 칼날…코로나 넘는 강력한 팬덤 개봉 영화도 블록버스터 한편이 상영관을 독식하던 예년과는 다르다. 요즘 극장가에 유례없이 많은 영화가 걸려있는 데 대해 한 배급 관계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과연 어떤 프로그램을 편성할 것인지 테스트 과정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메가박스 편성 관계자는 “코로나와 상관없이 극장을 찾을 수 있는 강력한 팬덤”에 특히 주목했다. 올해 개봉작 중 유일하게 100만 관객을 넘은 애니메이션 명가 디즈니-픽사의 ‘소울’(204만, 이하 10일까지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집계), 일본 인기 애니메이션 시리즈 신작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163만)처럼 충성 관객층이 명확한 작품이어야 박스오피스에서 승산이 있다는 것이다. 메가박스가 흥행 영화 ‘배드 지니어스’의 드라마판을 릴레이 상영한 데 더해 관객들이 직접 극장에서 보고 싶은 콘텐트를 제안하는 ‘N스크린’을 도입한 이유다. 코로나19 이후 부쩍 늘어난 재개봉작 중에도 ‘해리 포터’ ‘반지의 제왕’ 시리즈나 1990년대 홍콩영화 전성기를 이끈 왕가위 감독의 대표작 ‘중경상림’ ‘해피 투게더’ ‘화양연화’ 등 팬덤이 두드러진 작품이 강세를 보였다. CGV는 ‘태극기 휘날리며 ‘공동경비구역 JSA’ 등 한국영화 르네상스 시기 인기작을 극장으로 소환하는 재개봉관까지 마련했다. 이런 가운데 색다른 전용관도 생겼다. ‘너의 이름은.’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날씨의 아이’ 등을 잇따라 흥행시킨 일본영화 전문 수입‧배급사 미디어캐슬이 올 1월 씨네큐 신도림, 롯데시네마 월드타워, 메가박스 신촌‧부산대점, CGV용산아이파크몰 등 전국 5개 상영관에 문 연 일본영화‧애니메이션 전용관 ‘시네마캐슬’이다. 중소 규모 영화사가 여러 멀티플렉스 브랜드에 전용관을 만든 건 처음이다. 미디어캐슬 강상욱 이사는 “매해 한국에서 일본영화가 300만~400만 관객은 꾸준히 나오는 시장인데 그걸 잡아보면 어떨까 했다”면서 “2년 전 처음 타진했을 땐 한국 극장가가 활황세여서 받아주는 곳이 씨네큐 신도림밖에 없었는데 코로나 시기가 되니까 매니아성 영화에 대한 극장들의 태도가 달라졌다. 실제로도 아이돌 출신이나 꽃미남 배우가 나오는 일본영화는 지금도 매 상영 좌석판매율이 70%가 넘는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자산어보' 관객 백이면 백 반하는 그녀, 이정은식 사랑법 [배우 언니] 봉준호 '호암상' 상금 3억, 독립영화 위해 기부 윤여정 이번엔 미국배우조합상, 오스카 한발 더 다가갔다 [배우 언니] 이 구역의 미친X는 나야…독설에 뻔뻔함 더한 빈센조 전여빈 낯선 아이유 그려낸 김종관 감독 "연기만 한 배우와 다른 호흡" 나원정 기자 na.wonjeong@joongang.co.kr 2021.04.11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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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콘텐츠 앞세운 메가박스, 극장가 활성화 불씨

메가박스가 다양한 콘텐츠를 앞세워 볼거리를 한층 확장하며 극장가 활성화에 더욱 불을 지핀다.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되었던 극장가가 영화 '미나리'의 장기 흥행에 힘입어 모처럼 활기를 띄는 분위기다. 더욱이 '자산어보'를 필두로 대작들이 연이어 개봉을 앞두고 있어 극장가를 찾는 관객들이 계속해서 많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연이은 신작 개봉 소식으로 극장가가 오랜만에 생기를 되찾은 가운데, 지속적으로 콘텐츠 저변 확대에 힘써온 메가박스가 선두에 선다. 먼저, 오는 3월 31일에 개봉하는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을 시작으로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들을 잇따라 상영한다. 특히, 4월 8일 메가박스에서 단독 개봉하는 영화 '사랑하고 사랑받고, 차고 차이고'는 사랑스러운 작화와 흥미진진한 스토리로 열혈 팬층을 보유하고 있는 스타 작가 사키사카 이오의 ‘청춘’ 3부작 완결판을 원작으로 한 작품으로 개봉 전부터 화제를 모으고 있다. 믿고 보는 원작에 더해 독보적 감성의 애니메이션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날씨의 아이', '미래의 미라이' 제작진이 참여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당초 메가박스 1주 단독 개봉에도 불구하고 큰 인기를 끌었던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에 이어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지 많은 재패니메이션 팬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메가박스는 클래식 소사이어티를 통해 오페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큐레이션 콘텐츠도 선보일 예정이다. 대표적으로 오는 4월 3일 메가박스 8개 지점에서 ‘리그 오브 레전드’의 음악으로 이뤄진 오케스트라 콘서트 '리그 오브 레전드 라이브: 디 오케스트라'가 단독 생중계된다. 이미 세종문화회관에서 관람 가능한 좌석은 전체 매진되어 오직 메가박스에서만 '리그 오브 레전드 라이브: 디 오케스트라'를 관람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공연에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KBS교향악단의 웅장한 오케스트라 연주와 리그 오브 레전드 유니버스 영상, 오페라 합창단의 협연을 통해 게임의 세계관을 표현한 대표곡들을 선보인다. 메가박스의 생생한 스크린과 사운드를 통해 실제 공연이 펼쳐지는 세종문화회관의 현장감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어 뜨거운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그런가 하면 메가박스는 재상영작과 함께 오리지널 티켓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메가박스가 업계 최초로 출시한 오리지널 티켓은 관람한 영화를 가장 가치 있는 모습으로 간직할 수 있도록 돕는 소장용 티켓으로, 공개될 때마다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특히, 작년부터는 다시 기억하고 싶은 명작을 선정해 재상영할 뿐만 아니라 재상영 버전의 오리지널 티켓까지 선보이며 마니아층을 더욱 두텁게 만들어가고 있다. 일례로 '반지의 제왕' 3부작 재개봉 당시 선보였던 황금빛 디자인의 오리지널 티켓은 조기 소진될 정도로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또한 3월 17일 재개봉한 '러빙 빈센트'의 오리지널 티켓 역시 반 고흐의 초상이 야광으로 보이도록 디자인돼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영화 팬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메가박스 관계자는 “최근 OTT로 직행하는 콘텐츠들이 증가하는 가운데 메가박스는 극장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 발굴에 앞장서며 볼거리 확장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하루빨리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앞당겨 많은 관객분들이 4~5월 연이어 개봉하는 대작을 비롯해 다양한 콘텐츠를 온전히 즐길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이어 “안전한 환경 속에서 극장가에 활력을 불어넣을 다채로운 콘텐츠와 이벤트를 계속해서 선보일 예정이니 메가박스를 많이 찾아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1.03.29 1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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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익X설경구X변요한 케미 '짱'!" '자산어보', '동주'와 다른 흑백의 감동[종합]

이준익 감독, 배우 설경구, 변요한이 '자산어보'를 통해 새로운 케미를 빚어낸다. 25일 '자산어보' 온라인 제작보고회가 진행됐다. '자산어보'는 흑산으로 유배된 후, 책보다 바다가 궁금해진 학자 정약전(설경구)과 바다를 벗어나 출셋길에 오르고 싶은 청년 어부 창대(변요한)가 '자산어보'를 집필하며 벗이 되어가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 '사도' '동주' '박열' 등의 작품으로 역사 속 인물을 새롭게 조명해온 이준익 감독의 열네 번째 작품이다. 역사 영화를 많이 만들어온 이준익 감독은 자신을 '역사 덕후'로 소개했다. "역사를 많이 모른다. 근데 역사를 잘 아는 줄 아신다. 잘 모르는데 역사 영화를 많이 찍는 거다"라며 "잘 모르는 것에 대한 태도가 두 가지 있다. 하나는 '알지 않을래'이고, 다른 하나는 '조금만 더 알아보자'다. 거기에 푹 빠져서 못 나온다. 그렇게 영화까지 찍어버린다"며 웃었다. 이어 '자산어보'가 시작된 계기에 대해 "5년 전 쯤 동학이라는 학문에 관심을 가지다가, 왜 이름을 동학이라고 지었는지 궁금했다. 그 반대편에 서학이 있더라. 그렇게 따라가다보니 훌륭한 인물이 많았는데, 정약전이라는 인물에 꽂혔다. 제가 보고 싶어서 찍은 영화다"라고 설명했다. '동주'에 이어 이준익 감독은 '자산어보' 또한 흑백으로 만들어냈다. 그러나 '동주'와는 다른 흑백 영화라고. 이에 "'동주'를 흑백으로 시도했다. 성과가 잘 나와서 자신감이 생겼다. '자산어보'는 '동주'와는 정반대의 흑백이다. '동주'는 백보다는 흑이 더 차지하는 영화다. 반면 '자산어보'에는 자연이 있고 하늘과 바다, 사람과의 관계가 있다. 흑보다 백이 더 크다"고 했다. 이 감독은 "어렸을 때 흑백 서부영화를 봤다. 그 잔상이 너무 강렬하다. '서부영화'는 1800년대 이야기다. 우리나라의 1800년대를 흑백으로 보고 싶었다"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설경구는 '자산어보'를 통해 첫 사극에 도전한다. 그러나 수염을 붙이고 상투를 튼 그의 모습이 낯설지 않을 정도로 잘 어울린다. 그가 맡은 정약전 캐릭터는 유배지 흑산도에서 바다 생물에 눈을 뜬 호기심 많은 학자로, 성리학 사상을 고수하는 다른 양반들과 달리 열린 사상을 지닌 인물이다. 민중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어류학서를 집필하기 위해 글 공부를 좋아하는 청년 어부 창대에게 서로가 가진 지식을 거래하자고 제안하는 정약전은 여타 사극에서 표현되는 학자 캐릭터의 고정관념을 탈피한 모습을 보여준다. 이 영화에 참여하게 된 이유에 대해 설경구는 "몇 년 전에 영화제에서 이준익 감독님과 만났다. 무턱대고 '시나리오 줘요!'라고 했다. 며칠 후에 시나리오가 왔다. 그게 '자산어보'였다"며 "처음엔 약간 떨어져서 봤더니 빠지게 되더라. 두번째 봤을 땐 눈물이 핑 돌았다. 읽으면 읽을수록 와닿았다. 따뜻하면서도 아프고 여운이 길었다. 영화는 아직 못 봤지만 강한 여운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이전에도 사극 출연 제안은 받았는데 용기가 안 났다. 나이 들어 첫 사극을 이준익 감독님과 한다. 흑백이라는 새로운 경험도 하게 됐다. 한 번의 결정으로 여러 가지를 한다"며 이준익 감독을 향한 신뢰를 드러냈다. 4년 만에 스크린에 복귀하는 변요한은 처음 이준익 감독과 호흡을 맞췄다. 바다를 벗어나 세상 밖으로 나가기 위해 글 공부에 몰두하는 청년 어부 창대 역을 맡았다. 창대는 나라의 통치 이념인 성리학을 제대로 알고 실천하는 것이 백성을 위한 길이라 믿으며, 물고기를 잡는 것보다 글 공부를 더욱 중시하는 인물이다. 유배지 흑산도에 도착한 사학죄인인 정약전을 멀리하려는 고지식한 면모를 보이던 창대는 결국 서로가 가진 지식을 나누자는 정약전의 제안을 따르게 되면서 진정으로 백성을 위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성장해나간다. "감독님과 같이 작품을 하고 싶었다. 정약전 역할이 설경구 선배라는 이야기를 듣고 좋았다"는 변요한은 "시나리오를 봤는데, 처음엔 눈물이 나지 않았다. 그런데 촬영하면서 매일 울었다"며 웃었다. 이런 변요한을 향해 이준익 감독은 "이 친구가 과하다"고 너스레를 떨며 "감정이 꽉 차다 못해 터진 것 같다. 그게 영화에 담겼다"고 전했다. 또, 변요한은 "배경이 전라도이다보니 사투리를 구사해야했다. 어부이니 여러가지도 알아야했다. 준비를 하다보니 '이건 중요하지 않다. 창대의 마음을 알자'는 생각이 들었다. 창대의 시각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 생각했다. 설경구 선배, 많은 배우와 호흡하며 다 놓아버리고 자연스럽게 스며들었다. 즐겁게 촬영했다"고 했다. 이준익 감독과 설경구, 변요한. 세 사람은 두달 간 섬에서 함께 생활하며 만들어진 케미스트리를 '자산어보'에 잘 녹여냈다고. 변요한은 "작품이 끝나고 나서 행복하고 좋았다. 밖에다 소문을 많이 냈다. '설경구 선배, 이준익 감독, '자산어보' 짱이다'라고. 눈높이를 잘 맞춰서 잘했다. 후배로서 정말 '놀아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하며 웃었다. 또한, 변요한에 대해 설경구는 "섬에서 두달 간 있었다. 호흡이 안 맞으려야 안 맞을 수가 없었다. 촬영장에서만 만나는 게 아니라 안에서 계속 같이 있었다. 촬영이 끝난 후에도 벗으로서 '찐 우정'을 나누고 있다"고 했다. 이준익 감독의 흑백 역사 영화의 진가가 설경구, 변요한을 만나 빛을 볼 수 있을까. '자산어보'는 3월 31일 개봉한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사진=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2021.02.25 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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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산어보' 이준익 감독 "'동주'와는 정반대의 흑백 영화"

이준익 감독이 전작 '동주'와 '자산어보'의 차이에 관해 이야기했다. 이준익 감독은 25일 진행된 '자산어보' 온라인 제작보고회에서 "'동주'를 흑백으로 시도했었다. '자산어보'는 '동주'와는 정반대의 흑백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동주'는 백보다는 흑이 더 차지하는 영화다. 반면 '자산어보'에는 자연이 있고 하늘과 바다, 사람과의 관계가 있다. 흑보다 백이 더 크다"고 설명했다. 또 이준익 감독은 "어렸을 때 흑백 서부영화를 봤다. 그 잔상이 너무 강렬하다. '서부영화'는 1800년대 미국 이야기다"라며 "우리나라의 1800년대를 흑백으로 보고 싶었다. 호기롭게 시도해봤다"고 했다. '자산어보'는 흑산으로 유배된 후, 책보다 바다가 궁금해진 학자 정약전(설경구)과 바다를 벗어나 출셋길에 오르고 싶은 청년 어부 창대(변요한)가 '자산어보'를 집필하며 벗이 되어가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 '사도' '동주' '박열' 등의 작품으로 역사 속 인물을 새롭게 조명해온 이준익 감독의 열네 번째 작품이다. 설경구는 첫 사극에 도전하며 새로운 매력을 예고한다. 그가 맡은 정약전 캐릭터는 유배지 흑산도에서 바다 생물에 눈을 뜬 호기심 많은 학자로, 성리학 사상을 고수하는 다른 양반들과 달리 열린 사상을 지닌 인물이다. 4년 만에 스크린에 복귀하는 변요한은 '자산어보'에서 바다를 벗어나 세상 밖으로 나가기 위해 글 공부에 몰두하는 청년 어부 창대 역을 맡았다. '자산어보'는 3월 31일 개봉한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사진=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2021.02.25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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