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ma2024 ×
검색결과452건
뮤직

피원하모니, 美 빌보드 커리어하이…‘빌보드 200’ 16위

그룹 피원하모니가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에서 ‘커리어 하이’를 달성했다.1일(한국시간) 미국 음악 전문 매체 빌보드는 공식 SNS를 통해 피원하모니의 미니 7집 ‘새드 송’이 메인 앨범차트인 ‘빌보드 200’에서 16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이는 피원하모니가 ‘빌보드 200’에서 기록한 최고 순위다.이로써 피원하모니는 3작품 연속 ‘빌보드 200’ 진입이라는 쾌거를 거뒀다. 지난해 6월 미니 6집 ‘하모니 : 올 인’으로 ‘빌보드 200’에 51위로 처음 진입한 피원하모니는 지난 2월 발매한 정규 1집 ‘때깔’로 동 차트에서 39위를 기록, 2주 간 진입에 성공하는 저력을 보였다. 여기에 신보로 자체 최고 기록인 16위에 오르며 또 한번 ‘커리어 하이’를 달성했다.지난 20일 발매한 미니 7집 ‘새드 송’은 피원하모니가 앨범 기획 단계부터 작사, 작곡에 참여하는 등 전반적인 과정에 모든 멤버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정체성을 담아낸 앨범이다. 발매 첫날에만 한터 차트 기준 30만 4644장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전작의 모든 앨범 판매량을 훌쩍 뛰어넘었으며 신곡 ‘새드 송’으로는 SBS M, SBS Fil ‘더쇼’, MBC M, MBC every1 ‘쇼! 챔피언’, KBS2 ‘뮤직뱅크’까지 1위에 오르며 음악방송 3관왕을 거두기도 했다.매 앨범 자신들의 기록을 뛰어넘으며 호성적을 거두고 있는 피원하모니는 계속해서 활발한 신보 활동을 이어간다. 각종 음악 방송을 통해 피원하모니만의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며 미국에서 열리는 대규모 음악 페스티벌 ‘2024 아이하트라디오 징글볼 투어’에 합류, 오는 12월 17일 워싱턴 D.C.에서 열리는 무대에 오른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10.01 13:25
스타

'해외선 커리어 하이, 국내선 성과 미비' 르세라핌 ‘크레이지’ 활동 마무리

‘크레이지’한 영향력은 없었다. 그룹 르세라핌의 미니 4집 ‘크레이지’ 활동이 해외에서는 좋은 반응을 얻었지만 국내에서는 조용히 마무리됐다.르세라핌은 지난달 30일 ‘크레이지’를 발매하고 활동을 재개했다. 르세라핌이 미국 최대 음악 페스티벌로 꼽히는 코첼라에서 가창력 논란에 휩싸인 이후 처음 선보이는 앨범이었다. 르세라핌 입장에서도 강력한 한 방이 필요한 시점에서 선택한 건 ‘EDM’이었다. 르세라핌이 데뷔 후 처음 시도해 보는 장르였다. ‘크레이지’는 EDM을 기반으로 미니멀한 테크 하우스 비트가 짜릿한 사운드를 선사하며 ‘따따따따’로 반복되는 중독적인 가사와 보깅 댄스가 인상적인 곡이다. 이번 활동에서 르세라핌은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 100’에 2주 연속 차트인하며 커리어 하이를 기록했다. 올해 ‘핫 100’에 2주 연속 차트인한 K팝 걸그룹은 르세라핌이 유일하다. ‘크레이지’는 지난 24일 빌보드가 발표한 최신 차트(9월 28일자)에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에서는 127위에 자리하며 3주 연속 차트인하기도 했다.하지만 국내에서 반응은 딴판이다. 컴백을 할 때부터 라이브 논란을 의식해서 의도적으로 낮은 음에 반복되고 쉬운 노래를 선택한 게 아니냐는 빈축을 샀다. ‘크레이지’ 초동 판매량(첫 일주일 판매량)도 뚝 떨어진 약 67만 7000장에 그쳤다. 전작 ‘이지’보다 30만 장 이상 줄어든 수치다. ‘이지’ 초동은 약 98만 9000장이었다. 정규 1집 ‘언포기븐’은 약 125만 8000장을 기록했다.한 가요 관계자는 “아티스트들의 초동 판매량은 점점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라며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등 앞에서 적극적으로 끌어주는 대장주가 없다보니 K팝 전체의 팬덤은 움직이지 않고 각 아티스트별 팬덤 중심으로 판매가 이뤄지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각 그룹들이 분산되어 초동 판매량을 가져가는 분위기다. 다만, 이런 가요계 흐름을 감안하고 본다 해도 르세라핌 ‘크레이지’ 초동 판매량 수치는 꽤 아쉽다.‘크레이지’는 국내 음원차트에서도 반응이 미미하다는 점에서 이번 활동이 과거 논란으로 돌아선 팬들의 마음을 돌리지 못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크레이지’는 29일 기준 오전 10시 기준 멜론 ‘톱100’차트에서 65위, 일간 차트에서는 55위를 기록했다. 전작 ‘이지’가 멜론 일간 차트에서 톱5를 기록했던 것과 비교하면 하락세다. 가창력 논란이 불거졌던 무대는 미국 코첼라인데, 오히려 현지에서는 커리어 하이를 찍고 국내에서는 반응이 미적지근한 아이러니한 상황이다.하재근 문화 평론가는 “국내 팬들은 아티스트에게 부정적인 인식이 생기면 색안경을 벗고 보기까지 다소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향이 있다”면서 “이를 뒤집기 위해서는 극적인 반전이 필요한데 르세라핌의 이번 활동은 여론을 완전히 뒤집기엔 조금 부족했다”고 평가했다.다만 가을을 맞아 시작되는 대학 축제 시즌이 르세라핌이 다시 입지를 다질 수 있는 기회가 될지 주목된다. 르세라핌은 지난 27일 서강대학교 축제에서 ‘안티프레즐’ ‘크레이지’ ‘퍼펙트나이트’ ‘언포기븐’ 등 총 7곡으로 무대를 꾸몄다. 특히 마이크를 뚫고 나오는 라이브에 학생들은 “라이브야?”, “실력 많이 늘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르세라핌은 30일 광주대학교, 10월 1일 한양대학교 에리카 캠퍼스와 호서대학교 아산 캠퍼스, 10월 2일 동명대학교와 영남대학교 등 전국 각지의 캠퍼스에서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9.30 05:50
뮤직

에스파·아일릿, 10월 21일 동시 컴백…걸그룹 ★들의 전쟁 [종합]

‘4세대 톱’ 에스파와 ‘5세대 톱’ 아일릿이 10월 한복판 동시 컴백으로 맞붙는다. 에스파와 아일릿이 23일 나란히 10월 21일 컴백 소식을 알렸다. 에스파는 다섯 번째 미니앨범 ‘위플래시’, 아일릿은 두 번째 미니앨범 ‘아이윌 라이크 유’를 들고 돌아온다. 에스파와 아일릿 모두 상반기 전작들을 통해 국내외 음악 팬들의 큰 사랑을 받으며 호성적을 쓴 바 있어 이번에 두 팀의 동시 컴백 소식에 K팝 팬들의 반응이 뜨겁다. ◇에스파, ‘위플래시’로 ‘수퍼노바’ 신드롬 이을까에스파는 다섯 번째 미니앨범 ‘위플래시’로 컴백한다. 구체적인 앨범 정보는 아직 베일에 가려진 상태로, 앨범은 타이틀곡 ‘위플래시’를 포함한 다채로운 장르의 6곡으로 구성된다. 에스파는 지난 5월 발매한 첫 정규 앨범 ‘아마겟돈’의 타이틀곡 ‘수퍼노바’로 국내 최대 음악 사이트 멜론 서비스 시작 20년 만에 역대 최장기간 1위 신기록을 달성했으며, 이 곡은 발매 4달이 지난 현재도 최상위권을 달리고 있다. 역대급 성적으로 폭발적인 신드롬을 일으키며 데뷔 후 커리어 하이를 쓴 것은 물론, 여러 지표에서 높은 주가를 확인시키며 그야말로 가요계 ‘대세’로 떠오른 에스파가 ‘위플래시’로 써 낼 새로운 성적과 음악에 관심이 집중된다. ◇아일릿, ‘아이윌 라이크 유’로 데뷔작 넘어설까 아일릿은 두 번째 미니앨범 ‘아이윌 라이크 유’로 돌아온다. 이들의 데뷔 앨범 ‘슈퍼 리얼 미’가 ‘나의 진짜 모습’을 담았다면, 신보 ‘아이윌 라이크 유’는 순간에 과몰입하는 ‘나’의 두 번째 이야기다. 소속사는 “아일릿은 이번 앨범을 통해 친해지고 싶은 ‘너’를 만나 고민하지만 나만의 답을 찾아 솔직하게 달려가는 직진 매력을 보여줄 예정”이라 밝혔다. 지난 3월 ‘슈퍼 리얼 미’로 가요계에 첫 발을 내디딘 아일릿은 데뷔와 동시에 국내외 차트를 석권했다. 미니 1집 ‘슈퍼 리얼 미’는 미국 빌보드 메인 차트인 ‘빌보드 200’에 입성했고, 타이틀곡 ‘마그네틱’은 빌보드 ‘핫 100’과 영국 ‘오피셜 싱글 톱100’에 진입하며 K-팝 그룹의 데뷔 앨범, 데뷔곡 최초의 기록을 썼다. 다만 데뷔 초부터 쏟아진 각종 논란에서 아직 자유롭지 못한 탓에 아일릿을 컴백을 바라보는 시선이 마냥 곱지만은 않다. 라이브 논란 등 스스로 극복할 수 있는 부분에서 개선된 모습을 보여줄지 주목된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9.23 10:54
뮤직

“빌보드 커리어하이 목표”…피원하모니, ‘새드 송’으로 반전 꿈꾸다 [IS인터뷰]

“슈퍼 히어로에게도 남 모를 외로움과 공허함, 슬픔이 있지 않을까 생각했어요.” 발칙한데, 왠지 모르게 한 번쯤 해봄직한, 그런데 좀처럼 남들은 하지 않는, 그래서 더 독창적인 상상이다. 그룹 피원하모니가 화려한 스포트라이트 아래 선 히어로의 숨겨진 내면을 들여다본다. 20일 미니 7집 ‘새드 송’으로 돌아오는 피원하모니를 일간스포츠가 만났다. 정규 1집 ‘때깔’ 이후 약 7개월 만의 컴백. 이들은 “좋은 반응을 얻었던 ‘때깔’ 이후 첫 컴백이라 더 기대도 되고 부담도 된다”면서도 “대중이 기대하실 만한 부분으로 돌아온 만큼 설레는 마음이 크다”며 눈을 반짝였다. 앨범명과 동명인 타이틀곡 ‘새드 송’은 전작을 통해 스스로 히어로이자 주인공임을 증명한 피원하모니가 세상을 구하고 평화를 되찾은 뒤 느끼는 공허함과 외로움을 노래한 곡이다. 일반적으로 위대하게만 그려진 히어로에 대한 기존 인식에서 나아간 피원하모니만의 독창적인 해석을 담아냈다. “이번 앨범 주제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는데, 히어로의 무브먼트를 담아내고 싶었어요. 우리의 탄생을 알린 영화와 그동안의 스토리를 통해 히어로적 요소를 많이 담아냈는데, 이 히어로를 너무 무겁기보단 라이트하고 쉽게 담아내려 했습니다.”(기호)라틴풍이 강렬하게 전진 배치된 곡에 대해 기호는 “제목만 들으면 다크하거나 슬픈 노래라 생각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은 점에서 반전 포인트가 있지 않을까 싶다”며 싱긋 웃었다. 테오는 “처음부터 훅이 잘 들려 기억에 남았나”고 했고, 인탁은 “중독성 강한 래핑이 들어 있어 좋았다”고 첫 감상을 전했다. 다만 이번 앨범은 ‘부조화’와 ‘조화’ 3부작을 거쳐 탄생한 정규 1집 ‘때깔’과 궤도를 조금 달리 한다. 스토리텔링이 강한 3부작을 벗어난 이야기를 선보이게 된 데 대해 기호는 “세계관과 3부작을 통해 우리가 하고 싶은 주제를 그려냈다면, 정규 앨범 이후엔 보다 유연하고 라이트하게, 우리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그때그때 편하게 담아보려 한 것”이라며 향후 보다 변화무쌍해질 피원하모니의 음악 세계를 예고했다. 그러면서 “슈퍼히어로 하면 코믹북이 있지 않나. 매 에피소드마다 히어로들의 이야기가 달라지는 것처럼 우리도 앨범이 나올 때마다 어떤 새로운 이야기가 펼쳐질지 기대해달라”고 덧붙였다.히어로의 공허함이라는 ‘내면’을 통해 대중과 공감대를 높이고자 한다는 포부도 밝혔다. 지웅은 “궁극적으로는 우리 음악과 무대를 보고 듣는 분들도 그런 감정을 느끼고 있다면, 함께 잘 이겨내자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며 “우리의 음악이 각자의 삶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강조했다.전작 ‘때깔’을 통해 미국 ‘빌보드200’ 39위라는 ‘커리어 하이’와 지상파 음악방송 1위에 올랐던 피원하모니. 이번 앨범을 통해선 “‘빌보드200’ 10위 안에 들고 싶다”는 포부와 함께 “국내 무대에도 더 많이 서고 싶고 다양한 음악방송에서 1위를 하고 싶다”는 바람을 내놨다.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데뷔하다보니 온라인으로 팬들을 만나야 해서 아쉬움이 컸어요. 이후 해외에서 먼저 팬들을 만나면서 소통할 수 있었죠. 멤버들 모두 영어를 잘 해 소통에 어려움이 없었고, 해외 팬들이 좋아할 만한 포인트를 신경써서 사랑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국내 인기에 대한 아쉬움이 없다면 거짓말일 거예요. 데뷔 초부터 북미 쪽 활동에 집중했던 만큼, 이번 앨범으로는 국내에서도 더 많은 무대에 서고 싶습니다.”(기호) 글로벌 무대에서 활약하는 선, 후배들을 보며 “좋은 자극을 얻고 있다”는 지웅은 “다 같이 K팝이라는 장르 안에서 K팝을 알리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많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주려 하고 있다”며 “우리도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우린, 우리 스스로 공연을 만들어낸다는 자부심이 있어요. 하나부터 열까지 다 우리의 아이디어들인 만큼, 우리만이 할 수 있는 무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린, 스스로 점점 더 키워갈겁니다. 지켜봐주세요.”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9.20 08:00
스타

윤하, 신곡 ‘태양물고기’ 역주행 없었다... ‘정주행’ 시작

“보통의 물고기들은 본인의 범위가 정해져 있잖아요. 개복치는 수면 위에서부터 심해 800m 정도에 이르기까지 왔다 갔다 하면서 심해 생물이 가진 발광체 기질을 가지고 있어요. 생각보다 대단한 친구예요.”가수 윤하가 데뷔 20주년을 맞아 발매한 정규 7집 타이틀 곡 ‘태양물고기’가 주요 음원차트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윤하 본인과 닮은, 본인이 지향하고 싶은 앨범이기에 그 의미가 특별할 터다.록 사운드가 인상적인 ‘태양물고기’는 4일 오전 9시 기준 벅스 실시간 차트 5위, 멜론 ‘핫 100’ 22위, 지니 ‘핫 200’ 47위를 기록했다. 발매 직후 벅스에서는 ‘태양물고기’를 포함해 ‘맹그로브’ ‘죽음의 나선’ ‘케이프 혼’ ‘은화’ 등 앨범에 실린 수록곡 10곡이 연달아 차트에 진입했다. 멜론 ‘톱 100’에는 전작 타이틀 곡 ‘사건의 지평선’도 함께 차트인돼 있어 동반 흥행이 기대된다. 윤하는 역주행이 아닌 정주행으로 기분 좋은 출발을 알렸다. ‘태양물고기’는 개복치의 영문명 선피시(Sunfish)에서 따왔다. 개복치는 평균 몸길이가 2~4m 인 바닷 물고기다. 바닷속 느림보 동물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개복치는 빛과 수질, 수온 등 환경에 다소 예민한 편이다. 이 때문에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스트레스를 쉽게 받고 헤어 나오지 못하는 일명 ‘유리멘탈’ 같은 사람에게 ‘개복치 같다’고 부르기도 한다. 윤하는 개복치에 관해 연구하기 시작했다. 다른 물고기들과 달리 발광체 기질을 가진 개복치가 햇빛을 받아서 빛을 낸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또 개복치는 나약한 존재라 금방 죽는다는 이야기와 달리 수명도 20년이 된다. 윤하는 이 같은 사실이 본인의 데뷔 20주년과 맞닿아있다고 생각했다. 무엇보다 하늘같이 드넓은 대인배가 되고 싶은데 현실이 그렇지 않아 괴로웠던 순간들을 떠올리며 ‘그래, 개복치처럼 바다의 태양 정도만 돼보자’고 희망적인 가사를 썼다.‘매일이 좋을 순 없어도 가끔은 기대해 / 실망에 빠져 버리지 난 아직도 자라는 중일까… 바다의 태양 되어 빛을 낼 거야 / 별일 아닐 거라 했지? 반짝여 세상을 비춰’ 뮤직비디오도 장대한 스케일로 완성했다. 윤하는 푸른 바다 위 실사와 애니메이션을 교차로 연출하며 음악의 감동을 시각적으로 표현했다. 디테일도 놓치지 않았다. 한 누리꾼은 영상 속 배 이름이 ‘퀘이사’라는 것을 주목하며 “우주에서 가장 밝은 천체인 퀘이사를 가장 어두운 곳에서 빛을 내는 개복치와 의미적으로 접목시킨 것 같다”고 해석했다. 해당 댓글에 많은 누리꾼들이 공감하며 좋아요를 누르고 있다. 더불어 ‘태양물고기’ 뮤직비디오 조회수는 4일 기준 130만 회에 육박,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14위를 기록했다.윤하에게 음악과 과학은 빼먹을 수 없는 만남이다. ‘오르트구름’은 1977년 보이저호를 의인화해 꺾이지 않는 도전정신을 표현했고, 작년에 발견된 C/2022 E3 혜성의 순우리말인 ‘살별’을 2022년 3월에 발매한 바 있다. 또 ‘블랙홀’은 어느 소녀가 오랜 친구였던 별의 마지막을 목격하는 장면을 상상하면서 만들었으며 역주행 신화를 일으킨 ‘사건의 지평선’은 ‘블랙홀’ 속 개념을 빌려와 소중한 사람과의 이별을 이야기했다.데뷔한 지 20년이 흘렀지만, 끊임없이 연구하고 본인이 받은 영감을 음악으로 풀어내는 윤하의 자세는 변함에 없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9.05 05:45
뮤직

[IS인터뷰]‘데뷔 20주년’ 윤하, ‘사건의 지평선’ 넘어 계속 항해하다

“데뷔 20주년은 나의 두 번째 스무살이라고 규정하기로 했어요. 20주년 하면 너무 중견 같아 보이는데 스무살 이라고 하면 어려 보이잖아요.(웃음) 두 번째 스무살이라 생각하니 기분이 굉장히 쾌적하고, 스무살 때 못 해봤던 걸 다 해봐야지 싶어요.”2004년 경쾌한 록 넘버 ‘비밀번호 486’으로 가요계에 센세이션을 일으킨 가수 윤하가 데뷔 20주년을 맞았다. 댄스, 발라드가 각광받던 가요계에서 우직하게 록 외길을 걸어온 윤하는 지난 2022년 깜짝 역주행으로 ‘베스트셀러’ 명곡 반열에 든 ‘사건의 지평선’의 기분 좋은 기억을 안고 계속 자신만의 항해를 이어간다.데뷔 20주년 당일인 지난 1일 발표한 정규 7집 ‘그로우스 띠어리’는 ‘사건의 지평선’ 히트 이후에도 결코 안주하지 않고 그만의 음악 세계를 탐구해 온 결과물이다. 2년 10개월 만에 선보인 ‘띠어리’ 3부작의 두 번째 작품으로, 여느 때처럼 윤하는 직접 작사, 작곡 및 프로듀싱에 나섰다. “1년 동안 열심히 만들었어요. 내 디스코그라피 중 가장 화려한 앨범이 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어요. 사운드적으로도, 장르적으로도 다양하게 들어가 있죠. 항상 마지막인 것처럼 잘 갈아 넣는 활동을 하겠습니다.”음악이 주는 이미지답게 씩씩하게 컴백 소감과 각오를 전하는 윤하의 표정은 언제나처럼 담담했지만, 눈빛은 어느 때보다 빛났다. 망망대해를 탐험하듯 항해하는 ‘그로우스 띠어리’의 화자처럼, 깊은 바다색을 닮은 푸른 머리칼도 썩 잘 어울렸다. 앨범은 ‘성장’의 의미에 대한 소녀만의 이론서다. 전작이 블랙홀 등 우주를 테마로 삼았다면, 이번 앨범은 자연에서 답을 찾았다. 앨범의 테마 구상 중 과열된 머리를 식히기 위해 떠났던 호주 여행에서 맹그로브 나무를 발견하고 곧바로 ‘생물’을 테마로 떠올렸단다. “사람이 아닌, 생물의 역사를 이야기하면 누구도 예민하지 않고 해답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었어요. 결국 자연에서 해답을 얻었죠.” 그렇게 이번 앨범은 ‘맹그로브’를 시작으로 ‘죽음의 나선’, ‘케이프 혼’, ‘코리올리 힘’, ‘구름의 그림자’, ‘새녘바람’ 등 열 곡으로 꽉 채워졌다.타이틀곡 ‘태양물고기’는 윤하 스타일의 록 넘버로, 타인의 평가나 잣대가 아닌 스스로 치열히 옳다고 여기는 길을 가면 그것으로 충분하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윤하는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는 일이 많아지다 보니 진짜 내가 누구인지 알기 어려운 세상인데, 분명한 건 내 삶의 답은 나에게 있다는 것”이라며 “선례가 없으면 두렵기 마련이다. 개복치(태양물고기, 영문명 선피시)처럼 자기만의 길이라는 게 있으니 좀 더 자신감 있게 살아가는 게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주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전작을 통해 ‘존재’의 가치를 증명해 낸 윤하. 이번 앨범을 통해선 ‘함께’의 가치에 집중한다. 윤하는 “지난 앨범이 나 하나에 점철됐다면, 이번 앨범은 우리라는 가치를 생각하면 좋겠다. 동시대를 살아가는 분들이 함께 그렇게 느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변화무쌍하고 속도가 빠른 K팝 신에서, 20년간 굳건히 그 자신을, 음악을 증명해 온 윤하의 존재 가치는 더없이 특별하다. 윤하는 “아직 더 해먹을 수 있겠다 싶다”고 너스레 떨면서도 “너무 다행”이라며 팬들에게 감사를 전했다.“나는 내가 존재하는 이유가 너무 중요해요. 나만 할 수 있는 게 중요하고, 나를 대체할 수 있는 무언가가 있다면 내가 해야 하는 존재 이유를 못 느끼죠. 나만이 할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한데, 그런 면에서 (사랑해주셔서) 감사하죠.”록 장르가 메인 스트림에서 멀어졌던 대중음악신에서 자신의 존재가치를 증명해야 한다는 스스로가 내놓은 숙제는 지금의 빛나는 윤하가 있기까지 필연적인 과정이었으나 결코 쉬운 길은 아니었다. 누구보다 자신 그리고 자기 음악에 대한 확신이 뚜렷해 보였지만 윤하는 “매번 시험에 든다”고 토로했다. “매번 못 할 것 같은데 결국엔 꾸역꾸역 하고 있더라고요. 혼자 스케치 할 땐 ‘내가 다 거품인가?’ 하는 생각도 했어요. 그런 생각에 완전히 잠식됐을 때가 4~5년 공백기였는데,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 나누며 함께 쌓아올리니까 ‘아 이거구나’ 느껴지는 순간들이 오더라고요.”스무살, 윤하가 꾸는 꿈은 ‘음악을 통해 좋은 영향을 주는 일’이다. “늘 변함없이 팬들이 곁에 있다는 건 정말 기적 같은 일이다. 공연장에서 ‘새녘바람’(팬송)을 부르는 순간을 상상하며 혼자 감동에 그렁그렁하고 있다”는 윤하는 “이번 앨범을 통해 팬들이 힘을 얻으셨으면 좋겠다”고 힘 줘 말했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9.05 05:45
뮤직

[IS인터뷰] 온유 “데뷔 16년만에 홀로서기…안주하고 싶지 않았죠”

“더 나은 사람, 더 좋은 사람이 되고 싶어 새로운 경험을 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데뷔 17년 만에 ‘친정’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를 떠나 홀로 선 온유가 3일 오후 6시 미니 3집 ‘플로우’로 돌아온다. 샤이니가 아닌 솔로 가수 온유로 컴백은 지난해 3월 발표한 첫 정규 앨범 ‘써클’ 이후 약 1년 6개월 만이다. “프로듀싱에 참여한 건 처음이라 많은 고민과 생각을 하게 됐어요. 실패할 수도 있지만,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거라 생각했습니다.”앨범 발매에 앞서 일간스포츠와 만난 온유의 표정은 진지하고, 다부졌다. 특유의 꽃미소는 여전했지만 한층 성숙해진 내면이 엿보였다. ‘플로우’는 온유만의 흐름 속에 그가 가진 생각들을 전반적으로 녹여낸 앨범이다. 온유는 전 곡 프로듀싱은 물론, 작사에도 참여해 한층 나아간 음악적 역량을 발휘했다. 그는 “사소한 것부터 하나씩 다 내가 하려 하다 보니 접해보지 못했던 업무 등 이런저런 시도들을 많이 하게 됐다”며 “예전과 달리 내 생각이 더 들어간 앨범으로 좋은 영향을 주고 싶다”고 강조했다.인터뷰 내내 ‘좋은 영향’을 강조한 그가 이번 앨범에 담아내려 한 테마는 ‘행복’이다. 온유는 “나의 행복 그리고 많은 분들의 행복을 위해 어떤 걸 해야 할까 고민했다”며 “타인을 행복하게 해주려면 내가 행복해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전작 ‘써클’은 순환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어느 순간 내가 겪고 있는 것들이 다 돌아오더라고요. 행복이라는 가치를 두고 생각해보면 좋은 흐름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가치를 가져와 어떤 걸 보여드리면 많은 분들이 좋아하실까를 생각하며 ‘플로우’를 만들었죠.” 타이틀곡 ‘매력’은 업비트 팝 넘버로 무언가에 뛰는 마음을 드럼 비트에 빗대어 표현했다. 온유 특유의 키치한 보컬이 인상적인 곡이다. 온유는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구간을 넣으려 노력했다. 안무도 한 번만 봐도 함께 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만들었다. 대중과 많이 친해지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고 밝혔다. 특히 온유는 “지금까지는 짜여진 공연이나 팬들이 많이 운집한 곳에서만 공연을 했었다”면서 “너무나 감사한 일이지만, 나를 모르는 분들도 내게서 조금 더 밝은 기운을 얻어가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대중 친화적인 방향성을 잡은 이유를 설명했다. 2008년 SM 보이그룹 샤이니로 데뷔, 그룹이자 솔로로 활동해 온 그는 지난 상반기 전속계약을 마치면서 SM과는 그룹 계약만 맺고 솔로로는 현 소속사인 그리핀엔터테인먼트에서 새롭게 출발했다. “SM은 너무 좋은 회사고, 잘 돌아가고 있는데, 내가 너무 안주하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조금 더 도전하고 싶었고, 내 역량도 더 높아져 좋은 영향을 주고 싶었어요.” 과감한 도전 후엔 시행착오도 있었지만 그 과정 역시 온유에겐 성장이었다. 그는 “예전엔 강박적으로 좋은 모습만 보여야 한다는 생각을 했는데, 실패하는 법도, 실패 후 배우는 게 있다는 것도 알게 됐다. 좀 더 발전적으로 변한 것 같다”고 내면의 변화를 전했다. 샤이니 때와는 또 다른 온유의 모습을 보여주는 데 대한 부담은 없다고 했다. 그저 “솔로 활동에서 샤이니 이미지를 지우겠다기보단, 그 시점에서 가장 좋은 걸 보여드리는 게 내가 가진 부담”이라며 “멤버들과 더 좋은 시너지를 내기 위해 나를 다듬고 발전시키는 시간”이라고 강조했다. 데뷔 전 보컬 트레이닝을 받을 당시 ‘넌 절대 메인보컬이 될 수 없다’는 지적에 충격을 받았지만, 이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고 노력했다는 온유. 지금은 스스로 생각하는 자신의 매력에 대해 자신 있게 ‘목소리’를 꼽았다. “어렸을 땐 트라우마가 될 정도로 놀림을 많이 받았어요. 뭘 따라해도 ‘너야’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 지금은 누구도 따라하기 힘든 목소리라 생각하죠. 온유만이 할 수 있는 걸 해나가는 게 온유 음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9.03 07:00
뮤직

[데이식스 컴백②] 음원 차트 ‘녹아내릴’ 준비 완료... 어떤 신화쓸까

“녹아내릴 준비 완료.”이번엔 록이다. 밴드 데이식스가 리스너들의 고막을 녹아내리게 할 새로운 ‘힐링 곡’을 들고 온다.데이식스는 2일 아홉 번째 미니 앨범 ‘밴드 에이드’를 발매한다. 록 그룹을 뜻하는 ‘밴드’(Band)와 도움을 의미하는 ‘에이드’(Aid)를 더해 앨범명을 만들었다. 차갑게 얼어붙은 세상을 데이식스 표 노래로 녹아버리게 하겠다는 포부다.지난 1일 공개된 ‘녹아내려요’ 뮤직비디오 티저는 시린 눈이 내려 차갑게 얼어붙은 도시로 시작된다. 누구도 다니지 않는 텅 빈 거리만이 화면을 채우는 가운데, 경쾌하면서도 강렬한 밴드 사운드가 힘차게 울려 퍼지자 세상이 색색으로 물든다. 원필은 컴백을 앞두고 팬 소통 플랫폼 버블을 통해 “이번에 나올 앨범을 듣고 단 한 명이라도 살아갈 힘을 받았으면 좋겠다”며 “언제나 같지만 이번 앨범에서는 더 그랬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밝혔다. ‘한 페이지가 될 수 있게’ ‘예뻤어’ ‘웰컴 투 더 쇼’까지. 희망적인 가사와 특유의 벅찬 멜로디로 사랑받았던 데이식스. 이번에는 ‘록’을 강조하는 만큼 다크한 콘셉트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멤버들은 개인 콘셉트 포토에서 검은색 라이더 재캣과 실버 액세서리, 얼굴에 붙여진 반창고 등으로 ‘록스타’ 면모를 뽐냈다. 미니 앨범임에도 불구하고 정규앨범에 버금가는 트랙수와 멤버들이 전곡 작사·작곡에 참여해 진정성을 더했다. 타이틀 곡 ‘녹아내려요’를 포함해 ‘괴물’ ‘그녀가 웃었다’ ‘망겜’ ‘도아줘요 록앤드롤’ ‘카운터’ ‘아임 파인’ ‘아직 거기 살아’까지 총 8곡의 신곡이 담긴다. 또 데이식스의 명곡을 함께 탄생시킨 작곡가 홍지상도 크래디트에 이름을 올려 명반 탄생을 기대케 한다. 데이식스는 올해로 데뷔 10년 차가 됐다. 2015년 9월 데뷔한 이래 출시한 모든 미니앨범은 최소 6트랙, 최대 8트랙으로 구성됐고 3장의 정규앨범은 최소 11개 트랙부터 많게는 18트랙까지 수록됐다. 이번 미니 9집 역시 데이식스의 음악적 열정과 근면 성실함을 방증한다. 앞서 지난 3월 발표한 전작 ‘포에버’ 타이틀 곡 ‘월컴 투 더 쇼’가 차트 역주행하며 열기를 달구고 있다. 이 곡은 발매 5개월 차인 지난 달 17일 오후 10시 기준 ‘멜론 톱 100차트’ 10위에 랭크인했다. 26일 오전 10시에는 9위까지 순위가 올랐다. 1일 오전 10시 기준 14위를 기록하며 굳건한 인기를 자랑했다. 2019년 7월에 발매한 ‘한 페이지가 될 수 있게’ 역시 자체 기록을 경신했다. 지난달 28일 오전 9시, 멜론 기준 6위에 안착하며 발매 5년 만에 최고 순위를 찍은 것. 이외에도 ‘예뻤어’ ‘해피’까지 음원차트에 꾸준히 불박이하며 ‘역주행 아이콘’ 수식어를 공고히 했다.한 가요 관계자는 “데이식스는 데뷔 초에는 크게 주목받지 못했지만, 예능·자컨·명반 등으로 자신들의 입지를 스스로 확장해 나간 사례”라면서 “멤버들 비주얼, 서정적인 가사, 음악적 참여도까지 K팝 팬들이 좋아할 수밖에 없는 ‘진국 그룹’이다. 덕분에 깊고 탄탄한 팬층을 보유할 수 있게 된 것”이라고 분석했다.‘한 편의 영화였었단 걸 난 알아 (예뻤어) / 꿈만 같아 너와 함께라(한 페이지가 될 수있게) / 내 전부를 다 바칠게 (웰컴투더쇼)’ 발매하는 곡마다 대중에게 따뜻한 위로가 되어줬던 데이식스는 신보 ‘밴드 에이드’로 상처 난 곳을 치유해 주며 리스너의 마음을 어루만질 전망이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9.02 06:00
영화

[오동진 영화만사] 문경으로 돌아가는 인생 여행길, ‘문경’

영화 ‘문경’은 문경이라는 이름의 주인공이 말 그대로 문경을 여행하면서 얻게 되는, 삶의 깨달음을 다룬 작품이다. 문경은 경상북도의 도시로 충청북도 단양에서 넘어가는 길목의 문경 새재가 유명하다. 문경 새재는 단양8경의 하나로 불리기도 한다. 제목과 내용은 다소 작위적으로 보이지만 공간의 느낌때문인지 그리 어색하지는 않다. 모두들 문경이란 곳을 좋아한다. ‘문경’은 역설적으로 제목이 사람들을 끌어 당긴다.그렇다고 처음부터 문경이 전경으로 보여지거나 그러지는 않는다. 오히려 서울에서, 도심의 직장 생활 얘기가 펼쳐진다. 문경(류아벨)은 한 기획디자인 회사에서 일하는 팀장이고 밑에 직원이 둘이 있지만 한명은 정규직, 또 한명은 비정규직이다. 회사에서 둘 간의 차별이 은근히 심한데다 비정규직 직원 초월(채서안)이 능력이나 열의가 뛰어남에도 조직 논리상 두 번(2년) 이상 재취업이 되지는 않을 참이다. 많은 회사가 고용의 유연성을 높인다는 이유로 인력을 비정규로 쓰되 2년이 되는 길목에서 업무를 차단시킨다. 회사에서 내보낸다. 2년 이상 된 직원은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것을 노동법이 의무화 했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에는 알게 모르게 이 갈등이 만연돼 있다. 아는 사람들은 다 아는 이야기이다. 비인간적이다. 겪고 나면 꽤나 냉혹한 얘기다. 그런데 자신이 정규직이 되면 비정규직의 고통을 외면하게 된다. 그것 역시 비인간적이지만 사회의 룰이 그렇고, 내 일이 아닌데 뭐 어쩌겠냐는 마음들이 많다. 그러나 주인공 문경은 그렇지가 않다. 팀원인 초월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받아 들인다. 문경은 회사가 이렇게까지 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회사를 잠시 쉬기로 한다. 문경의 문경 행이 시작되는 이유다. 마침 문경이란 곳은 ‘잘린’ 직원 초월의 고향이라고 했다. 길은 떠나 봐야, 길이 보인다. 안 그런 것 같고, 개연성이 떨어지는 것 같지만, 실제로 우연한 만남이 넘쳐 난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에겐 여행의 목적 자체가 충동적 만남인 경우도 있다. 문경은 곧 새로운 사람들에게 둘러 싸인다. 그는 자신이 모는 차가 접촉 사고가 나서 시비가 붙는다. 문경은 비구니인 명지 스님(조재경)의 도움으로 위기를 벗어 난다. 문경과 명지는 길을 동행하게 된다. 둘은 곧 길순이란 이름의 강아지를 애타게 찾는 할머니(최수민)를 만나게 된다. 셋은 길순이를 찾는데 성공한다. 문경과 명지는 할머니 집에서 하루를 묵으며 노정을 잠시 멈춘다. 할머니 집에는 무슨 사연인지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로 지내고 있는 손녀 딸 유랑(김주아)이란 아이가 있다. 문경은 곧 모든 사람들마다 자기 스스로 안고 살아 가는 고통의 서사를 지니고 있음을 깨닫는다.‘문경’은 결국 고통의 배분학에 대해 얘기하는 작품이다. 세상의 고통과 내면의 교통은 서로 교호한다. 사람들이 마음이 아파 하는 건 결코 추상적이고 철학적인 이유 때문이 아니다. 명지가 비구니가 된 이유 역시 자신이 겪었던 과거의 ‘큰 사건’ 때문이다. 흔히들 시간이 지나면 다 잊을 수 있고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들 말한다. 그러나 어떤 일을 겪으며 자책의 삶이 지속되면 대체로 사람들은 그 마음의 감옥 안으로 차라리 들어 가려 한다. 스스로 머리를 깎는 이유기도 하다. 스님인 명지나 문경이나 홀로 방에 틀어 박혀 나오지 않는 소녀 유랑이나 모두 마찬가지다. 다들 마음의 머리를 깎고 살아가는 중이다. 마음의 고통이 세상의 병에서 유래된 것이든 아니면 그 반대이든 아픔은 외연화 시켜야 한다. 밖으로 드러내서 나누고 억지로라도 배분해야지만 고통의 절대량이 조금씩 줄어든다. 그건 다들 이론적으로는 아는 얘기다. 다만 방법을 잘 모르거나 그 과정이 조금씩 다를 뿐이다. 기본적으로는 타인의 삶과 나의 것이 그리 다르지 않다는 것, 그래서 소통하고 나눌 수 있다는 것, 그러면 의외로 마음이 편해진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문경’의 문경이, 문경 여행길에서 얻게 되는 자각이다. 자각은 늘 찬란한 햇살 같은 것이다. ‘문경’은 후반부에 이르면서 톤 앤 매너가 점점 밝아진다. 문경이란 공간을 서서히 보여주기 시작한다.독립영화계의 중견 감독 신동일은 영화를 우직한 스타일로 찍는다. 그의 전작들, 우연히 만난 두 남자의 이야기인 ‘방문자’나 이주민 노동자를 다룬 ‘반두비’, 실직의 위기에 처한 가족의 얘기 ‘컴, 투게더’가 그랬다. 신동일은 안 그런 척, 사실은 우리 사회에서 한 켠으로 비껴 나 있는 인물들에 대한 시선을 따뜻하게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이번 ‘문경’은 문경이란 공간으로 돌아가려는 주인공처럼 우리사회의 여러 문제와 이슈를 향해 직진하지 않고 우회하는 내용의 작품이다. 정직하고 착하다. 독립영화여서 가질 수 있는 미덕이다. ‘문경’은 작지만 귀한, 선의가 넘쳐나는 작품이다.오동진 영화평론가 2024.08.29 06:05
연예일반

[인터뷰①]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개성, 이것이 솔루션스다

팝과 록을 넘나드는 멀티 장르의 선두 주자, 밴드 솔루션스가 세 번째 정규 앨범으로 돌아왔다. 지난달 발표한 솔루션스의 세 번째 정규 앨범 ‘N/A’는 직전 앨범인 EP ‘타임’ 이후 2년 만의 신보고, 정규로는 2집 ‘무브먼츠’ 이후 무려 10년 만의 앨범이다. “2집이 나온 뒤엔 EP나 싱글 위주로 곡을 발매했어요. 새로운 방향을 계속 모색하는 차원에서 음악신 판도도 점점 더 EP 위주로 활동하고 새로이 곡을 내고 하던 추세가 있었기 때문에 그 안에서 나름 이런저런 방향으로 색을 내며 작업을 해왔죠. 나쁘진 않았는데, 우리끼리도 우리의 정체성이 뭘까를 다시 생각을 점점 많이 해보게 됐죠. 정규 앨범을 만들 때 장기간에 걸쳐서 집중해서 작업하면서 만들어지는 ‘정체성’이라는 게 옅어지는 것 같았어요.”최근 엠피엠지 사옥에서 만난 솔루션스 멤버 나루는 “다양한 경험 속에서 배우고 고민하고, 그 고민을 해결하면서 무언가 교훈을 얻는 과정은 계속됐던 것 같고 많이 집대성이 됐다”며 “우리끼리도 많이 여물었다는 게 된 시점에, 자연스럽게 정규 앨범을 제작할 수 있는 분위기가 돼 정규 작업을 해봤다”고 말했다. 박솔 역시 ‘정체성’을 강조했다. 그는 “솔루션스의 정체성에 대해 멤버 각자 갖고 있는 생각이 있었고, 서로 하나씩 풀어가면서 ‘이게 온전히 우리의 것일까’라는 생각을 했던 것 같다. 이번에 나름의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우리끼리 정의한 솔루션스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에 대해 많이 신경을 썼고, 우리 안에서 합의한 안에서 멤버 각자가 하고 싶은 걸 풀어내는 것에 집중했다”고 말했다. 2019년부터 이어진 ‘SLTN 4부작’의 최종장으로도 볼 수 있는 이번 앨범은 솔루션스 특유의 실험적인 음악성과 과감한 시도를 담은 13개의 트랙으로 채워졌다. 솔루션스는 전작 대비 확연히 달라진 강렬한 사운드에 직설적인 가사까지 180도 변화한 모습을 보여준다. 전체적으로 상당한 완성도를 보이는 이 수작(秀作)의 묘미는 불편함의 미학이다. 더없이 유려한데, 곳곳에서 허를 찌른다. 곡이 끝나는 지점이 어딘지 종잡을 수 없는 타이틀곡을 시작으로, 하나의 곡 안에서 무지막지한 변주를 보여주는 곡들까지 각 수록곡이 보여주는 흐름이 여간 치밀하고 정교한 게 아니다. 치열했던 작업의 물꼬를 튼 건 타이틀곡 ‘N/A’가 나오면서였다. “처음 ‘N/A’라는 노래가 나오기 전엔 뭉쳐지는 느낌을 갖진 못했어요. 하지만 이 노래는 우리의 정체성을 찾고 사운드적으로나 가사적으로 실험하고, 변화무쌍한 걸 보여주는 모습들을 담고 있어 앨범 아트워크와 함께 일맥상통하는 느낌을 만들어갈 수 있었죠.”(권오경)타이틀곡 ‘N/A’는 세상 속 다양한 위협, 개인에 관한 불합리한 평가 속에서 스스로를 수호하기 위한 다짐을 담아낸 곡으로 예측할 수 없는 변주가 인상적이다.“사람들이 정해놓은 일반적인 범주나, 사람들이 우리에게 씌워놓은 이미지 혹은 프레임을 벗어나야겠다는 했어요. 편곡이나 연주도 낯설고 생소할 수 있게끔 새로운 것들을 찾았죠. 어떻게 하면 새롭고 독특하게 받아들일까, 혹은 불편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도 많이 했습니다. 그런 의미를 ‘N/A’라는 단어 안에 포괄적으로 담기도 했어요.”(박솔)일반론을 벗어나고자 했다 하니 오히려 궁금해졌다. 소위 ‘규격’ 안에 들어가고자 하는 생각은 없었던 걸까. “그런 시도를 많이 해보긴 했어요. 그런데 생각했던 것보다 접점을 못 만난 것 같고, 우리도 크게 재미를 못 느꼈죠. 이번엔 우리 안에서 더 즐거움을 찾으려 했습니다. 우리가 만든 것 안으로 사람들을 초대하고 싶었죠.”(박솔)“규격 안에 들어가기 위핸 우리가 갖고 있는 가장 개인적인 걸 보여주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권오경) “모난 지점을 하나 툭 만들면 시선이 가잖아요. 그런 걸 추구했던 것 같아요. 음악을 너무나 잘 하는 뮤지션들도 많이 등장했고, 세상도 되게 버라이어티해진 가운데서 우리가 어떤 음악을 해야 스스로도 음악을 할 수 있는 이유를 찾을 수 있고, 원동력을 찾을 수 있을까(를), 어쩌면 원점을 계속 생각하게 된 것 같아요. 소위 말하는 ‘현타’가 오는 시점에 적절하게 새로운 걸 해보자는 생각이 동했죠.”(나루)하지만 답습이 아닌, 새로움을 추구하는 작업은 결코 호락하지 않았다. 솔루션스는 “처음엔 많이 헤맸던 것 같다. 1집 스타일로 시도해보고, 스포티한 콘셉트도 시도해봤는데 약간은 비뚤어진 정서가 가득한 곡들이 나오면서 구심점이 잡히기 시작했다”며 “호불호가 갈릴 수 있지만 정형화된 게 아닌 새로운 걸 계속 만들어갔다”고 했다. “웬만하면 외부의 기대나 시선을 신경쓰지 말자고 생각하고 만든 앨범이에요. 예술성이 있는 음악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작업 했어요. 그래서 더 디테일하게 신경쓴 부분들이 있죠.”(권오경) 또 나루는 “곡을 쓰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최근 대세다, 혹은 유행이다 하는 걸 의식을 안 할 수가 없더라. 그래도 이번 음반만큼은 소위 말하는 레퍼런스나 영향을 하나도 생각 안 하고, 밑바닥부터 순수하게. 우리만의 리듬을 갖고 시작한 것 같다”고 말했다.박솔은 “작업 하면서 기대하지 않았던 사람들 혹은 기대했던 사람들까지 그 기대를 다 박살내주겠다는 욕심이 있었다”고 했고, 나루는 “그래서 관습적으로 뭔가 자연스럽게 잘 나왔다 싶은 곡도 한번씩 더 비틀고 변화를 주려 했다”며 “노래마다 순수한 날것의 상태라기보다는 중무장한 느낌으로 밀도 있게 나온 것 같다”고 작업 과정을 돌아봤다. (인터뷰②에서 계속)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8.02 06:00
브랜드미디어
모아보기
이코노미스트
이데일리
마켓in
팜이데일리
행사&비즈니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