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6건
뮤직

방탄소년단, ‘비욘드 더 스토리’ 발간...멤버 7인 직접 밝힌 10년 청춘 기록

홍대 공연장에 서는 꿈을 꾸던 래퍼, 연기를 전공하던 대학생, 10대 시절부터 곡을 팔던 프로듀서, 비보잉을 하던 거리의 춤꾼, 현대 무용을 배우던 예고 학생, 연예인을 꿈꾸며 색소폰을 연주하던 소년, 기획사 7곳에서 데뷔 제의를 받은 중학생. 그렇게 다른 환경에서 자란 일곱 명의 소년이 모여 기적을 만들어간 이야기.‘21세기 팝 아이콘’이 된 방탄소년단의 지난 10년의 이야기를 조명한 책이 나왔다. 빅히트 뮤직은 9일 방탄소년단 데뷔 10주년을 맞아 오피셜 북 ‘비욘드 더 스토리 10주년 레코드 오브 방탄소년단’을 발간했다. 여러 해에 걸친 기획, 준비를 거쳐 제작된 ‘비욘드 더 스토리’는 데뷔 전부터 현재까지 방탄소년단이 걸어 온 생생하고 진솔한 이야기를 전한다. ◇ 3년 이상 취재, 2년간 인터뷰…방탄소년단이 직접 말하는 청춘의 기록‘비욘드 더 스토리’는 3년 이상의 취재, 2년 이상의 인터뷰를 기반으로 완성됐다. ‘서울’, ‘존재의 이유’, ‘사랑, 증오, 아미’, ‘인사이드 아웃’, ‘착륙 없는 비행’, ‘방탄소년단의 세계’, ‘우리’ 등 총 7개 챕터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펼쳐진다.저자인 강명석 위버스매거진 편집장은 국내외 음악산업과 대중음악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객관적인 관점에서 방탄소년단의 음악적 행보를 조명하며 2년 넘게 멤버들과 가진 인터뷰 내용을 책에 녹였다.책은 2010년 12월 24일, 광주에서 상경한 정호석(제이홉)이 강남의 화려한 풍경에 잔뜩 위축된 채 숙소에 도착해, 숙소에 있던 민윤기(슈가)를 만나는 장면부터 시작된다. 이어 일곱 멤버들이 차례로 합류하는 과정을 다루며, 이후 첫 앨범 ‘2 COOL 4 SKOOL’을 시작으로, ‘화양연화’, ‘러브 유어셀프’ 시리즈, ‘맵 오브 더 소울’, ‘다이너마이트’, ‘BE’, ‘버터’, ‘프루프’ 등 그간의 앨범 활동, 그리고 2022년 그래미어워드에서 한국인 최초로 단독 무대를 펼친 순간까지 멤버들의 솔직하고 구체적인 발언들을 토대로 꼼꼼히 기록됐다.RM의 말처럼, 이 책은 “예전에는 우리가 아웃사이더이면서 한편으로 약간 아웃라이어 같았다면, 지금은 그때와는 또 좀 다른” 이들의 여정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국내외 주요 무대와 시상식, 월드투어, 팬데믹, UN 연설 등을 거치면서 멤버들이 가졌던 두려움과 설렘, 비하인드 스토리 등을 고스란히 담았다. 여태껏 들을 수 없었던, 가장 궁금한 이야기가 담겼다는 의미로 이 책은 ‘비욘드 더 스토리’라는 제목을 갖게 됐다.‘비욘드 더 스토리’는 오리지널 에디션인 한국어판을 포함해 총 23개 언어로 발간된다. 10여 개 언어판이 방탄소년단의 팬덤 아미(ARMY)가 탄생한 7월 9일, 이른바 ‘아미 데이’(ARMY Day)에 번역 출간된다. 한국어로 쓰인 도서가 출간 일에 10여 개의 언어로 동시 발간되는 것은 전무후무하며, 일요일 출간 역시 이례적이다. 외국어판에는 세계 3대 문학상 중 하나인 부커상(Booker Prize) 인터내셔널 부문 최종 후보에 오른 한영 번역가 안톤 허(Anton Hur) 등 국내외 문학계에서 주목하는 다수의 번역가들이 참여했다.◇ 종이책의 새로운 지평…한눈에 볼 수 있는 방탄소년단의 모든 것‘비욘드 더 스토리’는 그간의 방탄소년단의 음악 활동을 되짚어 보는 동시에 오늘 이들이 갖는 의미와 음악시장의 흐름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구성됐다. 방탄소년단의 앨범 발매와 콘서트, 수상 내역, 대외 활동 등 주요 이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타임라인과 함께 독자의 편리성 제고를 위해 본문에 언급되는 영상이나 음원 등을 즉각 접할 수 있도록 330개 이상의 QR코드가 수록됐다.인터넷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세상과 소통해 온 방탄소년단이라는 점에서 이러한 요소는 시사하는 바가 크며, 방탄소년단에 관한 하나의 아카이브로서 이 책이 특별한 가치를 갖는 이유다.◇ 새롭게 써 내려갈 방탄소년단의 두 번째 챕터…새 여정의 시작‘비욘드 더 스토리’는 방탄소년단 데뷔 10주년에 맞춰 발간되는 만큼 그간의 발자취를 되짚어 보는 동시에 앞으로 이들이 써 내려갈 미래를 기약한다. 소속사인 빅히트 뮤직도 이번 오피셜 북이 “방탄소년단과 아미 여러분 사이에 ‘진솔하게 공유되는’ 기록이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이 책은 10년을 함께 걸어온 멤버들이 미래를 조망하는 내용으로 마무리된다. 제이홉은 책의 마지막 챕터 ‘우리’에서 “이 사람들을 만난 게 너무나도 큰 축복이에요. 멤버들에게 항상 고맙다는 말을 해 주고 싶고, 저희는 ‘아미가 웃고 기뻐할 수 있다면 그게 곧 우리 행복이다’라고 생각하면서 계속 달려 나가고 있어요”라고 바람을 전했다. 지승훈 기자 hunb@edaily.co.kr 2023.07.09 08:45
연예일반

‘휴남동’ 오연서X이수혁, 목소리만으로 전하는 공감과 힐링 [종합]

배우 오연서와 이수혁이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를 통해 목소리로 청취자를 찾는다. 독서플랫폼 ‘밀리의 서재’와 지니뮤직이 공동 제작한 첫 번째 오디오 드라마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제작발표회가 6일 오전 서울시 강남구 지니뮤직에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유진영 PD를 비롯해 배우 이수혁과 오연서, 가수 이소정이 참석했다.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는 밀리의 서재에서 오리지널 콘텐츠로 전자책이 먼저 출간됐고, 종이책으로 나온 뒤 10만 부가 판매된 베스트셀러다. 이번에 오디오 드라마로 각색돼 배우들의 목소리 연기까지 더해진 새로운 콘텐츠로 재탄생했다. 유진영 PD는 “제각기 아픔을 가진 사람이 휴남동 서점에 모여 상처를 치유하는 이야기”라며 “최선을 다해 만들었으니 많은 기대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오디오 드라마라는 장르가 생소할 수 있다. 배우들이 베테랑이고 친숙하기 때문에 진입 장벽을 낮출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며 “나도 오디오 드라마 작업은 처음이다. 청각에 많이 의존하다 보니 녹음을 할 때부터 BGM, 효과음, 대사의 텀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작업 했다. 최대한 상상력을 자극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밝혔다. 오연서는 휴남동 서점의 대표로 사람과 책, 커피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이영주 역을 맡았다. 목소리만으로 이영주를 표현하는 것에 대해 오연서는 “기존에 연기할 때는 행동, 표정도 있어 전달할 수 있는 게 많았다면, 오디오 드라마는 목소리만으로 모든 걸 표현해야 해서 어렵더라”며 고충을 털어놨다. 그러면서 “책으로 쓰여 있던 걸 전달해야 하다 보니 PD님과 이야기를 많이 했다.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기존 연기 방식과 달랐던 점이었다. 그럼에도 색다르고 재미있는 경험이었다”고 밝혔다. 오연서는 “이영주는 나보다 나은 사람이다. 차분하고 진중하고 여러 사람을 배려할 수 있는 인물이다. 나는 아직 어른이라는 생각을 잘 안 하는데 이영주 같은 어른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싱크로율을 전했다. 이수혁은 능청스러우면서도 때로는 로맨틱한 스타 작가 현승우 역으로 분했다. 이수혁은 “팬들의 의견을 참고하려 하는 편인데, 목소리 관련 작업물을 팬들이 기대하더라. 감사하게도 오디오 드라마를 제안해줘 기쁜 마음으로 하고 싶다고 했다”며 작품에 참여하게 된 계기를 밝혔다. 이어 “녹음으로만 이뤄진 콘텐츠가 신기하기도 했고 두려운 부분도 걱정도 있었다. 그런데 PD님이 잘 잡아주고 오연서도 베테랑이라 녹음을 잘 마칠 수 있었다. 소리로만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으니 듣는 사람마다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다”며 오디오 드라마의 매력을 꼽았다. OST를 부른 이소정은 “원작이 훌륭하다 보니 많이 기대되고 쌀쌀한 가을을 맞아 작품을 많이 사랑해줬으면 한다”고 관심을 당부했다. 이소정이 부른 ‘같은 베개’는 AI가 테이의 동명의 곡을 편곡해 리메이크했다. 이를 들은 이소정은 “AI라고 생각하지 못했다. 감성이 사람이었다”며 놀랐다. 19개의 배역 중 8개 배역이 AI 보이스로 제작된 것에 대해 이수혁은 “주요 배역 외에는 서로 도움을 주며 녹음했다. AI가 녹음한 건 아직 들어보지 않아 기대하고 있다. 이후 듣는다면 신기한 경험이 될 것 같다”고 했다. 이어 오연서는 “실제 사람과 AI를 구분하는 재미도 있을 것”이라 덧붙였다. 영상 매체가 주목을 받는 시국에서 유일하게 오디오 관련 콘텐츠가 주목 받는 이유도 언급했다. 유진영 PD는 “아날로그, 라디오만이 줄 수 있는 감성이 있고 그걸 그리워하는 세대가 있다. MZ세대가 효율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라디오는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매체다. 그런 부분이 MZ세대에게 자극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배우와 AI가 맡는 배역을 따로 나눴냐는 질문에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미세한 감정이 담긴 건 배우 목소리로 작업했고, 그 외 대부분의 단역 목소리는 AI로 진행했다. 특별히 나눠서 작업한 건 없다”고 했다.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는 이날 오후 6시 밀리의 서재, 지니뮤직에서 공개된다. 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2.10.06 11:23
IT

오디오 드라마에 크리에이터까지, 음악 앱의 이유 있는 '외도'

세계 최대 동영상 플랫폼을 등에 업은 '유튜브 뮤직'의 등장에 3강 체제(멜론·지니뮤직·플로)가 무너지면서 국내 음악 앱들이 분주하게 차별화 전략을 모색하고 나섰다. 이미 포화한 시장에서 더는 점유율 경쟁으로 살아남을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시장의 오리지널 콘텐츠 경쟁이 음원 스트리밍 앱으로 번졌다. 오디오 드라마와 영화 등 독점 콘텐츠가 쏟아지고 있다. '세상에 쓸모없는 소리는 없다'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건 창작 생태계까지 등장했다. 오디오 드라마·영화에 스타 총출동 5일 업계에 따르면 KT 계열사 지니뮤직과 네이버가 운영하는 바이브는 영상 없이 즐기는 오디오 드라마·영화를 잇달아 내놓는다. KT 계열사 지니뮤직은 국내 최대 독서 플랫폼 '밀리의 서재'와 공동 제작한 오디오 드라마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를 오는 6일 공개한다. 황보름 작가의 원작 소설은 교보문고 베스트셀러에 오른 것도 모자라 밀리의 서재에 공개된 이후 독자들의 요청이 쇄도해 종이책으로도 출간됐다. 동네 서점에서 각자의 사연을 지닌 인물들이 서로를 치유하는 과정을 그렸다. 배우 오연서와 이수혁이 목소리로 독자들과 만난다. 지니뮤직은 지난해 9월 밀리의 서재 지분 약 38%를 사들여 1대 주주 지위를 확보했다. 음악을 넘어 이야기까지 담은 독보적인 오디오 플랫폼으로 진화하겠다는 목표에서다. 이번 신작으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등 KT 콘텐츠 흥행 사례를 오디오에서 재현하겠다는 포부다. 지니뮤직 관계자는 "KT 미디어 밸류체인 시너지 창출을 위해 더욱 협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바이브는 지난달 오리지널 오디오 무비 '극동'을 선보였다. 방대한 비자금을 차지하기 위해 추격전을 벌이는 첩보 스릴러다. '친구' '극비수사'를 제작한 곽경택 감독이 연출을 맡았고, 김강우·유재명·곽동연 등 실력파 배우들이 참여했다. 바이브는 오리지널 콘텐츠 전용 무대인 '오디오 탭'을 작년 12월 출시했다. 올해 6편의 작품을 소개할 예정이다. 극동은 오디오 특유의 긴장감을 극대화하기 위해 국내 오디오 영화 최초로 '돌비 애트모스' 공간 음향 기술을 적용했다. 바이브의 오리지널 콘텐츠는 신규 이용자 유입이라는 성과를 냈다. 오디오 탭 신설 이후 바이브 앱 신규 설치는 33% 증가했다. 앱 이용자 중 오디오 콘텐츠를 즐기는 비중은 약 40%를 기록했다. 목소리로 돈버는 '플로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자체 제작한 오디오 콘텐츠를 내놓은 경쟁 플랫폼과 달리 독자 노선을 택한 곳도 있다. SK스퀘어 계열사 드림어스컴퍼니가 운영하는 플로는 이용자들이 마음껏 창작하고 수익까지 내는 '플로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구축했다. 14세 이상 플로 가입자는 누구나 자유 주제로 오디오 콘텐츠를 만들어 등록할 수 있다. 업계에서 처음으로 재생 횟수에 따라 수익을 정산하는 스트리밍당 정산(PPS) 방식을 도입했다. 에피소드 내 클립 총 길이 5분 이상, 청취 시간 5분 이상 기준만 충족하면 누구나 수익을 낼 수 있다. 론칭한 지 이제 두 달이 막 지났는데 벌써 반응이 뜨겁다. 지난 9월 27일 기준 플로 크리에이터는 3227명으로 집계됐다. 올라온 프로그램과 에피소드 수는 각각 1558개, 6302개다. 드림어스컴퍼니 관계자는 "기존에 활동하던 크리에이터뿐 아니라 참신한 아이디어와 포맷으로 새롭게 오디오 크리에이터에 도전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며 "펜팔로 오디오 편지를 주고받는 포맷이나 행위예술가 오디오 크리에이터 등 이색적인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고 했다. 아직 초반이라 금액 자체가 크지 않지만 현재 진행 중인 프로모션 등으로 이용자의 청취량이 늘어나면 정산액도 증가할 것이라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이처럼 음악 앱들이 새로운 도전에 속속 나선 것은 장기간 점유율이 고착한 국내 시장에 유튜브 뮤직이 큰 충격을 줬기 때문이다.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가 올해 6월 음원 플랫폼 유료 가입자 1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서 유튜브 뮤직은 31.2%의 점유율로 지니뮤직(20.0%)과 플로(11.5%), 바이브(9.2%)를 제치고 2위에 올랐다. 1위는 52.7%의 멜론이다. 광고 없이 동영상을 볼 수 있는 구독 상품 '유튜브 프리미엄'과 연계한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2.10.06 07:00
무비위크

JTBC 다큐 '백 투더 북스', 휴스턴국제영화제 백금상 수상[공식]

JTBC 다큐멘터리 ‘백 투 더 북스(Back to the Books)’가 올해 개최된 제54회 휴스턴국제영화제에서 필름 다큐멘터리 부문 백금상(Platinum Remi)을 수상했다. 12일 JTBC는 이 같이 전했다. 앞서 2018년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의 국제공동제작지원 작품으로 선정된 ‘백 투 더 북스’는 2019 방송콘텐츠 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이미 국내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이번 휴스턴 국제영화제에서 또 한번 수상의 영예를 안으며 세계적으로도 작품성을 인정받게 됐다. ‘백 투 더 북스’는 오랜 세월 동안 역사를 이어 온 세계적인 명문 서점들의 운영 비결과 그들이 사회 변화에 기여하고 있는 바를 조명하는 프로그램이다. 총 4부에 걸쳐 중국, 프랑스, 일본, 한국의 서점을 탐방하고 그들이 도시와 나라의 문화를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살펴본다. 배우 장동건이 진행과 내레이션을 맡았다. 지난 2019년 10월 JTBC에서 방영된 ‘백 투 더 북스’는 이후 일본으로 수출돼 2020년 일본 공영방송인 NHK에서도 프라임 타임에 방송됐다. 2020년 말부터는 OTT를 통해 북미 지역, 2021년에는 유럽과 남미를 포함한 세계 15개 플랫폼에서 방송 중이다. 이번 수상에 대해 장동건은 “프리젠터로 처음 출연한 ‘백 투 더 북스’가 미국 3대 영화제인 휴스턴국제영화제에서 수상하게 되어 배우로서 기쁘고 영광스럽다. 종이책을 통해 아날로그가 주는 편안함과 따스한 정서를 더 많은 분들이 느끼셨으면 좋겠다. 책에 대한 우리 가정과 사회, 주변의 많은 관심이 높아지길 바란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연출을 맡은 김태영 총괄 감독은 “이번 수상은 TV부문이 아니라 필름 다큐멘터리 부문이라 더 큰 의미가 있다. 프리젠터로 출연한 배우 장동건 씨에게 깊은 고마움을 전하며, ‘백 투 더 북스’ 작품을 만들기 위해 함께 고생한 모든 분들과 이 기쁨을 나누고 싶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1961년 시작된 휴스턴 국제영화제는 뉴욕 필름 페스티벌, 샌프란시스코 필름 페스티벌에 이어 북미에서 세 번째로 오랜 역사를 지닌 영화제다. 2021년 제54회 시상식은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1.05.12 10:56
무비위크

첫방 'Shift', 김영하다운 위트와 인사이트

tvN 특집 다큐멘터리 'Shift' 첫 번째 방송 '책의 운명'이 신선한 주제와 이야깃거리로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다. 지난 13일 오후 11시에 방송된 'Shift' 첫 회 '책의 운명'에서는 국내부터 해외까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종이책의 운명과 미래에 대해 논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방송에서 김영하는 “한 인간, 한 작가가 자기 인생에서 이런 커다란 변화를 겪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어떻게 변화할 수 있을까 하는 마음에서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었다”라고 'Shift'에 참여하게 된 계기에 대해 밝혀 이목을 집중시켰다. 종이책 이전의 모습을 탐구하기 위해 래퍼 타이거JK를 만나는 모습도 전파를 탔다. 익히 알던 시구에 비트를 섞어 새로운 느낌을 주고 받는 모습이 재미를 더했다. 또한 시를 리듬감 있게 펼치면서 종이책 이전의 시로 되돌리는 것에 대해 문학평론가 이어령은 “역사는 직선이 아니다. 종이책의 역사 역시 고속도로의 형태는 아닐 것이다”라고 독서의 변화에 대해 언급했다. '책의 역사'를 찾아 프랑스로 건너간 김영하의 모습도 전파를 탔다. 프랑스에서 플라스트롬을 만난 김영하는 “종이책 이후에 사고의 습관이 바뀌게 될 것으로 보냐”라고 물었고, 이에 플라스트롬은 “종이책으로 읽지 않으면 생각이 깊지 않은 것 같다. 종이책이 없다면 100년 뒤에 움베르트 에코 같은 사람이 나오겠냐”라고 대답하며 독서계에 부는 바람에 대한 지식인들의 생각을 전했다. 김영하는 '책의 미래'를 살펴보기 위해 독일로 발걸음을 돌리기도 했다. 김영하는 오디오북의 수요가 높은 현상에 대해 "어떤 경로로 정보나 사상을 받아들일지는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라고 소신을 밝히며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시했다. 종이책의 미래에 대해서도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며 긍정적인 시선을 제시해 시청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19.12.14 09:52
연예

인터파크, 'K-오서 어워즈' 최종 후보작 '완벽한 요괴를 만나는 방법' 종이책 출간

인터파크도서 ‘K-오서 어워즈’ 1차 최종후보작 '완벽한 요괴를 만나는 방법'이 오는 8월 11일 종이책으로 출간된다. 금일인 6일부터 예약구매도 가능하다. 온라인서점 인터파크도서(book.interpark.com)는 국내 문학시장 활성화와 신선하고 창의적인 신진작가 발굴을 위해 위해 지난 4월부터 ‘K-오서(K-Author) 어워즈’를 진행하고 있다. 국내 대표 출판사들과 함께 월 1명의 최종후보작을 발표하며, 지난 6월 24일 첫 번째 최종후보작이 공개된 바 있다. '완벽한 요괴를 만나는 방법'의 김준영 작가가 그 행운의 주인공이다. '완벽한 요괴를 만나는 방법'은 ‘도시 속의 요괴’라는 설정과 ‘연애물’이라는 장르적 특성이 결합한 참신한 소재의 판타지소설이다. 작가 김준영은 “인터넷서핑 중 한 블로그에서 ‘괴물 백과 몬스터 사전’을 보게 되었고 한국적이면서도 개성이 넘치는 이 요괴들을 활용할 방법을 떠올리다가 작품을 구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최종후보작으로 선정된 이후 한달 여간 인터파크도서의 도서 전문 사이트 ‘북DB(bookdb.co.kr)’에서 연재되었으며 8월 11일 종이책 출간만을 앞두게 되었다. 인터파크도서와 함께 작품을 심사한 출판사 ‘테라스북’은 “전통 문화에서 발굴한 개성 있는 캐릭터와 이들 간의 관계 및 스토리 전개가 소설로서도 무척 흥미를 주었고 드라마 등으로 영상화 되었을 때 좋은 반향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겠다고 판단했다”며 수상작 선정 이유를 밝혔다. 한편, 지난 7월 22일에는 ‘K-오서 어워즈’ 2차 최종후보작 『습도 8페이지』가 발표됐다. 8월 1일부터 ‘북DB(bookdb.co.kr)’ 웹소설 코너를 통해 연재되고 있으며 조만간 종이책도 출간될 예정이다. 최종후보작 외 연재작 30편도 북DB를 통해 열람할 수 있다. ‘K-오서 어워즈’는 남녀노소 불문, 글쓰기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공모부문은 소설, 시, 에세이, 동화, 웹툰 등 전 분야. 국내 대표 출판사들이 함께 참여하고 있으며 원고 접수 마감 및 발표는 약 1달 간격으로 진행된다. 각 공모별 최종후보작 1명에는 500만원 상당 순금펜이 시상되며, 종이책 출간 기회와 인세 및 창작지원금이 지원된다. 이 외에도 인터파크도서 북DB 연재 및 작가DB 등록 등의 다양한 특전이 주어진다. 아울러 연재작으로 선정된 작가에도 북DB 연재 및 작가 DB등록 기회가 주어지며, 독자 반응에 따라 종이책 출간도 가능하다. 유아정 기자 poroly@joongang.co.kr 2014.08.06 11:50
브랜드미디어
모아보기
이코노미스트
이데일리
마켓in
팜이데일리
행사&비즈니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