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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장나라‧남지현 ‘굿파트너’, 아시아 전역에서 흥행… 인도네시아·홍콩 1위

장나라와 남지현 주연 드라마 ‘굿파트너’를 향한 아시아 시청자들의 반응이 뜨겁다.1일 아시아 최대 범지역 OTT 플랫폼 Viu(뷰)에 따르면 SBS 금토드라마 ‘굿파트너’는 8~9회가 공개된 지난 8월 4주차(8월 19일~8월 25일) 뷰 주간차트에서 인도네시아·홍콩 1위, 말레이시아·싱가포르 2위, 태국 5위, 필리핀 8위 등을 기록했다.‘2024 파리 올림픽’으로 인해 3주간 방송 공백이 불가피했던 ‘굿파트너’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의 시청률이 17%대로 상승했다. 한국 뿐 아니라 인도네시아와 홍콩에서도 3주 공백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현지 공개 이후 처음으로 뷰 주간차트 1위를 거머쥐며 더 높아진 관심을 입증했다.홍콩 코리안 스타 데일리, 싱가포르 아시아원 등 복수의 해외 매체들은 뷰를 통해 진행됐던 장나라·남지현 인터뷰를 주요 기사로 배치하며 K드라마 팬들의 시선을 붙들었다.한편 뷰는 ‘재벌집 막내아들’, ‘모범택시2’ 등 K콘텐츠를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등 해외 16개국에 선보이고 있는 홍콩 PCCW 범지역 OTT 플랫폼이다. MAU(월간 활성 사용자수), 스트리밍 시간, 유료 가입자수 기준 동남아시아 OTT 통합 2위(MPA 집계 기준)를 기록하고 있다. 이수진 기자 sujin06@edaily.co.kr 2024.09.01 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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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나라‧남지현 ‘굿파트너’ 아시아서도 통했다… 6개국 톱8 차트인

드라마 ‘굿파트너’가 한국을 넘어 아시아에서도 큰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28일 아시아 OTT 플랫폼 Viu(뷰)에 따르면 SBS 금토드라마 ‘굿파트너’는 7월 3주차(7월 15일~7월 21일) Viu 주간차트에서 인도네시아 4위, 말레이시아 5위, 홍콩 6위, 싱가포르·미얀마 7위, 태국 8위 등을 기록했다.같은 시기 한국에서 방영된 4회가 시청률 13.7%(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로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 더불어 TV 드라마 부문 화제성 1위(굿데이터코퍼레이션 집계)를 기록한 것을 감안하면 국내외 흥행이 동시에 이뤄진 셈이다.‘굿파트너’는 이혼이 천직인 스타 변호사 차은경(장나라)과 이혼은 처음인 신입 변호사 한유리(남지현)의 차갑고 뜨거운 휴먼 법정 오피스 드라마다. 전혀 다른 두 인물이 서로를 점차 이해하고 성장을 통해 시청자의 공감을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앞서 장나라 주연작 ‘나의 해피엔드’가 올해 1분기 Viu 국가들에서 최상위권 순위를 기록했던 것 역시 이번 ‘굿파트너’의 초고속 순위 진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굿파트너’ 6회는 ‘2024 파리 올림픽’ 중계로 결방되며 오는 8월 16일 오후 10시에 방송된다.이수진 기자 sujin06@edaily.co.kr 2024.07.28 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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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드롬 ‘선업튀’, 글로벌 인기도 뜨겁다…美 포함 130개국 1위

‘선재 업고 튀어’의 신드롬급 인기가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까지 이어지고 있다.tvN 월화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는 콘텐츠 온라인 경쟁력 분석 기관인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의 플랫폼 펀덱스(FUNdex)에 따르면 5월 3주차 TV-OTT 드라마 화제성 조사 결과에서 3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출연자인 변우석과 김혜윤은 TV-OTT 출연자 종합 화제성 조사 결과에서도 3주 연속 1위와 2위를 차지하며, 시청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가요계에서도 ‘선재 업고 튀어’의 인기는 뜨겁다. 24일 기준 멜론 톱100 차트에서 ‘소나기’가 5위, ‘그랬나봐’가 41위, ‘봄눈’이 60위, ‘런런’이 79위, ‘꿈결같아서’가 96위를 기록했다. 특히 ‘소나기’는 멜론 핫100 4위, 일간차트 7위, 주간차트 10위는 물론 지니 톱200 7위, 벅스 실시간 차트 6위 등 국내 주요 음원차트 상위권을 지키고 있다. 글로벌 인기도 대단하다. 23일 기준 글로벌 OTT 라쿠텐 비키(Rakuten Viki)에 따르면 ‘선재 업고 튀어’는 방영 6주차에도 여전히 130개국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브라질, 멕시코 등 6주 연속 1위를 기록중인 국가만 109개국에 달해, 북미 주간 시청자수 기준 매주 자체 최고를 경신하고 있다. 이는 2024년 타이틀 중 주간 단위 시청자수에서도 가장 높은 성적이다.일본 최대 OTT 플랫폼 유넥스트(U-NEXT)에서도 ‘선재 업고 튀어’는 전체 드라마 및 한류·아시아 조회수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고, 전체 콘텐츠에서 2위를 기록했다. 대만 아이치이(iQIYI) 드라마 랭킹에서도 1위를 차지하며, 별점 10점 만점에 9.9점을 기록하는 등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5월 3주차 뷰 주간차트에서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미얀마, 홍콩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태국과 필리핀에서는 2위를 기록했다. 세계 최대 콘텐츠 리뷰 사이트 IMDb에서도 ‘선재 업고 튀어’는 10점 만점에 9.1점이라는 높은 평점을 기록하며, 글로벌 인기를 입증했다.‘선재 업고 튀어’는 매주 월화 저녁 8시 50분에 방송된다. 종영까지 단 2회를 남겨뒀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5.25 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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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재 업고 튀어’, 누적조회수 6억뷰 임박…변우석·김혜윤 화제성 ‘올킬’

‘선재 업고 튀어’가 매주 자체 최고를 경신하며 글로벌 대세 드라마임을 입증했다.tvN에 따르면 월화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는 2049 남녀 시청률에서 6주 연속 전 채널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올해 방영한 전 채널 평일 드라마 기준 여성 20대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다.10화 방영분까지 누적조회수는 5억 7000만뷰를 기록했으며, 티빙 동시간 전체 라이브 채널 실시간 시청 점유율은 94%를 돌파했다.화제성 면에서도 압도적 성과를 보였다. 굿데이터코퍼레이션 플랫폼 펀덱스가 발표한 5월 2주 차 TV·OTT 드라마 화제성 조사 결과, ‘선재 업고 튀어’는 58.37%로 2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방송 5주 차 평균 화제성 점수는 6만 8248점으로 역대 9위에 랭크됐다.이와 함께 주연 배우인 변우석, 김혜윤, 송건희는 TV·OTT 출연자 종합 화제성 조사에서 각각 1위, 2위, 3위를 휩쓸며 화제성 올킬의 영예를 안았다. 음원 차트 또한 석권했다. ‘소나기’(8위), ‘봄눈’(45위), ‘그랬나 봐’(47위), ‘런런’(75위), ‘꿈결 같아서’(100위) 등 OST 다섯 곡이 16일 기준 멜론 톱100 차트에 이름을 올린 것. 특히 변우석이 부른 ‘소나기’는 일간 차트 9위까지 올라서며 자체 신기록을 경신 중이다.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반응이 오고 있다. ‘선재 업고 튀어’는 아시아 범지역 OTT 뷰의 5월 1주 차(4월 29일~5월 5일) 주간차트에서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1위를 차지했다. 현지 서비스 4주 만에 이뤄낸 쾌거로 향후 흥행세에 기대감을 높인다. 한편 ‘선재 업고 튀어’는 매주 월요일, 화요일 오후 8시 50분에 방송된다.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5.18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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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포커스] 5세대 보이그룹 열풍… 세대교체인가 트렌드인가

진정한 세대교체의 서막이 오른 걸까. 연초부터 가요계에 ‘5세대 보이그룹 열풍’이 뜨겁다. 이같은 분위기는 라이즈와 제로베이스원의 ‘이지 리스닝’ 승부수가 통하면서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라이즈와 제로베이스원이 나란히 소위 ‘데뷔빨’ 아닌 후속타까지 성공시키며 가요계의 새로운 활력으로 떠올랐는데, 여기에 지난 1월 데뷔한 투어스가 기름을 제대로 부었다. 가요계는 5세대 보이그룹이 빠르게 치고 올라가는 모습을 의미심장하게 바라보는 분위기다. 여러 기획사 관계자들이 “방탄소년단 이후 보이그룹이 차트에서 큰 인기를 못 얻었는데 최근 들어 데뷔한 신인들은 차트 진입이 빠르고 반응도 뜨겁다”며 “국내 팬덤의 경우 4세대 들어 양적 성장 면에선 정체기를 겪었으나 최근 들어 흩어졌던 팬덤이 결집하는 분위기도 느껴진다. 이지 리스닝 계열 음악으로 보이그룹 음악에 대한 리스너들의 진입장벽이 낮아진 것도 이유 중 하나”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 NCT 위시·노매드·싸이커스…라이즈·투어스 이을 다음 주자는 열풍의 시작은 라이즈였다. 지난해 9월 데뷔곡 ‘겟 어 기타’로 파란을 일으키며 등장한 라이즈는 올해 초 발표한 ‘러브 원원나인’도 음원차트에서 크게 히트하며 팬덤을 넘어 대중적인 인기 그룹으로 일찌감치 도약했다. ‘러브 원원나인’은 멜론 주간차트에서 4위까지 오른 데 이어 발매 한 달 반이 지난 현재까지도 6위권을 유지할 정도로 막강한 화력을 보여주고 있다. ‘세븐틴 동생’ 타이틀 속 데뷔한 투어스도 ‘역대급’ 신인 성적표를 써내리고 있다. 타이틀곡 ‘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는 SNS와 입소문을 타고 급상승 곡선을 그리더니 멜론 주간차트 4위까지 치솟으며 라이즈 ‘러브 원원나인’과 선의의 경쟁 구도를 형성했다. 데뷔한 지 불과 한 달 만에 내놓은 놀라운 성과다. 다음 5세대 주자들도 출격을 준비 중이다. 오는 28일 데뷔 싱글 ‘위시’(WISH)를 내놓는 NCT 위시는 NCT 무한 확장에 방점을 찍는 마지막 팀으로, 라이즈와 함께 SM의 미래를 끌어갈 쌍두마차로 기대를 받고 있다. NCT 위시는 ‘위시 포 아워 위시’(WISH for Our WISH)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자신들의 음악과 사랑으로 모든 이들의 소원과 꿈을 응원하며 함께 이루어 가겠다는 포부를 지닌 팀이다. ‘레전드 아티스트’ 보아의 프로듀싱으로 탄생하는 이들은 21일 도쿄돔에서 데뷔 첫 무대를 선보이며, 이후 한국과 일본에서 동시에 활동을 펼친다.같은 날, 5인조 신예 노매드도 데뷔한다. 팀명 노매드는 ‘니드 아워 마이크로폰 앤 댄시스’(Need Our Microphone And Dances)라는 문장의 줄임말로, ‘진심으로 춤추고 무대를 즐기기 위해 마이크를 가져오라’는 자신감과 자신들만의 음악적 스펙트럼을 널리 알리겠다는 다짐을 담았다. 데뷔 EP ‘노매드’에는 더블 타이틀곡 ‘캘리포니아 러브’와 ‘노 프레셔’를 포함해 7곡이 수록된다. 앨범에 수록된 전 곡이 리더 도의의 작사, 작곡에 의해 탄생한 곡이라 노매드는 가요계 ‘자체 제작돌’ 계보를 이을 전망이다. 싸이커스는 오는 3월 8일 미니 3집 ‘하우스 오브 트리키 : 트라이얼 앤 에러’로 돌아온다. 앨범에는 ‘트라이얼 앤 에러’, ‘위 돈트 스톱’, ‘레드 선’, ‘슈퍼칼리프라질리스틱’, ‘온갖 맛이 나는 젤리’, ‘브레이크 어 레그’까지 총 6곡이 수록된다. 데뷔 앨범이 ‘빌보드 200’ 75위로 진입하며 K팝 팬들을 놀라게 한 이들은 이번 앨범을 통해 ‘하우스 오브 트리키’ 시리즈를 이어가며 독보적인 세계관을 구축한다는 각오다.4월엔 ‘하이브 신인’ 보이넥스트도어가 돌아온다. 보이넥스트도어의 컴백은 지난해 9월 발매한 미니 2집 ‘WHY..’ 이후 7개월 만으로, 이들은 현재 앨범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 이들은 가수 겸 프로듀서 지코의 소속사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보이그룹으로 데뷔 앨범 초동 판매량 10만 장 돌파에 이어 미니 2집이 초동 40만 장을 넘기며 상승세를 보이며 5세대 보이그룹 열풍의 한 축으로 활약했다. ◇ 5세대 보이그룹 열풍, 일시적 현상 or 트렌드 변화?이같은 5세대 보이그룹 ‘붐 업’ 분위기에 대해 음원차트 한 관계자는 “새로운 보이그룹에 대한 팬덤의 기대감, 기존 보이그룹에 비해 신선하다는 점, 걸그룹 열풍 속 비슷비슷한 댄스곡에 식상함을 느낀 리스너들이 적지 않았던 점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심재걸 대중음악 평론가는 “2010년대 이후 가요계는 빅뱅, 엑소, BTS 등 당대 원톱 보이그룹들이 지배해왔다. 특히 장기간 톱의 지위를 누린 BTS가 군백기에 들어가며 원톱이 부재한 상황 속에서, 뿔뿔이 흩어졌던 팬덤들이 보이그룹에 큰 갈증을 갖고 있었고, 새로운 그룹의 곡들이 치고 올라오는 상황이 됐다”고 분석했다. 심 평론가는 “신인들이 데뷔 초반 크게 주목받고 있지만 톱으로 치고 올라갈지는 아직 확신할 수 없다. 다만 새로운 이들이 주목받을 수 있는 환경, 토양은 마련됐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열풍이 5세대에만 국한된 게 아닌 보이그룹 전반에 대한 관심도로 퍼질 것이란 긍정적 전망도 나온다. 한 가요 관계자는 “팬덤 전반적으로 어느 때보다 보이그룹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게 사실”이라며 “신인들이 눈에 띄는 행보를 보이는 동안 4세대 대표 주자들의 컴백이 거의 없었던 만큼 올 봄부터 본격적으로 컴백할 선배 라인들의 국내 음원 성적 역시 주목된다”고 전했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2.21 0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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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세라핌 철옹성 속 컴백러시 1월 차트 지각변동 일어날까 [줌인]

2024년 1월 가요계는 사흘이 멀다 하고 쏟아지는 신곡들로 ‘컴백 대란’ 그 자체다. 2일 이찬혁의 신곡 ‘1조’를 시작으로 3일 김종현, 4일 정세운, 5일 라이즈, 8일 있지·B1A4·SF9, 9일 규현·에잇턴, 11일 트렌드지·니엘, 15일 엔믹스·최예나, 16일 씨스타19·펜타곤 후이, 19일 하이키, 22일 에이비식스·이븐,및 투어스 데뷔, 29일 (여자)아이들까지 쟁쟁한 가수들이 대거 컴백에 나선다. 신곡 러시에도 음원차트는 견고하다. 9일 오전 멜론차트 기준 TOP100 1위부터 5위까지 최상단 순위는 르세라핌 ‘퍼펙트 나이트’, 태연 ‘투 엑스’, 임재현 ‘비의 랩소디’, 에스파 ‘드라마’, 엑소 ‘첫 눈’이 차례로 차지하고 있다. 흥미로운 점은 이들 곡 중 최신곡은 임재현 ‘비의 랩소디’ 단 한 곡이라는 점. 르세라핌, 태연, 에스파의 곡은 지난해 10, 11월 사이에 발표됐고 ‘첫 눈’은 엑소가 무려 10년 전 발표했던 곡이 역주행해 최상단에 올랐다. 그나마도 ‘비의 랩소디’는 리메이크 곡이라 5위권에 ‘찐’ 신곡은 한 곡도 없다. ‘퍼펙트 나이트’는 르세라핌이 지난해 10월 27일 발매한 곡으로 영어곡이라는 열세를 극복하고 발매된 지 두 달이 훌쩍 지난 현재까지 부동의 1위를 달리고 있다. 르세라핌표 이지리스닝 곡으로 입소문을 탄 ‘퍼펙트 나이트’는 연말 신곡 공세에도 불구, 12월 멜론 월간차트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지난해 마지막 주간차트 및 올해 첫 주간차트에서도 1위 방어에 성공했다. 르세라핌에 이어 태연이 지난해 11월 27일 발매한 ‘투 엑스’의 기세도 심상치 않다. 명실상부 K팝 톱 보컬리스트 태연의 명성에 걸맞게 발매 한 달 반이 됐음에도 스트리밍 화력이 점점 붙으며 ‘퍼펙트 나이트’의 아성을 넘보고 있다. 다만 새해 컴백 릴레이에 나서는 이들 중엔 차트 1위를 넘볼만한 뚜렷한 음원강자는 보이지 않아 철옹성 차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가요 관계자는 “1월에 여러 가수들이 컴백을 하지만, 음원차트에서 강세를 보이는 아티스트는 많지 않은 게 사실”이라고 냉정하게 바라봤다. 관계자는 “이들 중 차트 성적이 가장 기대되는 팀은 오는 29일 신곡을 발표하는 (여자)아이들이지만 발매일이 아직 멀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당분간 르세라핌 '퍼펙트 나이트'의 독주가 계속될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퍼펙트 나이트’ 롱런 비결에 대해 “영어 곡이 국내 음원차트에서 긴 시간 정상을 지키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 할 수 있다. 가사의 의미를 몰라도 기분 좋게 들을 수 있는 멜로디를 가졌다는 게 이 곡의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사운드가 자극적이지 않아 반복 청취에도 피로감이 없고 연말 파티송으로 잘 어울려 연말내내 인기를 끈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기시감이 드는 양상이다. 지난해 초 음원차트를 달군 ‘디토’ 역시 2022년 12월 기습 발표된 뉴진스의 겨울 신곡으로 발매 후 석 달이 지난 3월까지 순항한 바 있기 때문. 이에 12월 월간차트 1위 르세라핌의 독주가 어디까지 이어질 지, 차트를 뒤흔들 새해 첫 주자는 과연 누구일 지 주목된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1.10 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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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뮤, 역시 믿고 듣는다…‘러브 리’ 음원 차트 올킬

악뮤(AKMU)가 신곡 ‘러브 리’(Love Lee)로 국내 주요 음원차트 정상을 휩쓸며 믿고 듣는 아티스트로서 진가를 다시 한번 증명했다.12일 YG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악뮤의 네 번째 싱글 타이틀곡 ‘러브 리’는 이날 발표된 멜론 일간 차트에서 1위를 기록했다. 지난 6일 처음으로 정상을 차지한데 이어 7일째 그 왕좌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것.이와 더불어 멜론·지니·벅스 주간차트에서도 1위를 석권했다. 특히 벅스에서는 이미 3주 연속 주간차트 1위를 점령했던 터라 대중픽으로서 음원차트 내 장기 집권이 예상된다.수록곡 ‘후라이의 꿈’ 역시 차트 최상위권을 달리고 있다. 이날 멜론 일간 차트 5위에 오르고, 벅스와 멜론 주간차트서 각각 3위·7위를 달성하는 등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따뜻한 위로의 메시지로 리스너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다.지난 8월 21일 공개된 ‘러브 리’는 어쿠스틱한 사운드와 리드미컬한 드럼에 감각적인 보컬이 더해진 곡으로, 일상적이고 친근한 소재를 악뮤만의 독창적인 시선으로 풀어냈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9.12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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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남’·‘넘버스’→‘소용없어 거짓말’… K드라마 인기 견인한 ‘연기돌’

K팝 아이돌 출신 배우들의 출연작이 해외에서 K드라마 인기를 견인하고 있다.30일 아시아 최대 OTT 플랫폼 뷰(Viu)에 따르면 그룹 소녀시대 최수영이 주연으로 활약한 드라마 ‘남남’(Not Others), 뉴이스트 출신 황민현이 출연하는 ‘소용없어 거짓말’(My Lovely Liar) 등이 뷰 집계 ‘가장 많이 본 콘텐츠’ 주간 차트에 최근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소용없어 거짓말’은 지난 8월 3주차(8월 14일~8월 21일) 뷰 주간차트에서 홍콩,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3개국 전체 1위를 꿰찼고, 싱가포르와 필리핀 3위, 태국 4위 등을 기록했다. ‘남남’은 마지막 회가 방영됐던 8월 4주차(8월 22일~8월 28일) 인도네시아 3위, 홍콩 5위로 유종의 미를 거뒀다.뉴이스트의 또 다른 멤버 렌이 초반부 주요 역할을 소화한 드라마 ‘오랫동안 당신을 기다렸습니다’(Longing For You) 역시 인도네시아 5위, 싱가포르 6위, 홍콩 10위에 랭크되며 빠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지난달 종영한 ‘넘버스: 빌딩숲의 감시자들’(Numbers)은 그룹 인피니트 엘(김명수)과 이성열이 동반 출연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곧바로 화제가 됐다. 방영 기간 동안 Viu 주간 차트에서 인도네시아 3위, 말레이시아 3위, 싱가포르 5위 등의 호성적을 거뒀다.이는 K팝 아티스트로서 이미 글로벌 팬덤을 보유한 이들이 배우로서 영역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부여된 긍정적 효과라는 것이 현지의 공통된 분석이다. 또한 이를 통해 톱배우 주연에 대한 의존도를 벗어남은 물론, 현지 시청자들이 K드라마에 재미를 느끼는 요소가 풍성해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는 것이 뷰 관계자의 전언.한편 최근 서울에서 개최된 ‘2023 국제방송영상마켓’(BroadCast WorldWide)에 BBC 스튜디오 등과 해외 주요 미디어 기업 바이어로 참여한 홍콩 PCCW 범지역 OTT 플랫폼 Viu(뷰)는 현재 아시아를 포함해 중동, 아프리카 등 총 16개국에 서비스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재벌집 막내아들’과 올해 ‘모범택시2’ 등을 서비스하며 현지에서 K콘텐츠 인기를 주도하고 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8.30 13:23
뮤직

멜론·빌보드 제휴...데이터 제공으로 K팝 영향력 강화

멜론과 빌보드의 제휴로 K팝이 글로벌 영향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뮤직플랫폼 멜론은 지난달 미국 빌보드와 데이터 제휴 이후 빌보드 차트에 진입하는 K팝의 숫자와 평균순위가 상승하며 K콘텐츠의 글로벌 영향력 확대에 크게 기여중이라고 밝혔다.멜론은 지난달 5일부터 빌보드 데이터 관리업체 루미네이트와 계약을 통해 음악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데이터를 빌보드 측에 제공 중이다. 멜론의 데이터는 빌보드 내 한국 지역 차트인 ‘사우스 코리아 송스’, 미국 포함 200개 이상 국가를 집계하는 글로벌 차트 ‘빌보드 글로벌 200’, 미국 제외 글로벌 차트 ‘빌보드 글로벌 미국 제외’ 등 3개 차트에 반영되고 있다.멜론의 데이터가 주간 전체로 본격 반영된 6월 둘째 주 ‘빌보드 글로벌 200’에는 신규진입한 스트레이 키즈의 ‘특’ 등 전주 12곡보다 증가한 14곡의 K팝이 차트인했다. 특히 두 곡이 늘어났음에도 K팝 곡 전체의 평균순위는 전주 97위에서 80위로 상승했다.발매 이후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곡들이 역주행을 한 것도 특징이었다. 아이브의 ‘아이 엠’은 전주 82위에서 급상승한 47위를 기록했고, 아이브의 또 다른 곡 ‘키치’는 187위로 차트에 재진입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블랙핑크 지수의 ‘꽃’(65위), 세븐틴 ‘손오공’(90위), 뉴진스 ‘오엠지’(93위)와 ‘디토’(153위)도 순위 하락세를 뒤집고 일제히 역주행에 합류했다. 이어 지난달 마지막 주까지도 K팝은 14곡이 차트에 들며 그 위세를 유지했다.또다른 글로벌 차트인 ‘빌보드 글로벌 미국 제외’에서도 ‘멜론 효과’는 두드러진다. 멜론 데이터가 반영된 6월 마지막 주 ‘빌보드 글로벌 미국 제외’에 차트인한 K팝은 모두 20곡이었는데 이는 멜론 제휴 이전 5월 마지막 주의 16곡보다 25% 증가한 것이다. 6월 마지막주 멜론 주간차트 1~5위인 (여자)아이들의 ‘퀸카’, 아이브의 ‘아이 엠’, 에스파의 ‘스파이시’, 르세라핌의 ‘이브, 프시케 그리고 푸른 수염의 아내’, ‘언포기븐’은 같은 기간 ‘빌보드 글로벌 미국 제외’에서 각각 20위, 37위, 79위, 42위, 61위로 100위권 이내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멜론과 빌보드의 제휴는 K팝의 글로벌 흥행 지속은 물론 다양성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작년 6월 마지막주 ‘빌보드 글로벌 200’에 진입한 K팝 아티스트는 방탄소년단을 포함한 4팀뿐이었지만 올해 6월 마지막주에는 11팀으로 세 배 가까이 늘어났다. ‘빌보드 글로벌 미국 제외’에서도 작년 6월 마지막 주 8팀의 아티스트에서 올해 6월 마지막 주엔 12팀으로 증가하며 예전보다 다양한 K팝 아티스트가 멜론과 빌보드를 통해 글로벌에 이름을 알리고 있다.카카오엔터테인먼트 박두완 멜론전략실장은 “빌보드와 제휴를 통해 멜론의 인기 아티스트와 노래는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에 이름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잡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뮤직 트렌드의 정확한 반영으로 전세계에 K팝 아티스트와 음악을 알리는 대표 뮤직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지승훈 기자 hunb@edaily.co.kr 2023.07.05 08:50
연예일반

[그때 그 노래] 아이유 “사랑하는 사람을 위한 고백”..‘밤편지’ 발매

바쁜 일상에 잊고 지냈던, n년 전 ‘이날’ 발매된 그때 그 노래. 일간스포츠가 다시 한 번 플레이 해봅니다.<편집자 주> 6년 전 이맘때 쯤인 2017년 3월 24일, 가수 아이유의 정규 4집 첫 번째 선공개곡 ‘밤편지’가 공개됐다.2010년 ‘좋은 날’의 엄청난 성공으로 ‘국민 여동생’이라는 수식어로 불린 아이유는 이후 ‘너랑 나’, ‘분홍신’, ‘금요일에 만나요’, ‘내 손을 잡아’ 등 무수한 히트곡을 거쳐 ‘국민 여가수’로 거듭나고 있었다.그러던 중 2015년 10월 발매된 4번째 미니앨범 ‘쳇셔’를 둘러싼 의혹과 논란이 번졌고, 이후 약 1년 6개월간 음반 활동을 중단한 아이유는 ‘밤편지’로 다시 대중을 찾아왔다.길었던 공백기 끝에 선보인 노래였지만 ‘밤편지’는 그야말로 아이유의 메가 히트곡이 됐을 뿐만 아니라 본인에게도 큰 애정이 깃든 곡으로 남게 됐다. ‘밤편지’ 발매 한 달 뒤 공개된 아이유의 정규 4집 타이틀곡 ‘팔레트’ 또한 엄청난 성공을 거두면서, 아이유는 위기의 순간을 자신의 음악으로 멋지게 돌파해낸 아티스트로 성장하게 됐다.‘밤편지’는 당시 불면증을 앓고 있던 아이유가 잠 못 드는 어느 날 밤에 작사한 곡이다. 사랑하는 사람의 ‘숙면’을 빌어주는 것이 가장 큰 고백일 수 있다는 아이유의 깨달음은 ‘밤편지’의 가사에 고스란히 담겼다. 2021년 tvN 예능 프로그램 ‘유퀴즈 온 더 블록’에 출연했던 아이유는 ‘밤편지’의 가사를 두고 “당시 사랑하는 사람에게 가장 진정성 있는 고백을 한다면 뭐가 있을까 고민했는데, 내 상태에서는 ‘잘자’라는 말이 가장 순정을 담은 고백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이 말처럼 ‘밤편지’의 가사 곳곳에는 “잘자”라는 말이 곧 “사랑해”라는 뜻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비유적 표현으로 많은 이들에게 뭉클함을 안겼다.자신이 느낀 감정을 아름다운 노랫말로 풀어낼 수 있는 ‘작사가’로서 아이유의 마법은 통했다. 많은 사람들이 가사 그대로 밤이 되면 어김없이 ‘밤편지’를 틀어 놓고 잠이 들곤 했다. 어두운 밤이 되면 찾아오는 외로움, 고독함, 쓸쓸함, 적적함 등 모든 감정의 소용돌이를 어루만지는 노래와 가사였다.아이유의 진심이 통해서일까. ‘밤편지’는 발매와 동시에 각종 음원차트 1위로 진입했다. 아이유는 2017년 ‘골든 디스크어워즈’에서 디지털 음원 대상을 수상했다. 2017년 말 한국갤럽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올해의 가요’ 2위에 ‘밤편지’가 선정됐고 ‘2017년을 빛낸 가수’ 1위에 아이유가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사람들에게 따뜻한 위로가 된 ‘밤편지’는 2017년을 대표하는 최고의 노래로 남게 됐다. 멜론의 2017년 차트에 따르면 ‘밤편지’는 종합연도차트 2위를 기록했다. 동시에 멜론 일간차트 13일 연속 1위, 주간차트 2주 연속 1위, 가온 주간 디지털 차트 1주 1위라는 기록을 남겼다. 2017년은 아이돌 그룹보다 발라드 가수들의 활약이 돋보였던 시기다. tvN 드라마 ‘도깨비’ OST인 에일리의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1위), 윤종신 ‘좋니’(2위), 볼빨간 사춘기 ‘좋다고 말해’(3위), 마크툽 ‘메리 미’(5위), 헤이즈 ‘비도 오고 그래서’(7위) 등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밤편지’의 열기는 한 해에만 끝나지 않았다. 이듬해인 2018년에 종합연도차트 24위, 2019년에 79위를 기록하며 무려 3년간 음원 차트 TOP100에 안착했다. 변화무쌍한 흐름인 국내 가요계에 ‘좋은 노래’가 가진 힘을 보여주는 사례를 남긴 것이다.2023년 현재, 올해 데뷔 15주년을 맞은 아이유는 대한민국 최고의 가수 자리에 올랐다. 독자적 음악성과 감수성으로 단순한 아티스트를 넘어 한 시대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했다. 자신의 음악으로 사람들의 삶을 다독여왔던 아이유가 마땅히 얻을 수 있는 영광일 것이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3.25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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