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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리뷰] 스티븐 연 ‘성난 사람들’(BEEF), 이토록 매력적이라니
시작은 정말 사소했다. 여느 날처럼 짜증이 턱밑까지 몰려오는 하루, 대니(스티븐 연)는 한 마트 주차장에서 감정을 애써 추스르려 하지만, 난데없이 자신의 차를 향해 경적을 울리고 도망가는 하얀 벤츠 SUV에 그만 폭발하고 만다. 욕을 남발하며 그 차를 뒤쫓는 대니. 어느새 도로 위에선 쫓고 쫓기는 질주극이 펼쳐진다. ‘낮짝’이라도 보려 하는데 벤츠 차주는 음식물쓰레기까지 자신에게 던져버리고 놀리듯 달아난다. 더이상 뒤쫓을 수 없었던 대니는 도망가는 차량의 번호판을 간신히 확인하고는 복수를 다짐한다. 넷플릭스 드라마 ‘성난 사람들’(Beef)은 대니가 자신의 분노 버튼을 제대로 누른 SUV 차주를 찾아나가면서 펼쳐지는 이야기다.
그런데 대니의 화를 솟구치게 만든 범인(?)도 화가 만만치 않다. 하얀 벤츠의 주인 에이미(앨리 윙)도 사실 꾹꾹 눌러담아왔던 화가 폭발 직전이다. 한 유명 갤러리 대표인 에이미는 다른 회사와 인수를 논의 중이지만, 협상이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아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집도 안식처가 되어주지 못한다. 유명 아트스트 아들로 돈 걱정 없이 평생을 산 남편은 태평한 소리만 늘어놓거나 자신을 오히려 ‘긍정 모드’로 교화(?)하려 한다. 에이미의 썩어들어가는 속은 아무도 몰라준다. 집에서 할 수 있는 거라곤 남편과 어린 딸 앞에서 애써 웃음 짓는 것뿐이다.
“세상이 왜 이런지 모르겠다. 뜻대로 되는 게 하나도 없다”고 화를 삭인 채, 다른 사람들 집을 수리하며 근근이 생계를 이어가고 있는 한국계 대니와, 자수성가로 번듯한 회사도 있고 매력적인 남편도 둔 중국계 에이미. 계층의 사다리에서 정반대의 삶을 살고 있는 듯한 이들 모두의 내면엔 분노가 가득차 있다. 대니처럼 겉으로 드러나거나, 에이미처럼 속안에 감춰둔 ‘분노’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사건들의 시발점이자, 층층이 쌓이다가 결국 다이너마이너트급으로 폭발한다.예측불허의 전개에서 서로를 가해자라 여기는 쌍방복수의 과정은 유쾌하고 코믹하게 이어져 지루할 틈이 없다. 대니가 에이미의 집에서 ‘유아틱하게’ 소변을 갈기고 줄행랑을 치거나, 사기를 치기 위해 한인교회로 찾아가 가짜 눈물을 터뜨리는 모습은 웃음을 자아내는 동시에 왠지 모르는 짠함을 불러일으킨다. 미치고 팔짝 뛸 만한 고난도의 짜증스러운 상황에서도 사업 관계자들에게는 입꼬리만 올리는 ‘자본주의 미소’를, 철부지 남편 앞에선 저절로 찡그려지는 표정을 애써 감추는 에이미의 모습은 참으로 웃프다.
드라마는 대니와 에이미 각자의 하루를 병렬적으로 나열하다가도, 이들 삶을 유기적으로 엮어내면서 이야기의 종착점을 향해 차근차근 달려나간다. 개별 서사가 탄탄한 만큼, 그 여정의 끝에서 서서히 고개를 내미는 작품의 주된 메시지도 대단히 묵직하게 다가온다. 서로를 향해 분노를 쏟아냈지만 분노의 대상이 정작 누구였는지, 드라마는 ‘분노’라는 소재로 여러 물음들을 던진다. 무엇보다 주인공들이 동양인, 이민자, 여성이지만 여러 작품들에서 그려낸 소수자의 분노가 아니라, 인간이라면 누구나 지니고 있는 감정에 초점을 맞춰 보편성을 확보하는 점이 무척 매력적이다.
‘성난 사람들’은 스티븐 연, 앨리 윙 등 주연을 포함해 조연까지 아시아계 배우들이 드라마를 이끈다. 에이미 역의 앨리 윙의 연기도 말할 것 없지만, 대니를 연기한 스티븐 연이 캐릭터를 표현해낸 연기력은 극이 진행되는 내내 눈부시다. 자동차 보닛 위에 햄버거를 쌓아두고 쉼없이 욱여넣는 신은 보는 사람마저도 체할 것 같은 느낌을 줄 뿐 아니라, 전체 서사의 시작점이 되는 상징적 은유이기도 하다. 또 한국계인 그가 중간중간 내뱉는 한국어와 안마의자, SNS, 인스턴트 밥 등 한국인들에게 친숙한 소재들이 대거 등장해 반가움(?)을 안긴다.‘성난 사람들’ 영화 ‘미나리’,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등을 만든 제작사 A24가 만들었으며 한국계인 이성진 제작자가 연출, 각본을 맡았다. 지난 6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됐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04.30 1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