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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지금까지 이런 코미디는 없었다!’ 말맛 장인들이 완성한 ‘닭강정’ 비하인드 공개

보기만 해도 웃음이 터진다.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가 웃음 포텐 터지는 시리즈 ‘닭강정’의 비하인드 스틸 14종을 공개했다.‘닭강정’은 의문의 기계에 들어갔다가 닭강정으로 변한 딸 민아(김유정)를 되돌리기 위한 아빠 선만(류승룡)과 민아를 짝사랑하는 백중(안재홍)의 신계(鷄)념 코믹 미스터리 추적극. 지난 15일 공개된 이후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원작 웹툰의 기상천외한 상상력을 현실로 구현하는데 심혈을 기울인 이병헌 감독은 허를 찌르는 유머에 특유의 ‘말맛’을 더해 세상에 없는 신계(鷄)념 코미디를 완성했다는 평가. ‘레전드 웃음 콤비’ 류승룡과 안재홍의 능청스러운 코믹 열연 역시 빛났다. 엉뚱하고 기막힌 상황도 웃음으로 승화하는 열연과 맛깔나는 티키타카는 시청자들의 웃음을 제대로 저격했다. 이에 시청자 반응도 폭발했다.공개된 비하인드 스틸은 보기만 해도 웃음이 절로 지어진다. 카메라를 향해 손가락 하트를 만들어 보이는 류승룡, 닭강정과 사랑스러운 투샷을 선보이는 안재홍의 미소가 훈훈하다. 세상 애틋한 부녀로 활약한 류승룡과 김유정의 다정한 모먼트도 눈길을 끈다. “어딜 봐도 웃음이 터지는 현장이었다”는 안재홍의 말처럼 비하인드 스틸 곳곳에 포착된 웃음 퍼레이드는 화기애애했던 촬영장의 분위기를 짐작하게 한다. 온몸으로 코미디의 맛을 생생하게 살려내기 위한 류승룡과 안재홍의 카메라 뒤 노력도 돋보인다. 진지하게 연기를 모니터하는 류승룡의 모습은 “설정이나 주어진 환경들이 정말 사실이라고 생각하면서 진지하게 임하기 위해 노력”이라고 말한 만큼 ‘코미디에 진심’인 그의 열정을 짐작하게 한다. 특히 ‘고백중’의 전 연인이자 맛 칼럼니스트 ‘홍차’로 특별출연해 웃음 스틸러 활약을 톡톡히 한 정호연과 대본 리딩 현장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특별출연으로 함께 했던 박진영, 고창석, 문상훈과 극의 적재적소에 등장해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선사한 유승목, 정승길, 김태훈, 황미영, 정순원, 이하늬, 김남희 등 비범한 캐릭터들을 ‘갓’벽하게 소화해 이병헌 감독의 ‘말맛' 코미디를 완성한 연기 고수들에게도 호평이 쏟아졌다. 이병헌 감독 역시 “카메라 앞에 서는 순간 분위기가 180도 변한다. 너무 재밌는 연극을 매일 보는 기분이었다. 정말 재밌었다” 라고 신들린 코믹 시너지를 발산한 배우들의 연기에 호평을 아끼지 않았다.세상에 없던 색다르고 맛있는 웃음을 선사한 ‘닭강정’은 지금 바로 넷플릭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3.18 16:59
영화

[IS인터뷰] ‘데드맨’ 김희애 “작은 배역도 OK, 이미지로 보여주는 연기 하고 싶다”

“사실 대사를 그렇게 잘 외우는 편은 아니에요. 제가 대사를 잘 못 외워서 NG가 나면 많은 사람들이 고생을 해야 하니까 그냥 계속 외우는 거죠. 근데 그렇게 한 작품을 끝내니까 계속 대사 많은 배역이 들어오더라고요.”영화 ‘데드맨’에서 정치판을 쥐락펴락하는 심은조 역을 맡은 배우 김희애는 최근 영화 개봉 홍보를 위해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이 같이 말했다. ‘데드맨’은 이름값으로 돈을 버는 일명 바지사장계의 에이스 이만재(조진웅)가 1000억 원의 횡령 누명을 쓰고 ‘죽은 사람’으로 살아가게 된 후 빼앗긴 인생을 되찾기 위해 추적에 나서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이번 작품에서도 똑부러지고 카리스마 있는 인물을 연기한 김희애는 실제로 촬영장에서 배역에 몰입하기 위해 스몰토크도 잘 하지 않는 편이라고.김희애는 “아마 김수현 선생님 작품을 하면서 많은 대사를 소화했던 것이 지금까지 이르지 않았나 싶다”고 이야기했다. 드라마 ‘내 남자의 여자’에서 절친의 남편을 빼앗는 이화영을 연기한 김희애는 이 작품을 통해 ‘악녀’ 이미지를 얻을 수 있었다.김희애는 그 때를 떠올리며 “거의 모든 장면에 내가 빠지지 않고 등장을 했다. 그때는 밤샘촬영 같은 것도 있을 때라 내가 연기를 제대로 못 하면 모두 밤을 새야 하는 상황이었다. 차에서도 외우고 현장에서도 외우고 그냥 계속 대본 외우는 데 골몰했던 기억이 난다”고 털어놨다.“점점 외우는 것에 자신이 없어져요. 나이 들면서 남들보다 외우는 데 시간이 더 많이 드는 것 같기도 하고요. 근데 보시는 분들은 제가 얼마나 애써 외웠는지는 아실 수 없고 결과물만 보시게 되는 거잖아요. 그러다 보니 계속 대사 많은 인물을 주시더라고요. 그래도 그 덕에 나름대로 배우로서의 역량, 근육 같은 게 탄탄해진 것 같기도 하고요. (웃음)” 김희애는 매번 자신의 작품을 마음 편히 보지 못 한다. 촬영 전을 긴장감으로 보내는 것처럼 작품이 공개됐을 때도 뿌듯함이나 만족감보단 후회나 반성이 많이 든다. 그는 “메이크업 하는 분들은 아마 분장만 보실 거고 조명감독님은 조명만 볼 거다. 나는 배우니까 연기만 본다”면서 “내 연기를 보다 보면 ‘이렇게 하면 더 낫지 않았을까’ 그런 생각이 든다. 그리고 그런 생각을 자꾸 해야 진화가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이런 연기에 대한 진지한 자세는 ‘데드맨’에도 잘 묻어 있다. 정치판에서 한가닥하는 인물이라는 점에서 전작 ‘퀸메이커’와 비슷해 보이지만 김희애가 봤을 때 그 두 인물은 확연히 달랐다. ‘퀸메이커’ 속 황도희는 재벌의 뒤치다꺼리를 하다 밑바닥까지 떨어져 정치 컨설턴트가 된 인물이라면 ‘데드맨’의 심은조는 애초에 정치판에서 큰 파워를 갖고 있는 인물이었다. 그는 심은조만의 확연한 개성을 말투부터 스타일링까지 곳곳에 만들어냈다.“심은조는 강렬한 등장을 해야한다고 생각했어요. 분장팀도 제 생각과 일치했고, 진짜 많은 준비를 해왔더라고요. 처음에는 저승사자처럼 블랙을 입을까 하다가 이만재를 구원하는 등장이라 흰 옷을 선택했어요. 망토 스타일로 천사의 날개 같은 연출을 했고요. 컬러 렌즈 착용도 해보고 여러 모로 재미있는 변신이었죠.” 자신이 가진 게 열가지라면 그 열가지를 다 바꿔야 하는 인물을 만났을 때 희열을 느낀다는 김희애. 그래서 ‘데드맨’ 속 심은조가 더욱 재미있었다는 그는 앞으로도 연기자로서 여러 도전을 해보고 싶다.특히 많은 대사로 승부를 보기보다 이미지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인물에 욕심이 난다. 지금까지와 다른 도전이기 때문이다. 그는 “작은 배역도 상관없다. 내 몫을 다할 수 있는 작품이라면 무엇이든 좋다”면서 “지금은 대사 중심으로 표현하는 배역 제안을 많이 받고 있는데 대사가 없더라도 이미지적으로 내가 뭔가 할 수 있는 배역이 있다면 맡아 보고 싶다”고 희망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2.20 05:50
연예일반

‘힘쎈여자 강남순’ 표 코믹 통했다... 인기 비결은?

괴력을 가진 3대 모녀가 강남을 중심으로 악인들을 물리친다. 괴력이라는 설정이 현실감이 없고 이들 모녀가 괴력을 발휘할 때 눈에서 보라색 빛이 나는 등 어찌 보면 유치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그런데 이 드라마를 시청하고 있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웃음이 새나온다. JTBC 토일드라마 ‘힘쎈여자 강남순’이 시청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는 요소들을 짚어봤다.◇ 단순·황당·웃음 ‘유쾌’ ‘힘쎈여자 강남순’ (이하 ‘강남순’)은 2017년 방송된 ‘힘쎈여자 도봉순’의 세계관을 이어받는다. 6년이란 시간이 흐른 만큼 주인공 ‘강남순’의 능력도 업그레이드됐다. ‘도봉순’이 힘만 셌다면 강남순은 스피드와 체력 그리고 멀리 내다볼 수 있는 시력까지 겸비됐다. 덕분에 볼거리도 풍성해졌다. 비행기 착륙 전 뛰어내려 맨손으로 비행기를 멈춰 세우거나, 손가락 하나로 물건을 한국에서 몽골로 보내버리고, 심지어는 호감있는 상대가 집에서 어떤 속옷을 입고 있는지도 알 수 있다. 황당한 설정인데 화려한 CG가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면서 B급 감성을 자극한다.어린 시절을 몽골에서 보낸 강남순의 서툰 한국말도 웃음 포인트다. 한국 귀국 심사에서 “마약 검사를 한다”는 경찰에게 “나 그런거 안해. 안해도 행복한데?”라고 해맑게 답한다. 당찬 성격도 웃음을 유발한다. 아르바이트를 하다 사장이 갑질을 하자 “네 할일이나 해”라고 돌직구를 날리고, “왜 반말하냐”는 사기꾼한테 “그냥”이라고 대꾸하는 장면은 사이다를 유발한다.조성경 평론가는 “‘강남순’은 아무 생각 없이 보고 있어도 웃음이 나오게 만드는 설정들이 곳곳에 녹아 있다”며 “특히 요즘 같이 경기가 나쁠 때 대중이 선호하는 장르라는 점에서 사회적인 요인도 시청자들이 ‘강남순’을 선택하는 이유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 따뜻한 가족애와 사이다같은 통쾌함 ‘강남순’의 극본을 맡은 백미경 작가는 “많은 히어로물이 있지만, 가족과 이야기가 결합한 콘셉트는 흔치 않다. 할리우드식 히어로물과 차별되는 한국형 히어로물의 탄생에 신경을 많이 썼다”고 밝힌 바 있다. 실제 ‘힘쎈여자 강남순’은 단순히 악인을 처단하는 히어로물이 아닌, 그 속에 애틋한 가족애를 가미시켰다. 몽골에서 딸을 잃어버렸다는 슬픔, 아이를 찾기 위해 매년 힘자랑 대회를 여는 부모의 간절한 심정을 그려내며 뭉클함을 자아낸다. 강남순이 몽골에서 부모가 돼 준 이들과 마음을 나누는 장면 또한 훈훈함을 더했다. ‘강남순’은 현실을 지적하는 내용으로 시청자들에게 통쾌함도 준다. 드라마 촬영장에서 일어나는 부당대우로 사회에 만연한 계급의식을 꼬집는가 하면 최근 사회적으로 심각해진 ‘마약’ 사건도 소재로 삼았다. 극중 황금주(김정은)는 “이제 마약은 먼 나라 이야기가 아니다. 옆집 이야기다”라고 말하기도 한다.전개도 빠르다. 몽골에서 미아가 된 강남순은 1회에 부모를 찾기 위해 한국행 비행기를 탄다. 그리고 3회만에 부모를 만나면서 또 다른 이야기를 그려낸다. 16부작인 작품에서 3회까지는 서사를 쌓는 이른바 빌드업 단계임에도 빠른 전개를 내세워 흥미를 유발했다. ◇ 거지마저… 연기구멍은 없다 연기구멍이 없다. ‘강남순’은 주연 배우 이유미 외에도 엄마 황금주 역의 김정은, 할머니 길중간 역의 김해숙이 내공깊은 연기력으로 묵직하게 서사를 이끌어간다. 김정은은 영화 ‘가문의 영화’, ‘불어라 봄바람’, ‘잘 살아보세’ 등 코믹 연기로 정평이 난 배우다. ‘강남순’에서도 의리 있는 엄마에 특유의 유머 코드를 섞어가며 자신의 매력을 극대화하고 있다. 1화에서 남편 강봉고(이승준)과 밤에 오붓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 괴력으로 침대를 돌리는 장면은 팬들에게 ‘명장면’으로 꼽힌다. SBS 드라마 ‘악귀’에서 소름 끼치는 연기를 보여준 김해숙은 ‘강남순’에서 180도 다른 캐릭터를 소화하고 있다. 호감을 느끼는 카페 사장에게 유혹의 윙크를 보내거나, 경찰서 진상남에게 돈을 주며 “입냄새 나니까 가글이나 하나 사”라고 말하는 등 유쾌한 연기가 일품이다. 워너원 출신 배우 옹성우의 실감 나는 형사연기도 호평받고 있다. 이외에도 ‘강남순’에서 꽃거지라 불리는 주우재와 경리의 눈물 나는 커플 연기도 감칠맛을 더한다. 두 사람은 삼각김밥 하나도 나눠 먹거나, 추운 날도 서로를 꼭 안고 자면 꽃샘추위도 견딜 수 있다고 생각하는 특유의 순수함이 시청자들을 피식거리게 만든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3.10.20 06:00
연예일반

“동창들이 욕해”… 이순재, ‘거침없이 하이킥’ 야동순재 편 걱정多 (회장님네)

원로 배우 이순재가 ‘회장님네’에 출연한다.케이블채널 tvN STORY ‘회장님네 사람들’ 51화에는 전원 마을에 반가운 손님, 이순재가 찾아온다. 현역 최고령 배우인 이순재와 함께 그의 연기 인생을 회고하고, 국민배우도 피할 수 없는 농촌 ‘노동 일기’를 담은 에피소드가 방영된다. 또한 이순재마저 놀라게 한 깜짝 게스트, 하이킥 패밀리 박해미, 정준하의 방문으로 반가움이 두 배가 된 전원 마을의 이야기가 펼쳐진다.최불암, 김혜자가 다녀간 후 만남의 여운을 곱씹던 전원 패밀리에게 자전거에 깨풀을 싣고 마을 이장으로 완벽 위장한 이순재가 다가온다. 부탁한 깨풀을 전달하러 온 이장인 줄로만 아는 전원 패밀리는 가까이 가서 그를 확인하고 모두 놀라움과 반가움에 말을 잇지 못한다. 모두 한자리에 모여 반세기가 훌쩍 넘는 그의 연기 인생에 대한 방대하고 유쾌한 이야기를 나누는 가운데, 전원 패밀리 모두가 이순재의 원샷 원킬 암기력, 젊은 배우 못지않은 지치지 않는 체력을 앞다퉈 증언한다. 서울대 철학과 출신다운 깊은 작품 철학부터 불타는 연기 열정으로 벌써 42년 전, 1982년부터 노담을 실천하게 된 이순재의 계기, 더불어 “꼴뚜기 게임 같은 거 껴주면 할리우드 갈 수 있지”라며 비로소 드러낸 할리우드 진출에 대한 야망으로 전원 패밀리를 폭소케 한다. 한편 일용네가 집을 통째로 세를 줬다는 소식에 관심이 집중된다. 16년 전 종영한 인기 시트콤 ‘거침없이 하이킥’에서 이 가네의 가장 이순재의 맏아들로 출연한 식신 정준하와 오케이 여사 애칭의 며느리 박해미가 깜짝 손님으로 방문하는 것. 특히 정준하는 ‘회장님네 사람들’의 애청자임을 밝히며 출연하게 되어 영광이란 소감을 밝힌다. 예상치 못한 등장에 놀란 아버지 이순재는 금세 진한 반가움을 표하며 빛나는 가족 케미를 선보인다. 이순재는 ‘하이킥’ 촬영 당시를 추억하다가 기억에 남는 장면으로 ‘야동순재’를 손꼽는다. 촬영 당시 “난 안 한다. 이거 나가면 동창들이 뭐라고 욕한다”라고 거절했지만 너무 재밌을 것 같다는 김병욱 PD의 의견에 따라 강행했다고. 걱정과 달리 폭발적인 반응을 받으며 시청률까지 상승시킨 전설적 캐릭터 탄생의 비하인드를 공개한다.정준하는 코미디언 출신으로 연기를 하게 되어 대본을 철저하게 외웠는데 박해미는 세트장 곳곳에 컨닝 페이퍼를 준비했었다며 폭로를 한다. 이에 박해미는 “정말 나는,구제 불능이에요”라며 대본을 미처 다 못 외워 촬영장 곳곳에 컨닝 페이퍼를 써뒀어야만 했던 사실을 고백해 웃음을 선사한다. 붕어빵 모자인 나문희와 정준하의 시그니처였던 폭탄 파마머리 헤어스타일 탄생의 비밀도 밝혀진다.그 외에 ‘하이킥’ 이 가네 패밀리와 ‘전원일기’ 김 회장네 패밀리의 초특급 콜라보 성사로 분위기는 더욱 고조되고 김수미, 이계인 등 이순재와 함께 작품을 했던 베테랑 배우들이 드라마 ‘허준’,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 등 촬영 당시의 비하인드를 대방출한다. 라떼 스토리로 한참을 웃고 떠들고 난 후 김수미는 이순재에게 “근데 선생님, 여기 오시면 조금 일은 하셔야 해”라며 하이킥의 상징 호박고구마 캐오기를 부탁해 주위를 폭소케 한다.국민 드라마 ‘전원일기’ 패밀리, 국민 시트콤 ‘하이킥’ 패밀리의 회동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회장님네 사람들’ 51화는 2일 8시 20분 방송된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3.10.02 18:03
연예일반

박수 한 번 부탁한 변희봉 선생, 박수 받으며 떠나시길 [전형화의 직필]

변희봉 선생을 처음 만난 건 2006년 7월의 어느 날이었다. 서울 코엑스 메가박스에서 열린 ‘괴물’ 언론 시사회였다. 그때는 지금과 달리 언론 시사회에서 영화 상영 전에 배우와 감독, 제작자가 먼저 무대인사를 했다. ‘괴물’은 그해 칸국제영화제 감독주간에 초청돼 현지에서 호평을 샀다고 알려졌던 터라, 영화에 대한 관심이 상당했다. ‘칸 프리미엄’이 지금과는 비교도 안되게 높았던 시절이기도 했다. 봉준호 감독을 비롯해 여러 배우들이 인사말을 했으나 유독 변희봉 선생의 말만이 지금까지도 기억에 남는다. 변 선생은 “끝나고 영화를 잘 봐주셨다면 박수 한 번 부탁한다”고 겸손히 말했다. 영화 상영이 끝나고 기자간담회를 하려 봉 감독과 배우들이 입장할 때 우레와 같은 박수가 터져 나왔다. 그전이나 그 뒤로나 언론 시사회에서 그런 박수가 터져 나온 건 본 적이 없다. 영화의 힘과 변희봉 선생의 겸손한 말이 맞아떨어졌기에 가능했던 일이었다.변 선생은 무척 감동한 듯 했다. 당시 나이가 64세였다. 당신이 말한대로 고목에 꽃이 핀 것 같다고 느꼈을 순간이었다. 그도 그럴 것이, 변 선생의 연기자 인생은 녹록치 않았다. 변 선생은 1966년 MBC 2기 공채 성우로 데뷔한 뒤 근근한 세월을 보내다가 극단에 입단해 연기를 시작해 1970년 탤런트로 안방극장에 얼굴을 알리기 시작했다. TV 탤런트와 영화배우를 구분하던 시절이었다. 같이 성우에서 배우로 영역을 넓힌 나문희, 김용림 등은 화려하게 비상했지만, 변 선생은 단역이나 조연 등을 맡으며 고단한 연기자 생활을 보냈다. 배우의 꿈을 잠시 접고 전남 한 시골마을로 낙향하기도 했던 변 선생은 MBC 드라마 ‘수사반장’에서 사이비 교주 역을 맡아 비로소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이후 사극에서 남다른 존재감을 드러냈으나 그것도 잠시였다. 1990년대는 한국 대중문화가 꽃을 피우면서, 오히려 나이 든 연기자들은 점점 설 곳을 잃어가는 분위기였다. 새 술은 새 부대에. 젊은 혈기가 곳곳에 분출하던 시절이었다. IMF 사태가 터지면서 나이 든 배우부터 출연료를 깎는 분위기기도 했다. 배우의 길을 접으려 했던 변 선생은 그 때 봉준호 감독의 장편 데뷔작 ‘플란다스의 개’에 출연하면서 연기자 인생의 또 다른 전기를 맞았다. 비록 ‘플란다스의 개’는 쫄딱 망했지만, 태도가 좋은 사람에게는 한 번의 기회를 더 준다는 충무로 격언처럼 봉 감독은 ‘살인의 추억’이란 기회를 한 번 더 얻었고, 변희봉 선생에 다시 러브콜을 보냈다.그렇게 두 사람의 인연은 ‘괴물’로 이어졌다. 40년 가까운 배우 생활 동안 이렇다할 상복이 없었던 변희봉 선생은 ‘괴물’로 그해 청룡영화상에서 생애 처음 남우조연상을 받았다. 이듬해 열린 맥스무비 최고의 영화상 시상식에서도 남우조연상을 수상한 변 선생에게, 봉준호 감독은 “영원히 변희봉 선생과 작업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국 CG 기술이 지금처럼 발전했을 때가 아니었으니, ‘괴물’ 촬영장 상황은 열악했다. 보이지 않는 괴물을 상대로 그런 경험이 없었을 배우들이 혼신을 다해 연기했다. 변 선생은 그 중에서도 괴물과 부딪히는 연기를 했어야 했는데, 그 리액션을 담기 위해 젊은 스태프들이 매트로 변 선생을 때려야만 했다. 젊은 스태프들은 주저했지만, 오히려 변 선생이 한 번 더를 외쳤다. 봉 감독이 변 선생에 무한한 애정을 드러낼 만도 했다.‘괴물’로 첫 전성기를 맞은 변 선생은 이후 해마다 영화와 드라마를 두 편씩 할 정도로 열심이었다. 세상도 그를 찾았고, 그도 쉼 없었다. 그래도 겸손을 잊지 않았다. 2008년 신하균과 호흡을 맞춘 영화 ‘더 게임’ 제작보고회에서 변 선생은 “어떻게 하다 줄을 잘 서서 ‘괴물’을 하게 돼 많은 사랑을 받았다. 그 고마움을 잘 마무리했으면 좋겠다. 이게 노탐일지 모르지만 잘 부탁드린다”고 인사했다. 변희봉은 제작보고회에서 “정말 열심히 했다” “열심히 했다”를 되풀이해서 말했고, 그 말에 정말 이례적으로 취재진 사이에서 박수갈채가 터졌다. 노배우의 진심은 그렇게 상대를 울렸다. ‘괴물’ 이후 11년이 흘러 변 선생의 나이가 75세이던 2017년. 그는 봉준호 감독의 영화 ‘옥자’로 생애 첫 칸국제영화제 레드카펫에 섰다. 변 선생은 “배우로 오래 일했지만 칸에 온다는 생각은 꿈도 못 꿔봤다. 꼭 벼락맞은 것 같다”며 “마치 70도 기운 고목나무에 꽃이 핀 기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두고 봅시다. 이 다음에 뭐를 보여줄지. 죽는 날까지 연기하겠다”고 말해 현지를 찾은 한국 기자들의 박수를 받았다.변희봉 선생은, 먼저 태어났다는 선생(先生)이란 말이 어린 사람에게 가르침을 주는 어른이란 뜻으로 쓰이는 것에 참 맞는 분이었다. 아무리 연기를 잘해도, 아무리 돈을 많이 벌어도, 그의 삶에 박수를 받기란 결코 쉽지 않다. 변희봉 선생이 영화천국으로 돌아갔다. 아마도 먼저 간 동료들에게 그곳에서도 박수를 받으며 입장을 했으리라.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09.19 10:39
영화

1970년대 감성 그대로… ‘거미집’ 프로덕션 스틸 공개

영화 ‘거미집’이 1970년대 영화 현장을 완벽하게 재현한 세트를 포함한 다양한 제작 비하인드를 만날 수 있는 프로덕션 스틸을 공개했다.‘거미집’은 1970년대, 다 찍은 영화 ‘거미집’의 결말만 바꾸면 걸작이 될 거라 믿는 김감독(송강호)이 검열, 바뀐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배우와 제작자 등 미치기 일보 직전의 현장에서 촬영을 밀어붙이는 이야기를 유쾌하게 그리는 영화다. ‘거미집’의 배경은 흑백사진으로 기록된 1970년대지만, 영화 속 주요 촬영장소인 ‘신성필림’ 스튜디오와 영화 속 영화 ‘거미집’의 세트장은 세련되면서도 강렬한 색감으로 새로운 미장센을 완성했다. 70년대 메이저 스튜디오로 설정된 ‘신성필림’은 영화 속 영화 ‘거미집’의 촬영 세트장이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쉽게 드나들어야 하는 공간을 나무판자로 막아놓은 모습은 검열에 통과하지 못한 상태로 촬영을 감행해야 하는 영화 속 설정과 시대 분위기를 엿볼 수 있게 한다.여기에 김감독의 시나리오 집필 공간과 사무실 곳곳에 붙어있는 메모, 영화 포스터 등은 70년대 시대상을 고스란히 재현해 몰입도를 극대화시킬 예정이다. 영화 속 영화 ‘거미집’의 세트장은 붉은 벽과 화려한 조명 뒤, 1층과 2층을 연결하는 나선형 계단으로 표현해 걸작을 만들고 싶은 김감독과 인물들의 뒤섞인 욕망을 상징하면서 동시에 강렬한 시각적 장치로 완성했다.연출을 맡은 김지운 감독은 “욕망의 끝없는 극한, 수직상승에 대한 것을 미술적으로 구현되길 원했다. 상승과 비약, 그리고 하강과 추락 등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직선 계단보다는 나선형 계단이 뭔가 숨기고, 꼬이고, 돌면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메타포라고 생각했다”고 비하인드를 밝혔다. 또한 70년대의 메이크업과 의상을 볼 수 있는 배우들의 분장실, 영화 속 영화 ‘거미집’의 또 다른 세트장인 봉제공장과 집으로 표현된 화려한 벽까지. 소품부터 미술 콘셉트 모두에 ‘거미집’처럼 얽힌 상징을 다채롭게 완성해 낸 디테일한 프로덕션은 관객들을 1970년대 영화 속으로 초대해 새로운 재미를 만끽할 수 있게 한다.‘거미집’은 오는 27일 개봉한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9.04 09:59
연예일반

다 찍기 전엔 누구도 벗어날 수 없다! ‘거미집’ 메인 포스터&예고 공개

과연 ‘거미집’은 걸작으로 무사히 탄생할 수 있을까. 거미줄에 갇힌 송강호, 임수정, 오정세, 전여빈, 정수정이 ‘거미집’ 메인 포스터와 예고에서 포착됐다.29일 공개된 ‘거미집’ 메인 포스터는 1970년대 영화 ‘거미집’ 촬영장 속 나선형 계단에 선 감독과 배우, 제작자의 혼란스러운 표정과 이들에게 드리운 거미줄을 감각적인 비주얼로 담아내고 있다.‘거미집’은 1970년대 다 찍은 영화 ‘거미집’의 결말만 바꾸면 걸작이 될 거라 믿는 김감독(송강호)이 검열, 바뀐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배우와 제작자 등 미치기 일보 직전의 현장에서 촬영을 밀어붙이는 이야기를 유쾌하게 그린 영화다.갑자기 바뀐 대본부터 꼬인 스케줄 등 아수라장이 된 촬영장에 소환된 베테랑 배우 이민자(임수정), 사랑이 많은 톱스타 강호세(오정세), 떠오르는 스타 한유림(정수정). 그리고 바뀐 대본을 읽은 후 유일하게 김열을 무조건적으로 지지하는 제작사 신성필림의 후계자 신미도(전여빈)까지. 과연 이들은 끈끈한 거미줄처럼 얽히고설킨 영화 ‘거미집’ 촬영을 무사히 마치고 고대하던 걸작을 탄생시킬 수 있을 것인지 궁금증을 고조시킨다. 함께 공개된 메인 예고편은 “이걸 못 찍으면 평생 고통 속에 살게 될 게 분명하다”​는 감독 김열의 깊은 고뇌가 담긴 독백으로 시작돼 눈길을 사로잡는다. “걸작을 왜 만드냐. 그냥 하던 거 하시라”는 제작자 백회장(장영남)의 말처럼 다 찍은 영화를 왜 다시 찍냐는 제작자의 반대와 세트 철거, 대본 검열에 통과되지 못한 상황 등 초반부터 여러 난관에 봉착하는 김열 감독.걸작 탄생에 도움이 되고 싶은 신미도의 전폭적인 지지에 일단 촬영이 시작되지만, 초반 설정부터 바뀐 대본은 당혹스럽기만 하고. 하루면 된다는 말에 왔지만 알고 보니 이틀이었던 촬영 일정은 황당 그 자체다. 이들을 대변하듯 이민자가 절규하며 말하는 “미친 소리 하지마”​라는 대사는 영화의 상황과 어우러져 유쾌한 웃음을 자아낸다.시나리오가 너무 가혹하다는 강호세, 어떻게든 촬영장을 빠져나가고 싶은 한유림과 이를 막는 신미도는 영화가 완성은 될 수 있을지에 대한 궁금증을 증폭시킨다. 흑백으로 표현되는 영화 속 영화 ‘거미집’ 또한 치정과 멜로, 호러를 오가는 예측불가 스토리를 예고해 호기심을 증폭시킨다.1970년대 온갖 방해 속에서 영화 ‘거미집’의 좌충우돌 촬영기를 그린 ‘거미집’은 한 치 앞도 가늠할 수 없는 전개와 개성 있는 캐릭터, 곳곳에 살아있는 유머 코드 등 탄탄한 스토리 뿐 아니라 컬러와 흑백의 새로운 형식을 담은 이중적인 재미로 올 추석 관객들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추석 연휴 개봉.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8.29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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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의 장은실 기대” PD가 직접 밝힌 ‘피지컬 100’ 시즌2 모든 것

무대는 고대 그리스에서 지하 광산으로 옮겨졌고, 여성 참가자도 늘었다. 넷플릭스에서 예능 프로그램 ‘피지컬 : 100’을 크게 성공시킨 장호기 PD가 시즌2를 들고 돌아왔다.시즌1에서는 참가자 몇몇이 일으킨 사회적 논란과 결승전 재대결 등이 논란이 됐다. 장호기 PD는 지난 9일 오전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킨텍스에 마련된 ‘피지컬: 100’ 시즌2 촬영장에서 가진 간담회에서 논란 없는 시즌2를 위해 준비한 점, 새로운 시즌에 대한 기대감 등을 공개했다. 이번 간담회는 ‘피지컬: 100’ 시즌2 촬영 시작을 맞아 마련됐다. “‘가장 완벽한 피지컬이란 무엇인가’를 탐구하고, 100명의 참가자들이 자신의 토르소를 지켜야 한다는 ‘피지컬: 100’의 기본 시그니처만 남기고 새롭게 바꿨습니다.”지하 광산 콘셉트로 꾸며진 세트장에 서서 장호기 PD는 이 같이 말했다. 그 옆으론 이번 시즌 참가자일 누군가의 토르소가 두 개 놓여 있었고, 또 그 뒤론 이미 부서진 토르소들이 널려 있었다. 앞서 진행된 촬영이 남긴 흔적으로 보였다. 지하 광산을 표현했다는 세트장 내부는 어두웠다. 만져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거친 질감의 느낌까지 살려 실제 지하에 들어와 있는 듯했다. 장 PD는 ‘지하 광산’을 이번 시즌의 무대로 삼은 이유에 대해 “누군가의 희생과 욕망, 협동과 경쟁의 경계가 모호한 공간이라는 특성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이야기했다.최고의 ‘몸’을 찾는다는 내용의 이 예능 프로그램은 지난 1월 공개된 이후 국내는 물론 세계 곳곳에서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힘입어 한국 예능 사상 최초로 넷플릭스 글로벌 톱10 TV쇼(비영어) 부문 1위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시즌1은 고대 그리스의 판테온 형태에서 모티브를 얻은 세트에서 100인의 참가자가 경합을 펼쳤다. 이번 시즌에서도 역시 각기 다른 장단점을 가진 100명의 참가자들이 출전한다. 특히 눈에 띄는 건 전현직 국가대표 운동선수와 여성 참가자가 늘었다는 것. 장호기 PD는 구체적으로 몇 명의 여성 참가자가 등장하는지는 공개하지 않으면서도 “제2의 장은실 선수를 기대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이번 시즌에는 여성 참가자가 우승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와 응원을 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전현직 국가대표 선수의 비율은 30%다.“신체적인 특성으로 봤을 때도 다양한 사람들이 참가했어요. 44kg부터 200kg까지 체급이 다양합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 알게 된 아주 특색 있는 직업군의 참가자도 모실 수 있었습니다.” 이번 시즌에서 특히 신경 쓴 건 ‘무사고’다. 여기에는 프로그램 내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잡음과 출연진이 프로그램 밖에서 일으키는 논란, 참가자의 안전 문제 등이 포함돼 있다. 장호기 PD는 “100명이나 되는 분들이 참여를 하다 보니 많은 작업 과정이 필요하다”고 털어놨다.앞서 시즌1 때는 일부 출연자가 학교폭력, 전 여자 친구 폭행 등의 논란에 휘말렸고, 결승전 때는 제작진의 권고에 따라 재대결이 결정되면서 승부를 조작한 게 아니냐는 의혹도 있었다. 장호기 PD는 이후 왜 결승전을 다시 치를 수밖에 없었는지 당시 상황을 구체적으로 해명하며 의혹을 해소에 나섰지만, 뒷맛이 찝찝하다는 평가를 완전히 지울 수는 없었다.장호기 PD는 “강압적으로 출연자의 과거를 캐내거나 법의 경계를 넘어서까지 조사를 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면서도 “시즌1 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후보군 모집 때부터 신경을 많이 썼다. 온라인에서 많은 정보를 찾았고, 대중의 눈으로 선별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이후 출연자들은 참가 지원서를 내면서 우려가 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제작진과 미리 공유를 하고, 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하겠다는 서약도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다시 제작진과 대면 미팅을 통해 최종 점검을 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임하는 참가자들의 정신건강을 위해 마인드 세션도 진행하고 있다. 정신과 전문의와 100인의 참가자를 매칭해 서바이벌에 임하면서 느끼는 고통과 어려움을 상담받을 수 있도록 한 것. 장호기 PD는 “참가자들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최대치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뿐만 아니라 시즌1 때처럼 재대결 이슈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촬영에 돌입하기 한참 전부터 시뮬레이션을 하고, 그 후에도 여러 차례 시뮬레이션과 점검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 우려로 인한 NG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는 의지인 셈이다. 다만 참가자들이 퀘스트를 미리 보면 안 되기 때문에 참가자들과 함께하는 리허설을 할 수 없다는 한계는 있다. 장호기 PD는 “우리가 시뮬레이션을 아무리 많이 해도 참가자들이 경기 때 훨씬 더 강한 강도, 훨씬 더 다양한 전략을 보여주는 경우가 생겨서 예상할 수 없는 일들이 발생한다는 것을 시즌1 때 깨달았다”며 “참가자보다 더 많은 수의 최대한 비슷한 분들을 모셔서 수차례 테스트를 하고 있다. 모터 등이 들어가는 전자기기의 사용은 최대한 배제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화장실을 갔다 오면 다리가 후들거릴 정도였던 ‘피지컬: 100’ 시즌1. 이번엔 그보다 훨씬 더 큰 규모의 세트에서 최강의 피지컬을 찾기 위한 서바이벌이 펼쳐진다. 장호기 PD는 “시즌1, 2가 분리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나의 큰 흐름이 있다. 시즌2 공개 전에 시즌1을 한 번 더 봐주시면 더 재미있게 다음 시즌을 즐기실 수 있으리라 본다”고 조언했다.‘피지컬: 100’ 시즌2 방송은 아직 미정이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8.11 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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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귀’ 이정림 감독 “‘관점포인트? ‘김태리X김은희 작가’ 두 글자면 설명가능” [일문일답]

‘악귀’ 이정림 감독이 방송을 앞두고 소감을 밝혔다.SBS 새 금토드라마 ‘악귀’가 2023년 여름 최고 기대작답게 연일 뜨거운 화두에 오르고 있다. 그 가운데, 주목을 받고 있는 또 한 사람이 있다. 바로 연출을 맡은 이정림 감독이다.이정림 감독은 전작 ‘VIP’를 통해 디테일한 감각과 치밀한 서사의 끝을 보여주며 SBS를 이끌 라이징 감독으로 단숨에 떠올랐다. 이번에는 ‘장르물의 대가’ 김은희 작가의 손을 잡았다. 오는 23일 첫 방송을 앞두고 이정림 감독이 한 여름 무더위보다 더 뜨겁고, 뼈가 아리는 칼바람보다 더 매서웠던 ‘악귀’ 제작 과정을 직접 밝혔다. -‘악귀’ 연출을 제안받았을 때 많이 놀랐다고 들었다. 연출을 맡기로 결심한 이유는 무엇인가?“작가님에 대한 믿음이 제일 컸다. 처음 제목만 들었을 때는 내가 잘 해낼 수 없는 장르일 것 같아 망설였다. 그런데 작가님과 처음 미팅한 후, 흔한 무서운 이야기가 아니라, 청춘, 취업 준비, 어른이 돼가는 과정 등 우리 세대의 이야기를 녹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결심이 섰다. 작가님은 누군가 이미 했던 이야기는 절대 하지 않는다. 항상 도전하고 또 도전한다. 작가님의 도전에 함께 하고 싶었다” - 그렇다면 드라마 ‘악귀’의 가장 큰 매력 포인트는 무엇인가?“김은희 작가님과 배우 김태리. 이 두 이름이면 설명이 된다고 생각한다. 특히 예상할 수 없는 전개가 펼쳐지는 짜릿한 대본이 강점이다. 처음 볼 때도 한 회, 한 회 그 자체로 재미있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이전 회차를 되돌아보고 곱씹어 보면 더 소름 돋는 촘촘한 구성이 돋보인다” - 민속학을 기반으로 하는 작품이다. 그래서 공간 구현에 심혈을 기울였다고 하던데.“전국 한옥과 고택 등 답사만 수십 차례 한 것 같다. 특히, 산영(김태리)의 아버지이자, 민속학자인 구강모(진선규) 교수가 살았던 ‘화원재’와 염해상(오정세) 교수의 집을 구현할 때 공을 많이 들였다. 구강모는 극 초반 전사가 거의 드러나지 않는 미스터리한 인물이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집요하게 ‘악귀’를 쫓아다녔다는 것. 평생 모은 방대한 자료와 온갖 물건들로 강모의 공간을 가득 채웠고, 은밀하게 오갈 수 있는 깊은 복도를 만들어 미스터리한 분위기를 살리려고 했다”“반면 해상의 키워드는 ‘고독’이었는데, 내 생각을 매우 추상적으로 표현하니 미술감독님께서 보여주신 것이 덴마크 화가 ‘빌헬름 함메르쇠’의 그림들이었다. 쓸데없이 물건을 많이 채우지 않고 공허하고 외로운 모습을 표현하는 것이 첫 번째 목표였다. 미술감독님이 벽지 하나하나 전부를 세심하게 디자인하고 선택해 인물마다 공간마다 다른 분위기를 주려고 최선을 다하셨다” - 김태리, 오정세, 홍경 등 ‘믿고 보는 배우’들로 꽉 찬 화려한 라인업도 화제다. 현장에서 이들의 연기를 접했을 때 어땠나.“배우들 모두 대본 연구를 어마어마하게 해왔다. 촬영 전 작가님, 배우들과 다 같이 사전 미팅을 여러 번 했는데 그때마다 대본을 펼치면 거의 모든 페이지에 빼곡하게 코멘트가 적혀있었다. 내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까지 가득 채워왔다. 또한, 모난 사람 하나 없이 모두 사이가 좋아 촬영장 분위기도 단연 최고였다. 그래서 더 살아있는 드라마, 좋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었던 것 같다” - 오컬트 장르라는 특성상 ‘귀신’이라는 실체가 없는 존재가 등장하는 장면들이 많을 것 같은데, 연출적인 측면에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인가?“우리가 구현할 영상과 너무 어울리지 않는, 화려하고 입체적인 시각적 특수효과는 최대한 피하려고 했다. 작품 속 악귀를 상징하는 ‘그림자’처럼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것들, 우리에게 익숙한 것으로 구현하려고 했다” - 촬영하면서 힘든 점은 없었나.“ 정말 뭔가 있나 싶을 정도로 날씨와의 지독한 싸움이 이어지는 촬영의 연속이었다. 눈이 와서, 바람이 너무 불어서, 비가 와서, 너무 추워서, 심지어 서울 한복판에 안개가 너무 껴서 촬영을 중단한 적도 있었다. 그리고 보통 귀신이 낮에 나올 거라고 생각은 안 하지 않나. 촬영 대부분이 겨울과 밤에 이뤄졌다. 두 조합만으로도 이미 춥고 살 떨리는 기분이었다. 그러나 스태프들과 배우들 모두 잘 견뎌줬다. 모두가 고생하며 찍은 드라마이니 정말 기대 많이 해주시고, 재미있게 봐주셨으면 좋겠다” - 특별히 더 애정이 가는 장면이 있나?“산영을 잠식한 악귀가 등장하는 모든 장면이다. 김태리 배우와 함께 악귀일 때는 어떤 자세로 있을지, 어떻게 행동하고, 어떻게 웃고 있을지 등 많이 연구했다. 사전 공개된 영상들을 통해 보여드린 악귀의 모습은 극히 일부다. 본 편을 기대해달라” - 마지막으로 드라마 ‘악귀’를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관전 포인트를 짚어달라.“김은희 작가님은 오컬트라는 장르로 잊혀 가는 것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와 청춘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어 했다. 무서운 이야기는 외피일 뿐, 곳곳에 숨겨진 진짜 이야기에 대한 재미를 찾으며 봐주셨으면 좋겠다. 또한, 지금까지 해온 역할과 전혀 다른 캐릭터를 연기하는 김태리, 오정세, 홍경의 연기 역시 기대해달라. 무엇보다 여러 파트의 스태프들이 모여 대본을 잘 구현하고자 오랜 회의를 거치고 많은 공을 들였다. 촬영, 미술, 로케이션, 특수 시각 효과까지, 시청자분들께서 ‘악귀’의 모든 것을 즐겨주셨으면 좋겠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3.06.19 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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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미란 “가혹한 영순의 삶..연기하면서 감동 느껴” [IS인터뷰]①

“인생을 살다보면 다양한 순간을 마주하는데 영순의 삶은 가혹할 만큼 힘들죠. 하지만 이런 고난을 어떻게 받아들이냐가 중요해요. 영순은 상황이 너무 죽을 것 같이 힘들지만, 힘들어 하기만 하는 게 아니라 그 상황을 행복으로 바꿔 나가는 게 감동스러웠죠.” 배우 라미란이 JTBC 수목드라마 ‘나쁜 엄마’를 통해 또 한번 흥행에 성공했다. 자식을 위해 악착같이 나쁜 엄마가 될 수밖에 없었던 엄마 영순을 연기하며 시청자의 눈물 버튼을 꾹 눌렀다. 남편을 일찍이 떠나보낸 뒤 7살 지능이 된 아들과 함께 험난한 세상을 버티고,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는 모습은 감동을 자아냈다. 라미란은 영순을 눈부시게 그려냈으면서도 자신은 그처럼 현실을 견디지 못했을 것 같다며 캐릭터에 대한 존경스러움과 애정을 드러냈다.‘나쁜 엄마’는 엄마 영순(라미란)과 뜻밖의 사고로 아이가 돼버린 아들 강호(이도현)가 잃어버린 행복을 찾아가는 내용의 드라마. 영순은 어릴 적부터 강호를 검사로 만들기 위해 혹독하게 기른다. ‘응답하라 1988’(2015),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2016), ‘부암동 복수자들’(2017), ‘막돼먹은 영애씨’(2017, 2019) 시리즈 등에서 엄마 역을 맡았던 라미란은 ‘나쁜 엄마’를 통해 또 한번 엄마를 그려냈는데 “사실 어떤 엄마가 좋은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면서도 영순을 이해한다고 말했다. “시대의 영향이 있죠. 지금 볼 때는 영순이 과한 면이 있지만 과거 주입식 교육을 받고, 공부가 최고라고 배운 영순이 할 수 있는 선택이었죠. 그래서 영순을 이해하는 동시에 너무 안타까워요. 인생 전체가 우여곡절이고 아들을 그렇게 기를 수밖에 없기도 했잖아요. 강호가 일기에 썼듯, 어떻게 보면 부족하고 잘못된 선택이라 할 수도 있는데 아들이 그렇게 봐주지 않는다는 걸 보고 소름 끼칠 만큼 뭉클했어요.” 실제 스무살 아들을 둔 라미란은 “나도 엄마가 되는 건 인생에서 처음이기 때문에 배운 적이 없다”며 “캐릭터를 연기하면서 최대한 이해하고 공감하려 하기 때문에 영순이 느끼는 감정과 생각을 내 삶에 녹여내려 했다”고 말했다. 다만 “영순이 혹독하게 기르기 위해 강호의 밥 그릇까지 뺏어가는 건 너무하지 않나”라고 장난스럽게 덧붙였다. 라미란은 오히려 독하게 영순의 ‘나쁜’ 모습을 그려내려 했다고 밝혔다. “대본이 디테일했다. 대본 전체의 3분의1 정도는 방송을 위해 덜어냈다”며 “이를 토대로 영순을 이해했고 그래서 더 독하게 표현하려 했다. 강하게 연기해야 나중에 보여줄 이야기에서 오는 감동을 극대화할 수 있을 거라 여겼다”고 캐릭터 구축 과정을 전했다. 드라마 방영 전 제작발표회에서 “’나쁜 엄마’를 안 할 수 없었다”고 밝혔던 라미란은 인터뷰 내내 작품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출연 이유에 대해서도 캐릭터를 포함한 서사가 촘촘하게 담긴 대본이라고 거듭 말했다.“대본 전체가 드라마에 담긴 건 아니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쭉 관통하는 이야기가 있고 자세히 보면 재밌는 요소가 많아요. 극중 조우리 마을도 그렇죠. 이상한 마을이에요.(웃음) 모두가 각자의 이야기가 있고 주고 받는 대사와 상황이 현실적이에요. 서로에게 화냈다가 풀어졌다가 반복하잖아요. 그런데 조우리 마을의 엄마들은 영순과 닮은 엄마이기도 하고요. 이 드라마는 단순히 복수가 중요한 게 아니라 전체 서사 곳곳에 담긴 이야기들이 소중해요.” ‘나쁜 엄마’에서 영순은 남편의 죽음, 암 투병 등 자칫 올드할 수 있는 설정을 갖고 있다. 이에 대해 라미란은 “진부하고 올드한 게 안 좋다는 건 아니지 않나. 또 이 작품은 그런데도 계속 보게 하는 힘이 있다”고 강조했다. “‘나쁜 엄마’ 대본을 읽었을 때 1부가 끝났는데 2부가 궁금하고, 또 다음이 궁금하더라. ‘이게 뭐지’ 싶더라고요. 올드하든, 신파든, 클리셰든 그게 중요한가요. 이야기가 계속 뭔가 끌어당기는 힘이 있다면 그것만으로 충분히 대단하다 생각해요. 시청자들도 그 안에서 각자의 해석을 하면서 작품을 보게 되죠. 클래식은 영원하고요.”‘나쁜 엄마’는 섬세한 서사로 시청자들을 눈물 짓게 했다. 눈물 버튼의 주역인 라미란은 오히려 감정을 누르면서 연기했다고 전했다. “영순을 연기하면서 나도 ‘울지 말자’라고 다짐하면서 감정을 조절하려 했다”며 “배우들과도 촬영 전부터 계속 울어서 서로 한바탕 울고 진정하려 노력했다”고 뒷 이야기를 전했다. 라미란의 연기는 모자 호흡을 맞춘 배우 이도현의 눈물버튼이 되기도 했다. 처음으로 이도현과 호흡을 맞춘 라미란은 “처음 만났을 땐 깍듯하더라. 그런 모습을 가만히 둘 내가 아니지 않나”라고 유쾌하게 말하며 “나중엔 촬영장에 오는 걸 되게 좋아하더라”라고 말했다. “또래들 중 그 정도의 깊이를 표현하는 배우를 처음 봤어요. 처음엔 20대인 줄 몰랐어요.(웃음) 극중 강호처럼 너무 아이 같지도 않고 아저씨 같지도 않은 모습이더라고요. 가끔 연기를 주고받지 못하는 배우들이 있는데 도현이는 눈을 마주치며 연기할 때마다 신나고 재밌었죠. 서로의 눈물버튼이었어요.” 라미란에게 ‘나쁜 엄마’는 배우로서 어떤 의미였을까. 그는 “드라마를 통해 코믹함을 많이 보여줬는데 이번엔 진지하게 시청자에게 다가간 것 같다. 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였다”고 말했다. 어느덧 50대를 앞두고 있는 라미란은 작품 선정 기준에 대해 “무조건 대본이 재밌으면 된다”라며 새로운 도전을 계속하고 싶다고 밝혔다. “나이에 크게 의미를 두지 않아요. 체력이 예전 같지 않지만(웃음) 여전히 서른여덟이라 여기고 있어요. 서른여덟 아래이면 너무하지 않나 싶어서 딱 그 정도의 나이인 것처럼 살고 있죠. 저처럼 싫증을 잘 내는 사람에게 배우는 최고의 직업이고, 그래서 좋은 작품을 만나 계속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요.”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06.09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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