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ma2024 ×
검색결과93건
연예일반

[포토] 에스파 윈터, 퇴장도 예쁘게 하는 요정

그룹 에스파 윈터가 6일 오전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서 열린 한 패션 브랜드 팝업스토어 오픈 행사에 참석해 포토타임 후 퇴장하고 있다. 서병수 기자 qudtn@edaily.co.kr /2024.11.06/ 2024.11.06 20:23
프로야구

"왜 우리에게만···" 이번엔 초유의 판독 번복, 강인권 NC 감독의 문제제기 [IS 잠실]

"(좋지 않은) 첫 선례를 남긴 거 같아서···"강인권 NC 다이노스 감독은 전날 이승엽 두산 베어스 감독이 항의 후 비디오 판독 판정이 뒤집힌 것에 대해 아쉬움을 나타냈다. 강인권 감독은 18일 잠실구장에서 열리는 두산전에 앞서 "굉장히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그러나 비디오 판독 이후 (벤치의 요청으로 판정) 번복이 이뤄졌다"며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을까"라고 짚었다. 상황은 이랬다. 두산은 지난 18일 6-2로 앞선 7회 초 무사 1루 수비 상황에서 NC 김형준을 2루 땅볼로 유도했다. 2루수 강승호가 1~2루 사이에서 주춤한 선행 주자 김휘집을 태그하려다가 실패하자, 1루로 공을 던졌다. 그러나 타자 주자 김형준은 세이프 판정. 두산 1루수 양석환은 곧바로 2루로 공을 던졌고, 김휘집은 2루에서 세이프 판정을 얻었다. 공은 두산 유격수 박준영이 먼저 잡아 베이스를 밟고 있었지만, 김휘집이 태그를 피해 터치했다.이 상황만으로도 김휘집에 아웃 판정이 내려지는 게 옳다. 타자 주자 김형준이 1루에서 세이프 판정을 받은 터라, 앞 주자 김휘집은 태그가 아닌 포스 아웃이 이뤄져야 하는 상황이었고, 김휘집이 베이스를 터치하기 전에 2루에 공이 도달했다. 태그 플레이 상황으로 오해한 심판진의 명백한 오심이다.두산은 비디오 판독을 요청했고, 판독센터에선 태그 상황만 보고선 원심을 유지했다. 강인권 감독이 아쉬워한 부분은 여기부터였다. 곧바로 이승엽 감독이 걸어 나와 포스 아웃에 관해 비디오 판독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문의했다. 그제야 심판진은 '잘못'을 인지했다. 한참 동안 상의한 후 포스 플레이로 정정해 김휘집에게 아웃 판정을 내렸다. KBO리그 규정 제28조 11항에 따르면, 비디오 판독 결과는 최종 결정이며 검토나 수정을 할 수 없다. 또한 이승엽 감독은 비디오 판독 후 항의로 간주해 퇴장 조처까지 당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강인권 감독은 "심판진도 사람인지라 (실수할 수는 있다)"면서 "다만 어떤 사항에 대한 비디오 판독인지 조금 더 명확하게 파악하고 받아들였으면 한다. 그렇다면 어제와 같은 없지 않았을까 싶다"고 했다. 이승엽 감독은 당연히 포스 아웃에 대한 판독이 이뤄질 거로 여겼다고 했다. 그러나 실제로는 태그 아웃에 관해 이뤄졌다. 강 감독은 비디오 판독에 관한 항의 후 판정이 번복된 것에 대해선 "어제는 심판과 판독센터 모두 룰 착각이 있었던 거 같다"며 "요즘 감독들은 퇴장도 불사하지 않고 항의한다. 당연히 없어야 겠지만 또 그런 장면이 발생하지 않겠느냐는 생각도 든다"고 짚었다. NC는 올해 유독 판정 관련 이슈에 많이 얽혀 있다. 4월 중순 삼성 라이온즈와 맞붙은 대구 원정에서는 자동투구판정시스템(ABS) 고의 은폐 논란 피해를 봤다. 심판진은 각각 계약 해지와 3개월 출장 정지 중징계가 나올 정도였다. 이달 초 이승엽 두산 감독이 사상 초유의 2경기 연속 퇴장을 당할 때도 상대 팀은 NC다. 18일 경기에서도 오심 사례를 겪었다. 강인권 감독은 "왜 우리에게만 (판정 관련 논란이 자주) 일어나나"라고 안타까워하며 더그아웃을 떠났다. 잠실=이형석 기자 2024.06.19 19:02
해외축구

관중 유혈사태에 퇴장까지…브라질, 아르헨티나에 져 충격적인 예선 3연패

브라질 축구 국가대표팀이 안방에서 아르헨티나에 무릎을 꿇었다. 최근 월드컵 예선 3연패 추락이다. 경기를 앞두고는 관중들 간 유혈사태까지 발생했고, 경기 후반부엔 선수 퇴장도 나왔다. 그야말로 전쟁 같은 한 판이었다.페르난두 지니스 감독이 이끄는 브라질은 22일(한국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의 마라카낭 주경기장에서 열린 2026 국제축구연맹(FIFA) 북중미 월드컵 남미 예선 6차전에서 아르헨티나에 0-1로 졌다. FIFA 랭킹은 브라질이 3위, 아르헨티나는 1위다.이날 패배로 브라질은 앞서 우루과이(0-2) 콜롬비아(1-2)전 패배에 이어 월드컵 예선 3연패라는 충격적인 결과를 받아 들었다. 브라질이 월드컵 예선 홈경기에서 패배한 건 65경기 만이다. 10개 팀이 참가하는 남미 예선에선 승점 7(2승 1무 3패)로 6위까지 순위가 떨어졌다. 남미 예선은 10개 팀이 홈&어웨이 방식으로 모두 맞대결을 펼쳐 상위 6개 팀이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다.반면 아르헨티나는 전 경기 우루과이전 완패의 흐름을 깨트리고 승점 15(5승 1패)를 기록, 단독 선두로 치고나갔다. 2위 우루과이(승점 13)와 격차는 2점, 브라질과 격차는 8점이나 난다. 특히 두 팀의 경기를 앞두고는 관중석에서 양 팀 팬들 간 폭력사태가 발생하면서 킥오프가 약 30분 간 지연됐다. 이 사태로 피까지 흘리는 관중들이 발생했고, 의자 등 기물이 파손돼 경찰 병력까지 투입됐다. 선수들마저도 양 팀 관중들에게 다가가 자제를 요청하는 등 경기 전부터 험악한 분위기 속에 경기가 치러졌다.브라질은 가브리엘 제주스를 필두로 가브리엘 마르티넬리(이상 아스널) 호드리구(레알 마드리드) 하피냐(바르셀로나)를 2선에 두는 4-2-3-1 전형을 가동했다. 브루누 기마랑이스(뉴캐슬 유나이티드)와 안드레(플루미넨시)가 중원에 포진했고 카를루스 아우구스투(인터밀란)와 가브리엘 마갈량이스(아스널) 마르키뉴스(파리생제르맹) 에메르송 로얄(토트넘)이 수비라인에 섰다. 골키퍼는 알리송(리버풀).아르헨티나는 리오넬 메시(인터 마이애미)와 훌리안 알바레스(맨체스터 시티)가 투톱을 이루고, 알렉시스 맥알리스터(리버풀)와 지오바니 로셀소(토트넘)가 양 측면에 섰다. 중원엔 로드리고 데 파울(아틀레티코 마드리드)과 엔소 페르난데스(첼시)가 호흡을 맞췄다. 마르코스 아쿠냐(세비야)와 니콜라스 오타멘디(벤피카) 크리스티안 로메로(토트넘) 나우엘 몰리나(아틀레티코 마드리드)가 수비라인을, 에밀리아노 마르티네스(애스턴 빌라)가 골문을 각각 지켰다.기는 팽팽하게 흘렀다. 전반전은 아르헨티나가 경기를 주도했다. 61%의 볼 점유율과 함께 상대보다 100개 가까운 패스를 더 시도했다. 반면 브라질은 강력한 압박을 앞세워 맞섰다. 전반엔 결실을 맺는 팀이 나오지 않았다. 브라질이 슈팅 수에서 4-3으로 앞선 가운데 전반전 유효슈팅은 양 팀 통틀어 브라질의 1개가 유일했다. 양 팀 모두 전열을 재정비하고 나선 후반전. 팽팽한 균형은 후반 18분에 깨졌다. 로 셀소의 코너킥을 오타멘디가 헤더로 연결해 브라질 골망을 흔들었다. 아르헨티나를 상대로 2연패 사슬을 끊어내려던 브라질 입장에선 뼈아픈 일격이었다.궁지에 몰린 브라질은 점유율을 높이며 공세에 나섰다. 그러나 아르헨티나의 수비 집중력은 쉽게 흐트러지지 않았다. 오히려 후반 34분엔 조엘링톤이 데 파울의 얼굴을 가격해 다이렉드 레드카드까지 받았다. 추격의 불씨를 지피려던 브라질에 찬물을 끼얹는 퇴장이었다.유리한 고지를 선점한 아르헨티나는 남은 시간 흔들리지 않고 집중력을 이어갔다. 결국 주심의 종료 휘슬과 함께 경기는 원정팀 아르헨티나의 1-0 승리로 막을 내렸다. 두 팀의 희비도 극명하게 엇갈렸다. 폿몹 평점에선 토트넘 소속 수비수 로메로가 8.2점으로 양 팀 통틀어 가장 높은 평점을 받았다. 이날 로메로는 4개의 태클을 모두 성공시켰고, 4차례나 클리어링을 기록하는 등 무실점 수비를 이끌었다. 로메로의 뒤를 이어 센터백 파트너이자 결승골의 주인공 오타멘디도 8.1점을 받았고, 골키퍼 마르티네스도 8점을 받는 등 무실점 승리를 이끈 수비진이 높은 평점을 받았다. 다만 메시는 6.6점, 알바레스는 6.4점 등 공격진 평점은 낮았다.홈에서 0-1 패배를 당한 브라질에선 단 한 명도 7점대 이상 평점을 받지 못할 만큼 전반적으로 낮은 평점에 그쳤다. 그나마 기마랑이스가 6.9점, 마르티넬리가 6.8점을 받는 정도였다. 골키퍼인 알리송은 5.8점에 그쳤고, 교체 투입 후 레드카드를 받은 조엘링톤은 아예 평점조차 받지 못했다.김명석 기자 2023.11.22 15:45
국가대표

VAR도, 판정 기준도 없다…고배 마신 여자축구, 황선홍호도 ‘주심 경계령’ [2022 항저우]

‘공정’이 없는 대회 운영에 콜린 벨 여자축구 대표팀 선수단이 고배를 마셨다. 자연스럽게 중국과의 경기를 앞둔 황선홍호에 시선이 향한다.한국 여자축구 대표팀은 지난 30일 그라운드 위에서 눈물을 흘렸다. 눈살을 찌푸리는 판정의 연속으로 어려움을 겪다 끝내 고배를 마셨다. 콜린 벨 감독이 이끄는 여자축구 대표팀은 지난 30일 중국 저장성의 윈저우스포츠센터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AG) 여자축구 8강전 북한과의 맞대결에서 1-4로 졌다. 최근 대회 3연속 동메달을 목에 건 여자축구는 금메달을 목표로 달렸지만, 결국 ‘천적’ 북한과 만나 제동이 걸렸다.이날 경기에서 주목받은 건 경기 자체보다는 주심의 휘슬이었다. 대표팀 ‘에이스’ 지소연은 전반 시작 3분 만에 ‘양발 태클’을 당하며 그라운드에서 쓰러졌다. 비디오 판독(VAR)이 있었다면 다이렉트 레드카드가 나올 수 있는 장면이었다. 하지만 해당 장면은 옐로카드 1장으로 끝났다. 3분 뒤에는 손화연이 침투에 성공해 박스 안에서 공을 잡았는데, 이 과정에서 북한의 리혜경이 손으로 그를 잡아 저지했다. 하지만 이번에도 주심은 미동도 하지 않았다. 벨호는 5분 뒤 코너킥 상황에서 리혜경의 자책골이 나와 리드를 잡았으나, 전반 20분 리학의 프리킥 골이 터지며 다시 승부가 원점으로 돌아갔다.이후에는 북한의 거친 플레이가 연이어 나왔다. 북한은 한국 선수들의 유니폼을 수시로 잡아 당겼지만 주심은 요지부동이었다. 의외의 상황이 나온 건 전반 40분이었다. 손화연이 상대 페널티 박스 안에서 공중볼 경합을 위해 점프를 시도했다. 해당 과정에서 함께 경합한 북한 골키퍼 김은희가 넘어졌는데, 주심은 손화연에게 옐로카드를 꺼냈다. 이미 한 차례 경고가 있던 그는 경고 누적으로 일찌감치 그라운드를 떠났다. 중계 화면을 통해 나온 장면에서도, 여러 통신사를 통해 공개된 사진에서도 자연스러운 볼 경합 과정으로 보였지만 주심은 단호히 옐로카드를 꺼내들었다.수적 열세에 놓인 벨호는 후반전 내내 북한에 밀렸다. 벨 감독은 교체 카드를 연이어 꺼내며 반격에 나섰지만, 여전히 북한의 파울에 고전했다. 결국 후반 37분부터 무너졌고, 내리 3실점 하며 8강에서 짐을 쌌다.경기를 마친 뒤 지소연과 벨 감독은 판정에 연신 불만을 드러냈다. 지소연은 경기 뒤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축구하면서 심판에게 책임을 떠넘기고 싶지는 않지만, 오늘 경기는 정말 심판 능력과 자질을 의심할 만한 경기”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는 이어 “태클을 당했을 때 VAR이 있었다면 퇴장도 나올 만한 파울이 있었다. 후반전에 전은하가 페널티킥을 얻었어야 하는 상황에서도 경고조차 없었다”라고 돌아봤다.벨 감독은 ‘공정’이라는 단어를 언급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경기 뒤 공식 기자회견에 참석한 그는 “훌륭한 경기가 될 수 있었는데 심판이 이를 전적으로 망가뜨렸다”면서 태국 출신의 주심을 비난했다. 벨 감독은 대회 운영에 대해서도 아쉬움을 드러냈다. 당초 이번 대회 여자축구에선 17개 팀이 경쟁하는 체제였으나, C조에 속한 캄보디아가 돌연 철수를 선언하며 변수를 맞이했다. 특히 C조 북한은 한 수 아래인 싱가포르와 2번 만나 7-0, 10-0이라는 여유로운 경기 운영을 펼친 데 이어, 휴식일도 하루 더 가지는 등 유리한 편성을 가져갔다. 이 부분에 대해 벨 감독은 “4팀이 4조로 나눠서 하면 문제가 없다. 하지만 2팀이 있는 조(북한)가 있었다”면서 “이런 부족한 대회 운영이 전체적인 경기력에 영향을 미칠 때도 침착해야만 하는 상황”이라고 돌아봤다. 자연스럽게 시선은 1일 오후 9시 항저우 황룽 스포츠센터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2022 항저우 AG 남자축구 8강전 한국과 중국의 경기로 향한다. 황선홍호는 조별리그에서 3전 전승·21골 1실점, 16강전에서도 키르기스스탄을 5-1로 제압하며 한 수 위 경기력을 뽐냈다. 하지만 8강에서 마주한 상대는 ‘개최국’ 중국이다. 자연스럽게 지난 6월 열린 두 차례 친선경기가 떠오른다. 당시 황선홍호는 중국과 1승 1무를 기록했는데, 당시 엄원상·조영욱·고영준이 연이어 중국 선수들의 거친 플레이어 쓰러진 바 있다.더군다나 여자축구에서 보여주듯 VAR이 없다는 점과, 주심의 아쉬운 판정이 연이어 나온 점은 큰 변수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중국 홈 팬들의 압도적인 응원을 이겨내야 하는 중압감까지 놓인 상태다. 결국 관건은 어려움 속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이 관건일 것으로 보인다. 북한전에 패한 뒤 지소연은 “처음으로 이성을 많이 잃은 경기였다”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남자축구 역시 중국전에 발생할 ‘돌발 변수’를 이겨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한국 남자축구는 최근 AG에서 2연패에 성공한 바 있다. 대회 3연패에 도전장을 내민 황선홍호가 적지 한복판에서 중국의 견제를 이겨낼 수 있을지가 관전 요소다.김우중 기자 2023.10.01 06:30
국가대표

'편파 판정', 경고도 퇴장도 한국만…여자축구 남북전, 1-4 참패 [항저우 2022]

콜린 벨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여자 축구 대표팀이 30일 오후 5시 30분(한국시간)부터 저장성 언저우의 원저우 스포츠센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8강 북한과 경기에서 1-4로 참패했다.한국은 4-3-3 포메이션을 짰다. 박은선-손화연-최유리가 전방에 배치됐고, 전은하-지소연-천가람이 허리를 맡았다. 장슬기-김혜리-심서연-추효주는 포백을 소화한다. 수문장은 김정미가 나섰다.초반 흐름은 한국을 향해 흘렀다. 한국은 전반 6분 손화연이 뒤에서 넘겨준 공을 받아 빠르게 페널티 박스 안으로 침투하며 공을 잡아냈다. 그러나 북한의 리혜경이 손으로 손화연을 잡아 넘어뜨려 이를 막아냈다. 명백한 파울 상황이었으나, 휘슬은 불리지 않았다. 이번 대회는 VAR(비디오 판독)도 없었다. 오심이 나왔을 때 대표팀이 쓸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아쉬운 판정이 나왔으나 한국은 흔들리지 않고 선제골을 바로 터뜨렸다. 전반 11분 지소연이 오른쪽 측면에서 코너킥을 올렸는데, 그 공이 북한 리혜경의 몸을 맞고 그대로 골문 안으로 들어갔다. 리드는 오래가지 않았다. 북한은 전반 20분 위험 지역에서 프리킥 찬스를 잡았다. 리학이 나섰고, 슛은 그대로 골망을 흔들어 동점골로 기록됐다.북한의 과격한 플레이는 앞서 리혜경이 전부가 아니었다. 이후 북한 선수들은 거친 태클로 공을 뺏어냈고, 한국 선수들의 유니폼을 수시로 잡아당기며 플레이를 방해했다.그러나 정작 퇴장은 한국에게 날아왔다. 전반 41분 앞서 한 차례 경고를 받은 바 있는 손화연이 옐로카드 한 장을 추가로 받으며 퇴장당했다. 손화연이 득점 찬스에서 날아오는 공을 향해 헤더를 시도했는데, 머리가 공이 아닌 북한 골키퍼 김은휘의 팔에 맞았다. 앞서 북한의 플레이를 눈감아줬던 주심은 손화연에겐 달랐고, 결국 레드카드가 선언돼 손화연은 그라운드를 떠나야했다. 북한의 거친 플레이가 후반에도 이어진 가운데 한국은 퇴장의 여파를 끝내 이겨내지 못했다. 팽팽한 흐름을 지켜냈지만, 경기가 막판으로 흘러갈수록 북한의 기세에 밀려갔다. 결국 안명송에게 후반 36분 경 실점을 허용했다. 중앙 혼전 상황에서 안명송이 빠르게 돌아섰고, 공을 밀어 넣으며 2-1 역전에 성공했다. 경합 과정에서 최금옥이 찬 공이 안명송에게 향하며 행운의 패스가 됐고, 이는 허무하게 실점으로 이어졌다.후반 막판 쐐기골까지 맞았다. 전반전 득점했던 리학이 후반 44분 경 쐐기를 박았다. 정면에서 찬 중거리 골이 골대의 양쪽 포스트를 모두 맞은 후 안으로 들어가며 득점으로 기록됐다. 후반 46분경 문미라가 지소연의 프리킥을 받아 정면에서 가볍게 헤더를 시도했지만, 북한 골키퍼의 정면에 그대로 안기면서 득점으로 이어지지 못했다.북한의 고의성이 진한 플레이는 막판까지 이어졌다. 실점 후 북한의 김충미는 플레이 도중 넘어진 심서연을 밟았고, 이에 한국 선수들이 분개했다. 그러나 이번에도 경고를 받은 건 한국이었다. 김충미에게는 아무 조치가 취해지지 않은 반면 지소연이 경고를 받았다. 경고는 막판까지 한국에게만 더해졌다. 김혜리가 수비 상황에서 오른팔에 맞아 핸드 볼 파울을 선언 받았고, 이로 인해 옐로 카드가 더해졌다. 북한은 키커로 나선 김경영이 득점, 4-1로 승기를 완전히 굳히고 마무리했다.한국은 이번 대회에서 2010 광저우 대회, 2014 인천 대회, 2018 자카르타 팔렘방 대회 3연속 동메달을 넘어 은메달 이상의 성과를 노렸다. 그러나 북한에, 그것도 예상치 못한 내용으로 발목을 잡히며 13년 만에 노메달로 대회를 마감했다.항저우(중국)=차승윤 기자 chasy99@edaily.co.kr 2023.09.30 19:44
프로축구

[IS 승장] ‘승리에 만족 못 한’ 홍명보 감독 “이런식으론 어떤 팀도 이길 수 없어”

“오늘은 승점 3보다는 앞으로 개선돼야 할 점이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는 경기였다. 이런 식으로 해서는 어느 팀도 이길 수 없다고 얘기했다.”고전 끝에 승리를 거머쥔 홍명보 울산 현대 감독은 만족하지 않았다. 특히 선수단을 향해 “이런 식으론 어느 팀도 이길 수 없다고 얘기했다”라며 목소리를 높였다.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울산은 24일 오후 2시 수원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수원FC와의 하나원큐 K리그1 2023 31라운드 원정 경기에서 3-2로 이겼다. 울산은 전반전 이동경, 후반전 아타루·주민규의 골에 힘입어 승점 3을 확보했다. 울산은 이날 승리로 리그 20승(5무6패 승점 65)째를 기록했다. 동시에 최근 리그 6경기 1승 3무 2패의 부진을 만회하는 승점 3이자, 주중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 조별리그 I조 1차전 빠툼 유나이티드전(3-1승)에 이어 다시 한번 3득점을 올렸다. 다만 홍명보 감독은 이날 결과에 만족하지 않았다. 홍 감독은 경기 뒤 공식 기자회견에 참석해 “전반전은 괜찮았지만, 수적 우위를 점하고 맞이한 후반전에는 좋지 못했다”라고 혹평했다. 이어 “당연히 상대는 만회하려고 공격적으로 나왔다. 우리는 영리하게 추가 골을 노려야 했는데, 거기에서 오히려 동점까지 허용했으니 좋지 않았다”라고 짚었다. 특히 “오늘은 승점 3보다는, 앞으로 남은 일정에서 어떤 선수가 나갈 수 있고, 개선돼야 할 점은 무엇인지 알 수 있는 경기였다”라고 진단했다.취재진이 ‘연이은 실점 허용의 원인은 무엇이라고 보는가’라고 묻자 홍명보 감독은 “일단 오늘은 중원에서의 체력적인 문제도 있었지만, 집중하지 못하고 실수가 쌓인 것이 동점까지 이어졌다고 본다”라고 짚었다. 울산은 이날 전반 23분 이동경의 골과, 후반 10분 아타루의 골을 묶어 일찌감치 2-0 리드를 잡았다. 그 사이 전반 35분 수원FC 우고 고메스의 퇴장도 있어 이른 시점부터 수적 우위를 점했다. 하지만 후반전 공격으로 ‘맞불’을 둔 수원FC에 고전했다. 후반 22분과 32분 오인표와 바우테르손에게 연이어 실점하며 동점까지 허용했다. 후반 35분 주민규의 추가 골이 없었다면 다시 한번 ‘부진’이라는 시선을 피하기 어려울 뻔했다. 이 부분에 대해 홍명보 감독은 “최근 부진은 우리의 ‘문제’가 맞다”라고 인정한 뒤 “어느 부분이 확실한 문제라고 단정 짓기 어렵다. 하반기 부진은 나도 이 팀에 와서 처음 겪는 경험이다. 체력·정신·전술 등 하나씩 아쉬움이 남는다”라고 평했다. 이어 “앞선 2경기서 기회를 놓친 것이 선수들에게 부담이 됐을 수도 있다. 지금은 이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 중이다”라고 짚었다. 한편 울산의 다음 일정은 2위 포항 스틸러스와의 동해안 더비다. 끝으로 홍명보 감독은 “일단 선수들에게는 오늘 잘못된 부분을 전달했고, 나머지 부분은 휴식 후 소집 훈련 때 얘기할 것”이라면서 “다만 이런 식으론 어느 팀도 이길 수 없다고 애기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수원=김우중 기자 ujkim50@edaily.co.kr 2023.09.24 17:25
연예일반

[포토] EXID 혜린 '퇴장도 예쁘게'

그룹 EXID 혜린이 17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23 F/W 서울패션위크' 홀리넘버세븐 포토콜 행사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서병수 기자 qudtn@edaily.co.kr /2023.03.17. 2023.03.17 14:50
연예일반

[포토] 이성경 '퇴장도 예뻐'

배우 이성경이 16일 오후 서울 성동구 성수동의 한 카페에서 진행된 한 코스메틱 브랜드 포토월 행사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서병수 기자 qudtn@edaily.co.kr /2023.03.16. 2023.03.16 16:44
연예일반

[포토] 김예원 '퇴장도 예뻐'

배우 김예원이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JW 매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에서 진행된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사랑이라 말해요'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사랑이라 말해요'는 복수에 호기롭게 뛰어든 여자 ‘우주’와 복수의 대상이 된 남자 ‘동진’, 만나지 말았어야 할 두 남녀의 감성 로맨스다. 오는 22일 공개. 서병수 기자 qudtn@edaily.co.kr /2023.02.21. 2023.02.21 11:42
드라마

[더보기] 이순재·신구·김유정·진지희의 평행이론… 연극계에 부는 새 바람

‘인생은 연극이다.’ 영국을 대표하는 작가 셰익스피어의 명언이다. 그의 5대 희극작품 중 하나인 ‘뜻대로 하세요’ 중 “세상은 무대요. 온갖 남녀는 배우. 각자 퇴장도 하고 등장도 하며 주어진 시간에 각자는 자신의 역을 하는 7막 연극이죠”라는 대사는 연극에 관한 셰익스피어의 생각을 잘 보여준다. 그는 세상을 무대로, 살면서 만나는 모든 사람을 배우로 표현했다.셰익스피어의 명언을 토대로 우리는 각자 다른 무대 속에서 저마다 다른 연극에 임하고 있다. 그렇기에 내가 아닌 누군가의 삶에 이입해 그들의 이야기를 대신 표현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 고된 작업을 척척 해내는 이들이 배우들이다. 반평생 이상을 연기에 힘쏟은 마스터들이 연극 무대로 컴백했다. 한국의 대중문화를 지탱하며 굳건한 관록을 자랑하는 배우 이순재, 신구, 유동근, 정보석이 TV와 스크린을 종횡무진하다 약속한 듯 연극으로 돌아왔다. “연극은 배우의 예술이에요. 등장하는 배우들이 자기 역할을 잘 소화하고, 그 안에 담긴 메시지, 사상, 철학, 문학을 정확하게 전달해야 작품의 의미와 목적이 잘 전달된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배우의 연기력이죠. 사명감을 가지고 늘 최선을 다해 연기합니다.” (이순재) 이순재는 데뷔 66년 만의 첫 연출작 ‘갈매기’로 오랜 꿈을 이뤘다. 지난달 관객들에 선보인 ‘갈매기’는 이순재에게 “66년 연기 인생의 버킷리스트”였다. 오랜 세월 ‘체호프의 희곡을 연출하고 싶다’는 꿈을 간직한 이순재가 아흔을 앞두고 올린 이 꿈의 무대는 작품성과 배우들의 열연으로 호평을 받아 호성적을 거두고 있다. 지난 25일 예매 사이트 인터파크의 연극 부문 일간 티켓 판매 순위 3위에 ‘갈매기’가 이름을 올렸다. 러시아 대표 극작가 안톤 체호프의 4대 희곡으로 꼽히는 ‘갈매기’는 인물들 간의 비극적인 사랑과 처절한 갈등을 통해 인간 존재의 이유와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배우 신구는 ‘넓은 하늘의 무지개를 보면 내 마음은 춤춘다’로 무대에 오르고 있다. 신구는 지난해에도 연극 ‘라스트 세션’, ‘두 교황’으로 왕성한 연극 활동을 펼쳤다. 지난해 12월부터 서울 국립극장 달오름극장에서 올려진 ‘넓은 하늘의 무지개를 보면 내 마음은 춤춘다’는 충청도 어느 소도시 변두리의 폐관을 앞둔 낡은 영화관 레인보우 씨네마를 배경으로 극장주 가족의 3대에 걸친 이야기를 다룬다. 신구는 레인보우 씨네마의 초대 주인 조병식을 연기한다. 그는 “빠르게 변화하는 현실에서 변하지 않는 아름다움을 찾아가는 연극”이라고 소개했다. 신구는 지난해 건강 악화로 입원 치료를 받은 소식이 알려지며 대중의 걱정을 산 바 있다. 신구는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고비를 잘 넘기고 보시다시피 연극을 하고 있다”며 회복한 근황을 전하기도 했다. ‘두 교황’ 이후 이 작품으로 두 달 만에 무대에 쾌속 복귀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연극은 그에게 ‘소명’이기 때문이었다. TV 드라마에서 선 굵은 연기를 선보였던 베테랑 유동근과 정보석은 ‘레드’로 뭉쳤다. 지난 12월 개막한 ‘레드’에서 두 사람은 추상표현주의를 대표하는 실존 화가 마크 로스코 역을 맡고 있다. ‘레드’는 미국 출신 극작가 존 로건의 작품으로 로스코와 가상의 인물인 조수 켄이 등장하는 2인극이다. 특히 유동근은 이 작품으로 30여 년 만에 연극 무대에 복귀했다. 1980년대 연극계에 발을 들인 유동근은 오랜 기간 TV로만 대중을 만났다. 그는 안방극장의 연기 장인으로 활약하며 KBS 연기대상 최다 수상자, ‘왕 전문 배우’로 이름을 떨쳤다. 43년 차 배우가 다시 무대에 돌아온 이유는 지난 2019년 정보석이 출연한 ‘레드’를 본 것이 계기였다. 유동근은 “첫 아이를 만난 듯 새롭고 귀한 경험이었다”면서 “배우로서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대본, TV와는 다른 발성 등이 큰 숙제였다”고 했다. TV, 스크린을 통해 스타성과 흥행력을 다진 대세 배우들도 연극 무대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드라마, 영화, OTT 콘텐츠에서 섭외 1순위로 꼽히는 배우들이 카메라를 벗어나 관객을 직접 만나는 무대로 이동하고 있다.지난 28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막을 올린 연극 ‘셰익스피어 인 러브’에는 김유정, 정소민, 채수빈이 출연한다. ‘셰익스피어 인 러브’는 첫 공연 전부터 예매율 1위(17일 기준)를 유지하고 있다. 동명의 영화를 원작으로, ‘로미오와 줄리엣’이 대문호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사랑으로 탄생했다는 상상에서 출발하는 작품이다. 김유정, 정소민, 채수빈은 극 중 비올라 드 레셉스를 연기한다. 이 인물은 셰익스피어의 사랑이자 부유한 상인의 딸로, 당시 여성에게 금기시됐던 연극 배우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당찬 여성이다. 데뷔 20년만에 첫 연극에 임하는 김유정을 향한 관심이 높다. 김유정은 “많은 것들을 배우고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 같다. 열심히 준비해서 좋은 모습 보여주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아역 배우로 연예계에 입성 후 당찬 행보를 걷고 있는 진지희 또한 연극에 데뷔했다. 2009년 시트콤 ‘지붕 뚫고 하이킥’으로 ‘빵꾸똥꾸’라는 애칭으로 불리며 많은 사랑을 받은 진지희는 ‘갈매기’로 할아버지 이순재와 13년 만에 재회했다. 진지희는 명성 있는 여배우를 꿈꿨으나 사랑과 아이를 모두 잃고 삼류 배우로 전략하는 니나 역을 소화하고 있다. 지난해 일명 ‘구씨’로 뭇 여성들의 마음을 울리고 ‘범죄도시2’로 천만영화 필모그래피를 추가한 손석구는 올 여름 연극 ‘나무 위의 군대’에 출연한다. 이 연극은 살기 위해 누군가를 죽여야 하는 전쟁의 모순과 삶에 대한 통찰을 깊이 다룬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3.02.02 09:00
브랜드미디어
모아보기
이코노미스트
이데일리
마켓in
팜이데일리
행사&비즈니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