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51건
영화

산왕전 손 안에서 즐긴다…‘더 퍼스트 슬램덩크’ 디즈니+ 6월 10일 독점 공개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디즈니 플러스에서 독점 공개된다.디즈니 플러스는 ‘더 퍼스트 슬램덩크’ 독점 스트리밍을 앞두고 28일 꿈과 열정의 순간을 담은 스틸 9종을 공개했다.‘더 퍼스트 슬램덩크’는 전국 제패를 꿈꾸는 북산고 농구부 5인방의 꿈과 열정, 멈추지 않는 도전을 그린 애니메이션 영화로 작중 하이라이트인 북산고vs산왕공고 경기를 선보였다. 손에 땀을 쥐게하는 박진감 넘치는 전개로 지난 2023년 ‘회전문 N차 관람’을 불러 국내 487만 관객을 동원했다. 공개된 스틸에는 북산고를 상징하는 붉은색 유니폼을 입은 농구부 5인방과 이들을 이끄는 안한수 감독의 모습이 담겨 눈길을 끈다. 농구부 포인트 가드 송태섭부터 슈팅 가드 정대만, 스몰 포워드 서태웅, 파워 포워드 강백호, 최고의 센터 채치수까지 각 인물들의 승리를 향한 집념이 돋보이는 강렬한 눈빛은 물론 경기 시작 전 결의를 다지는 모습은 현장의 뜨거운 열기와 긴장감을 고스란히 전달하며 시선을 사로잡는다. ‘더 퍼스트 슬램덩크’는 오는 6월 10일 공개된다. 이주인 인턴기자 juin27@edaily.co.kr 2024.05.28 15:30
프로야구

[IS 이슈] 월 5500원 유료 전환 가능할까? 시범경기부터 문제 쏟아진 티빙

프로야구 시범경기부터 온라인 중계가 말썽이다.9일 막을 올린 KBO리그 시범경기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많은 뒷말을 만들어내고 있다. 화살이 향하는 건 올해부터 온라인 독점 중계권(유무선 중계방송권)을 따낸 티빙(CJ ENM)이다. 티빙은 지난 4일 시장가를 훌쩍 뛰어넘는 3년, 총액 1350억원(연평균 450억원)으로 향후 3년 동안 KBO리그 유무선 중계 방송 권리를 따냈다. 이는 기존 유무선 중계권 계약 규모인 5년, 총액 1100억원(연평균 220억원)을 뛰어넘는 국내 프로 스포츠 역대 유무선 중계권 최고 금액이다.시범경기는 티빙의 유무선 중계 능력을 가늠하는 첫 시험대였다. 그런데 결과가 기대 이하다. 자막 오류에 느린 업데이트 등이 맞물려 팬들의 원성이 자자하다. 세이프라는 기본적인 표현을 세이브라고 잘못 기입하고 '22번 타자 채은성'이라는 어처구니 없는 실수로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정리되지 않은 하이라이트 영상으로 보는 이들의 불편함을 느끼게 한 것도 적지 않았다. 기존 포털보다 접근성이 떨어지는데 영상의 품질마저 기대를 크게 밑돌았다. 티빙은 프로야구 중계를 유료화할 방침이다. TV 중계는 이전처럼 무료 시청이 가능하지만, 4월 30일 이후 유무선 중계방송이 유료로 전환, 티빙의 월 5500원 요금제에 가입해야만 프로야구를 볼 수 있다. 1982년 출범한 프로야구 역사상 첫 유료화. 티빙 측은 영화, 예능, 드라마 등 야구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고 홍보한다. 하지만 '야구 유료화'에 대한 야구팬들의 반발도 작지 않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시범경기 첫 출발마저 불안하다.한 구단 관계자는 "유무선 중계가 늦어지는 바람에 준비할 시간이 부족했다고 봐야 할 거 같다"며 "조금은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1차적으로 정규시즌 개막전까지, 2차적으로는 중계를 유료 전환하는 시점까지 비슷한 문제가 반복되면 더 큰 문제다. 빨리 오류가 잡혀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야구 관계자는 "우선협상자 선정과 최종사업자 시점이 너무 늦었다. 그러다 보니 티빙이 큰 투자를 했음에도 준비가 부족해 보인다"고 말했다.배중현 기자 bjh1025@edaily.co.kr 2024.03.10 17:03
프로야구

[류선규의 다른 생각] OTT와 유무선 야구 중계 유료화

필자는 지난 1월 26일 메이저리그(MLB) 서울시리즈 1차전 예매를 위해 쿠팡플레이에 접속했다.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였다. 티켓이 오픈 8분 만에 전석 매진된 것이다. 국내 스포츠 경기 티켓으로는 역대 최고 가격이라는 얘기가 있어서 고가 티켓은 안 팔리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기대는 10분도 안 돼 무너졌다.이번 MLB 서울시리즈는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업체가 독점 중계권을 획득했다는 점에서 일찍부터 주목받았다. 2023시즌 프로축구 K리그 중계를 성공적으로 이끈 쿠팡플레이가 MLB 서울시리즈 독점 중계를 시도하면서 2024년 KBO리그 유무선 중계권에 도전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왔다. 하지만 쿠팡플레이는 관련 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다. 대신 다른 OTT 업체인 티빙이 유무선 중계권 우선 협상권을 확보했다. 이는 야구팬들이 TV를 제외한 나머지 채널을 유료로 시청할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작지 않은 반향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5년 전 통신·포털 컨소시엄은 KBO리그 뉴미디어 중계권을 파격적인 금액(5년, 총액 1100억원)에 확보했다. 계약 당시에는 KBO리그 수익이 늘어나게 돼 한국야구위원회(KBO)와 구단 모두 반색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유튜브 등을 통한 2차 창작물 활용 금지 조치가 알려져 한동안 시끄러웠다. 특히 구단들은 자체 유튜브에 경기 영상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자 당혹스러워했다. 그런데 이번 OTT 업체의 유무선 중계권 우선 협상권 획득은 5년 전과는 차원이 다르다. 경쟁사들보다 연간 100억원 이상의 과감한 투자를 해 수익성을 극대화해야 하는 티빙으로서는 유료화가 불가피하다. 티빙은 OTT 업계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자구책이자 고육지책으로 KBO리그 유무선 중계권에 올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야구팬 입장에선 무료로 시청하던 유무선 중계에 돈을 내야 하는 상황이 불편할 수 있다. 익숙한 포털이 아닌 만큼 접근성의 악화도 불가피하다. OTT 업체가 성공적으로 자리 잡은 K리그와 비교해 '왜 이렇게 엄살이냐'고 할 수 있다. 그러나 K리그와 KBO리그는 상황이 다르다. K리그는 낮은 시청률 때문에 대형 스포츠 채널이 경기 중계를 외면한 가운데 2021년 KT 계열 스카이스포츠에서 지분을 투자, K리그 주관 채널을 운영했다. 이어 2023년 쿠팡플레이가 K리그1과 K리그2 전 경기를 뉴미디어 독점으로 생중계했다. KBO리그는 국내 최고 인기 스포츠 위치를 유지하면서 스포츠 채널들의 관심도 뜨겁다. 2000년대 후반기 들어 전 경기 중계가 이뤄진 뒤 큰 변화가 없었다. 뛰어난 접근성이 더해지면서 흥행의 불쏘시개 역할을 했다. 구단들도 이를 반겼다.KBO리그 야구 중계 수준은 이미 고점에 올라와 있는 상태다. 일본 프로야구단이 수년 전부터 국내 스포츠채널을 벤치마킹하러 관계자들이 방문할 정도로 KBO리그 야구 중계는 외국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따라서 K리그의 경우 OTT 업체가 중계 수준을 높이면서 축구 팬들의 유료화 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었는데 KBO리그는 이러한 방법이 쉽지 않다.작년까지는 포털(네이버, 다음) OTT(웨이브, 티빙) 등 다양한 경로로 야구 중계를 접할 수 있었는데 올해부터는 티빙으로 단일화됐다. 매년 인터넷 포털 문자중계와 경기 하이라이트 퀄리티가 향상돼 야구 경기 이상의 재미가 있었고, 3시간 내내 중계를 시청하기 어려운 팬들이 다수인데 문자중계를 보다가 긴박한 상황이면 바로 경기 생중계로 연결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문자중계와 경기 생중계를 다른 채널로 접속해야 해 불편해졌다. 필자는 KBO리그가 매일 관람 또는 시청할 수 있는 스포츠 경기이면서 온-오프라인(중계 시청-야구장 직관) 체험 컨버전스가 수월하다는 점이 콘텐츠로서 매력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번 OTT 업체의 유무선 중계 독점으로 인해 15년 이상 유지해 온 온-오프라인 체험 컨버전스가 흔들릴 수 있다.올 시즌 KBO리그는 자동 볼 판정 시스템(ABS·Automatic Ball-Strike System)과 피치 클록 그리고 유무선 중계 유료화라는 크나큰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유무선 중계 유료화가 야구 콘텐츠 위기를 가져올지, 리그 자생력 강화를 가져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덧붙여 유무선 중계 유료화가 TV 시청률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지도 궁금하다.전 SSG 랜더스 단장정리=배중현 기자 2024.02.27 10:01
프로야구

[KBO리그 중계권 시리즈③] 콘텐츠 생산 다양화, 파워 크리에이터 등장 기대

KBO리그 유무선(뉴미디어) 중계 사업이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OTT(Over The TOP·인터넷동영상서비스) 플랫폼만 보유한 CJ ENM이 중계권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십수 년 동안 포털 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중계를 시청했던 야구팬은 혼란에 빠졌다. 한국야구위원회(KBO)와 야구단은 콘텐츠 저변 확대를 도모할 계기로 보고 있다. 본지는 3회에 걸쳐 프로야구 유무선 중계권 선정 상황과 전망을 짚어본다. 현재 미국 스포츠는 중계권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유력 케이블 TV 지역 스포츠 네트워크(RSN) 밸리 스포츠를 운영했던 다이아몬드 스포츠그룹이 파산 절차를 밟고 있기 때문이다. 계약 관계에 있는 메이저리그(MLB) 미국프로농구(NBA) 구단들은 중계권료를 제대로 받지 못해 난처해졌다. 다이아몬드스포츠그룹의 파산은 미디어 환경 변화와 맞물려 있다. 스포츠팬의 구매 심리가 지상파·케이블 TV에서 OTT로 옮겨가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기왕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면, 접근성이 좋은 유무선 플랫폼이면서도 다른 콘텐츠도 함께 즐길 수 있는 OTT를 선호하고 있다. OTT는 현재 북미 최대 스포츠 중계권 계약 큰손으로 자리매김했다. 아마존 프라임은 미국풋볼리그(NLF) 목요일 경기 중계권을 11년 동안 계약, 100억 달러(13조1600억원)을 썼다. 유튜브도 NFL 일요일 경기 중계권을 7년 계약하며 연평균 20억 달러(2조6300억원)를 냈다. 국내 스포츠도 이미 OTT 독점 중계 시대가 열렸다. 쿠팡플레이가 2022년 4월 한국프로축구연맹과 국내 스포츠 최초로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K리그 뉴미디어·온라인 중계권을 보유했다.그동안 포털 사이트에서 무료로 경기를 시청하던 이들 사이에선 볼멘소리가 나왔다. 업계 관계들도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지 못했다. 한 시즌(2023)을 보낸 현재, 쿠팡플레이는 축구팬 호평을 받고 있다. 중계와 하이라이트 영상 퀄리티가 크게 향상됐고, 프리뷰·리뷰쇼 시청 조회 수도 높다. OTT가 스포츠 중계에 진입하며 유료 시청에 대한 저항감도 과거보다 줄어들었다는 평가다. 진짜 스포츠팬들은 더 다양하고 획기적인 콘텐츠를 즐기기 바란다. 프로야구 중계도 지난 8일 OTT 티빙을 보유한 CJ ENM이 유무선 중계권 사업자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한국야구위원회(KBO)와 CJ ENM은 다양한 모델과 정책을 마련해 중계 유료화를 우려하는 야구팬의 거부감을 줄이려고 한다. 특히 이전 사업자(통신·포털 컨소시움)와 달리 경기 영상 소스 활용폭을 넓혀, 더 많은 콘텐츠가 생산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동영상 공유 서비스 유튜브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상황, 영상 활용 제한 탓에 콘텐츠 제작에 한계가 있었던 야구단 자체 채널은 성장 동력이 생겼다. 그동안 주로 경기 전·후 인터뷰나 훈련 모습, 더그아웃 영상으로 채웠던 콘텐츠의 주제가 다양해질 수 있다. 수년 동안 구단 채널 영상을 제작한 A구단 담당 프로듀서(PD)는 "CJ ENM이 유무선 중계권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뒤 영상 기획 회의가 많아진 게 사실이다. 누구나 영상 소스를 활용할 수 있다면 이전보다 훨씬 많은 크리에이터가 채널을 만들 것이다. 경쟁이 치열해질 게 분명하다. 높아지는 야구팬의 눈높이에 부응하기 위해 더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할 것"이라고 전했다. B구단 담당 프로듀서는 "야구단이 자생력을 키우고 있는 상황에서 유튜브가 수익 사업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이 커질 것이다. 사람(시청자)이 몰리면, 돈도 몰린다. 자체 채널 제작진은 현장에 있기 때문에 일반 크리에이터보다 더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요구받는다. 야구팬뿐 아니라 구단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이 영상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했다. 자체 채널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은 구단은 21만명을 보유한 LG 트윈스다. 야구는 인기에 비해 관련 콘텐츠의 파워 유튜버, 인기 채널이 많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구독자 20만명 이상 보유한 채널은 주로 아마추어·사회인 야구를 기반으로 체험 콘텐츠를 만들고 있었다.그라운드 영상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면, 일반 팬들도 유튜버가 될 수 있다. 쏟아지는 콘텐츠 속에서 구독자를 확보하고 수익을 올리려면, 차별화가 필요하다. 밈(meme·짧은 온라인 유행어)이나 챌린지가 주목받으면 잠재 야구팬의 관심을 끌어낼 수 있다. 콘텐츠 경쟁 속에서 50만, 100만 유튜버가 등장할 수 있다. KBO가 이번 중계권 사업자 선정을 통해 노리는 게 바로 이런 현상이다. 안희수 기자 anheesoo@edaily.co.kr 2024.01.12 17:30
연예일반

‘D.P. 시즌2’·‘콘크리트 유토피아’ 각본집 출간

‘D.P. 시즌2’, ‘콘크리트 유토피아’ 각본집이 출간된다.제작사 클라이맥스 스튜디오 측은 넷플릭스 ‘D.P. 시즌2’,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 각본집이 다음 달 정식 출간된다고 23일 밝혔다.‘D.P. 시즌2’는 군무 이탈 체포조(D.P.) 준호(정해인)와 호열(구교환)이 여전히 변한 게 없는 현실과 부조리에 끊임없이 부딪히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시즌1에 이어 원작자 김보통 작가, 한준희 감독이 공동각본을 맡았다. ‘D.P. 시즌2’는 시즌1으로 탄탄하게 쌓아온 서사를 드라마틱하게 발전시켰으며 부조리한 현실과 인물들의 복합적인 감정을 설득력 있게 풀어내며 호평을 이끌어냈다.이번 각본집에는 김보통 작가와 한준희 감독의 서문, 7화~12화 오리지널 각본, 하이라이트 장면의 스토리보드, 공간 콘셉트 아트, 현장 스틸, 손희정 문화평론가의 에세이 등 ‘D.P.’의 핵심을 관통하는 콘텐츠가 담긴다. 특히 초판 한정 하드커버로 제작되며 북케이스, 작가와 감독과 배우들의 사인이 인쇄된 카드가 특별 증정된다.그런가 하면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거대한 지진이 휩쓸고 폐허가 된 도시 속 유일하게 남은 황궁 아파트로 생존자들이 모여들며 시작되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이번 각본집에는 엄태화 감독, 이신지 작가가 독자들에게 전하는 메시지와 더불어 개봉 당시 영화에서 볼 수 없었던 장면이 포함된 확장판 버전의 시나리오, 삭제된 장면이 포함된 스토리보드, 정재구 스틸 작가의 미공개컷을 포함한 현장 스틸, 황궁아파트 설계의 청사진을 만날 수 있는 세팅 플랜을 조화성 미술감독의 코멘트와 함께 만나볼 수 있다.또한 감독의 자필 메모는 물론 박보영, 박서준, 박지후 등 배우들이 각본집 독자들에게 보내는 손편지가 담긴다. 여기에 이은선 영화전문기자, 엄태화 감독, 이신지 작가가 참여한 2시간여의 독점 대담 정리본을 수록해 수년에 걸쳐 기획, 제작된 ‘콘크리트 유토피아’의 제작 비화를 공개한다.한편 ‘D.P. 시즌2’, ‘콘크리트 유토피아’ 각본집은 레인아카이브 스마트스토어,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등 온라인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3.11.23 15:42
생활문화

에이비씨코퍼레이션, 와인 론칭 이벤트 ‘스타워즈 와인: 별들의 전쟁’ 성료

에이비씨코퍼레이션(대표 박철환)이 기획하고 주관한 와인 런칭 이벤트 ‘스타워즈 와인: 별들의 전쟁’이 지난 6일 JW 메리어트 호텔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22대째 단일 가문 대대로 이어온 700여년 전통의 와인 '빈디 세르가르디(Bindi Sergardi)', 이탈리아 북부 화이트 와인의 최강자 '쿠르타쉬(KURTATSCH)', 베로나의 숨은 보석 '빅시오(Bixio)' 그리고 세계적인 가수 스팅(Sting)의 와인 '일팔라지오(Il Palagio)'와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성악가인 안드레아 보첼리(Andrea Bocelli) 가문의 와인 '보첼리 1831(Bocelli 1831)' 등 비비노 평점 4.2 이상을 자랑하는 고품질의 와인 다수들이 소개되었다. 특히 이번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세계 최초로 공개된 ‘쿠르타쉬(Kurtatsch)’의 와인 ‘트레스(TRES)’였다. 쿠르타쉬는 로버트 파커, 제임스 서클링, 와인스펙테이터, 디켄터 등이 극찬한 와이너리다. 트레스는 오퍼스 원과 사시까이야를 앞선 비비노 평점 4.7을 획득한 와인으로 국내 애호가들 사이에서 뜨거운 화제를 불러모았다. 이 외에도 빅시오의 ‘덴소 엑스’(Denxo X)와 ‘네로다콜 데스몬타(Nero D'Arcole Desmonta)’, 빈디 세르가르디의 ‘모체니 시리즈의 89버전과 91버전(Mocenni89, 91) 그리고 쿠르타쉬의 ‘브렌탈(Brenntal)’, 아모스(Amos) 등이 국내 최초로 공개됐다. ‘네로다콜 데스몬타(Nero D'Arcole Desmonta)’의 경우 빅시오(Bixio) 와인 중 가장 많은 수상을 거머쥔 최고 수준의 와인임에도 불구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어 더 매력적인 제품이다. 에이비씨코퍼레이션의 박철환 대표는 “국내 와인 애호가들이 이탈리아 와인의 정수를 느낄 수 있게 하는데 앞장서겠다는 오랜 다짐이 실현되었다. 앞으로 한국이 이탈리아를 포함한 세계적인 와인들의 테스트 베드가 될 수 있도록 국내 와인 문화 발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내 최정상 성악가인 테너 이동명, 소프라노 김라희, 소프라노 김은경, 바리톤 임희성의 공연과 최근 이탈리아 '마스카니 페스티벌(Mascagni)'과 ‘산 지미냐노 국제 페스티벌(Festival internaziole San Gimignano)’의 연출가로 임명되며 ‘월드클래스’의 위엄을 입증한 안주은 연출가의 해설이 어우러져 참석자들에게 더욱 매혹적으로 다가갔다.한편 에이비씨코러페이션은 빅시오(Bixio), 빈디 세르가르디(Bindi Sergardi), 쿠르타쉬(Kurtatsch), 보첼리1831(Bocelli 1831), 일 팔라지오(Il Palagio) 등 총 5개 브랜드애서 42종의 와인을 독점 수입 및 유통, 판매하고 있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09.12 12:34
산업

[IS리포트] 삼성물산 키운 톰브라운 직진출로 본 ‘사상누각’ K패션

삼성물산 패션부문과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애지중지 키운 해외 '신명품' 브랜드가 잇따라 한국 직진출을 선언하고 있다. 그동안 이들 패션 대기업들은 토종 브랜드를 키우기 보다 다양한 해외 브랜드의 국내 판권을 사들여 사업을 하면서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수익을 올려왔다. 그러나 믿었던 해외 브랜드의 글로벌 본사가 직진출을 선언하면서 지붕만 바라보는 꼴이 됐다.K패션 업계는 자본력과 역량이 충분한 대기업보다는 각종 라이선스 브랜드로 연명하는 중소 패션기업들을 더 걱정하는 눈치다. 한국 패션 업계가 각종 비 패션 해외 라이선스를 내세운 브랜드로 가득 찬 가운데, 글로벌 본사가 라이선스 연장 계약을 하지 않거나 직진출을 선언할 경우 언제든지 무너질 수 있는 '사상누각'이라는 것이다. 애써 키워놨더니…직진출? 1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에 '신명품' 패션 브랜드로 떠오른 '톰브라운'이 오는 7월 100% 자회사인 톰브라운코리아를 설립하고 국내 직진출한다.톰브라운은 삼성물산 패션부문(삼성물산)의 덕을 많이 본 브랜드다. 삼성물산은 2011년 톰브라운의 국내 독점 판매 계약을 맺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부지런히 뛰어왔다. 삼성물산이 운영하는 세계 3대 편집숍 '10 꼬르소 꼬모'에 톰브라운을 입점시키면서 대중에 브랜드를 알렸다. 2020년에는 삼성전자 스마트폰에 톰브라운의 디자인을 결합한 '갤럭시Z플립 스페셜 에디션'을 선보이면서 퀀텀점프를 했다. 글로벌 아이돌 스타인 방탄소년단(BTS)이 톰브라운의 의상을 입고, 갤럭시 기기를 착용한 사진이 공개되면서 브랜드 위상도 높아졌다. 삼성물산 측은 이를 두고 "삼성전자가 톰브라운 글로벌 헤드쿼터와 직접 소통해 성사된 협업 건"이라는 입장이지만, 삼성물산이 톰브라운의 국내 판권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협업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해석이 적지 않다. 공을 들인 만큼 삼성물산에 효자 브랜드 역할을 톡톡히 했다. 삼성물산에 따르면 지난해 1~8월 기준 톰브라운 매출은 전년 대비 20% 증가했다. 작년 매출 2조원을 돌파한 삼성물산은 톰브라운을 포함한 '신명품 4총사(아미·메종키츠네·르메르)'의 덕을 봤다. 삼성물산은 이번 톰브라운의 직진출로 '완전한 이별'을 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본지에 "톰브라운과 리테일 매니지먼트 계약을 맺고 파트너십을 유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톰브라운이 직진출을 하지만,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상품 발주부터 매장 및 인력 운영 등 사업 전반에 대한 업무는 수행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오래갈 수 없는 파트너십이고, 한국 대표 패션 기업인 삼성물산에 어울리는 일도 아니라고 얘기한다. 패션 업체 A사 관계자는 "조금 쉽게 설명하자면 삼성물산이 수수료를 받는 일종의 대행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는 것 아니겠는가"며 "톰브라운이 국내 물적 기반이 없다보니 처음에는 상당 부분을 삼성물산에 의지하면서 파트너십을 유지하는 것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과거 효성이 국내에 들여온 글로벌 스포츠웨어 브랜드 '언더아머'의 사례를 들기도 했다. 효성은 2012년 계열사 갤럭시아코퍼레이션을 통해 언더아머를 국내에 소개했다. 언더아머는 효성그룹 회장 장남인 조현준 사장의 큰 애정 속에 집중적으로 유통망을 넓혔고, 전국에 50여 개의 매장을 내는 등 주목받는 퍼포먼스 스포츠웨어 브랜드로 이름을 알렸다. 양사의 아름다운 동행은 얼마 가지 못했다. 언더아머 측은 한국 시장에서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고 2017년 1월 한국법인을 설립한 뒤 직진출을 선언했다. 당시 갤럭시아코퍼레이션 측은 "언더아머코리아는 마케팅을 맡고 우리는 판매영업 법인으로 국내영업부문이 더 활성화된다고 보면 된다"며 애써 표정관리를 했다. 그러나 현실은 벤더사(중간유통업체)였다. 갤럭시아코퍼레이션 지분 67%가량을 보유하며 각별한 언더아머 사랑을 표현해 온 조현준 사장도 대표직을 내려놨다. A 사 관계자는 “톰브라운이 국내 인프라가 없고, 삼성물산도 지금은 톰브라운이 필요해서 동행을 이어간다고 볼 수 있겠으나, 이 또한 계약 기간이라는 것이 존재한다”며 “언젠가 직진출한 기업이 온전히 경영하는 날이 올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삼성물산이 국내 패션업계에서 차지하는 위치나 역량을 볼 때 큰 이문이 남지 않는 벤더사에 멈추기에는 여러모로 아쉽지 않겠나"라고 했다. 삼성물산은 그런데도 톰브라운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삼성물산 측은 "톰브라운이 글로벌 패션 시장에서 차지하는 영향력이 상당히 크다"며 "가령 백화점 등에 삼성물산이 가진 브랜드가 입점을 할 때도 보유한 브랜드 포트폴리오에 따라 협상력이 달라지는 부분이 있을 정도로 현재는 톰브라운과 파트너십을 이어가는 편이 낫다"고 설명했다. 톰브라운이 직진출을 선언했지만, 리테일 매니지먼트를 맡고 싶어 하는 기업이 여전히 많다는 첨언도 했다. 대기업 걱정은 기우? 비단 삼성물산만의 일은 아니다. 삼성물산과 함께 국내 패션가를 이끄는 신세계인터내셔날도 비슷한 처지다. 프랑스 명품 브랜드 '셀린느'는 지난달 1일부터 국내 파트너사인 신세계인터내셔날과 계약을 종료하고, 한국 시장에 직진출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2012년부터 셀린느 브랜드의 판권을 확보해 국내 사업을 전개해왔다. '여성스러운 브랜드' 정도로 알려졌던 셀린느는 최근 2~3년 사이 글로벌 앰배서더로 걸그룹 블랙핑크의 리사를 발탁하는 등 젊은 마케팅에 시동을 걸면서 MZ세대에 핫한 브랜드로 떠올랐다. 신세계인터내셔날로서는 이제 막 제대로 돈을 벌기 시작한 셀린느를 직진출로 놓치면서 입맛만 다시게 됐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국내 운영 사업권을 갖고 있던 '메종 마르지엘라' '질 샌더' '마르니' 등도 포기하게 됐다. 이들 브랜드를 보유한 글로벌 패션그룹 OTB도 한국 법인 OTB코리아를 설립하고 직진출을 결정했기 때문이다. 패션업계는 삼성물산이나 신세계인터내셔날 걱정은 그다지 하지 않는 분위기다. 국내 간판 패션 대기업으로서 언제든지 될성부른 해외 브랜드의 판권을 수입하고 키워낼 역량이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삼성물산은 덴마크 브랜드 '가니'를 국내 판권 보유 목록에 추가했다. 토종 브랜드를 만들어 키울 여력도 충분하다. 삼성물산은 지난해 젠더리스 스트리트 캐주얼 브랜드 '샌드사운드', 3040세대를 겨냥한 남성복 브랜드 '시프트G'를 론칭했다. 삼성물산이 남성복 브랜드를 출시한 것은 1995년 '엠비오' 이후 27년 만이다. 삼성물산은 해외 신명품뿐만 아니라 신규 브랜드로 고른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미래 성장 동력을 만들겠다는 의지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패션 외에도 뷰티와 라이프스타일까지 다양한 사업을 통해 위험에 대비하고 있다. 지난해 영업이익 1000억원을 돌파하면서 창사 이래 영업이익 최대치를 기록한 것도 포트폴리오가 어느 한 부분으로 쏠리지 않은 덕이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최근 직진출한 해외 브랜드가 늘어나자 '보브' '지컷' '스튜디오 톰보이' 등 자체 보유 중인 패션 브랜드 외에도 화장품에서도 신규 브랜드 도입과 육성을 통해 신성장동력을 마련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A 사 관계자는 "일부 브랜드가 직진출을 선언했다고 해서, 백화점 등 확실한 유통망을 끼고 있는 신세계인터내셔날과 든든한 모기업이 있는 삼성물산 패션부문을 걱정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고 했다. K패션은 사상누각 K패션업계가 우려하는 부분은 따로 있다. 수없이 많은 비 패션 라이선스 브랜드를 운영하는 중소 패션 기업들이다. 한국은 비 패션 라이선스 브랜드가 유난히 많은 나라로 통한다. 김창수 회장이 이끄는 F&F는 비 패션 라이선스 패션 브랜드를 주로 취급하는 대표 기업이다. F&F는 미국 메이저리그 베이스볼을 뜻하는 'MLB', 영국 다큐멘터리 채널인 '디스커버리'의 판권을 사들여 옷과 신발 등으로 만들어 빅 히트를 쳤다. MLB의 중국 판권도 쥐고 있는 F&F는 코로나19로 중화권 전반이 위축된 상황 속에서도 나홀로 승승장구 중이다. F&F에 따르면 MLB의 올해 해외 시장 판매액은 1조2000억원을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패션기업의 단일 브랜드가 해외에서 매출 1조원을 달성한 건 MLB가 처음이다. 더네이쳐홀딩스는 F&F를 뒤쫓는 패션기업이다. 디스커버리가 국내에서 패션 브랜드로 잘 나가자, 미국 다큐멘터리 채널인 '내셔널지오그래픽'을 들여왔다. 더네이쳐홀딩스는 내셔널지오그래픽 외에도 미국의 미식축구리그 'NFL', 영국 자전거 브랜드 '브롬톤'의 국내 의류 판권을 사들였다. 더네이처홀딩스가 전개 중인 토종 브랜드는 지난해 5월 약 760억원에 인수한 워터스포츠 웨어 브랜드 '배럴' 하나 정도다. 이뿐만이 아니다. 떠오르는 패션 기업 중 하나인 하이라이트브랜즈는 필름 브랜드 '코닥'과 미국 기반의 골프웨어 브랜드 '말본골프', '폴라로이드스타일'을 전개하면서 MZ세대의 눈길을 잡아끌고 있다. 패션업체 B 사 관계자는 "미국 음악 잡지 겸 판매 랭킹인 '빌보드', 미국 뉴스 채널인 'CNN', 유명 사립대학교인 'UCLA'와 '하버드'까지 어디선가 들어봄 직한 타이틀은 죄다 끌어오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이들 기업들은 일정 계약 기간 동안 본사에 라이선스 사용료를 내고 패션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다. 브랜드 자체를 완전히 인수하지 않는 언제든지 계약이 연장되지 않을 수 있는 위험이 있다. 타사에 뺏기지 않기 위해 기존보다 많은 자금을 쏟아 부을 수도 있다는 위험성 또한 존재한다. 문제는 이들 기업들이 자체 브랜드보다 해외 라이선스 브랜드를 통해서만 사실상 먹고 사는 수준이라는 점이다. 일부 회사는 글로벌 본사와의 돈독한 관계를 앞세워 판권 연장에 자신이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박영준 더네이쳐홀딩스 대표는 과거 내셔널지오그래픽을 보유한 디즈니사와의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여러 나라의 판권을 확보하고 있다고 자랑했다. 하지만 비즈니스에 영원한 파트너사는 존재하지 않는다. 톰브라운이나 셀린느처럼 언제든지 변화가 가능하다. B 사 관계자는 "삼성물산과 신세계인터내셔날과 달리 F&F나 하이라이트브랜즈, 더네이쳐홀딩스는 라이선스 브랜드의 비중이 지나치게 높다"며 "그만큼 해외 본사가 계약을 해지하고 직진출을 선언하거나, 연장 계약을 해주지 않을 경우 회사에 미치는 위험 부담도 크다"고 지적했다. 패션 기업들도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자체 브랜드를 육성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란 걸 모르지 않는다. 그러나 막대한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도 성공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손쉽지만 위험 부담이 큰 라이선스 계약이나 국내 판권을 사들이는데 몰두한다는 설명이다. A 사 관계자는 "패션가에서는 '새로 브랜드를 만들어서 키우느니, 원래 있던 것을 가지고 리뉴얼하든, 마케팅을 바꾸든 해서 키우는 편이 훨씬 낫다'는 말이 있다"며 "그만큼 토종 브랜드를 론칭해 키우는 것이 실패 가능성이 높고 험난한 길이라는 뜻"이라고 말했다.서지영 기자 seojy@edaily.co.kr 2023.02.13 07:07
연예일반

생생하게 재연될 그날의 감동…임영웅 ‘아임 히어로’ VOD 공개 D-1

가수 임영웅의 레전드 무대가 안방에서 다시 펼쳐진다. 티빙은 오는 21일 오픈되는 임영웅의 첫 전국 투어 콘서트 ‘아임 히어로(IM HERO) – 서울’ 실황 VOD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 공개된 티저에는 ‘영웅시대를 위한 또 하나의 선물’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콘서트 하이라이트 장면이 담겨 있다. 뜨거웠던 현장의 분위기를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하이라이트 영상은 실황 VOD를 향한 기대감을 증폭시킨다. 앞서 티빙은 임영웅의 서울 마지막 공연을 생중계하며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안긴 바 있다. 오직 티빙에서만 VOD로 만날 수 있는 임영웅의 ‘아임 히어로(IM HERO) – 서울’은 첫 정규앨범 ‘아임 히어로’(IM HERO)에 수록된 곡들과 커버곡 무대는 물론, 화려한 연출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전망이다. ‘아임 히어로(IM HERO) – 서울’ VOD는 오는 21일 티빙에서 독점 공개된다. 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2.08.20 14:18
연예일반

[더보기] 잘 만든 콘텐츠의 힘! 채널 한계 뛰어넘은 ‘우영우’·‘시맨틱 에러’

콘텐츠의 힘은 대단했다. 최근 인기리에 방송되고 있는 ENA 수목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웰메이드 콘텐츠의 뚝심을 보여주며 콘텐츠 제작 업계에 희망을 던지고 있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ENA의 드라마. ENA는 스카이채널에서 지난 4월 이름을 바꾸고 재탄생했다. 신생 채널 격인 셈인데, 지난 5월 ‘구필수는 없다’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드라마 채널로 나섰다. 지난 6월 29일 0.9%(이하 닐슨코리아, 유료플랫폼 기준)로 시작한 이 드라마는 점차 입소문을 타더니 4회에 이르러 시청률 5.2%로 5%대를 넘었고, 7회는 11.7%로 마의 10%대 시청률을 넘었다. 지상파도 아닌 케이블, 그것도 변방의 케이블 채널이라고 여겨졌던 ENA에서 상상하기 어려웠던 수치다. 많은 시청자들은 ‘힐링’을 이 드라마의 성공 요인으로 꼽는다. 최근 방송가에서는 장르물이 유행하며 폭력, 마약, 도박, 살인 등 범죄를 소재로 한 작품들이 줄이어 나왔다.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변호사 우영우(박은빈 분)와 그의 동료들이 세상의 편견과 마주하고 성장해가는 과정을 그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자극적인 소재들로 지친 심신을 위로하고 시청자들도 우영우와 함께 성장하게 했다. 과거처럼 드라마나 예능 콘텐츠를 방송사 서비스로만 볼 수 있는 게 아닌 포털이나 유튜브 등의 클립 영상 접근이 가능해지면서 웰메이드 콘텐츠가 입소문을 탈 수 있는 발판이 더 넓게 마련됐다. 본 방송을 꼭 챙겨 보지 않더라도 드라마의 주요 장면들이나 하이라이트를 봄으로써 작품에 자연히 관심을 기울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 앞서 왓챠의 ‘시맨틱 에러’ 역시 입소문으로 성공한 작품이다. 토종 OTT 서비스인 왓챠는 그동안 오리지널 콘텐츠보다는 방대한 양의 콘텐츠와 독점 공개 콘텐츠로 유명했다. 남성 간의 연애 이야기를 소재로 한 ‘시맨틱 에러’는 지난 2월 16일 첫 공개된 이후 왓챠 톱10에서 1위를 차지하며 기대작으로 부상했고, 이후 입소문을 타며 신드롬급 인기를 얻었다. 이 작품 출연진은 모두 스타덤에 올랐다. 오리지널 드라마 풀이 약했던 왓챠는 ‘시맨틱 에러’의 큰 성공 이후 여러 편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공개하며 자신들만의 색을 더 확고히 하고 있다. ‘시맨틱 에러’ 출연 배우인 동키즈의 재찬이 주인공으로 나선 힐링 예능 ‘나의 계절에게: 봄, 박재찬 편’을 론칭했고, 최근엔 강호동이라는 국민 MC를 전면에 내세운 예능 프로그램 ‘지혜를 빼앗는 도깨비’로 새로운 재미를 만들어내고 있다. 지상파 불패 공식이나 케이블 기피 현상 등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와 ‘시맨틱 에러’의 성공이 이를 한 번 더 증명했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08.03 10:02
예능

'플투댄' 아이키→리아킴, 뉴욕 브루클린 사로잡은 '추자'

'플라이 투 더 댄스' 여섯 댄서가 반전과 감동이 있는 역대급 무대로 미국 브루클린까지 사로잡았다. 지난 24일 방송된 JTBC '플라이 투 더 댄스' 4회에는 추자(CHUJA)의 러브란, 리정, 아이키, 리아킴, 하리무, 에이미, 헨리가 뉴욕 할렘을 점령한 뒤 다음 행선지인 브루클린으로 향했다. 지난 방송에서 추자 멤버들은 뉴욕 스트릿 댄스의 중심지 할렘에서 댄스팀 와플 크루에 대적해 긴장감 넘치는 댄스 배틀을 벌이며 시청자들에게 화려한 볼거리를 선사했다. '프로 배틀러' 모드를 가동한 멤버들은 격렬한 퍼포먼스로 K-댄서의 저력을 보여준 가운데, 이날 방송에서는 한층 더 화려한 댄스로 뉴욕을 홀렸다. 먼저 뉴욕의 상징적인 다리인 브루클린 브리지에 도착한 멤버들은 갓, 족두리 등 한국적인 소품을 활용한 각양각색의 의상으로 뉴요커들의 시선을 단박에 사로잡았다. 브루클린 브리지 위에서 런웨이를 하듯 한 명씩 자신의 매력을 발산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남다른 포스를 발산, 한국의 아름다움을 마음껏 뽐냈다. 이후 엠파이어 풀턴 페리 파크를 찾은 멤버들은 잔디밭 위에서 'Emotions' 음악에 맞춰 단체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동그랗게 모여 앉은 멤버들은 소풍을 나온 듯 장난기 넘치게 시작해 퍼포먼스 내내 웃음이 끊이지 않는 여유 넘치는 팀워크를 보여줬다. 추자의 해피 바이러스가 가득했던 공연에 리정은 "서로의 눈을 보고 춤을 추며 얻는 에너지가 너무 강력했다"라고 말했다. 리정은 자신이 20살에 창작했던 안무 'Dance Or Die'를 아이키, 하리무와 함께 새롭게 재해석해 선보였다. 세 사람의 절도 넘치는 손동작이 완벽한 칼군무를 이루며 감탄을 자아냈다. 리정은 5년 전 절박하고 독기 넘치던 모습에서 한층 여유를 찾은 프로다운 면모를 선보였다. 수많은 영화의 배경으로 등장한 덤보를 찾은 멤버들은 영화 속의 주인공이 된 듯 그림 같은 퍼포먼스로 배경과 완벽한 조화를 이뤘다. 아이키, 리정이 노란 우비를 입고 선보인 '잠 못 드는 밤 비는 내리고'는 두 사람의 찰떡 케미를 엿볼 수 있었고, 에이미와 하리무는 싱그럽고 경쾌한 에너지를 발산했다. 리아킴은 '월드 오브 댄스' 심사위원으로 활동하던 당시 저지쇼에서 선보였던 'Don’t Let Me Down'을 선곡, 남다른 애착을 가진 퍼포먼스를 6년 만에 덤보 앞에서 꺼내 보였다. 리아킴의 카리스마 넘치는 무빙은 보는 사람마저 숨죽이게 만들며 몰입감을 선사했다. 지켜보던 멤버들은 리아킴의 감정에 공감하며 뜨거운 박수를 보냈고, 아이키는 눈물을 보이며 깊은 감동을 표현했다. 마지막으로 찾은 뉴욕의 한 브루어리에서 추자 멤버들이 현지인들과 함께 어울리며 흥겨운 공연을 즐겼다. 'Raingurl'에 맞춰 합동 퍼포먼스를 펼친 리아킴과 러브란은 물을 활용한 관능적인 안무로 환상의 호흡을 자랑했다. 이날의 하이라이트였던 아이키의 'Havana' 무대가 탄생했다. 음악이 나오자 아이키는 평소 장난스러운 모습에서 180도 돌변, 외투를 벗어 던지며 분위기를 장악했다. 아이키는 강렬한 라틴 사운드에 맞춰 섹시함을 극대화한 퍼포먼스를 선보였고, 헨리의 바이올린 선율이 어우러지면서 현장의 열기를 고조시켰다. 추자의 퍼포먼스를 접한 관객들은 "추자의 당당함에 감동했다"며 "패션 센스, 메이크업, 헤어까지 모두 마음에 들었다"라고 극찬했다. 이제는 뉴욕에 완벽히 적응을 마친 추자 멤버들은 회차가 거듭될수록 내공이 느껴지는 압도적 퍼포먼스와 안정된 팀워크를 선보이며 레전드 무대를 완성해 나가고 있다. 예고편을 통해 뉴욕 타임스 스퀘어에서 펼쳐지는 버스킹 공연을 예고하며 또 한 번 역대급 퍼포먼스가 펼쳐질지 기대감을 끌어올렸다. 스트릿 댄스 본고장 미국으로 댄스 버스킹 여행을 떠난 국가대표 댄서들의 이야기를 담는 리얼리티 예능 '플라이 투 더 댄스(Fly to the Dance)'는 매주 금요일 오후 10시 50분 방송된다. JTBC 본방송과 동시에 티빙(TVING)에서 VOD가 독점 공개된다. 황소영 기자 2022.06.25 19:30
브랜드미디어
모아보기
이코노미스트
이데일리
마켓in
팜이데일리
행사&비즈니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