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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문화

"2024 글로벌 인플루언서 엑스포" 조직위원회 출범

지난달 30일과 9월13일에 산업자원통상부 산하 대한인플루언서협회(회장 김현경)는 서울 (사)대한인플루언서협회 회의실에서 '2024 글로벌 인플루언서 엑스포' 조직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위촉식 및 간담회을 개최했다.2024년 글로벌 인플루언서 엑스포 조직위원장은 MBC, SBS 제작 프로듀서를 시작으로 김종학 프로덕션 대표이사, 한국드라마제작사 협회장을 역임하며 콘텐츠 산업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박창식 위원장이 선출되었다. 박창식 글로벌 인플루언서 엑스포 조직위원장(현: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원장)은 "급성장하는 글로벌 인플루언서 시장에 맞추어 이번 엑스포가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글로벌 협업의 장을 마련할 것"이라며 엑스포의 의의를 강조했다.부위원장은 중소벤처기업부 소관 법인 한국중소자영업총연합회(KSEF) 회장으로 역임하고 있는 이용한 회장이 선출되었다. (사)대한인플루언서협회 김현경 회장, ㈜코리아이엔엠의 김용환 회장, 크리에이터링(주)의 송장헌 대표, SWE&M 이영민 대표, 한류인터내셔널 손완준 대표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하여 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다. 김현경 회장은 "이번 엑스포는 K-컬처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글로벌 시장에 확산시키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조직위원회와 함께 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위촉식에 이어 간담회가 자리에서는 조직위원회의 역할과 향후 활동 방향에 대해 공유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전략적 접근 방법과 K-콘텐츠의 확산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 ㈜코리아이엔엠 김용환 회장과 크리에이터링(주) 송장헌 대표는 각자의 포부를 밝히며, 이번 엑스포가 글로벌 인플루언서들과 기업들이 네트워킹하고 협업할 수 있는 중요한 장이 될 것임을 강조했다.온라인 일간스포츠 2024.09.19 14:46
영화

악뮤 이수현, 성덕 등극…애니메이션 ‘연의 편지’ 성우 캐스팅

가수 악뮤(AKMU) 이수현이 애니메이션 영화 ‘연의 편지’로 목소리 연기에 도전한다.배급사 롯데엔터테인먼트는 22일 애니메이션 영화 ‘연의 편지’의 오타와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OIAF) 초청 소식과 함께 성우 캐스팅을 공개했다.‘연의 편지’는 따돌림을 당하던 친구를 돕다 집단 괴롭힘을 당해 시골로 전학을 오게 된 ‘소리’가 자신과 같은 자리에 앉았던 ‘호연’의 편지를 발견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2018년 네이버웹툰에서 여름 특선 10부작으로 연재되었던 조현아 작가의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작품이다. 웹툰 ‘연의 편지’는 연재 당시 탄탄한 팬덤을 형성해 뜨거운 반응을 일으키고, 별점 9.98점을 기록하며 웰메이드 작품으로 폭발적인 호평을 끌어냈다. 연재 이후 발행된 단행본 또한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랐던 터라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 제작 확정 소식을 알리며 수많은 독자들의 기대감을 모았던 가운데, 2024년 오타와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스페셜 스크리닝 섹션에 공식 초청되는 쾌거를 이뤄 다시 한번 한국 애니메이션의 빛나는 성취를 주목하게 한다. 오타와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는 안시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애니마페스트-자그레브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와 함께 세계 3대 애니메이션영화제 중 하나로 손꼽히는 북미지역 최대의 애니메이션 영화제다. 오타와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OIAF)의 예술감독 크리스 로빈슨은 “김용환 감독의 인상적인 한국 애니메이션 영화 ‘연의 편지’를 세계 최초로 선보이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하고 무척 기쁘다”라며 “‘연의 편지’는 예술성과 스토리텔링의 융합을 대표하는 작품”이라는 소감을 밝혀 기대를 높인다.한편 주인공 ‘소리’ 역으로 악뮤 이수현이 캐스팅됐다. 이수현이 맡은 ‘소리’ 역은 전학 온 학교에서 자신과 같은 자리에 앉았던 ‘호연’이 남긴 편지를 찾아가는 17살 소녀다. 맑고 청아한 목소리와 풍부한 감수성으로 음악을 표현해왔던 이수현이 성우로 변신해 보여줄 깊은 감성에 대해 이목이 집중된다. 이수현은 “너무 재미있게 봤던 ‘연의 편지’가 애니메이션화된다고 하니 누구보다 먼저 보고 싶은 마음이 컸고, 오리지널 목소리로 연기를 할 수 있는 영광스러운 기회라는 생각에 도전하게 됐다”라는 참여 소감을 전했다.‘2024-2025 한국-캐나다 상호 문화교류의 해’를 맞이하여,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KOFICE),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BIAF)과 함께 애니메이션 특별전을 상호 개최할 예정인 오타와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OIAF)는 오는 9월 25일부터 29일까지 열린다. ‘연의 편지’는 영화제를 통해 전 세계 관객들을 먼저 만난 후 국내에서도 정식 개봉할 예정이다.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08.22 15:48
문화

사오리 “한·중·일, 신뢰 통한 세계적 희소 가치 문화 콘텐츠 확보 가능”(원아시아포럼)

“한국, 중국, 일본 3국간 깊은 신뢰가 생긴다면 세계적으로 희소 가치가 있는 문화 콘텐츠의 확보가 가능할 것입니다.”일본 출신 방송인 후지모토 사오리가 동아시아 국가들의 문화적 화합에 대해 이 같이 강조하며 미래를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사오리는 ‘원 아시아 포럼’ 세 번째 연사로 참여해 ‘동아시아 3국 관계의 미래와 세계 무대에서 아시아가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게 아시아의 미래 세대들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주제로 강연했다. 사오리는 강연 시작 전 가수 이선희의 노래 ‘인연’에 맟춰 자신의 특기인 수어를 활용한 춤선으로 참석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사오리는 2022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국제문화교류 홍보대사, 2019년 서울출입국외국인청장,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회장 표창 등 외국인으로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성과를 내고 있는 인물이다. 이 밖에도 ‘골 때리는 그녀들’(SBS) 등 여러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얼굴을 비치며 일본인 방송인으로서 대중에게 스며들고 있다. 사오리는 “동아시아 국가 간 이해관계는 과거, 현재, 미래 모두 중요한 과제”라며 “일본인 방송인으로서 한국에서 여러 홍보대사를 맡고 있다. 그 이유는 민간 외교 차원에서 그 이해관계의 간격을 조금이나마 줄이기 위해 실천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오리는 지난 2018년 평창 올림픽 및 패럴림픽 홍보대사의 일본 대표로 위촉된 것을 계기로 한국 연예계에서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하게 됐다.사오리는 “상대방의 입장이 되지 않는다면 이해하기 어렵고 자기중심으로밖에 표현이 안된다”며 각 국이 가져야 할 기본적인 태도에 대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각 국이 갖고 있는 많은 지식과 경험을 서로 깊이 있게 이해한다면 오해 역시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오해의 간격이 줄어들수록 3국이 갖고 있는 문화적 잠재 가능성은 커질거라 전망했다. 그는 “동아시아의 열정, 투지를 바탕으로 그 가치는 세계화될 것이다. 상호 존중한다면 무엇이든 함께 할 수 있으며 이는 동아시아의 앞날을 밝게 만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사오리는 문화의 발전을 두고 범국가적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중국, 일본 각국이 문화를 비롯해 다양한 교류를 하는 데에 있어 국가 간 어떠한 제재가 가해지지 않아야 한다. 표현의 자유와 이해 관계에서 오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끝으로 사오리는 “앞으로 긍정적 시너지를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상생하는 모습도 함께 모색해야 할 것”이라며 미래에 대한 준비 중요성을 강조했다.지승훈 기자 hunb@edaily.co.kr 2023.11.27 06:00
예능

사오리 “한·중·일 화합 시 美·유럽 없는 희소 가치 높은 콘텐츠 확보 가능” [원아시아포럼]

일본 출신 방송인 후지모토 사오리가 동아시아 국가의 콘텐츠 가치를 높게 바라봤다. 23일 오후 서울 중구 순화동에 위치한 KG타워에서는 ‘제 1회 원 아시아 포럼2023’(이하 ‘원 아시아 포럼’)이 개최됐다.‘원 아시아 포럼’ 주최는 아시아리더스클럽으로 문화적 캠페인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통일된 실체로서 아시아의 잠재력을 발굴, 창출, 홍보하는 비영리단체다. 이데일리M과 아시아리더스클럽은 ‘원 아시아 포럼’을 통해 정치적 아젠다를 기반으로 하는 한중일 3국의 이유없는 증오심을 배척하고, 미래 세대가 문화와 대화를 통한 평화와 협력의 메시지를 발산함으로써 3국의 경제·문화 화합의 씨앗을 심겠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사오리는 강연 시작 전 가수 이선희의 ‘인연’ 노래에 맟춰 자신의 특기인 수어를 활용한 춤선으로 이목을 집중시켰다. 사오리는 2022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국제문화교류 홍보대사, 2019년 서울출입국외국인청장,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회장 표창 등 외국인으로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인물이다. 이 밖에도 ‘골 때리는 그녀들’(SBS) 등 여러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얼굴을 비치며 일본인 방송인으로서 대중에게 스며들고 있다. 이날 사오리는 ‘동아시아 3국 관계의 미래와 세계 무대에서 아시아가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게 아시아의 미래 세대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주제로 강연했다. 사오리는 “각국마다 서로 이해하면서 갖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게 중요하다”며 “한국, 일본, 중국간 깊은 신뢰가 생긴다면 미국, 유럽에 없는 희소 가치 있는 문화 플랫폼, 콘텐츠들이 많이 확보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그러면서 “동아시아의 열정, 투지를 바탕으로 그 가치는 세계화될 것이다. 상호 존중한다면 무엇이든 함께 할 수 있으며 이는 동아시아 앞날을 밝게 만들 것”이라고 내다봤다.‘원 아시아 포럼’은 한중일 3국의 화합과 미래를 위한 작지만 확실한 발자취를 만들어 한중일 동반 발전의 구심정을 지향한다.지승훈 기자 hunb@edaily.co.kr 2023.11.23 20:40
생활문화

[K관광 IS리포트] 25만 태국인 홀린 K관광, "내년엔 한국서 소떡소떡 먹을래요"

한류 열풍이 휩쓸고 있는 태국이 K관광 열기로 후끈 달아올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작년부터 야심 차게 준비해 수도 방콕에 마련한 행사장은 20만명이 훌쩍 넘는 시민이 몰리며 발 디딜 틈이 없었다. 너도나도 입을 모아 "내년에는 꼭 한국에서 소떡소떡을 먹겠다"고 다짐했다.한국 음식 차렸더니 방콕 시민들 '북적'문체부와 관광공사는 방콕 4대 쇼핑 시설이자 명소인 아이콘시암·시암파라곤·시암센터·엠쿼티어에서 지난달 30일부터 3일간 열린 한국 관광 대축제 '코리아 에브리웨어'의 방문객이 25만명으로 집계됐다고 5일 밝혔다.'한국 관광'을 주제로 한 행사 중 역대 최대 규모로 기획한 이번 행사는 '방콕 어디를 둘러봐도 한국'이라는 콘셉트로 꾸몄다.음식과 문화, 뷰티 등 K콘텐츠를 현지에 그대로 옮겨 방콕 시민들에게 한국의 매력을 알리는 데 총력을 기울였다. '2023~2024 한·태 상호 방문의 해' 기념 핵심 사업이기도 하다. 방콕 시민들은 떡볶이와 김밥, 소떡소떡을 맛보고 한국 연예인의 패션과 메이크업을 따라 했다. 우리나라에서 유행한 자판기식 무인사진관 '인생네컷'에서 기념사진을 찍으며 마치 한국인이 된 것 같은 경험을 했다.방콕에 사는 시리락 담롱굴 씨는 "평소 한국 드라마나 예능에서 보던 것들을 직접 체험할 수 있어 매우 기뻤다"며 "내년에는 꼭 한국에 여행 가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가족과 함께 축제를 찾은 수라삭 마하차이 씨는 "가족이 모두 한국 음식을 좋아한다"며 "다음에는 꼭 직접 한국을 방문해 한식을 맛보고 싶다"고 했다.태국인들이 열광하는 대표적인 K콘텐츠는 단연 K팝과 K드라마다. 동남아 최대 OTT 플랫폼 중 하나인 '뷰'와 손잡고 K드라마 속 장면을 재현한 포토존을 구축했는데, 사진을 찍으려는 방문객들로 붐볐다.K팝 커버댄스 콘테스트에서는 온라인 예선에서 높은 경쟁률을 뚫고 통과한 10개 팀이 결선을 벌여 환호를 받았다.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한류 스타들이 장식했다.태국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사내맞선'과 '경이로운 소문'에서 열연한 가수 겸 배우 김세정과 글로벌 팬덤을 보유한 아이돌 그룹 엑소의 수호, 갓세븐의 영재가 각각 방콕 주요 장소에서 팬들을 위한 공연을 펼치고 자신들만의 추천 여행지를 소개했다.행사장은 이들을 보기 위해 모인 인파로 북적였다. 김세정과 영재는 한·태 상호 방문의 해 명예홍보대사로 위촉돼 이 행사를 시작으로 양국 상호 교류를 위한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이외에도 SNS에서 일상 속 도전을 인증하고 공유하는 챌린지 문화를 활용한 '챌린지 코리아' 댄스 콘테스트에는 5770명이 참가해 댄스 실력을 뽐냈다. 유튜브 채널 구독자 2620만명의 유명 댄스 크루 '원밀리언'이 힘을 보탰다.태국 유명 여행 인플루언서가 생생한 한국 여행 후기를 들려주는 '관광 토크쇼', 한국의 교실을 그대로 재현한 공간에서 진행한 한국어 교실 등 다양한 체험 이벤트들이 행사장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상품 문의 쇄도에 현지 업체도 놀라한국 여행을 계획하는 방콕 시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으면서 여행업계도 모처럼 활짝 웃었다.행사장마다 한국 상품을 판매하는 여행사와 항공사의 판매 부스를 운영했는데, 3일 동안 약 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예상 밖 성과에 현지의 업계마저 놀랐다는 후문이다.현지 여행사 관계자는 "현장에서 체감한 한국 여행에 대한 관심이 기대 이상으로, 성수기인 하반기 상품 판매가 기대된다"고 했다.축제 다음 날인 10월 2일에는 한국과 태국의 관광업계가 모인 비즈니스 상담회가 열려 400여 건의 상담이 이뤄졌다. 특히 축제 기간 한국 관광 상품의 인기를 확인한 현지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저녁에는 현지 업계 및 언론인 250명을 초청해 '한국 관광의 밤'을 개최했다. 문화 공연과 한국 관광 설명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태국 관광업계 관계자들에게 한국 관광을 홍보했다. 태국은 동남아 국가 중에서도 한류의 영향력이 커 관광 산업에서도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는 유망 시장이다.올해 7월 기준 누적 동남아 관광객은 약 110만명으로 전체 외래 관광객 546만명 중 20%를 차지했다.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2019년 5.6%와 비교해 위상이 남달라졌다.여기서 태국은 코로나19 이전 기준 동남아 1위, 전체 6위의 방한객 송출국으로 절대 놓쳐서는 안되는 시장이다.동남아 국가 중에서도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특히 많다.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발간한 '2022 글로벌 한류 트렌드' 보고서를 보면 태국은 베트남과 말레이시아 등에 이어 한류 대중화 단계 5위를 기록했다.또 인도와 아랍에미리트(UAE) 등과 함께 한류 고성장 그룹에 이름을 올렸다. 그만큼 한류가 빠르게 일상에 스며들고 있다는 의미다. 방콕 행사의 흥행으로 올해 외래 관광객 1000만명 유치 목표에도 청신호가 켜졌다.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 8월 방한객은 108만9133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250.3% 증가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처음으로 2개월 연속 100만명을 넘어섰다.1~8월 방한객은 655만명으로 이런 추세가 이어진다면 연내 목표 달성이 가능할 전망이다.현장에서 행사를 총괄한 이재환 한국관광공사 부사장은 "한국 문화에 대한 태국인들의 뜨거운 관심이 방한 관광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태국 여행업협회와 방한 캠페인을 추진 중"이라며 "태국을 동남아 제1의 방한 시장이자 일본과 중국 중심인 기존 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한 핵심으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3.10.06 07:00
연예일반

[2023 K포럼] 윤제균 감독·정길화 원장 “민관 협력해 지속 가능한 ‘K한류’로 나아가야”

국내 최초 첫 ‘쌍천만’을 기록한 영화감독 윤제균과 정길화 한류국제문화진흥교류원장이 ‘2023 K포럼’에서 지속 가능한 한류, 즉 ‘K붐’을 위해 민관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대한민국 1호 연예스포츠신문 일간스포츠와 전통의 경제종합주간지 이코노미스트가 공동 주최한 ‘2023 K포럼’이 11일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서울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됐다. 윤제균 감독과 정길화 원장은 ‘K가 대한민국의 가치를 높인다’는 주제로 각각 기조연설을 하고 고규대 이데일리DMC센터장과 함께 대담을 진행,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세계 곳곳에 재확인시키고 있는 ‘K’의 힘을 짚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 K콘텐츠, 5000년 역사 대한민국에 천재일우 기회 안겨K팝, K드라마, K무비 등 K콘텐츠가 세계 콘텐츠 시장의 중심으로 우뚝 선 현재. 이 같은 상황을 K무비의 최전선에 있는 윤제균 감독은 어떻게 보고 있을까. 윤 감독은 “5000년 역사를 가진 우리나라에서 처음 있는 일 아닐까 싶다”고 밝혔다.윤 감독은 ‘해운대’와 ‘국제시장’으로 누적 관객 수 1000만을 돌파한 국내 최초 ‘쌍천만’ 감독이다. 이는 어떠한 단일 영화를 보기 위해 극장으로 향하는 관객이 1000만 이상이 될 수 있다는 의미. 영화에 대한 관객들의 뜨거운 관심에 힘입어 K무비들은 나날이 작품성을 높여나가며 세계 시장에서 커나가고 있다.윤제균 감독은 “2년 전 아카데미 영화 박물관 개관 때 초청을 받아 간 일이 있다”면서 “내가 꿈에서 생각했던 유명한 할리우드 배우들과 제작자 분들이 다 있었다. 그분들이 나와 함께 갔던 윤여정 배우를 다 알더라. 영화 ‘미나리’로 아카데미에서 수상을 한 이후였다”고 떠올렸다.K팝, K드라마, K무비 등 K콘텐츠가 세계 콘텐츠 시장의 중심으로 우뚝 서면서 이제 ‘K’라는 이니셜은 대한민국의 상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인식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K’는 요리, 뷰티, 아트 등 다양한 분야들과 결합해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세계 곳곳에 재확인시키고 있다.이어 “전 세계가 K컬처를 통해 대한민국이란 나라를 안다는 것은 천재일우의 기회 아닐까 싶다. 이 기회를 정말 잘 살렸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정길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장은 1990년대 후반 처음 태동했던 한류가 2.0, 3.0 등으로 진화하다 이젠 다양한 분야와 결합할 수 있는 ‘K’로 업그레이드됐다면서 “‘K’는 우리나라의 영문명인 코리아(Korea)의 앞글자다. 전 세계에 K로 시작하는 나라가 많겠는데, 그 가운데 우리가 ‘K’를 우리가 선점했다”고 짚었다.그러면서 “바야흐로 ‘K’의 전성기다. K라면, K소주, K만두, K민주주의, K소통 등 아주 다양한 분야에 ‘K’가 붙고 있다”며 “그 최전선엔 K컬처가 있다. 한국 문화를 표출하는 콘텐츠와 아이템을 매년 조사하는데, 10년 전에 한국 음식과 전자제품이 1, 2위였다면 2020년에는 K팝이 1위에 올랐다”고 설명했다.정길화 원장은 또 “한류 콘텐츠 소비가 늘며 경제적 파급 효과도 커지고 있다. 수출과 취업 분야에서 유발하는 효과가 크다”면서 K콘텐츠를 ‘수출 전선의 구원투수’라 명명했다. 문체부에 따르면 2021년 기준 K팝 수출액은 1억 3000만 달러에 달한다. 한국의 음악산업 규모는 세계 7위 수준이다. 동아시아에 있는 변방의 작은 나라라고 생각했던 대한민국이 이뤄낸 엄청난 성과라 할 수 있다. ◇ “한류 최전성기는 아직 오지 않았다” 지속가능한 K를 향하여기조연설에 이어진 대담에서는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는 ‘K’의 미래에 대한 심도 깊은 토론이 오갔다. 두 연사가 강조한 건 지속가능성이다.정길화 원장은 “산업도 콘텐츠도 지속가능성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현업에 있을 때도 나는 ‘한류가 끝난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지금까지도 번성하고 있다. 끊임없이 산업적 기반을 만들고 창작자에게 기회를 주는 선순환이 이뤄지면 K콘텐츠는 계속 앞으로 나아갈 수 있으리라 믿는다”고 말했다.민관이 발맞춰 나아가야 한다는 지적도 있었다. 정 원장은 “민간에서는 크리에이터가 중심이 돼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진흥원에는 또 진흥원이 할 수 있는 역할이 있다. 각자의 역할을 잘 수행하면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윤제균 감독은 K컬처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창의성을 이끌어낼 수 있는 투자가 지속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감독은 “한때 홍콩 영화가 아시아를 지배한 적이 있었다. 그런데 한순간에 투자 감소, 콘텐츠 불법 성행 등의 이유로 홍콩 영화가 영광을 잃어버렸다. 일본 콘텐츠도 과거에 비해 많이 빛을 잃어버렸다”면서 “투자의 순환구조가 유지될 때 K콘텐츠도 오래 갈 수 있다. 탈규제, 공정, 글로벌 경쟁 강화를 위해 어떻게 정부에서 지원을 해야할지 머리를 맞대고 같이 고민했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마지막으로 윤제균 감독은 “K포럼을 통해 전 세계인이 매년, 매월, 매주, 매일 대한민국의 영화와 드라마를 보고, 음식도 먹고, 음악도 들으며 일상 속에서 한국 문화를 즐기게 될 때 대한민국은 전 세계에서 선진국으로 우뚝 서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대한민국이 브랜드다’(Korea is the brand)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된 ‘2023 K포럼’은 서울특별시와 문화체육관광부, 중소벤처기업부가 후원했다. 윤제균 감독, 정길화 원장 외에도 ‘오징어 게임’ 제작자 김지연 싸이런픽쳐스 대표, 뉴진스를 만든 민희진 어도어 대표, 배우 이서진, 방송인 허경환, 300만 명에 가까운 팔로어를 각각 보유한 유튜버 양수빈, 청담언니 등 ‘K’의 최전선에서 맹활약을 하고 있는 각계각층 550여명이 참석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9.19 08:12
산업

[2023 K포럼] ‘한류가 끝난다?’ 정길화 원장 “최전성기는 아직 오지 않았다”

정길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원장은 한류의 번성을 인정하면서도 ‘최전성기’는 오지 않았다고 믿는다. 11일 일간스포츠와 경제종합주간지 이코노미스트가 공동 주최하는 ‘2023 K포럼’이 서울 서초구 신반포로 JW메리어트호텔서울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됐다. ‘2023 K포럼’은 서울특별시와 문화체육관광부, 중소벤처기업부가 후원한다.K포럼은 다양한 분야의 글로벌화 전략과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마련한 자리다. K콘텐츠·K뷰티·K푸드·K아트, 네 섹션을 주제로 해당 분야 전문가들이 대담을 통해 전문성과 아이디어를 전한다. 관객 550여 명이 K포럼의 시작을 함께했다. 기조연설 첫 주자로 나선 정길화 원장은 이후 대담에 나서 K콘텐츠를 비롯해 한류에 관한 생각을 밝혔다. 아울러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역시 한류의 성공 신화를 이어가기 위해 하는 역할 등을 이야기했다. K콘텐츠의 인기를 직접적으로 체감 중인 정길화 원장은 “진흥원은 국제 문화 교류와 한류 활성화 사업을 주로 맡고 있다. KPOP과 같은 대중문화뿐만 아니라 클래식, 전통문화 등이 포함돼 있다”며 “현지 반응이 이전과 현격히 다르다. 동반 성장 디딤돌이라고 해서 베트남, 태국, 올해는 인도네시아 등 해외 신입급 아티스트들을 초청하고 있다. 태국 로즈베리라는 가수가 한국에 왔다가 작년에 신인 가수상을 받았다. 이런 (현지 반응이) 식으로 현격히 달라졌다”고 말했다.K콘텐츠의 고민은 ‘지속’이다. 한류 열풍이 불기 시작한 때부터 ‘끝’에 관한 이야기가 나왔다.당시 한류가 얼마 가지 않으리란 세간의 예상도 있었지만, KPOP이 지속해서 인기를 끌었고 최근에는 드라마 등 콘텐츠까지 세계인에게 사랑받고 있다. 정길화 원장은 “지속가능성이 매우 중요하다. 산업도 콘텐츠도 그렇다. 나는 ‘한류가 끝난다’는 이야기를 현업에 있을 때도 너무 많이 들었다. 지금까지 지속되고 번성하고 있지 않은가. 1993년 드라마 질주가 중국에서 방영됐고 그때부터 조짐이 심상치 않았다. 한류가 올해로 30년이 된 셈이다. K콘텐츠가 한 세대 간 지속된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이어 “나는 끊임없이 산업적 기반을 만들고 창작자에게 기회를 주는 선순환만 이뤄지면 K콘텐츠가 계속 가리라 믿는다. 물론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세계인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줬던 K콘텐츠의 역사는 하나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 나는 한류의 최전성기는 아직 오지 않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와 정부가 적절히 힘을 합치는 게 K콘텐츠의 부흥이 이어질 수 있는 조건이라고 내다봤다. 정길화 원장은 “민간에서는 크리에이터가 중심이 돼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진흥원 등 자기 역할이 있다. 전통적으로 한류가 되기까지 민간자생설 등이 있었는데 개인적으로는 지금껏 정부가 문화콘텐츠에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있다. 보수, 진보 정권을 가리지 않고 기조가 이어져 왔고, 계속 지켜져야 한다고 본다”며 “항간에 한류가 너무 일방적이라는 이야기, 혐한 지수 등이 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우리 진흥원은 그런 움직임을 보완, 극복, 관리해야 한다. 사업을 통해 수익성만을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는 분위기 조성을 하고 있다. 한류가 지속하기 위해서는 콘텐츠가 겸손했으면 좋겠다. 한류의 겸손성을 이야기하고 싶다. 창작자는 끊임없는 자기 혁신과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정길화 원장은 “2023 K포럼이 제1회라고 들었다. 일간스포츠와 이코노미스트, 이데일리 등 역사와 전통이 있는 매체들이 힘을 합쳐 이런 행사가 만들어졌다고 생각한다. K포럼을 계기로 더욱 발전할 수 있는 시작이 될 수 있다고 믿고 있다”고 했다.김희웅 기자 2023.09.11 1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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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정길화 -윤제균감독,K콘텐츠 특별 대담

‘대한민국이 브랜드다’ 일간스포츠와 이코노미스트가 공동 주최하는 ‘2023 K포럼‘이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신반포로 JW메리어트호텔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열렸다. 정길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장과 윤제균 영화감독이 기조연설을 마친뒤 대담하고있다. 한편 2023 K포럼은 서울특별시, 문화체육관광부, 중소벤처기업부가 후원한다. 정시종 기자 capa@edaily.co.kr /2023.09.11. 2023.09.11 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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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정길화 -윤제균감독,K가 대한민국의 가치를 높인다

‘대한민국이 브랜드다’ 일간스포츠와 이코노미스트가 공동 주최하는 ‘2023 K포럼‘이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신반포로 JW메리어트호텔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열렸다. 정길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장과 윤제균 영화감독이 기조연설을 마친뒤 대담하고있다. 한편 2023 K포럼은 서울특별시, 문화체육관광부, 중소벤처기업부가 후원한다. 정시종 기자 capa@edaily.co.kr /2023.09.11. 2023.09.11 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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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이 브랜드다’ 일간스포츠와 이코노미스트가 공동 주최하는 ‘2023 K포럼‘이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신반포로 JW메리어트호텔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열렸다. 정길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장과 윤제균 영화감독이 기조연설을 마친뒤 대담하고있다. 한편 2023 K포럼은 서울특별시, 문화체육관광부, 중소벤처기업부가 후원한다. 정시종 기자 capa@edaily.co.kr /2023.09.11. 2023.09.11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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