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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줌인] 로맨스도 없고, 극중극인데...’정년이’, 어떻게 통했나 ②

tvN 토일드라마 ‘정년이’가 국내외 인기를 얻으며 마무리된다. 로맨스도 없는 여성서사인 데다가, 극중극(드라마 속에 삽입된 작품) 설정임에도 시청자들의 큰 사랑을 받아 유의미함을 남겼다는 평가다. ‘정년이’는 동명의 웹툰 원작으로 1950년대 한국전쟁 직후, 소리 하나만큼은 타고난 소녀 정년(김태리)의 여성국극단 입성과 성장기를 그리는 내용이다. 지난달 첫회 4.8%(닐슨코리아 전국 유료가구 기준)로 출발한 ‘정년이’는 가장 최근 회차인 10회에서 자체 최고인 14.1%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정년이’가 총 12부작으로 오는 17일 종영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화제성은 최고조에 올랐다. 11월 2주차에서 드라마와 영화를 모두 포함해 2주 연속 콘텐츠 랭킹 1위(키노라이츠 기준)를 수성하고 11월 1주차 TV-OTT 화제성 조사에서도 드라마 부문 5주 연속 1위(굿데이터코퍼레이션 기준)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 연구소에서 공개한 11월 드라마 브랜드평판 순위에서도 정상을 차지하며 막강한 브랜드파워를 증명했다. ‘정년이’의 뜨거운 인기는 여성국극이라는 신선한 소재를 바탕으로 그간 드물었던 여성들 간의 연대와 성장 이야기가 독특하면서도 흥미롭게 그려진다는 점이 꼽힌다. 드라마는 거친 원석인 주인공 정년이가 매란국극단입단 후 고난을 겪으며 성장하는 게 골자인데, 극이 진행될수록 정년이는 라이벌인 엘리트 영서(신예은)와 선의의 경쟁을 펼치거나 그렇게도 애틋했던 친구 주란(우다비)에게 상처를 받고 성장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관계들이 역동적으로 그려진다. 여기에 각양각색의 전사를 지닌 인물들이 입체적으로 그려지면서 극을 더 풍성하게 만든다. 그 과정에서 ‘정년이’는 여성 캐릭터에 남성성을 가미하는 등 파격적인 설정으로 신선함을 자아내면서 여성서사 작품의 스펙트럼을 넓혔다는 평가를 받는다. 정통적인 성 역할을 넘어서는 문옥경(정은채) 등 새로운 매력의 캐릭터들을 탄생시켰다는 의견이다.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는 “‘정년이’ 속 여성 캐릭터들은 기존 작품들에서 남성들이 맡은 역할들을 수행하는 등 기존 섹슈얼리티 개념을 흔든다”고 차별점을 밝히며 “이 같은 인물들이 국극에서 연기하는 캐릭터들과 자연스럽게 오가는 터라, 시청자들에게 큰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진다”고 짚었다. ‘정년이’는 액자식의 극중극 설정 또한 주요 차별점인 동시에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드라마는 정년이가 여성국극에 꿈을 키우게 되는 ‘자명고’를 시작으로 ‘춘향전’, ‘바보와 공주’ 등의 국극 무대가 펼쳐졌다. 자칫 호불호가 강할 수 있는 극중극 설정은 “제작진과 배우들이 국극 무대에 진심이다”라는 시청자들의 반응이 쏟아질 만큼 실제 공연을 보는 듯 수준급으로 그려졌다. 주연 김태리를 포함해 국극 연기를 하는 배우들이 3년여간, 더구나 특별출연하는 문소리까지 1년여간 소리를 연마하고, 신드롬을 일으킨 ‘옷소매 붉은 끝동’의 연출자 정지인 감독의 섬세한 연출력이 빛을 발하는 대목이다. ‘정년이’는 ‘춘향전’, ‘자명고’ 등의 무대를 각 1시간가량의 러닝타임에서 각 15분가량 배치해 이색적인 볼거리를 더했다. 앞으로 남은 2회차에서는 백제의 아사달과 아사녀의 슬픈 사랑을 얘기하는 ‘쌍탑전설’ 무대가 대미를 장식할 것으로 예고돼 기대감을 높인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11.15 06:00
예능

‘쌍방 상간소’ 최동석 앞세운 ‘이제 혼자다’, 스스로 발등 찍었다 [현장에서]

스스로 자기 발등을 찍었다. TV조선 예능프로그램 ‘이제 혼자다’ 얘기다. 출연자인 아나운서 출신 최동석이 박지윤과 쌍방 상간 소송을 제기한 사실이 알려지자 ‘이제 혼자다’도 논란에 휩싸였다. 애당초 이혼 소송 중인 당사자를 출연자로 내세운 ‘이제 혼자다’ 측이 이제와서 발을 동동 구르고 있는 것 자체가 우스운 꼴이다. ‘이제 혼자다’는 초비상이다. 오는 8일 첫 정규 방송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 1일 최동석과 박지윤의 쌍방 상간 소송을 제기한 사실이 알려졌다. 박지윤이 지난 7월 여성 A씨를 상대로 상간 소송을 제기한 사실은 지난달 30일 전해졌고, 같은 날 최동석이 박지윤과 남성 B씨를 상대로 상간 소송을 걸었다. 양측 모두 “사실무근”이라고 강하게 반박하고 있는 터라, 진실공방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제 혼자다’ 측은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으며 “상황을 파악하며 지켜보는 중”이라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다만 “첫 방송은 예정대로 방영할 예정”이라고 밝히면서 방송 강행을 알렸다. ‘이제 혼자다’는 파일럿 당시 최동석을 출연시키면서 상당한 화제성을 거머쥐었다. 프로그램은 ‘다시 혼자가 된 사람들, 이른바 돌싱들의 일상을 관찰하는 예능’이라고 소개하며 7월 4부작 파일럿으로 방영한 후 정규 편성을 확정 지었다. 파일럿 당시 화제성의 중심에는 최동석이 있었다. 최동석이 이혼 절차를 밟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진 후 처음 예능에 출연해 자신의 이야기를 전한 터라, 시청자들의 관심도 높았다. 문제는 그가 이혼을 마무리 짓지 못한, 그것도 이혼 소송 중인 상태였다는 것이다. 앞서 박지윤 측은 파일럿 방영을 앞두고 제작진에 최동석 출연을 반대하며 “방송 활동이나 생업을 방해할 생각은 없다”면서도 “이혼 이후의 삶을 다루는 프로그램이라고 하는데, 아직 이혼 소송이 진행 중이고, 아이들이나 박지윤이 상대방 방송의 콘텐츠이길 원치 않는다”는 취지의 내용 증명을 보냈다. 하지만 제작진은 이를 깡그리 무시하고 최동석의 출연을 강행했고, 결과적으로 프로그램의 인기를 모았다. ‘이제 혼자다’ 측은 박지윤 뿐 아니라 여론도 무시하고 마이 웨이를 택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파일럿 방송 전부터 최동석 출연에 대한 우려가 컸다. 이혼 이후 삶을 다룬다는 프로그램에 소송 중인 사람이 출연할 경우 한쪽의 입장에서 방송 내용이 구성될 수 밖에 없다는 지적들이 상당했다. 더구나 양육권이 어느 쪽으로 갈지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박지윤이 평소 돌보는 어린 두 자녀에 대한 얘기가 최동석의 방송에 자연스레 담길 수밖에 없다는 염려도 많았다. 일찍이 이 같은 지적이 나왔음에도 제작진은 파일럿에 이어 최동석의 정규 출연까지 확정 지었다. 이 정도면 시청률과 화제성을 잡는 데만 눈이 먼 격이다.‘이제 혼자다’ 제작진은 최동석의 출연 여부를 놓고 아직까지 확실한 결정을 못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박지윤이 제기한 상간 소송이 법원에 접수된 시기는 지난 7월 3일이다. 이 같은 사실을 그 뒤 제작진이 알았든 몰랐든, 방송 직전까지 이 문제를 어떻게 정리할지 결정을 못했다면 무능력을 드러낸 격이다. ‘이제 혼자다’ 제작진이 현 상황에서 최동석의 출연을 강행한다면, 프로그램에 대한 비판 또한 껴안고 갈 것이라고 표명하는 셈이다. 그렇다면 시청률과 화제성은 잡을 수 있을지 몰라도, 쏟아지는 비난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10.07 16:30
스타

화사에게 느껴지는 싸이의 향기... '득'일까 '독'일까

“다 된 화사에 싸이 뿌리기”가수 화사의 신곡 ‘나’(Na)가 호불호만 남긴채 공식적인 활동을 마무리했다. 하는 것마다 화제가 되는 ‘화(話)사’지만, 이번 ‘나’의 화제성은 미미하다. ‘나’는 지난달 19일 화사가 ‘아이 러브 마이 바디’ 이후 두 번째로 발매한 미니앨범의 타이틀 곡이다. 전작에서도 자기애와 관련된 노래를 발표했는데 ‘나’ 역시 남들의 시선에 구애받지 않는 화사 내면의 당당함을 표현했다. ‘아이 러브 마이 바디’와 눈에 띄는 차별점이 있다면 화사가 소속된 피네이션 수장이자 가수 싸이가 작사 작곡에 참여했다는 것이다. 서정적인 도입부와 달리, 곡 후렴구의 전개 방식은 누가 들어도 “싸이스럽다”는 느낌이 들 만큼 싸이 특유의 색채가 강하게 녹아 있다. 문제는 자연스럽지 않은 곡의 흐름이다. 도시적이고 세련된 도입부와 다소 ‘뽕짝느낌’이 강하게 드는 후렴구가 유기적으로 연결되기보단 이질적으로 다가온다. 이는 아쉬운 음원 성적으로 이어졌다. ‘나’는 국내 최다 이용자 수를 보유한 멜론 일간 차트 진입에 실패했고, 3일 오전 9시 기준 발매 30일/100일 이내의 신규 곡을 대상으로 최근 1시간 이용량을 반영한 차트인 ‘핫100’차트에서는 31위에 머물렀다. 멜론 일간차트에서 최고 9위까지 차지했었던 ‘아이 러브 마이 바디’와 11일간 1위를 차지한 ‘멍청이’ 그리고 최고 2위까지 올랐던 ‘마리아’와 비교하면 크게 못 미치는 성적이다.공백기 약 1년 동안 화사의 본업을 기다려온 팬들이라면 이 같은 성적이 더욱 아쉬울 터다. 팬들은 화사 자체가 가지고 있는 개성이 워낙 강한데 곡에서 싸이 분위기가 강하게 느껴지니까 오히려 화사가 갖고 있는 매력이 반감된다는 반응이다. 화사는 2014년 그룹 마마무로 데뷔해 어느덧 연차가 10년이나 되는 장수돌이지만, 방송에 출연할 때마다 놀라운 화제성을 자랑하는 연예인이다. 야외에서 곱창을 한번 먹었을 뿐인데 ‘곱창 붐’을 일으키고, 본인 집 거실에서 머리를 치켜 묶고 간장게장과 김부각을 먹어 이 또한 ‘품절 대란’을 일으켰다. 그러나 정작 본인의 노래는 ‘붐’을 일으키지 못했다. ‘나’는 화사가 기자 간담회에서 “역대급으로 힘들었던 앨범”이라고 밝혔던 만큼, 고퀄리티의 뮤직비디오와 업그레이된 화사의 비주얼을 자랑하는 활동이었다. 프랑스 파리에서 올로케이션으로 촬영된 뮤직비디오는 한 편의 뮤지컬을 보듯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했고 빠른 속도로 2000만 뷰를 돌파했다. 화사는 이번 컴백을 위해 열심히 다이어트를 했다는 후문이다. 샐러드 위주의 식단과 공복에 안무 연습을 하면서 지금의 몸매를 만들었다. 여기에 화사의 화사함을 돋보이게 해주는 스타일링이 더해지면서 팬들 사이에서 ‘역대급 비주얼’이라는 반응이 나왔다. 어느덧 화사가 피네이션에 소속된 지 1년이 지났다. 화사는 전 소속사 RBW를 떠나 지난해 6월 피네이션과 전속계약을 체결하면서 새출발을 알렸다. 하지만 ‘아이 러브 마이 바디’, ‘나’까지 피네이션에서 낸 두 앨범 모두 전 소속사에서 발표했던 ‘마리아’ ‘멍청이’보다 큰 영향력은 없었다. 하재근 문화평론가는 “아티스트 노래에 소속사 수장의 색깔이 묻어나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다. 다만 아티스트의 개성이 강할 경우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10.04 05:40
스타

[QWER 컴백③] “QWER은 아이돌? 밴드?”... 선입견 타개할 한 방이 필요하다

한동안 마니아 음악으로 여겨지던 ‘밴드’가 대중적으로 자리 잡았다. 아이돌이 춤추고 노래하는 걸 좋아하는 것처럼 밴드 연주가 하나의 퍼포먼스로 받아들여지는 시대다. 밴드 음악이 각광받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밴드도 등장하고 있다. 여캠(크리에이터 및 인터넷 방송인)들로 구성돼 지난해 10월 데뷔한 QWER도 그 중 하나다. 이들을 두고 ‘밴드인가, 아닌가’ 여전히 설전이 벌어지고 있지만, QWER이 보여준 성적표를 보면 이런 논쟁은 무의미하다. QWER은 팬덤이 큰 아이돌 그룹도 진입이 쉽지 않다는 음원차트에서 지난 4월에 발매한 미니 1집 타이틀 곡 ‘고민중독’으로 지금까지도 상위권에 불박이하며 영향력을 입증하고있다. 어디 이뿐인가. 오는 23일 발매될 신보 ‘알고리즘스 블라썸’ 발매 기념 팬쇼케이스 티켓은 오픈 30초만에 매진되면서 티켓파워까지 증명했다. 한 가요 관계자는 QWER에 대해 “밴드 음악을 대중가요로 인식하게 만들어 주는 데 기여한 고마운 그룹”이라면서 “밴드 출신이거나, 밴드를 하고 있는 입장에서 QWER에 대한 주목은 매우 기쁜 현상”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QWER의 높은 화제성은 국내 베이스 기타 판매에 불이 붙는 것으로 이어지며 악기업계에 큰 활력을 주기도 했다는 전언이다.김도헌 음악 평론가는 QWER이 ‘성장형 그룹’이라고 평가하면서 “소속사 타마고 프로덕션의 기획력이 좋았다. 데뷔전부터 멤버들이 악기를 다루는 모습을 대중에게 공개하고, 점차 무대에서 연주를 능숙하게 하는 멤버들을 보여주면서 ‘성장형 그룹’이라는 이미지를 강하게 인식시켰다”고 말했다.타마고 프로덕션은 유튜버 김계란이 대표이사를 맡아 운영하는 회사로, 자체 아이돌 프로젝트 ‘최애의 아이들’을 통해 QWER 멤버들을 선별했다. 해당 프로젝트로 팬 유입을 늘리고, QWER멤버들이 팬들과 함께 성장하는 분위기를 조성했다. 22일 기준 QWER 공식 유튜브 채널은 구독자 100만 명을 달성한 상태다. ‘성장의 아이콘’ 이미지 덕분에 최근 이랜드월드 자사 브랜드 ‘후아유’ 광고 모델로 발탁되기도 했다. 후아유 측은 “QWER과 함께 ‘실패를 두려워 하지 마’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겠다”며 “2030 세대 젊은 청춘을 위한 협업 컬렉션을 발매하게 돼 기쁘다”라고 전했다. QWER은 군대 위문 공연, 대학 축제, 페스티벌 등 살인적인 스케줄을 소화하며 진정성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국내 대표 록 페스티벌인 2024 펜타포트 무대 출연을 두고 갑론을박이 일어나기도 했다. 일부 누리꾼들이 “QWER 노래가 무슨 록이냐”라고 비난하면서다. 김 평론가는 “데뷔곡 ‘디스코드’부터 ‘고민중독’까지 음악으로 인정받은 건 사실이지만, 일본 학생들을 떠오르게 하는 의상이나 뮤직비디오 연출 등 여전히 일부 마니아 층을 타깃으로 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면서 “QWER은 그룹명 자체를 인기 게임인 롤 단축키에서 가져왔듯이 데뷔 때부터 남성팬층이 두터운 그룹이다. 이제는 여성 리스너들까지 매료시킬 수 있는 콘셉트와 노래가 필요하다”고 내다봤다. QWER은 이날 미니 2집 ‘알고리즘스 블러썸’을 발매한다. 타이틀 곡은 ‘내 이름 맑음’으로 그간 QWER이 들려준 강렬한 사운드와 달리 서정적인 멜로디가 돋보이는 노래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9.23 05:50
스타

“추석에도 마라탕 사주세요!” 서이브, 숏폼 장악할 수 있었던 매력은 [IS한가위]

“추석에도 마라탕 먹을거예요! 전 마라탕 소녀니까요.”올 한 해 대한민국을 ‘마라탕후루’에 빠지게 한 주인공 서이브가 깜찍한 추석 계획을 밝혔다. 그는 최근 일간스포츠와 인터뷰 자리에 엄마이자 모델 겸 방송인 이파니가 과거 입었던 한복을 입고 등장했다. 빨간색 꽃무늬와 노란빛의 한복이 한데 어우려져 동양미를 극대화했다.“엄마가 입었던 걸 제가 입으니까 기분이 이상해요. 그래도 잘 어울리죠?” 만 11세 초등학생 6학년인 서이브는 165cm 큰 키를 보유하고 있다. 함께 온 이파니는 뮤지컬배우인 남편 서성민을 언급하며 “아빠 키가 182cm다. 저도 키가 큰 편이다 보니 유전의 힘은 무시 못 하는 것 같다”라며 “(서)이브의 성장판 검사를 했는데 아직 열려있다고 하더라”고 귀띔했다. 또래에 비해 성숙한 외모지만, 방과 후에 친구들과 손잡고 마라탕과 탕후루를 먹으러 간다는 영락없는 초등학생이었다.“요즘 초등학생들 사이에는 룰이 있어요. 마라탕 먹고 후식으로는 탕후루, 마지막에는 인생네컷을 찍으러 가는 거죠.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 마라탕이랑 탕후루라서 곡 제목도 ‘마라탕후루’로 했는데, 이렇게 빵 터질 줄은 정말 몰랐어요.” 서이브가 지난 4월 발매한 ‘마라탕후루’ 인기는 그야말로 신드롬급이었다. 발매 한 달 만에 틱톡 뮤직 1위, 인스타그램 인기 상승 오디오 1위를 찍은 것은 물론 수많은 크리에이터 연예인들이 챌린지에 동참했다. 자고 일어나면 트랜드가 바뀌는 요즘 ‘마라탕후루’ 화제성은 여전하다. ‘인기를 실감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서이브는 “너무 행복하다”며 함박웃음을 지었다. 서이브는 ‘마라탕후루’ 덕에 ‘달콤왕가탕후루’ 신메뉴인 ‘설탕 무첨가 탕후루’ 모델로 발탁됐다. 평소에 본인이 자주 먹는 브랜드라며 기뻐했다.부산, 대구, 춘천 등 국내 팬 사인회를 개최해 팬들과 소통하는 시간도 가졌다. 서이브는 가장 기억에 남았던 에피소드로 한 어린이 팬이 사인을 받으러 온 것을 언급하며 “정말 귀여웠다”고 했다. 그러자 옆에서 듣고 있던 이파니가 “누가 누굴 보고 귀엽다고 하는지 나 원 참”이라고 해 웃음을 안겼다. ‘마라탕후루’ 속 골반에 손을 얹고 총을 쏘는 동작은 서이브의 아이디어다. 7살 때부터 힙합, 코레오 등 춤을 좋아한 덕분에 ‘춤 감각’이 있었다. 또 5분만에 안무를 보고 바로 따라 할 정도로 춤 실력이 수준급이라고 했다. 뿐만 아니라 쿨한 성격과 빠른 피드백을 지니고 있다. 한 팬이 ‘마라탕후루’만 몇 개월째냐. 질린다’고 댓글을 남기자 이를 본 서이브는 곧 7월에 신곡 ‘쿵쿵따’를 발매했다. “다소 직설적인 내용에 상처받지는 않았냐?”고 하자 서이브는 “저는 원래 ‘뇌절’ 콘셉트로 사랑받은 거라 괜찮다”면서 “저 스스로도 언제까지 ‘마라탕후루’ 챌린지만 해야하나 고민하고 있었다”고 쿨한 미소를 지었다. ‘쿵쿵따’는 선배를 향한 소녀의 수줍은 마음을 추억의 ‘쿵쿵따 게임’으로 재미있게 표현한 곡이다. 뮤직비디오에 에이티즈 윤호가 출연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크리에이터 서이브가 아닌 학생 서이브는 어떤 모습일까. 그는 “체육을 엄청나게 좋아한다. 평소에 성격이 털털한 편인 데다 몸 쓰는 걸 좋아해서 남자처럼 논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고 말했다. 중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는 서이브는 “중2병이 오지 않으려고 노력할 거다. 부모님에게 사랑을 많이 받아서 중2병이 오면 슬플 것 같다”고 깊은 속내를 털어놓기도 했다. 2024년 대중의 마음을 달콤하게 물들인 서이브는 내년에도 ‘킹받는 노래’로 돌아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와 함께 자신을 사랑해 준 이브(팬덤명) 덕분에 행복했다고 덧붙였다. “이브들! 추석 재미있게 보내시고 앞으로 더 멋진 모습 보여줄 테니까 많이 사랑해 주세요. 아, 언제나 저한테 마라탕 사주셔야 하는 것 알죠? 잊으시면 안 돼요!”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9.15 05:40
드라마

3주 만에 돌아온 장나라 ‘굿파트너’..상승세 이어갈까? [줌인]

‘2024 파리올림픽’ 중계로 결방했던 ‘굿파트너’가 3주 만에 돌아온다. 엄청난 시청률 상승세를 보였던 ‘굿파트너’가 3주 결방에도 흐름을 이어갈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SBS 금토드라마 ‘굿파트너’는 17년 차 이혼 전문 스타 변호사 차은경(장나라)과 이혼 소송은 처음인 신입 변호사 한유리(남지현)의 휴먼 법정 오피스 드라마다. 지난달 26일 5회 방송 후 ‘2024 파리올림픽’ 중계로 3주 동안 결방한 ‘굿파트너’는 16일 재개된다.1회 7.8%(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로 시작한 ‘굿파트너’ 시청률은 4회에서 13.7%를 기록하며 매회 자체 최고 시청률을 달성하며 엄청난 상승세를 보였다. ‘2024 파리올림픽’이 시작하기 직전에 방송된 5회도 12.1%를 기록하며 두 자릿수의 높은 시청률을 유지했다. 전작 ‘커넥션’이 10회에 11.1%의 시청률로 두 자릿수를 돌파한 것과 비교했을 때 ‘굿파트너’는 3회 10.5%로 두 자릿수를 돌파하며 빠른 상승세를 보였다. 하지만 ‘굿파트너’가 ‘2024 파리올림픽’ 중계로 인해 3주간 결방되면서 상승세가 꺾일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3주 동안 ‘굿파트너’의 경쟁작도 전부 바뀌었다. 올림픽 중계와 관련 없는 종편 채널 작품인 JTBC 주말드라마 ‘가족X멜로’가 지난 10일 첫 방송됐으며, 2일 첫 방송된 MBN 금토드라마 ‘나쁜 기억 지우개’도 이 기간 방송을 계속 이어갔다.‘굿파트너’ 방송이 재개되는 16과 17일에는 신작도 쏟아진다. 16일 첫 방송되는 변요한 주연의 MBC 금토드라마 ‘백설공주에게 죽음을-Black out’과 17일 첫 방송되는 정해인, 정소민 주연의 tvN 주말드라마 ‘엄마친구아들’도 강력한 경쟁작이다. ‘굿파트너’는 올림픽 결방 기간에도 화제성은 유지했다. OTT 통합검색·콘텐츠 추천 플랫폼 키노라이츠에 따르면 8월 1주 차(7/22~7/28)과 2주 차(7/29~8/4) 통합 콘텐츠 랭킹에서 ‘굿파트너’가 2주 연속 1위 자리를 지켰으며 8월 3주 차(8/5~8/11)에는 디즈니플러스 ‘노 웨이 아웃: 더 룰렛’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굿파트너’는 결방 직전 횟차에서 차은경과 한유리가 공조해 ‘중혼적 사실혼’을 주장하며 차은경과 김지상(지승현)의 이혼 소송 싸움의 시작을 알렸다. 방송 말미에는 차은경이 딸인 김재희(유나)에게 접근한 최사라(한재이)에게 소리치는 모습이 공개되며 향후 전개에 궁금증을 자아냈다. ‘굿파트너’ 제작진은 “차은경과 김지상이 양육권 갈등을 시작으로 이혼 소송이 본격화될 예정이다. 더불어, 차은경과 한유리가 함께 맡게 될 여러 이혼 사건과 베테랑 변호사 차은경의 노련한 해결 전략까지 공개된다. 3주 만에 돌아오는 ‘굿파트너’에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전했다.하재근 대중문화 평론가는 “‘굿파트너’의 경우 화제성도 높고 작품의 완성도도 괜찮은 작품이다. 여성 시청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이혼 소재라 흥미를 끌 요소가 많다”며 “따라서 올림픽 때문에 오랜 기간 결방했다고 하더라도 위상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 동시간대 다른 작품들이 버거운 경쟁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이수진 기자 sujin06@edaily.co.kr 2024.08.16 05:55
연예일반

‘놀여’ 엄태구 허스키 보이스, 여심 녹이는 ASMR ①

배우 엄태구가 JTBC 수목드라마 ‘놀아주는 여자’를 통해 여심을 제대로 사로잡았다. 특유의 허스키 보이스와 로맨틱 코미디가 만나니 ‘사랑의 ASMR이 따로 없다’는 반응이 나온다. 여기에 연기인지 실제인지 헷갈리게 하는 ‘눈빛’은 덤이다. 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는 31일 “‘놀아주는 여자’는 엄태구의 멜로 연기가 돋보이는 작품이었다”며 “뒤로 갈수록 로맨스가 무르익으면서 화제성도 덩달아 높아져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었다. 배우 개인에게는 멜로도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 터닝포인트 같은 작품이 된 것 같다”고 짚었다.1일 종영하는 ‘놀아주는 여자’는 어두운 과거를 청산한 큰 형님 서지환(엄태구)이 아이들과 놀아주는 키즈 크리에이터 고은하(한선화)를 만나며 벌어지는 로맨스를 그렸다. 극중 서지환은 전국 최대 폭력조직 ‘불독파’ 보스의 외아들이지만 조직 생활을 청산하고 육가공업체 목마른사슴을 설립했다. 이후 전과자들을 목마른사슴에서 일하게 하며 이들이 사회의 일원으로 적응할 수 있게 돕는다. 그러다 서지환은 한 어린이 행사장에서 고은하를 만나게 되고 사랑에 빠지는데, 바로 이 멜로 연기에서 엄태구의 잠재된 매력이 폭발했다. 카리스마 있는 모습을 보여주다가도 좋아하는 고은하 앞에서는 순한 양이 되는 완급 조절로 반전 매력을 발산했다. 특히 거친 삶을 살아 온 서지환이지만 의외의 순진함이 드러나는 점이 매력 포인트다. 3회에서 사이다인 줄 알고 소주를 들이켜 잔뜩 취한 서지환이 놀이터에서 아이처럼 애교를 부리거나, 키즈 크리에이터 활동을 중단한 고은하에게 “(당신의 영상을)내가 보고싶다”며 은근히 마음을 고백하는 장면 등이다.또 5회 말미에 술에 취한 고은하가 실수로 입을 맞추는 장면에서 엄태구는 36년째 모태솔로인 캐릭터를 어쩔줄 몰라 고장 난 모습으로 실감 나게 연기했다. 또 서로의 마음을 확인한 후인 13회에서 서지환이 고은하의 머리를 묶어주는 장면은 로맨틱한 남주의 전형을 보여주며 시청자들에게 강력한 한 방을 날렸다. 팬들은 “엄태구 멜로 연기의 절정”, “허스키 보이스가 핸디캡이었는데 멜로와 만나니 사랑의 ASMR이 되더라” 등 열광하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놀아주는 여자’를 선보이기 전 엄태구에게 로맨스가 어울릴까 의구심이 있었던 게 사실이다. 2000년대 초부터 다양한 작품에 출연한 엄태구는 영화 ‘기담’(2007), ‘은밀하게 위대하게’, ‘동창생’(2013), ‘차이나타운’(2015), ‘베테랑’(2015), ‘밀정’(2016), ‘가려진 시간’(2016) 등을 통해 대중에게 얼굴을 알렸다. 특히 주로 액션, 스릴러, 누아르 장르에서 돋보이는 활약을 보여줘 장르물에 어울리는 배우라는 이미지가 강했다. 그러나 이번 작품으로 엄태구는 이런 선입견을 보기 좋게 꺾으며 연기 스펙트럼이 넓은 배우임을 증명해 냈다.엄태구의 인기는 수치로도 나타났다. K콘텐츠 경쟁력 분석 전문기관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발표한 펀덱스(FUNdex)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엄태구는 드라마/비드라마 전체 출연자 화제성 부문에서 지난달 9일 1위에 진입한 이래로 4주 연속 정상을 지키고 있다. ‘놀아주는 여자’는 최고 시청률은 3%(닐슨코리아 전국 유료 가구 기준)로 높은 편은 아니지만, 앞서 종영한 tvN ‘선재 업고 튀어’가 그랬듯이 화제성은 시청률로 가늠이 안 될 정도로 높은 수준이다.정 평론가는 “요즘 로맨틱 코미디는 사실 큰 시청률을 기대할 수 있는 장르라고 보긴 어려운데 ‘놀아주는 여자’는 화제성이 매우 높았다. 이런 배경에는 엄태구라는 배우가 가진 새로운 면모들이 로코 장르와 만나면서 시청자들에게 새로움과 신선함을 준 부분이 분명히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08.01 05:50
연예일반

시청률은 그닥 '놀아주는 여자', 어떻게 화제성 터졌나 ②

JTBC 수목드라마 ‘놀아주는 여자’가 입소문을 타면서 뜨거운 화제성을 불러모았다. 사랑에 빠진 모태솔로와 키즈 유튜버의 로맨스가 동화 같은 독특한 분위기에서 펼쳐졌고, 여기에 B급 코미디가 어우러져 마니아층을 확보했다는 분석이다. 김성수 대중문화평론가는 31일 “‘놀아주는 여자’는 특정 시청자층이 열광할 만한 만화적 이미지와 코믹 요소가 가득하다”며 “더구나 자극적인 장치가 없고, 시종일관 순수함 가득한 캐릭터와 서사들은 시청자들이 편하게 볼 수 있는 재미를 안겨주고 힐링을 자아냈다”고 평가했다. ‘놀아주는 여자’는 어두운 과거를 청산한 큰 형님 지환(엄태구)과 아이들과 놀아주는 유튜버 ‘미니 언니’ 은하(한선화)의 반전 충만 로맨스 드라마다. 지난 6월 12일 첫방송된 후 시청률은 최고 3.0%(닐슨코리아 전국 유료가구 기준), 평균 2%대를 기록하며 시청률 면에서는 그닥 성과를 내지 못했다.그러나 화제성은 무척 뜨겁다. ‘놀아주는 여자’는 점점 입소문을 타더니 K콘텐츠 경쟁력 전문 분석 기관인 굿데이터코퍼레이션 조사 결과 TV-OTT 통합 드라마 기준 톱3에 랭크됐고, 주연인 엄태구는 출연자 기준 1위를 차지했다. 또 다른 주연 한선화도 톱5에 이름을 올렸다. 글로벌 OTT인 라쿠텐 비키에서는 종영을 앞둔 방영 6주차 기준 110여 개 국가에서 시청자 수 기준 1위를 기록하고 미국, 브라질, 영국 등 59개 국가에서 6주 연속 1위에 오르는 쾌거를 이뤄냈다. ‘놀아주는 여자’의 인기 비결로 단연 작품을 이끄는 캐릭터의 순수한 매력이 꼽힌다. 첫 방송 전 김영한 감독은 “‘놀아주는 여자’는 ‘배우 엄태구가 로맨스를 한다면?’이라는 질문으로 출발한 작품으로, 캐릭터를 포함해 작품의 유니크한 매력을 쭉 밀고 나가려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처럼 엄태구는 남성성이 짙은 기존 이미지를 벗어던지고 극중 모태솔로로서 순수하고 허당미 넘치는 매력의 캐릭터를 그려내며 신선함을 불러모았고, 한선화 또한 발랄하고 통통 튀는 캐릭터를 만들어내며 동심 충만한 ‘놀아주는 여자’ 분위기의 중심을 잡았다는 평가다. 순수한 매력의 캐릭터들에 자칫 유치할 수 있는 GG(그래픽 이미지), 효과음이 적재적소에 덧붙여져 과몰입을 불러모았고 이는 코믹함을 배가시켰다. 극중 지환과 은하가 처음 만나 서로를 쫓는 장면에서는 애니메이션 같은 특수효과로 속도감을 살렸다. ‘어깨 깡패’라는 은하의 칭찬에 기세등등해진 지환의 어깨에 번쩍거리는 효과를 추가해 웃음을 유발했다. 글자수에 눈웃음 이모티콘 유무까지 따져가며 질투하는 지환의 귀여운 면모를 자막으로 드러내 폭소를 일으키는 동시에 캐릭터의 매력을 진하게 녹여내기도 했다. 심지어 지환과 은하가 티격태격하는 신에선 ‘으르렁’ 소리가 효과음으로 활용됐는데, 이처럼 매회 상상을 뛰어넘는 장면들이 탄생해 드라마의 재미를 높였다. 이 같이 매력 가득한 신들은 유튜브 쇼츠,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공유돼 작품 자체의 화제성을 높이는 데 한몫을 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해당 신들이 단시간에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으면서 작품에 대한 유입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실제 JTBC 공식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된 ‘놀아주는 여자’ 10분 이상의 영상보다 쇼츠가 대부분 더 주목을 받으면서 31일 기준 최대 500만 뷰, 평균 30만 뷰를 기록했다. 하재근 대중문화평론가는 “유튜브, SNS 등에서는 드라마의 몇몇 신들만 공유되기 쉽다. 깊고 복잡한 서사보다 가볍고 다소 단순한 내용과 개성 강한 신들이 누리꾼 사이에서 더 주목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놀아주는 여자’의 경우 독특한 장면에 효과음 등이 재밌게 합쳐지면서 누리꾼의 관심을 끌 요소가 가득했다”고 짚었다. ‘놀아주는 여자’ 최종회는 1일 오후 8시 50분 방송된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8.01 05:50
연예일반

넷플릭스는 왜 ‘월간 예능소’를 자처했을까 [IS포커스]

넷플릭스가 예능 제작에 사활을 건다. 계획된 결과물을 차례로 선보인다는 입장인데 일각에서는 잇단 오리지널 콘텐츠의 흥행 실패와 높은 제작비의 한계에 부딪혔다는 의견이 나온다.넷플릭스는 지난 26일 ‘넷플릭스 예능 페스티벌’을 개최, 다음 달 ‘더 인플루언서’를 시작으로 ‘신인가수 조정석’, ‘흑백요리사’, ‘코미디 리벤지’, ‘좀비버스 뉴 블러드’, ‘최강럭비’를 순차 공개한다고 고지했다. 매달 신작 예능을 쏟아내는 셈으로, 지난 2016년 국내 상륙 후 가장 많은 수(반기 기준)다. 넷플릭스가 이 같은 행보를 택한 이유는 앞선 작품들로 가능성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가장 좋은 예시가 ‘솔로지옥’ 시리즈다. 지난 2022년 첫 공개된 ‘솔로지옥’은 한국 예능 최초로 넷플릭스 글로벌 TV쇼 10위권에 진입했다. 최근작인 시즌3 역시 공개 직후부터 마지막까지 5주간 글로벌 TV쇼 부문 상위권을 차지했다. 실제 유기환 넷플릭스 예능 총괄디렉터는 “넷플릭스와 협업한 많은 제작진의 노력과 참신한 아이디어 덕분에 한국뿐 아니라 글로벌에서도 크게 사랑을 받은 작품들이 많이 나왔다”며 이것이 현 예능 제작의 바탕이 됐다고 짚었다. 반면 업계에서는 넷플릭스가 예능에 주력하는 이유로 ‘가성비’를 꼽는다. 일반적으로 예능은 시리즈(드라마)나 영화보다 상대적으로 제작비가 적게 든다. 물론 넷플릭스 예능은 지상파, 종편 대비 큰돈을 투자하지만, 자사 시리즈나 영화와 비교하면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출연료부터 격차가 어마어마하다. 일례로 연말 공개를 앞둔 ‘오징어 게임2’ 이정재는 회당 100만달러(약 14억원)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 예능의 비연예인 출연료가 100만원 단위인 걸 고려하면, 1000배 이상 차이가 난다.업계 한 관계자는 “아무리 예능에 제작비를 많이 쏟아붓는다고 해도 구조상 예능과 시리즈, 영화는 차이가 크게 날 수밖에 없다”며 “최근 지상파, 종편에서 드라마 제작을 줄이고 예능에 집중하는 것과 비슷한 맥락”이라고 짚었다. 낮은 제작비와 달리 화제성은 여느 시리즈, 영화 못지않다. 특히 ‘연반인’(연예인과 일반인의 합성어)이 중심인 예능의 경우, 이들에 대한 선망과 호기심이 작품 전체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며 폭발적인 반응을 끌어내 왔다. 즉 예능은 상대적으로 낮은 제작비에도 화제성을 담보하는 ‘고효율’ 장르로, 넷플릭스에는 더없이 좋은 선택, 정확히는 대안이다.실제 넷플릭스는 최근 계속되는 흥행 부진으로 암흑기를 겪고 있다. 올 상반기 성적은 그야말로 암담했다. 지난 1월 공개된 시리즈 ‘선산’을 시작으로 최근작인 ‘스위트 홈’ 시즌3까지 약 9편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공개했지만 모두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적을 냈다. 자연스레 구독자도 큰 폭으로 감소했다. 최저 요금제 상승, 계정 공유 금지 등 악재 속 ‘볼만한’ 콘텐츠까지 부재하면서 지난달 넷플릭스 월간활성이용자(MAU)는 1096만명(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덱스 기준)으로 올해 최저치를 찍었다. 최근 6개월 사이 이탈자는 약 186만명. 국내외 OTT 통틀어 가장 많다. 분위기가 이렇다 보니 본사 차원에서 K콘텐츠 제작비 규모를 대대적으로 줄이고 있다는 이야기도 심심찮게 들린다. 한 제작사 대표는 “아예 투자금을 빼는 건 아니지만 (넷플릭스가) 허리끈을 졸라매고 있는 건 맞다”며 “제작비를 낮추라고 지침이 내려온 거로 안다”고 귀띔했다. 예능과 같은 가성비 콘텐츠 제작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인 셈이다.그러나 넷플릭스 측은 모든 콘텐츠 제작과 공개는 당초 계획대로 흘러가고 있다는 입장이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예능 콘텐츠 제작은 제작비와 무관하다”고 선을 그으며 “2년 전부터 예능을 본격적으로 제작하기로 했고 그때부터 기획, 제작한 것들이 하나둘 결과로 나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7.30 05:40
해외축구

“양민혁 토트넘과 계약” 손흥민과 함께 뛴다…‘Here We Go’ 기자 확인

K리그 괴물 신인 양민혁(18·강원FC)이 토트넘 이적을 앞뒀다.유럽 이적시장 전문가 파브리지오 로마노 기자는 24일(한국시간) 소셜미디어(SNS)에 “토트넘은 2006년생 윙어인 강원의 양민혁을 영입하기 위한 계약에 가까워졌다. 계약이 완료된 뒤 메디컬 테스트가 진행된다”고 전했다.뒤이어 로마노 기자는 또 다른 게시물을 통해 “토트넘 스카우트는 한국의 공격수 양민혁이 미래를 위한 중요한 잠재력과 엄청난 재능을 갖고 있다고 믿는다”면서 “그는 이제 토트넘과 계약할 예정이며 곧 메티컬 테스트를 받을 것”이라고 했다.같은 날 영국 스카이 스포츠도 “토트넘이 한국의 젊은 선수 양민혁과 계약에 근접했다. 합의가 이뤄지면 메디컬 테스트가 진행될 예정”이라며 “양민혁은 18세 윙어로 주로 오른쪽에서 뛰지만, 왼쪽에서도 활약할 수 있는 선수다. 양민혁은 한국 17세 이하(U-17) 대표팀에서 18경기에 출전했다”고 소개했다.로마노 기자는 양민혁이 내년 1월까지는 강원에 머물 것이라 내다봤다. 즉 강원 소속으로 2024시즌을 마무리하고 토트넘에 합류한다는 뜻이다. 토트넘은 한창 2024~25시즌을 치르고 있을 때다. 양민혁의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이적설은 지난달 말부터 불거졌다. 이후 김병지 강원 대표는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해 양민혁의 차기 행선지가 EPL 빅6(맨체스터 시티·맨체스터 유나이티드·리버풀·아스널·토트넘·첼시)가 될 것이란 힌트를 남겼는데, 의견이 분분했던 그 팀의 정체는 토트넘이었다.당시 김병지 대표는 “맨시티도 (양민혁에게) 조금 관심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토트넘도 관심이 있고, 스완지 시티도 관심이 있었던 걸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리버풀에 관해서는 “우리 둘째 아들이 좋아하는 팀”이라고 말했다.이어 “마케팅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양민혁 선수를 데려가는 건 절대 안 된다. 양민혁 선수의 성장을 책임질 수 있다는 전제조건이 깔려야 된다. 이런 관심도가 있는 구단을 정리해서 우리가 협상하고 있는데, 솔직히 말씀드리면 지금 한 구단하고 접촉하고 있지만 양민혁 선수에 대한 관심은 한 구단만 있는 게 아니”라면서 “몇몇 구단에서 관심을 가졌는데, 그중에서 제일 적극적이며, 우리가 미래를 봤을 때 이 구단을 선택하면 좋겠다는 구단과 지금 협의하고 있다”고 알렸다. 이때가 한 달 전이었는데, 김병지 대표에 따르면 7~80% 협상이 완료된 때였다. 이후 금세 합의에 가까워졌고, 현재는 최종 절차만 남은 것으로 보인다.토트넘을 택한 ‘선배’ 손흥민과 함께 꿈의 무대를 누비게 됐다. 양민혁의 포지션이 윙어인 만큼, ‘좌’ 손흥민, ‘우’ 양민혁이 함께 호흡을 맞추는 그림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어린 나이에 유럽 도전에 나서는 양민혁은 주장인 손흥민에게 큰 도움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과감한 드리블 돌파와 나이에 맞지 않는 대범함을 갖춘 양민혁은 등장과 동시에 ‘괴물 신인’으로 주목받았다. 양민혁은 지난 3월 광주FC전(2라운드)에서 프로 무대 첫 골을 기록, K리그1 역대 최연소(17세 11개월 4일) 득점 기록을 갈아치웠다.강원은 파격적인 대우로 보답했다. 준프로 계약을 체결한 지 불과 6개월 만인 지난달, 양민혁의 지위를 프로로 격상했다. 시즌 중 프로 계약 전환은 2018년 4월 준프로 계약 제도가 생긴 후 처음 있는 일이었다.올 시즌 K리그1 24경기에 나선 양민혁은 7골 3도움을 기록했다. 4~6월 K리그 ‘이달의 영플레이어상’을 받은 양민혁은 2021년 8월 이 상이 제정된 이래 최초로 석 달 연속 수상의 영예를 누렸다.혜성과 같이 등장해 한국 축구의 새 역사를 갈아치운 양민혁은 사상 최초로 프로 데뷔 시즌 EPL 이적 확정을 앞두고 있다.김병지 대표의 예고대로 공식 발표는 28~29일 사이에 있을 전망이다. 이때 토트넘이 팀 K리그, 바이에른 뮌헨과 친선전을 치르기 위해 방한하는데, 양민혁의 입단 소식이 나오면 화제성은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김희웅 기자 2024.07.25 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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