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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로' 현아·솔라, 음악은 호평인데 스타일링은 빈축 "너무 과해"

연차가 높은 가수일수록 대중이 원하는 방향보다 본인이 하고 싶은 음악을 하려고 한다. 가수 현아와 솔라 역시 한때는 그룹으로 활동하며 누구나 좋아할 법한 음악을 선보였지만, 지금은 다르다. ‘도전’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대중의 반응은 요소요소에서 엇갈리고 있다. 현아는 지난달 2일 새 EP ‘애티튜드’(Attitude)를 발매했다. 현아가 작사·작곡은 물론 뮤직비디오 기획 등 앨범 전반의 제작 과정에 참여했다. 특히 현아가 소속사 앳에어리어에 합류한 후 처음 선보이는 신곡인 만큼 ‘이미지 변신’에 대한 기대가 컸다. 타이틀 곡 ‘큐앤에이’(Q&A)가 공개됐을 당시 대중의 반응은 긍정적이었다. 곡 작업에 참여한 프로듀서 그루비룸의 트랜디함이 잘 느껴진다는 평이 많았다. ‘나빌레라’, ‘암낫쿨’, ‘핑퐁’ 등 현아는 발매하는 곡마다 귀에 때려 박는 특유의 래핑과 음색이 특징이었는데, 이번 신곡에서는 현아의 감미로운 가성을 느낄 수 있었다. 그러나 음악 방송 일정이 시작되고 스타일링에 대해 아쉽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과한 핑크 블러시, 젖은 머리카락, 무거워 보이는 털 달린 신발 등 ‘꾸꾸꾸’ 스타일링이 현아의 쫀득한 춤선과 노래를 묻히게 했다는 평가다. 솔라는 지난 4월 30일 미니 2집 ‘컬러스’(COLOURS)를 발매했다. 신보 명에서 알 수 있듯이 솔로 아티스트로서 다양한 색깔을 보여주겠다는 포부를 담았다. 타이틀 곡 ‘벗 아이’에서는 록 장르를, 수록곡 ‘컬러스’에서는 보깅 댄스를 선보여 화제가 됐다. ‘벗 아이’는 팬들 사이에서 전남친 퇴치 곡으로 알려지며 음악방송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다만 ‘컬러스’의 경우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중독적인 비트가 돋보이는 하우스 장르의 곡으로 서로 다른 색을 가진 모든 사람들이 존중과 사랑을 받아야 한다는 응원을 노랫말에 녹였다. 그러나 솔라 역시 과한 스타일링이 보깅 춤의 세련됨보다는 촌스러움을 부각한다는 혹평을 피할 수 없었다.“덜어내는 스타일링이 필요하다”, “백댄서 옷이 더 예쁘다”, “노래는 좋은데 의상이 아쉽다”, “메이크업, 의상, 헤어 모두 과하다” 등의 댓글은 현아와 솔라 음악방송 무대에 적힌 누리꾼들 반응 중 일부다.최영균 대중문화 평론가는 “대중가수라 하더라도 무조건 대중이 원하는 길을 가야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대중의 의견을 간과해서도 안된다”며 “현아와 솔라의 신선한 도전이 아쉬운 스타일링으로만 기억되지 않도록 가수와 소속사가 함께 고민을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6.03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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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아 “박진영과 10년 만에 통화… 흔쾌히 샘플링 허락해 줘” (최파타)

가수 현아가 JYP 수장 박진영과 여전한 친분을 과시하며 고마움을 전했다.7일 방소오딘 SBS 파워FM ‘최화정의 파워타임’(이하 ‘최파타’)에는 현아와 래퍼 키썸이 게스트로 출연했다. 이날 최화정은 현아에게 “’현아는 확실히 퍼포먼스 아티스트다. 노래 나오자마자 무대부터 찾아봤다’는 청취자의 말이 있다. 이번 컴백은 텀이 좀 있었던 것 같다”고 했다. 현아는 최근 2년 만에 새 EP ‘에티튜드’ (Attitude)를 발매했다.현아는 “새로운 회사에서 그루비룸 PD님들과 함께 음악을 만들었다. 안 해봤던 것을 도전하고 시도해 봤다”며 “많은 보컬 트레이닝이 있었고, 제가 기죽지 않게 잘하고 있다고 예쁜 말들을 주변에서 많이 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됐다”고 앨범 작업 과정을 이야기했다.과거 JYP엔터테인먼트 소속 그룹 원더걸스로 활동하기도 했던 현아는 박진영 미담도 빼먹지 않았다. 그도 그럴 것이 현아의 새 앨범 마지막 트랙 ‘RSVP’에 박진영이 작곡한 엄정화의 ‘초대’ 샘플링 곡이 있었기 때문이다.현아는 ‘초대’ 샘플링을 위해 박진영과 10여 년 만에 통화한 사실을 밝히며 “샘플링하고 싶다고 부탁했던 흔쾌히 받아주셨다”고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이어 “아예 다른 매력으로 재해석했다. 성숙한 느낌을 그대로 살려서 남자에게 초대장을 보내는 듯한 메시지를 담았다”고 설명했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5.07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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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백’ 현아, 화려한 뮤지션 라인업.. JYP 박진영도 참여

현아의 화려한 컴백을 위해 국내외 최고 뮤지션들이 뭉쳤다. 소속사 앳에어리어는 공식 SNS에 현아의 새 미니앨범 ‘애티튜드’(Attitude) 트랙리스트를 공개하며 타이틀곡, 수록곡의 작사 작곡 라인업을 알렸다.총 4곡으로 구성된 이번 앨범의 타이틀곡은 ‘Q&A’를 앞세웠다. 톱클래스 프로듀서 그루비룸과 영국의 LDN Noise(런던노이즈)가 작곡 크레딧에 이름을 올렸다. 앨범과 동명의 1번 트랙 ‘Attitude’는 작사와 작곡 모두에 현아의 이름이 새겨져 눈길을 모은다. 여기에 그루비룸과 과카, EVAN 등이 완성도를 높이는데 힘을 실었다. 감각적인 음악으로 통하는 보이콜드, 기리보이는 3번 트랙 ‘Ah!’에서 현아와 합을 맞췄다. 제미나이는 작사, 작곡 참여는 물론 보컬 피처링에도 힘을 보탰다. 마지막 트랙 ‘RSVP’는 창모의 피처링과 함께 J.Y.Park “The Asisnsoul”의 박진영이 작곡 크레딧에 올라 호기심을 자극한다. 현아의 새로운 음악적 스펙트럼, 솔직하고 당당한 태도를 의미하는 EP ‘Attitude’는 한꺼풀 벗겨질 때마다 뜨거운 조명이 쏠리고 있다. 발매까지 다양한 티저가 예고된 가운데 뮤직비디오와 앨범은 5월 2일 오후 6시 공개된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4.23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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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아, 시끄러운 사생활 말고 가수로서 보여줄 ‘애티튜드’ [김지혜의 사심만땅]

가수 현아가 컴백을 확정하면서 팬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현아가 다음달 2일 컴백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그의 팬들은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드디어 현아 언니 패왕색 본다”, “이번엔 어떤 콘셉트로 돌아올까” 등의 글을 남기며 기대를 숨기지 않고 있다. 현아의 본업이 ‘나빌레라’ 이후 2년 만이기 때문이다.현아는 6년간 공개 연애했던 던과 2022년 결별하며 이슈의 중심이 됐다. 이어 지난 1월 용준형과 열애 사실을 밝히며 2번째 공개 연애를 시작하면서 다시 한 번 화제를 모았다. 본업보다는 사생활로 주목을 받은 터라 가수로서 현아를 좋아했던 팬들에게 그의 컴백 소식은 오랜만에 반가운 소식일 터였다. 팬들이 덕질하면서 가장 뿌듯한 순간이 ‘내 가수가 본업 잘할 때’라는 것은 두말할 나위 없다. 가수에게 1순위는 ‘본업’ 즉 노래가 잘 돼야 하고, 팬들 역시 이를 가장 원한다. 새 엘범명은 ‘애티튜드’(Attitude)로 낙점됐다. 이는 지난해 11월 현아가 레이블 엣에어리어에 들어가면서 공개했던 퍼포먼스 영상의 이름과 같다. 엣에어리어에서 선보이는 첫 번째 앨범인 만큼 ‘새출발’이라는 의미를 담아 ‘애티튜드’로 앨범명을 정했다는 전언이다. 소속사에 따르면 현아는 ‘퍼포먼스 퀸’ 수식어에 걸맞게 파격적인 안무를 선보일 예정이며, 현재 앨범 및 뮤직비디오 후반 작업에 들어갔다. 2007년 16살에 원더걸스 멤버로 데뷔했던 현아. 그해 팀을 탈퇴하고 2009년 포미닛으로 재데뷔했다. 그룹 내 메인댄서와 래퍼를 담당했던 현아는 포미닛 해체 후에도 솔로로 활발한 활동을 해왔다. ‘체인지’, ‘빨개요’, ‘잘나가서 그래’, ‘어때?’ 등 발매하는 곡마다 히트했다. 당시 그룹 해체 이후 솔로로 활동하는 가수들은 각 그룹의 보컬 포지션 출신이 대부분이었지만, 현아는 주로 랩과 춤을 담당해 왔던 멤버라 대중에게 신선함을 안겼다. 현아는 ‘패왕색’ 단어의 시초이기도 하다. ‘패왕색’은 일본 만화 ‘원피스’에서 기백만으로 상대를 압도하여 기절시키는 패기에서 비롯된 말이다. 현아 특유의 섹시한 눈빛과 몸짓이 대중을 압도한다고 하여 팬들 사이에서 ‘패왕색’이라 불리게 됐다. 현아는 보컬적인 면에선 특출나게 뛰어나지는 않지만, 과격한 안무에도 늘 라이브를 고집했다. 보컬, 랩 실력도 과거 그룹 활동 때보다 좋아져 성장형 가수 임을 입증했다. 2019년 1월 현아는 약 10년 동안 몸 담가왔던 큐브엔터테인먼트를 떠나고 싸이가 수장으로 있는 피네이션과 전속계약을 체결했다. 여기서부터 현아는 아티스트로서 하고 싶었던, 대중에게 보여주고 싶었던 음악을 자유롭게 했다. ‘아임 낫 쿨’에서 현아는 살모사를 연상케 하는 안무로 눈길을 끌었다. 무대 위에서는 맨발 투혼을 하는 등 퍼포먼스에 진심이었다. 발매 초반에는 콘셉트가 다소 난해하다는 의견도 있었으나, 오직 현아만 할 수 있는 음악이라는 긍정적인 평을 이끌어 냈다. 던과 혼성으로 불렀던 ‘핑퐁’, 피네이션에서의 마지막 노래인 ‘나빌레라’까지, 비록 대중이 원하는 현아의 음악적 색깔은 아니었을지 몰라도 아티스트로서 작사·작곡에 참여하고 콘셉트 의견을 적극적으로 내는 등 본인만의 스타일을 다졌다.그리고 약 2년간의 공백기를 깨고 ‘애티튜드’로 컴백하게 된 현아. 그동안 탈도 말도 많았던 만큼 이제는 아티스트로서 두각을 보여야 할 시점이다. 이게 팬들도, 대중도 현아에게 기다리고 있었던 ‘애티튜드’일 터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4.16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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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IS] SM ‘어벤져스’ 갓 더 비트, SMP아닌 다른 장르도 보고싶다

최고의 에이스라 불리는 7명의 멤버들이 ‘SMP’(SM 뮤직 퍼포먼스)에만 한정되긴 아쉽다.가수 보아와 소녀시대 태연과 효연, 레드벨벳 슬기와 웬디, 에스파 카리나와 윈터가 속한 ‘갓 더 비트’(GOT the beat)가 1년 만에 돌아왔다. 갓 더 비트는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 소속 여성 아티스트들이 테마별로 새로운 조합의 유닛을 공개하는 프로젝트 ‘걸스 온 탑’의 첫 유닛이다. 지난 16일 오후 6시 첫 미니앨범 ‘스탬프 온 잇’을 발매하며 일명 ‘슴덕’(SM팬덤)들의 마음을 설레게 만들었다.1년 전 데뷔곡이었던 ‘스텝백’과 마찬가지로 갓 더 비트는 이번에도 SMP장르를 선보였다. 다만 비슷한 콘셉트가 이어지자 일부 팬들 사이엔 “갓 더 비트의 다른 콘셉트도 보고 싶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앨범과 동명의 타이틀곡 ‘스탬프 온 잇’은 그루비한 피아노와 펀치감 있는 808 베이스 비트가 인상적인 R&B 힙합 기반 댄스 곡이다. 혹독한 무대 경쟁 속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 위한 서바이벌 이야기가 가사에 담겼다.이 외에도 자기 확신에 대한 긍정 메시지를 전하는 ‘가디스 레벨’,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주제로 한 ‘얼터 에고’, 아름다움을 장미의 가시에 비유한 ‘가시’, 단단한 이성(理性)을 무법자로 표현한 ‘아웃로’, 그대로의 자신을 사랑하자는 쿨한 태도를 나타낸 ‘말라’까지 총 6곡이 수록됐다. 타이틀곡 ‘스탬프 온 잇’은 예상 그대로 강렬하다. 태연의 허스키한 보이스로 시작돼 보아, 슬기, 웬디의 탄탄한 가창력이 뚫고 들어온다. 이어 효연, 윈터, 카리나의 개성 강한 랩으로 빈틈을 채웠다. 쉬는 구간 없이 7명의 파트가 연달아 이어지니 멤버 모두에게 고르게 눈길이 간다. 안무는 갓 더 비트의 데뷔곡 ‘스텝백’에 비해 힘을 덜은 느낌이지만 SM 특유의 칼군무가 돋보이고 동선 이동도 많아 보는 즐거움이 이어진다.‘스탬프 온 잇’ 프로듀싱엔 SMP의 아버지라 불리는 유영진 작곡가가 참여했다. SMP는 사회 비판적 가사와 반항적 성격, 웅장한 비트가 특징이다. 강렬한 댄스와 퍼포먼스 기반으로 만들어진 갓 더 비트에 최적화된 장르라 할 만하다. 또 SM의 정체성을 강조한 유닛 그룹이니 SMP로 승부를 거는 것이 당연한 선택으로 보인다.그러나 갓 더 비트는 SM 최고의 ‘어벤져스 군단’인 만큼 결성 전부터 팬들의 기대가 워낙 높았기에 음악에 대한 아쉬움이 드는 건 사실이다. 갓 더 비트가 그간 선보인 곡들에는 유영진이 편곡한 에스파 ‘넥스트 레벨’과 같은 임펙트가 부족하다는 평가가 뒤따랐다. 2005년 우먼파워의 열풍을 일으킨 보아 ‘걸스온탑’과 같은 혁명적 가사도 나오지 못했다.특히 데뷔곡 ‘스텝백’은 “내 남자는 지금 어나더 레벨(Another level)” “내 거에서 손 떼” “네가 비빌 곳이 아냐” 등 내 남자에게 접근하는 여성을 견제한다는 시대착오적 가사로 많은 비판을 받았다. 그런데 이번 ‘스템프 온 잇’에서도 “모나리자 스마일(Mona Lisa Smile)” “또 허세 쩔어 넌 그런 애티튜드(Attitude) 또 뭣에 쓸 건데”라는 다소 난해한 가사가 등장해 제대로 피드백이 이루어졌는지도 의문이 든다. 갓 더 비트 멤버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능력치를 검증받은 최고의 멤버들이다. 또 대부분의 다른 기획사는 보유 아티스트가 적기 때문에 ‘K팝 유닛’은 SM만 할 수 있는 독보적 기획이기도 하다. 명불허전 1세대 아이돌 보아부터 허스키 보이스의 메인보컬 태연과 웬디, 현란한 춤 실력의 효연과 슬기, 신선한 얼굴인 윈터와 카리나까지, 앞으로 보여줄 수 있는 퍼포먼스가 무궁무진한 갓 더 비트가 더 많은 장르에서 활약할 수 있길 기대해 본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1.18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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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BO, 2022 아시아아티스트어워즈 ‘AAA 포커스’ 수상

차세대 K팝 기대주 그룹 ATBO(에이티비오)가 또 하나의 트로피를 추가하며 상승세를 입증했다. ATBO는 13일 일본 나고야 니혼가이시홀에서 개최된 ‘2022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AAA)에서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되는 라이징 스타에게 수여하는 ‘AAA 포커스’ 가수 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ATBO는 “이렇게 큰 무대에 서게 된 것만으로도 영광인데 AAA 포커스라는 멋진 상까지 주셔서 정말 감사드린다. 일곱 명의 멤버들 항상 너무 사랑하고, 일곱 멤버 부모님들 우리 아들들 멋지게 키워주셔서 감사하단 말씀 드리고 싶다”고 가슴 벅찬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어 “언제나 저희가 뭘 하든 따뜻하게 응원해주시는 우리 보트(공식 팬클럽명) 여러분 정말 감사하다. 2023년에도 초심 잃지 않고 모든 무대 열심히 하는 ATBO 될 테니 열심히 지켜봐 주시길 바란다”는 메시지로 팬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표했다. 이날 ATBO는수상뿐 아니라 ‘2022 AAA’ 현장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스페셜 퍼포먼스로 시상식 무대의 열기를 더했다. ATBO 멤버들은 미니 2집 타이틀곡 ‘애티튜드’(ATTITUDE)를 파워풀한 군무로 선보이는 것은 물론, 한 편의 액션 영화와도 같은 구성의 댄스 브레이크로 보는 재미를 더했다. 무엇보다 매력적인 표정 연기와 제스처로 남다른 ‘애티튜드’가 폭발하는 무대를 완성, 차세대 ‘글로벌 루키’다운 ‘갓(God)포먼스’ 실력을 입증했다. 에이핑크, 빅톤, 더보이즈, 위클리 등 글로벌 톱 아이돌 그룹이 다수 소속된 IST엔터테인먼트에서야심차게 선보이는 새 보이그룹 ATBO는 데뷔앨범에 이어 최근 신곡 ‘애티튜드’ 활동까지 ‘커리어 하이’ 성적을 기록하며 차세대 ‘K팝 기대주’다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12.14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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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BO “모두 당당하게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연말 되시길”

신예 보이 그룹 ATBO(에이티비오)가 미니 2집 공식 음반 활동을 마무리하며 응원해준 팬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ATBO는 27일 방송된 SBS 음악 프로그램 ‘인기가요’ 무대를 마지막으로 미니 2집 ‘더 비기닝: 시작’(The Beginning: 始作)의 공식 음반 활동을 종료했다. 약 5주 간 이어진 이번 활동을 통해 ATBO는 첫 컴백부터 크고 작은 스코어를 기록하며 2022년 K팝 씬이 주목하는 차세대 루키다운 성장세를 입증해냈다. 지난 7월 화제 속에 데뷔 신고식을 치른 ATBO는 10월, 신곡 ‘애티튜드’(ATTITUDE)로 컴백해 글로벌 K팝 팬들의 뜨거운 응원을 한 몸에 받았다. ATBO의 미니 2집은 발표 직후 튀르키예, 이탈리아 등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 상위권에 진입했으며, 타이틀 곡 ‘애티튜드’ 뮤직비디오는 11월 현재 공식 유튜브 조회 수 2500만 뷰를 돌파하는 등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약 8만 장에 달하는 음반 초동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커리어 하이’ 기록을 새로 쓰는 기분 좋은 성과를 달성하기도 했다. 이 같은 화제성에 힘입어 ATBO는 지난 10월 ‘2022 아시아 모델 어워즈’에서 가수 부문 ‘신인상’을 수상해 의미 있는 첫 신인상 트로피를 들어 올리기도 했다. 또한 지난 26일 치러진 ‘MMA2022 Presented by 카카오뱅크’(MELON MUSIC AWARDS)에서는 주목할만한 신예를 소개하는 ‘2022 초이스’ 가운데 한 팀으로 선정되며 잇따라 실력을 입증받았다. 이처럼 올 한해, 한 계단씩 눈에 띄는 ‘상승형’ 성장 그래프를 기록 해 온 ATBO는 이번 5주간의 앨범 성과를 원동력으로 더욱 폭넓은 음악 활동을 계획해 나갈 계획이다. ATBO 멤버들은 소속사를 통해 “벌써 두 번째 활동을 마무리했다. 컴백 쇼케이스부터 시작해서 막방까지 ‘애티튜드’라는 곡으로 보트(공식 팬클럽명)와 함께 꿈 같은 시간 보낸 것 같아 너무 행복했다”고 감사를 전했다. 이어 “‘애티튜드’ 노랫말처럼, 모두 당당하게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연말 되시길 바라겠다”며 따뜻한 연말 인사도 잊지 않았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11.28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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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BO, 첫 음악 시상식 등장부터 ‘파격’

그룹 ATBO(에이티비오)가 ‘블록버스터’급 무대로 첫 음악 시상식부터 ‘급이 다른’ 등장을 펼쳐 화제다. ATBO는 지난 26일 고척 스카이돔에서 개최된 ‘멜론뮤직어워드2022’에서 대표 활동 곡인 ‘애티튜드’(ATTITUDE)와 ‘모노크롬(컬러)’로 무대를 꾸몄다. ATBO는 ‘21세기 화랑’이라는 신곡 콘셉트에 걸맞게 한복과 목검 등을 활용한 동양적인 멋과 무대 구성으로 공연 내내 시선을 압도했다. 한편의 판타지 영화를 옮겨놓은 듯 엄청난 규모를 자랑한 이 무대는 60여 명의 댄서들이 대규모 동원된 ‘메가 크루’ 퍼포먼스로 꾸며져 연신 신선한 충격을 안겼다. 데뷔 후 첫 음악 시상식에 출격한 ATBO의 이번 무대는 ‘갓(God)포먼스’ 그룹이라 불리는 이들의 압도적인 실력을 단번에 확인할 수 있는 ‘초대형’ 스케일로 보는 이들로부터 놀라움을 자아냈다. 등장부터 ‘대형신인’의 존재감을 입증한 ATBO의 이번 무대는 공개 직후 글로벌 K팝 팬들의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주요 SNS 등을 통해 ‘핫’한 화제성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7월 IST엔터테인먼트가 새롭게 선보인 ‘대형 신예’ 그룹 ATBO는 데뷔앨범에 이어 지난달 발표한 신곡 ’애티튜드‘까지 숨가쁜 활동을 이어가며 성장세를 다지고 있다. 지난 10월 ‘2022년 아시아 모델 어워즈’에서 가수 부문 신인상을 수상했던ATBO는 26일 열린 멜론뮤직어워드에서도 주목할 만한 신예인 ‘2022 초이스‘에 빌리, TNX, 예나와 함께 선정되며 유의미한 성과를 달성했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11.27 1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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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서만 60인↑” 신예 ATBO ‘MMA 2022’서 제대로 일 낸다

그룹 ATBO(에이티비오)가 초대형 ‘메가 크루’ 공연으로 ‘멜론뮤직어워드 2022’(MMA2022) 현장을 뜨겁게 달군다. 소속사 IST엔터테인먼트는ATBO가 오는 26일 열리는 ‘멜론뮤직어워드 2022’ 무대에서 60여명의 댄서들과 함께하는 초대형 메가 크루 퍼포먼스를 펼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선 23일 오전 ATBO는 공식 SNS 등지를 통해 멜론뮤직어워드 무대 연습 현장 사진을 전격 공개, 깜짝 스포일러로 글로벌 팬들의 심장을 뛰게 했다. 공개된 사진에서는 대규모 체육관 안을 가득 채운 수십 명의 댄서들과 함께 최고의 무대를 완성하기 위해 구슬땀 흘리고 있는 ATBO 멤버들의 열정 넘치는 면면이 담겨 있다. 메가 크루는 보통 인원보다 큰 인원수를 가진 집단을 의미하는 것이다. 댄스씬에서 통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그룹 퍼포먼스 용어다. ATBO는 이번 멜론뮤직어워드를 통해 대표곡 ‘애티튜드’(ATTITUDE)와 ‘모노크롬(컬러)’를 수 십 명의 댄서들과 함께하는 메가 크루 형태의 무대로 재구성, 한층 압도적인 규모의 고난도 퍼포먼스를 선사할 계획이다. 데뷔 첫 음악 시상식 등장부터 대규모 인원이 동원되는 ‘블록버스터’급 퍼포먼스를 예고한 ATBO는 이른바 ‘갓(God)포먼스’그룹으로 통하는 이들의 숨은 잠재력을 이번 시상식에서 여과 없이 보여주겠다는 각오다. ATBO가 참여하는 멜론뮤직어워드는 오는 26일 오후 6시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다. 멜론과 카카오TV, 웨이브 등을 통해 실시간 중계로도 만나볼 수 있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11.23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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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점은 ‘갓포먼스’…ATBO, 위댐보이즈 바타와 손잡고 신인상 정조준 [종합]

그룹 ATBO(에이티비오)가 한층 업그레이드된 모습으로 돌아왔다. ATBO의 두 번째 미니앨범 ‘더 비기닝: 시작’(The Beginning: 始作) 발매 기념 쇼케이스가 26일 오후 서울시 광진구 예스24라이브홀에서 열렸다. ATBO는 데뷔앨범 ‘모노크롬’(Monochrome) 활동 종료 1개월여 만에 초고속 컴백했다. 석락원은 “빠르게 찾아올 수 있어 너무 행복하다. 발전한 모습으로 찾아왔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며 컴백 소감을 밝혔다. ‘더 비기닝: 시작’은 수련과 성장을 통해 진정한 나를 찾는 여정의 시작을 알린다. 새로운 시작을 앞두고 앞으로 나아가겠다는 다짐이 담겼다. 이번 신보는 오준석과 김연규가 수록곡 ‘매직’(MAGIC) 작곡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으며, 배현준과 류준민이 다수 수록곡 작사에 힘을 보탰다. 오준석은 “이번 앨범은 데뷔앨범보다 멤버들의 참여도가 높아졌다. 그래서 더 떨린다.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예쁘게 봐줬으면 좋겠다”라며 웃었다. 석락원은 “우리가 데뷔앨범 이후 빠른 시일 내에 찾아왔다. 컴백이 처음이다 보니 어떤 부분이 부족할까 싶었는데 그때 아쉬웠던 부분을 되돌아보며 발전시키기 위한 연습을 했다”며 “개인적으로 카메라를 보면 긴장을 해서인지 굳는 면이 있어서 표정 연습을 많이 했다. 또 안무 연습도 많이 했다”고 말했다. 류준민은 “표현하는 부분에 있어 신경을 썼다. 우리의 멋을 표현하기 위해 서로 계속 봐주고 피드백을 해주며 연구해왔다”고 덧붙였다. 타이틀곡 ‘애티튜드’(ATTITUDE)는 진정한 나를 찾는 여정을 시작한 ATBO의 다짐을 담았다. 오준석과 배현준이 랩메이킹에 참여했다. 배현준은 “래퍼 라인은 가사를 많이 쓸 기회가 있었다. 퀄리티도 점점 좋아지고 있어 이번에도 만족스러운 작업을 했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안무는 Mnet ‘스트릿 맨 파이터’에 출연 중인 위댐보이즈바타가 참여했다. ATBO는위댐보이즈의 지원사격에 힘입어 ‘갓(God)포먼스’ 그룹으로 진가를 입증하겠다는 각오다. 오준석은 “바타 선생님의 안무를 받았을 때 힘을 빼고 하는 안무가 많아서 ‘모노크롬’과는 달라 적응하는 게 어려웠다. 선생님과 함께 연습하면서 발전시켜 나갔다”고 말했다. 정승환은 “다른 그룹보다 시선이 갈 수 있도록 트렌디한 안무를 많이 연습했다. 더 눈에 띌 수 있도록 제스처와 표정도 신경을 많이 썼다”고 했으며, 오준석은 “앞으로 어떤 안무를 선보일지 모르겠지만 다양한 안무에 도전하겠다”며 다짐을 밝혔다. 4세대 보이그룹 대전 속 ATBO만의 강점에 대해서 류준민은 “우리만의 차별점이라고 하면 퍼포먼스적인 부분이 아닐까 싶다. 퍼포먼스에 공을 들이고 있고 다양한 면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더보이즈의선우는ATBO를 위해 특별한 조언을 전했다고. 류준민은 “선우 선배님이 팀워크에 대한 이야기를 해줬다. 개인이 잘 보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팀 전체가 잘 보이는 것에 더 주목하고 하나의 추구하는 방향성을 가지고 가야만 성장할 수 있다고 말해줬다”고 전했다. ATBO의 목표는 신인상이다. 석락원은 “우리가 직접 참여했으니 의미 있다. 이렇게 의미 있는 앨범으로 연말에 있는 시상식에서 신인상을 타고 싶다”며 바람을 드러냈다. 류준민은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연구를 많이 했다. 더 멋진 모습 보여줄 수 있을 거라 자신한다. 앞으로 나아갈 ATBO의 길을 응원해달라”고 당부했다. ‘더 비기닝: 시작’은 이날 오후 6시에 발매된다. 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2.10.26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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