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시대를 끝내고 올해부터 경기도 광명시로 옮겨 17일 새롭게 문을 여는 광명 돔경륜장(스피돔.사진)은 입장료 400원으로 다양한 편의시설과 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수도권 시민들의 휴식처로 태어난다.
마무리 공사까지 모두 마친 광명 돔경륜장은 단순히 경륜팬들을 위한 경기장이 아니라 종합 레저스포츠 타운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손님맞이에 설레고 있다.
은빛UFO가 내려와 앉은 듯한 화려한 외형으로 화제가 되었던 광명돔은 첨단경기장 외에도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어 가족 단위로 공연과 게임, 다양한 레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최첨단 벨로드롬
출입구로 들어서면 2층 중앙에는 4층까지 탁 트여있는 스피돔 라운지가 나온다. 이 곳에 설치된 중앙무대에는 다양한 콘서트.문화공연 등이 펼쳐질 예정이다. 관중석과 연결된 3.4층 로비에서도 한 눈에 내려다볼 수 있다.
경기장 안으로 들어서면 관람석 1만 863석에 수용인원 2만명 규모의 최첨단 시설이 펼쳐진다. 기존 잠실경륜장 관람석이 약 6000석이었으니 두 배 가까운 크기. 양쪽으로 대형전광판과 경주로가 한 눈에 들어온다. 경기장 관람석뿐만 아니라 회원전용 라운지와 복도, 카페테리아 등에서도 대형유리창과 LCD모니터를 통해 경주를 관람할 수 있다.
광명돔의 피스타(경주로)는 선수안전을 최대한 고려해 시공됐다. 피스타를 타 본 선수들은 세계 최고의 시설이라고 입을 모을 정도. 사계절 내내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기대할 수 있다.
▲각종 편의시설
엘리베이터, 계단, 에스컬레이터로 연결된 각 층마다 다양한 편의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지하 1층에는 연극과 음악공연 등이 열리는 300평 규모의 광명홀이 문화.생활공간으로 마련되어 있고 2층에는 스피돔라운지 외에도 12대의 컴퓨터가 설치된 사이버 존이 있어 무료로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또 3층에는 경륜의 발전상과 가상 베팅체험을 할 수 있는 경륜돔홍보관이 꾸며져 있어 처음 경륜장을 찾는 사람들은 이곳에서 경륜에 대한 기본설명도 들을 수 있다.
그 밖에 3층과 4층에는 건강체험실이 있어 상쾌한 공기 속에서 지압과 휴식을 취할 수 있으며 곳곳에 매점, TV관람대,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을 위해 놀이방 시설과 가족 휴게실이 꾸며져 있다.
한편 경기장 외부에는 3000평 규모의 인라인스케이트장과 2.5?뼁?이르는 자전거 전용도로.X게임장.수변무대.생태 공원 등 가족과 연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레저문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교통편
우선 대중교통수단으로는 지하철이 가장 편리하다. 지하철 7호선 광명사거리역에서 하차하여 시흥방향으로 10분만 걸으면 된다. 17일 오픈과 함께 돔경륜장과 천왕역.대림역을 오가는 무료 셔틀버스도 운영된다.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강남에서는 외곽순환고속도로→제2경인고속도로→광명 방향, 강북에서는 강변북로→서부간선도로→광명사거리 방향으로 나오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