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다르다. 다채로운 즐거움을 표방하는 종합편성채널 JTBC 덕분에 안방극장이 환해지고 있다. 예능이면 예능, 드라마면 드라마 등 속이 꽉찬 프로그램들 덕분에 시청자들은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균형있는 보도와 재미있는 교양까지 속속들이 놓치지 않은 JTBC 덕분에 하루가 풍성해진 느낌이다. 12월 1일 팡파레를 울린 JTBC의 알찬 프로그램들을 깨알같이 촘촘하게 짚어봤다.
▶월
'당신의 선택 팡팡쇼!'
장르 : 교양 진행 : 지석진·안상태·김나영·송민교 아나운서 방송 시간 : 월~수, 금/오후 7시35분~오후 8시5분
누구나 살면서 한 번쯤 호기심을 가졌을 법한 것들을 '당신의 선택 팡팡쇼!'가 속시원하게 풀어준다. 이 프로그램은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종류의 재미와 정보에 순위라는 흥미로운 장치를 더한 신개념 '순위 정보쇼'다. 대학교 앞 가장 맛있는 분식집은 어디인지, 고구마와 가장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이 뭔지 등 일상 생활 속에서 궁금했던 것들을 각종 실험과 설문 등을 통해 알아보고 순위를 정한다.
▶화
'세 남자의 저녁'
장르 : 교양 진행 : 박수홍·박상욱 아나운서·장성규 아나운서 방송 시간 : 월~수, 금/오후 6시25분~오후 7시30분(12월 2일 오후 6시15분~오후 7시35분 첫 방송)
젠틀한 세 남자가 뭉친다. 박수홍·박상욱 아나운서·장성규 아나운서가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들을 알려줄 예정이다. 각종 놀이·여가 정보와 가족 혹은 연인들이 함께 가볼만한 휴양지·맛집, 뉴스 및 이슈 등을 소개할 계획이다. 장성규 아나운서는 "남자 세 명이 MC를 맡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시사적인 뉴스부터 연예 정보까지 두루 다룰 계획이다"며 "로고송도 세 남자가 직접 부른다. 형제 같이 친근한 모습으로 시청자들을 찾아뵙겠다"고 전했다.
▶수
'JTBC NEWS 10'
장르 : 보도 진행 : 차예린 아나운서·전용우 앵커 방송 시간 : 월~금/밤 9시55분~밤 10시50분(12월 1일 첫 방송)
JTBC 메인 뉴스 'JTBC NEWS 10'이 평일 밤 10시에 방송된다. JTBC 이하경 보도본부장은 "기존 8시, 9시 뉴스와 달리 하루의 이슈와 아젠다를 잘 정리할 수 있다. 오피니언 리더들이 편안하게 뉴스를 시청할 수 있는 시간이다"고 설명했다. 속보 중심에서 벗어나 심도 있는 뉴스에 무게를 싣는다는 방침이다. 'JTBC NEWS 10'의 새 얼굴에 전용우 앵커와 JTBC 신입 아나운서 차예린이 발탁됐다. 차예린은 아나운서는 미스코리아 출신이다. 2009년 미스코리아 대회 선, 같은 해 벨라루스 수도 민스크에서 열린 미스 인터콘티넨탈대회에서는 인기 투표 1위에 뽑혔다. 전용우 앵커는 2000~2001년 PSB 부산방송 메인뉴스 앵커를 맡았고, 2002년 부산 아시안게임 특별 생중계 등 굵직한 생방송 뉴스를 진행했던 실력파다.
▶목
'뮤직 온 탑'
장르 : 예능 진행 : 미정 방송 시간 : 매주 목요일 오후 6시25분~오후 8시5분(12월 8일 첫 방송)
지금껏 이런 음악 프로그램은 없었다. K-POP 가수들의 열정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음악 순위 방송 '뮤직 온 탑'이 찾아온다. '뮤직 온 탑'의 장점은 K-POP 가수들을 위한 본격적인 무대라는 점. 먼저 K-POP 가수들의 출연 비중을 크게 높였다. 공정하게 산정된 순위도, K-POP 가수들의 인기의 척도가 돼 해외 활동에 큰 도움을 줄 전망. MC로는 인기 아이돌 그룹의 멤버와 남성 신세대 스타 등이 캐스팅 물망에 올랐다. 방송 관계자는 "최고 스타들의 K-POP 쇼가 될 전망이다. '뮤직 온 탑'만 시청해도 한 눈에 K-POP 지형이 그려질 정도로 버라이어티하게 구성하겠다. 국내 시청자를 넘어, 세계인이 함께하는 대축제로 만들겠다"고 전했다.
▶금
'스토리 헌터'
장르 : 교양 진행 : 표재용 중앙일보 기자·하얀늑대 웹툰작가·박상욱 아나운서·허준 UFO헌터 방송 시간 : 매주 금요일 밤 10시50분~밤 11시50분
세상을 바꿀 이야기들이 쏟아진다. 표재용 중앙일보 기자·웹툰작가 하얀늑대·박상욱 아나운서·일반인 허준이 진행을 맡아서 다양한 이야기를 생동감 넘치게 전달한다. 단순한 사건 보도에서 탈피해 사건 이면에 숨겨진 진실을 찾는다는 기획 의도. 따라서 때로는 날카롭고, 때로는 엄격해야 하는 MC들의 역할을 중요하다. 진행을 맡은 박상욱 아나운서는 "4인의 이야기 헌터 중 1인으로 참여하게 됐다. 엉뚱함이 매력인 허준(tvN 화성인 바이러스 출연)과 함께 팀을 이뤘다. 허준이 엉뚱하고 호기심 넘치는 모습을 보인다면 나는 객관적 분석을 통해 과학적 연구결과를 추구한다. 하루에 1000㎞ 정도를 이동할 정도로 고된 촬영이 이어졌지만, 의미 있는 재미를 드릴 수 있어서 보람차다"고 밝혔다.
▶토
'이수근 김병만의 상류사회'
장르 : 예능 진행 : 이수근·김병만 방송 시간 : 매주 토요일 오후 7시30분~오후 8시40분
'10년 개그 콤비' 이수근과 김병만이 시청률 사냥에 나선다. 두 사람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택배 구걸 버라이어티 '이수근 김병만의 상류사회' 메인 MC로 발탁됐다. '상류사회'는 시청자들이 보내는 택배를 이용하는 프로그램. 두 사람은 텅 빈 집에서 시청자들이 보내준 온갖 종류의 택배 물품만으로 상류의 삶을 만들어가야 한다. 제작진은 "'헐벗고 굶주린 그들에게 명품 자동차나 삶의 가치를 되새겨 주는 책 한권이 배달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라는 물음에서 이 프로그램을 시작하게 됐다. 명품 삶에 대한 새로운 조명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일
'깜놀 드림 프로젝트'
장르 : 교양 진행 : 정준하·김창렬 방송 시간 : 매주 일요일 밤 10시10분~밤 11시20분 (12월 4일 오후 6시 20분 첫 방송)
개그맨 정준하와 DJ DOC 김창렬이 선행 프로젝트에 시동을 걸었다. 두 사람이 MC로 손발을 맞추는 '깜놀 드림프로젝트'는 경쟁과 서바이벌 대신 응원과 격려로 국민들에게 힘을 주는 대국민 응원 프로젝트. 관계자는 "경제적·사회적으로 힘들어, 마음의 위안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다가갈 것이다. 그분들을 대상으로 연예인 2팀과 그들의 팬들이 몰래 선행을 하는 형식이다. 예를 들면 환경미화원 아저씨 대신 청소를 몰래 해주는 등 감동적인 이벤트를 선보일 생각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