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에서의 선전을 다짐하며 4년 동안 피땀 흘린 국가 대표 선수를 위해 경기장 안팎에서 응원전에 나선 것. JTBC 인기 예능프로그램 '상류사회' 팀은 직접 현장에 출동해 응원전에 나선다. 4년마다 찾아오는 올림픽·월드컵에 빠지지 않는 이경규도 SBS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 팀을 이끌고 런던으로 향한다.
가열찬 공연의 선두주자 김장훈·싸이는 각각 응원가를 발표하고 대한민국 곳곳에서 응원전을 주도할 계획. 김수현·미쓰에이 수지 등도 광고 캠페인 영상으로 힘을 보탠다. 지구촌 스포츠 축제에 녹아들며 국가 대표 선수들만큼이나 바쁜 한 달을 보낼 연예인들을 알아봤다.
▶현장파…김병만·이수근·이경규는 런던으로 고고
올림픽을 앞두고 예능 프로그램 제작진도 바빠졌다. 온 국민의 관심이 쏠리는 올림픽과 예능프로그램과의 접목을 고심하고 있는 것. 기대를 모았던 MBC '무한도전' 팀의 런던행은 불발됐지만, 비행기 티켓을 거머쥔 프로그램도 있다. 이수근·김병만이 진행하는 JTBC '상류사회' 팀이다.
지난 방송에서 런던행 티켓을 놓고 이수근과 김병만의 피 튀기는 줄넘기 대결이 펼쳐졌다. 28일 방송에서 결정된 승자는 7월 말 런던으로 향해 런던 거리 응원전에 나설 계획이다.
올림픽과 월드컵에 빠지지 않는 1순위 연예인 이경규도 '힐링캠프' 팀과 런던행 비행기에 올랐다. 이경규를 비롯해 한혜진·김제동은 25일 런던으로 이미 출국해 선수들을 위한 '힐링캠프'를 차린다. 열띤 응원전은 물론 박태환·박주영 등 대표 선수들과의 진솔한 이야기 시간도 갖는다. 특집인 만큼 기존 월요일에 편성된 것과 달리 토요일인 8월 4일, 12일 방송할 예정.
'상류사회' 이동희 PD는 "시청자들이 보내온 물품으로 재미를 이끌어 내는 프로그램인 만큼, 런던에서도 예상하지 못한 돌발 웃음들이 많이 터질 것으로 본다. 올림픽 응원이라는 대전제에 적절하게 녹아들어 올림픽을 보는 시청자들에게 더 큰 감동을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응원가파…김장훈·싸이 가열찬 함성 이끈다
올림픽에 가수들도 빠질 수 없다. 분위기를 고취시키는 뜨거운 음악으로 가열찬 함성을 이끈다. '국가대표 가수' 김장훈은 26일 각종 음원 사이트에 올림픽 응원가로 재편곡한 '독립군 애국가'를 무료 공개했다. 이 곡은 7월 초 김장훈이 김좌진 장군과 독립 선열을 기리기 위한 청산리 대장정 행사에서 부르려고 계획했다가 중국 공안에게 제지당해 노래하는데 실패한 경험이 있다.
소속사 관계자는 "런던 올림픽이 열리고 8.15 광복절을 맞이하는 만큼 다시 한 번 애국심 고취를 위해 이곡을 재편곡해 공개하게 됐다"고 전했다.
가수 싸이는 런던올림픽 공식 응원가를 부른다. 28일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악원이 진행하는 프로젝트 '오성과 한음'(오천만 국민의 성원을 한국의 음악으로!)의 하나로 올림픽 공식 응원가 '코리아(KOREA)'를 발표한다. '코리아'는 27일 주요 온라인 음원사이트와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공개된다. 싸이가 '챔피언' '위 아 더 원' 등 신나는 댄스곡을 발표해 전국민적 응원 열기를 북돋았던 만큼 국민 응원단장의 진가를 발휘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록그룹 김창완 밴드는 응원가 '아리랑'을 발표하고 유세윤·뮤지의 UV는 '럭 투 에브리원'으로 분위기를 띄운다.
▶광고 캠페인파… 김수현·버스커버스커 등 광고 통해 응원 이어져
광고 속에서도 스타들의 응원은 이어진다. 배우 김수현은 삼성 노트북 '시리즈 9' 광고에 함께 출연한 수영선수 박태환을 위해 응원전을 펼친다. '시리즈 9' TV 광고 음악 '마린보이'를 박태환의 런던올림픽 선전을 기원해 직접 불렀다. '바다의 왕자 마린 보이 푸른 바다 밑에서 잘도 싸우는 슬기롭고 씩씩한 용감스러운 마린 보이…'라는 중독성 있는 가사가 인상적.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 따라부를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48명의 아이돌 스타들도 삼성전자 '갤럭시 S3' 응원 캠페인에서 국가대표 선수들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해 뭉쳤다. 2PM·미쓰에이·씨스타·포미닛 등 국내 인기 아이돌 그룹 9개 팀과 개그팀 '꺾기도' 팀등 48명의 스타들이 출연해 응원가 '윈 더 데이(Win the day)'를 함께 불렀다.
삼성전자 측은 "2012 런던 올림픽 국가대표 선수들에게 응원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준비한 이벤트다. 올림픽의 즐거움을 국민들과 함께 나눌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이벤트를 열 계획"이라고 전했다.
버스커버스커도 KT의 LTE WARP '빠름빠름' 광고 캠페인에서 '빠름송'을 개사해 런던 올림픽송을 불렀다. 수영·양궁·사격·하키·태권도 등을 런던올림픽 종목을 차례대로 언급하며 파이팅을 외친다. 광고 속에서 등장하는 선수들의 일러스트도 버스커버스커 장범준이 직접 그려 더욱 화제를 모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