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장인어른은 주말에 너무나 바쁘시다. 예식장 하객 참석 스케줄이 꽉 차있기 때문이다. 은행 지점장을 여러 곳에서 하시고 은퇴를 하셨는데 은퇴 후의 은행원 모임에 꾸준히 나가시기 때문에 동료들의 자녀 예식에 참여 안할 수가 없다. 1남 2녀를 두셨는데 모두 결혼을 했고 거기다 우리 부부 결혼식에 엄청나게 많은 지인이 왔기 때문에 그걸 갚느라 아직도 고생하신다. 보령에 계신 울 아버지는 말 할 필요도 없다.
1남 4녀를 모두 보냈으니 거기에 온 하객들의 원수를 갚는데 여생을 다 보내실 분위기다. 특히 지역에 계시는 분들은 자녀들이 서울이나 대도시에서 예식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버스를 대절해서 올라오는데 토요일 일요일은 어김없이 전세 버스에 앉아 계신다. 올해처럼 윤달이 끼어 있는 해에는 결혼식이 몰려 무슨 대박 난 가수 스케줄 마냥 하루에 천안·서울·경기도 이천을 찍으시기도 한다. 축의금은 얼마나 나갈까? 일을 그만 둔 어르신들은 살면서 제일 부담 느끼는 것이리라.
많은 이들이 축의금 얼마를 낼까를 두고 고민을 한다. 실제 인터넷에 '축의금'이란 단어를 입력하자 '사회 초년생들의 축의금은 얼마를 내야 하나요?’가 대부분이었다. 보통의 사람들은 아주 간단하다. 상대가 얼마 내었나를 기준으로 삼는다. 그러나 이제 직장 생활을 시작한 사람들은 참으로 궁금할 것이다. 어쩌다 쌩까고 3만원 넣고 와서는 2만원 더 넣을 걸 그랬나 하고 후회와 홀로 자신의 쪼잔함에 ‘부끄부끄’ 하기도 할 것이다. 그러고는 괜히 미안하니까 선물 하나 사서 더 보내는 바람에 지출만 더 늘고. 의외로 7만원 내는 것을 고민하는 사람도 많다.
3·5·7 로 나가는 것이 자연스러워 보이기는 하지만 왠지 3·5 다음에는 10만원이 맞는 것 같은 기분? 왠지 7은 5 하기에는 장소나 상대 직급이 어울리지 않을 것 같고…. 10만원 하자니 출혈이 너무 크고. 7을 막상 하고나면 ‘아!역시 7은 이상해!! 내가 너무 고민한 흔적이 보이잖아!’ 하고 혼자 샤워 하다가 갑자기 “악!” 하고 소리 지르게 된다.
연예인들은 더 곤란하다. 이거 잘못하면 사이즈가 작아 보일까 고민스러운거다. 유재석 이 자~슥이 후배 결혼식이 팍팍 낸 것이 방송에 소개 되면서 역시 통이 크다고 칭찬들 하니 얼마를 내야 하는지 고민들 될 것이다. 그냥 방송관계 법으로 인기 순위에 따라 액수를 정해 놓으면 좋겠다. 개그맨들의 경우는 절친한 사회 친구들의 경우 사회 보는 것이 젤 편하다. 뭐 대단한 기술도 필요 없고 친구에게 재능기부 하는 샘 치고 사회 봐주고 축의금 퉁~치는거다.ㅎㅎ
신인 가수들의 경우 수입이 없으니 축의금이 참 부담 된다. 방송국 피디의 결혼식에 축가를 부르면 좋은데 댄스 그룹이라 그럴 수도 없고 대낮에 라이브는 유리상자나 조영남 정도는 되어야 가능하지 낮 12시는 꼭두새벽이나 마찬가지고. 예를 들어 6명 댄스그룹이 한 명씩 봉투 하기도 그렇고 하면 봉투에 팀이름 ‘XXX’ 적어서 10만원 내고 매니저까지 한 8명쯤 앉아서 밥 먹고 가면 그 피디는 아주 그냥 그 그룹을 볶아 먹고 싶겠지.
암튼 이래저래 계속 오는 태풍마냥 예식이 몰려 올 시기가 다가온다. 그렇다고 추석에 부를 축적한 초딩 조카를 삥 뜯을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일단 봉투 직접 만들기를 추천한다. 좀 간지럽지만 종이와 가위, 색연필을 들고 정성껏 만들어 결혼하는 이의 애간장을 녹여 2만원이라도 낮추는 방법이다. 또 하나는 직장 동료나 친구들과 모여 신인그룹처럼 단체에 묻어 가는 방법이다.
여자들의 경우 신부가 여기에 당하지 않기 위해 선물 목록을 작성해서 뿌리기도 하는데 이거 복불복이니 잘 넘겨야 한다. 또 하나는 고향에 계신 친척들에게 농수산품을 저렴히 구입해서 집으로 택배 보내는 방법. 과수원 하는 작은 아버지가 태풍에 떨어진 과일을 신속히 수거해서 즙으로 만들어 식구끼리 먹는 거 있으면 대박이다. 역시 쪼잔한가?
이래저래 예식이 넘치는 계절에 왔다. '축하하는 마음이 중요하다!'라고 하지만 역시 봉투는 부담스러울 거다. 이렇게 많은 이들이 부담을 느끼는 봉투와 시간을 내서 찾아 온 예식을 마치고 사는 부부는 정말 고맙게 생각하고 열심히 살아야 한다.
P.S-우리 장인 어른이 낸 축의금 받으신 분 가운데 헤어질 분들은 30%는 돌려주세요. 몹시 아까워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