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산 육우는 지방의 분해를 돕는 카르니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웰빙 식재료로 손색이 없다. 위 사진은 구이·국거리·불고기용 육우 모듬. 아래는 국내산 육우로 만든 추석 맞이 웰빙 요리 4선. 한국낙농육우협회 제공
국내산 육우는 지방의 분해를 돕는 카르니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웰빙 식재료로 손색이 없다. 위 사진은 구이·국거리·불고기용 육우 모듬. 아래는 국내산 육우로 만든 추석 맞이 웰빙 요리 4선. 한국낙농육우협회 제공
이번 주말이면 추석연휴가 시작된다. 오랜만에 가족들과의 재회도 설레고 어머니가 해주시는 고향음식은 생각만 해도 즐겁다. 송편·부침개 등 추석 대표 음식도 많지만, 그 중에서 쇠고기 요리는 단연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만점이다. 쇠고기는 한방에서 ‘비혈을 보호하고 기혈을 도우며, 근골을 튼튼하게 해준다’고 할 정도로 영양이 풍부해 일교차가 큰 환절기 보양식으로 안성맞춤이다. 특히 국내산 전문 고기소로 키워진 육우는 지방이 비교적 적고 지방의 분해를 돕는 카르니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웰빙 식단으로도 손색이 없다.
불황 속에서 값비싼 고급 쇠고기로 보양, 웰빙식을 만드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국내산 쇠고기 ‘육우’를 활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 ‘육우’란 고기생산을 주목적으로 사육된 국내산 얼룩소 수소로 한우에 비해 판매가격이 30~40% 저렴하다. 육우협회에 따르면 육우는 한우와 동일한 시스템으로 깨끗하고 철저한 환경과 시스템에서 사육되고 관리된다. 한우가 30개월에 도축되는 반면, 국내산 육우는 20개월에 도축되기 때문에 육질이 연하고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또, 한우와 똑같이 쇠고기이력 추적제가 적용돼 생산부터 도축·가공·유통과정이 투명하며 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인증 공장에서 생산돼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경제적이면서 맛도 있고 신선한 우리 먹거리, 국내산 육우로 만들 수 있는 추석맞이 웰빙 요리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육우떡찜 - 재료 : 육우(사태) 400g, 무 1/5개, 당근 1/3개, 건표고버섯 4개, 가래떡 1줄기, 물 10컵, 향신채소(양파 1/2개, 대파 1대, 통마늘 4개, 생강 1조각), 찜양념(간장 5큰술, 설탕 2큰술, 물엿 1큰술, 맛술 2큰술, 다진파 3큰술, 다진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1. 냄비에 핏물을 뺀 육우와 물, 향신채소를 넣고 1시간 이상 푹 삶는다. 2. 육우가 부드러워지면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육수는 거른다. 3. 냄비에 1의 삶은 육우와 육수를 사태가 잠길 정도로 부은 후 무·당근·표고버섯을 넣고 끓인다. 4. 찜양념을 넣고 조린 후 무와 당근이 익어가면 마지막에 가래떡을 넣고 같이 조린다.
2. 육우 가지볶음 - 재료: 육우(다짐육) 150g, 가지 1개, 깻잎 5장, 홍고추 1개, 참기름 1/2큰술, 식용유 적당량, 양념장 (굴소스 1½큰술, 간장 1큰술, 맛술 1큰술, 물엿 1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1. 육우는 다짐육으로 준비한다. 2. 가지는 반으로 갈라 어슷썰고 깻잎은 굵직하게 채썰고, 홍고추는 어슷썬다. 3.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1의 육우를 넣어 볶다가 거의 익어가면 가지를 넣어 같이 볶아준다. 4. 양념장을 넣어 간을 한 뒤 마지막으로 깻잎과 홍고추에 참기름을 넣어 살짝 볶는다.
3. 육우 완자조림 - 재료: 육우(다짐육) 200g, 꽈리고추 50g, 다진파 1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 소금약간씩, 녹말가루, 식용유 적당량씩, 조림장(물 1/2컵, 간장 1½큰술, 맛술 1큰술, 물엿 1큰술, 참기름 1/2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1. 육우에 다진파·다진마늘·후춧가루·소금을 넣어 반죽한 뒤 직경 1.5cm의 크기의 완자를 만든다. 2. 완자에 녹말가루를 입힌 뒤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굴리면서 익힌다. 3. 꽈리고추는 꼭지를 떼고 큰 것은 반으로 썬다. 4. 준비한 조림장을 끓이다가 익힌 완자와 꽈리고추를 넣고 조린다.
4. 육우 너비아니와 채소무침 - 재료: 육우(등심) 300g, 겉절이용 채소 150g, 육우 양념(간장 3큰술, 설탕·물엿·참기름·맛술·다진 마늘 1큰술씩, 다진 파·배즙 2큰술씩, 통깨 1작은술), 겉절이 양념(다진 파·멸치액젓·식초 1큰술씩, 고춧가루·설탕·물엿·다진 마늘 1작은술씩, 깨소금·참기름 1/2큰술씩,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육우는 납작하게 썰어 칼 끝으로 두드려 양념재료에 재운다. 2. 프라이팬에 양념한 육우를 넣고 약간 덜 익힌다는 느낌으로 굽는다. 3. 겉절이용 채소를 한입 크기로 썬 뒤 양념을 섞어 버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