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라이프 단신] 서울시, 연말까지 128곳 무료 와이파이 外
○ 연말까자 서울시내 128곳 무료 와이파이 개통
연말부터 서울광장 등 서울시내 128곳에서 와이파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연말까지 서울광장, 서울역 광장, 청계천, 대학로, 신촌, 풍물ㆍ약령ㆍ경동시장, 어린이대공원, 여의도ㆍ종묘ㆍ효창공원 일부, 김포공항 입구 등에 490여개의 AP(액세스 포인트)를 설치한다고 17일 밝혔다. 관광객들이 즐겨찾는 한옥마을, 이태원, 삼청동 카페거리 등 관광명소, 숙명여대와 이화여대 등 대학가 주변에도 AP가 설치된다.
이들 지역의 와이파이는 설치가 마무리되는대로 순차적으로 개통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무료 와이파이 지역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공공 와이파이 설치 지역에는 '서울 와이파이 엠블럼'을 부착하고, 서비스 지역을 스마트폰과 인터넷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스타벅스 재능기부 카페 개장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서대문종합사회복지관이 운영하는 카페 이스턴을 재단장, 재능기부 카페로 개장했다고 17일 밝혔다. 이곳은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2008년 문을 연 자립형 카페로, 60세 이상의 바리스타 6명이 근무하고 있다. 5년전부터 이곳에서 봉사활동을 펼쳐온 스타벅스는 낙후한 매장을 리뉴얼하고 커피기기, 냉·난방 설비, 가구, 간판 등 매장 시설을 전면 교체했다. 스타벅스는 앞으로 재능기부 활동을 확대해 노인뿐 아니라 미혼모와 장애인이 운영하는 카페도 지원할 계획이다.
○ 다음, 카페 검색 서비스 개편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카페 검색’ 서비스를 개편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카페의 성격, 문서 내용 등을 심화 분석해 검색 랭킹을 고도화하는데 중점을 뒀다. 다음은 문서의 신뢰성을 판단하기 위해 이용자가 찾고자 하는 검색어와 카페의 적합성, 문서의 길이, 첨부된 콘텐트 유무, 이용자의 검색어 조회수 및 문서의 클릭수, 문서가 질문인지, 답변인지 등 다양한 평가요소를 발굴해 검색 랭킹에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또 댓글이 많이 달린 문서를 검색 결과로 선호하는 이용자들의 성향을 서비스에 반영, 검색 결과에 문서별 댓글수를 함께 제공한다. 다음은 카페 문서에 변경사항이 발생할 경우 검색 결과에도 즉시 반영될 수 있도록 시스템 속도를 향상시켰다. 이에 따라 카페에 신규 등록되거나 수정된 내용, 각 문서들의 댓글 수 증감 등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돼 이용자 누구나 최신의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