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경마 브리핑] 유미라 기수 벌써 2승 상승세
○…유미라 기수, 연초부터 종횡무진 활약
‘얼짱 기수’ 유미라의 활약이 화제다. 지난해 총 150전 3승 2위 2회에 머무르며 극심한 부진을 겪었던 유 기수는 올해 31전 2승 2위 3회로 선전하며 기승에 자신감을 회복했다. 유 기수는 지난 3일 서울경마에서도 4경주, 6경주, 11경주를 모두 2위로 장식하며 7전 2위 3회의 복승률 42.9%를 기록했다. 앞서 1월에도 2승을 거두며 상승세를 예고했다. 유 기수는 "작년에는 성적이 좋지 않았는데 올해는 시작부터 2승을 거두며 성적이 좋아 기분이 좋다. 계속 이렇게 잘 풀렸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경주능력 부진한 경주마, 처분기준 강화
서울경마공원은 지난 1일 경주수준 향상 도모를 위해 1위마와 도착차가 크게 벌어지는 경주능력 부진마에 대해 처분 기준을 강화했다고 14일 밝혔다. 1위마와 도착차가 100m(42마신) 이상 차이가 나는 경주마는 종전 실격 및 출전정지 2월보다 강화된 실격 및 출전정지 4월의 처분을 받게 된다. 또, 1위마와 30마신 이상 차이나는 경주마는 출전정지 2월을, 35이상~40마신 미만마의 경우 출전정지 3월을, 40이상 42미만마의 경우 출전정지 4월을 부과 받을 예정이다.
○…서울경마공원, 2월 경마전문가강좌 시행
서울경마공원은 경마팬들의 경마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2월 경마전문가강좌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동 강좌는 매주 일요일 오후 12시 20분부터 오후 1시 30분까지 진행되며 서울경마공원 럭키빌 1층 북단 미디어센터(키즈프라자 내)에서 시행된다. 오는 17일에는 세계일보배 대상경주를 맞아 정대성 리빙 TV 해설위원이 ‘세계일보배 풀어쓰기’라는 주제로 강연한다. 24일에는 이준영 말산업전문기자가 ‘자기주도 분석·투표·복기의 가치와 효과’라는 주제로 강의를 펼칠 예정이다.
○…한국마사회 「굽소리」2월호 발행
한국마사회의 월간 소식지 ‘굽소리’ 2월호가 7일 발간됐다. 이번 2월호에서는 테마스토리로 말의 다양한 종과 특성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대한민국 말 박사 1호' 조길재 교수의 인터뷰를 만날 수 있다. 이밖에도 전쟁에 사용된 말 '군마'의 역사, 작년 12월에 열린 홍콩국제경주 결과, 에코그린팜 마분텃밭지도사 1기 수료생의 교육 후기와 일본의 10대 경마장 중 하나인 한신 경마장 소개 등 다양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조성곤 기수, 2013년 나홀로 질주
KRA 부경경마공원 조성곤 기수가 지난 2월 첫째주 경마에서 4승을 기록하며 2013년 총 18승째를 달성했다. 조 기수는 지난 1일과 3일 경마에서 총 11회 경주에 출전해 4승을 기록하며 승률 36.4%를 기록했다. 이로써 조 기수는 금년도 기수부문 다승왕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됐다. 조 기수에 이은 2위 그룹과의 격차가 상당히 벌어져 있기 때문이다. 한 경마전문가는 “기수는 초반 페이스가 매우 중요한데, 지금 조 기수의 페이스는 무서울 정도”라며 “시즌 중 부상 등 악재만 없다면 조 기수의 독무대는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부경경마공원, 비경마일 중문안내소 신규 운영
KRA 부산경남경마공원은 기존 경마일 중심의 고객안내서비스를 비경마일에도 확대 시행한다 13일 밝혔다. 현재 경마일 중심의 공원안내기능을 평일까지 확대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평일 안내부스의 주요 기능은 경마공원 운영 시설 및 이용방법 안내, 경마공원 이벤트 행사시 이벤트참여 요령 안내, 각종 경마참여 요령 약식소개, 각종 안내책자 배부 등이다. 현행 중문입구에 안내부스를 신규로 설치, 평일에 공원을 내방하는 방문객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