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축구 명장 호셉 과르디올라 바이에른 뮌헨 감독의 성공 비결을 다룬 축구 서적이 나온다.
도서출판 중앙생활은 23일 완성형 전술가이자 지도자로 주목받는 과르디올라 감독을 조명한 책 'FC 바르셀로나의 성공시대를 이끈 과르디올라의 리더십과 축구철학(후안 카를로스 쿠베이로·레오노르 가야르도 공저, 손병하·박선영 옮김)'을 출간한다.
이 책은 세계 최고의 축구 지도자 중 한 명으로 평가받는 천재 감독 과르디올라의 철학과 리더십을 이야기한다. 감독 자신의 말과 행동, 그리고 전소속팀 FC 바르셀로나 선수들의 증언을 통해 특유의 철학과 리더십의 실체를 분석한다. 과르디올라 감독은 바르셀로나 사령탑 시절 지도자로 데뷔한 첫 시즌에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해 프리메라리가, 코파 델 레이(FA컵),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UEFA 슈퍼컵, 스페인 슈퍼컵, 국제축구연맹(FIFA) 클럽월드컵 등 6개 대회 우승을 싹쓸이하며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저는 올해 우선 순위 몇 가지를 정했습니다. 제 선수들이 최우선이고, 즐겁고 역동적인 팀을 꾸리는 게 그 다음입니다. 그밖에도 훌륭한 경기를 존중하는 것, 언제든지 팬들이 우리 팀에 만족하고 팀을 자랑스럽게 여기도록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한 치의 양보도 없을 것입니다. 우리가 세 개의 대회에서 우승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챔피언 팀에 축하의 말을 전할 것입니다." - 과르디올라 감독, 본문 151쪽
리더십 코칭 분야에서 스페인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는 후안 카를로스 쿠베이로 유로탤런트 회장과 스포츠과학 박사 레오노르 가야르도 카스티야-라만차대학 전임교수가 공동 집필했다. 축구전문지 베스트일레븐의 손병하 취재팀장과 스페인어 전문 번역가 박선영 씨가 우리 말로 옮겼다. 홍명보 축구대표팀 감독을 비롯해 최강희 전북 현대 감독, 최용수 FC 서울 감독, 이동국(전북 현대), 김은중(포항 스틸러스) 등 축구 스타들이 추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