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영화와 드라마를 통틀어 이름만으로 신뢰를 주는 '진짜' 배우를 찾기란 쉽지 않다. 트렌드가 하루가 다르게 바뀌고, 아이돌들의 영역이 점점 넓어지면서 오로지 연기력만으로 인정받는 배우가 설 자리는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문정희(38)의 행보는 주목할 만하다.
1994년 개원한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1기 졸업생인 문정희는 1998년 연극 '의형제'로 데뷔했다. 하지만 진짜 빛을 보기 시작한 건 그로부터 8년이 흘러 출연한 SBS 드라마 '연애시대'(06)였다. 감우성의 학창시절 첫사랑 유경을 연기한 문정희는 안정된 연기를 바탕으로 시청자들의 눈도장을 찍었다. 이후 '카페 느와르'(09)·'사랑을 믿어요'(11)·'천일의 약속'(11) 등 영화와 드라마를 넘나들며 배역의 경중을 떠나 제몫을 해내는 '연기 보증수표'로 현장에서 인정받았다.
특히 엄마와 아내 역할에서는 독보적인 존재감을 보여줬다. '문정희만큼 맛깔나게 소화할 수 있을까'하는 감탄이 들 정도로 능수능란했다. '연가시'(12)에서 자식을 구하려는 억척스러운 어머니 경순, '숨바꼭질'(13)에선 가난에 찌들어 살고 있으면서 집에 대한 집착을 보이는 주희 역을 맛깔스럽게 소화했다.
2014년에 걸었던 발자취에도 이 흔적이 남아있다. MBC 주말극 '마마'에서 정준호의 아내이자 살림과 교육, 내조 등 못하는 것이 없는 '지교동 여신' 서지은 역을 맡아 열연했다. 함께 호흡을 맞춘 송윤아와의 '합'이 제대로 통하면서 시청률이 치솟았고, 마지막회 시청률 17.7%(닐슨코리아 전국기준)를 기록하며 한동안 주춤했던 MBC 주말극의 부흥을 다시 이끌었다.
최근 나란히 개봉한 영화 '카트'(11월13일)와 '아빠를 빌려드립니다'(11월 20일)에서도 만만치 않은 생활 연기로 놀라운 내공을 선보였다. '카트'에선 비정규직으로 마트에서 일하다 해고 통지를 받은 후 투쟁하는 혜미로, '아빠를 빌려드립니다'에서는 평범하지만 사연 있는 김상경의 아내로 열연한다. 이번 취중토크의 주인공은 브라운관과 스크린에서 묵직하게 연기 외길 인생을 걷고 있는 문정희. 삼청동 알라면에서 맥주잔을 기울이며 '아내' 문정희와 '배우' 문정희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털어놓았다.
-공교롭게도 비슷한 시기에 영화 두 편이 개봉했어요. "장르가 너무 달라요. 저도 사람인지라 영화 두 편을 찍었어도 애착은 조금 다른 거 같아요. '카트' 같은 경우는 따뜻한 마음이나 메시지가 관객들에게도 공감이 됐으면 좋겠어요."
-'인터스텔라'의 인기가 너무 높죠. "저도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팬이에요. 사실 엄청 보고 싶은데 '카트'와 '아빠를 빌려드립니다' 때문에 못 보고 있어요.(웃음)"
-소재(마트 비정규직 파업)가 다소 파격적인데, 선택을 한 이유가 있나요. "고발영화는 아니고 공감이 될 만한 영화로 메시지가 전달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고발영화라고 했으면 조금 고민을 했을 거에요. 시나리오를 봤을 때 마트 직원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라 2014년을 사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공감하는) 공통분모가 있을 거 같은 느낌이 들었죠."
-흥행 느낌은 어떤가요. "관객의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데 이번 영화는 잘 될 거 같아요. 조심스러운 부분도 있는데 10대를 아우르는 힘이 느껴져요."
-그 중심에는 엑소 멤버 도경수가 있는 거죠. "가지고 있는 바탕이 좋은 친구에요. 가수로서 춤도 잘 추지만 카메라에 익숙하다보니 상업영화도 잘 하더라고요. 영화에 대한 마케팅 때문이 아니라 정말 잘해요. 제작자나 감독님들의 감이 좋아요.(웃음)"
-비정규직 문제에 원래 관심이 있었나요. "늘 있는 이야기잖아요. (실제) 동생도 비정규직이었고, 정규직으로 가는 과정이 꽤나 험난했어요. 우리 영화는 사회구조의 단면을 보여주죠. 내 시작도 연극이었고, 어떻게 보면 저도 비정규직이죠."
-마트가 진짜처럼 실감나던데요. "화성 근처 폐공장을 세트로 만들어서 촬영했어요. 촬영일 만큼의 날짜를 빌릴 수 없어서 안에는 실제 마트와 동일할 정도로 제작했죠. 차갑고 그런 분위기를 내기 위해 전체적인 느낌으로 파란색을 많이 사용했어요."
-공교롭게도 제작사 대표와 감독, 주요 배우들까지 모두 여자죠. "기 싸움이 없었냐고 물어보는 사람도 있지만 우린 모인 이유가 분명했어요. 그럴 만한 '짬밥'도 아니었죠.(웃음) 함께 있는 순간만큼은 감사하고 잘하자는 분위기가 조성돼 있었어요. 40명이 넘는 분들이 함께 촬영했는데, 합숙을 해서 특별한 디렉션이 없어도 유대관계가 잘 맞았어요. 불편하다면 날씨가 그랬죠. 너무 추워서 기본으로 3~4겹은 껴입었고, 팔에 랩핑을 하기도 했어요."
-부지영 감독과의 호흡은 어땠나요.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시는 디테일이 좋았어요. 연기에 대한 디렉션이 강한 건 아닌데, 단체신이 많다보니까, 각자의 그림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 디테일하게 잘 잡아주셨죠. 여기에 카메라워킹이 화려하세요. 그런 카메라워크에 맞춰야 하니까 리허설을 많이 했죠."
-촬영 후 마트를 갈 때 마음가짐이 달라지진 않았나요. "시나리오를 받은 후부터 태도가 달라졌어요.(웃음) 벤치마킹을 해야 하니까 실제 마트에 가서 유심히 보기도 했죠. 요즘에는 (계산대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레이저로 물품을 찍더라고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느리면 싫어하잖아요. 내가 그 입장(계산원)이 되니까 고충이 있고, 쉽지 않을 거라고 여겨졌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