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구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평소 꼼꼼함과 세심함이 없었더라도 꼭 갖추는 것이 좋다. 중고차 거래 시 허위매물과 미끼매물에 속아 차량 상태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비용을 주고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바가지’를 쓰고 구입한 중고차를 나중에 환불하려고 해도 딜러가 잠적하거나 중고차매매업체가 사라지는 등의 경우도 있어 애초에 이같은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국토교통부는 중고차 거래과정에서 허위·미끼매물을 구입하지 않으려면 반드시 평균 시세와 토털 이력정보를 확인하라고 당부했다. 한국중앙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와 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에서 평균시세와 실제 상품용으로 등록된 차량인지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중고차 가격이 동일 차종의 평균 시세보다 지나치게 저렴하면 허위매물이거나 미끼매물일 가능성이 높다. 국토부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을 통해 토털 이력 조회를 하거나 보험개발원이 제공하는 카 히스토리에서는 사고이력 조회와 전손·침수사고 조회가 가능해 이를 참고하면 좋다.
매년 중고차 관련 민원을 접수받는 한국소비자원은 중고차 매매 시 관인 계약서를 작성하고, 자동차등록원부를 통해 차량 소유관계와 가압류 여부 등을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자동차 딜러가 약속한 특약사항이나 향후 문제가 발생했을 때 보장받을 수 있는 내용을 안전장치로 반드시 계약서에 기재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가장 좋은 방법은 허위매물을 취급하지 않는 중고차매매업체와 거래하는 것이다. 소비자를 현혹하는 불법적인 마케팅을 일절 지양하고 정직함을 최우선으로 삼아 소비자의 신뢰를 받고 있는 수원중고차 매매단지 ‘원더풀카’가 최근 주목받고 있다.
‘믿을만한 중고차매매사이트’를 표방하는 수원중고차 매매단지 ‘원더풀카’는 국산 및 수입중고차 약 21,000대 이상의 100% 실매물만을 제공한다. 덕분에 전국 각지에서 수원 중고차매매사이트 원더풀카를 방문한다. 법정 수수료만을 받고 중개하는 점도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주고 있다. 덕분에 스포츠서울닷컴 소비자 경영 대상을 수상하기도.
자세한 매물 현황은 홈페이지(www.wonderfulcar.co.kr)에서 확인할 수 있고, 대표전화(1688-8929)로 중고차 구입 및 내차 판매 상담을 받아볼 수 있다.
▲ ‘원더풀카’가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원더풀카가 추구하는 핵심 가치는 세 가지다. 아주 당연한 것이지만 업계에서는 비일비재하게 지켜지지 않는 것이기도 하다. 100% 실제 매물을 취급하고, 투명한 거래절차를 의미하는 ‘정직’과 고객이 원하는 매물을 최선의 서비스로 제공하는 ‘고객맞춤 서비스’, 이윤보다는 사회에 대한 책임감과 봉사를 말하는 ‘사회공헌 활동’ 등이다. 이 가치들은 반드시 지켜야 하는 신념으로 삼고,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정직’을 강조하는 이유는? 우리가 추구하는 ‘정직’은 사고나 침수 이력 등 조회를 마친 차량만을 엄선해 취급하는 것을 포함해 좋은 매물을 고객과 투명하게 거래하는 것을 말한다. 진심을 다해 좋은 매물을 소개하면 서비스에 만족한 고객이 주변 지인에게 소개하는 경우도 있다. 블로그나 카페, 페이스북 등의 공간에 실제 거래 과정을 가감 없이 공개하는 것도 ‘정직’이다. 덕분에 ‘허위매물 없는 중고차 매매사이트’, ‘믿을만한 매매업체’라는 칭찬도 듣지만 당연히 해야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중개수수료만 받고 있는데 이윤에 대한 욕심은 없나 여러 수수료를 이유로 비용을 추가적으로 요구하는 업체가 일부 있다. 개인적으로 과도한 이윤 추구를 위한 행위들 때문에 이는 비양심적이라고 생각한다. ‘너무 정직한 것도 바보다’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앞으로도 지금처럼 정직하게 고객들을 대할 생각이다. 진심은 고객이 먼저 알아줄 것이라 믿는다. 후회는 없다.
▲ 사회공헌 활동도 하고 있다. 주로 어떤 활동을 하는지 2010년 10월 MBC에서 방송된 ‘7일간의 기적’이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한 적 있다. 이 때 중고자동차를 기부했었다. 주변에 우리 이웃을 다시 한 번 돌아보는 좋은 계기였고, 그 이후에 주변 이웃들을 도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고민하다가 ‘함께하는 사랑밭’을 알게 됐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함께하는 사랑밭’에 수익금 일부를 기부하고 있다. 생계 때문에 차량이 필요한 분들을 돕기 위해 중고차를 기부하기도 한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인만큼 여력이 된다면 앞으로도 계속 할 생각이다.
▲ 기억에 남는 중고차 판매 에피소드가 있나 르노삼성 뉴SM3 중고차를 구입한 고객 한 분이 생각난다. 중개한 차량을 좋아해주셔서 보람을 느꼈었는데 나중에 좋은 차량을 구해줘서 고맙다며 직접 짠 참기름을 2병 보내주셨다. 딜러 입장에서는 당연한 일이라 극구 사양했지만 택배로 보내주셔서 감사한 마음 반, 민망한 마음 반으로 받았다. 생각지도 못한 선물을 받아 놀랐지만 뿌듯한 경험이었다.
▲ 어떤 ‘원더풀카’가 되고 싶은가 이익보다는 정직하고 충실한 ‘원더풀카’가 되고 싶다. 최선을 다해서 고객들을 대했기 때문에 고객들도 알아주시리라 믿는다. ‘원더풀카’하면 허위매물 없는 중고차 매매업체, 장창운 딜러하면 믿을만한 딜러로 기억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