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YG 엔터테인먼트에서 선보인 그룹 빅뱅은 단숨에 스타가 됐다. 'We Belong Together'·'lalala'로 데뷔해 단숨에 스타반열에 오른 빅뱅은 뒤이어 내는 곡마다 히트곡을 만들어냈다.
데뷔 당시 소년스러운 상큼함을 보였던 빅뱅은 톱그룹으로 10년간 활동, 패션과 문화를 아우르는 아티스트로 성장했다. 데뷔 앨범 'BIGBANG'부터 최근 시리즈 앨범 'MADE'까지 10년간의 빅뱅을 되짚어봤다.
▶2006년 8월
데뷔 앨범 'BIGBANG' 때다. 10대의 앳된 얼굴을 한 빅뱅이 저마다의 개성을 드러낸 포즈와 표증을 취한 모습이 인상적. 빅뱅은 첫 싱글인 'BIGBANG'으로 4만장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2006년 9월
데뷔곡 'La La La' 활동 때다. MBC '쇼! 음악중심'에서 'La La La'로 데뷔 무대를 한 빅뱅은 얼굴에 강인함을 드러내는 헤나로 남다른 존재감을 드러냈다. 9월 'La La La'가 포함된 'BigBang Is V.I.P'는 3만 2천장의 판매고를 기록, 신인으로서는 특급 기록을 이어갔다.
▶2006년 12월
첫 정규 앨범 'Bigbang Vol.1'다. 타이틀 곡 'Dirty Cash'는 지드래곤이 작사한 곡. 당시 유행했던 복잡한 패턴의 의상으로 멋을 낸 빅뱅은 청바지를 내려 입은 모습으로 남다른 감각을 보였다. 이 앨범은 4만 8천장의 음반 판매량을 기록했다.
▶2007년 8월
빅뱅 데뷔 10주년인 오늘, 빅뱅의 '거짓말'이 음원차트에서 역주행했다. 그만큼 '거짓말'은 빅뱅의 시그니처와도 같은 곡이다. 당시 빅뱅은 흰 의상을 맞춰 입고 조금은 무게감을 내려놓고 컴백했다. 이 곡 역시 지드래곤이 작사, 작곡한 곡이다.
▶2007년 11월
두 번째 EP앨범 '핫 이슈'의 타이틀 곡 '마지막 인사'로 활동할 때의 모습이다. 한강 둔치에서 63빌딩을 배경으로 부드러운 남성미를 뽐낸 것이 인상적. 당시 유행했던 스카프도 지드래곤이 하고 등장해 더욱 인기를 끌었다. '마지막 인사'는 음원 차트(멜론 기준)에서 이례적인 8주 1위를 기록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2008년 8월
세번째 EP 앨범 'Stand Up'의 타이틀 곡 '하루하루'호 활동하던 때. '하루하루'는 지드래곤과 일본의 DJ 겸 작곡가 다이시 댄스가 공동 작곡한 곡이다. 이 앨범은 16만 6천장의 음반 판매량을 기록하며 판매고를 크게 상승시켰다.
▶2008년 11월
'붉은 노을'로 활동할 때의 빅뱅은 발랄한 컨셉트로 큰 사랑을 받았다. 재기발랄한 빅뱅의 매력을 드러낸 컨셉트로 싱그러운 미소를 머금은 채 활동했다. '붉은 노을'이 포함된 정규 앨범 '리멤버'는 선주문만 20만장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타이틀 곡 '붉은 노을'은 이문세가 지난 1988년에 발표 한 곡을 새롭게 리메이크한 곡으로 기존의 가수들이 원곡의 후렴구만을 샘플링해 리메이크했던 것과는 다르게 빅뱅만의 느낌을 잘 살려 인기를 끌었다.
▶2011년 2월
일본 활동 후 2년 만에 네번째 EP '투나잇'을 발매했다. 소년미 대신 날렵한 턱선 등으로 남성미를 풍기며 등장한 빅뱅은 소녀팬들을 더욱 끌어 모았다. 음반 발매 이후 7일째 음반 차트 1위를 기록했으며 타이틀 곡 '투나잇'은 음원 공개 직후부터 각종 음원 차트에서 1위를 기록했다.
▶2012년 2월
'투나잇' 이후 1년 만에 컴백한 빅뱅의 미니앨범 5집이다. 빅뱅은 이번 앨범을 통해 전곡 타이틀이라는 전무후무한 프로젝트로 가요계를 깜짝 놀라게 만들었다. 곡 '판타스틱 베이비'는 지드래곤의 파격적인 긴 앞머리 스타일링으로 더욱 화제를 모았다. 이 음반은 선주문량이 26만장을 돌파했으며 발매 한달만에 20만장 이상을 판매하며 상업적인 성공을 거뒀다. 빅뱅은 미국 빌보드의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에서 150위를 기록하는 쾌거를 이뤘고, 한국 가수 최초로 영어 앨범이 아닌 한국어 음반으로 인한 성과로 더욱 주목을 받았다.
▶2012년 6월
스페셜 에디션 'STILL ALIVE'으로 팬들의 갈증을 채웠던 때다. 파격적인 헤어스타일로 이목을 끌었던 빅뱅은 'Alive' 앨범에 '몬스터'를 포함한 4곡의 신곡을 추가적으로 수록해 발매했다. 빅뱅은 이 앨범으로 발매 첫 달 10만장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2015년 5월
빅뱅은 지난해 5월부터 8월까지 4개월동안 매 달 M.A.D.E 프로젝트 싱글 앨범을 발표했다. 빅뱅이 매달 음원을 발표할 때마다 음원차트 상위권은 빅뱅이 휩쓸었다. 결과적으로 4개월 내내 빅뱅이 음원차트를 독식하는 형태가 돼 더욱 화제를 모았다. 빅뱅은 매달 다른 장르와 스타일링으로 명실상부한 기록을 써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