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10년도 아니고 무려 영화 인생 20년이다. 말로 해 무엇하랴. 영화와 함께 울고 웃으며 지금까지 동고동락하고 있다. 지금도 영화가 좋고 영화를 할 때 진정으로 행복하다는 영화 제작자 장원석 대표(40)를 만났다. 영화 '터널'로 '2016년 영화 흥행 3위'라는 기분 좋은 성적표를 거머쥔 그는 이번에 브라운관으로도 진출했다. 20년 지기 든든한 절친 장항준 감독과 그의 아내 김은희 작가와 함께 MBC '무한도전-무한상사 2016'에 프로듀서로 참여했다. 절친들과의 작업에 누구보다 행복했지만 '무한상사'를 준비하는 내내 빠듯한 촬영 일정과 뜨거운 관심으로 인한 부담감은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었다고 토로했다. 장 PD는 "장항준 감독과 함께 진지한 것도 잘한다는 걸 보여주자고 시작했다가 정말로 죽는 줄 알았다"면서 '무한상사'의 제작 과정이 만만치 않았다고 전했다. 모든 책임을 짊어지고 가야 한다는 부담감에서 자유롭지 못해 고생한 것. 그런 걱정과 달리 지난 3일과 10일 2주 연속 공개된 '무한상사 2016'은 열띤 호평을 받으며 13~15%의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장 PD는 "이제야 안심하고 발 뻗고 잔다"며 환하게 웃었다.
※인터뷰①에서 이어집니다.
-화려한 라인업 구성은 어떻게 완성된 것인가. "일단 김은희 작가가 '시그널' 때 작업했던 분들과 함께하고 싶다고 해서 김혜수, 이제훈이 합류하게 됐다. 조진웅도 참여하려고 했는데 당시 드라마와 영화 작업 때문에 스케줄이 너무 바빠 참여하지 못했다. 그리고 '무한상사'니까 '미생'했던 분들도 출연하게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손종학, 김희원, 전석호를 초대했다. 그러다 시나리오가 잘 안 풀려서 영화 '곡성'을 보러 간 적이 있다. 그때 쿠니무라 준에게 강한 인상을 받고 대본 쓸 때 일본인 역할을 만들었다. 김환희는 패러디의 느낌으로 나오게 하려고 섭외했다."
-'무한도전' 멤버들부터 화려한 카메오들까지 스케줄 맞추기 쉽지 않았겠다. "'무한도전'이 매주 목요일 촬영인데 그 외 시간을 빼는 게 힘든데 카메오까지 초대해 스케줄을 맞춰야 해서 힘들었다. 일단 '무한도전' 멤버들 위주로 스케줄을 짜고 거기에 카메오 해줄 분들이 많이 맞춰줬다."
-정형돈의 깜짝 출연은 계획된 것이었나. "김은희 작가와 장항준 감독의 힘이 컸다. 정형돈의 출연은 계획된 것이었다. 절대 방송 전 알려져선 안 된다고 한 캐스팅이었다. 그것만은 지키자고 했고 결과적으로 지켜졌다. '무한도전'의 오랜 팬으로 정형돈이 이번 기획에 어떤 분량이든 함께 해줄 수 있다면 정말 좋겠다고 생각해서 집요하게 추진했다. '무한도전' 추억의 집약판으로 밀어붙였는데 잘 된 것 같다. 일종의 '무한도전' 팬에게 할 수 있는 팬서비스였다, '무한도전' 팀이 가질 수 있는 부담을 외부 팀이 대신 풀 수 있는 팬심의 표현이었다고 생각한다." -카메오 중 인상적이었던 사람은. "쿠니무라 준과는 처음 작업했다. 근데 너무 좋더라. 매니저가 여자분이었는데 나이 많아 '어떻게 같이 일하게 됐냐'고 물어봤다. 극단에서 젊었을 때 만났는데 당시 선배였다고 하더라. 그렇게 30년 넘게 같이 일했다고 하는데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어렵게 섭외한 거라 굉장히 까칠할 줄 알았는데 정말 어른이었다. 마치 한국의 배우로 치면 안성기 같은 느낌이었다. 이분이라면 다시 한 번 작업해보고 싶었다."
-쿠니무라 준은 잠깐만 나와도 전율이 느껴졌다. "기본적으로 세월이 가지고 가는 힘이 있는 것 같다. 배우들이 세월을 깊이 있게 보냈으면 가만히 있는 모습에서도 아우라가 뿜어져 나오는 것 같다. 세월을 잘 보낸 사람들의 힘이라고 생각한다. 별 얘기를 하지 않더라도, 표정을 짓지 않더라도 상황에 맞는 감정이 나온다. 쿠니무라 준에겐 그런 아우라가 있었다. 밥 먹거나 술을 마실 때는 그냥 폄범한 동네 아저씨 같았는데 카메라 앞에서 몰입하면 뿜어져 나오는 아우라가 남달랐다. '곡성' 나홍진 감독이 왜 캐스팅했는지 알겠더라." -김혜수의 연기는 어떻게 봤나. "비중이 크진 않았지만 '말이 필요 없구나!' 생각했다. 보고 있으니 절로 '오!'란 감탄사가 나왔다. 몸에 배어있는 카리스마가 정말 엄청났다." -김은희 작가와 첫 작업이었다. "예전에 영화 '그해 여름' 시나리오의 모니터링을 부탁한 적이 있는데 피곤해서 2번이나 졸았더니 그 뒤로 잘 안 보여주더라.(웃음) 근데 이번에 같이 작품하면서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유명 작가지만 일단 감독을 존중하고 글을 발로 쓰는 스타일이다. 자료 조사를 진짜 많이 한다. 이번에도 '무한상사'를 위해 상사맨들을 만나 취재했다. 작업실에서 쓰는 게 아니라 발로 쓴다. 그리고 성실하다. 제일 큰 미덕은 편안한 것이다. 유명 작가인데도 커뮤니케이션을 끊임없이 하면서 상대방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작가다." -'무한상사' 통해 얻은 건 무엇인가. "사실 영화 '터널'의 성공으로 성공에 대한 도취할 수 있었는데 곧바로 '무한상사' 작업을 시작하면서 잔뜩 긴장했다. 자연스럽게 도취되지 않고 또다시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열심히 영화 작업을 하자'는 빠른 전환이 오도록 했다. 이 점은 정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