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A한국소비자평가와 대한소비자협의회가 최근 서울시청 태평홀에서 ‘2016 대한민국 소비자만족도평가대상식 KCSE(Korea Consumer Satisfaction Evaluation)’를 진행했다고 16일 밝혔다.
KCSE는 소비자기본법 제 4조 ‘소비자의 선택할 권리’와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바탕으로 제정됐다. 해당 대상식은 각 산업의 특성에 맞는 조사 방법과 항목을 각각 설계해 조사한다. 소비자 투표를 실시하는 방식, 소비자 평가단 구성으로 제품 평가를 하는 방식, 조사원 파견으로 고객과의 1:1 설문조사를 하는 방식과 한국소비자평가 자체조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가 이뤄진다.
전국 6대 광역시에서 2만227명의 소비자와 만난 이번 조사는 지난 1월부터 10월말까지 연중 진행됐고 대상은 주거/레저, 교통/운송, 전자, 통신, 식품, 패션, 생활, 유통, 금융, 의료, 문화, 서비스, 교육 부문이며 총 68개 세부 부문으로 나눠져 있다.
금번 시상식은 크게 문화연예, 기업체, 의료기관 부문으로 나뉘어 시상되었다.
문화연예 부문으로는 배우 이범수(인천상륙작전), 배우 천우희(곡성), 배우 이수경(아버님 제가 모실게요), 가수 윤미래(태양의 후예, 푸른바다의 전설 등 OST), 가수 볼빨간사춘기(우주를 줄게), 방송인 서유리, 방송인 레이양 그리고 이범수 가족(이범수, 이윤진, 이소을, 이다을)이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러블리 가족으로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