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목표로 빠지지 않는 것이 다이어트다. 실제로 최근 인공지능 기반 빅 데이터 업체가 신년 계획 관련 빅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사람들이 새해 계획으로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는 ‘다이어트(1,397건)’였다.
새해맞이 다이어트 결심이 작심삼일로 끝나지 않으려면 먹는 것부터 신경 써야 한다. ‘다이어트 성공의 8할은 식이요법’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살과 음식은 불가분의 관계다.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을 꾸준히 먹는 것이 다이어트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이다.
다이어트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두유’가 있다. 콩으로 만드는 두유는 칼로리가 낮고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해 포만감 유지가 잘 된다. 근육 생성에도 좋아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콩 단백질의 다이어트 효과는 연구결과로도 입증됐다. 토론토 세인트미카엘 병원 연구팀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특별한 식이조절 없이 밥을 먹을 때마다 콩을 섭취한 실험 참가자들은 포만감이 31% 증가했으며, 결과적으로 6주 동안 0.34kg의 체중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콩 단백질이 풍부한 두유는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그러나 두유 다이어트를 제대로 하기 위해선 제품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시판되는 두유는 향미 증진을 위해 당분이나 인공 첨가물을 함유한 것이 많고 콩 함량도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첨가물이 없는 무첨가 두유를 구입하려면 제품에 적힌 ‘원재료명 및 함량’을 꼼꼼히 살피면 된다. 두유에 흔히 들어 있는 인공 첨가물로는 ‘볶은콩향’, ‘블랙빈향’ 등의 향료와 소르비톨ㆍ아스파탐ㆍ수크랄로스 등의 감미료, 거품 생성을 방지하는 소포제, 글리세린지방산에스테르 등의 유화제가 있다.
이러한 첨가물은 단순히 생산 편의를 위해 사용되는 화학적인 성분으로, 장기간 복합적으로 섭취하면 인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원재료명 및 함량’을 통해 첨가물 이름이 없는 무첨가 두유 제품을 고르는 것이 건강에 좋다.
아울러 콩 영양분을 제대로 섭취하려면 제조 방식을 살펴봐야 한다. 우리가 마트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두유는 보통 콩을 물에 불린 뒤 비지와 껍질을 제거하고 콩물을 짜내는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이렇게 되면 비지, 껍질에 함유된 영양소는 버려질 수밖에 없다.
이 같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선 콩을 통째로 갈아 만드는 전두유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전두유는 비지와 껍질까지 빠짐없이 들어가기 때문에 콩이 가진 모든 영양분을 온전히 섭취할 수 있다. 실제로 한국콩연구회지에 실린 한국식품개발연구원의 논문에 따르면, 전두유는 일반 두유에 비해 영양분 함량이 최대 3배 가까이나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시판되는 두유 가운데서 인공적인 첨가물 없는 전두유 제품은 뉴트리코어의 ‘통째로 갈아 만든 유기농 두유’ 등 몇몇 제품이 있다.
뉴트리코어 관계자는 “최근 먹으면서 살 빼는 것이 건강한 다이어트 법으로 각광 받고 있다. 두유는 이에 최적화된 식품으로 식사대용식으로도 좋고 간식으로도 최고”라며 “뉴트리코어의 통째 갈아 만든 유기농 두유는 국산 유기농을 통째 갈아 더욱 든든하고 안심할 수 있는 건강 먹거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