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후 서울 코엑스 메가박스 더 부티크 104호에서는 제54회 백상예술대상 '백상후보작상영제(GV)-택시운전사' 편이 열렸다. 이날 행사는 모더레이터 장성란 기자의 진행과 함께 '택시운전사' 장훈 감독과 제작사 더 램프의 박은경 대표가 참석해 오랜만에 다시 만난 관객들과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택시운전사'는 1980년 5월, 서울의 택시운전사 만섭이 통금시간 전까지 광주에 다녀오면 큰 돈을 준다는 말에, 독일기자 피터를 태우고 아무것도 모른 채 광주로 가게 된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지난해 8월 2일 개봉해 누적관객수 1218만6725명을 동원, 2017년 유일한 1000만 영화로 관객들의 뜨거운 지지를 한 몸에 받았다. 흥행성과 함께 빛난 작품성으로 하반기 각종 영화제 시상식 트로피를 싹쓸이 한 '택시운전사'를 백상예술대상도 외면하지 않았다.
'택시운전사'는 올해 백상예술대상에서 작품상을 비롯해 감독상(장훈), 남자최우수연기상(송강호), 시나리오상(엄유나)까지 총 4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됐다.
이미 1000만 명의 응답을 받은 영화는 확실히 달랐다. 관객들은 영화의 진정성, 배우들에 대한 고마움을 표하면서도 '1000만 호들갑'을 떨지 않았던, 그래서 개봉 이후 행사가 많이 없었던 분위기에 대한 작은 섭섭함을 표하기도 했다. 그만큼 영화에 대한 애정이 남달랐다는 뜻이다.
또 모더레이터로 활약한 장성란 기자에게도 "'택시운전사'가 1200만 명의 선택을 받은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냐"는 깜짝 질문이 던져져 장성란 기자를 당황케 하기도 했다. 뒤따른 현답은 "단순히 몇 글자로 그 모든 이유를 설명할 수도, 명확한 답이 될 수도 없을 것 같다. 나보다 더 대단한 1218만 명의 선택이 이미 그 답 아닐까 싶다"는 것이었다.
한편 올해로 3년째를 맞은 '백상후보작상영제'는 백상예술대상 시상식 전 치러지는 시그니처 이벤트다. 상영과 관객과의 대화(GV)로 진행되며, 올해는 제54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작품상에 노미네이트 된 '박열(이준익 감독·20일)', '택시운전사(장훈 감독·21일)', '1987(장준환 감독·21일)', '남한산성(황동혁 감독·22일)', '신과 함께-죄와 벌(김용화 감독·22일)' 등 다섯 편의 영화와 감독 및 후보 배우들이 함께 한다.
54회 백상예술대상은 5월 3일 오후 9시30분 서울 코엑스 D홀에서 개최된다. JTBC PLUS 일간스포츠가 주최하고 JTBC와 JTBC2·JTBC4에서 생방송된다.
- '백상후보작상영제' 공식 질문이다. 어떤 상이 가장 받고 싶은가. 장훈(이하 장=) "어떤 상이라도 받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지만… 남우주연상? 하하." 박은경(이하 박=) "난 감독상이 좋은 것 같다.(웃음)"
- 영화를 어떻게 기획하게 됐나. 박은경(이하 박)= "시작은 위르겐 힌츠페터 기자님의 수상소감 중 '김사복 씨에게 감사하다'는 한 줄이었지만, 개인적으로 해외 촬영중 절체절명의 상황 속에서 용기를 낸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깨닫게 되는 경험을 한 적이 있다. '나 같은 사람에게는 정말 힘든 일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고, 그래서 김사복 씨가 위대해 보였다. '소시민의 작은 선의가 역사를 바꿀 수 있겠구나'라는 마음이 5.18 광주 민주화운동이라는 소재보다 먼저였던 것이 사실이다."
- 분위기가 묵직해지는 중반 이전까지 밝은 분위기로 영화가 흘러간다. 그래서 더 영화를 잘 따라가게 된 것 같기도 하다. 장= "만섭은 영화를 보는 관객과 똑같다. 서울 택시기사인 그는 광주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전혀 모른다. 위르겐 힌츠페터 기자 역시 직접 보기 전까지는 의심을 할 뿐이다. 특히 만섭은 한국의 보통사람이기 때문에 관객들의 공감대를 더 높일 수 있었던 것 같다."
- 캐릭터가 변하고 성장하는 단계가 부득이하지만 명확하다. 장= "만섭은 밝은 인물이다. 처음에는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어떤 의식이 있어서 상황을 보자마자 태도를 변화 시키지도 않는다. 피하고 도망친다. 아빠로서 딸이라는 존재가 우선이니까. 자칫 가벼울 수 있는 만섭과 광주의 싱크를 점점 하나로 맞춰 나가는 것이 힘들긴 했다. 고민을 많이 했던 부분이기도 하다."
- 제작할 때의 상황과 개봉할 때의 사회적 분위기가 180도 바뀌었다. 하지만 1000만 명에 돌파했을 때도 어떤 호들갑스러운 잔치를 한다기 보다 '여전히 조심스러워 하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관객들과 직접 만나는 행사도 많지 않았던 것으로 안다. 특별한 이유가 있었나. 박= "회상을 해 보면 조심스러웠을 수 있을 것 같다. 어떻게 보면 운이 따랐다는 생각도 든다. 제작할 때는 지금 정권과 달랐으니까. 탄압을 받은 것은 아니지만 스스로 검열하게 되는 것이 있더라. 영화의 흥망 자체와는 크게 상관없었을 수도 있지만 이전보다는 관객들이 보다 편안하게 영화를 본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그리고 행사는 여름시장이다 보니 스코어가 너무 빠르게 늘어 사실상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았다. 대신 사전 행사를 굉장히 많이 진행했었다. 내가 전작 스코어 중 7만5000명이 들었던 작품도 있는데, '택시운전사'는 사전 시사만 8만 명을 진행했다. '이렇게 해도 되냐. 하는 것이 맞냐. 괜찮냐'고 물어 볼 정도였다. 그저 감사하기만 했던 시간이었다."
- 군부의 폭력에 맞서는 다양한 사람들이 등장한다. 군부를 상징하는 대표적 인물은 최귀화 배우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장= "시민들과 외신기자, 택시기사에 더 집중되기를 바랐다. 지금은 시간이 지났고, 모든 부분을 평가해 그 평가된 판단으로 각각의 입장을 그리지 않나. 하지만 당시에는 누구도 판단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어디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자체를 몰랐으니까. 그래서 기능적으로 필요한 부분들을 조금 더 세심하게 세팅하려 노력했다."
박= "사람이라는 것이 본래 선악이 불분명하지 않나. 삭제된 신 중 만섭이 병원에 태워다 준 임산부 남편이 사실은 기자라 광주 관련 내용의 기사를 갖다 주는데 쓰레기통에 버리는 장면이 있었다. 광주기자, 서울기자도 각각 다 다르게 행동하고 군인 역시 최귀화도 있지만 엄태구도 있다고 생각했다. 인간은 다양하고 선택 앞에서는 늘 머뭇거린다. 나 조차 영화를 만들면서 끊임없이 '어떤 선택을 할까' 고민해야 했다."
- 마지막 추격신은 어떤 의미일까. 장= "기본적으로는 영화적 설정이라 봐 주시면 될 것 같다. 당시 택시기사님들이 굉장히 많은 시민들을 위해 도움을 주신 것은 사실이다. 힌츠페터 기자님이 아닌 다른 기자님도 광주 취재를 하고 나오는데 한 고등학생이 바리게이트를 열어줬다고 한다. 그 바리게이트를 통과하고 나서 뒤돌아 보니 고등학생은 이미 죽어 있었다고 하더라. 목숨을 걸고 필름을 갖고 나온 것도 대단하지만 도움을 준 수 많은 사람들을 함께 담고 싶었다. 그게 영화적인 추격신으로 표현됐다." >> ②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