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오리지널 예능 프로그램 '범인은 바로 너!'가 지난 4일 베일을 벗었다. 190개국에서 동시에 공개됐다. 해외에선 새로운 포맷이라 신선하다는 호평을 불러왔지만, 국내에선 반응이 엇갈렸다. 앞으로의 이야기가 흥미진진하다는 평과 함께 SBS '런닝맨'의 아류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혹평으로 나뉘었다. 조효진 PD와 김주형 PD는 이제 막 1, 2회가 공개된 상황이라며 섣부른 판단을 경계했다. 공개 직후에 불거진 각종 '설'에 대한 제작진의 입장을 직접 들어 봤다.
- '범인은 바로 너!'='런닝맨' 자가 복제가 아닌가.
조효진 PD(이하 조)= "유재석씨가 처음에 이 기획서를 봤을 때 '너무 어렵다. 새로워서 어렵다'고 했다. 가상현실이라는 공간에 들어가서 어떻게 맞닥뜨려야 할지 고민이라고 하더라. 그런데 그게 새로운 지점이라고 했다. 가상현실에 빠져드는 게 쉽지 않았다. 가상현실을 디테일하게 만들어서 탐정이라는 설정을 가지고 리얼리티로 풀어 가야 하는 지점이 있기 때문에 첫 회 때 힘들어했다. 첫 회에 멤버들이 가상현실에 익숙하게 만드는 게 목표였다. 이후 적절하게 추리와 예능을 결합해서 가는 방향에 집중했다."
김주형 PD(이하 김)= "2회밖에 안 된 신생아가 9년 역사를 자랑하는 '런닝맨'과 비교되는 것 자체가 영광이다. '런닝맨'은 이미 캐릭터가 완성된 상태다. 느낌이 비슷한 건 '범인은 바로 너!'에 '런닝맨' 제작진이 많이 참여하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 편집의 결이나 포인트를 주는 방식은 유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향후 탐정단의 성장기 그리고 추리라는 장르적인 예능이 시즌제, 새로운 플랫폼을 통해 시도되는 것이다. 멤버들의 또 다른 매력을 발산하는 측면으로 봐 달라."
- JTBC '크라임씬'과 비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김= "추리라는 단순한 키워드로 비교되는 건 한편으론 기쁘다. '크라임씬'은 상황 안에서 역할극을 주로 한다. '범인은 바로 너!'에서는 역할극은 주변인이 한다. 멤버들은 주변인 역할이 아니라 가상현실 안에 들어가서 리얼 플레이를 한다. 그 부분이 다르다고 생각한다."
조= "재미를 추구하는 포인트에 다른 방향성이 있다."
- 추리에 적합하지 않은 멤버 선정이 있다는 지적이 있다.
김= "정확하게 회를 말하긴 어렵지만 3, 4회부터 캐릭터 빌딩이 된다. 드라마 타이즈적인 상황과 예능을 섞는 걸 기본으로 제작됐다. 플레이는 기존 리얼 버라이어티쇼 방식대로 하되 드라마 안에 들어가려면 최소한의 설정이 필요하다. 아예 힌트를 주지 않고 시작했더니 호칭이 헷갈릴 정도로 처음엔 혼란스러웠다. 적응하는 데 시간이 필요했다. 회를 거듭할수록 멤버들 캐릭터가 좀 더 보일 것이다. 향후엔 멤버들의 합이 프로그램을 이끄는 힘이 될 것이다. 7명의 호흡이 좋다. 시청자들 역시 멤버들에게 정들 것 같다."
조= "위클리 프로그램을 많이 해 봤지만 이렇게까지 빨리 친해지는 팀을 찾는 건 쉽지 않다. (이)광수가 바보지만 때론 (박)민영이보다 잘하는 게 있다. 팀을 이뤄 사건을 따라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덤 앤 더머 같은 사람들의 관찰기, 성장기의 포인트가 강하다."
조= "게스트는 철저한 대본 플레이다. 멤버들은 대본 플레이가 아니다. 게스트는 가상현실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점점 역할이 커진다. 처음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게 어려웠는데 점차 제작진도 진화한 것 같다. 게스트를 통해 몰입도 역시 높아질 것이다. 멤버들도 진화하고 게스트도 진화한다. 갈수록 흥미진진해질 것이다."
- 넷플릭스와 협업 소문의 진실은 무엇인가.
조= "가장 다른 건 사전 제작이다. 처음 제안이 들어왔을 때 사전 제작이라는 점이 신기해서 접근했다. 18년 정도 위클리 프로그램을 해 왔기 때문에 사전 제작 방식이 참신했다. 1회부터 10회까지 스토리가 연결되는 구조를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것만 생각하고 집중해서 해 보자고 했다. 1회 세트에 신경을 많이 썼는데 지금까지 제작비가 없어서 못 했던 게 아니다. 세트를 짓는 데 오래 걸리고 세트의 설계도를 만드는 데도 오래 걸린다. 장소 섭외부터 세트를 마련하기까지 시간적 여유가 없어 지금까지 시도할 수 없었다. 후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었다. 색 보정이나 카메라 배치 구도, 장비나 카메라 지우는 작업에만 한 달 이상이 걸렸다. 그런 측면에서 완성도를 높일 수 있어 좋았다."
김= "지금까지 해 왔던 프로그램과 비교했을 때 어마어마하게 많은 건 아니다. 1회에 세트비를 많이 썼으면 나중에 아껴야 한다.(웃음) 넷플릭스가 시장조사를 확실히 하고 들어왔다. 그렇게까지 제작비가 많진 않았다. 무한정이면 좋겠지만 그렇지는 않다. 제작자의 자율성을 보장받고 프로그램을 할 수 있어 기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