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권 최대의 창업박람회로 평가받는 ‘제3회 광주·전남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에는 다양한 외식 아이템 외에도 커피전문점, 반찬 및 도시락 등 간편식, 배달전문점, 교육 프랜차이즈, 각종 주방용품과 위생용품, 주얼리 등 다양한 창업 아이템들이 창업에 관심있는 관람객들을 맞게 된다.
또한 창업자의 실제 창업시 필요한 각종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업체들도 참가하니 해당 지역의 창업 관심자에게는 그야말로 한자리서 다양한 창업정보도 얻고 브랜드의 장점과 지원정책도 비교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특히 광주·전남북지역에 본사가 있거나 이 지역에서 시작된 지역 토종 브랜드들도 몇몇 참석하는 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창업자를 위한 창업상담관을 운영하며 각종 정보도 제공하는 만큼 이들 기관 및 업체도 눈여결 볼 필요가 있다.
다음은 이번 박람회에게 눈길을 끄는 업체들이다.
공부방 예비 창업자 위한 멘토링 개최 웅진씽크빅의 초등 주요 과목 전문 스마트 공부방인 ‘웅진북클럽 공부방’이 공부방 예비 창업자를 위한 ‘창업멘토링’을 개최한다. 서울·경기·대전·대구·부산 등에서 진행하는 이번 행사는 웅진북클럽 공부방의 예비 창업자가 아니어도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웅진씽크빅 관계자는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신규로 창업한 개인사업자수는 약 110만명이며 폐업한 개인사업자수는 약 84만명으로 창업대비 폐업비율이 73%가 넘는다”라며 “창업 후 성공이 어렵다 보니 여성 창업으로 초기 비용이 크지 않고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 받을 수 있는 창업이 주목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웅진북클럽 공부방은 창업에 성공한 공부방 교사들이 멘토로 활동하는 ‘창업멘토링’을 진행하면서 초보 공부방 창업자들에게 성공적인 공부방 운영 노하우를 전수한다. 멘토 교사는 직접 운영하는 공부방을 공개하고 수업 관리를 비롯해 회원 모집, 공부방 운영 등의 노하우를 알려준다.
공부방 창업에 관심이 있거나 이미 공부방을 창업했지만 보다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노하우가 궁금한 사람이라면 신청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전국 지역별 멘토 정보는 웅진씽크빅 교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웅진북클럽 공부방은 창업 시 가맹비가 없고, 수업용 태블릿PC·현판·수업자료·홍보물 등 다양한 초도 물품을 지원한다. 공부방을 개설한 창업자가 초기에 안정적으로 공부방을 운영할 수 있도록 최대 150만원의 정착 지원금을 지원한다.
익산주얼리 익산의 귀금속 제조 및 소매업은 한국 보석 산업의 태생지임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및 제3국에 시장을 내주면서 1천여 개의 제조업체가 성업하던 과거에 비해 2000년대 초반에는 그 힘을 점차 상실했다. 그러나 2010년대 들어 귀금속 주얼리 산업의 부흥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으며, 특히 2013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협업화 사업을 통해 익산지역 주얼리 소매업 및 제조업이 협동조합 법인을 출범했다. 이로 인해 개별업체의 국소적 제조·판매 대비 시장 경쟁력 확보가 가능해졌으며, 기존 협의회의 단점을 보완한 협업으로 익산의 대표 주얼리 브랜드화 및 시장 트렌드 분석이 가능하게 됐다.
이런 익산주얼리 협동조합의 전통과 기술력, 디자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으로부터 2014년 모범협동조합 선정, 2015년 우수협동조합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현재 익산, 군산, 광주, 순천, 여수 등 호남지역 8개 판매장 조합을 운영 중인 익산귀금속·보석 대표 브랜드로 성장해 가고 있다.
익산주얼리 협동조합은 무엇보다 가맹점 본사만 배불리는 사업구조에서 탈피해 협동조합형 프랜차이즈의 내부 시스템을 바탕으로 신규 디자인개발, 조합원 포상제도, 워크숍 및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해 생산자 및 판매장 조합원과 상생을 추진하는 장점이 있다. 또한, 대형 유통 업체의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고가의 브랜드 정책과 달리 익산주얼리협동조합은 커플, 예물, 패션 및 유색 제품의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고 합리적인 전국 가격 정찰제를 적용해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이와 함께 산학연계 실습을 통한 현장 인력 수급 및 배치와 시제품 개발, 체계적인 관리와 지속적인 슈퍼바이징 시스템, 홍보·마케팅 활동 등을 통해 전국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익산주얼리 협동조합은 차별성을 가진 주얼리 마스터가 되어 전문성은 물론 깔끔한 이미지와 사업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고 싶으신 분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조합원 가입 상담 및 협동조합형 프랜차이즈 판매점 개설을 위한 세부 상담을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박리다매를 위해 오랜 노동시간, 사업장 내 인력 변경 시 매출 급락, 시즌별/분기별 재고 부담과 행사 진행 시 대량 물류의 정리/정돈 등 타 업종의 사업에 대한 애로사항을 최소화하고 나아가 주얼리 마스터이자 CEO로서 대우 받고 소비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익산주얼리협동조합의 협동조합형 판매점의 강점을 널리 알릴 방침이다.
하루엔소쿠 국내산 생돈육을 사용해 만든 프리미엄 돈까스를 비롯해 일본 전통 사누끼 우동, 모밀, 나베, 돈부리 등을 전문으로 하는 프리미엄 돈까스 전문 브랜드로, 지속적인 신메뉴 출시와 돈부리와 라멘 등 메뉴군의 확대를 통해 매출 증대는 물론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시고 있다.
짐도리 소형이사 전문 브랜드 ‘짐도리’는 19년간 축적해 온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전문화된 서비스와 합리적인 가격정찰제가 특징이다. 특히 총 16개의 유형별 패키지 상품과 전화만으로 상담에서 계약까지 이뤄지는 원스톱 시스템을 통한 편의성 제고는 250개 이상의 가맹점을 보유하게 된 비결이다.
본사에서 초기 화물차량 구입에서부터 화물운송종사 자격증 취득, 영업용 번호판 등록까지 모든 과정을 지원하기에 초보창업자도 아무 어려움없이 창업이 가능하다.